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세스코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국내, 개인/기업
자사
해충방지,향균,식품안전,환경개선 서비스
경쟁사
터미닉스 코리아

종합분석

STRENGTH
국내 해충방제 시장 점유
WEAKNESS
노사 갈등 고조
OPPORTUNITY
식품 규제 강화
THREAT
경쟁사의 등장과 성장

사업개요

통합 해충방제 솔루션
통합 이물분석 서비스
통합 항균안전 솔루션
공기질 안심관리 솔루션
환경위생 솔루션

재직자가 본 세스코더보기

#벌레#바퀴벌레#방제#해충#서비스#바퀴#방역#세스코#소독

66

조직문화분위기
68
연봉복지
65
커리어성장
64
근무시간휴가
68
경영진비전
63

"근무조절이 자유롭고 상사에 대한 스트레스가 비교적으로 작다"

"안정적인 회사로써는 굿입니다. 세스코 네임벨류가 높다."

"연봉이 네임벨류에 비해 적다 보너스가 없다."

"근무시간과 강도가 괜찮은 대신 돈이나 복지가 매우 안좋고 적습니다. 성과급이 없어서 아쉬워요."

*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세스코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1976년 설립된 세스코는 국내 최초의 방제업무 업체로, 현재는 해충방제, 이물분석, 항균안전, 공기질 관리, 식품안전관리, 환경위생 서비스를 제공중이다.

판매 상품 목록

통합 해충방제 솔루션

100.0%

통합 이물분석 서비스

제품에 혼입된 이물을 전문 이물분석기법을 통하여 규명

통합 항균안전 솔루션

바이러스, 박테리아 질환 탈취

공기질 안심관리 솔루션

세스코 에어 공기청정기 렌탈

환경위생 솔루션

식품 제조 과정상의 절차와 환경을 진단·솔루션 제공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세스코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세스코의 현황은? #홈페이지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과 인프라
세스코는 세계 최대규모의 위생해충기술연구소의 첨단 R&D시스템을 바탕으로 한 세스코의 명성은 높은 시장점유율과 브랜드 인지도 99%라는 브랜드 파워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41년간 업계 리더로서의 현장 노하우와 첨단 기술력을 가지고 3,500명에 이르는 토털위생전문가가 해충 뿐만 아니라 바이러스로부터 안전한 생활환경을 만들어드립니다. 뿐만 아니라, 건강한 먹거리를 위한 깨끗하고 안전한 식품위생환경에 대한 토털 식품안전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전방위적인 생활환경 위생 솔루션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세스코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최신이슈캐치

2018 최신이슈

사업내용
· 충남 급식소·일반음식점 대상 교육·컨설팅 진행
사업성과
· 매출 2500억 돌파, 10% 성장세
· 축산물 시험검사기관 인증획득

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 미세플라스틱 분석서비스 시행
· '식품안전 골목 만들기’ 공동 캠페인
사업성과
· 2019 굿디자인어워드 브랜드디자인부문 우수산업디자인 선정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세스코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2018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충남 급식소·일반음식점 대상 교육·컨설팅 진행
2018년 3월

세스코 식품안전연구소는 충남지역의 '식품안전진단 컨설팅’과 '음식점위생등급제 컨설팅’의 수행 업체로 선정됐다. '식품안전진단 컨설팅’은 충남지역 집단급식소 및 일반음식점 130곳의 위생상태를 진단하고 개선하는 사업이다. 세스코는 컨설팅뿐만 아니라, 식품위생법 등을 검토해 '식품안전진단표’를 개발하고, 선정업체별로 2회씩 현장점검을 시행한다. 특히 식품안전 취약업소로 평가된 곳에는 사후 개선안을 제안한다. '음식점 위생등급제 컨설팅’은 충남지역 일반음식점 100곳을 대상으로 한다. '음식점 위생등급제’는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식품위생법에 따라 2017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위생관리 수준을 평가하여 소비자의 선택권을 보장 할 수 있는 제도이다. 세스코는 음식점위생등급제 지정을 위해 점주들을 대상으로 기본교육을 실시하고, 업체 별로 2차에 거친 현장 컨설팅을 시행된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매출 2500억 돌파, 10% 성장세
세스코의 2018년 매출액은 2541억 원으로 전년대비 9.1% 성장했다. 지난 5년간의 매출액을 살펴보면, 세스코는 매년 200억 원 가량의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 2018년도 매출액의 경우 직접 방문해 쥐·해충을 방제하는 용역서비스가 2507억 원으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상품·제품 매출액은 약 34억 원 가량으로 전체 매출액에서 미미한 비중을 차지했다. 영업이익은 126억 원을 기록했다. 전년도에 비해 12.5% 줄었다. 세스코의 영업이익은 2016년 이후 205억 원, 2017년 144억 원, 2018년 126억 원으로 감소세에 접어들었다. 세스코 매출이 최근 5년간 최대치를 기록했음에도 영업이익이 줄어든 건 인건비 등 판매관리비 증가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세스코의 2018년 판매관리비는 528억 원으로 전년 467억 원 대비 67억 원 증가했다.
축산물 시험검사기관 인증획득
2018년 1월

세스코 시험분석센터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축산물 시험검사기관 인증을 획득했다. 세스코 시험분석센터는 기존의 식품 안전 관련 시험검사 서비스영역을 축산물 관련 시험검사까지 확대해 진행할 수 있게 됐다. 식약처는 식품 시험검사 관련 법령에 따라 축산물 품질관리시스템과 시험검사 수행능력 관련 엄격한 평가를 진행, 그 결과를 바탕으로 축산물 시험검사기관으로 인증하고 있다. 국내에서 축산물 시험검사기관 인증을 받은 곳은 세스코 시험분석센터를 포함해 38곳에 불과하다. 세스코는 시험분석센터의 일반 시험분석 서비스뿐 아니라, 위생진단, HACCP 컨설팅, 식품안전 교육 등 다양한 연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세스코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2019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미세플라스틱 분석서비스 시행

2019년 2월

세스코는 자사의 '이물분석센터’를 통해 미세플라스틱 분석 서비스를 시행한다. 국내 유일의 이물질 전문분석기관인 '세스코 이물분석센터’는 미세플라스틱 분석에 최적화돼 있는 전문 분석장비를 도입하고 전처리 기준을 수립하는 등 분석 시스템을 새로 구축했다. 또한 시험 및 경영 품질시스템의 우수성을 입증하는 한국인정기구(Korea Laboratory Accreditation Scheme)로부터 2016년 국제공인시험기관 인증을 획득해 이미 세계적 수준을 인정받고 있다.
'식품안전 골목 만들기’ 공동 캠페인
2019년 3월

세스코는 SBS와 '식품안전 골목 만들기’ 공동 캠페인 협약식을 체결하고 골목식당 식품안전 관리 향상을 위한 협력을 추진하기로 했다. SBS가 방영중인 '백종원의 골목 식당’에 세스코는 사회공헌 형태로 참여해 식품안전 서비스 등의 제작 지원을 제공한다. SBS는 이의 취지와 의미가 일반인들에게 잘 전달되도록 지원한다. 이에 따라 SBS 백종원의 골목식당에 출연하는 식당들은 앞으로 1년간 세스코의 식품안전 서비스 '화이트 세스코’와 통합해충방제 서비스 '블루 세스코’ 등 식품안전을 포함한 토털 환경위생관리 서비스를 무료로 지원받는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2019 굿디자인어워드 브랜드디자인부문 우수산업디자인 선정
2019년 10월

종합환경위생기업 세스코의 해충처방전이 2019굿디자인어워드의 브랜드디자인부문에서 우수산업디자인으로 선정됐다. 세스코 해충처방전은 '세스코가 진단하여 통합맞춤방제 솔루션을 처방한다'는 의미의 통합 약제시스템이다. 세스코 기술연구소에서 연구 개발하여 생산되는 약제 등 세스코만의 다양한 솔루션으로 구성되어 있다. 세스코는 해충방제 서비스 제공시 문제 해충의 종류, 서식처 등 환경적 요인을 진단하고, 이제 맞춤형으로 설계된 방제솔루션을 제공하는데, 여러 제형의 약제 및 다양한 방제 방법을 직관적이고 일관된 비주얼로 체계화하여 서비스품질을 높일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STEP 03
심층분석경쟁사비교

세스코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경쟁사 비교

세스코

대표사업해충방제, 환경개선

매출액2,541억(별도)

영업이익127억(별도)

현황국내 해충 방제시장 80% 점유

경쟁사 목록

터미닉스코리아

대표사업해충방제

매출액52억(별도)

영업이익-6억(별도)

현황1200여개의 스타벅스 코리아 위생관리

삼양인터내셔날

대표사업식품,음료,해충방제

매출액2,619억

영업이익98억

현황전문해충방제 브랜드 휴앤케어 운영

그 외

그 외 경쟁사

세프로

STEP 03
심층분석종합분석

세스코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종합 분석

국내 해충방제 시장 점유

노사 갈등 고조

식품 규제 강화

경쟁사의 등장과 성장

강점
국내 해충방제 시장 점유
국내 최초의 방제업체인 세스코는 43년간 쌓아온 기술력과 현장경험을 바탕으로 국내 최고의 인지도를 보유하고 있다. 세스코는 국내 해충방제 시장은 80%이상을 세스코가 점유하고 있다. 세스코는 이러한 선두주자의 지위를 활용해 세계 최대의 위생해충기술연구소를 운영하여 자체적인 해충방제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약점
노사 갈등 고조
세스코의 노조에 따르면 세스코에서는 매년 3000명의 직원 가운데 매년 1000명이 퇴사한다. 세스코의 기본급여는 최저임금 수준이기 때문에, 실적을 올리는 데 사원들은 혈안을 올리게 된다. 이러한 경쟁에 지쳐 퇴사하는 직원들이 많은 것이다. 세스코는 업무용 차량과 핸드폰의 위치추적기능을 활용해 실적을 개별,집단 평가 하는 실적금을 지급한다. 이러한 사측의 실적압박에 2017년 노조가 출범했지만, 세스코 측은 노조 사찰 정황과 관련된 법원 다툼을 하는 등 노사간 갈등이 심화된 상태이다.
기회
식품 규제 강화
식품업계의 성장과 함께 식품 제조와 관련된 업종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고 있다. 최근에는 음식 제조 판매업자 뿐만 아니라 배달앱 업체에도 신고 의무가 부과되었다. 이러한 식품 제조, 유통업에 대한 규제 강화에 따라 해충방제 업무 외의 식품안전 서비스 수요 증가가 예상된다. 세스코는 국내 유일의 체험형 시설을 갖춘 식약처 지정 HACCP 교육 훈련기관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식약처에서 선정한 축산물과 식품 분야의 HACCP 컨설팅 등록 업체이다. 이러한 기반을 바탕으로 식품위생에 대해 안전진단, 교육, 컨설팅 등을 제공하는 화이트 세스코 서비스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위협
경쟁사의 등장과 성장
터미닉스코리아는 전국의 1200여개 스타벅스 매장 해충 방제를 관리한다.미국에 본사를 둔 터미닉스는 한국을 비롯해 세계 54개국에 진출해 있는 세계 최대의 해충방제 기업이다. 국내에서는 점유율 2위를 유지하고 있는 터미닉스코리아는 매년 가파른 성장을 보여주고 있다. 수도권을 비롯해, 부산, 광주 등 전국 10개 지사를 운영 중인 터미닉스코리아는 세스코에 비해 1/10 수준이지만 질 높은 서비스와 합리적인 가격으로 가성비 전략을 내세우며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있다. 이 회사는 2016년 연매출 15억원을 기록, 2017년 30억원, 2018년 53억원까지 성장했다. 아직까지 연 매출 2500억원 규모의 세스코에는 큰 위협이 되지 못하고 있지만, 독점 수준의 해충 방제업계에 등장한 경쟁자의 성장은 잠재적 위협요인이다.
STEP 04
취업캐치기업문화는 어떨까?

세스코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기업 문화는 어떨까나랑 맞춰보기

어떤 가치를 추구할까?#비전#미션#핵심가치

가치 추구

비전

Smile with cesco

깨끗한 환경으로 건강한 내일을 약속하는 글로벌 생활환경 위생기업, 세스코가 여러분의 미소를 지켜드립니다.

미션

생활환경 위생기업, 사회공헌, 최고의 품질가치창출, 글로벌 대표 브랜드로의 도약

고객의 행복에 기여하는 생활환경 위생기업, 환경가치 창출로 사회공헌, 인재와 기술 개발을 통한 최고의 품질가치 창출, 국내 대표 생활환경 위생기업에서 글로벌 대표 브랜드로의 도약

핵심가치

고객지향, 첨단위생 솔루션 개발, 인재육성, 사회공헌

고객감동을 위한 고객지향, 창의와 도전으로 첨단위생 솔루션 개발, 존중과 협력문화를 기본으로 한 인재육성, 사회공헌으로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

어떤 인재를 원할까?#인재상

  1. 01
    끈기&책임감
    주어진 일을 끈기있게 완수하고 끝까지 책임지는 인재
  2. 02
    배려&협동심
    상대방을 우선적으로 배려하고 미래번영을 위해 협동할 수 있는 인재
  3. 03
    변화&도전정신
    새로운 변화를 적극적으로 주도하고 최고를 위해 끊임없이 도전하는 인재
STEP 04
취업캐치생생채용정보

세스코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생생채용정보

어떻게 채용할까?#채용동향

  1. 01서류접수

  2. 02서류전형

  3. 03면접전형

  4. 04최종합격

  5. 05입사

채용 사이트를 통한 지원
세스코는 사람인이나 잡코리아 등의 채용사이트를 이용하여 지원할 수 있다. 평소 세스코에 관심이 있다면, 해당 사이트에 이력서와 자신만의 자기소개서를 미리 준비해 놓는 것이 지원할 때 수월하다.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