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롯데알미늄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기업
자사
알루미늄 압연,
압출, 연신제품
제조업
경쟁사
동일알루미늄
경동나비엔

동원시스템즈

종합분석

STRENGTH
다각화된 사업포트폴리오
WEAKNESS
사업 특성상 낮은 수익성
OPPORTUNITY
주방가전 시장에서 '에어프라이어 돌풍'
THREAT
어려운 해외 시장

사업개요

알미늄
74.5%
기공
20.4%
OPP필름
4.9%

재직자가 본 롯데알미늄더보기

#강압#과자봉지#권위적인분위기
#그라지아인쇄
#근면#낮은연봉#도전
#롯데그룹
#롯데맨

78

조직문화분위기
80
연봉복지
76
커리어성장
78
근무시간휴가
77
경영진비전
76

"사람에 대한 예의는 늘 존중합니다. 복지는 적당합니다."

"열심히 하는 직원에게 보상이 있어서 좋았다."

"대기업 명판이 있다는거 그게 장점이다 이직에 유리."

"비교적 외부접대가 많아 술을 못마시는 사람으로서 힘들었다."

"대기업인데 소기업 마인드 힘들다 야근러쉬"

"무능하고 눈치보는 조직...주말에 교육참석해야함."

* 20190925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롯데알미늄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롯데알미늄은 1966년 설립된 국내
수위권의 알미늄박 가공회사로서 알미늄, 가공, 제관, 기공(가스보일러, 자동판매기, 주차설비시스템)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롯데지주, 롯데제과, 롯데칠성음료 등 그룹 내 주력 계열사들의 지분도 보유하고 있다. 최대주주는 호텔롯데 외 특수관계자(100%)이다.

판매 상품 목록

1위알미늄74.5%

알미늄박, 인쇄·포장, CAN·PET, 생활용품 등

2위기공20.4%

가스보일러, 주방기기, 자판기 등

3위OPP필름4.9%

식품포장재 등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롯데알미늄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롯데알미늄이 말하는 롯데알미늄의 현황은? #홈페이지

글로벌 신소재 기업으로 새로운 도약
롯데알미늄은 1966년에 설립된 국내 최대의 종합 포장 소재기업으로써, 알루미늄박 및 인쇄포장재, 골판지상자, CAN ·PET 등을 생산하고 있다. 국내 포장소재의 역사와 함께 최고의 품질과 기술을 통해 신뢰받는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는 롯데알미늄은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하여 차별화된 신규아이템을 개발하고 적극적인 해외 사업을 추진하여 아시아를 선도하는 글로벌 신소재 기업으로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2019년 사업방향은?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사업 전환이 필요한 때'
세계경제의 불확실성이 증대하면서 2019년
역시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다. 이에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롯데의 미래가 달라질 것이다. 불확실성의 시대 속에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새로운 비전을 수립했다. 새로운 비전에 맞춰 구체적인 성장전략과 실행방안을 모색해 나가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기존 사업구조와 업무방식을 완전히 새롭게 혁신하는 비즈니스 전환(Business Transformation)이 요구된다. 롯데의 생존은 이러한 혁신의 성공적인 실행 여부에 달려 있다.
첫째, 무한경쟁 속에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현재 우리의 전략을 재검토해야한다. 그리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전략 수립과 실행계획의 구체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사업 전반에 걸쳐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에 기반한 비즈니스 혁신을 이뤄내야 한다. 셋째,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새로운 영역에 대한 도전을 해나가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성공’보다는 ‘빠른 실패(Fast Failure)’를 독려하는 조직이 되어야 할 것이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롯데알미늄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최신이슈캐치

2018 최신이슈

사업내용
· 중국 난방시장에 다양한 제품 공급
· 친환경 보일러'로 교체하면 10% 특별 가격
할인 혜택
사업성과
· 알미늄 수요 확대로 영업수익성 일부 회복

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 세이브더칠드런-롯데알미늄, ‘AL♥YOU프로젝트’ 협약 체결
· '아이스버킷 챌린지' 참여
· 가정용 롯데 제빙기 2종 신규 출시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롯데알미늄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2018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중국 난방시장에 다양한 제품 공급
2018년 5월

롯데알미늄은 중국 내 주요 거래선에일반형, 콘덴싱, 프리미엄 콘덴싱 등 다양한 가스 보일러 제품을 공급했다. 제품 품질과 신뢰성을 높이 평가해 수입산을 선호하는 중국 소비자층을 대상으로 전량 국내에서 생산한 제품을 중국에 수출했고, 소비자들이 불편을 느끼지 않도록 현지의 주요 거래선을 통해 최선의 유지보수 서비스를 제공했다. 특히 'Q'HOME 프리미엄 콘덴싱 가스보일러'는 92.8% 에너지효율 1등급 및 저NoX 1등급을 취득한 제품으로, 중국 정부의 친환경 정책에 부합해 출시됐다. 롯데알미늄 관계자는 “오랜 기간 중국 내 다양한 분야를 통해 축적되어온 'LOTTE'의 그룹 이미지와 우수한 가스보일러 품질이 더해져 보다 많은 중국 내 소비자들이 만족을 느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친환경 보일러'로 교체하면 10% 특별 가격
할인 혜택
2018년 10월

서울시는 롯데알미늄 기공사업본부 등과 협력해 일반 보일러를 친환경 콘덴싱 보일러로 교체 신청하는 서울시내 모든 가구에 10% 가격 할인을 하기로 결정했다. 가정용 보일러는 초미세먼지와 질소산화물 등 대기오염물질을 다량 배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환경부의 인증을 받은 친환경 콘덴싱 보일러는 질소산화물 배출이 일반 보일러의 10%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연구됐다. 또한, 10년 이상 노후 일반보일러에 비해 열효율이 12%p가 높아 교체 시 도시가스 사용량을 연간 1988만㎥ 줄일 수 있다고 서울시는 밝혔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알미늄 수요 확대로 영업수익성 일부 회복
2018년 12월

알미늄박 사업의 부진에도 가공부문 등의 안정적인 실적에 기반하여 유지되던 롯데알미늄의 수익성은 2017년 AL-Strip, 골판지 등 주요 원재료가격의 상승 등으로 저하됐다. 그러나 만성적인 공급과잉이 지속되던 알미늄 부문이 미국의 대중 관세부과에 따른 국산 제품 수요 확대로 마진이 크게 증가하면서 2018년에는 수익성을 일부 회복했다. 그러나 여전히 높은 수준에 머물러 있는 골판지의 가격, 알미늄박 사업의 내재된 실적변동성 등은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롯데알미늄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2019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세이브더칠드런-롯데알미늄, ‘AL♥YOU프로젝트’ 협약 체결

2019년 5월

국제구호개발 NGO 세이브더칠드런과 롯데알미늄은 학대받는 아동을 돕기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AL♥YOU 프로젝트’는 안산시 학대피해아동 약 280여 명의 심리검사 및 치료를 후원할 뿐만 아니라 롯데알미늄 임직원들이 실질적으로 사회공헌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그 취지와 의미를 배가시킬 예정이다. 조현철 롯데알미늄 대표이사는 “아동권리를 위해 100년 동안이나 일해온 세이브더칠드런이기 때문에 그 전문성으로 안산시 아동들에게 더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앞으로도 임직원들과 함께 의미 있는 사회공헌 활동에 활발히 참여하겠다”고 말했다.
아이스버킷 챌린지' 참여
2019년 4월

조현철 대표이사는 50여명의 임직원과 아이스버킷 챌린지에 참여했다. 아이스버킷 챌린지는 차가운 얼음물이 닿을 때처럼 근육이 수축하는 루게릭병 환자들의 고통에 공감해 보자는 취지에서 시작된 캠페인이다. 롯데그룹은 2018년 7월 롯데월드를 시작으로 롯데건설, 롯데칠성음료, 롯데푸드에서 릴레이로 아이스버킷 챌린지와 기부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롯데알미늄은 아이스버킷 챌린지를 진행하고, 비영리재단법인인 승일희망재단에 루게릭요양병원 건립을 위한 기부금 400만원과 1600여명 임직원의 응원 메시지를 전달했다. 조현철 대표이사는 "캠페인에 참여할 기회를 마련해 준 박찬복 대표이사 및 동참한 모든 임직원에 감사하다"며 "더 많은 분이 캠페인에 지속적인 관심과 따뜻한 후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응원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가정용 롯데 제빙기 2종 신규 출시
2019년 5월

가정용 제빙기로 지난 2015년부터 꾸준한 사랑을 받은 롯데알미늄㈜이 2019년형 가정용 롯데 제빙기 신규모델 2종을 출시 했다. 이번 출시된 롯데 제빙기는 모던한 기본형(LIM-1200)과 디스플레이창이 추가된 고급형(LIM-1500) 두가지이다. 롯데알미늄㈜ 관계자는 "본 제빙기를 통해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든 빠르게 얼음을 공급받아 무더운 여름철을 보다 시원하게 보내길 바란다"고 전했다.
STEP 03
심층분석재무제표로 보는 기업의 속사정

롯데알미늄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재무제표로 본 기업의 속사정더보기

한눈에 보는 재무경쟁력

수익성
Bad
안정성
Soso
성장성
Good

한눈에 보는 매출액비교

기업의 수익성 알아보기

Q.수익성이 좋은 알짜기업일까?
롯데알미늄의 수익성은 동종업종 내 상위 81%로 낮은 편이다. 영업이익률은 2018년 기준 2%를 기록하며, 동종업종 평균 3.2%를 하회했다. 이는 경쟁사인 남선알미늄의 이익률인 2.8%와 비교했을 때도 더 낮은 수치다.
Q.영업이익률이 낮은 이유는?
가공 위주의 사업특성 탓이다. 영업마진이 근본적으로 크지 않다. 게다가 공급 초과의 수급구조, 전후방산업에 대한 열위한 교섭력 등으로 영업이익률이 낮다.

기업의 성장성 알아보기

Q.성장하고 있는 기업일까?
롯데알미늄의 성장성은 동종업종 내 상위 34%로 보통인 편이다. 매출액증가율은 16년도 -0.9%에서 17년도 -4.7%, 18년도 -6.4%로 하락세다.
Q.매출액증가율이 낮은 이유는?
사드 문제로 인해 대중국 보일러 수출이 감소했고, 골판지 등 원재료 가격 등이 상승하면서 매출액증가율 역시 하락세를 보였다.

기업의 안정성 알아보기

Q.안정적일까? 망하지는 않을까?
롯데알미늄의 안정성은 동종업종 내 상위 19%로 높은 편이다. 2016년부터 2018년까지 계속해서 자기가본비율은 50%대로 유지하고 있고, 부채비율은 80% 안팎을 유지하고 있다. 동시에 국내 유수의 신용평가사로부터 '우수' 등급을 받는 등 준수한 안정성을 보이고 있다.
Q.부채비율이 낮은 이유는?
차입규모가 적지는 않지만, 양호한 영업과 현금창출력을 바탕으로 자금소요를 대부분 충당하고 있는 덕분이다.

요약재무제표

연결재무제표와 별도재무제표의 차이

연결재무제표는 자회사, 지분을 가진 그룹의 다른 계열사 등 '연결 대상인 종속회사'의 재무상태까지 모두 포함한 것이며, 별도재무제표는 이를 제외한, 그 기업만의 재무상태를 말한다. 캐치 기업분석리포트에서는 요약재무제표에는 연결과 별도재무제표 모두를, 수익성, 안정성, 성장성 평가에는 별도재무제표를 기준으로 기술한다.

요약재무제표 상세
항목201620172018남선알미늄
손익계산서매출액1조 360억
(9,913억)
1조 6억
(9,442억)
9,594억
(8,836억)
3,478억
(3,478억)
영업이익241억
(262억)
-21억
(37억)
180억
(172억)
94억
(96억)
당기순이익107억
(99억)
303억
(281억)
96억
(78억)
252억
(254억)
재무상태표자산총계1조 7,084억
(1조 6,613억)
1조 6,311억
(1조 5,758억)
1조 7,617억
(1조 7,008억)
3,030억
(2,949억)
부채총계7,692억
(7,222억)
7,474억
(6,932억)
8,281억
(7,701억)
1,343억
(1,261억)
자본총계9,392억
(9,390억)
8,838억
(8,826억)
9,337억
(9,307억)
1,687억
(1,689억)

* 연결재무제표 기준, 괄호 안은 별도재무제표

STEP 03
심층분석경쟁사 비교

롯데알미늄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경쟁사 비교

롯데알미늄

경쟁사 목록

알미늄

업계 선도기업 :동일알루미늄

가정용 제빙기 2종 신규 출시

내부거래비율 상승

그 외 경쟁사

삼아알미늄

기공

업계 선도기업 :경동나비엔

대한민국 올해의 브랜드 대상' 선정, 통산 11회 수상

그 외 경쟁사

린나이코리아

OPP필름

업계 선도기업 :율촌화학

린나이 코리아 '불매운동' 확산

그 외 경쟁사

삼영화학공업

STEP 03
심층분석종합분석

롯데알미늄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종합 분석

다각화된 사업포트폴리오

사업 특성상 낮은 수익성

주방가전 시장에서 '에어프라이어 돌풍'

어려운 해외 시장

강점
다각화된 사업포트폴리오
국내 순위권의 알미늄박 가공업체인 롯데알미늄은 알미늄박 외에도 기공 등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각 부문의 사업경쟁력이 양호하여 다각화에 기반한 사업안정성을 확보하고 있다.
약점
사업 특성상 낮은 수익성
롯데알미늄은 알미늄박, 제관 및 포장재 등 주요 사업에서의 양호한 경쟁력을 갖고 있지만, 가공 위주의 사업특성에서 비롯된 영업마진의 제약, 공급 초과의 수급 구조, 전후방산업에 대한 열위한 교섭력으로 인해 영업이익률이 낮은 편이다.
기회
주방가전 시장에서 '에어프라이어 돌풍'
주방가전 시장에서 ‘에어프라이어 돌풍’이 거세다. 대표 주방가전인 전자레인지나 전기오븐의 판매량을 이미 추월했다. 건강 식단 및 간편식을 선호하는 생활 트렌드와 맞물려 대표 주방가전으로 입지를 굳혀가고 있다. 업계에서는 2020년까지 연간 판매량이 220만 대 수준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롯데알미늄이 진출 중인 시장의 성장은 기업에도 큰 기회로 착용할 것이라는 예측이다.
위협
어려운 해외 시장
2019년 상반기까지 중국으로 수출된 가정용 보일러는 2018년 대비 절반이상 줄었다. 중국은 대기질 개선을 위해 석탄 난방 대신 가스보일러를 도입하는 석탄개조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베이징, 텐진, 허베이지역 등에 도시가스 배관망을 증설해 가스보일러 수요 확대를 추진 중이다. 같은 기간 미국으로 수출된 온수기는 2018년동기대비 약 8.81% 감소했다. 온수기의 주력 시장인 미국의 2019년 성장률 전망치는 2.6%이다. 이에 따라 가정용 보일러와 온수기의 통합 수출 3억달러 달성 기대는 글로벌 경기 회복으로 하반기 수출 실적이 개선된다고 하더라고 쉽지 않을 전망이다. 롯데알미늄의 주요 시장인 온수기와 보일러 시장의 침체는 롯데알미늄에게도 위기로 작용할 것이다.
STEP 04
취업캐치기업문화는 어떨까?

롯데알미늄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기업 문화는 어떨까나랑 맞춰보기

어떤 가치를 추구할까?#비전 #미션

가치 추구

비전

아시아를 선도하는 글로벌 신소재 기업

기존사업 역량강화
사업영역확대
신성장 동력발굴
핵심인력 육성

경영방침

핵심역량 강화, 현장 경영, 인재 양성, 브랜드 경영

1. 주력 사업 분야에 역량집중
2. 현장의 아이디어들을 신속하게 경영전략에 반영
3. 미래 그룹의 성장을 주도할 열정과 책임감을 갖춘 글로벌 인재 육성
4. 차별적 제품/서비스 제공으로 본원적 브랜드 가치 제고

핵심가치

고객중심
심도있는 고객 이해를 바탕으로 고객관점에서 판단하고 행동합니다.
협력
고객 및 협력업체와의 상호이익을 추구합니다.
열정
불가능을 가능하게 하는 도전정신과 패기로 업무를 추진합니다.
책임감
주인의식을 가지고 맡은 업무를 성실히 완수합니다.
창의성
독창적인 시각으로 롯데만의 차별롸된 제품/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어떤 인재를 원할까?#인재상

  1. 01
    도전
    실패가 두려워 도전하지 않는 안정보다는 실패에서도 성공의 가능성을 찾을 수 있는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도전 정신을 보다 가치 있게 여기고 있습니다.
  2. 02
    열정
    끊임없이 노력하고 준비하는 사람에게 이길 수 있는 이는 없습니다. 언제나 자신의 발전과 조직의 발전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젊은이를 롯데는 기다립니다.
  3. 03
    소통
    진정한 실력자는 협력하고 양보할 줄 아는 미덕을 가져야 합니다. 함께 사는 사람들과 사회에 대한 감사한 마음이 모야 이 사회를 따뜻하게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STEP 04
취업캐치생생채용정보

롯데알미늄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생생채용정보

어떻게 채용할까?#채용동향

  1. 01서류심사

  2. 02인적성 검사

  3. 03면접전형(역량, 임원)

  4. 04최종합격자 발표

L-TAB전형의 내용
공통(인문상경계열) 응시자는 언어이해, 문제해결, 자료해석, 언어논리 부문의 시험을 치른다. 비공통(이공계) 응시자는 언어이해, 문제해결, 자료해석, 수리공간 부문의 시험을 치른다. 시험시간은 5시간이다.
면접전형의 내용
면접전형은 역량, GD(집단토론), 임원면접으로 진행된다. 역량면접은 지원자의 태도와 인재상을 확인하는 면접이다. GD면접은 주어진 주제가 다루어지는 방식과 타인과 소통하는 방식을 확인하는 면접이다. 임원면접은 편안한 분위기에서 지원자의 진실된 모습을 확인하는 면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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