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애경산업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국내외, 개인
자사
화장품 및 생활용품
사업
경쟁사
LG생활건강

종합분석

STRENGTH
상품 경쟁력
WEAKNESS
가습기살균제 논란
OPPORTUNITY
글로벌 시장에서
성장하고 있는 K-뷰티
THREAT
치열한 경쟁의
화장품시장

사업개요

화장품
47.2%
생활용품
46.0%
기타
6.8%

재직자가 본 애경산업더보기

#독서경영#주방세제#짠연봉#가족같은#과도한업무#보안#복지가좋다

77

조직문화분위기
77
연봉복지
77
커리어성장
79
근무시간휴가
73
경영진비전
77

"초봉이 중견기업치고 무난하고 인상률이 생각보다 높다."

"선택근무제로 인해 출퇴근시간 자유로움."

"나름 좋은 회사시설"

"낮은 급여"

"반복적인 업무로 커리어 쌓기 힘들 듯"

"비전이 없다."

"직원들끼리 겉으로만 친해보이는 것같음"

*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애경산업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애경산업은 1985년 설립되어 화장품 사업과 생활용품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브랜드로는 루나, 포인트, 에이지투웨니스, 스파크, 2080, 케라시스 등이 있다.

판매 상품 목록

1위화장품47.2%

에이지투웨니스, 루나 등

2위생활용품46.0%

세탁세제, 헤어케어, 주방세제, 덴탈케어 제품

3위기타6.8%

상품 외 기타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애경산업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애경산업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홈페이지

다양한 브랜드의 화장품 사업
애경산업 주요브랜드의 국내 화장품시장 점유율은 2018년 3.4%로 점차 성장해오고 있다. 에이지투웨니스와 루나는 화장품 사업의 주요 매출을 담당하고 있다. 이 외에도 국내 최초 여드름 브랜드인 '에이솔루션', 눈가 전문 코스메틱 브랜드 '아이솔브', 남성 화장품 브랜드 '스니키', 클렌징 브랜드 '포인트', 스킨케어 브랜드 '플로우', 마스크팩 '소소풀', 속눈썹 화장품 '본시크릿1.5'을 생산하고 있다. 애경산업은 화장품 연구소와 디자인센터, 생산공장과 물류센터를 자체적으로 운영하고 있어서 모든 인프라에 의사결정이 직접적으로 반영되고 신속히 이루어진다. 이러한 자체 인프라를 보유함으로서 '에센스 파운데이션' 카테고리에서 독보적인 입지를 차지하고 있다.
높은 시장 점유율의 생활용품 사업
애경산업 생활용품의 국내 시장 점유율은 2018년 21.1%로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헤어케어, 바디케어, 덴탈케어, 홈케어 상품을 생산하고 있다. 주요브랜드로는 헤어 클리닉 브랜드 '케라시스', 바디케어 브랜드 '바세린', 치아 케어 브랜드 '덴탈클리닉 2080', 세탁세제 브랜드 '스파크', 주방세제 브랜드 '트리오' 등이 있다. 화장품 사업과 마찬가지로 제품의 기획에서 판매까지 필요한 모든 인프라를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다. 편의점, H&B 스토어와 온라인 채널 중심으로 채널 특성에 맞는 전용제품 개발공급을 위해 R&D와 마케팅에 투자를 강화하고 있다. 또한, 건강과 환경을 중시하는 소비 트렌드로 내추럴 컨셉의 제품을 출시하여 소비자와의 신뢰 강화를 추구하고 있다.

2019 사업방향은?

동남아 시장 진출
애경산업은 태국, 베트남 등 동남아 신규 국가를 차례로 개척할 계획이다. 화장품 사업의 미래 가능성이 수출에 있다고 보고 중국에 이어 동남아시아 지역을 공략하는 것이다. 핵심 시장인 중국 시장은 온라인 사업을 중심으로 하고, 동남아 시장에서는 오프라인 중심으로 사업을 확대한다. 태국과 베트남 대형쇼핑몰에 매장을 입점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에이지투웨니스'의 인도네시아 진출을 위해 인도네시아 식약청 인증을 받았다. 인도네시아 주요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토코피디아, 쇼피, 라자다 등을 중심으로 대표 제품인 '에센스 커버팩트'와 기초 케어 제품들을 판매할 예정이다.
화장품 사업 강화
애경산업은 화장품 사업을 신성장동력으로 삼고 이를 더 확대할 계획이다. '에이지투웨니스'의 커버팩트가 큰 인기를 끌면서 화장품 사업 실적이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애경산업은 화장품 매출 호조를 발판 삼아 다양한 타겟층을 겨냥한 새로운 뷰티 브랜드를 선보인다. 또한 홈쇼핑은 물론, 온라인, 면세점, H&B스토어 등 유통채널을 확장해나갈 예정이다. 2020년까지는 중국 수출액 3000억원, 총매출 1조원을 목표로 삼았다. 이를 위해 2018년 중국 상하이에 현지법인을 설립하였고, 일본 홈쇼핑 채널, 미국 아마존 시장 등에도 판매채널을 확보하면서 글로벌 시장을 강화할 계획이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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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이슈캐치

2018 최신이슈

사업내용
· 삼성카드와 반려동물 사업 업무제휴 체결
· 패밀리케어 브랜드 '허그24' 출시
· 더마화장품 출시위해 'JW신약'과 업무협약
· 스킨케어브랜드 '플로우' 론칭
사업성과
· 2018년 3분기 영업이익 역대 최대 실적
· '플로우' 홈페이지 '2018 웹 어워드 코리아' 대상

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 패션가발 브랜드 '핑크에이지'와 업무협약 체결
· 에센스 커버팩트 인도네시아 출시
· 눈가 피부 관리 돕는 '아이솔브 아이크림' 출시
· 위생 전문 브랜드 '랩신' 출시
사업성과
· 2019년 1분기 매출액 성장
· '에이지투웨니스' 중국 티몰 브랜드상 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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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삼성카드와 반려동물 사업 업무제휴 체결
2018년 11월

애경산업은 삼성카드와 함께 반려동물 관련 공동 사업 진행을 위한 업무 제휴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 제휴를 통해 양 사는 반려동물 관련 제품 개발과 올바른 반려문화 형성을 위한 캠페인 전개 등 다양한 사업을 진행한다. 삼성카드의 반려동물 커뮤니티 서비스 '아지냥이'와 애경산업의 펫 케어 브랜드 '휘슬'을 활용해 진행할 계획이다. 애경산업의 프리미엄 펫 케어 브랜드 '휘슬’은 반려동물 전용 샴푸, 미스트, 배변패드, 반려묘 전용 모래 등을 판매하고 있다.
패밀리케어 브랜드 '허그24' 출시
2018년 11월

애경산업은 패밀리 케어 브랜드 '허그24'를 출시했다. 브랜드명 '허그24'는 부모가 자녀를 안아주는 모습을 나타내는 뜻의 영문 허그(Hug)와 온종일 자녀를 생각하는 부모의 마음을 담아 지었다. 제품은 패밀리 세탁세제, 패밀리 섬유유연제, 패밀리 과탄산소다 등 세탁케어 제품과 주방관리를 도와주는 패밀리 베이킹소다 등 4종으로 구성됐다. 또한 전인삼염, 색소 등 11가지 화학성분을 첨가하지 않아 안전성을 높였다.
더마화장품 출시위해 'JW신약'과 업무협약
2018년 9월

애경산업은 피부 재생에 중점을 둔 '더마 화장품' 출시를 위해 JW신약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JW신약은 피부과, 비뇨기과, 이비인후과 등 클리닉 부문에서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한 국내 제약 전문기업이다. 애경산업은 보유하고 있는 화장품 기술력과 노하우에 JW신약의 바이오 기술을 추가해 한층 높아진 더마 화장품을 선보일 계획이다. 애경산업 관계자는 "단순히 더마 콘셉트의 화장품이 아닌 진정성 있는 화장품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스킨케어브랜드 '플로우' 론칭
2018년 4월

애경산업은 신개념 스킨케어 브랜드 '플로우(FFLOW)'를 선보였다. 플로우는 온라인 큐레이션 서비스를 기반으로 소비자들의 각기 다른 피부에 적합한 제품을 제안해준다. 제품은 스킨, 오일, 크림, 클렌저, 바디워시, 자외선차단제 등 총 18종으로 구성됐다. 플로우 포털사이트에 접속해 '내 피부 진단하기'를 실행하면 내 피부에 맞는 스킨케어 제품을 찾아볼 수 있다. 또한 화장품 전문 에디터가 제공하는 뷰티, 건강 등의 정보도 살펴볼 수 있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2018년 3분기 영업이익 역대 최대 실적
2018년 10월

애경산업은 화장품 사업의 호조로 3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이 최대실적을 기록했다. 3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대비 10.9% 증가한 1804억원,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대비 49.9% 늘어난 224억원이다. 당기순이익은 30.5% 성장한 175억원이다. 특히 '에이지투웨니스', '루나' 등 화장품 실적이 성장하였다. 생활용품 실적은 전년 동기대비 매출액이 7.4%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93.7% 증가하며 수익성이 개선됐다.
'플로우' 홈페이지 '2018 웹 어워드 코리아' 대상
2018년 12월

애경산업의 브랜드 '플로우(FFLOW)'의 홈페이지가 '2018 웹 어워드 코리아’에서 화장품 쇼핑몰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웹 전문가 3000명으로 구성된 웹 어워드 평가위원단이 비주얼디자인, 기술, 콘텐츠, 마케팅 등 6개 부문에서 평가를 진행했다. 플로우 홈페이지는 뷰티, 라이프스타일 등 다양한 주제의 콘텐츠와 커머스를 감각적으로 표현해 가독성과 트렌디함을 강조했다는 점에서 호평을 받았다. 애경산업 관계자는 “이번 수상은 홈페이지 디자인 차별화를 통해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소비자를 만족시키고자 하는 애경산업의 디자인경영 성과”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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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애경산업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2019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패션가발 브랜드 '핑크에이지'와 업무협약 체결

2019년 5월

애경산업은 패션가발 브랜드 '핑크에이지'와 사업 제휴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핑크에이지'는 국내 1위 패션가발 전문 브랜드로 온오프라인에서 사업을 운영중이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뷰티에 관심이 많은 1020 여성 소비자를 위한 헤어 관련 제품 출시를 목표로 다양한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애경산업은 자사의 생활용품 개발 기술력과 핑크에이지의 1020 여성 가발 개발 노하우를 활용하여 제품 개발에 힘쓸 예정이다.
에센스 커버팩트 인도네시아 출시
2019년 5월

애경산업은 화장품 브랜드 에이지투웨니스의 '에센스 커버팩트’를 인도네시아의 온라인 유통망을 통해 판매한다. 태국과 베트남에 이어 세 번째 동남아시아 시장 진출이다. 판매처는 인도네시아의 주요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토코피디아’와 '쇼피’, '라자다’ 등이다. 애경산업은 에센스 커버팩트를 시작으로 향후 '워터 코렉팅’, '에이지 코렉팅’ 라인 등도 판매한다는 계획이다. 애경산업 관계자는 "K-뷰티와 K-팝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바탕으로 인도네시아에서 무슬림 시장 공략을 위한 발판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눈가 피부 관리 돕는 '아이솔브 아이크림' 출시
2019년 11월

애경산업의 눈가 관리 전문 화장품 브랜드 '아이솔브'는 아이크림 제품인 '유스 비타카로틴 인텐스 아이크림'을 출시했다. 이 제품은 당근에서 추출한 비타민E와 베타카로틴 성분, 눈가 피부를 촉촉하게 관리할 수 있는 히알루론산 콤플렉스를 함유하고 있다. 또한 안구 구조에 맞춰 곡선형으로 개발된 금속 어플리케이터(화장품을 바르는 도구)가 붙어 있어 눈가에 시원하게 바를 수 있다. 5가지 인체 적용 시험과 안자극 대체 테스트를 완료해 눈가 피부에 부담없이 사용 가능하다.
위생 전문 브랜드 '랩신' 출시
2019년 10월

애경산업은 위생 전문 브랜드 '랩신'을 출시했다. 랩신은 개인의 청결한 생활을 위해 생활 위생을 연구한다는 의미를 담은 브랜드다. 미세먼지 등 외부환경에 대응하고, 완벽한 위생관리에 대한 올바른 생활 습관을 만들고자 개인위생에 초점을 맞춰 개발됐다. 핸드워시를 시작으로 손 소독 겔과 티슈, 위생 마스크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애경산업 관계자는 "위생관리가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필수적인 관리의 개념으로 확대됐다"며 "위생관리에 대해 인지하고, 청결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위생 전문 브랜드로 랩신을 키우겠다"고 말했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2019년 1분기 매출액 성장
2019년 5월

애경산업의 1분기 매출액은 1788억원, 영업이익은 230억원, 당기순이익은 184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대비 각각 5.8%, 5.3%, 6.5% 성장한 실적이다. 매출의 50%를 차지하는 화장품 사업은 이 기간 매출액이 전년 대비 10% 성장한 897억원을 기록했다. 동남아시아 수출 확대와 면세 채널이 화장품 부문 성장을 견인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연구 개발을 확대해 판관비 지출이 늘어 영업이익은 182억원으로 전년 대비 6.8% 감소했다. 생활용품 사업 부문은 매출액 891억원, 영업이익 48억원을 기록했다. 헤어케어, 바디케어 판매가 확대돼 매출이 전년 대비 2% 성장했다. 영업이익은 판관비 등 불필요한 비용을 절감해 106% 증가했다.
'에이지투웨니스' 중국 티몰 브랜드상 수상
2019년 3월

애경산업의 대표 화장품 브랜드 '에이지투웨니스'가 중국 최대 온라인 쇼핑몰인 티몰 글로벌에서 주관하는 '티몰 글로벌 TG1000 파트너 서밋’에서 '1억 위안화 브랜드상'을 수상했다. 에이지투웨니스는 매출, 인기도 등 다양한 기준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또한 대표 제품인 '에센스 커버팩트'는 티몰 비비크림 카테고리에서 판매 1위를 달성했다. 애경산업 관계자는 “중국 소비자에게 지속적인 사랑을 받는 만큼 꾸준한 제품 개발과 향상을 통해 우수한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STEP 03
심층분석경쟁사비교

애경산업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경쟁사 비교

애경산업

대표사업화장품 및 생활용품 사업

매출액6,996억

영업이익792억

현황전동 터치 팩트 출시

경쟁사 목록

LG생활건강

대표사업더페이스샵, 엘라스틴, 샤프란, 코카콜라 등

매출액6조 7,475억

영업이익1조 393억

현황업계 최초 동반성장지수 5년 연속 최우수기업 수상

아모레퍼시픽

대표사업에뛰드, 마몽드, 이니스프리 등 화장품 사업

매출액5조 2,778억

영업이익4,820억

현황한아세안 정상외교 무대서 K뷰티 전도사되다

그 외

그 외 경쟁사

한국콜마, 코스맥스, 카버코리아 등

STEP 03
심층분석종합분석

애경산업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종합 분석

상품 경쟁력

가습기살균제 논란

글로벌 시장에서 성장하고 있는 K-뷰티

치열한 경쟁의 화장품시장

강점
상품 경쟁력
애경산업은 제품 기획에서 판매까지 필요한 모든 인프라를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어 화장품 사업과 생활용품 사업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화장품 사업에서는 에센스 파운데이션이라는 신규 카테고리를 만들어 독보적인 입지를 차지하고 있다. 생활용품 부문의 경우, 필수재인만큼 꾸준한 수요가 유지되고 있으며 국내 시장에서 20%가 넘는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R&D와 마케팅에 투자를 강화하여 제품 경쟁력을 키우고 있다.
약점
가습기살균제 논란
2011년 가습기 살균제 사용 후 사망자들이 늘어나 가습기살균제 제조업체에 대해 논란이 불거졌다. 현재까지 1400명이 넘는 사망자가 발생하였고 사태가 마무리 되지 않고 있다. 애경산업은 2012년 무혐의로 조사가 마무리됐지만 애경산업의 가습기 살균제인 '가습기메이트'를 사용 후, 기침과 천식, 폐렴 증상이 심해졌다는 주장이 나왔다. 애경산업은 논란 8년만에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들에게 공식적으로 사과하였지만 구체적인 피해자 구제 대책을 이야기 하지 않았고 보여주기식이라는 비판을 받았다.
기회
글로벌 시장에서 성장하고 있는 K-뷰티
대한화장품협회의 통계에 따르면 2018년 한국의 화장품 수출액은 68억9000만 달러로 약 8조500억 원에 육박했다. 세계 시장에서 한국의 화장품 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은 5% 이상으로, 내수시장을 포함할 경우 K-뷰티는 세계 8위 규모이다. 특히 K-뷰티는 아시아 시장에서 영향력이 크다. 중국을 중심으로 말레이시아, 태국 등에서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를 발판으로 국내 화장품 업계는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추세다. 애경산업은 기존 중국시장뿐만 아니라 태국,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를 공략하면서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위협
치열한 경쟁의 화장품시장
국내외 화장품 산업의 성장에 따라 화장품 시장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중소형 업체들의 화장품 시장 진입이 수월해지며 다양한 브랜드가 출시되고 있고 이에 따라 가격, 브랜드, 유통채널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또한 화장품 산업의 경우 유행에 민감한 특성을 가지고 있어 제품 교체 시기가 짧다. 애경산업은 제품의 차별화를 통해 경쟁력을 키워야 할 것으로 보인다.
STEP 04
취업캐치기업문화는 어떨까?

애경산업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기업 문화는 어떨까나랑 맞춰보기

어떤 경영을 추구할까?#경영이념

가치 추구

경영이념 1

앞서가는 경영

경영자나 관리자들이 탁월한 경영관리능력으로 앞서가는 기업이 되도록 한다.

경영이념 2

앞서가는 사고

영원한 미래를 바라보며 모든 임직원들이 긍정적이고 진취적인 사고를 갖는다.

경영이념 3

앞서가는 기술

경쟁사보다 앞선 기술로 고객들이 만족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든다.

어떤 인재를 원할까?#인재상

  1. 01
    도전과 혁신
    항상 새로운 변화를 추구하고 변화를 통해 실질적인 결과를 만들어 내는 사람, 성공에 대한 확신과 열정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자신을 투자하는 사람
  2. 02
    감사와 소통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공정함을 통해 다른 이들과 협력을 이끌어 가는 사람
  3. 03
    신뢰와 정도
    규정과 원칙을 준수하며 정직하게 일하는 사람, 자신의 일에 대해 책임을 다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사람
STEP 04
취업캐치생생채용정보

애경산업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생생채용정보

어떻게 채용할까?#채용동향

  1. 01서류전형

  2. 02인적성검사

  3. 03면접전형1~3차

  4. 04최종합격

3단계 면접전형
1차면접은 PT면접으로 진행되며 면접관 2명, 지원자 1명의 2:1면접이다. 2차면접은 직무면접이고 3차면접은 임원 면접으로 인성면접이 실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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