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한화손해보험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국내/해외
전세대
자사
손해보험업
경쟁사
삼성화재해상보험
메리츠화재해상보험

종합분석

STRENGTH
안정적인 영업채널
WEAKNESS
지속적인 수익성 저하
OPPORTUNITY
모바일 방카슈랑스의 진화
THREAT
새 국제회계기준(IFRS17) 도입과 저금리 기조 장기화

사업개요

장기보험
74.9%
자동차보험
15.6%
특종보험
6.6%
개인연금보험
1.7%
기타
1.2%

재직자가 본 한화손해보험더보기

#보험#서울불꽃축제#손해보험#실적#야근#업계최고

79

조직문화분위기
81
연봉복지
80
커리어성장
78
근무시간휴가
81
경영진비전
78

“복리후생이 정말 좋으며, 회사 분위기가 좋다.”

“편안한 근무환경이라 일하기 편하고, 영업사원 입장에서는 좋은 것 같다.”

“성과에 대한 스트레스가 크다.”

“실적, 야근, 영업.. 계속 압박에 시달려야 한다. 애초에 소질이 없으면 불가능하다.”

* 20190925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한화손해보험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한화손해보험은 1946년 신동아화재로 설립되어 2003년 한화그룹에 편입되었으며, 2009년에는 제일화재해상보험을 흡수 합병하였다. 2018년 12월 말 기준 한화생명보험(51.4%) 및 특수관계인이 51.5%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판매 상품 목록

1위장기보험74.9%

일반적으로 3년 이상의 보험기간을 가지며 보장기능 외에 적립부분(저축보험료)이 포함된 상품

2위자동차보험15.6%

자동차를 소유/사용/관리하는 동안 발생한 사고에 대해 보상하는 보험

3위특종보험6.6%

손해보험의 화재보험과 해상보험을 제외한 다양한 위험에 대비하기 위한 보험

4위개인연금보험1.7%

개인의 노후생활 및 장래의 생활 안정을 목적으로 일정금액을 적립하여 연금으로 원리금을 수령할 수 있는 장기 저축상품

5위기타1.2%

화재보험, 해상보험 등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한화손해보험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한화손해보험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보험영업부문 3,674억원 손실
투자영업부문 4,896억원 이익
보험업회계기준에 따른 연결재무제표 기준으로 원수보험료는 전년대비 5.6% 증가한 5조 6,025억원을 거수하였으며, 보험영업부문에서 3,674억원의 손실을 시현하였으나 투자영업부문에서 4,896억원의 이익을 거두었다. 영업외손실과 법인세비용을 감안할 경우 818억원의 당기순이익을 시현하였다. 총자산은 전년말 대비 1조 8,433억 증가한 16조 7,339억이며, 지급여력비율은 전년동기대비 14.4%p 상승한 195.1%로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2019 사업방향은?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준비와 '위기의식'
한화그룹 김승연 회장은 4차 산업혁명이라는 시대적 변화에 민첩하게 적응할 필요성을 역설했다. "지금 우리가 영위하고 있는 업종이 언제까지 지금처럼 존속할 수 있을지 아무도 장담할 수 없다. 전혀 무관하다고 생각했던 분야에서의 변화가 순식간에 우리 주력사업을 쓰나미처럼 덮쳐버릴 수 있는 시대가 됐다"며 '위기의식'을 거듭 강조했다. 그러면서 △사업 부문별 경쟁력 있는 글로벌사업 확대 △신성장동력의 엔진이 될 특급 인재 확보 △글로벌 스탠더드 수준의 그룹 준법경영 강화 등을 새해 과제로 제시했다.
'미래 신사업을 선도할 인재 영입과 정도경영
김 회장은 미래 신사업을 선도할 인재 영입과 정도경영을 강조하기도 했다. "과감하게 외부 핵심인력을 영입해 각 사가 더 큰 사업기회와 성장의 돌파구를 열어가는 노력이 필요하다"며 "내부인재 또한 더욱 체계적으로 육성해 외부 인력과 조화된 협업체제를 구축함으로써, 인적 융합의 에너지를 극대화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어서 "그룹의 준법경영도 글로벌 스탠다드 수준으로 강화해 나갈 것"이라며 "한화의 모든 기업활동은 신의에 바탕을 둔 정도경영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한화손해보험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최신이슈캐치더보기

2018 최신이슈

사업내용
· 모바일 앱 '스마트 인슈' 리뉴얼
· 인터넷 전문 보험사' 설립 추진
사업성과
· 스마트앱어워드코리아 2018 금융부문 통합대상 수상
· 글로벌 신용평가사 3곳 ‘A’ 등급 획득

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 ‘지바이크’와 MOU 체결, 퍼스널 모빌리티 보험 개발
· 자동차보험 전용앱(App) ‘스마트 차도리’ 출시
사업성과
· 보험가입자와 분쟁 소송 건수 급감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한화손해보험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2018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모바일 앱 '스마트 인슈' 리뉴얼
2018년 5월

한화손해보험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인 스마트 인슈를 고객들이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리뉴얼했다. 우선, 업계 최초로 바이오생체 인증 중 하나인 손바닥 인증 도입과 함께 지문, PIN, 카카오페이 등 다양한 인증수단으로 로그인을 가능하게 했다. 또한 노년층 실버고객들을 위해 '큰 글씨 서비스'를 도입하는 등 금융소비자의 편의를 제고하고자 했다. 전정표 소비자보호실장은 “향후에도 모바일 앱 환경에 맞는 편리하고 안전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스마트하게 보험을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인터넷 전문 보험사' 설립 추진
2018년 10월

한화손해보험은 SK텔레콤, 현대차 등과 손잡고 손해보험업계 최초로 '인터넷 전문 보험사' 설립을 추진한다. 한화손해보험과 SK텔레콤은 이미 2018년 초부터 각 사별로 TF를 구축하고 조인트벤처 보험사 설립과 관련된 논의를 진행해왔다. 금융위원회의 인가 후 시스템 구축 및 상품 마련, 홍보 등의 절차를 거쳐 2019년 초에서 늦게는 7월경 베일을 벗을 계획이다. 한화손해보험이 SK텔레콤·현대차 등과의 협업을 진행하고 있는 만큼, 'T맵'의 빅데이터 등을 활용한 자동차보험이나 휴대전화 보상보험 등의 상품을 출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스마트앱어워드코리아 2018 금융부문 통합대상 수상
2018년 12월

한화손해보험은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에서 주최하는 '제9회 스마트앱 어워드 코리아 2018 시상식'에서 금융부문 통합대상을 수상했다. 업계 최초로 바이오생체 인증 중 하나인 손바닥 인증을 도입하고, 지문, PIN, 카카오페이 등 다양한 인증수단을 운영하는 등 기술 분야 개선 노력을 이어온 점을 인정받았다. 김보은 CS추진파트장은 “향후에도 고객을 위해 편리하고 안전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새로운 서비스와 안정된 시스템으로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글로벌 신용평가사 3곳 ‘A’ 등급 획득
한화손해보험 S&P, 무디스, 피치 등 글로벌 신용평가사로부터 신용등급 ‘A’를 획득했다. S&P와 피치는 한화손해보험의 신용등급을 A로, 무디스는 A2를 신규로 부여했다. 등급전망은 모두 ‘안정적(Stable)’로 제시했다. 국내 보험사 가운데 글로벌 3대 신용평가기관 전부로부터 신용등급 ‘A’ 를 획득한 회사는 한화손해보험이 유일하다. 신용평가사들은 한화손해보험이 안정적 영업조직 구축을 통해 시장지위를 지속 확대하고 있고, 수익성이 높은 보장성보험 판매 확대 및 언더라이팅 강화를 통한 지속적인 이익 개선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한화손해보험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2019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지바이크’와 MOU 체결, 퍼스널 모빌리티 보험 개발

2019년 8월

한화손해보험이 공유 모빌리티 전문기업 지바이크와 2019년 7월 업무협약(MOU)를 체결하고, 공유 모빌리티 이용자를 위한 보험상품 공동 개발에 나선다. 한편 한화손해보험은 전용 상품 개발에 앞서, 지바이크와 8월 1일 개시하는 영업배상책임보험 계약을 체결했다. 이 계약을 통해 지바이크는 자사의 퍼스널 모빌리티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영업행위 중 발생하는 회사의 배상책임을 보장받고, 고객에게 상해사고가 발생할 경우 치료비를 지원한다. 한편 지바이크는 '지빌리티' 앱을 통해 '지바이크'와 '지쿠터' 공유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다.
자동차보험 전용앱(App) ‘스마트 차도리’ 출시
2019년 7월

한화손해보험은 자동차보험 계약은 물론 △마일리지 등록 △ AI수리견적 △쉐이크( Shake) 긴급출동 △매거진 △차 도리 톡 등 차량 통합관리를 위한 서비스 기능과 콘텐츠를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스마트 차도리 앱’을 선보인다. 이 중 ‘마일리지 등록’은 고객이 계기판 앱을 이용해 차량 계기판 사진촬영을 하면 본인 주행거리에 따른 보험료 할인율을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다. ‘쉐이크 긴급출동’ 서비스는 위급상황이 발생했을 때 앱을 켜고 휴대폰을 흔들기만 하면 스마트폰 센서를 통해 긴급출동 서비스를 요청할 수 있어 고객서비스 편의를 도모했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보험가입자와 분쟁 소송 건수 급감
2019년 7월

한화생명보험이 소비자 권리 보호를 강화한 결과 보험가입자와의 분쟁 소송 건수가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9년 1분기 한화손해보험의 분쟁 중 소제기 건수는 2건으로, 전년동기 대비 85.7%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2018년 1분기 소제기는 14건으로 업계 최다 수준이었다. 이와 관련해 한화손보 관계자는 “소비자 권리 보호 강화 차원에서 분쟁조정 신청을 대응하다보니 소송건수가 줄었다”고 설명했다.
STEP 03
심층분석재무제표로 보는 기업의 속사정

한화손해보험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재무제표로 본 기업의 속사정더보기

한눈에 보는 재무경쟁력

수익성
Bad
안정성
Good
성장성
Good

한눈에 보는 매출액비교

기업의 수익성 알아보기

Q.수익성이 좋은 알짜기업일까?
한화손해보험의 수익성은 보통 수준이다. 매출액영업이익률은 최근 3년간 2.2%, 2.9%, 1.5%로 동종업계 평균보다 낮은 수치를 기록했으며, 매출액순이익률은 동종업계 평균과 비슷한 수치를 보였다. 경쟁사인 삼성화재해상보험에 비해 수익성이 낮은 편이다.
Q.영업이익률이 보통인 이유는?
한화손해보험은 한화생명보험을 통한 교차채널을 효과적으로 이용하고 있어 영업채널은 안정적인 편이지만, 보험사 간 치열한 경쟁이 수익성에 제약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기업의 성장성 알아보기

Q.성장하고 있는 기업일까?
한화손해보험의 성장성은 높은 편이다. 매출액증가율의 경우 최근 3년간 7.8%, 11.9%, 7.2%로 동종업계 평균과 비슷한 수치를 기록했다. 영업이익증가율은 2017년 46.6%로 동종업계 평균을 크게 따돌렸지만 2018년 -44.4%로 대폭 악화되었다. 경쟁사 삼성화재해상보험과 성장성이 비슷한 수준이다.
Q.2018년 영업이익증가율이 낮은 이유는?
한화손보는 이에 대해 발생손해액 증가로 인해 이익이 감소되었다고 설명했으며, 업계에서는 2018년 폭설과 폭염 등으로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상승하면서 실적이 악화된 것으로 보고 있다.

기업의 안정성 알아보기

Q.안정적일까? 망하지는 않을까?
한화손해보험의 안정성은 높은 편이다. 자기자본비율은 2016년 6.7%에서 2018년 8.5%로 증가했으며, 부채비율은 2016년 1400.7%에서 2018년 1080.7%로 감소했다. 경쟁사 삼성화재해상보험에 비해서는 안정성이 다소 낮다.
Q.부채비율이 높은 이유는?
손보사는 업특성상 부채비율이 높게 측정된다. 보험사의 재무건전성을 판단하는 지표는 지급여력(RBC)비율로, 보험사가 가입자에게 보험금을 시기적절하게 지급가능한지 가늠하게 해주는 지표다. 19년 3월말 기준 한화손해보험의 RBC비율은 192.6%로 금융당국 권고치인 150%를 상회하는 양호한 수준이다.

요약재무제표

연결재무제표와 별도재무제표의 차이

연결재무제표는 자회사, 지분을 가진 그룹의 다른 계열사 등 '연결 대상인 종속회사'의 재무상태까지 모두 포함한 것이며, 별도재무제표는 이를 제외한, 그 기업만의 재무상태를 말한다. 캐치 기업분석리포트에서는 요약재무제표에는 연결과 별도재무제표 모두를, 수익성, 안정성, 성장성 평가에는 별도재무제표를 기준으로 기술한다.

요약재무제표 상세
항목201620172018삼성화재해상보험
손익계산서매출액6조 1,931억
(6조 1,915억)
6조 9,318억
(6조 9,262억)
7조 4,238억
(7조 4,229억)
22조 2,090억
(21조 9,263억)
영업이익1,354억
(1,361억)
1,975억
(1,995억)
1,105억
(1,109억)
1조 4,543억
(1조 4,363억)
당기순이익1,116억
(1,122억)
1,476억
(1,492억)
818억
(823억)
1조 733억
(1조 571억)
재무상태표자산총계13조 2,833억
(13조 2,753억)
14조 8,906억
(14조 8,840억)
16조 7,339억
(16조 7,286억)
79조 4,164억
(78조 9,625억)
부채총계12조 3,989억
(12조 3,907억)
13조 7,062억
(13조 6,995억)
15조 3,183억
(15조 3,118억)
67조 333억
(66조 6,754억)
자본총계8,845억
(8,846억)
1조 1,843억
(1조 1,846억)
1조 4,156억
(1조 4,169억)
12조 3,830억
(12조 2,871억)

* 연결재무제표 기준, 괄호 안은 별도재무제표

STEP 03
심층분석경쟁사 비교

한화손해보험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경쟁사 비교

한화손해보험

대표사업손해보험업

매출액7조 4,238억

영업이익1,105억

현황2018년 영업이익 전년대비 급감

경쟁사 목록

삼성화재해상보험

대표사업손해보험업

매출액22조 2,090억

영업이익1조 4,543억

현황온라인보험 시장에서 독주

메리츠화재해상보험

대표사업손해보험업

매출액8조 4,182억

영업이익3,127억

현황삼성화재와 장기 인보험 1위 경쟁

그 외 경쟁사

그 외 경쟁사

DB손해보험, KB손해보험 등

STEP 03
심층분석종합분석

한화손해보험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종합 분석

안정적인 영업채널

지속적인 수익성 저하

모바일 방카슈랑스의 진화

새 국제회계기준(IFRS17) 도입과 저금리 기조 장기화

강점
안정적인 영업채널
한화손해보험은 국내 10개 일반손해보험사 중 6위의 시장지위를 보유한 중형 손해보험사로, 한화그룹의 재무적 지원 아래 안정적인 운영을 지속하고 있다. 특히 전속 조직을 꾸준히 강화하고 있으며 한화생명을 통한 교차채널도 효과적으로 이용하고 있어 영업채널이 안정적인 것으로 판단된다. 한화손보는 향후에도 전속 채널과 대리점(GA) 중심의 영업전략을 바탕으로 현 수준의 시장지위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약점
지속적인 수익성 저하
한화손해보험은 높은 순사업비율의 영향으로 합산비율(손해율과 경비율을 합한 비율)이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손해율 또한 상승하면서 수익성 악화의 원인이 되고 있다. 구체적으로 2019년 1분기 경과손해율은 83.7%, 순사업비율은 25.1%로 합산비율은 108.8%(업계 평균 105.8%)를 기록하고 있다. 최근 업계 내 GA채널 강화에 따른 사업비율 상승 추세 또한 한화손보의 수익성에 부담을 줄 것으로 보인다.
기회
모바일 방카슈랑스의 진화
은행에서 보험상품을 판매하는 방카슈랑스가 진화 중이다. 2000년대 중반만 하더라도 은행 점포에서 보험상품을 판매하는 것이 전부였으나, 이제는 PC를 넘어 모바일을 통해 방카슈랑스가 이뤄지고 있다. 이는 손해보험사에게 기회다. 모바일 방카슈랑스를 통해 영업 채널을 다양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젊은 고객층을 타깃으로 한 상품과 마케팅이 필요한 상황에서 인공지능을 접목하는 등 온라인 보험 가입이 쉬워지고 있어 모바일 방카슈랑스 시장도 계속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위협
새 국제회계기준(IFRS17) 도입과 저금리 기조 장기화
국내 보험시장이 가입률 98%의 포화상태에 달하고, 신성장동력으로 불리는 해외 사업이나 인슈어테크도 걸음마 수준인 상황에서, 다가오는 2022년에는 회계기준이 개편된다. 새로운 국제회계기준(IFRS17)과 지급여력제도의 골자는 보험 부채의 평가 기준을 원가에서 시가로 바꾸는 것이다. 현재와 같은 저금리 상태가 장기화될 시 시가평가하는 보험부채의 규모가 커져 보험사들은 쌓아야 하는 자본이 늘어나게 된다. 이뿐만 아니라 설계사들이 전속 보험사를 벗어나 외부 조직인 독립법인대리점(GA)으로 대거 이탈하면서 대형 보험사들의 영업 주도권도 흔들리고 있다. 보험사들에게 재무건전성 관리, 보유계약 유지와 더불어 경쟁력 강화 및 신사업 모색까지 어려운 과제들이 산적해 있는 실정이다.
STEP 04
취업캐치기업문화는 어떨까?

한화손해보험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기업 문화는 어떨까나랑 맞춰보기

어떤 가치를 추구할까?#비전 #핵심가치

가치 추구

비전

한화손해보험

디지털 혁신을 통해 새로운 고객가치 창출을 선도하는 손해보험사

핵심가치

CHALLENGE 도전;INTEGRITY 정도;DEDICATION 헌신

기존의 틀에 안주하지 않고 변화와 혁신을 통해 최고를 추구한다;자긍심을 바탕으로 원칙에 따라 바르고 공정하게 행동한다;회사, 고객, 동료와의 인연을 소중히 여기며 보다 큰 목표를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한다.

어떤 인재를 원할까?#인재상

  1. 01
    자신감(Self-Confidence)
    합리적 목표관리(Rational Goal Mgt)
    지속가능 성과(Sustainable Performance)
    체력(Capacity)
  2. 02
    전문성(Professionalism)
    안목(Insight)
    현장지식(Knowledge On Site)
    실행력(Executive Ability)
  3. 03
    지도력(Leadership)
    책임감(Commitment)
    경험(Experience)
    소통 및 변화주도(Communication & Change Initiative)
STEP 04
취업캐치생생채용정보

한화손해보험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생생채용정보

어떻게 채용할까?#채용동향

  1. 01서류전형

  2. 021차면접
    (실무역량)

  3. 03심층면접
    (채용부서)

  4. 04최종면접(임원)

  5. 05최종합격
    및 입사

인적성검사(HAT) 제외
인적성검사(HAT) 대신 약 5일간의 심층적인 평가를 통해 신입사원을 선발한다. 심층면접은 약 5일간 출퇴근 방식으로 진행된다.
서류전형의 포인트
인사담당자에 따르면, 자기소개서는 인사담당자를 매료시킬 수 있도록 구성해야 한다. 자기소개서를 읽는 사람을 궁금하게 만들어야 한다는 의미다. 자기소개서를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이 사람 꼭 만나보고 싶은데?'라는 생각이 들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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