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현대카드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B2B/B2C
국내/해외
전세대
자사
신용카드 및 할부금융업
경쟁사
신한카드
삼성카드
롯데카드

종합분석

STRENGTH
문화마케팅의 선두주자
WEAKNESS
지나치게 가파른 카드론 실적상승
OPPORTUNITY
디지털 트렌드에 주목하는 제 2금융권
THREAT
가맹점 수수료율 인하

사업개요

카드수익
50.7%
이자수익
43.3%
기타수익
6.0%

재직자가 본 현대카드더보기

#실적#카드#야근#소통#성장

77

조직문화분위기
77
연봉복지
78
커리어성장
76
근무시간휴가
78
경영진비전
75

“팀원들이 휴가 오십프로 이상 안쓰면 팀장이 패널티받음.”

“업무가 체계적인편이고 대기업이라 복지혜택이 좀 있다.”

“업무지시가 일방적이고 예고 없이 야근이 많고 업무에 대한 교육이 부족함.”

“감정노동 특성상 고객사 상대 스트레스 많음.”

* 20190925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현대카드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현대카드는 현대자동차그룹 계열의 신용카드 회사로, 안정적인 중위권 시장지위를 점하고 있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미국 다이너스 클럽의 라이선스를 받은 신용카드사이다.

판매 상품 목록

1위카드수익50.7%

가맹점 수수료 등

2위이자수익43.3%

현금 대출 서비스 등에 따른 이자 수익

3위기타수익6.0%

기타 사업 및 기타 계열사 등의 수익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현대카드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현대카드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2018년 영업실적
현대카드의 2018년말 기준 총 자산은 15.9조원 규모로 전년 대비 3.4% 성장하였다. 영업수익은 할인 판촉비용 관련 회계처리 변경 및 전년도 세금환급 1회성 수익의 기저 효과로 인하여 전년 대비 -15.5% 감소하였다. 영업이익은 전년도 세금환급 1회성 수익 효과 및 금융상품의 대손비용 증가로 인하여 전년 대비 21.8% 감소된 2,023억원을 기록하였고, 당기순이익은 1,498억원을 기록하며 카드자산 기준 1.2%의 ROA를 시현하였다.

2019 사업방향은?

회원 기반 확대와 수익성 개선 노력
국내 신용카드업이 성숙기에 진입한 가운데, 현대카드는 저비용 채널 중심의 신규회원 모집을 확대하여 모집 비용을 효율화하고, 대량 모집이 가능한 전용 제휴카드(Private Labeled Credit Card)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여 회원 기반을 확대할 예정이다. 아울러 규제 및 금리 변동 위험에 따른 수익성 악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판촉비 및 경상 고정비 등 전방위적 비용 절감 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변화하는 환경에 대응 노력
현대카드는 핀테크 등 빠르게 변화하는 영업 및 기술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디지털 회사로의 전환을 가속화하여 새로운 수익원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예정이며, 보수적 경영 기조를 바탕으로 자본적정성 및 기타 재무지표 또한 안정적으로 유지해 나갈 예정이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현대카드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최신이슈캐치

2018 최신이슈

사업내용
· 해외패션 쇼핑몰 검색 서비스 '피코' 출시
· 현대카드 해외송금 서비스 론칭
· 스타트업 지원 펀드 50억 출자
사업성과
· 당기순이익 전년대비 22% 감소

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 국내 스타트업의 글로벌시장 진출 지원
· 신용카드 실시간 발급 서비스 오픈
· 인공지능 상담원 도입
사업성과
· 상반기 당기순이익 전년동기 대비 57% 증가
· 스마일카드 출시 1주년 성과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현대카드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2018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해외패션 쇼핑몰 검색 서비스 '피코' 출시
2018년 4월

현대카드가 해외 인기 패션 사이트를 찾아주는 검색엔진인 '피코(PICO)'를 통해 데이터 사이언스 기반 검색 서비스를 제공한다. 피코는 금융사인 현대카드가 결제 정보를 이용해 만든 비금융 검색 서비스로, 카드 결제 데이터 분석과 검색엔진을 점목시켰다는 특징이 있다. 피코는 신뢰도 높은 검색결과를 제공하는데, 이는 현대카드가 사전에 20억 건에 달하는 카드 결제 데이터를 분석해 해외 패션 사이트를 선정했으며, 선정된 각 사이트의 방문 기록을 분석해 피코에 적용했기 때문이다.
현대카드 해외송금 서비스 론칭
2018년 4월

현대카드가 현대카드 해외송금 서비스를 론칭했다. 현대카드는 지난 2015년 '디지털 현대카드' 프로젝트를 선언한 이후 다양한 디지털 서비스를 고객에게 선보여왔으며, '현대카드 해외송금'은 해당 프로젝트의 일곱 번째 서비스이다. 현대카드 해외송금은 전용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으로 간편하게 외화를 송금하는 시스템으로 저렴한 수수료와 짧은 송금 소요시간이 주요 특징이다.
스타트업 지원 펀드 50억 출자
2018년 3월

현대카드는 'DSC 드림 X 청년창업펀드'에 총 50억원을 출자했다. 'DSC 드림 X 청년창업펀드'는 인공지능, 핀테크, 블록체인 등 미래산업을 대표하는 분야의 청년창업 기업에게 약정 총액의 60% 이상을 투자하는 펀드다. 현대카드 측은 "이번 출자는 현대카드가 펀드를 통해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첫 사례"라고 소개하며,"다양한 투자 노하우 축적을 비롯해 투자 역량을 강화하고 유망한 스타트업에 대한 직접적인 지분 투자도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당기순이익 전년대비 22% 감소
2019년 3월

공시된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현대카드의 2018년 당기순이익은 1,498억원으로 전년(1,915억원) 대비 약 22% 줄어든 실적을 기록했다. 이 같은 실적 부진의 이유로는 2017년 있었던 일회성요인이 사라졌다는 점이 첫 번째로 꼽힌다. 또한 상반기의 실적 부진과 관련해 현대카드 측은 "신차효과(산타페)에 따른 판촉비용 증가로 카드비용이 늘어난 데다 지속된 가맹점수수료 규제로 인한 신용판매(신용카드 결제) 수익률이 하락한 탓"이라고 분석했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현대카드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2019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국내 스타트업의 글로벌시장 진출 지원

2019년 7월

현대카드가 국내 기업 최초로 글로벌 엑셀러레이터 테크스타(Techstars)와 업무 협약을 통해 국내 스타트업들의 글로벌시장 진출을 지원한다. 테크스타는 글로벌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스타트업에 투자하고 육성하며, 기업의 혁신과 비즈니스 생태계를 구축하는 선두주자로 미국과 유럽 등 주요 도시와 아마존(Amazon), 포드(Ford) 등 대기업들과의 혁신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현대카드는 이번 협업을 통해 코워킹 스페이스인 '스튜디오 블랙(Studio Black)' 입주 멤버들에게 글로벌시장 진출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테크스타가 보유한 다양한 분야의 글로벌 스타트업 네트워크를 활용해 국내외 스타트업 간의 협업도 지원한다.
신용카드 실시간 발급 서비스 오픈
2019년 2월

현대카드가 앱 하나로 카드 신청이 가능한 '신용카드 실시간 발급 서비스'를 오픈했다. 기존 신용카드 발급 서비스들은 발급 심사 자동화가 100% 이루어지지 않아 상담원 통화나 추가 서류제출 등의 불편함이 있었다. 이와 달리 이번에 현대카드가 도입한 '신용카드 실시간 발급 서비스'는 카드 신청부터 발급, 이용까지 전 과정이 실시간으로 진행된다. 본인 확인을 위한 상담원 연결과 전화 심사를 디지털화하여 카드신청 후 1분 이내에 카드 발급이 가능하며, 카드 배송을 기다릴 필요 없이 앱카드를 통해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즉시 결제가 가능한 게 특징이다.
인공지능 상담원 도입
2019년 4월

현대카드가 카드업계 최초로 효율적인 고객 상담을 위해 자사 고객센터에 '인공지능-자동응답시스템(AI-ARS)'을 도입했다. 현대카드 AI-ARS를 통하면 대기 시간 없이 인공지능 상담원이 즉시 상담을 진행한다. 현대카드는 AI-ARS에 최신 RPA(로봇자동화) 기술을 적용해 전 과정을 자동화했다. 4월 기준 인공지능 상담원은 최대 고객 100명까지 동시 처리가 가능하며, 하루 최대 3천콜 가량을 응대 중이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상반기 당기순이익 전년동기 대비 57% 증가
2019년 8월

현대카드는 2019년 상반기 당기순이익이 1218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57% 증가한 수치를 기록했다. 현대카드를 제외한 대형 카드사들이 전년동기 대비 감소한 당기순이익을 기록했다는 점에서 현대카드의 성장세는 의미가 있다. 이 같은 호실적을 기록한 것은 지난해 코스트코 단독 제휴를 끌어옴으로써 200만명의 국내 회원을 유치하고 200억원 규모의 연간 카드결제 수수료 수익을 내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스마일카드 출시 1주년 성과
2019년 6월

현대카드가 이베이코리아 특화 PLCC(특화 혜택을 제공하는 기업의 자체 브랜드를 사용하는 신용카드)인 '스마일카드'의 출시 1주년을 맞아 성과를 공개했다. 2018년 6월 처음 선보인 스마일카드는 2019년 5월 발급자 수 42만 명을 돌파했다. 이 같은 실적은 특정 기업 전용카드로, 카드모집인을 비롯해 오프라인 채널을 전혀 활용하고 온라인 채널을 통해서만 거둔 실적이라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STEP 03
심층분석재무제표로 보는 기업의 속사정

현대카드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재무제표로 본 기업의 속사정더보기

한눈에 보는 재무경쟁력

수익성
Bad
안정성
Bad
성장성
Good

한눈에 보는 매출액비교

기업의 수익성 알아보기

Q.수익성이 좋은 알짜기업일까?
현대카드는 수익성이 보통 수준이다. 금융회사의 수익성을 평가하는 주요 지표인 자기자본이익률(ROE)의 경우 현대카드는 최근 3년간 7.3%, 7.0%, 5.1%를 기록했다. 경쟁사 신한카드에 비해서는 수익성이 낮은 편이다.
Q.2018년 자기자본이익률이 하락한 이유는?
전년도 세금환급 1회성 수익의 효과 및 금융상품의 대손비용 증가 때문이다. 현대카드는 규제 및 금리 변동 위험에 따른 수익성 악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판촉비 및 경상 고정비 등 전방위적 비용 절감 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기업의 성장성 알아보기

Q.성장하고 있는 기업일까?
현대카드의 성장성은 보통 수준이다. 대표적인 성장성 지표인 영업이익증가율은 2016년 3.2%, 2017년 4.8%로 양호한 수준이었으나 2018년 -21.1%로 급격히 하락했다. 경쟁사 신한카드와 성장성이 비슷한 수준이다.
Q.2018년 영업이익증가율이 낮은 이유는?
전년도 세금환급 1회성 수익의 효과 및 금융상품의 대손비용 증가 때문이다. 현대카드는 악화된 경영실적을 개선하기 위해 코스트코와 단독계약을 맺는 등 신사업 진출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기업의 안정성 알아보기

Q.안정적일까? 망하지는 않을까?
현대카드의 안정성은 매우 높은 편이다. 최근 3년간 20% 전후의 자기자본비율과 400% 전후의 부채비율을 유지했다. 신용등급 또한 '최상' 등급을 유지하고 있다. 경쟁사 신한카드와 안정성이 비슷한 수준이다.
Q.부채비율이 높은 이유는?
금융업은 고객들이 맡긴 예금액이 대차대조표상 부채로 기록되기 때문에 부채비율이 높게 나타난다. 카드사의 재무건전성을 판단하는 대표적 지표 중 하나는 연체율(1개월 이상 연체채권의 비율)인데, 현대카드의 2018년 3분기말 연체율은 1.17%로 7개 카드사 평균인 1.55%보다 낮은 양호한 수준이다.

요약재무제표

연결재무제표와 별도재무제표의 차이

연결재무제표는 자회사, 지분을 가진 그룹의 다른 계열사 등 '연결 대상인 종속회사'의 재무상태까지 모두 포함한 것이며, 별도재무제표는 이를 제외한, 그 기업만의 재무상태를 말한다. 캐치 기업분석리포트에서는 요약재무제표에는 연결과 별도재무제표 모두를, 수익성, 안정성, 성장성 평가에는 별도재무제표를 기준으로 기술한다.

요약재무제표 상세
항목201620172018신한카드
손익계산서매출액2조 7,542억
(2조 7,132억)
3조 208억
(2조 8,607억)
2조 4,896억
(2조 4,197억)
3조 7,522억
(3조 6,286억)
영업이익2,492억
(2,493억)
2,587억
(2,612억)
2,023억
(2,062억)
7,265억
(7,285억)
당기순이익1,900억
(1,901억)
1,916억
(1,941억)
1,498억
(1,537억)
5,178억
(5,154억)
재무상태표자산총계14조 5,970억
(14조 5,155억)
15조 4,165억
(15조 4,135억)
15조 9,458억
(15조 9,438억)
29조 4,295억
(29조 3,501억)
부채총계11조 9,032억
(11조 8,177억)
12조 5,461억
(12조 5,422억)
12조 7,547억
(12조 7,419억)
23조 4,280억
(23조 3,114억)
자본총계2조 6,938억
(2조 6,977억)
2조 8,704억
(2조 8,713억)
3조 1,911억
(3조 2,019억)
6조 15억
(6조 387억)

* 연결재무제표 기준, 괄호 안은 별도재무제표

STEP 03
심층분석경쟁사 비교

현대카드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경쟁사 비교

현대카드

대표사업신용카드 및 할부금융업

매출액2조 4,896억

영업이익2,023억

현황코스트코와 단독 제휴

경쟁사 목록

신한카드

대표사업신용카드 및 할부금융업

매출액3조 7,522억

영업이익7,265억

현황카드업계 1위
디지털 경쟁력 강화 노력

삼성카드

대표사업신용카드 및 할부금융업

매출액3조 3,542억

영업이익4,786억

현황코스트코 제휴 종료
리스크 관리와 내실경영에 주력

그 외 경쟁사

그 외 경쟁사

롯데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등

STEP 03
심층분석종합분석

현대카드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종합 분석

문화마케팅의 선두주자

지나치게 가파른 카드론 실적상승

디지털 트렌드에 주목하는 제 2금융권

가맹점 수수료율 인하

강점
문화마케팅의 선두주자
2007년부터 시작된 슈퍼콘서트와 2011년 첫 선보인 컬쳐프로젝트를 꾸준히 진행해온 현대카드는 업계 내 문화마케팅 선두주자로 손꼽힌다. 2001년 점유율 2%에 불과하던 현대카드가 업계 2위권의 시장지위를 확보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문화마케팅'의 힘이 있다.
약점
지나치게 가파른 카드론 실적상승
2017년, 현대카드의 10년간 카드론 실적 상승이 업계 평균 2배에 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2017년 기준 현대카드 카드론 금리는 17%로 카드론 업계 평균인 14~15%보다 높다. 금융감독원은 “카드사들이 가계부채가 사회적 문제가 되면서 은행과 대부업체에 관심을 돌린 사이 손쉽게 고금리 대출로 수익을 올리고 있는 것이 아니냐"고 지적한 바 있다.
기회
디지털 트렌드에 주목하는 제 2금융권
2017년 현대카드는 직원수를 줄이거나 소폭 채용한 경쟁사들과 다르게 200명 이상을 고용하며 대규모 인력을 확충했다. '디지털 현대카드'를 실현하기 위해서다. 카드, 저축은행 등 제 2금융권은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핀테크 및 디지털 혁신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현대카드는 이런 시장 변화에 발맞춰 디지털 환경에 어울리는 기업문화를 조성하는 등 체질개선에 힘써왔다.
위협
가맹점 수수료율 인하
카드 사용 고객이 많을수록 수수료 부담이 커지는 소형마트와 슈퍼마켓 점주들의 수수료 인하요구에 발맞춰 정부는 꾸준히 수수료 인하 정책을 펴왔다. 특히 2017년도 중소 가맹점에 대한 우대요율 적용 범위를 확대했고, 이후로도 우대요율 하향조정의 의견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이에 업계는 꾸준히 압박을 받으며, 수익성 저하현상을 겪고 있다.
STEP 04
취업캐치기업문화는 어떨까?

현대카드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기업 문화는 어떨까나랑 맞춰보기

어떤 가치를 추구할까?#경영철학 #인사철학

가치 추구

경영철학

Strategy+Execution;Speed;Never-ending Change;Diverse yet United

전략 없는 실행, 실행 없는 전략은 없다.;스피드는 결승전에서 승자와 패자를 가르는 유일한 변수다.;존재하는 한 끊임없이 변화해야 한다.;다양성이 모여 하나 될 때, 탁월한 조직이 완성된다.

인사철학

Diversity;Innovation Leading;Market Principal;Globally United

다양한 배경과 역량의 구성원;혁신의 DNA를 전파하는 HR;시장원리에 입각한 경력개발;Global One Company

STEP 04
취업캐치생생채용정보

현대카드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생생채용정보

어떻게 채용할까?#채용동향

  1. 01서류전형

  2. 02HMAT

  3. 031차 면접

  4. 04과제수행관찰

  5. 053차 면접
    (임원면접)

하반기 공개채용 중단
그동안 현대카드는 상반기에는 채용연계형 인턴을, 하반기에는 공채를 진행했으나 2018년부터 공채를 없애고 상반기에 진행하는 인턴 제도로만 신입직원을 모집하고 있다.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