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코웨이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국내
자사
환경가전 전문기업
경쟁사
SK매직
청호나이스

종합분석

STRENGTH
누적 계정수 1위 렌탈업체
WEAKNESS
웅진과의 이별
OPPORTUNITY
인도네시아 시장에 도전장
THREAT
경쟁사의 추격

사업개요

렌탈
80.2%
일시불
16.0%
기타
3.8%

재직자가 본 코웨이더보기

#영업#정수기#친절#피터지는영업#웅진#눈치#돈없음
#렌탈
#비데

80

조직문화분위기
82
연봉복지
80
커리어성장
80
근무시간휴가
82
경영진비전
77

“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일할 수 있는 회사다.”

“ 작지만 실속 있는 회사.”

“ 밖으로 평가된 모습보다 좋은 부분이 많은 회사입니다 ^^”

“ 영업이 주된 업무라서 경험 부족한 사회초년생들은 적응하기 힘들 것 같다.”

“ 피 터지는 영업. 영업 없이는 돈도 없고 계약 따내야 되고 싫음.. 나도 안 다니고 싶을 정도.”

“ 영업직무 희망하시는 취준생분들 코웨이 본사채용과 각 지점에서 수시로 뽑는 공고와는 하늘과 땅차이라는 점 알고계세요~”

* 20190925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코웨이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코웨이는 1989년 창립 이래 정수기, 공기청정기, 비데 등 환경가전 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환경가전 전문기업이다. '렌탈 비즈니스' 개념을 업계 최초로 도입하고
서비스 전문가인 '코디'를 통해 사전서비스라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다.

판매 상품 목록

1위렌탈80.2%

정수기, 비데, 공기청정기 등 렌탈 및 멤버쉽

2위일시불16.0%

정수기, 공기청정기 등 일시불

3위기타3.8%

A/S 용역 등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코웨이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코웨이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환경가전 전문기업
지배회사인 웅진코웨이 주식회사는 1989년 창립 이래 정수기, 공기청정기, 비데 등 환경가전 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환경가전 전문기업으로 환경가전 제품의 대중화 트렌드를 주도하여 왔습니다. 코웨이는 업계 최대의 생산시설과 R&D센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우수한 제품개발 역량을 통해 소비자의 건강하고 쾌적한 생활에 부합하는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 생산하고 있습니다. 코웨이는 1998년 혁신적인 마케팅기법인 렌탈비지니스 개념을 업계 최초로 도입하고 서비스 전문가인 '코디(CODY)'를 통해 사전서비스(Before Service)라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함으로써 지속적으로 국내 최고의 위치를 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차별화된 렌탈 비즈니스의 성공으로 2019년 1분기말 현재 당사는 국내 기준 약 599만의 렌탈 및 멤버쉽 회원을 확보하고 있으며, 이는 회사의 가장 큰 자산이라 할 수 있습니다.

2019 사업방향은?

렌탈시장의 차별화
국내 정수기 시장과 공기청정기, 비데시장은 가격과 품질의 일반적인 경쟁 뿐 아니라 효율적 영업망 구축과 유지관리서비스 조직의 경쟁력이 중요한 경쟁 변수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제품군의 특성상 필터교환 등 지속적인 유지관리서비스가 필요함에 따라 소비자들은 전국적인 서비스망을 구축하고 있고, 브랜드인지도가 높은 기업의 제품을 선호하고 있다. 깨끗한 물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가 증가하면서 프리미엄 필터, 직수 기능의 정수기가 시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코웨이의 방문판매와 솔루션 제공
국내 공기청정기시장은 코웨이의 주력 판매방식인 방문판매를 통한 렌탈 위주의 시장으로 전개되는 가운데, 삼성전자, LG전자 등의 경쟁사가 시판시장을 점유하며 확대해가고 있습니다. 미세먼지, 황사 등의 영향으로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으로 코웨이를 포함하여 경쟁사 역시 단순 청정기능을 넘어서 고객에게 안심하고 숨쉴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코웨이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최신이슈캐치

2018 최신이슈

사업내용
· 이란 최대 가전회사와
상호 독점 계약 체결
· 국내 주요 공항서
로봇공기청정기 시범 운영
· 새로워진 하트서비스 '안심 하트서비스'
· 美 IHHS 박람회 참가,
AI 음성인식 공기청정기 선보여
사업성과
· 16년 연속 '대한민국 신기술혁신상' 수상

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ㆍ말레이시아에서 '코웨이 런'개최
ㆍ'IFA 2019' 참가
ㆍ'비데메가'를 미국시장에 선보이다
ㆍ미세먼지 덕에 공기청정기 판매량 3배 증가
사업성과
· 전년동기 대비 6.9% 증가한
2분기 영업이익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코웨이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2018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이란 최대 가전회사와
상호 독점 계약 체결
코웨이는 이란 최대 규모의 가전 제조·유통회사인 '엔텍합 투자 그룹'과 상호 제품 독점 판매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 체결을 통해 엔텍합 투자 그룹은 이란 전역에서 코웨이의 정수기, 공기청정기, 비데 등을 독점 판매하게 된다. 특히 코웨이 정수기 'CHP-08AR'은 정수기 최초로 할랄 인증을 획득한 제품으로 할랄 제품을 선호하는 이슬람 국가인 이란과 주요 중동 지역 국가에 최적화된 제품이다.
또한 향후 양사는 협력 하에 단순 제품 판매를 넘어 코웨이 제품만을 전용으로 판매하는 방문판매 조직과 서비스 조직을 엔텍합 투자 그룹 내 구축해 운영할 계획이다. 코웨이는 이번 이란 시장 진출을 발판 삼아 중동국가들을 전략적으로 공략하며 시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국내 주요 공항서
로봇공기청정기 시범 운영
코웨이는 한국공항공사와 '로봇 시험 서비스 도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국내 주요 공항에서 자율이동과 공기청정이 가능한 로봇공기청정기를 시범 운영했다.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전시회인 '2017 CES'에서 최초 선보인 코웨이 로봇공기청정기는 장소 별 공기 상태를 실시간 확인하고 공기청정이 필요한 곳을 찾아가 관리해주는 첨단 기술이 적용된 스마트 제품이다. 이해선 코웨이 대표이사는 “이번 로봇공기청정기 공항 시범 서비스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발맞춰 국내 대표 에어 케어 기업인 코웨이의 선진 기술을 전 세계인들에게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새로워진 하트서비스 '안심 하트서비스'
코웨이는 기존 코디 관리 서비스에 더하여 고객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코디온 서비스', '스페셜 케어 서비스, '사후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안심 하트서비스'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코디 온 서비스'는 하트서비스 시행 후와 전에 점검 내역을 모바일로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다. 또한 정수기 렌탈 고객의 정수기 주요 위생부품을 교체해주는 서비스를 확장하여 '스페셜 케어 서비스'를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사후 관리 서비스' 강화를 통해 하트서비스 시행 후 만족도 평가를 실시해 고객의 의견을 즉시 모니터링한다. 관계자는 “앞으로도 고객들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코웨이만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서비스 혁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美 IHHS 박람회 참가,
AI 음성인식 공기청정기 선보여
코웨이는 미국의 '2017 시카고 국제 가정용품 박람회'에 9년 연속 참가해 아마존 알렉사를 연동한 공기청정기 등을 선보이며 북미 프리미엄 공기청정기 시장 공략에 나섰다.
이번 전시회에서 주목받았던 제품은 공기청정기에 아마존의 인공지능 알렉사(Alexa)를 연계한 북미향 공기청정기 '에어메가'로 스마트 홈 콘셉트를 선보였다. 에어메가는 IoT을 연동해 언제 어디서나 공기청정기 원격제어가 가능하여 스마트한 공기질 관리가 가능하다. 관계자는 “최근 미국 시장에서 IoT제품이 확대됨에 따라 프리미엄 공기청정기 에어메가에 대한 반응이 뜨겁다”고 전했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16년 연속 '대한민국 신기술혁신상' 수상
코웨이가 '2018 대한민국 혁신대상'에서 16년 연속 신기술혁신상을 수상했다. 신기술혁신상을 수상한 코웨이 제품은 '시루직수 정수기'와 '사계절 의류청정기'이다. 두 제품은 신기술을 통해 혁신을 이룬 점을 인정받아 신기술혁신상을 수상하게 됐다. 시루직수 정수기는 CIROO 2.0 필터와 '유로비움 모드'를 적용해 완벽한 직수를 구현했다. 사계절 의류청정기는 국내 최초로 의류관리기에 공기청정 기능을 결합한 제품이다. 관계자는 “이번 수상은 실제로 제품을 사용하는 고객의 입장에서
어떠한 기술과 제품이 필요한지를 끊임없이
고민한 결과”라고 전했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코웨이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2019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말레이시아서
'코웨이 런'개최

코웨이는 '제3회 말레이시아 코웨이 런'마라톤 대회를 개최했다. 역대 최대인 8000명의 참가자로 물과 공기를 형상화한 코스를 구성하고 3m 크기의 대형 웅진코웨이 정수기 및 공기청정기를 설치했다. 코웨이 런은 건강한 삶의 가치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한 마라톤 행사다. 또한, 현지 지역사회 물 복지 향상을 위해 마라톤 참가자 수만큼 사회공헌기금을 적립해 말레이시아 외각 지역의 열악한 식수환경을 개선해 나가는데 도움을 줄 계획이다.
IFA 2019' 참가
코웨이는 11일까지 독일 베를린에서 개최되는 'IFA 2019'에 참가해 유럽과 중동 시장 공략에 나섰다. 코웨이는 이번 'IFA 2019'에서 공기청정기 12종, 정수기 8종, 의류청정기 1종 등 총 21종의 혁신 제품들을 소개했다. 특히 이중에서 공기청정기는 유럽 전 지역의 꽃가루 알레르기 영향으로, 참관객들과 바이어들에게 큰 주목을 받았다.
비데메가'를 미국시장에 선보이다
코웨이가 미국 시카고에서 열린 '2019 국제 가정용품 박람회'에 11년 연속 참가해 '비데메가'를 미국시장에 선보였다. IHHS는 북미 최대 규모 전시회로, 코웨이는 이번 전시회에서 공기청정기 12종, 정수기 3종, 비데 2종을 선보였다. 특히 '비데메가200'이 바이어들과 참관객으로부터 주목을 받았는데 코웨이만의 혁신 기술인 'I-WAVE 수류 시스템'이 접목되 다양한 수류를 과확적으로 조합해 몸 상태에 최적화된 코스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미세먼지 덕에 공기청정기 판매량 3배 증가
코웨이의 공기청정기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260% 상승했다. 이 가운데 일시불이 아닌 렌탈로 공기청정기를 구매한 비중은 80%를 넘었다. 관리 서비스 때문에 렌탈 비중이 상승했는데, 미세먼지 위협으로 실내공기 질 관리에 신경을 쓰는 소비자들의 증가 덕분에 매출이 상승했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전년동기 대비 6.9% 증가한
2분기 영업이익
코웨이는 올2분기 매출 7555억원, 영업이익 1382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1.4%, 영업이익은 6.9% 증가했다.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역대 분기를 통틀어 최대치다. 코웨이의 국내외 렌털 판매량은 2분기 55만 1000대로, 의류청정기, 전기레인지 같은 새로운 렌털 제품군이 추가되면서 판매량의 증가를 주도했다고 밝혔다.
STEP 03
심층분석재무제표로 보는 기업의 속사정

코웨이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재무제표로 본 기업의 속사정더보기

한눈에 보는 재무경쟁력

수익성
Good
안정성
Good
성장성
Soso

한눈에 보는 매출액비교

기업의 수익성 알아보기

Q.수익성이 좋은 알짜기업일까?
코웨이의 수익성은 업계 상위 6%로 매우 높은편이다. 최근 3년간 매출액영업이익률은 20%대로 업계 평균보다 높았으며, 매출액순이익률 역시 13%대로 업계 평균보다 높았다. 경쟁사 SK매직보다도 수익성이 높은편이다.
Q.영업이익률이 높은 이유는?
정수기, 공기청정기, 비데 등 기존 주요 제품군의 계정증가와 함께 의류청정기의 신규 제품군 추가로 인한 계정이 증가해 이익률이 높다.

기업의 성장성 알아보기

Q.성장하고 있는 기업일까?
코웨이의 성장성은 업계 상위 20%로 높은편이다. 최근 3년간 매출액증가율은 2~5%대이며, 영업이익증가율은 소폭하락한 0%대로 업계 평균보다는 높았다. 자산증가율은 8~13%대로 업계 평균수준이었고, 경쟁사 SK매직보다는 성장성이 나쁜편이다.
Q.매출액증가율이 높아진 이유는?
국내 환경가전사업의 견조한 성과와 주요 해외 법인 고성장에 힘입어 매출액이 상승했다.

기업의 안정성 알아보기

Q.안정적일까? 망하지는 않을까?
코웨이의 안정성은 업계 상위 41%로 보통인편이다. 자기자본비유은 꾸준히 감소한 48%대고, 부채비율은 꾸준히 증가해 106%에 도달했다. 신용등급은 우수이며, 경쟁사 SK매직보다는 안정성이 좋은편이다.
Q.부채비율이 상승한 이유는?
인수금융을 통한 코웨이와 웅진의 합병과 순차입금의 증가 그리고 주주 이익 환원에 집중된 배당지급액으로 인해 부채비율이 상승했다.

요약재무제표

연결재무제표와 별도재무제표의 차이

연결재무제표는 자회사, 지분을 가진 그룹의 다른 계열사 등 '연결 대상인 종속회사'의 재무상태까지 모두 포함한 것이며, 별도재무제표는 이를 제외한, 그 기업만의 재무상태를 말한다. 캐치 기업분석리포트에서는 요약재무제표에는 연결과 별도재무제표 모두를, 수익성, 안정성, 성장성 평가에는 별도재무제표를 기준으로 기술한다.

요약재무제표 상세
항목201620172018에스케이매직
손익계산서매출액2조 3,763억
(2조 2,045억)
2조 5,168억
(2조 3,205억)
2조 7,073억
(2조 3,955억)
6,591억
(6,438억)
영업이익3,388억
(3,687억)
4,727억
(4,784억)
5,198억
(4,772억)
501억
(472억)
당기순이익2,433억
(2,755억)
3,256억
(3,224억)
3,498억
(3,323억)
184억
(157억)
재무상태표자산총계1조 9,677억
(1조 9,726억)
2조 1,589억
(2조 1,504억)
2조 3,789억
(2조 3,319억)
5,959억
(6,017억)
부채총계7,844억
(7,245억)
1조 1,766억
(1조 1,073억)
1조 2,912억
(1조 2,028억)
4,077억
(4,016억)
자본총계1조 1,833억
(1조 2,481억)
9,823억
(1조 431억)
1조 877억
(1조 1,290억)
1,882억
(2,001억)

* 연결재무제표 기준, 괄호 안은 별도재무제표

STEP 03
심층분석경쟁사 비교

코웨이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경쟁사 비교

코웨이

대표사업정수기, 공기청정기 등 렌탈

매출액2조 7,073억

영업이익5,198억

현황직수 구현 '시루직수' 정수기 출시
'사계절 의류청정기' 출시

경쟁사 목록

에스케이매직

대표사업주방가전, 생활·환경 가전

매출액6,591억

영업이익501억

현황코웨이 인수 도전
주방가전사업 신모델 출시

청호나이스

대표사업정수기 등 가정용기기의 제조ㆍ판매업

매출액3,751억(별도)

영업이익8억(별도)

현황기술력-제품력 중심으로 운영선포
안마의자 사업강화

그 외 경쟁사

그 외 경쟁사

LG전자, 쿠쿠홈시스, 웅진 등

STEP 03
심층분석종합분석

코웨이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종합 분석

누적 계정수 1위 렌탈업체

웅진과의 이별

인도네시아 시장에 도전장

경쟁사의 추격

강점
누적 계정수 1위 렌탈업체
1998년 혁신적인 마케팅기법인 렌탈비지니스 개념을 업계 최초로 도입한 것이 코웨이다. 최근 가전업체들이 잇따라 렌탈 시장에 발을 들이는 것도 코웨이의 성공적인 시장 개척 덕분이다. 코웨이는 여전히 누적 계정수 기준 1위 렌탈업체로 ,이러한 지위를 통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며 높은 이익률을 달성하고 있다. 2위 사업군의 영업이익과 비교하여 압도적으로 높은 성과를 달성하며 1위의 입지를 굳히고 있는 것이다. 또한 타 업체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싼 프리미엄 라인을 운영하며 이익률을 확보하고 있다.
약점
웅진과의 이별
코웨이가 다시 웅진의 품을 떠난다. 새로운 주인을 찾아 떠나는 코웨이는 입찰을 앞두고 매물상태로 시장에 나왔다가 2부닉 최대실적을 기록해 분위기 반전됐다. 아직 적정가가 측정되지 않아 코웨이의 영입금액은 추정할 수 없다. 토종 대기업인 SK네트웍스가 입찰 후보에 올라있어 압도적 국내 점유율에 동남아 시장 확대라는 매력적인 프리미엄을 가지고 있어 코웨이 입장에서는 SK네트웍스의 인수가 가장 바람직한 카드다.
기회
인도네시아 시장에 도전장
코웨이는 최근 인도네시아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방문판매 라이센스 취득 및 전산 개발을 완료했다. 올해 4분기 사업 개시를 목표로 정수기와 공기청정기 제품을 통해 사업 인프라 구축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인도네시아는 세계 인구 4위로 동남아 시장에서 가장 거대한 시장이다. 인도네시아 시장은 병입수 의존도가 높은 축에 속하기 때문에 병입수 사용 증가는 현지인들의 물 수요가 높다는 뜻으로 정수기 시장의 확대 가능성까지 확대 해석할 수 있다. 특히 인도네시아 가정용 정수기 시장은 해외 제품 수입랑이 줄고 한국산 제품의 수입이 증가하는 추세로, 국내 기업들이 현지 진출에 용이할 것으로 파악이 되 코웨이의 도전이 기대되는 부분이다.
위협
경쟁사의 추격
코웨이의 점유율이 하락한 가운데 더욱더 렌털업계 2위 경쟁이 뜨거워지고 있다. 렌털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랜털 누적계정은 1200만개 초과로, 전년 대비 12.5% 증가했다. 코웨이의 렌털시장 점유율이 60%대에서 50%대로 매년 꾸준히 하락하고, 누적 계정 숫자도 미미한 증가를 기록해 신규고객 유치에 애를 먹고 있다. 반면, 경쟁사 SK매직의 렌털 매출은 173%증가해 렌털 중심 기업으로 이미지가 거듭나 코웨이를 상당히 위협하고 있다. 해외 시장도 중요하지만 더이상의 추격은 허용하지 말아야 할 코웨이다.
STEP 04
취업캐치기업문화는 어떨까?

코웨이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기업 문화는 어떨까나랑 맞춰보기

어떤 인재를 원할까?#인재상

  1. 01
    노력·인정·성장
    열정적으로 '노력'하면 합리적으로 '인정'받고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공간, 코웨이가 만들어가고자 하는 우리들의 터전입니다.
STEP 04
취업캐치생생채용정보

코웨이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생생채용정보

어떻게 채용할까?#채용동향

  1. 01원서접수

  2. 02인적성검사

  3. 031차면접

  4. 042차면접

  5. 05인턴 후 정규직전환

인턴십의 정규직 전환율
채용 전제형 인턴십의 정규직 전환율을 16년도 기준으로 약 93%이다.
1차면접
'PT면접'과 '역량면접', '토론면접'으로 나뉜다. PT면접은 직무와 관련된 주제로 전지 등을 사용하여 20~30분 준비 후 면접관 앞에서 5분간 PT를 하게 된다. 역량면접은 각 직군/직무별로 필요한 역량에 대하여 질문과 답을 통해 평가하며, 토론면접은 조별로 가상상황에 대한 인재상 기반 평가로 실제 업무상황 대처능력을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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