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SK텔레콤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인터넷 사용자
자사
SKT
경쟁사
KT
LG유플러스

종합분석

STRENGTH
1등 통신사, 점유율 1위
WEAKNESS
2G 서비스 종료
OPPORTUNITY
통신시장 5G 전환 가속화
THREAT
통신비 인하 정책

사업개요

무선통신사업
73.4%
유선통신사업
17.4%
기타
9.3%

재직자가 보는 SK텔레콤더보기

#대기업#핸드폰#휴대폰#연봉#통신#통신사#통신회사#최고#칼퇴

82

조직문화분위기
83
연봉복지
83
커리어성장
81
근무시간휴가
83
경영진비전
80

"사원들 복리후생이 잘 되어잇으며 급여수준<br/>또한 동종업계 최고수준이어서 만족스러움."

"조직문화가 유연하고 복지가 좋음. 노조가 있음."

"자유로운 분위기가 좋고 또래가 많아 좋았다...."

"업무량이 많아서 퇴근시간이 늦을수 밖에 없다는 점이 단점이 될수잇다."

"조직개편이 잦음. 그 외 특이사항 없음."

"성과가 중심이 되고 평색직장보단 과정처럼 느껴졌다."

* 20190925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SK텔레콤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SK텔레콤은 유선통신사업과 무선통신사업등을 영위하는 업체로, 무선통신사업에서 가입자 점유율 1위를 지켜오고 있다.

판매 상품 목록

1위무선통신사업73.4%

이동전화, 무선데이터, 정보통신사업 등

2위유선통신사업17.4%

전화, 초고속인터넷, 데이터 및 통신망 임대 서비스 등

3위기타9.3%

정보통신, 전자금융, 광고, 인터넷 포탈서비스, 인력 및 기계경비, 정보보호등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SK텔레콤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SK텔레콤이 말하는 SK텔레콤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이동전화부문 21년 연속 1위
해지율 역대 최저
2018년 SK텔레콤은 고객의 부정 경험을 제거하고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하는 진정성있는 행보로 이동전화 매출 감소 추세에 대응해 나간 동시에 ADT캡스인수, 11번가 독립법인 설립 등 미디어, 보안, 커머스를 아우르는 New ICT 사업구조를 완비하며 기업가치 향상의 기반을 다졌다. 적극적인 마케팅 노력과 8가지 고객가치 혁신 프로그램을 실행한 결과,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이동전화부문 21년 연속 1위를 달성하는 등 국내 최장기간 3대 고객만족도 조사 연속 1위라는 명예를 이어갔다. 요금 인하 영향으로 인한 매출 감소는 피할 수 없었으나 연간 마케팅 비용 감소를 통해 소기의 성과를 달성하였으며, 해지율도 역대 최저 수준인 1.2% 수준을 기록하는 등 기존 가입자 유지를 우선시하는 시장 운영을 지속하였다.

SK텔레콤이 밝힌 2019 사업방향은?

5G, AI 초융합 통해 글로벌 ICT 강자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이 2019년 5G와 인공지능을 중심으로 글로벌 ICT 생태계를 선도하는 강한 기업이 되자고 주문했다. 박 사장은 SK브로드밴드, SK플래닛 등 SK ICT 패밀리사가 모두 참여하는 신년회에서 “2019년은 5G와 AI를 중심으로 가시적 성과를 본격적으로 창출하는 해”라며 “완전히 새로운 방식으로 전혀 다른 업의 경쟁자와 겨루기 위해 더욱 ‘강한 SK텔레콤’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ICT 새판 짜기’를 주도하자고 당부하며 전사 조직과 SK ICT 패밀리사, 국내 및 글로벌 TOP ICT 기업들과 건설적인 협력을 요청하고 나섰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SK텔레콤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최신이슈캐치

2018 최신이슈

사업내용
· 금융감독원과 AI 활용한 보이스피싱 차단에 맞손
· 자사 유통망 및 ICT 기술 공유해 사회적 문제 해결 앞장
· 4배 빠른 와이파이 서비스 상용화
· T맵, 이젠 맛집도 알려준다
사업성과
· 2시간 반 동안의 통신장애
· 티맵택시 월간 사용자 두 달 만에 12배 증가 돌풍

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 여름 휴가철 대비 통신 품질 관리 만전
· 세계 최초 ‘5G 로밍’ 시대 선언
· 5G 네트워크와 클라우드 결합해 다양한 사업 기회 발굴
· 글로벌 ‘e스포츠’ 산업 공략
사업성과
· 한국서비스품질지수 20년 연속 1위 달성
· ‘baro’, MWC 19 상하이 ‘최고 모바일 기술 혁신상’ 수상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SK텔레콤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2018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금융감독원과 AI 활용한 보이스피싱 차단에 맞손
2018년 12월

SK텔레콤은 금융감독원과 함께 보이스피싱 피해예방을 위한 인공지능 기술 개발 및 도입에 나선다. 협약식에서 김수헌 금감원 불법금융대응단 국장과 장유성 SK텔레콤 AI/Mobility사업단장 등 양측 관계자들은 AI 기술을 활용해 빠르게 진화하는 보이스피싱 문제를 함께 해결해 나간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최근 금감원에 따르면 보이스피싱 수법이 갈수록 교묘해지며 피해규모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2018년 상반기 보이스피싱으로 인한 피해액은 1,802억 원으로, 2017년 상반기와 비교해 73.7%가 증가하는 등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SK텔레콤과 금감원은 AI를 활용할 경우 실시간으로 보이스피싱 여부 판단이 가능해 사기 피해를 크게 줄일 수 있다는 점에 착안해 이번 협력을 추진하게 됐다.
자사 유통망 및 ICT 기술 공유해 사회적 문제 해결 앞장
2018년 11월

SK텔레콤이 자사 유통망과 ICT 기술을 사회에 개방?공유하는 한편, 정부/지방자치단체와 손잡고 ICT 통신복지 구현에 나선다. SK텔레콤은 자사의 인프라 공유를 통해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행복커뮤니티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이를 위해 전국 54개 직영 대리점에서 해당 지역사회를 위한 ICT 교육을 시작했다. 또한, 전국 사회연대경제 지방정부협의회과 ICT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적 기업을 지원해 지역 일자리 창출에 나서기로 했다.
4배 빠른 와이파이 서비스 상용화
2018년 9월

SK텔레콤이 기존 대비 4배 빠른 차세대 와이파이 서비스 ‘T 와이파이 AX’를 상용화한다. ‘T 와이파이 AX’는 802.11.ax 표준 기반의 와이파이 서비스이며, AP당 최대 4.8Gbps 속도를 제공한다. 이는 지난 2013년 상용화된 기가 와이파이보다 약 4배 빠른 속도다. 현재까지 출시된 스마트폰은 802.11.ax 칩이 탑재되지 않아 1Gbps가 최대 속도이며, 기존 866Mbps 대비 약 1.2배 늘어났다. 내년 출시되는 플래그십 스마트폰은 데이터 통신 효율이 향상돼, 최대 속도가 1.2Gbps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이후 출시되는 스마트폰 하드웨어 성능이 향상되면, 고객들은 더욱 빠른 와이파이 서비스를 누릴 수 있다.
T맵, 이젠 맛집도 알려준다
2018년 5월

SK텔레콤은 모바일 내비게이션 서비스 ‘T맵’에 운전자들의 목적지 데이터를 기반으로 ‘맛집’을 알려주는 기능을 새롭게 추가했다. 해당 기능은 T맵 사용자들의 실제 목적지 설정(※검색 후 경로까지 확인한 것을 의미) 데이터를 활용해 현 위치 근처의 T맵 검색 빈도수가 높은 음식점을 알려준다. T맵 이용이 운전자 중심으로 이뤄지는 만큼 ‘주차되는 맛집’으로 검색 시 주차가 가능한 맛집을 우선적으로 안내한다. 또한, 음식점 이름 옆에 영어 대문자 ‘P’를 표기하는 방식으로 쉽게 주차 가능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향후 근처 맛집 안내 뿐만 아니라, 주행 경로 상의 맛집을 확인하는 기능 등 T맵 이용자들의 편의를 제고할 다양할 기능을 추가해 서비스를 고도화할 계획이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2시간 반 동안의 통신장애
2018년 11월

SK텔레콤에서 서울, 경기, 충청, 경상도 등에서
2시간 31분동안 통신 장애가 발생했다. 음성통화를 LTE망으로 연결하는 장비가 고장나면서 통화나 문자 메시지가 전달되지 않은 것이다. 약 730만명의 고객들이 피해를 입었고, SK텔레콤은 피해 고객들에게 월 요금액의 이틀치를 보상해주기로 결정했다. SK텔레콤이 부담해야 할 보상액은 200~300억이 될 것으로, 이는 무려 2분기 영업이익 예상치의 4.5% 이상이다. 보상액 외에도 품질에 대한 고객들의 신뢰 하락이라는 치명타를 입었다.
티맵택시 월간 사용자 두 달 만에 12배 증가 돌풍
2018년 12월

SK텔레콤은 새롭게 리뉴얼한 택시 호출 서비스인 '티맵택시'의 월간 실사용자가 120만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2018년 12월 ‘티맵택시’ MAU는 29일 기준으로 120만5천명으로, 10월의 MAU 9만3천명에서 두 달 만에 12배 이상 증가해 11월 ‘티맵택시’ 리뉴얼 당시 SK텔레콤이 밝혔던 ‘연내 100만 MAU 달성’ 목표를 크게 넘어섰다. 택시 호출앱 시장은 ‘티맵택시’의 리뉴얼 이후 신규 고객의 지속 증가로, 11월 기준 월 평균 580만명에서 12월 650만명으로 지속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SK텔레콤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2019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여름 휴가철 대비 통신 품질 관리 만전

2019년 7월

SK텔레콤이 여름 휴가철을 대비해 전국 주요 고속도로 및 피서지를 중심으로 안정적인 통신 서비스 제공을 위한 준비를 마쳤다. SK텔레콤은 2019년 8월 31일까지 여름 휴가철 대비 특별 통신 품질 관리에 돌입한다. 데이터 트래픽 분석 결과 주요 고속도로, 국공립공원/휴양림, 해수욕장, 계곡/유원지 등의 시도호가 평시 대비 최대 150%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기지국 사전 용량 증설 ▲이동기지국 배치 등을 완료했다. 특히 SK텔레콤은 휴가 인파가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2019년 7월 29일부터 8월 11일까지를 집중 관리 기간으로 정했다. 이 기간 동안 SK텔레콤은 비상 상황실을 운영하며 실시간 집중 모니터링을 실시할 계획이다.
세계 최초 ‘5G 로밍’ 시대 선언
2019년 7월

SK텔레콤이 세계 최초로 5G 로밍 서비스를 시작하며 다시 한번 5G 기술혁신을 선도한다. SK텔레콤이 스위스 1위 이동통신사업자인 스위스콤과 손잡고 세계 최초로 5G 로밍 서비스를 시작한다.이로써 SK텔레콤은 12년 6월 세계 최초 LTE 로밍 서비스 개시, 2019년 4월 5G 서비스 최초 런칭에 이어, 5G 로밍 서비스도 전 세계에서 가장 빨리 시작하며 글로벌 5G 선도기업으로 자리매김 했다. SK텔레콤 고객은 이번 5G로밍 서비스 최초 개시로 스위스에서 로밍을 이용하면 고객들의 사용 빈도와 트래픽이 높은 유튜브, 옥수수 등의 스트리밍 서비스 뿐만 아니라 AR과 VR 등 다양한 5G서비스를 국내에서처럼 쾌적하고 좋은 품질로 이용할 수 있게 됐다.
5G 네트워크와 클라우드 결합해 다양한 사업 기회 발굴
2019년 5월

SK텔레콤이 마이크로소프트와 5G, AI, 클라우드 등 첨단 ICT 분야에서 포괄적 협력을 강화한다. SK텔레콤은 마이크로소프트와 ‘다양한 영역에서 지속 가능하고 혁신적인 사업 기회 발굴을 위한 JIP(Joint Innovation Program)*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번 협력에 따라 양사는 5G, AI, 클라우드 등의 기술 역량을 결합, ▲스마트 팩토리 등 IoT 사업 ▲AI 기술?서비스 경쟁력 강화 ▲미디어,엔터테인먼트 서비스 ▲SK ICT 패밀리사의 일하는 방식 혁신 등을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 협력의 초점은 마이크로소프트의 뛰어난 클라우드, AI 기술과 SK텔레콤의 5G, AI 등 New ICT 기술을 융합하는 데 있다. SK텔레콤은 이번 협력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게임 체인저’가 될 차별화된 상품,서비스를 선보여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 JIP : SK텔레콤의 포괄적인 전략적 파트너십 프로그램으로, 파트너와 함께 다양한 영역에서 지속 가능하고 혁신적인 사업 기회를 발굴하는 것이 목표임
글로벌 ‘e스포츠’ 산업 공략
2019년 2월

SK텔레콤이 세계적인 미디어,엔터테인먼트 그룹 ‘컴캐스트'와 함께 3조원대(2022년 전망) 글로벌 ‘e스포츠’ 산업 진출 출사표를 던졌다. SK텔레콤은 「MWC19」 개막 전날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컴캐스트 그룹의 ‘컴캐스트 스펙타코어’와 e스포츠/게임 공동 사업을 위한 조인트벤처 「T1 엔터테인먼트&스포츠」 설립 등을 담은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었다. 양사가 추진 중인 조인트벤처의 모체는 SK텔레콤이 2004년 창단한 e스포츠 구단 「T1」이다. 「T1」 오너십이 있는 SK텔레콤이 최대주주로, 컴캐스트는 지분 투자를 통해 2대 주주가 되기로 양사는 잠정 합의했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한국서비스품질지수 20년 연속 1위 달성
2019년 7월

SK텔레콤이 한국표준협회가 주관하는 2019년 한국서비스품질지수 조사에서 20년 연속 이동통신 부문 1위에 올랐다. SK텔레콤은 지난해 고객으로부터 사랑받는 회사로 거듭나기 위해 기술과 혁신이 녹아있는 ‘고객가치혁신’ 프로그램을 도입, ▲무약정 플랜 ▲안심 로밍 ▲멤버십 개편 ▲T렌탈 ▲T플랜 ▲0플랜 ▲T괌,사이판 국내처럼 ▲T전화 baro로밍 등 8차례에 걸친 상품?서비스 개선을 이뤄냈다. 사내 구성원이 직접 고객의 입장에서 서서 고객을 더 깊이 이해하려는 시도도 꾸준히 이어가고 있다. 특히 2018년 7월부터는 상품,서비스 출시 전후로 사내 구성원으로 이뤄진 품질 평가단인 ‘나도 평가단’ 제도를 운영, 고객의 불편/불만 요소를 사전 감지해 조치하고 있다.
‘baro’, MWC 19 상하이 ‘최고 모바일 기술 혁신상’ 수상
2019년 6월

SK텔레콤은 자사의 혁신적인 로밍 서비스인 ‘baro’가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MWC 19 Asia Mobile Awards’에서 ‘최고 모바일 기술 혁신상’을 받으며 서비스 우수성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았다. ‘아시아 모바일 어워즈’는 글로벌 통신 사업자 연합체인 ‘GSMA' 가 주최하는 이동통신 분야 아시아 최고 권위의 상이다. 이번 수상은 ▲음성망만 쓰던 기존 로밍 방식과는 달리 해외/국제 구간 데이터망 연동이라는 획기적 혁신을 통해 통화 품질을 개선한 점 ▲한국과의 통화는 물론 현지 내에서의 통화도 무료로 제공 등 고객편의성을 크게 향상한 점을 인정 받은 결과이다.
STEP 03
심층분석재무제표로 보는 기업의 속사정

SK텔레콤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재무제표로 본 기업의 속사정더보기

한눈에 보는 재무경쟁력

수익성
Good
안정성
Soso
성장성
Soso

한눈에 보는 매출액비교

기업의 수익성 알아보기

Q.수익성이 좋은 알짜기업일까?
SK텔레콤의 수익성은 높은 편이다. 대표적으로 매출액영업이익률이 2018년 기준 11.2%로 동종업계 평균인 3.5%보다 높으며 이외 매출액순이익률 또한 8%로 높은 편이다. 경쟁사 KT에 비해서도 수익성이 높다.
Q.영업이익률이 높은 이유는?
통신사업은 다른 제조업과는 다르게 초기에 대규모 투자를 진행한 이후에는 큰 투자가 필요하지 않다. 게다가 우리나라 통신사업은 3사의 과점체제로 이루어져있고, SK텔레콤은 그 중에서도 가입자 수 1위로 안정적인 수익을 내면서 높은 영업이익률을 기록해왔다.

기업의 성장성 알아보기

Q.성장하고 있는 기업일까?
SK텔레콤의 성장성은 업계 평균 수준이다. 이 기업은 최근 3년간 매출액증가율이 -3%대에서 1%대로 소폭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고, 영업이익증가율은 16년도 7%대를 기록한 후 계속적으로 감소해 2018년에는 -23%로 나타났다.
Q.영업이익증가율이 감소한 이유는?
17년도 통신비 인하 정책의 시행으로 인한 매출 감소를 피할 수 없었고, 이로 인해 영업이익률이 다소 낮아지는 모습을 보였다.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무선통신의 매출이 정체되어 현재로서는 큰 매출성장을 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기업의 안정성 알아보기

Q.안정적일까? 망하지는 않을까?
SK텔레콤은 최근 3년간 부채비율을 70%대, 자기자본비율을 50%대로 유지했다. 즉 안정성이 업계 상위 수준이다. 경쟁사 KT에 비해서도 안정성이 좋은 편이다.
Q.부채비율이 낮은 이유는?
SK텔레콤은 시장점유율 1위로 현금창출력이 뛰어나다. 현금창출력이 높으면 차입금 대신에 현금성 자산으로 투자와 사업 운영을 할 수 있으므로 높은 부채가 필요없다. SK텔레콤은 주파수 경매와 같이 대규모 자금이 필요할 때를 대비하여 부채비율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노력을 하고 있다.

요약재무제표

연결재무제표와 별도재무제표의 차이

연결재무제표는 자회사, 지분을 가진 그룹의 다른 계열사 등 '연결 대상인 종속회사'의 재무상태까지 모두 포함한 것이며, 별도재무제표는 이를 제외한, 그 기업만의 재무상태를 말한다. 캐치 기업분석리포트에서는 요약재무제표에는 연결과 별도재무제표 모두를, 수익성, 안정성, 성장성 평가에는 별도재무제표를 기준으로 기술한다.

요약재무제표 상세
항목201620172018케이티
손익계산서매출액17조 918억
(12조 3,505억)
17조 5,200억
(12조 4,680억)
16조 8,740억
(11조 7,056억)
23조 4,601억
(17조 3,565억)
영업이익1조 5,357억
(1조 7,822억)
1조 5,366억
(1조 6,977억)
1조 2,018억
(1조 3,075억)
1조 2,615억
(9,516억)
당기순이익1조 6,601억
(1조 2,173억)
2조 6,576억
(1조 3,311억)
3조 1,320억
(9,339억)
7,623억
(5,612억)
재무상태표자산총계31조 2,977억
(25조 4,486억)
33조 4,287억
(25조 5,575억)
42조 3,691억
(28조 8,480억)
32조 1,888억
(26조 109억)
부채총계15조 1,812억
(11조 1,916억)
15조 3,995억
(10조 5,501억)
20조 199억
(11조 9,605억)
17조 4,576억
(13조 2,992억)
자본총계16조 1,164억
(14조 2,570억)
18조 292억
(15조 74억)
22조 3,493억
(16조 8,875억)
14조 7,313억
(12조 7,117억)

* 연결재무제표 기준, 괄호 안은 별도재무제표

STEP 03
심층분석경쟁사 비교

SK텔레콤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경쟁사 비교

SK텔레콤

대표사업무선통신사업, 유선통신사업, 기타사업

매출액16조 8,740억

영업이익1조 2,018억

현황5G 가입자수 넉달만에 200만명 돌파 SK텔레콤
'독주'

경쟁사 목록

케이티

대표사업정보통신사업, 위성방송서비스사업, 통신방송사업 등

매출액23조 4,601억

영업이익1조 2,615억

현황2.4조 클라우드 시장 정조준

LG유플러스

대표사업무선통신사업, IPTV사업

매출액12조 1,251억

영업이익7,309억

현황2019년도 2분기 영업익 29.6% 줄었지만
5G 점유율 29%에 달해

그 외 경쟁사

그 외 경쟁사

별다른 경쟁사 없음

STEP 03
심층분석종합분석

SK텔레콤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종합 분석

1등 통신사, 점유율 1위

2G 서비스 종료

통신시장 5G 전환 가속화

통신비 인하 정책

강점
1등 통신사, 점유율 1위
SK텔레콤은 이동통신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선두업체이다. 2018년 9월 기준 SK텔레콤의 이동통신사 시장점유율은 41.8%로 1위의 자리를 지키고 있다. 이동통신 사업은 고객이 느끼는 품질 차이가 작기 때문에 브랜드 이미지가 중요할 뿐더러 동조 효과가 크다. SK텔레콤은 지속적인 광고와 마케팅으로 소비자에게 1등 브랜드 이미지를 확고히 인식시켰다. 또한, 결합상품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시점에서 이동통신 고객층이 두텁다는 점은 강점으로 통한다.
약점
2G 서비스 종료
SKT가 밝힌 2019년 내 2G 서비스 종료 시점이 다가오면서 아직도 70만명에 육박하는 2G 고객에 대한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있다. SKT는 10월 정부에 2G 서비스 종료를 신청하고 승인을 받을 계획이다. 2G 주파수 비용과 장비 노후화, 단말 등의 문제로 종료할 예정이지만, 여전히 남아있는 70만명의 고객들의 피해가 우려된다. 이에 SKT는 기존 가입자가 3G나 LTE로 이동통신을 계속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 전환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해 놓은 상태이다.
기회
통신시장 5G 전환 가속화
2019년 4월 대한민국은 세계에서 가장 먼저 5G 상용화에 성공하며, 통신강국의 위상을 공고히 했다. 이동통신 시장에서 5G 네트워크가 4G 대비 더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고, 전 세계 통신 시장이 5G로의 전환을 준비하는 움직임이 가속화 되고있다. 이 같은 흐름에 발맞춰 SKT은 유통, 보안, 자동차,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산업과 손을 잡는 등 산업의 경계를 허물고 융합, 기술과 사물, 사람과 환경 등이 모두 어우러진 서비스 및 생태계 확장에 주력하고 있다. 동시에 속도,품질향상 등을 위해 총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위협
통신비 인하 정책
2017년 9월 정부가 '선택 약정 할인 25%' 정책을 시작했다. 20% 할인율을 포함한 전체 선택 약정 할인 가입자는 2370만명이다. 이 중 25% 할인율을 적용받는 가입자 수는 1807만 명으로 나타났다. 이동통신사 3사의 총 가입자가 5800만 명 안팎으로 가정하면, 대략 이동통신사 휴대폰 서비스 이용자 세 명 중 한 명이 선택 약정 할인 25%를 받고 있음을 의미하며 선택 약정 할인 금액만큼 이동통신사의 매출은 감소한다. SKT는 연간 마케팅 비용 감소를 통해 이로 인한 매출 감소를 개선하려는 노력을 하고있다.
STEP 04
취업캐치생생 채용 정보

SK텔레콤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생생채용정보

어떻게 채용할까?#채용동향

  1. 01서류전형

  2. 02SKCT

  3. 031차면접

  4. 042차면접

  5. 05건강검진

SKCT
SKCT는 SK에서 직무 수행을 위해 요구되는
역량을 다양하고 종합적인 관점으로 검사하는 것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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