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삼성카드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B2B/B2C
국내/해외
전세대
자사
신용카드 및 할부금융업
경쟁사
신한카드
현대카드
롯데카드

종합분석

STRENGTH
계열사간 시너지효과
WEAKNESS
시장 점유율 하락세
OPPORTUNITY
해외시장 진출
THREAT
경기 불황으로 인한 연체액 증가

사업개요

신용판매수익
50.4%
금융수익
26.8%
리스수익
10.2%
기타수익
12.6%

재직자가 본 삼성카드더보기

#카드#금융#대기업#깔끔#즐거움

81

조직문화분위기
81
연봉복지
83
커리어성장
81
근무시간휴가
82
경영진비전
79

“커리어에 도움이 된다. 능력있는 동료와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프로젝트를 경험할 수 있다.”

“우선 네임벨류로 나 스스로에게 자신있다, 인센티브가 높다, 서로 경쟁적이면서 도와준다.”

“자유롭고 합리적인 조직문화, 야근없음. 플랫폼산업으로 정부규제 등의 악재는 있으나 꾸준히 수익을 벌어들이고 있음.”

“상명하복의 문화와 과도한 실적압박 보여주기식 보고중심 문화.”

“임원진들이 본인 실적등을 중시해 단기적 관점을 중요시함.”

“업무량이 많음. 처음엔 야근이 심각히 많았으나, 입사 후 세 달 정도 지난 후부턴 야근은 많이 안한 편이지만 처음에 힘들었음.”

* 20190925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삼성카드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삼성카드는 삼성그룹의 금융 부문 계열사로 카드사업, 할부리스사업 등 여신전문금융업을 영위한다. 국내 신용카드 시장에서 업계 2위의 지위를 수성 중이며 전업계 카드사 중 유일한 코스피 상장기업이다.

판매 상품 목록

1위 신용판매수익 50.4%

신용카드 등

2위 금융수익 26.8%

단기카드대출, 장기카드대출 등

3위 리스수익 10.2%

설비리스, 오토리스, 장기렌터카, 설비렌탈 등

4위 기타수익 12.6%

보험대리판매, 여행알선, 스마트오토케어 등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삼성카드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삼성카드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카드사업부문 현황
삼성카드는 2018년말 현재 1,088만명의 개인/법인회원과 242만개의 가맹점을 기반으로 창의적이고 개선된 카드상품 및 서비스를 출시하고, 차별화된 개인화 마케팅을 추진하는 등 신용카드회원에 대한 신용판매 및 카드금융 등 시장을 선도해 나가고 있다. 특히 회원 유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방안으로 모든 모집인들에게 태블릿 PC를 통한 회원유치를 전면 도입하는 등 유치채널의 디지털화를 통해 생산성을 더욱 향상시키고 다양한 신규 제휴를 지속 확대해 나가고 있다.
할부리스사업부문 현황
삼성카드는 할부 및 리스금융 시장별 제휴 관계를 안정적으로 확대하고, 카드회원 대상으로 마케팅을 전개하는 등 영업효율을 제고하고 있다. 또한, 업계 최초로 모바일과 온라인에서 자동차 금융 신청, 24시간 365일 자동차 금융 한도 조회 등이 가능한 '다이렉트 오토'를 출시해 편의성을 높이고 혜택을 제공하는 등 디지털 기반의 자동차 금융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2019 사업방향은?

내실 강화의 해
원기찬 삼성카드 사장은 2019년 신년사에서 올해 영업환경이 순탄치 않을 것으로 전망하며 내실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2019년 정부 규제, 금리 인상 및 가계부채 증가 등 순탄치 않은 경제 상황 등으로 카드업계의 이익 하향세가 더욱 심각해질 것으로 전망한다"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2019년을 위기를 통해 내실을 강화하는 계기로 삼아 더 큰 도약을 위한 혁신과 성장기반 강화에 주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2019년 추진방향
원기찬 사장은 내실 다지기와 성장기반 강화를 위한 2019년 추진방향으로 △내실경영 △디지털 및 빅데이터 분석 역량 격차 확대 △회원자산의 질적 강화 △안정적 리스크 관리 △신사업 육성 및 사회적 가치 창출(CSV) 지속 등을 제시했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삼성카드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최신이슈캐치

2018 최신이슈

사업내용
· 코스트코 제휴서비스 3대 할인점으로 변경
· ‘삼성 리워즈 삼성카드 taptap’ 출시
사업성과
· 당기순이익 전년대비 10% 감소

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 서울시와 CSV 업무협약 체결
· ‘트레이더스 라운지’ 선보여
· ‘내 차 시세 조회’ 서비스 오픈
사업성과
· 비용 효율화로 상반기 순이익 방어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삼성카드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2018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코스트코 제휴서비스 3대 할인점으로 변경
2018년 12월

삼성카드는 2019년 5월 코스트코와의 제휴 계약이 종료됨에 따라 고객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기존 코스트코 제휴 카드 및 서비스를 변경하여 제공한다고 밝혔다. 코스트코 사용금액의 1%를 코스트코 포인트로 적립해주는 기존 제휴카드 서비스는 3대 할인점(이마트(트레이더스 포함), 홈플러스, 롯데마트)에서 사용한 금액의 1%를 삼성카드 빅포인트로 적립해 주는 서비스로 변경되었다. 또한 적립되는 포인트도 바우처로 전환하여 코스트코에서만 사용 가능한 기존 포인트에서 현금처럼 사용이 가능한 삼성카드 빅포인트로 변경하여 사용처를 확대했다.
‘삼성 리워즈 삼성카드 taptap’ 출시
2018년 5월

삼성카드가 삼성리워즈 서비스 특화 카드인 ‘삼성 리워즈 삼성카드 taptap’을 출시했다. 삼성 리워즈는 삼성페이 사용에 따라 삼성 리워즈 포인트 적립과 이벤트 참여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삼성 리워즈 삼성카드 taptap’을 이용하는 소비자는 온라인이나 오프라인 결제 중 하나를 선택해 삼성페이로 결제 시 10% 삼성 리워즈 포인트 적립 혜택을 얻을 수 있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당기순이익 전년대비 10% 감소
2019년 1월

삼성카드의 2018년 당기순이익은 전년대비 10.7% 감소한 3453억을 기록했다. 신용판매와 카드대출 이용액은 각각 2.4%, 8.6% 증가했지만 수익성이 악화한 탓이다. 수수료 인하, 조달 금리 인상, 연체율 상승에 따른 대손충당금 증가 등이 수익성이 떨어진 주된 이유였다. 2019년은 카드수수료 인하로 연간 8000억원 규모의 수수료 감소가 예상되어 수익성 저하는 계속될 전망이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삼성카드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2019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서울시와 CSV 업무협약 체결

2019년 6월

삼성카드가 서울시와 CSV(Creating Shared Value)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측은 ▲인생락서, 아지냥이 등 삼성카드 커뮤니티서비스를 통한 서울시민의 복지증진 ▲고객과 임직원이 참여하는 '돌봄 SOS 사업' 자원봉사 활성화 등 사회적가치 창출을 위해 함께 협조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삼성카드 관계자는 "서울시민의 복지증진 및 나눔 활성화를 위해 서울시와 적극적으로 협업하기로 했다"며, "앞으로도 사회 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CSV 경영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트레이더스 라운지’ 선보여
2019년 5월

삼성카드가 홈페이지를 통해 이마트 트레이더스의 할인상품과 이벤트를 종합적으로 안내하는 '트레이더스 라운지'를 운영한다. 트레이더스 라운지는 ▲매주 트레이더스 제휴 삼성카드로 최대 20% 할인 받을 수 있는 상품을 소개하는 '이번 주 전단' ▲트레이더스 제휴카드 회원 및 전 회원대상 이벤트 ▲트레이더스 대표 인기 상품 소개 ▲전국 16개 트레이더스 매장 위치 안내 ▲트레이더스 제휴 카드 소개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삼성카드 관계자는 "앞으로도 이마트 트레이더스와 마케팅 협업을 강화하여 삼성카드 회원에게 다양하고 실속있는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내 차 시세 조회’ 서비스 오픈
2019년 4월

삼성카드가 차량의 중고시세를 쉽고 편리하게 조회할 수 있는 '내 차 시세 조회' 서비스를 오픈했다. ‘내 차 시세 조회’ 서비스는 삼성카드 모바일 홈페이지와 앱 등을 통해 이용 가능하며, 차량번호 입력만으로 중고시세를 간단히 조회할 수 있다. 또한 주행거리에 따른 중고시세, 중고차 시장에서 본인 차량의 인기도, 3년 후까지의 예상 가격 등도 편리하게 조회 가능하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비용 효율화로 상반기 순이익 방어
2019년 7월

삼성카드가 가맹점 수수료율 인하 타격에도 불구 비용 효율화로 상반기 순이익에서 선방했다. 2019년 상반기 당기순이익은 1920억원으로 전년 상반기보다 1.2% 줄어든 수치를 기록했다. 삼성카드는 이 같은 성과를 거둔 데 대해 “올해 초부터 가맹점 수수료율이 인하됐지만 고비용/저효율 마케팅을 줄이는 수익구조 개선 노력과 디지털 기반 비용효율화 등으로 이익 감소폭을 최소화했다”고 말했다.
STEP 03
심층분석재무제표로 보는 기업의 속사정

삼성카드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재무제표로 본 기업의 속사정더보기

한눈에 보는 재무경쟁력

수익성
Bad
안정성
Bad
성장성
Good

한눈에 보는 매출액비교

기업의 수익성 알아보기

Q.수익성이 좋은 알짜기업일까?
삼성카드는 수익성이 보통 수준이다. 금융회사의 수익성을 평가하는 주요 지표인 자기자본이익률(ROE)의 경우 삼성카드는 최근 3년간 5.2%, 5.7%, 5.0%를 기록했다. 경쟁사 신한카드에 비해서는 수익성이 낮은 편이다.
Q.수익성이 보통인 이유는?
상품자산 수익 증가세가 이어지고 있지만, 이자비용과 판관비, 대손비용 상승이 동반되면서 이익정체 현상이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삼성카드는 수수료율 인하 등 외부 리스크에 대처하기 위해 저효율 마케팅을 축소하고 디지털 기반 비용효율화를 실시하는 등 수익구조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기업의 성장성 알아보기

Q.성장하고 있는 기업일까?
삼성카드의 성장성은 보통 수준이다. 대표적인 성장성 지표인 영업이익증가율은 2016년 12.2%, 2017년 17.3%로 양호한 수준이었으나 2018년 -5.4%로 급격히 하락했다. 경쟁사 신한카드와 성장성이 비슷한 수준이다.
Q.2018년 영업이익증가율이 낮은 이유는?
신용판매와 카드대출은 전년대비 증가했지만 수수료 인하, 조달 금리 인상, 연체율 상승에 따른 대손충당금 증가 등으로 수익성이 악화되었기 때문이다.

기업의 안정성 알아보기

Q.안정적일까? 망하지는 않을까?
삼성카드의 안정성은 매우 높은 편이다. 최근 3년간 30% 전후의 자기자본비율과 200%대의 부채비율을 유지했다. 신용등급 또한 '최상' 등급을 유지하고 있다. 경쟁사 신한카드와 안정성이 비슷한 수준이다.
Q.부채비율이 높은 이유는?
금융업은 고객들이 맡긴 예금액이 대차대조표상 부채로 기록되기 때문에 부채비율이 높게 나타난다. 카드사의 재무건전성을 판단하는 대표적 지표 중 하나는 연체율(1개월 이상 연체채권의 비율)인데, 삼성카드의 2018년 3분기말 연체율은 1.26%로 7개 카드사 평균인 1.55%보다 낮은 양호한 수준이다.

요약재무제표

연결재무제표와 별도재무제표의 차이

연결재무제표는 자회사, 지분을 가진 그룹의 다른 계열사 등 '연결 대상인 종속회사'의 재무상태까지 모두 포함한 것이며, 별도재무제표는 이를 제외한, 그 기업만의 재무상태를 말한다. 캐치 기업분석리포트에서는 요약재무제표에는 연결과 별도재무제표 모두를, 수익성, 안정성, 성장성 평가에는 별도재무제표를 기준으로 기술한다.

요약재무제표 상세
항목 201620172018 신한카드
손익계산서 매출액 3조 4,701억
(3조 3,895억)
3조 9,000억
(3조 6,133억)
3조 3,542억
(3조 2,537억)
3조 7,522억
(3조 6,286억)
영업이익 4,309억
(4,291억)
5,056억
(5,033억)
4,786억
(4,763억)
7,265억
(7,285억)
당기순이익 3,494억
(3,480억)
3,867억
(3,849억)
3,453억
(3,439억)
5,178억
(5,154억)
재무상태표 자산총계 21조 9,045억
(21조 7,093억)
23조 766억
(23조 354억)
23조 421억
(23조 47억)
29조 4,295억
(29조 3,501억)
부채총계 15조 2,888억
(15조 789억)
16조 1,536억
(16조 1,235억)
16조 2,708억
(16조 2,286억)
23조 4,280억
(23조 3,114억)
자본총계 6조 6,157억
(6조 6,305억)
6조 9,229억
(6조 9,119억)
6조 7,713억
(6조 7,762억)
6조 15억
(6조 387억)

* 연결재무제표 기준, 괄호 안은 별도재무제표

STEP 03
심층분석경쟁사 비교

삼성카드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경쟁사 비교

삼성카드

대표사업신용카드 및 할부금융업

매출액3조 3,542억

영업이익4,786억

현황코스트코 제휴 종료
리스크 관리와 내실경영에 주력

경쟁사 목록

신한카드

대표사업신용카드 및 할부금융업

매출액3조 7,522억

영업이익7,265억

현황카드업계 1위
디지털 경쟁력 강화 노력

현대카드

대표사업신용카드 및 할부금융업

매출액2조 4,896억

영업이익2,023억

현황코스트코와 단독 제휴

그 외 경쟁사

그 외 경쟁사

롯데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등

STEP 03
심층분석종합분석

삼성카드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종합 분석

계열사간 시너지효과

시장 점유율 하락세

해외시장 진출

경기 불황으로 인한 연체액 증가

강점
계열사간 시너지효과
은행계 카드사는 계열은행과의 계좌 연계 등 영업적 이점을 기반으로 비은행계 카드사에 비해 경쟁우위를 선점해왔다. 삼성카드는 비은행계 카드사임에도 불구하고, 삼성생명과 삼성화재 등 그룹계열 보험사를 통해 고객 유치에 뛰어난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며 이를 보완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최근 삼성카드는 삼성생명과 삼성화재가 운영하고 있는 통합지원형지역단에 합류해, 지역단 소속 복합영업점포에서 교차판매를 시작했다.
약점
시장 점유율 하락세
업계 2위의 지위를 수성 중인 삼성카드의 시장점유율이 하락세를 걷고 있다. 2019년 1분기 개인/법인카드 신용판매 취급액 기준 삼성카드의 시장점유율은 17.9%를 기록했는데, 이는 전년동기 18.2% 대비 0.3%포인트 하락한 수준이다. 업계 3위인 KB국민카드(17.4%)와의 점유율 차이가 0.5%포인트로 좁혀졌다는 점에서 더욱 위협적이다. 이로 인해 장기적인 시장 지위가 약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흘러나오고 있으며, 삼성카드는 디지털 강화 전략으로 돌파구를 마련하겠다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
기회
해외시장 진출
카드사들이 수수료 인하로 위기를 맞으면서 동남아 등 해외 진출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동남아시아 시장은 매년 6~7%대의 높은 성장률을 구가하고 있지만 아직 카드시장은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기 때문이다. 현재 삼성카드와 현대카드를 제외한 국내 6개 카드사는 총 12개 해외자회사를 두고 있다. 2018년에는 그중 9곳이 적자를 냈지만, 카드사들은 중장기적으로 성장이 기대되는 시장이라고 판단해 사업을 지속하고 있다.
위협
경기 불황으로 인한 연체액 증가
저성장과 내수 위축, 물가 상승 등 경기 불황이 지속되면서 카드사의 연체액이 눈에 띄게 상승하고 있다. 금융감독원 금융통계정보시스템에 따르면 2018년 9월말 전업카드사의 1개월 이상 연체액은 1조3787억원으로 집계됐는데, 1년 전에 비해 17.3%가 늘었다. 삼성카드의 연체액 또한 같은 기간 2170억원에서 2633억원으로 늘었다. 연체액의 증가는 카드사의 재무건전성을 위협하기 때문에 삼성카드 등 카드사들은 수익성 개선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STEP 04
취업캐치기업문화는 어떨까?

삼성카드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기업 문화는 어떨까 나랑 맞춰보기

어떤 인재를 원할까?#인재상

  1. 01
    열정
    몰입
    일에 대한 열정과 조직에 대한 일체감 및 자부심을 갖고 미래에 도전하는 인재를 말합니다. 업무열정, 공동체의식, 올바른 가치관을 지니며, 업무에 대한 책임감과 프로의식을 가지고 끊임없이 도전하고 성장하는 사람입니다.
  2. 02
    학습
    창의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고 창의적 감성과 상상력을 발휘하여 변화를 선도하는 인재를 말합니다. 폭넓은 경험과 학습을 통해 전문성을 키우고, 다양하고 독창적인 발상, 영감, 상상력을 발휘해 더 나은 세상을 선도하는 사람입니다.
  3. 03
    소통
    협업
    세대, 계층, 지역간 벽을 넘어 공감적 소통과 개방적 협업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인재를 말합니다. 열린 생각과 마음으로 다양성을 수용하여 세계와 소통하고 동료, 이웃, 사회와 협력하여 신뢰를 쌓음으로써 인류에 공헌하는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내는 사람입니다.
STEP 04
취업캐치생생채용정보

삼성카드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생생채용정보

어떻게 채용할까?#채용동향

  1. 01지원서 접수

  2. 02삼성직무
    적성검사

  3. 03면접전형

  4. 04건강검진

  5. 05최종합격

상반기 인턴채용을 노려라
삼성카드는 상반기 체험형 인턴채용을 진행한다. 인턴수료자는 인턴수료자지원전형 지원자격을 얻으며, 입사 시 70% 정도가 정규직으로 전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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