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코카콜라음료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B2C/B2B
국내
전세대
자사
음료 제조/유통
경쟁사
롯데칠성음료
동아오츠카

종합분석

Strength
세계 1위 브랜드
코카콜라
Weakness
기타 음료의
브랜드 파워 부족
Opportunity
외식/배달 시장 성장
Threat
탄산음료 시장의 후퇴

사업개요

탄산/기타음료
100.0%

재직자가 본 코카콜라음료더보기

#코카콜라#체력#칼퇴#탄산#편안함#환타

79

조직문화분위기
77
연봉복지
79
커리어성장
78
근무시간휴가
80
경영진비전
80

“부서에 따라서 다르지만 대체로 수평적 분위기. 안정적 사업 구조.”

“매출이 안정적이어서 부채도 없고 무난히 다닐만함.”

“책임 떠넘기기, 이기주의, 옹졸한 조직, 문화소통 부재, 높지 않은 연봉(성과급 미미).”

“야근은 힘이 들고 연말 술자리는 피곤하다.”

* 20190801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코카콜라음료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코카콜라음료는 음료 제조 및 유통을 주 사업으로 하는 회사로 1996년 설립되었다. LG생활건강이 2007년 인수하여 지분의 90%를 보유하고 있으며, 미국코카콜라의 국내 법인인 한국코카콜라가 나머지 10%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한국의 코카콜라음료가 단독으로 진행한 사업 외에, 코카콜라 브랜드에서 전세계적으로 같이 출시한 제품 등도 같이 다루었다.

판매 상품 목록

1위탄산/기타음료100.0%

코카콜라, 환타, 스프라이트, 씨그램,
미닛메이드, 파워에이드, 몬스터에너지, 조지아 고티카 등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코카콜라음료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코카콜라음료의 현황은? #브랜드스토리

세계 1위 브랜드 코카콜라
코카콜라가 소비자들의 큰 사랑을 받으며 세계 1위 브랜드로서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코카콜라 특유의 톡 쏘는 상쾌한 맛뿐만 아니라 코카콜라의 병 모양, 로고, 광고 등에 의해 다른 제품과 구별되는 독특한 브랜드로서 소비자에게 기억되고 오랜 시간을 거치며 친숙함을 더했기 때문이다. 2006년 세계 브랜드를 대상으로 '비즈니스위크'와 '인터브랜드'가 발표한 결과에 따르면, 코카콜라의 브랜드 가치는 무려 670억 달러에 달한다. 이렇게 세계 1위 브랜드로 인정받고 있는 코카콜라는 125년 이상의 오랜 시간 동안 전세계 200개국 이상의 소비자들에게 변함없는 사랑을 받으며 '해가 지지 않는 브랜드'로서 굳건히 자리를 잡고 있다.

2019 사업방향은?

고객들에게 신뢰받고 사랑받는
보석 같은 회사
차석용 LG생활건강 부회장은 새해 경영 방침으로 고객들의 신뢰를 바탕으로 한 '보석같은 회사'를 제시했다. 그리고 신뢰받는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필요한 중점 추진사항으로 ▲고객 신뢰 강화 ▲디테일의 철저한 실천 ▲사업구조 및 일하는 방식의 고도화 등 3가지를 제시했다. 이어 "회사가 성장해 사업 규모와 범위가 크게 확대되어 관리해야 할 영역과 업무가 날로 복잡해지고 있다"며 "불필요하거나 반복적인 업무를 제거하고 중복되는 업무를 통합하는 등 일하는 방식을 지속적으로 혁신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주원장의 리더십
특히 차 부회장은 명나라를 세운 주원장의 리더십을 강조했다. 주원장은 장사성과의 큰 전투에서 새끼를 부화하고 있는 오리 가족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작전을 10여일 유보시켰고, 이를 본 적의 장수들이 자신들과 나라의 미래를 맡길만 하다고 판단해 부하들을 거느리고 투항했다는 이야기이다. 동 이야기를 예를 들면서 차 부회장은 "눈앞의 이익이나 당장 손에 쥐어지는 먹잇감에만 몰입하기보다는 신뢰와 원칙으로 많은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고 말했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코카콜라음료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최신이슈캐치

2018 최신이슈

사업 내용
· 아몬드 음료 '아데스' 출시
· 코카콜라 가격 인상
사업 성과
· 3분기 소매점 매출 946억, 역대 최고

2019 최신이슈

사업 내용
· ‘미닛메이드 식이섬유’ 출시
· ‘조지아 크래프트’ 출시
사업 성과
· 2분기 음료 매출 전년 동기대비 5% 증가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코카콜라음료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2018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아몬드 음료 '아데스' 출시
2018년 8월

코카콜라음료는 아몬드 음료인 '아데스'를 출시했다. 아데스는 아르헨티나의 전통 아몬드 음료로, 식사 대용으로 마시기도 적합하며 우유를 대체할 수 있는 음료로 각광받고 있다. 코카콜라는 2017년 씨앗 음료 브랜드 아데스를 인수하였으며, 아시아에서는 첫 번째로 한국에 출시했다. 탄산음료 회사에서 종합음료 회사로 도약하기 위한 시도의 일환이다. 한국에서는 '아데스 아몬드 오리지널', '아데스 아몬드 초콜릿' 등을 먼저 선보였다.
코카콜라 가격 인상
2018년 6월

코카콜라음료는 2014년 11월, 2016년 11월에 이어 2018년 2월 일부 제품의 출고가를 평균 4.8% 올렸다. 코카콜라 측은 원부재료비와 유가가 오르고 유통/물류 비용 등의 증가로 원가 부담이 커졌다고 설명했다. 업계에서는 코카콜라가 국내 시장을 사실상 장악하고 있어 가격 인상에 쉽게 나설 수 있다고 지적한다. 우리나라는 외국에 비해 펩시콜라의 시장점유율이 낮은 편으로, 코카콜라의 점유율이 약 70%로 추산된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3분기 소매점 매출 946억, 역대 최고
2018년 12월

코카콜라는 2018년 3분기 소매점 매출액 약 946억원을 기록, 2011년 이후 역대 분기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평창올림픽, 러시아 월드컵 등 스포츠 이벤트를 활용한 마케팅과, 방탄소년단 패키지 제작 등을 통한 마케팅 덕분이다. 코카콜라의 승승장구 덕분에 코카콜라의 90% 지분을 가진 LG생활건강의 실적도 성장했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코카콜라음료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2019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미닛메이드 식이섬유’ 출시

2019년 6월

코카콜라사의 세계 1등 주스 음료 브랜드 미닛메이드가 식이섬유를 담은 과즙음료 ‘미닛메이드 식이섬유’를 출시했다. 동 상품은 현대 식문화에서 결핍되기 쉬운 영양소인 식이섬유를 맛있게 혼합된 과일 믹스와 함께 즐길 수 있는 음료다. ‘미닛메이드 식이섬유’ 300ml 페트 제품에는 식이섬유 5g이 함유되어 있으며, 이는 1일 영양 성분 기준치의 20%를 차지하는 양이다.
‘조지아 크래프트’ 출시
2019년 4월

코카콜라가 대용량 듀얼브루 커피 ‘조지아 크래프트’를 출시했다. 동 상품은 뜨겁게 내린 커피인 핫브루에 콜드브루를 결합한 듀얼브루 커피에 해당한다. ‘조지아 크래프트 아메리카노’와 ‘조지아 크래프트 카페 라떼’ 2종으로 출시됐으며, 용량은 470ml이다. 코카콜라 관계자는 "꾸준히 증가 추세를 보이는 커피 음용량과 높은 수준의 커피를 추구하는 소비자 니즈를 반영해 이번 신제품을 출시하게 됐다"고 말했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2분기 음료 매출 전년 동기대비 5% 증가
2019년 7월

LG생활건강의 2019년 2분기 음료 매출이 3803억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5%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475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4.0% 증가했다. 음료는 최신 고객 트렌드를 반영한 신제품 출시와 적극적인 마케팅으로 '코카콜라', '씨그램', '파워에이드' 등 주요 브랜드들이 성장했다. 시장점유율은 2018년말 대비 0.6%포인트 상승해 31.9%를 기록했다.
STEP 03
심층분석재무제표가 알려주는 기업의 속사정

코카콜라음료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재무제표로 본 기업의 속사정더보기

수익성
Good
안정성
Good
성장성
Good

기업의 수익성 알아보기

Q.수익성이 좋은 알짜기업일까?
코카콜라음료는 수익성이 매우 좋은 편이다. 매출액영업이익률의 경우 최근 3년간 9.5%, 11.0%, 10.6%로 동종업계 평균을 크게 웃돌았다. 매출액순이익률의 경우에도 최근 3년간 우수한 성과를 보였다. 경쟁사 롯데칠성음료에 비해서도 수익성이 우수하다.
Q.매출액영업이익률이 높은 이유는?
국내 콜라 시장 압도적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코카콜라 덕분이다. 매년 판매관리비가 증가 추세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독과점 지위 유지 및 가격 인상을 통해 높은 수준의 영업이익률을 유지하고 있다.

기업의 성장성 알아보기

Q.성장하고 있을까?
코카콜라음료는 성장성이 보통 수준이다. 매출액증가율은 2017년 -0.7%로 동종업계 평균인 10.1%에 크게 못 미쳤으나, 2018년 6.7%를 기록하면서 성장세를 회복했다. 영업이익증가율은 최근 3년간 10.5%, 15.2%, 3.5%로 준수한 성적을 기록하고 있다. 경쟁사 롯데칠성음료에 비해 성장성이 약간 높다.
Q.영업이익증가율이 높은 이유는?
코카콜라, 씨그램, 파워에이드 등 주요 브랜드들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덕분이다. 또한 일각의 분석에 따르면 코카콜라의 판매가격이 오른 것도 영업이익이 증가하는 데 영향을 미쳤다.

기업의 안정성 알아보기

Q.안정적일까? 망하지는 않을까?
코카콜라음료는 안정성이 매우 좋은 편이다. 부채비율이 20%대로 매우 낮은 수준이며, 자기자본비율은 최근 3년간 70%대를 유지하고 있다. 경쟁사 롯데칠성음료에 비해서도 안정성이 높다.
Q.부채비율이 낮은 이유는?
매년 꾸준하게 준수한 실적을 거둬온 데다 대규모 투자를 진행하지 않아 재무상태에 부담이 갈 일이 없었던 덕분이다. 덕분에 신용등급도 최상 등급을 유지했다.

요약재무제표

연결재무제표와 별도재무제표의 차이

연결재무제표는 자회사, 지분을 가진 그룹의 다른 계열사 등 '연결 대상인 종속회사'의 재무상태까지 모두 포함한 것이며, 별도재무제표는 이를 제외한, 그 기업만의 재무상태를 말한다. 캐치 기업분석리포트에서는 요약재무제표에는 연결과 별도재무제표 모두를, 수익성, 안정성, 성장성 평가에는 별도재무제표를 기준으로 기술한다.

요약재무제표 상세
항목201620172018롯데칠성음료
손익계산서매출액1조 1,432억
(1조 1,302억)
1조 1,965억
(1조 1,912억)
1조 2,024억
(1조 1,975억)
2조 3,463억
(2조 3,233억)
영업이익1,113억
(1,069억)
1,259억
(1,231억)
1,291억
(1,274억)
850억
(876억)
당기순이익851억
(814억)
966억
(943억)
909억
(896억)
-500억
(-546억)
재무상태표자산총계7,868억
(7,647억)
7,363억
(7,124억)
7,371억
(7,129억)
3조 3,113억
(3조 2,018억)
부채총계1,835억
(1,807억)
1,497억
(1,475억)
1,649억
(1,637억)
2조 739억
(2조 98억)
자본총계6,034억
(5,840억)
5,866억
(5,649억)
5,722억
(5,492억)
1조 2,374억
(1조 1,920억)

* 연결재무제표 기준, 괄호 안은 별도재무제표

STEP 03
심층분석경쟁사 비교

코카콜라음료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경쟁사 비교

코카콜라음료

대표사업탄산/기타 음료

매출액1조 2,024억

영업이익1,291억

현황코카콜라의 꾸준한 호실적

경쟁사 목록

롯데칠성음료

대표사업탄산/기타 음료

매출액2조 3,463억

영업이익850억

현황국내 최대 음료업체

동아오츠카

대표사업청량음료/건강음료 등

매출액2,922억

영업이익136억

현황포카리스웨트, 데미소다, 데자와 등

그 외 경쟁사

그 외 경쟁사

CJ제일제당, 광동제약 등

STEP 03
심층분석종합분석

코카콜라음료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종합 분석

세계 1위 브랜드 코카콜라

기타 음료의 브랜드 파워 부족

외식/배달 시장 성장

탄산음료 시장의 후퇴

강점
세계 1위 브랜드 코카콜라
코카콜라음료는 세계 1위 음료수 브랜드인 '코카콜라'를 보유하고 있다. 세계적으로 80조에 가까운 브랜드 가치를 가진 코카콜라는 나머지 2위부터 15위를 합친 가치와 맞먹는 브랜드 파워를 가지고 있다. 현재 코카콜라는 국내에서도 역시 음료시장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탄산음료 시장 내에서는 그 입지가 압도적인 수준이다. 이 같은 세계적인 수준의 브랜드 인지도 및 브랜드 파워는 코카콜라음료가 안정적으로 매출을 올리는 데 기여하는 장점이라고 볼 수 있다.
약점
기타 음료의 브랜드 파워 부족
코카콜라음료 안에는 미닛메이드, 파워에이드 등 일정 수준의 브랜드 인지도를 가진 제품들도 있지만, 이는 코카콜라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미약한 편이다. 코카콜라의 지위가 흔들리면 실적이 급격히 하락할 수도 있는 위험을 안고 있는 것이다. 실제로 미국 코카콜라 법인도 세계적으로 탄산음료에 대한 수요가 줄어들면서 새로운 활로를 찾고 있다는 점에 비추어볼 때, 코카콜라음료도 사업 다각화를 통해 미래 수익 창출 기반을 안정화할 필요가 있다.
기회
외식/배달 시장 성장
최근 외식/배달 시장이 성장하면서 탄산음료의 인기도 늘고 있다. 느끼하고 기름진 메뉴가 많은 외식 프랜차이즈와 배달음식 특성상 탄산음료와 궁합이 잘 맞아 탄산음료 선호도가 높기 때문이다. 실제로 식음료시계 성장이 전반적으로 정체되어 있는 상태임에도 탄산음료 매출(소매판매 기준)은 연평균 7~8% 성장을 꾸준히 지속하고 있다. 이 같은 성장세의 시장상황 자체뿐만 아니라, 인기 프랜차이즈와 공급 계약을 맺는 등 B2B전략을 활용하는 것도 하나의 기회요인일 것이다.
위협
탄산음료 시장의 후퇴
세계적으로 웰빙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면서 탄산음료의 소비량이 줄거나, 증가세가 현저히 약해지고 있다. 대표적으로 미국에서 탄산음료 소비량은 2017년 들어 51년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이 같은 분위기를 예감한 미국 코카콜라 법인은 몇 년 전부터 대마초 음료와 같은 완전히 새로운 종류의 음료를 개발하거나 세계 2위 커피 체인 '코스타 커피'를 인수하는 등 포트폴리오 다각화에 노력을 쏟고 있다. 아직까지 한국에서는 외식/배달 시장 성장 등에 힘입어 탄산음료 시장이 성장을 계속하고 있지만, 국내에서도 건강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는 점과 세계적인 추이를 볼 때 탄산음료 시장의 점진적 후퇴는 예정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STEP 04
취업캐치기업문화는 어떨까?

코카콜라음료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기업 문화는 어떨까나랑 맞춰보기

어떤 인재를 원할까?#인재상

  1. 01
    매일 도전하는 인재
    변화와 혁신을 두려워하지 않고 언제나 새로움에 도전하는 인재
  2. 02
    비전을
    공유할 수 있는 인재
    회사와 성장과 발전을 함께하며 주어지는 무한한 기회를 자기의 몫으로 만들어나가는 인재
  3. 03
    훌륭한 팀 플레이어
    조직의 시너지를 창출하고 동료, 회사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조화로운 인재
  4. 04
    역할 모델
    회사의 가치를 실천하고 신뢰를 쌓아감으로써 서로에게 Role Model이 될 수 있는 인재
  5. 05
    감성적 인재
    고객의 마음을 이해하고 친밀함을 쌓아갈 수 있는 감성적 인재
STEP 04
취업캐치생생채용정보

코카콜라음료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생생채용정보

어떻게 채용할까?#채용동향

  1. 01서류전형

  2. 02직무적성검사

  3. 03실무진면접

  4. 04임원면접

  5. 05입사

LG생활건강 음료 부문
LG생활건강의 음료 부문이 사실상 코카콜라음료다. LG생활건강은 영업마케팅 직무를 화장품 사업, 생활용품사업, 코카콜라 음료로 나눠서 채용한다. 그러나 경영관리 직무는 사업부가 아닌 직무별로 나눠서 채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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