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비씨카드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B2B
국내/해외
자사
신용카드 및 할부금융업
경쟁사
신한카드
삼성카드
현대카드

종합분석

STRENGTH
독점적 시장지위
WEAKNESS
높은 매입수익 의존도
OPPORTUNITY
해외 카드시장 진출
THREAT
대형 회원사들의 이탈

사업개요

신용판매
63.9%
즉시불
31.2%
현금서비스
5.9%

재직자가 본 비씨카드더보기

#야근#카드#업무과중#송년파티#비씨

82

조직문화분위기
83
연봉복지
84
커리어성장
80
근무시간휴가
84
경영진비전
78

“업무가 과중하고 몸은 힘들지만 보람은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복리후생은 어느 회사와 비교해도 뒤처지지 않음.”

“직원 복지제도가 전 업계에서 탑티어입니다. 비즈니스 구조가 독특하면서도 고유하고, 37년간 다져온 기반으로 인해 진입장벽이 높습니다.”

“사람 쓰고 버리는 식. 계약직, 파견직은 절대 비추. 야근 수당, 휴가 따위 없음. 카드 회사가더라도 더 좋은 카드 회사 가세요.”

“연봉이 낮다 육아휴직을 쓰기 눈치 보인다.”

* 20190925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비씨카드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비씨카드는 국내에 존재하는 유일한 신용카드 프로세싱 업무 대행사로, 1982년 국내 시중은행사들의 공동 출자로 설립되었다.

판매 상품 목록

1위신용판매63.9%

신용카드 등

2위즉시불31.2%

하이브리드카드 등

3위현금서비스5.9%

단기카드대출 등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비씨카드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비씨카드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비씨카드의 주요사업 분야
비씨카드는 여신전문금융업법상의 신용카드가맹점의 모집/관리업무 및 신용카드 이용과 관련된 대금의 결제업무를 수행하는 매입업무와 여신전문금융업을 공동으로 수행하는 사업자들에게 신용카드 발행/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무를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또한, 자체신용카드 발행 및 회원에 대한 자금공여업무, 보험업무, 통신판매업무, 여행업무 등을 수행하고 있는 여신전문금융업법상의 여신전문금융업자이다.
안정적인 수익기반 구축
비씨카드는 보유 채권 대부분이 은행 및 전업카드사 등 신용도가 우량한 금융기관들로 구성되어 자산건정성 저하 가능성 등 신용카드업 고유의 리스크가 낮은 수준이다. 신용카드 프로세싱 시장에서 구축한 지위에 기반하여 규모의 경제에 도달하지 못한 중소 카드발급사들을 대상으로 안정적인 수익기반을 구축하고 있다.

2019 사업방향은?

디지털 결제시장 주도
이문환 BC카드 사장은 2019년 신년사에서 "올해는 결제시장의 디지털화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돼 BC카드의 플랫폼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디지털 플랫폼은 비용 효율화 및 고객 중심 서비스를 바탕으로 가맹점과 상생할 수 있는 핵심 역량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QR결제 등 고객 중심의 서비스를 더욱 확산해 디지털 결제시장을 주도해 나가겠다"고 BC카드의 새해 경영목표를 밝혔다.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
이문환 사장은 신성장동력의 필요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그는 "새로운 성장동력은 본업의 수익성 저하 시에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힘이 될 것"이라며 글로벌 사업 등 신사업의 적극적인 추진을 주문했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비씨카드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최신이슈캐치

2018 최신이슈

사업내용
· 한국관광공사-유니온페이 인터내셔날과 MOU 체결
· 업무 택시 간편결제 서비스 제휴
· 소상공인 지원 특화 제휴카드 출시
사업성과
· 당기순이익 35% 급감

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 친환경 결제 서비스 위해 벤처기업과 맞손
· 빅데이터 기술력으로 '기업상생' 앞장선다
· 인니 디지털 결제 시대 전환 지원
사업성과
· 일회성 요인으로 상반기 수익 상승세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비씨카드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2018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한국관광공사-유니온페이 인터내셔날과 MOU 체결
2018년 4월

BC카드가 외국 관광객 유치 활성화를 목적으로 한국관광공사 및 유니온페이 인터내셔날과 MOU를 체결했다. 삼사는 몽골 골롬트 은행의 유니온페이 카드를 사용하는 관광객에게 맞춤형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은 몽골 내에서 한국선진의료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높다는 점과 몽골 관광객의 국내 지출에서 의료 업종과 관련된 매출이 높았다는 점을 바탕으로 기획되었다.
업무 택시 간편결제 서비스 제휴
2018년 2월

BC카드와 카카오모빌리티와 함께 ‘업무 택시 간편결제 서비스’를 시작했다. 업무 택시 간편결제 서비스는 카카오모빌리티가 출시한 업무 전용 택시 호출 및 간편결제 서비스로, 등록된 법인의 임직원 누구나 실물카드 없이 ‘카카오 T’ 앱을 통해 업무 택시를 이용할 수 있다. BC카드 관계자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 법인카드로 업무 택시를 이용하는 빈도가 해마다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다양한 분야에서의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여러 기업과의 제휴를 통해 고객에게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소상공인 지원 특화 제휴카드 출시
2018년 2월

BC카드가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특화 제휴카드인 ‘동대문 사입 카드’를 출시했다. ‘동대문 사입카드’는 BC카드가 동대문 의류도매시장을 이용하는 전국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하나카드, 링크샵스와 함께 출시한 특화 제휴카드이다. ‘동대문 사입카드’는 의류업종 소상공인의 사업비용 부담을 줄이는데 기여할 뿐만 아니라 관련 스타트업의 저변 확대를 지원하는 등 소상공인 및 스타트업과 상생 효과를 이끌어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당기순이익 35% 급감
2019년 2월

BC카드의 당기순이익이 일회성 요인의 영향으로 1년 사이 35% 급감했다. BC카드 측은 "전년도에는 마스터카드 주식 매각 이익이 반영됐고, 소송충당부채와 관련한 일회성 요인에 따라 당기순이익이 감소했다"고 밝혔다. 2017년에는 마스터카드 보유지분 매각으로 408억원 가량의 이익이 발생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이익이 줄어든 기저효과가 발생한 것이다. 또한 우리은행 등 9개 금융사와 소송으로 인한 소송충당부채 때문에 순이익은 더욱 줄어들었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비씨카드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2019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친환경 결제 서비스 위해 벤처기업과 맞손

2019년 7월

BC카드와 더리얼마케팅이 모바일 영수증 서비스 도입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BC카드는 이번 MOU를 통해 종이영수증을 절감하고, 환경보호에 앞장설 계획이다. 이날 협약식에 참석한 BC카드 마케팅부문장은 "전문 기술을 보유한 벤처기업과 적극 협력해 종이영수증을 절감하고 환경보호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빅데이터 기술력으로 '기업상생' 앞장선다
2019년 4월

BC카드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데이터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2019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의 데이터 공급/가공기관으로 선정됐다.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이란 중소벤처기업, 소상공인, 스타트업 등이 사업에 필요한 데이터를 저비용으로 구매 및 가공 요청할 수 있도록 바우처를 지급하는 사업이다. 앞으로 BC카드는 '2019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 공식 데이터 공급/가공기업으로서, 지난 37년간 축적한 빅데이터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중소벤처기업, 소상공인, 스타트업의 경영 활동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인니 디지털 결제 시대 전환 지원
2019년 4월

BC카드가 오랜 협력 파트너이자 인도네시아 최대 국책은행인 만디리은행과 QR결제 등 디지털 결제 서비스 도입을 위한 포괄적 업무협약을 진행했다. BC카드는 지난 2014년부터 인도네시아 카드결제 서비스를 고도화하기 위해 만디리은행과 함께 카드결제 매입 시스템 구축, 카드 가맹점 인프라 확대 및 단말기 공급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업을 추진해왔다. 이를 통해 인도네시아의 디지털 결제 전환은 빠르게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일회성 요인으로 상반기 수익 상승세
2019년 8월

상반기 8개 전업계 카드사의 순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0.9%(91억원) 감소한 가운데, BC카드와 현대카드만이 이익 성장세를 보였다. BC카드의 상반기 순이익은 786억원으로 전년대비 10.9% 증가했다. 다만 BC카드의 순이익이 증가한 것은 일회성 요인의 영향이 크다. 인도네시아 합작법인인 미뜨라 뜨란작시 인도네시아(Mitra Transaksi Indonesia) 지분(49%) 매각예정이익 151억원이 반영된 것이다. 이 같은 일회성 요인을 배제하고 본다면, BC카드의 영업수익 중 절대적 비중을 차지하는 매입업무수익이 전년동기 대비 1% 가량 감소하는 등 호실적으로 보기 어렵다는 평가다.
STEP 03
심층분석재무제표로 보는 기업의 속사정

비씨카드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재무제표로 본 기업의 속사정더보기

한눈에 보는 재무경쟁력

수익성
Bad
안정성
Bad
성장성
Good

한눈에 보는 매출액비교

기업의 수익성 알아보기

Q.수익성이 좋은 알짜기업일까?
BC카드의 수익성은 낮은 편이다. 최근 3년간 매출액영업이익률이 5.7%, 5.6%, 4.1%로 동종업계 평균을 크게 하회했다.
Q.경쟁사와 비교하면 어떨까?
경쟁사 신한카드에 비해서도 수익성이 낮다. 다만 금융회사의 수익성을 평가하는 주요 지표는 자기자본이익률(ROE)로, 이를 활용해 수익성을 평가하는 것이 보다 바람직하다.

기업의 성장성 알아보기

Q.성장하고 있는 기업일까?
BC카드는 성장성이 보통 수준이다. 최근 3년간 영업이익증가율이 -25.5%, -0.5%, -28.7%로 영업이익이 가파른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경쟁사 신한카드와 수익성이 비슷한 수준이다.
Q.영업이익증가율이 낮은 이유는?
2017년에는 마스터카드 보유지분 매각으로 408억원 가량의 이익이 발생해 상대적으로 이익이 줄어든 기저효과가 발생한 것이다. 또한 우리은행 등 9개 금융사와 소송으로 인한 소송충당부채 때문에 영업이익은 더욱 줄어들었다.

기업의 안정성 알아보기

Q.안정적일까? 망하지는 않을까?
BC카드의 안정성은 매우 높은 편이다. 자기자본비율은 2016년 27.4%에서 28.4%로 소폭 증가했으며, 부채비율도 같은 기간 265.1%에서 252.3%로 개선되었다. 신용등급 또한 '최상' 등급을 유지하고 있다.
Q.경쟁사와 비교하면 어떨까?
경쟁사 신한카드와 안정성이 비슷한 수준이다.

요약재무제표

연결재무제표와 별도재무제표의 차이

연결재무제표는 자회사, 지분을 가진 그룹의 다른 계열사 등 '연결 대상인 종속회사'의 재무상태까지 모두 포함한 것이며, 별도재무제표는 이를 제외한, 그 기업만의 재무상태를 말한다. 캐치 기업분석리포트에서는 요약재무제표에는 연결과 별도재무제표 모두를, 수익성, 안정성, 성장성 평가에는 별도재무제표를 기준으로 기술한다.

요약재무제표 상세
항목201620172018신한카드
손익계산서매출액3조 5,669억
(3조 5,175억)
3조 6,286억
(3조 5,851억)
3조 5,507억
(3조 5,126억)
3조 7,522억
(3조 6,286억)
영업이익2,108억
(2,005억)
2,068억
(1,995억)
1,457억
(1,422억)
7,265억
(7,285억)
당기순이익1,631억
(1,490억)
1,561억
(1,472억)
709억
(955억)
5,178억
(5,154억)
재무상태표자산총계3조 6,511억
(3조 5,556억)
4조 483억
(3조 9,513억)
3조 7,224억
(3조 6,526억)
29조 4,295억
(29조 3,501억)
부채총계2조 6,024억
(2조 5,816억)
2조 9,550억
(2조 9,390억)
2조 6,305억
(2조 6,157억)
23조 4,280억
(23조 3,114억)
자본총계1조 487억
(9,740억)
1조 932억
(1조 123억)
1조 918억
(1조 369억)
6조 15억
(6조 387억)

* 연결재무제표 기준, 괄호 안은 별도재무제표

STEP 03
심층분석경쟁사 비교

비씨카드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경쟁사 비교

비씨카드

대표사업신용카드 및 할부금융업

매출액3조 5,507억

영업이익1,457억

현황독점적 시장지위
높은 매입수익 의존도

경쟁사 목록

신한카드

대표사업신용카드 및 할부금융업

매출액3조 7,522억

영업이익7,265억

현황카드업계 1위
디지털 경쟁력 강화 노력

삼성카드

대표사업신용카드 및 할부금융업

매출액3조 3,542억

영업이익4,786억

현황코스트코 제휴 종료
리스크 관리와 내실경영에 주력

그 외 경쟁사

그 외 경쟁사

현대카드, 롯데카드, 우리카드 등

STEP 03
심층분석종합분석

비씨카드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종합 분석

독점적 시장지위

높은 매입수익 의존도

해외 카드시장 진출

대형 회원사들의 이탈

강점
독점적 시장지위
BC카드는 국내 유일의 신용카드 프로세싱 업무 대행사로, 프로세싱 시장 내 독점적인 지위 덕분에 수익기반이 안정적이다. 현재 11개 은행과 카드사 및 22개 제휴사의 신용카드 프로세스와 가맹점관리 등을 담당하고 있다. 특히 중소 카드사들의 경우, 규모의 경제 효과를 통해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BC카드의 업무 대행 서비스에 지속적으로 의지할 가능성이 높다. 이에 따라 BC카드는 앞으로도 안정적인 수익 기반을 견지할 것으로 보인다.
약점
높은 매입수익 의존도
BC카드의 주요 업무는 금융사들의 결제 프로세싱과 가맹점마케팅 업무를 대행하고 수수료를 받는 것이다. 특히 신용카드 결제전표 매입을 주 수입원으로 삼고 있으며 2018년 기준 매입업무 수익의 비중은 87.3%에 달한다. 이처럼 일반 카드사들과 달리 자체 신용카드 사업비중이 낮아 경기변동에 따른 자산건전성 리스크가 적다는 강점이 있지만, 반대로 높은 카드수수료 의존도로 인해 수수료율 변동에는 취약할 수밖에 없다. 실제로 가맹점 수수료 인하 여파로 업계 실적이 전반적으로 위축되면서 BC카드의 2019년 상반기 일회성 이익을 제외한 영업수익(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 가량 감소했다.
기회
해외 카드시장 진출
국내 신용카드 시장이 포화시장에 다다른 가운데, 카드사들은 해외에서 새로운 먹거리를 탐색하고 있다. 매년 높은 경제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는 동남아 시장은 신용카드 이용고객 확보 뿐만 아니라 기술 수출 측면에서 잠재력 있는 수입원에 해당한다. 결제 프로세싱 대행 업무를 주력으로 하는 BC카드도 이 같은 기회를 포착하고 동남아 진출에 주력하고 있다. '포스트 차이나'로 불리는 국가들인 인도네시아, 인도, 베트남 등에 진출, 최근에는 인도네시아의 디지털 결제 서비스 도입을 지원하는 등 꾸준히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위협
대형 회원사들의 이탈
BC카드에 결제대행업무를 위탁했던 회원사들이 자체 결제망 이용으로 이탈하게 되면서 BC카드의 영업수익이 하락세를 겪고 있다. 지난 2008년과 2009년, 각각 신한카드와 하나카드가 자체 결제망을 구축한 이후 BC카드의 매입업무수익은 2011년에서 2013년새 3.9% 감소한 바 있다. 그런데 2019년에는 롯데카드가 '우리은행-MBK파트너스 컨소시엄'에 매각되었고, 추후 완전 인수될 경우 우리카드는 롯데카드가 이미 구축해둔 자체 결제망을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우리카드는 BC카드 회원 중 빅3에 포함되기 때문에 BC카드로서는 수익에 직접적인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STEP 04
취업캐치기업문화는 어떨까?

비씨카드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기업 문화는 어떨까나랑 맞춰보기

어떤 가치를 추구할까?#비전 #전략 #경영슬로건

가치 추구

비전

VISION 2025

Asia No.1 Payment Platform Company

전략

Digitalization;Open Platform;Globalization

-

경영슬로건

DIGITAL & BC

SPEED SMART SIMPLE

어떤 인재를 원할까?#인재상

  1. 01
    1등 BC
    끊임없이 도전하는 인재
  2. 02
    Single kt
    벽 없이 소통하는 인재
  3. 03
    고객 최우선
    고객을 존중하는 인재
  4. 04
    정도 경영
    기본과 원칙을 존중하는 인재
STEP 04
취업캐치생생채용정보

비씨카드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생생채용정보

어떻게 채용할까?#채용동향

  1. 01서류전형

  2. 02KT
    인적성검사

  3. 03실무면접

  4. 04임원면접

  5. 05최종합격

전공과 무관한 자격증은 마이너스 요소
서류전형에 전공과 무관한 자격증을 나열하는 것은 마이너스 요소가 될 수 있다. SQL, SPSS, SAS 등 KT가 영업/마케팅, 프로세싱 등 직무에서 우대하는 자격증이 존재하므로 정보를 수집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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