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풀무원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B2C/B2B
국내/해외
자사
식품/식자재
푸드서비스/외식
경쟁사
CJ제일제당
대상

종합분석

Strength
신뢰도 높은 브랜드
이미지
Weakness
해외법인 실적 부진
Opportunity
간편식 시장 확대
Threat
주력상품의 경쟁 심화

사업개요

식품/식자재
54.9%
푸드서비스/외식
22.5%
해외사업
10.8%
건강생활
4.9%
기타
6.9%

재직자가 본 풀무원더보기

#정직#미래#따뜻함#두부#낮은수준의복지

83

조직문화분위기
85
연봉복지
82
커리어성장
83
근무시간휴가
82
경영진비전
82

“자사제품에 대한 자부심, 직원간의 유대감은 충분한 메리트가 있는 회사다.”

“동종업계 내에서는 그래도 알아주는 편.”

“수직적인 의사결정구조와 보수적인 기업문화 보고의 끝을 보여주는 비합리적인 운영방식이 늘 성장의 발목을 잡음.”

* 20190801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풀무원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풀무원은 1984년 설립되어 식품제조업 등을 영위하고 있다. 2008년 인적분할을 통해 순수지주회사로 출범하여 자회사 간의 시너지 효과와 경영효율 극대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판매 상품 목록

1위식품/식자재54.9%

두부, 면, 나물, 농/수/축산물 등

2위푸드서비스/외식22.5%

위탁급식, 컨세션, 휴게소 등

3위해외사업10.8%

면류, 떡류, 두부류 등

4위건강생활4.9%

건강기능식품, 건강신선음료, 스킨케어 등

5위기타6.9%

신선식품 물류대행, 샐러드, 임대업, 경영자문 등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풀무원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풀무원의 현황은? #통합보고서

풀무원식품의 현황
풀무원식품은 치열한 경쟁상황 내 두부, 나물, 계란, 생면 등 주력 사업군에서 시장지위를 견고히 하며, FRM 사업 집중을 통해 HMR 시장에 대응하며 성장하고 있는 사업이다. 두부, 나물은 ‘5분 키친’ 출시를 통해 소재의 RM화를 가속화하였으며, 계란은 동물복지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성공적으로 확산시키며 견고한 시장 지위를 바탕으로 수익 창출에 기여하였다.
푸드머스의 현황
푸드머스는 2018년 Kids, HORECA 채널에서 매출성장과 이익창출을 주도하였으며, 브랜드 관점에서는 PB와 MG12품목 모두 고르게 성장하고 이익을 창출하였으나 식중독 이슈 등으로 인하여 전년대비 일시적 손실이 발생하였다. 2018년에는 단순 소재상품군 개발 중심에서 풀무원의 LOHAS CSV 전략에 맞춰 Nutrition Balance, Low GL, 동물복지, 육류대체 상품을 개발하여 B2B 시장에 풀무원의 바른먹거리 가치를 전파하였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풀무원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최신이슈캐치

2018 최신이슈

사업 내용
· 전문경영인 체제로 전환
· 식자재 유통기업 최초 'GAP센터' 설립
· 선진FS와 ‘동물복지 상품 확대’ MOU 체결
사업 성과
· 올가홀푸드,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 2회 연속 ‘A’등급
· 12년 연속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선정

2019 최신이슈

사업 내용
· 풀무원김치, 美월마트 全매장 입점
· 풀무원녹즙, B2B 채널 공략 시작
· 풀무원, ‘글로벌김치공장’ 완공하고 해외시장 진출
· 풀무원, 새 첨단 R&D센터 설립
사업 성과
· 올가홀푸드,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표창 수상
· 풀무원USA, 미국 두부사업 매출 11.1% 성장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풀무원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2018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전문경영인 체제로 전환
2018년 1월

풀무원이 창사 이래 33년의 오너경영을 마감하고 2018년부터 전문경영인 체제로 새롭게 거듭났다. 전문경영인 체제는 전문지식과 경영노하우를 가진 경영인이 자율적으로 기업을 경영하고 성과에 책임을 지는 선진 경영시스템이지만, 국내 상장기업 가운데 경영권을 가족이 아닌 전문경영인에게 승계한 경우는 매우 드문 사례이다. 전 총괄 CEO는 비상장기업은 가족경영이 유리하지만 상장기업의 경영권 승계는 전문경영인이 하는 것이 합리적이라는 소신을 밝혔다.
식자재 유통기업 최초 'GAP센터' 설립
2018년 1월

‘GAP(Good Agricultural Practices)’는 농산물 안전성 강화를 위해 농림축산식품부가 시행하는 인증제도다. 풀무원 푸드머스는 'GAP(농산물우수관리) 농산물'을 원활히 공급하기 위해 '푸드머스 GAP센터'를 설립했다. 자사와 계약을 맺은 전국 농가에서 공급받는 모든 농산물은 이곳에서 상품화 과정을 거친 뒤 고객에게 전달된다. 푸드머스는 이번 GAP센터 설립으로 GAP 농산물 취급량을 대폭 확대할 예정이다. 류영기 푸드머스 마케팅본부장은 "이번 GAP센터 설립을 계기로 안전한 GAP 농산물 공급을 위해 더욱 노력하고 GAP 농산물 매입량도 늘려나가겠다"고 말했다.
선진FS와 ‘동물복지 상품 확대’ MOU 체결
2018년 2월

풀무원 계열 식자재 유통기업 푸드머스가 축산식품전문기업 육가공 사업부문 계열사 선진FS와 '동물복지 상품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동물복지육을 활용한 제품을 개발하고 급식 시장에 적극적으로 유통하고자 하였다. 푸드머스는 이미 급식업계 최초로 동물복지육을 사용한 제품 2종을 출시하여 성장 가능성을 확보한 바 있다. 관계자는 이번 MOU를 기반으로 이후 급식시장에 적합한 동물복지 제품개발을 통해 풀무원의 LOHAS 가치를 전파하겠다고 밝혔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올가홀푸드,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
2회 연속 ‘A’등급
2018년 1월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CP)’은 공정거래 관련 법규를 준수하기 위해 기업이 자율적으로 운영하는 내부 준법 시스템이다. 공정거래위원회는 기업들이 불공정 행위를 스스로 감시하고 위반 시에는 제재 조치를 하는 등 관련법을 적극적으로 준수하도록 하기 위해 CP 도입을 권장하고 있다. 올가홀푸드는 이번 평가에서 CP운영의 실효성 향상을 위해 실무 중심적 활동을 수행한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관계자는 앞으로 교육프로그램과 캠페인 등을 통해 자발적인 준법의지를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겠다고 밝혔다.
12년 연속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선정
2018년 2월

풀무원이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주관하는 '2018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에 선정되었다. 30대 All Star 기업 중 14회 이상 수상한 종합식품기업은 풀무원이 유일하다. 6개의 조사항목 가운데 고객가치, 사회가치, 이미지가치는 평균보다 훨씬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혁신능력, 주주가치, 직원가치는 상대적으로 낮은 점수를 받았다. 특히 사회가치 부문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것은 풀무원의 대표적 사회공헌 활동인 '바른먹거리 캠페인'의 확대와 다양한 환경친화적 경영활동 덕분인 것으로 분석된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풀무원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2019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풀무원김치, 美월마트 全매장 입점

2019년 6월

김치세계화를 선언한 풀무원이 국내 김치제조사 중 최초로 美월마트 전 매장에 입점하고 미국 현지 시장 장악에 나섰다. 풀무원은 2019년 6월, 글로벌 최대 유통사 미국 월마트(Walmart)와 미국 동부 유통강자 퍼블릭스(Publix) 전 매장에 입점하여 김치 판매를 시작했다. 풀무원은 2년간 월마트의 까다로운 심사 끝에 김치 입점에 성공했다. 월마트가 풀무원 김치를 택한 이유는 ▲미국 전 지역 커버 가능한 유통망 ▲한국에서 만든 본토 김치라는 점 ▲미국인에게 민감한 김치 냄새 해결 ▲32년째 김치박물관을 운영한 전통과 진정성 등 크게 네 가지다. 한편 미국에 수출하는 풀무원 김치는 풀무원USA가 미국에서 판매하는 대표 두부 브랜드인 ‘나소야’ 브랜드를 달고 판매한다.
풀무원녹즙, B2B 채널 공략 시작
2019년 6월

풀무원녹즙이 대표적인 일일배달 상품인 녹즙의 체험 기회를 더 많은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기업간 거래(B2B) 채널로 판로를 확장, 신규 시장 개척에 적극 나선다. 이번에 신규 개척하는 채널은 학교, 기업, 골프장 등의 B2B 채널이다. B2B 시장을 개척하는 전문팀이 일일 배달이 어려웠던 미개척 지역에 진입해 풀무원녹즙 가맹점과 연계하여 시음 활동을 진행하고, 이를 통해 확보된 고객에게 해당 소재지의 모닝스텝이 녹즙을 배송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이로써 풀무원녹즙은 기존의 사무실, 가정의 주문 고객을 대상으로 한 B2C 채널 중심에서 단체납품이 가능한 B2B채널로 시장을 확장하게 됐다.
풀무원, ‘글로벌김치공장’ 완공하고 해외시장 진출
2019년 5월

풀무원이 최첨단 김치공장을 완공하고 글로벌 김치시장에 본격 진출, 김치세계화에 앞장서기로 했다. 중국산 저가김치와 일본 기무치의 추격에 대응해, 한국 고유의 차별화 고급프리미엄 김치로 글로벌시장을 개척하겠다는 전략이다. 이번에 새로 지어진 김치공장은 300억원이 투자되었으며, 포기김치부터 맛김치, 백김치, 깍두기, 섞박지 등 다양한 종류의 김치를 하루 30t, 연간 1만t 이상 생산할 수 있다. 풀무원 이효율 총괄CEO는 준공식에서 “글로벌유통망을 통해 외국김치와는 전혀 다른 차별화된 한국 고유김치를 미국, 중국시장을 넘어 일본, 동남아, 유럽까지 확장하여 글로벌 NO.1 김치로 성장시켜 김치종주국의 위상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풀무원, 새 첨단 R&D센터 설립
2019년 7월

풀무원이 신제품 개발과 식품안전 및 품질관리를 총괄하고 글로벌 연구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새 첨단 R&D센터를 건립한다. 동 센터는 충북 청주 '오송바이오폴리스지구'에 소재해 있으며, 2019년 12월 완공되어 내년부터 운영될 예정이다. 풀무원 연구소는 창립 초창기인 1985년 풀무원식품 연구개발실로 출발하여 1999년 서울 연세대 연세공학원으로 이전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으나, 단독부지에 연구소를 설립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새 연구소는 미/중/일 등 해외에 ‘글로벌 SOY(소이) R&D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풀무원의 R&D 노하우와 역량을 바탕으로 다양한 신제품 개발과 제조기술 연구, 식품안전 품질관리의 중심역할을 할 계획이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올가홀푸드,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표창 수상
2019년 6월

올가홀푸드가 친환경농산물 소비를 촉진한 공로를 인정받아 농식품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올가홀푸드는 1981년 국내 최초 유기농 전문점인 ‘풀무원농장 무공해 농산물 직판장’을 모태로 하는 기업으로서 38년간 친환경농업의 확산을 촉진시키고 업계를 리드하며 다양한 최초의 기록을 남겼다. 친환경 농산물 유통 확대를 위한 소비자 교육과 제품 개발에도 적극적인 활동을 하고 있다. 농식품부는 이날 상을 수여하면서 “올가홀푸드는 친환경농업 육성 시책을 적극 추진하여 국내 친환경농업 발전에 이바지한 공로가 크므로 이에 표창한다”고 밝혔다.
풀무원USA, 미국 두부사업 매출 11.1% 성장
2019년 1월

풀무원USA의 2018년 두부사업 매출이 8,800만 달러(약 988억원)를 달성해 전년대비 11.1% 성장했다. 이 결과 풀무원USA의 미국 전체 두부시장 점유율은 73.8%로 1위를 확고히 했다. 풀무원은 두부의 세계화를 추진하기 위해 한국을 중심으로 미, 중, 일 3개국에서 글로벌 소이 R&D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 미국 LA에 있는 연구소에서는 현지인 입맛과 취향에 맞는 두부제품 개발에 주력하여 그 동안 20여종의 제품을 선보였다. 한편, 세계적으로 식물성단백질 식품이 육류를 대체할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글로벌 시장조사기관들은 식물성단백질 식품가운데 핵심인 두부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STEP 03
심층분석재무제표가 알려주는 기업의 속사정

풀무원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재무제표로 본 기업의 속사정더보기

수익성
Good
안정성
Good
성장성
Good

기업의 수익성 알아보기

Q.수익성이 좋은 알짜기업일까?
풀무원(지주회사)의 수익성은 매우 높은 편이다. 매출액영업이익률의 경우 최근 3년간 35.8%, 27.7%, 30.1%로 동종업계 평균을 크게 상회했다. 매출액순이익률 또한 최근 3년간 11.8%, 16.7%, 20.5%로 동종업계 평균을 따돌렸다. 경쟁사 CJ제일제당에 비해서도 수익성이 높다.
Q.매출액영업이익률이 높은 이유는?
상기 표시된 영업이익률은 자회사들의 실적이 배제된 별도재무제표를 기준으로 한 것이다. 지주사는 사업 활동보다 투자 등을 주력으로 하기 때문에 일반 기업에 비해 영업이익률이 높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계열사들이 포함된 연결재무제표를 보더라도,

기업의 성장성 알아보기

Q.성장하고 있을까?
풀무원의 성장성은 높은 편이다. 매출액증가율은 최근 3년간 6.6%, 6.4%, 5.5%로 평이한 성적을 기록하고 있지만, 2018년 영업이익증가율이 14.7%로 동종업계 평균인 -0.3%에 비해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다. 경쟁사인 CJ제일제당에 비해서는 성장성이 낮은 편이다.
Q.2018년 영업이익증가율이 높은 이유는?
2019년 상반기 지주사 지배구조체제를 확립하면서 자회사들로부터 받는 Brand Fee, Shared Service Fee, Technical Fee 등의 수입이 안정화되었기 때문으로 보인다.

기업의 안정성 알아보기

Q.안정적일까? 망하지는 않을까?
풀무원은 안정성이 높은 편이다. 최근 3년간 70~80%대의 자기자본비율을 유지했으며, 부채비율은 2016년 35%에서 2018년 24%를 기록했다. 경쟁사 CJ제일제당과 안정성이 비슷한 수준이다.
Q.부채비율이 낮아진 이유는?
유상증가 1050억원, 회사채 발행 500억원, 금융기관 차입 1994억원 등 대규모로 차입금을 조달했기 대문이다.

요약재무제표

연결재무제표와 별도재무제표의 차이

연결재무제표는 자회사, 지분을 가진 그룹의 다른 계열사 등 '연결 대상인 종속회사'의 재무상태까지 모두 포함한 것이며, 별도재무제표는 이를 제외한, 그 기업만의 재무상태를 말한다. 캐치 기업분석리포트에서는 요약재무제표에는 연결과 별도재무제표 모두를, 수익성, 안정성, 성장성 평가에는 별도재무제표를 기준으로 기술한다.

요약재무제표 상세
항목201620172018CJ제일제당
손익계산서매출액2조 307억
(688억)
2조 1,957억
(732억)
2조 2,720억
(772억)
18조 6,701억
(6조 457억)
영업이익379억
(246억)
528억
(203억)
402억
(233억)
8,327억
(2,943억)
당기순이익100억
(81억)
304억
(122억)
126억
(158억)
9,254억
(9,263억)
재무상태표자산총계1조 614억
(4,057억)
1조 1,030억
(4,063억)
1조 2,146억
(4,790억)
19조 4,970억
(8조 5,895억)
부채총계6,951억
(1,055억)
7,272억
(1,025억)
7,748억
(956억)
12조 1,888억
(3조 8,282억)
자본총계3,662억
(3,002억)
3,758억
(3,038억)
4,398억
(3,834억)
7조 3,082억
(4조 7,613억)

* 연결재무제표 기준, 괄호 안은 별도재무제표

STEP 03
심층분석경쟁사 비교

풀무원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경쟁사 비교

풀무원

대표사업식품/식자재<br/>푸드서비스/외식

매출액2조 2,720억

영업이익402억

현황미국 식품시장 내 가파른 성장세

경쟁사 목록

CJ제일제당

대표사업식품사업, 소재사업

매출액18조 6,701억

영업이익8,327억

현황2018년 매출 13.3% 성장

대상

대표사업식품사업, 소재사업

매출액2조 9,568억

영업이익1,202억

현황대상베스트코 흡수합병

그 외 경쟁사

그 외 경쟁사

농심, 오뚜기, 한국야쿠르트 등

STEP 03
심층분석종합분석

풀무원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종합 분석

신뢰도 높은 브랜드 이미지

해외법인 실적 부진

간편식 시장 확대

주력상품의 경쟁 심화

강점
신뢰도 높은 브랜드 이미지
풀무원은 '내 가족의 건강과 행복을 위한 바른먹거리'를 위해 보건당국 기준보다 더 엄격한 원칙들을 만들어 지켜오고 있다. 대표적으로 특정 상품이 어떤 원료로, 어떤 과정을 통해 만들어졌는지를 소비자들에게 전면 공개하고 있다. '신완전표시제'를 통해서는 제품의 원료와 첨가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생산이력정보시스템'을 통해서는 제품명이나 바코드 번호를 통해서 산지에서 마트까지, 제품이 만들어진 과정을 공개하고 있다. 신선도와 위생이 중요한 신선식품 등을 판매하는 기업으로서는 이 같은 노력을 통해 얻어진 브랜드 이미지가 경영에 큰 장점으로 작용하고 있을 것이다.
약점
해외법인 실적 부진
풀무원의 해외 진출은 풀무원이 미국 법인을 세운 1991년부터 시작되었다. 그런데 현재 풀무원식품은 미국, 일본, 중국 등지에서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다. 실제로 2018년 연결기준 영업이익은 해외사업 적자가 없었다면 약 두 배의 성적을 기록할 수 있었다. 풀무원의 지속가능한 경영과 재무건전성 유지를 위해서는 해외법인의 수익구조 개선 문제가 선결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기회
간편식 시장 확대
국내 간편식 시장이 2018년 4조원 규모에 육박하는 등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풀무원은 이러한 흐름에 발맞추어 편의점 시장에서 풀무원의 주 수입원인 '신선식품, 냉장식품'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쌀국수, 파스타, 라멘, 냉면 등의 분야에서도 다양한 간편식으로 소비자를 만나고 있다. 하나금융투자에 따르면 가정간편식(HMR) 시장이 2023년 10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는 만큼 소비자들의 니즈를 잘 공략한다면 신성장동력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위협
주력상품의 경쟁 심화
대형 할인점 의무 휴업제가 도입된 이후 두부/나물 부문의 성장률이 감소하고 있다. 또한 할인점 PL(Private Label) 제품 및 수입 콩 원료를 사용한 제품 중심으로 가격 경쟁력을 갖춘 두부/나물 제품의 시장 점유율이 확대되고 있어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동네 슈퍼인 일반소매점이 CVS 형태의 편의점으로 변경되고, 신규 점포의 증대로 CVS 채널의 지속적인 성장이 이루어지고 있어 해당 채널은 맛과 프로모션의 경쟁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보다 차별화된 경쟁력 확보를 위한 노력이 필요해 보인다.
STEP 04
취업캐치생생채용정보

풀무원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생생채용정보

어떻게 채용할까?#채용동향

  1. 01서류전형

  2. 02인적성

  3. 031차 면접

  4. 042차 면접

  5. 05최종합격

풀무원의 인재상
풀무원의 인재상은 'Passion with TISO'로 신뢰성(Trust), 정직성(Integrity), 연대의식(Solidarity), 개방성(Openness)와 함께 열정(Passion)이 제시되고 있다. 자기소개서의 내용이 이러한 회사의 이념과 부합한다면 합격할 확률이 보다 높아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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