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삼성웰스토리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B2B/B2C
국내/해외
전세대
자사
단체 급식 회사
식자재 유통 회사
경쟁사
아워홈
현대그린푸드

종합분석

STRENGTH
베트남 단체급식 시장 1위
WEAKNESS
일감 몰아주기 논란
OPPORTUNITY
케어푸드 시장의 부상
THREAT
국내 단체급식 시장 포화

사업개요

푸드서비스사업
식자재유통사업
해외사업

재직자가 본 삼성웰스토리더보기

#식음업계선두#경쟁#정치#수직

76

조직문화분위기
77
연봉복지
77
커리어성장
76
근무시간휴가
78
경영진비전
73

“업계 최고의 식음기업이고 직원들을 위한 복리후생이 매우 좋다.”

“동종업계 최고수준 연봉과 좋은 복지”

“직장 내 스트레스가 심함. 친한 척하면서 뒤에서 욕 엄청 함. 점점 같은 부류로 변해간다.”

“수직적인 관계에 내리갈굼이 반복된다. 주어진 일은 많고 사람은 적고 주방일까지 도와야 함.”

“보수적인 시스템과 체계.”

* 20190925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삼성웰스토리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삼성웰스토리는 단체급식 등 푸드서비스사업, 식자재유통사업, 글로벌 식음서비스 등 해외사업을 영위하는 식품회사이다. 삼성에버랜드가 운영하던 급식업이 분리되어 2013년 설립되었다.

판매 상품 목록

푸드서비스사업

회사/대학의 단체 급식, 병원 식음서비스, 골프장/레저/문화시설 특화 식음서비스

식자재유통사업

전국 6개 물류센터를 기반으로 각종 식자재 배송

해외사업

중국 50여개 사업장에 하루 12만식 제공
상해·소주 거점 물류센터를 기반으로 각종 식자재 유통
베트남 50여개 사업장에 하루 30만식 제공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삼성웰스토리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삼성웰스토리의 현황은? #홈페이지

푸드서비스 경쟁력
삼성웰스토리는 과학적 메뉴 검증을 통해 레시피를 개발한다. 삼성웰스토리가 보유한 30,000개의 표준화된 레시피로 고객의 특성과 만족도를 고려하며 62,000가지 세트를 구성하여 제공한다. 다양하고 건강한 맛을 고려하는 새로운 메뉴 개발은 자문 교수 등 맛 평가단의 전문적 검증과 파일럿 테스트, 고객 품평회의 철저한 검증 과정을 거쳐 진행된다.
식자재유통 경쟁력
삼성웰스토리는 농·수·축산과 가공분야 최고의 구매전문가(MD)가 산지와 협력사를 직접 관리, 최상의 품질을 유지한 상품을 공급하고 있다. 협력사와의 장기적인 계약을 통한 가격과 품질 확보는 물론 지속적 동반성장을 구현하기 위한 구매 시스템을 운영한다. 농산·과일은 Farm to Table 체계, 축산은 100% HACCP 인증업체, 수산은 100% 수산물 이력관리, 김치는 100% HACCP 인증업체, 가공품·기타는 품질 안전관리 등을 통해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산지와 함께하며, 전국 각지 6개의 물류센터를 통해 24시간 이내 식자재를 배송한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삼성웰스토리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최신이슈캐치

2018 최신이슈

사업내용
· 식자재 전시회 '푸드페스타' 개최
· 유전자 맞춤형 식단 개발
사업성과
· 베트남 진출 3년만에 1위 등극

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 친환경 캠페인 브랜드 '웰그리너' 론칭
· 삼성웰스토리, 케어푸드 진출
· 업계 최초 '자동 염도·온도 계측기' 개발
사업성과
· 국내 급식, 해외 매출 1위…효자 노릇 '톡톡'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삼성웰스토리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2018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식자재 전시회 '푸드페스타' 개최
2018년 10월

삼성웰스토리는 18년 10월 '2018 삼성웰스토리 푸드페스타'를 개최했다. 삼푸드페스타는 우수 식자재, 해외 특수 식, 레스토랑 식자재 등 각종 식자재를 소개하는 삼성웰스토리리의 식자재 전시회로, 2018년에는 50여개 부스에서 900여종의 식자재를 선보였다. 특히 2018년 키워드로 '간편식'을 꼽고 이에 맞춰 500여 종의 간편조리 상품을 선보였다. 삼성웰스토리 관계자는 “이번 전시회는 다양한 간편조리 상품과 국내에 소개되지 않았던 해외상품 등을 통해 식음서비스의 미래를 고민하는 업계 종사자분들에게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한 자리”라며 “앞으로도 차별화된 상품 개발을 통해 고객의 성공적인 서비스 운영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유전자 맞춤형 식단 개발
2018년 2월

삼성웰스토리는 한국식품연구원과 업무협약을 체결, 유전자 맞춤형 식단을 개발 중이다. 한국식품연구원은 국내 유일의 식품분야 정부출연 연구기관이며, 특정유전자와 음식과의 상관관계를 의학적으로 분석한 연구 결과를 보유하고 있다. 삼성웰스토리는 해당 자료를 활용해 이를 실제 식음서비스까지 연결시키는 작업을 하고 있다. 즉 이론적 연구에서 더 나아가 실제로 개개인의 유전자 특성에 맞는 음식을 추천 및 제공하는 사업모델을 개발하고 있는 것이다. 이 외에 삼성웰스토리와 한식연은 요양병원, 복지시설 등을 대상으로 한 고령 친화식 상품, IoT 기술을 적용한 스마트 유통 시스템 등의 협업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베트남 진출 3년만에 1위 등극
2018년 6월

삼성웰스토리는 베트남 진출 3년만에 단체급식 1위에 등극했다. 삼성웰스토리는 2015년 베트남 단체급식 시장에 진출했으며, 2018년 현재 33개 고객사에 하루 30만식을 제공하고 있다. 2, 3위 로컬업체와 글로벌 급식사들과 10만식 이상 차이나는 압도적 1위다. 이는 삼성웰스토리의 위생관리 노하우와 메뉴개발 역량을 활용하고, 60억원 규모의 물류센터와 식품연구소를 설립하는 등 인프라에 적극적으로 투자한 덕분이다. 단체급식 개념이나 위생 시스템 등이 부족했던 베트남에 선진 시스템을 선보인 것도 성공의 비결이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삼성웰스토리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2019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친환경 캠페인 브랜드 '웰그리너' 론칭

2019년 6월

단체급식 1위 기업 삼성웰스토리는 사내식당에서 고객과 함께 다양한 친환경 활동을 실천하는 친환경 캠페인 브랜드 '웰그리너'(Welgreener)를 론칭했다고 밝혔다. 우리나라 국민 4명 중 1명 이상이 단체급식을 이용한다는 점에서 사내식당에서의 친환경 활동은 환경 보호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과 참여를 높일 수 있을 뿐 아니라 실질적인 환경 보호 효과도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실제로 국내에서 발생하는 음식물 쓰레기 중 10%가 집단급식소에서 발생하고 있기도 하다. 웰그리너가 진행하는 첫 번째 친환경 캠페인 활동은 사내식당의 '잔반 줄이기' 프로젝트로, 시범 사업장에서 한 달간 진행해본 결과 한 사람이 배출하는 잔반량이 평균 22%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웰스토리, 케어푸드 진출
2019년 3월

삼성웰스토리가 2019년 상반기 '케어푸드' 시장에 진출하고, 이를 시작으로 식품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들 계획이라고 알려졌다. 케어푸드란 영유아부터 노인까지 특수한 식사가 필요한 사람을 위한 연화식, 치료식, 식사대용식 등 기능성 식품을 뜻한다. 치아가 없는 상태에서 잇몸으로도 씹어 먹을 수 있는 부드러운 고기 제품이 대표적이다. 삼성웰스토리가 기존 기업체 급식 사업에서 벗어나 사업영역을 확장하려는 것은 케어푸드 시장의 성장 가능성 때문이다. 국내 케어푸드 시장은 매년 17% 이상의 높은 신장세를 보여, 식품 대기업들이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집중 투자하며 준비하고 있는 분야다. 차후 노인인구 증가와 건강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케어푸드 시장은 2020년 2조 원까지 늘 것으로 전망된다.
업계 최초 '자동 염도·온도 계측기' 개발
2019년 3월

삼성웰스토리는 국물요리의 염도와 온도를 자동으로 측정해 고객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자동 염도·온도 계측기'를 단체급식 업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밝혔다. 최근 나트륨 과다 섭취가 건강에 해롭다는 인식이 꾸준히 확산되면서, 국물요리의 철저한 염도 관리를 요구하는 급식 고객들이 늘어나고 있다. 실제 삼성웰스토리의 조사에 따르면 국물 요리에 대한 불만 중 염도에 대한 불만이 59%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삼성웰스토리는 6개월이 넘는 연구 끝에 국물요리의 염도와 온도가 실시간 자동 측정되는 '자동 염도·온도 계측기'를 업계 최초로 개발했다. 2018년 '자동 염도·온도 계측기'의 개발을 완료한 삼성웰스토리는 기기 성능과 도입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400여개 사업장에서 2달여에 걸쳐 테스트를 진행해왔다. 그 결과 전국의 급식 사업장에서 매월 평균 32건 발생했던 국물요리의 염도 관련 고객불만이 90% 이상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국내 급식, 해외 매출 1위…효자 노릇 '톡톡'
2019년 5월

삼성웰스토리가 국내, 해외 급식 매출 규모 1위를 달리고 있다. 웰스토리는 국내 급식시장 포화로 정체기를 맞자 일찌감치 해외 시장으로 눈을 돌려 기회를 찾았다. 관계사인 삼성전자가 진출해 있는 국가 중 중국과 베트남을 우선 공략하며 동반 진출 효과를 노렸다. 2012년에는 중국, 2015년에는 베트남에 진출했으며, 2017년에는 베트남 최초로 식자재 물류센터를 오픈하면서 현지에서 주목을 받았다. 이 같은 노력을 통해 2018년 급식사업으로 해외에서 올린 매출액만 1600억원이 넘는다. 삼성웰스토리 관계자는 ""국내 최고 수준의 위생안전 인프라와 관리 노하우를 중국과 베트남 시장에서도 적용해 해당 국가의 단체급식 문화와 위생안전 시스템을 한 단계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말했다.
STEP 03
심층분석재무제표로 보는 기업의 속사정

삼성웰스토리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재무제표로 본 기업의 속사정더보기

한눈에 보는 재무경쟁력

수익성
Soso
안정성
Soso
성장성
Good

한눈에 보는 매출액비교

기업의 수익성 알아보기

Q.수익성이 좋은 알짜기업일까?
삼성웰스토리는 수익성이 높은 편이다. 대표적으로 영업이익률이 2018 기준 5.7%로 동종업계 평균보다 높으며, 이외 매출액순이익률도 3.9%로 높은 편이다. 경쟁사 아워홈에 비해서도 수익성이 높다.
Q.영업이익률이 높은 이유는?
국내 최대 그룹 중 하나인 삼성의 사업장을 독점하고 있는 덕분에 국내에서 가장 많은 800여 곳 사업장을 운영하고 있는 덕분에 규모의 경제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더불어 삼성 계열사들이 '제 식구 감싸기'로 후한 조건으로 계약했을 것으로 추측된다.

기업의 성장성 알아보기

Q.성장하고 있는 기업일까?
삼성웰스토리의 성장성은 보통인 편이다. 이 기업의 매출액증가율은 최근 2년간 0.4%, 4.6%로 나타났으며, 영업이익증가율은 6.3%, -10.4%로 나타나 전반적으로 동종업계에서 중상위 정도의 성과를 나타냈다. 경쟁사 아워홈에 비해서는 성장성이 낮은 편이다.
Q.영업이익증가율이 낮은 이유는?
동종업계 내 단체급식 사업 비중이 큰 기업일수록 매출상승 대비 영업이익 감소 폭이 큰 것으로 미뤄보아, 인건비 상승이 영향을 미쳤던 것으로 분석된다. 관계자는 "최저시급의 영향을 받는 조리원의 수가 1만 명 가까이 되는 만큼 최저시급 여파가 실적에 나타났다고 보면 된다"고 언급했다.

기업의 안정성 알아보기

Q.안정적일까? 망하지는 않을까?
삼성웰스토리의 최근 3년간 부채비율은 50%대, 자기자본비율은 60%로 높게 유지했다. 즉, 안정성이 업계 상위 수준이다. 경쟁사 아워홈도 업계 상위 수준이다.
Q.부채비율이 낮은 이유는?
무차입경영기조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무리한 사업 확장이나 투자보다는 내실을 다지는 데 집중한다는 전략으로, 영업에서 벌어들인 잉여금을 차곡차곡 쌓아둔 것이다. 게다가 자산의 상당 부분이 현금 및 현금성 자산으로, 부채의 절반 이상을 바로 갚을 수 있을 정도로 재무가 탄탄하다.
STEP 03
심층분석경쟁사 비교

삼성웰스토리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경쟁사 비교

삼성웰스토리

대표사업푸드서비스, 식자재유통사업, 해외사업

매출액1조 8,114억(별도)

영업이익1,031억(별도)

현황케어푸드 시장 진출

경쟁사 목록

아워홈

대표사업식품사업, FS사업, 외식사업, 식재사업

매출액1조 7,564억

영업이익658억

현황자체 컨세션 운영 시스템(COMS) 도입

현대그린푸드

대표사업푸드서비스, 외식사업, 리테일사업, 식자재유통사업, 해외사업

매출액3조 2,517억

영업이익1,372억

현황케어푸드 제품 다양화를 통한 사업 확대

그 외 경쟁사

그 외 경쟁사

CJ프레시웨이, 신세계푸드, 삼성에버랜드 등

STEP 03
심층분석종합분석

삼성웰스토리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종합 분석

베트남 단체급식 시장 1위

일감 몰아주기 논란

케어푸드 시장의 부상

국내 단체급식 시장 포화

강점
베트남 단체급식 시장 1위
삼성웰스토리는 베트남 급식 시장에서 압도적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단체 급식 시스템이 아직 부족한 베트남 시장에서 선진 물류 시스템 및 위생 시스템을 도입하여 3년만에 베트남 시장 1위로 올라선 것이다. 하루에 30만식에 달하는 급식을 공급하며, 이는 2위 업체 20만식을 훨씬 웃돈다. 국내 시장에서는 더 이상 성장을 기대하기 힘든 상황에서, 해외 시장에서의 탄탄한 입지는 분명한 강점이다.
약점
일감 몰아주기 논란
삼성웰스토리는 삼성그룹 계열사로 '일감 몰아주기' 논란에 휩싸여 있다. 2018년 삼성웰스토리의 내부 거래 비중은 무려 39%다. 현행 공정거래법은 대기업집단에서 같은 그룹 계열사와 30% 이상 거래하는 것을 '일감 몰아주기'로 규제하고 있다. 다만 현재는 삼성그룹 오너 일가가 삼성물산을 통해 웰스토리의 지분을 간접 보유하고 있어, 웰스토리를 법적으로 규제하기 어렵다. 그러나 공정거래위원장이 '2019년 업무계획'을 발표하면서 웰스토리를 직접 언급하고 부당 내부거래를 들여보겠다는 입장을 밝히는 등 규제의 압박이 조여지고 있어, 조속한 대책 마련이 시급해보인다.
기회
케어푸드 시장의 부상
기존 단체식 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는 한편, 노령 인구 증가와 가정간편식 시장 발달 등의 영향으로 케어푸드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케어푸드란 영유아부터 노인까지 특수한 식사가 필요한 사람을 위한 연화식, 치료식, 식사대용식 등 기능성 식품을 뜻한다. 매년 17% 이상의 성장세를 기록하는 케어푸드 시장은 그 규모가 2020년 2조 원까지 늘 것으로 전망된다. CJ제일제당, 현대그린푸드, 신세계푸드 등 주요 식품업계들이 모두 케어푸드 시장에 관심을 집중하고 있는 상황에서 삼성웰스토리도 조속한 진입을 준비 중이다.
위협
국내 단체급식 시장 포화
국내 단체급식 시장이 포화 상태다. 2000년대 초반 단체식 시장은 20%에 성장률을 보이며 급성장했으나, 현재 성장률이 3% 수준으로 떨어졌다. 대부분을 빅5로 불리는 대기업 급식사가 장악하고 있으며, 새로운 납품처를 찾는 것보다 먹고 먹히는 수주 경쟁을 벌이고 있다. 이에 신성장 동력 발굴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삼성웰스토리는 고부가가치 서비스와 해외 진출로 위기를 타개하려 시도하고 있다.
STEP 04
취업캐치기업문화는 어떨까?

삼성웰스토리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기업 문화는 어떨까나랑 맞춰보기

어떤 가치를 추구할까?#비전

가치 추구

비전

글로벌 식음기업

삼성웰스토리의 모든 식음서비스는 고객의 건강과 행복을 향해 있습니다. 오늘의 건강부터 내일의 행복까지 삶의 중심에서 변화를 창조해나가는 삼성웰스토리입니다. 매일의 일상에서 스며들듯 자연스럽게 함께하는 식사 공간에서
언제나 유쾌하게 삼성웰스토리가 고객의 진정한 건강과 행복을 열어갑니다.

미션

건강한 삶의 질을 높여 인류 행복에 공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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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가치

COOK The Healthy Life

매일의 일상을 더 건강하고 행복하게 만듭니다.

STEP 04
취업캐치생생채용정보

삼성웰스토리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생생채용정보

어떻게 채용할까?#채용동향

  1. 01지원서접수

  2. 02서류전형

  3. 03면접전형

  4. 04채용건강검진

  5. 05서류합격

3급, 4급, 5급
삼성웰스토리는 3급, 4급, 5급을 나누어 채용한다. 3급은 식품연구/제품개발, 수주영업, 식음구매, 물류 기획직 등을 모집하며 열린 채용으로 진행한다. 4급은 디자인, 특판영업, 온라인 AMD, 안전관리, 보건관리 등으로 전문대졸 이상 지원 가능하며, 5급은 행정사무 및 영업지원 등으로 고졸 이상 지원 가능하다.
손 씻기 심사
삼성웰스토리는 식자재 유통 전문 업체인 만큼, '손씻기 심사'를 채용에 도입했다. 손을 올바른 방법으로 씻는지 심사하는 것으로, 위생을 강조하는 삼성웰스토리 철학과 부합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평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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