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롯데알미늄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기업
자사
알루미늄 압연,
압출, 연신제품
제조업
경쟁사
동일알루미늄
경동나비엔

동원시스템즈

종합분석

STRENGTH
다각화된 사업포트폴리오
WEAKNESS
사업 특성상 낮은 수익성
OPPORTUNITY
주방가전 시장에서 '에어프라이어 돌풍'
THREAT
어려운 해외 시장

사업개요

알미늄
74.5%
기공
20.4%
OPP필름
4.9%

재직자가 본 롯데알미늄더보기 #강압#과자봉지#권위적인분위기<br/>#그라지아인쇄#근면#낮은연봉#도전<br/>#롯데그룹#롯데맨

78

조직문화분위기
81
연봉복지
77
커리어성장
78
근무시간휴가
78
경영진비전
76

"사람에 대한 예의는 늘 존중합니다. 복지는 적당합니다."

"열심히 하는 직원에게 보상이 있어서 좋았다."

"대기업 명판이 있다는거 그게 장점이다 이직에 유리."

"비교적 외부접대가 많아 술을 못마시는 사람으로서 힘들었다."

"대기업인데 소기업 마인드 힘들다 야근러쉬"

"무능하고 눈치보는 조직...주말에 교육참석해야함."

* 20190925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롯데알미늄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롯데알미늄은 1966년 설립된 국내
수위권의 알미늄박 가공회사로서 알미늄, 가공, 제관, 기공(가스보일러, 자동판매기, 주차설비시스템)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롯데지주, 롯데제과, 롯데칠성음료 등 그룹 내 주력 계열사들의 지분도 보유하고 있다. 최대주주는 호텔롯데 외 특수관계자(100%)이다.

판매 상품 목록

1위 알미늄 74.5%

알미늄박, 인쇄·포장, CAN·PET, 생활용품 등

2위 기공 20.4%

가스보일러, 주방기기, 자판기 등

3위 OPP필름 4.9%

식품포장재 등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롯데알미늄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롯데알미늄이 말하는 롯데알미늄의 현황은? #홈페이지

글로벌 신소재 기업으로 새로운 도약
롯데알미늄은 1966년에 설립된 국내 최대의 종합 포장 소재기업으로써, 알루미늄박 및 인쇄포장재, 골판지상자, CAN ·PET 등을 생산하고 있다. 국내 포장소재의 역사와 함께 최고의 품질과 기술을 통해 신뢰받는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는 롯데알미늄은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하여 차별화된 신규아이템을 개발하고 적극적인 해외 사업을 추진하여 아시아를 선도하는 글로벌 신소재 기업으로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2019년 사업방향은?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사업 전환이 필요한 때'
세계경제의 불확실성이 증대하면서 2019년
역시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다. 이에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롯데의 미래가 달라질 것이다. 불확실성의 시대 속에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새로운 비전을 수립했다. 새로운 비전에 맞춰 구체적인 성장전략과 실행방안을 모색해 나가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기존 사업구조와 업무방식을 완전히 새롭게 혁신하는 비즈니스 전환(Business Transformation)이 요구된다. 롯데의 생존은 이러한 혁신의 성공적인 실행 여부에 달려 있다.
첫째, 무한경쟁 속에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현재 우리의 전략을 재검토해야한다. 그리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전략 수립과 실행계획의 구체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사업 전반에 걸쳐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에 기반한 비즈니스 혁신을 이뤄내야 한다. 셋째,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새로운 영역에 대한 도전을 해나가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성공’보다는 ‘빠른 실패(Fast Failure)’를 독려하는 조직이 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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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롯데알미늄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최신이슈캐치

2018 최신이슈

사업내용
· 중국 난방시장에 다양한 제품 공급
· 친환경 보일러'로 교체하면 10% 특별 가격
할인 혜택
사업성과
· 알미늄 수요 확대로 영업수익성 일부 회복

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 세이브더칠드런-롯데알미늄, ‘AL♥YOU프로젝트’ 협약 체결
· '아이스버킷 챌린지' 참여
· 가정용 롯데 제빙기 2종 신규 출시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롯데알미늄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2018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중국 난방시장에 다양한 제품 공급
2018년 5월

롯데알미늄은 중국 내 주요 거래선에일반형, 콘덴싱, 프리미엄 콘덴싱 등 다양한 가스 보일러 제품을 공급했다. 제품 품질과 신뢰성을 높이 평가해 수입산을 선호하는 중국 소비자층을 대상으로 전량 국내에서 생산한 제품을 중국에 수출했고, 소비자들이 불편을 느끼지 않도록 현지의 주요 거래선을 통해 최선의 유지보수 서비스를 제공했다. 특히 'Q'HOME 프리미엄 콘덴싱 가스보일러'는 92.8% 에너지효율 1등급 및 저NoX 1등급을 취득한 제품으로, 중국 정부의 친환경 정책에 부합해 출시됐다. 롯데알미늄 관계자는 “오랜 기간 중국 내 다양한 분야를 통해 축적되어온 'LOTTE'의 그룹 이미지와 우수한 가스보일러 품질이 더해져 보다 많은 중국 내 소비자들이 만족을 느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친환경 보일러'로 교체하면 10% 특별 가격
할인 혜택
2018년 10월

서울시는 롯데알미늄 기공사업본부 등과 협력해 일반 보일러를 친환경 콘덴싱 보일러로 교체 신청하는 서울시내 모든 가구에 10% 가격 할인을 하기로 결정했다. 가정용 보일러는 초미세먼지와 질소산화물 등 대기오염물질을 다량 배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환경부의 인증을 받은 친환경 콘덴싱 보일러는 질소산화물 배출이 일반 보일러의 10%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연구됐다. 또한, 10년 이상 노후 일반보일러에 비해 열효율이 12%p가 높아 교체 시 도시가스 사용량을 연간 1988만㎥ 줄일 수 있다고 서울시는 밝혔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알미늄 수요 확대로 영업수익성 일부 회복
2018년 12월

알미늄박 사업의 부진에도 가공부문 등의 안정적인 실적에 기반하여 유지되던 롯데알미늄의 수익성은 2017년 AL-Strip, 골판지 등 주요 원재료가격의 상승 등으로 저하됐다. 그러나 만성적인 공급과잉이 지속되던 알미늄 부문이 미국의 대중 관세부과에 따른 국산 제품 수요 확대로 마진이 크게 증가하면서 2018년에는 수익성을 일부 회복했다. 그러나 여전히 높은 수준에 머물러 있는 골판지의 가격, 알미늄박 사업의 내재된 실적변동성 등은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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