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대상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B2B/B2C
국내/해외
전세대
자사
식품사업
소재사업
경쟁사
CJ제일제당
오뚜기

종합분석

STRENGTH
트렌드 선도력
WEAKNESS
대상베스트코의 부진
OPPORTUNITY
식품사업의 글로벌화
THREAT
포장김치 전쟁

사업개요

식품사업
66.0%
소재사업
34.0%

재직자가 본 대상더보기

#미원#청정원#종가집#고추장#선도적#사내정치#안정적#여유로움

80

조직문화분위기
82
연봉복지
80
커리어성장
79
근무시간휴가
84
경영진비전
78

“큰 욕심없이 다닐만한 회사. 나쁘지 않은 워라밸.”

“아이템이 다양하고 업무도 다양해서 다양한 경험을 해볼 수 있고, 성별의 차가 거의 없다.”

“식품업계 3대 중 1개로 유망함.”

“수직적인 명령체계, 잦은 인사발령, 상당히 보수적이고 꼰대들이 많다.”

“사내정치와 가족경영으로 무능력자들이 많이 경영진 및 부서장으로 임명되어 있다.”

* 20190925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대상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대상은 1956년 설립되어 식품 및 소재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종합식품기업이다. 국산 발효 조미료 1호 미원을 출시해 국내 바이오산업의 첫 장을 열었으며, 발효산업에서 쌓은 기술을 바탕으로 '청정원', '종가집' 등의 식품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판매 상품 목록

1위식품사업66.0%

서구식품, 신선식품, 장류, 조미료류, 편의식품, 육가공, 건강식품 등

2위소재사업34.0%

전분류, 당류, 바이오, 라이신 등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대상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대상이 말하는 대상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식품사업의 현황
대상은 종합식품브랜드 '청정원' 등을 중심으로 전통 장류, 조미료류, 농수산식품 등을 생산/판매하고 있다. 2016년 말 주요종속회사인 대상에프앤에프를 흡수합병하여 신선식품 품목을 확대 중에 있다. 인도네시아 법인은 MSG를 기반으로 한 조미료, 프리믹스 등을 생산/판매하고 있으며, MSG 중간재인 DGA를 한국, 태국 등에 수출하고 있다. 한편 대상베스트코는 농산물, 수산물, 축산물, 공산품 등을 유통/판매하고 있으며, 대상은 제조역량과 유통역량을 결합하기 위해 2019년 5월부로 자회사 대상베스트코를 흡수합병하였다.
소재사업의 현황
대상은 국내 최대의 전분 및 전분당 생산규모를 보유하고 있으며, 미래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신규 기능성 제품을 꾸준히 개발해나가고 있다. 바이오 제품과 라이신은 발효기술을 바탕으로 제조하여 전세계에 공급하고 있다. 특히 라이신은 가축의 성장에 반드시 필요한 필수아미노산으로 세계 육류 소비량의 증가로 지속적인 성장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2019 사업방향은?

식품BU 지속성장을 위한 중점 추진사항
임정배 대상 식품BU 대표이사는 2019년 신년사에서 2018년에는 어려운 여건 하에서도 목표를 달성했다는 자신감을 바탕으로 2019년에도 지속성장을 이어나가자고 전했다. 그는 첫째로 '효율성 극대화'를 언급하면서, 구체적으로 "전문성을 가지고 스피드 있게 실행하는 능력, 이것이 현재 우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이라고 전했다. 둘째로 B2C 부문은 급변하는 환경과 경쟁심화로 매출성장세가 둔화되고 있어, B2B부문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발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셋째로는 2018년 글로벌 사업 기반 구축에 이어 글로벌 사업 확대에 최선을 다하자고 강조했다.
소재BU 지속성장을 위한 경영방침
정홍언 대상 소재BU 대표이사는 2019년 신년사에서 불확실한 경영환경 속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 추진해야 할 경영방침들을 제시했다. 그는 첫째로, "핵심사업 경쟁력 강화"를 들며, "제조원가와 영업력 제고를 통한 수익성 극대화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전했다. 둘째로 "우리는 국내에서 볼 때는 대표적인 소재기업이지만, 세계적으로는 아직 부족한 점이 있다"며 "글로벌 사업 확대"를 꼽았다. 셋째로 "신 성장동력 확보"를 언급하며, "미리 미래를 예측하고 준비하여 기존사업과 신규사업의 균형 확보로 흔들림 없는 소재사업을 만들어 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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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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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이슈캐치더보기

2018 최신이슈

사업내용
· 청정원 '런천미트' 생산 재개
· 건강/실버식품을 미래성장사업으로
· CJ제일제당과 소재사업 경쟁
사업성과
· 청정원 홍초, '2018 한국소비자 웰빙지수' 식초음료 부문 1위
· 사상 최대 매출 좌절, 역대 2번째 매출 기록

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 GS리테일과 손잡고 밀키트 시너지 창출
· 기능성 높인 ‘황금빛 클로렐라’ 개발
사업성과
· 미원 광고캠페인, 2019 에피 어워드 은상 수상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대상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2018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청정원 '런천미트' 생산 재개
2018년 11월

대상그룹의 식품 브랜드 청정원이 런천미트를 다시 생산하기로 결정했다. 지난 10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청정원 런천미트에서 대장균이 검출되었다는 판정을 받고 모든 생산과 판매를 중단하고 환불을 진행했다. 하지만 국제공인검사기관에 시험검사를 의뢰한 결과 모두 적합판정이 나왔고, 공장에서 당시의 기록을 확인한 결과에서도 이상이 없어 생산을 재개하기로 결정했다. 다만 문제가 되었던 런천미트 115g 제품에 대해서는 행정절차가 마무리될 때까지 회수/환불 조치가 이루어졌다.
건강/실버식품을 미래성장사업으로
2018년 10월

대상은 건강식품, 실버식품을 미래성장사업으로 선정하고, 역량을 집중하기 위해 '뉴케어', '클로렐라' 등의 건강식품 사업을 분리하여 신설 계열사인 대상라이프사이언스로 이전했다. 대상그룹은 2017년 10월 헬스, 실버식품 사업 강화를 위해 대상홀딩스 100% 자회사로 대상라이프사이언스를 설립하고, 이후 2018년 2분기 대상라이프사이언스에 대상웰라이프를 양도한 바 있다. 이는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의 성장에 발맞춘 행보라 할 수 있다. 한편, 대상 관계자는 "식품, 소재 사업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는 만큼 건강식품 사업 분리를 통해 경영 효율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CJ제일제당과 소재사업 경쟁
2018년 10월

대상그룹은 글로벌 라이신 시장 진출 확대에 박차를 가하며 소재사업부문에서 CJ제일제당과 경쟁구도를 본격화하고 있다. 라이신은 가축사료에 첨가되는 필수아미노산으로 대상은 국내 최초 라이신 개발에 성공했으나 금융위기로 사업을 매각한 바 있다. 이후 2015년 이를 되찾아오며 소재사업의 재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특히 중국 청푸그룹과 100억원 규모의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하면서 자사의 기술력과 청푸그룹의 입지와 제조경쟁력을 결합해 글로벌 시장 진출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로써 식품업계 소재사업의 선두주자인 CJ제일제당과의 대결구도가 불가피해졌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청정원 홍초, '2018 한국소비자 웰빙지수' 식초음료 부문 1위
2018년 8월

대상의 '청정원 홍초'는 2005년에 출시되어 음료 시장에 '마시는 식초'의 열풍을 일으켰다. '음용식초'라는 새로운 카테고리를 개척하면서, 이후 국내 음용 식초 시장의 1위를 굳건히 유지해왔다. 이와 같은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반응 덕에 청정원 홍초는 2018 한국소비자웰빙지수에서 식초음료 부문 1위로 선정되었다. 한편, 한국소비자웰빙지수는 주요 산업의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웰빙 만족도를 측정하며 건강성, 환경성, 안전성, 충족성, 사회성 등 5개 항목을 통해 평가된다.
사상 최대 매출 좌절, 역대 2번째 매출 기록
대상은 2018년 연결 매출이 사상 최대 매출을 바라볼 것으로 예상되었으나, 식품 사업 부진으로 역대 2번째 매출에 그쳤다. 소재사업이 매우 높은 성장세로 기대감을 불러일으켰지만, 식품사업이 전년 대비 매출이 941억원이나 감소하면서 발목을 잡은 것이다. 다만, 식품사업에서 판관비를 대폭 절감하며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234억원 증가한 1201억원을 기록했다. 건강식품 부문을 매각한 것도 매출 감소에 영향을 미쳤다. 반면 소재사업은 라이신 수출 호조에 힘입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대상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2019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GS리테일과 손잡고 밀키트 시너지 창출

2019년 7월

대상과 GS리테일이 밀키트 사업의 시너지 창출을 위한 업무제휴 협약을 체결했다. 양사는 소비자에게 차별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공동으로 상품개발과 마케팅을 진행하면서 상호 협력해나갈 예정이다. 대상은 GS리테일과 공동개발한 제품의 핵심 원료와 구성품을 제공하고, GS리테일은 다양한 완제품을 바탕으로 온/오프라인 유통과 채널별 마케팅을 진행할 방침이다.
기능성 높인 ‘황금빛 클로렐라’ 개발
2019년 4월

대상은 2019년 4월 개최한 '식품 신소재 세미나'에서 유망 식품소재인 '황금빛 클로렐라'를 발표했다. 황금빛 클로렐라는 조류 냄새가 나는 기존 녹색 클로렐라의 단점을 개선한 것으로, 녹색 클로렐라보다 베타클루칸(체내 면역력 증강 효과)과 성장촉진 CGF도 2배 많아 식품소재로서 활용범위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용덕 대상 소재BU 솔루션3팀장은 “황금빛 클로렐라는 베타글루칸 함량이 높아 유아식이나 면역력 강화 식품의 첨가제로 활용할 수 있으며, 대상은 황금빛 클로렐라로 글로벌 식품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미원 광고캠페인, 2019 에피 어워드 은상 수상
2019년 7월

대상 미원의 미필적 선의 캠페인을 담은 광고가 에피 어워드 코리아 식품 및 브랜드 재활성화 부문 은상을 수상했다. 미원의 미필적 선의 캠페인은 광고 뿐만 아니라 옥외광고 등 다양한 소비자층을 공략하는 등 기존과 다른 관점에서 광고를 선보였다. 한편 에피 어워드는 1968년 미국 뉴욕을 시작으로 전 세계 40여개국 이상에서 개최되는 글로벌 시상식으로, 캠페인 효과를 바탕으로 마케팅 전략과 마케팅 효과까지 폭넓게 평가한다.
STEP 03
심층분석재무제표로 보는 기업의 속사정

대상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재무제표로 본 기업의 속사정더보기

한눈에 보는 재무경쟁력

수익성
Soso
안정성
Good
성장성
Soso

한눈에 보는 매출액비교

기업의 수익성 알아보기

Q.수익성이 좋은 알짜기업일까?
대상의 수익성은 보통 수준이다. 매출액영업이익률의 경우 최근 3년간 5.4%, 4.7%, 5.0%로 동종업계 평균을 약간 상회했다. 매출액순이익률은 최근 3년간 동종업계 평균과 비슷한 수준을 보였다. 경쟁사 CJ제일제당에 비해서는 수익성이 낮다.
Q.영업이익률이 보통인 이유는?
별도기준 영업이익률은 평이한 수준이지만, 연결기준 영업이익률은 1201억원으로, 2017년(967억원) 대비 큰 폭 상승했다. 이는 광고선전비, 운반비, 판촉비 등 판매관리비의 큰 폭 절감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기업의 성장성 알아보기

Q.성장하고 있는 기업일까?
대상은 성장성이 업계 상위 수준이다. 최근 3년간 매출액증가율이 12.4%, 18.2%, 2.1%로 대체로 우수한 성적을 보였으며, 2018년 영업이익증가율은 7.2%를 기록했다. 경쟁사 CJ제일제당에 비해서는 성장성이 낮다.
Q.2018년 매출액증가율이 낮은 이유는?
소재산업의 선전에도 불구하고 주력 사업인 식품부문이 부진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특히 식품사업부 중 식자재유통을 담당하는 자회사 '대상베스트코'의 2018년 매출이 2017년 대비 941억 줄어든 4774억원에 그친 점이 결정적인 요인으로 분석된다.

기업의 안정성 알아보기

Q.안정적일까? 망하지는 않을까?
대상의 안정성은 보통 수준이다. 최근 3년간 40~50%대의 자기자본비율을 유지했으며, 부채비율은 2016년 127%에서 2018년 99%로 감소했다. 경쟁사 CJ제일제당에 비해서는 안정성이 약간 낮다.
Q.부채비율이 감소한 이유는?
경영정상화 과정에서 차입금 상환 및 수익성 위주의 거래처 정리 등을 진행함에 따라 부채가 감소하였다. 특히 회사채 상환 1000억원이 주효한 원인이다.

요약재무제표

연결재무제표와 별도재무제표의 차이

연결재무제표는 자회사, 지분을 가진 그룹의 다른 계열사 등 '연결 대상인 종속회사'의 재무상태까지 모두 포함한 것이며, 별도재무제표는 이를 제외한, 그 기업만의 재무상태를 말한다. 캐치 기업분석리포트에서는 요약재무제표에는 연결과 별도재무제표 모두를, 수익성, 안정성, 성장성 평가에는 별도재무제표를 기준으로 기술한다.

요약재무제표 상세
항목201620172018CJ제일제당
손익계산서매출액2조 8,550억
(1조 8,527억)
2조 9,688억
(2조 1,901억)
2조 9,568억
(2조 2,359억)
18조 6,701억
(6조 457억)
영업이익1,111억
(1,003억)
967억
(1,031억)
1,202억
(1,106억)
8,327억
(2,943억)
당기순이익601억
(720억)
518억
(548억)
654억
(774억)
9,254억
(9,263억)
재무상태표자산총계2조 3,085억
(1조 9,093억)
2조 2,524억
(1조 8,945억)
2조 1,990억
(1조 8,304억)
19조 4,970억
(8조 5,895억)
부채총계1조 4,412억
(1조 706억)
1조 3,680억
(1조 316억)
1조 2,703억
(9,105억)
12조 1,888억
(3조 8,282억)
자본총계8,673억
(8,387억)
8,844억
(8,629억)
9,287억
(9,198억)
7조 3,082억
(4조 7,613억)

* 연결재무제표 기준, 괄호 안은 별도재무제표

STEP 03
심층분석경쟁사 비교

대상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경쟁사 비교

대상

대표사업식품사업, 소재사업

매출액2조 9,568억

영업이익1,202억

현황대상베스트코 흡수합병

경쟁사 목록

CJ제일제당

대표사업식품사업, 소재사업

매출액18조 6,701억

영업이익8,327억

현황2018년 매출 13.3% 성장

오뚜기

대표사업면류, 마카로니 및 유사식품 제조업

매출액2조 2,468억

영업이익1,517억

현황라면 시장 점유율 28% 돌파

그 외 경쟁사

그 외 경쟁사

농심, 풀무원 등

STEP 03
심층분석종합분석

대상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종합 분석

트렌드 선도력

대상베스트코의 부진

식품사업의 글로벌화

포장김치 전쟁

강점
트렌드 선도력
대상 청정원의 가정간편식(HMR) 안주 전문 브랜드인 '안주야'는 급성장하고 있는 안주 간편식 시장의 선두주자로 꼽힌다. 대상 청정원에 따르면 '안주야'는 출시 2년만에 누적 판매량 1500만개를 돌파하며 2018년 500억원 수준의 매출을 기록했다. 이는 냉동안주 HMR 시장 점유율 68%에 이르는 독보적 1등이다. 혼밥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집에서 즐기는 혼술/홈술 트렌드를 빠르게 캐치하고 시장을 선점한 것이다. 나아가 한국과 식문화가 비슷한 홍콩 등에도 안주 HMR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 해외 진출도 노리고 있다.
약점
대상베스트코의 부진
2010년 설립된 대상베스트코는 식자재 유통업을 영위하고 있는 대상그룹의 자회사다. 하지만 설립 이후 매년 영업적자가 계속되고 있어 대상그룹의 재무건전성에 부담을 주고 있다. 이에 대상은 사업부문을 단순화하고 대대적인 조직 개편을 단행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2019년 1분기에는 매출이 전년 동기대비 약 271억원 줄어들었는데, 이는 대상 전체의 외형매출 감소를 초래한 반면 손익 측면에서는 34억원이 개선되었을 정도다. 그룹 전체의 재무건전성을 위해서는 베스트코의 영업적자를 개선할 대책이 필요하다.
기회
식품사업의 글로벌화
2억명 이상의 인구를 보유한 인도네시아는 경제성장과 국민소득 향상에 따라 향후 식품부문에서 지속적인 시장 확대가 예상되는 곳이다. 또한 조미료의 주요 원자재인 사탕수수 농업인구가 비교적 많아 당밀 수급이 원활하고, 저렴한 노동력으로 생산에 필요한 주요 원부자재를 현지에서 확보하기 용이하다. 이에 대상의 종속회사인 PT MIWON INDONESIA는 로컬 소비자시장의 확대에 집중하는 동시에 아시아와 유럽시장을 주요 수출시장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확대하고 있다.
위협
포장김치 전쟁
국내 포장김치 시장 규모가 2016년 1,870억원을 기록한 뒤 2018년 2,500억원을 돌파하는 등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이에 CJ제일제당, 신세계푸드 등 종합식품기업들이 포장김치 시장에 뛰어들면서 대표브랜드로 자리잡고 있었던 대상의 종가집 김치가 위협받고 있다. 특히 닐슨코리아의 조사에 따르면 CJ제일제당의 비비고김치는 2018년 국내 포장 김치 시장에서 34.6%를 기록하면서 1위인 종가집(46.7%)을 바짝 따라잡았다. 2015년 점유율이 각각 60.2%, 13.2%였던 것과 비교하면 놀라운 추격세다. 대상으로서는 1위 자리를 유지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한 상황이다.
STEP 04
취업캐치기업문화는 어떨까?

대상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기업 문화는 어떨까나랑 맞춰보기

어떤 가치를 추구할까?#경영이념

가치 추구

경영이념

고객을 위한 가치창조

대상의 모든 기업활동의 출발은 바로 고객을 위한 가치 창조에서 시작됩니다. 우리의 공유 가치는 대상의 모든 임직원이 이해하고 공유하며 실천하년 경영활동의 기본이념으로서, 사회와 국가 발전에 기여하는 기업으로서의 책임을 다하고자 하는 의지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비전

건강한 식문화로 행복한 미래를 창조하는 기업

대상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종합식품회사입니다. 식생활을 넘어 고객에게 더욱 건강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나아갑니다.

공유가치

인간의 존엄과 자존 중시
고객의 만족과 가치를 창출
가족의 행복과 사회 공헌
STEP 04
취업캐치생생채용정보

대상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생생채용정보

어떻게 채용할까?#채용동향

  1. 01서류전형

  2. 02면접전형

  3. 03인성검사

  4. 04최종합격

채용연계형 인턴
대상은 2019년 상반기에 식품BU 사업분야에서 채용연계형 인턴사원을 모집했다. 별도의 어학성적 기준은 없으나 성적이 있다면 필히 입력하라고 안내되어 있으니 유의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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