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포스코강판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국내
해외
자사
도금, 착색 및 기타 표면 처리 강재 제조업
경쟁사
동국제강
동부제철

종합분석

STRENGTH
우수한 기술력
WEAKNESS
포스코에 대한 낮은 가격협상력
OPPORTUNITY
컬러강판 시장의 성장성
THREAT
원자재 가격 변동

사업개요

도금강판, 컬러강판
97.0%
기타
23.0%

재직자가 본 포스코강판더보기 #포항#포스코#철강#안정#안정적#강판<br/>#강함#고용안정성#교육

85

조직문화분위기
82
연봉복지
86
커리어성장
86
근무시간휴가
86
경영진비전
85

"이회사의장점은 안정된 고용과 안정된 회사비전이다."

"그냥 대체로 무난하고 깔끔한 사내환경이라고 생각합니다."

"환경도 좋고 처후개선이 맘에듭니다. 앞으로도 계속 다니고 싶은 회사입니다."

"복지가 점점 늘어나야하는데 경기가 어려워서인지 줄고 있다."

"육아휴직을 맘껏 쓸 수 없는 현실이 마음이 아프다고 생각합니다."

"기업문화가 변화하고있는데 따라가는것이 느리다."

* 20190925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포스코강판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포스코강판은 1988년 2월 15일에 설립되어
냉연제품(아연도금강판, 알루미늄아연합금도금강판, 알루미늄도금강판, 컬러강판)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2002년에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으며, 2017년 말 기준 회사의 최대 주주는 포스코(56.87%)입니다.

판매 상품 목록

1위 도긍강판, 컬러강판 97.0%

ALCOSTA, ALZASTA, PGS,PCS 등

2위 기타 23.0%

부산물 등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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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포스코강판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2018년 주요 활동내역
2018년은 미국 무역전쟁을 필두로 한 세계적 보호무역 확산, 전방산업 수요부진, 美 금리인상 등 대외 경영여건이 대단히 어려운 한 해였다. 특히, 중국 철강가격 급등락에 따른 판매활동 위축과 롤마진 확보의 어려움으로 2017년도 대비 영업이익이 감소했다.
첫째, 당사의 숙원 사업이었던 컬러 4라인의 준공과 도금 광폭재 생산을 위한 2CGL 합리화를 실시했다. 둘째, 잉크젯 프린트 제품의 개발 및 상업화에 성공함으로써 新시장 개척에 대한 자신감이 배가 되었다. 셋째, 미얀마 컬러/도금법인 통합을 추진하고 있다. 넷째, 현장경영 강화로 안전 무재해 지속 및 화합의 노사화합 문화를 정착하였다.

2019 사업방향은?

철강사업의 방향
철강사업은 수요 정체와 가격하락 기조에 대응하기 위해 WF·WB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를 확대하는 한편, 실질적인 원가절감 활동을 통한 수익성 제고에 매진해야한다. 이를 위해 마케팅 분야는 기본으로 돌아가야 한다. 품질, 기술, 생산 등 관련 조직간의 협업을 통해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원하는 시점에 공급하고, 고객불만에는 Real Time으로 대응해야한다. 이와 함께 철강 R&D체제를 개방적·시장지향적으로 전환하여, 미래 시장선도가 가능한 신제품 개발에 역량을 집중 할 것이다. 생산현장에서는 안전이 회사가 추구하는 최고의 가치라는 사실을 명심하고 모든 직책보임자들의 안전리더십 활동을 강화하여 안전해서 행복한 삶의 터전을 함께 만들어가야 한다. 국제 금융시장 및 교역 환경변화에 더욱 취약한 해외 철강사업은 현지 통상 협력, 운전자본 감축, 외환리스크 축소와 같은 선제적인 대응책을 우선 강구하면서 새로운 성장기회도 발굴해 나갈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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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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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이슈캐치

2018 최신이슈

사업내용
· 그룹간 협업으로 ‘전기차 강판’ 개발 주력
· 고급 컬러강판 공장 증설
· 고내식 컬러제품과 도금제품으로 강건재시장에 새 바람
· 블랙 스테인리스 컬러강판으로 글로벌 가전시장 석권
사업성과
· 영업이익 감소
· 열연강판 관세율 대폭 인하

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 포스아트 기술로 컬러강판 시장 공략

· 불에 강한 컬러강판 개발
사업성과
· 2분기 영업이익 전년 대비 50.8%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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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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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그룹간 협업으로 ‘전기차 강판’ 개발 주력
2018년 6월

포스코강판이 포스코와의 협업을 통해 전치가 전용 차세대 자동차강판 개발에 주력해 나간다. 포스코강판은 포스코가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확보해온 No.1 차 강판 메이커로서의 입지를 전기차 시장에서도 이어 간다는 전략을 세우고, 그룹사가 보유하고 있는 기술 노하우를 활용해 전기차 소재 개발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향후 포스코강판은 포스코와 함께 전기차TFT를 꾸려 협업을 강화하는 한편, 월드프리미엄 전기차 소재 개발 및 글로벌 자동차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고급 컬러강판 공장 증설
2018년 12월

포스코강판은 4컬러강판공장 준공을 통해
고급 컬러강판 전용 공장을 증설했다. 4컬러강판공장에서는 용융아연도금강판과 스테인리스제품 등에 다양한 색상을 입혀 가전·건자재용 제품을 생산한다. 4번의 코팅과 건조, 6번의 인쇄를 거쳐 자연에 가까운 색상과 사실적인 질감을 보여주는 것이 장점이다. 게다가 휘발성 유기화합물이 발생하지 않는 도료를 사용해 친환경적이고 물체의 윤곽이 뚜렷하게 비치는 선영성과 뛰어난 자외선 경화제품을 생산한다. 포스코강판은 4컬러공장 준공으로 컬러강판 생산량을 40만톤까지 늘렸다.
고내식 컬러제품과 도금제품으로 강건재시장에 새 바람
2018년 7월

포스코강판이 개발한 컬러강판과 도금강판이 우수한 품질과 높은 심미성으로 국내 강건재 시장에서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한편 포스코강판은 제품 판매를 넘어 설계부터 시공까지의 전 과정에 참여해 고객의 니즈에 적극 대응하는 솔루션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최근에는 강건재 고객사 주신기업, 비버판넬이 별도의 투자 없이 제품을 생산할 수 있도록 고객의 설비 스펙에 맞는 제품을 제공해 호평을 얻기도 했다. 포스코강판은 고객의 니즈에 맞춘 솔루션마케팅과 고품질 제품을 제공해 강건재 시장 내에서의 경쟁력을 한층 강화하고, 시장 점유율을 지속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블랙 스테인리스 컬러강판으로 글로벌 가전시장 석권
2018년 4월

포스코강판이 내지문 기술을 적용해 개발한 블랙 스테인리스 컬러강판으로 글로벌 프리미엄 가전시장을 석권해 나가고 있다. 2015년 미국 가전시장에 첫 진출한 블랙 스테인리스 스틸은 기존 제품 대비 따뜻하고 세련된 디자인으로 프리미엄 가전 시장에서 호평받고 있다. ‘블랙 스테인리스 스틸’을 적용한 가전제품은 고객에게 고급스러운 제품으로 인지되고 있어 글로벌 가전사들이 앞 다투어 블랙 계열의 럭셔리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포스코강판은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고품질의 블랙 스테인리스 강판 기술을 선제적으로 개발했고, 그 품질을 인정받아 일렉트로룩스, LG전자, 삼성전자 등 글로벌 가전사의 프리미엄 제품 대상 소재 공급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영업이익 감소
2019년 1월

포스코강판은 연결기준 2018년 영업이익이
177억 5,124만원으로 2017년 대비 27.22% 감소했다. 반면 매출액은 9,403억원으로 2018년보다 3.1% 증가했다. 열연강판을 구매해 냉연강판을 제조하는 업체 특성상, 지속적인 열연가격 상승과 냉연가격 하락이 영업이익 감소에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된다. 2018년 1분기 국내 냉연 스프레드는 10년 중 가장 낮았다.
열연강판 관세율 대폭 인하
2018년 11월

미국 상무부가 국내 철강기업 포스코의 냉연강판에 이어 열연강판에 대해서도 관세율을 대폭 낮췄다. 애초 제시했던 CVD 관세율은 57.04%이었지만, 이번 1차 예비판정에서는 기존보다 무료 55.31% 포인트 낮아진 1.73%로 조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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