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롯데렌탈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국내
전세대
자사
자동차 임대업
경쟁사
SK네트웍스
현대캐피탈

종합분석

STRENGTH
서비스 차별화로 업계1위 유지
WEAKNESS
재무안전성에 부담받는 롯데렌탈
OPPORTUNITY
미래 모빌리티 시대에 대응
THREAT
강력한 경쟁자인
SK네트웍스

사업개요

차량렌탈
67.6%
중고차
23.0%
일반렌탈 등
9.2%

재직자가 본 롯데렌탈더보기

#1등#공채입사추천#기업#렌탈업계1위#렌터카#렌터카1위

78

조직문화분위기
80
연봉복지
78
커리어성장
77
근무시간휴가
80
경영진비전
76

"같이 일하는 사람들이 좋다."

"롯데 계열사 중 분위기가 가장 좋음"

"체계가 부족"

"연봉이 높지 않음"

* 20190925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롯데렌탈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2005년 10월 케이티네트웍스의 렌탈사업부문이 인적분할되어 설립된 렌탈전문업체로, 차량, 정보통신기기, 의료장비 등의 렌탈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2015년 6월 롯데그룹으로 편입되어 2018년 3월 말 기준 호텔롯데(지분율: 20.8%) 등 롯데그룹이 50.0%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판매 상품 목록

1위차량렌탈67.6%

렌탈용 차량의 대여(장/단기)

2위중고차23.0%

중고차량 매각

3위일반렌탈 등9.2%

일반렌탈, 오토리스, 할부금융 등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롯데렌탈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롯데렌탈이 말하는 롯데렌탈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차량렌탈 부문
롯데렌탈은 2014년 04월 업계 최초로 인가대수 10만대를 돌파하는 등 시장 내 독보적인 1위 기업으로서 시장을 리드하고 있으며, 그룹이 가지고 있는 전국적인 유통망과 온라인 쇼핑몰 등 온ㆍ오프라인 인프라 활용으로 사업 인프라가 확장되고 있습니다.
차량렌탈 시장의 성장성
장기 차량렌탈 시장은 1997년 외환위기 이후 기업들이 비용절감을 위해 회사 차량을대거 렌터카로 전환하면서 시장이 급팽창 했습니다. 렌터카 차량대수는 2008년 20만여대에서 2018년에 80만대를 넘어서면서 렌터카 업체 수도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선진국의 소비패턴에 비추어 보면, 20대 층의 젊은 세대를 기반으로 합리적인 소비문화의 발달로 소유에서 임대(렌탈)로 소비패턴이 변화될 것이며 이로 인하여 자동차 역시 구매에서 렌탈로의 전환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롯데렌탈이 밝히는 2019 사업방향은?

차량렌탈 사업부문
차량렌탈 사업부문의 단기대여의 경우 국내 최대 영업망(지점 및 영업소)을 경쟁요소로 적극 활용하고 있으며, 장기대여의 경우 신규 거래처 대량 확보에 주력하여 거래처 분산을 통한 리스크 관리 및 영업 볼륨 확대를 통한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또한 TV, 라디오, 신문, 잡지, 인터넷 등 ATL 매체와 타겟 고객이 많은 공항 등을 중심으로 한 옥외광고, 각 지점의 지역성을 반영한 개별 프로모션 진행, 신상품 출시에 따른 전사적인 프로모션 등 BTL 매체를 균형있게 활용하여 롯데렌탈의 브랜드 인지도 제고 및 신규고객 유치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일반렌탈 사업부문
일반렌탈 사업부문의 경우 OA기기, 정보통신장비 등은 공공기관이나 그룹사를 통한안정적인 판매 전략으로 운영하고 있고, 일반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가전 및 소비재 등에 대한 렌탈은 제휴 대리점 및 위탁 판매점을 운영하여 근접 판매를 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습니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롯데렌탈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최신이슈캐치더보기

2018 최신이슈

사업내용
· 라이프스타일 렌탈 플랫폼 '묘미' 출시
· 주 5일 기준, 주 40시간 '자율출퇴근제' 도입
사업성과
· '묘미' 회원 수 15만 명 돌파

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 구세군과 업무협약 체결
· 롯데렌탈의 '묘미', 삼성전자와 함께 노트북 출시
·나눔 숲 조성 캠페인' 진행하는 롯데렌탈
·KT-롯데렌탈, 'Car Life 서비스' MOU
사업성과
· 매출 1조127억원, 영업이익 593억원 기록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롯데렌탈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2018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라이프스타일 렌탈 플랫폼 '묘미' 출시
롯데렌탈은 레저·패션·가전제품 등을 빌려주는 라이프스타일 렌탈 플랫폼 `묘미`(MYOMEE)를 선보였다. 묘미는 기존 렌탈서비스가 제공했던 정수기, 공기청정기 등 생활환경 가전이라는 한정적인 카테고리를 벗어나 생애주기에 맞춘 제품을 대여해주는 서비스다. 대표적으로 프리미엄 유아용품, 레저 스포츠용품, 패션, 리빙 등이 있다. 롯데렌탈 관계자는 "고객들의 이용 데이터가 축적될수록 사용자 유형이 점점 세분돼 개인별 큐레이션 서비스가 가능해진다"며 "장기적으로는 인공지능(AI)을 도입해 묘미의 빅데이터를 외부환경과 연결해 묘미의 영역을 더 확대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주 5일 기준, 주 40시간 '자율출퇴근제' 도입
롯데렌탈은 일과 가정의 균형을 통한 직원의 업무 몰입도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자율출퇴근제를 도입했다. 이는 하루 최소 4시간에서 최대 12시간의 범위 내에서 주 5일 기준, 40시간 근무 조건으로 출퇴근 시간을 자율적으로 선택하는 제도다. 롯데렌탈은 2016년 10월부터 3개월간 자율출퇴근제 희망자 291명을 대상으로 시범운영했으며, 이후 설문조사를 진행해 그 결과를 바탕으로 확대 적용하게 됐다. 시범운영 참여자의 설문결과 71.9%가 제도 시행에 만족한다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표현명 롯데렌탈 사장은 “앞으로도 롯데렌탈은 유연한 기업문화를 바탕으로 직원들이 일과 가정 모두에서 균형적 삶을 유지할 수 있는 일하기 좋은 일터를 위해 노사가 함께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묘미' 회원 수 15만 명 돌파
롯데렌탈이 운영하는 렌탈서비스 '묘미'의 회원 수가 15만명을 넘어섰다. 누적 앱 다운로드 수와 방문자 수는 각각 50만 건, 350만 명을 돌파했다. 묘미는 "정수기 등 관리 서비스 중심의 기존 렌탈 서비스에서 벗어나 제품을 공유하는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었다"고 평가했다. 묘미 주요 이용자의 평균 연령은 36세였다. 모바일 기기에 익숙하고 구매력이 높은 30대가 주를 이뤘다. 여성고객 비중이 60%였는데 짧은 기간만 이용하는 유아동용품을 빌려 쓰는 엄마들이 많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최창희 롯데렌탈 소비재렌탈부문장(상무)은 “새로운 렌털 서비스를 개발해 공유경제 활성화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롯데렌탈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2019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구세군과 업무협약 체결

롯데렌탈은 구세군과 상생발전을 위한 렌탈 서비스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사는 공동발전을 위한 긴밀한 업무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각종 사회복지사업에 있어 상호 협력할 예정이다. 롯데렌탈은 구세군이 운영하는 복지법인과 재단법인에 필요한 차량 및 제품의 렌탈 서비스를 제공후, 구세군은 렌탈 서비스 이용기간 동안 제공되는 체계적인 관리 서비스를 통해 본연의 자선활동에 보다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롯데렌탈의 '묘미', 삼성전자와 함께 노트북 출시
롯데렌탈의 '묘미'는 삼성전자와 함께 '반납형 장기렌탈' 노트북 모델을 단독 출시했다. 묘미는 노트북과 같이 성능 저하로 주기적인 교체가 필요한 제품에 대해 합리적인 이용 방안을 제시하고자 삼성전자와 렌탈 전용 모델을 공동기획했다. 오직 묘비플랫폼에서만 이용가능한 독자모델은 삼성 노트북 Pen S는 보안이 더 강화된 'Windows 10 Pro'를 탑재했다. 또한 기존 삼성 노트북 Pen S의 최고 사양 모델과 동일한 성능을 갖추고 다양한 관리서비스 제공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만족감을 제공할 계획이다.
나눔 숲 조성 캠페인' 진행하는 롯데렌탈
창립기념일을 앞두고 미세먼지 없는 도심 환경을 만들기 위해 '나눔 숲 조성 캠패인'을 진행한 롯데렌탈은 총 1500㎡ 규모, 500여 그루의 나무를 심었다. 나눔 숲 조성 캠페인은 미세먼지로부터 깨끗한 도시를 만들어가기 위해 진행하는 새로운 사회공헌 프로그램으로써, 일회성이 아닌 릴레이 형식으로 참여하는 연간 캠페인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KT-롯데렌탈, 'Car Life 서비스' MOU
KT와 롯데렌탈이 커넥티드카 플랫폼을 활용한 'Car Life 서비스' 사업 공동 추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KT와 롯데렌탈은 이번 협약으로 KT의 국내 최초 커넥티드카 전용 플랫폼 'GiGA Drive'와 아시아 최대 렌터카 사업자인 롯데렌탈의 사업 노하우를 결합한 새로운 Car Life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소유에서 사용과 공유로 변화하는 차량 소비 트렌드에 맞춰 새로운 Car Life의 가치를 전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힌 롯데렌탈이다. IoT 중심 단순 관제 서비스 위주였던 차량 렌털 업계에 새로운 변화의 바람이 불 것이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매출 1조127억원, 영업이익 593억원 기록
롯데렌탈은 2분기 연결기준 매출 1조127억원, 영업이익 593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각각 7.8%, 8.3% 늘어난 실적을 거뒀다. 영업이익률 역시 5.86%로 소폭상승했다. 이는 서비스 차별화를 앞세운 고객 확보를 통해 장-단기렌터카 계약의 증가 덕분으로 해석된다. 중고차 사업 또한 시기적 요인이 해소되면서 상황이 좋아졌고, 1분기 차량 조기투입이라는 일시적 요인이 해소된 것 또한 영향을 주었다.
STEP 03
심층분석재무제표로 보는 기업의 속사정

롯데렌탈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재무제표로 본 기업의 속사정더보기

한눈에 보는 재무경쟁력

수익성
Bad
안정성
Good
성장성
Bad

한눈에 보는 매출액비교

기업의 수익성 알아보기

Q.수익성이 좋은 알짜기업일까?
롯데렌탈의 수익성은 동종업종 내 상위 63%로 낮은 편이다. 최근 3년간 매출액영업이익률은 꾸준히 감소한 5%대로 업계 평균 수준이며, 매출액순이익률은 1%대로 업계 평균보다 낮다. 경쟁사 SK네트웍스보다는 수익성이 좋은편이다.
Q.영업이익률이 낮은 이유는?
장기렌터카 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국내 렌터카 시장이 빠르게 변하면서 차별화된 경쟁력 확보가 필요하다.

기업의 성장성 알아보기

Q.성장하고 있는 기업일까?
롯데렌탈의 성장성은 업계 상위 14%로 높은편이다. 최근 3년간 매출액증가율은 4.6%로 업계 평균보다 높았으며, 자산증가율 또한 9.3%로 업계 평균 수준이었다. 경쟁사, SK네트웍스보다는 성장성이 좋은편이다.
Q.매출액증가율이 높은 이유는?
주요 사업인 롯데렌터카의 실적 호조와 중고차 경매장 롯데오토옥션의 매출 증가, 베트남에 이어 태국까지 글로벌 사업 확대로 인해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었다.

기업의 안정성 알아보기

Q.안정적일까? 망하지는 않을까?
롯데렌탈의 안정성은 업계 상위 53%로 보통인 편이다. 자기자본 비율은 10%대를 유지했고, 신용등급 또한 최상이지만 부채비율이 최근 3년간 꾸준히 증가해 600%대에 육박했다. 경쟁사 SK네트웍스보다도 안정성이 나쁜편이다.
Q.부채비율이 높은 이유는?
사업을 확장하기 위해 차입을 꾸준히 증가시켰다. 렌털 시장의 상승으로 경쟁이 심화하고 있어 롯데렌탈은 회사채를 발행했고 그 결과, 부채비율이 상승했다.

요약재무제표

연결재무제표와 별도재무제표의 차이

연결재무제표는 자회사, 지분을 가진 그룹의 다른 계열사 등 '연결 대상인 종속회사'의 재무상태까지 모두 포함한 것이며, 별도재무제표는 이를 제외한, 그 기업만의 재무상태를 말한다. 캐치 기업분석리포트에서는 요약재무제표에는 연결과 별도재무제표 모두를, 수익성, 안정성, 성장성 평가에는 별도재무제표를 기준으로 기술한다.

요약재무제표 상세
항목201620172018SK네트웍스
손익계산서매출액1조 5,357억
(1조 4,246억)
1조 7,955억
(1조 6,598억)
1조 8,859억
(1조 7,357억)
13조 9,865억
(12조 4,094억)
영업이익1,117억
(832억)
1,297억
(931억)
1,180억
(880억)
1,379억
(609억)
당기순이익420억
(194억)
350억
(121억)
343억
(173억)
77억
(50억)
재무상태표자산총계3조 4,973억
(3조 960억)
4조 1,984억
(3조 6,155억)
4조 7,877억
(3조 9,522억)
7조 7,690억
(6조 8,786억)
부채총계2조 9,202억
(2조 5,770억)
3조 5,877억
(3조 817억)
4조 1,116억
(3조 4,009억)
5조 4,572억
(4조 6,625억)
자본총계5,770억
(5,190억)
6,107억
(5,338억)
6,761억
(5,513억)
2조 3,119억
(2조 2,161억)

* 연결재무제표 기준, 괄호 안은 별도재무제표

STEP 03
심층분석경쟁사 비교

롯데렌탈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경쟁사 비교

롯데렌탈

대표사업차량렌탈 등

매출액1조 8,859억

영업이익1,180억

현황국내 최초 수족관 렌탈 서비스 개시

경쟁사 목록

SK네트웍스

대표사업차량렌탈 등

매출액13조 9,865억

영업이익1,379억

현황2분기 영업이익 520억원

현대캐피탈

대표사업차량렌탈 등

매출액3조 879억

영업이익3,474억

현황초소형 전기차 보급'MOU
8월 캐피탈 브랜드평판 2위

그 외 경쟁사

그 외 경쟁사

한진, 제주렌트카 등

STEP 03
심층분석종합분석

롯데렌탈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종합 분석

서비스 차별화로 업계1위 유지

재무안전성에 부담받는 롯데렌탈

미래 모빌리티 시대에 대응

강력한 경쟁자인
SK네트웍스

강점
서비스 차별화로 업계1위 유지
롯데렌탈은 온라인 다이렉트몰인 '신차장 다이렉트'를 비롯해 '신차장 IoT'를 업계 최초로 선보이는 등 서비스 차별화로 인한 효과와 관리 프로세스 개선을 위해 노력한 부분으로 렌터카 업계 1위의 위상을 이어갔다. 특히 '신차장 다이렉트'가 15개월 만에 누적계약 1만대, 총 방문자수 514만 명을 넘어서며 월평균 계약수가 전년 대비 약 2.3배가 증가한 1000여대 수준에 도달했다. 그 결과, 매출과 영업이익의 실적이 소폭 상승했다.
약점
재무안전성에 부담받는 롯데렌탈
롯데렌탈은 최근 시장 내 경쟁 심화 등으로 시장지위를 지키기 위한 외형확장에 힘을 쏟으면서 재무안정성에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자동차렌탈 사업 국내 1위의 시장지위를 가지고 있는 롯데렌탈은 시장점유울을 꾸준히 유지 및 상승시키고 있지만 성장에 따른 렌탈차량 순투자 확대로 차입금의 추세적 증가가 지속하고 있다. 롯데렌탈의 부채비율은 2018년 기준 623%로, 2017년부터 렌탈자산과 신규 사업 부문의 투자 확대로 차입이 늘면서 부채비율이 상승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후발주자들의 적극적인 영업활동과 가격경쟁으로 낮아진 계약단가로 인해 수익성이 낮아지고 있어 외형성장에 계속 힘을 쏟을 수 밖에 없는 처지다.
기회
미래 모빌리티 시대에 대응
롯데렌탈은 미래 모빌리티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로 글로벌 시장을 확장중이다. 롯데렌탈은 모빌리티 플랫폼 TADA 개발사 엠블 파운데이션과 배트남 차량호출 서비스 시작을 시작, 인프라를 제공했다. 특히 10년 이상 쌓아온 사업 노하우로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을 통해 차량 렌탈 사업 운영 확대와 함께 일반 렌탈 사업까지 추진해 더욱더 글로벌 시장에 알맞는 수요충족을 할 계획이다.
위협
강력한 경쟁자인
SK네트웍스
SK네트웍스가 AJ렌터카를 인수해 무서운 기세로 따라붙었다. 지난해 AJ렌터카의 지분 42.24%를 인수하면서 매출 3조 3633억원, 영업이익 521억원을 기록했는데 특히 영업이익은 144% 증가한 수치다. 특히, 합병 1년만에 전체 운영대수가 19만 6753만대로 늘어나면서 21만대인 롯데렌터카와 대등한 수준으로 끌어올렸다. SK네트웍스는 불안정성이 커지고 있는 국내외 경영환경 속에서 거래처 다변화등을 통해 생존기반을 굳건히 한다는 계획이다.
STEP 04
취업캐치기업문화는 어떨까?

롯데렌탈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기업 문화는 어떨까나랑 맞춰보기

어떤 가치를 추구할까?#비전 #미션

가치 추구

비전

Global ICT Rentalution Leader

국내 1등의 성공 경험 + ICT역량 + Best Partners 와의 협력을 통해
Global ICT Rentalution Leader 로 발전

미션

Create a Better Life

고객의 더 나은 삶을 창조 하는 회사

핵심가치

고객중심
All for Customer
협업상생
Collaboration
신뢰
Trust
창의적 혁신
Innovation
주인공의식
Ownership

어떤 인재를 원할까?#인재상

  1. 01
    Creation 창조
    창의적 사고를 갖고 변화를 주도하는 인재
  2. 02
    Service Mind
    고객중심적 사고
    고객의 관점에서 업의 본질을 추구하는 인재
  3. 03
    Global Mind
    국제적 감각
    세계적 변화에 반응하여 흐름을 주도하는 인재
  4. 04
    Trust 신뢰
    신뢰를 바탕으로 소통하고 화합하는 인재
  5. 05
    Wit 재치
    Wise Interesting trendy 재치있고 참신한 인재
STEP 04
취업캐치생생채용정보

롯데렌탈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생생채용정보

어떻게 채용할까?#채용동향

  1. 01서류전형

  2. 02L-TAB전형

  3. 03면접전형

  4. 04건강검진

  5. 05입문교육

서류전형의 포인트
자기소개서는 서류 전형뿐만 아니라 면접에서도 중요하게 활용된다. 능력과 경험을 거짓으로 꾸며쓰지 말고 솔직하게 쓰는 것이 좋다.
면접전형의 내용
역량면접과 토론면접으로 나눠 한꺼번에 치르는 '원스탑 면접'이다. 면접관은 사내 면접관 인증제를 이수한 실무자나 부서장이다. 역량면접은 구조화 면접으로 지원자의 경험에 대해 묻고 답한다. 토론면접은 논리의 유연성, 경청 자세, 결론 도출 과정 등을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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