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현대모비스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완성차업체
B2B
자사
차부품업체
경쟁사
보쉬
아이신 세이키

종합분석

Strength
품질 경쟁력을 기반으로 한 기술개발 역량
Weakness
중국 판매량 부진 심화
Opportunity
미래기술 자동차
Threat
글로벌 수요 부진

사업개요

모듈 및 부품제조 사업부문
95.8%
A/S용 부품 사업부문
25.7%

재직자가 보는 현대모비스더보기

#자동차#야근#수직적조직문화#연봉#자동차부품#성과급

82

조직문화분위기
81
연봉복지
85
커리어성장
82
근무시간휴가
82
경영진비전
81

"끊임없이 발전적인 방향으로 변화합니다. 올해는 사업장까지 모두 선택근무시간제와 자율복장제도가 확대되었습니다."

"노조가 있어서 대리까지는 보호가 된다."

"현대 쪽 매출이 대부분이라서 의존적이다."

"경영층의 마인드가 보고문화가 많이 남아있어 답답한 면이 있습니다. 연봉이 계속 줄고 있습니다."

* 20190801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현대모비스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현대모비스는 현대자동차그룹의 계열사로, 자동차 3대 핵심모듈인 샤시모듈, 칵핏모듈, FEM 등을 생산하여 현대·기아자동차 등에 직서열 공급하는 모듈 및 부품제조사업과 국내외에서 운행 중인 모든 현대·기아자동차에 소요되는 보수용부품의 공급을 책임지고 있는 A/S용 부품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판매 상품 목록

1위모듈 및 부품제조
사업부문
95.8%

현대차를 비롯한 완성차의 제조공정에 부품을 공급

2위A/S용 부품 사업부문25.7%

현대, 기아차에 보수용 부품을 공급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현대모비스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현대모비스의 현황은? #분기보고서

모듈 및 부품제조사업 성장성
최근 세계 자동차산업은 우버 등의 공유경제 확대로 글로벌 완성차 수요 감소가 예상되는 위기 상황에 처해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자율주행/커넥티비티/전동화와 같은 고부가가치 미래 기술 개발을 통해 예상되는 수요 감소의 위기에 대비해야 한다. 그럼에도 현대,기아자동차의 2018년 국내외 판매실적은 2017년 대비 2.0% 증가했다. 주요시장의 저성장 기조에도 불구하고 국내시장의 전동화 모델 판매 증가와 러시아, 베트남, 인도 등 해외 신흥시장 판매 호조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현대모비스는 주요 고객인 현대,기아자동차에 대한 공급관계를 지속하면서도 글로벌 완성차 업체 수주 확대를 통해 성장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A/S용 부품사업 성장성
A/S수요 운행대수는 매출증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다. 현대,기아자동차의 전세계 수출 및 현지 생산 증가와 지역별 판매 확대에 힘입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국내 자동차 보유대수는 2019년 1분기 전체 2,322만대이며, 이 가운데 현대,기아자동차는 70%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2019년 해외의 A/S 수요 운행대수는 2018년 말 대비 1.6% 증가한 4,393만 대이다. 이에 따라 A/S용 부품시장도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해나갈 것으로 보인다.

(출처. 190515 분기보고서)

2019 사업방향은?

기술 확보를 통한 미래 경쟁력 강화
현대모비스는 글로벌 자동차 시장이 위축되고 있는 상황에서 미래차 시장을 선점하고, 미래 경쟁력 확보와 지속 성장 등을 이어가기 위해 과감한 개혁과 변화로 위기를 극복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기술 확보를 통한 미래 경쟁력 강화를 강조했다. 그동안 확보한 재원을 활용해 자율주행, 커넥티드, 전동화 시스템 등 미래기술에 대한 과감한 기술 개발과 투자를 단행하여 독자적 생존력을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창의성과 융합적 사고력을 갖춘 미래 핵심 인재 육성
현대모비스 박정국 사장은 수직적이고 시스템 중심의 기업 문화에서 탈피하여 인재 중심으로 열정과 도전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유연하고 수평적인 기업 문화를 정립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선진화된 경영시스템을 통한 주주가치 극대화'를 위해 투명하고 신속한 선진화된 경영시스템 구축을 강조했다. 일회성, 단발성 주주환원 정책에서 벗어나 중장기 배당정책에 기반한 배당과 주주환원 정책을 지속적으로 수행해 주주 및 시장과 확고한 신뢰관계를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 뉴스원 3월 22일자 기사)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현대모비스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최신이슈캐치더보기

2018 최신이슈

사업 내용
· 현대글로비스와 합병 계획 발표
· 중장기 R&D 개발 발표
· 대리점 부품 밀어내기 혐의로 검찰 고발
사업 성과
· 2018년 핵심부품 해외수주 17억 달러 달성

2019 최신이슈

사업 내용
· 친환경차에 쓰이는 전동화부품 육성에 집중
· 러시아 얀덱스와 공동개발한 자율주행 로보택시 공개
· 카메라 모니터 시스템 개발
· 협력사와 미래 먹거리 국산화
사업 성과
· 해외 유통 네트워크 15,000개 돌파
· 500대 기업 10위 턱걸이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현대모비스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2018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현대글로비스와 합병 계획 발표
2018년 8월

현대자동차그룹이 순환 출자 구조를 해소하기 위해 현대모비스와 현대글로비스를 분할합병하기로 결정했다. 현대모비스의 알짜 사업인 모듈사업과 A/S사업을 분할해 현대글로비스와 합병하는 것이다. 모듈사업과 A/S 사업은 현대모비스의 전체 매출 35조 1450억원 중에 14조원을 차지하고, 영업이익은 97%를 차지하는 핵심 사업이다. 모듈사업과 A/S 사업이 현대글로비스로 합병되면, 현대모비스에는 핵심 부품 부문과 해외 A/S사업만 남게 된다. 이제 현대모비스는 그룹 지배회사로서 빠른 투자 결정과 대규모 M&A 추진이 가능하게 되기에 미래차 기술에 집중한다는 입장이다.
중장기 R&D 개발 발표
2018년 1월

현대모비스가 세계 최대 전자쇼인 CES 2018에서 중장기 R&D 전략을 발표했다. 먼저 전자바퀴 'e코너 모듈'이다. 전자바퀴 e코너 모듈은 네 바퀴가 각각 움직이고 멈추는 기술로 운전자가 내리면 자동차가 스스로 주차를 하는 차세대 자동차를 실현할 수 있다. 여기에는 구동, 제동, 조향, 현가 네 가지 기능이 포함되어 별도의 엔진이나 제동장치가 필요없기에 자동차의 혁신적인 발전을 가져올 핵심 기술이다. 이 외에도 원격주차와 자동발렛주차 기술 개발 계획도 발표하며 자율주행자동차 등 차세대 자동차 기술 계획을 발표했다. 현대모비스는 2021년까지 R&D 투자비중을 매출 대비 10%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대리점 부품 밀어내기 혐의로 검찰 고발
2018년 11월

현대모비스가 부품 밀어내기 혐의로 검찰에 고발당했다. 공정거래위원회 조사로 현대모비스가 2010년~2013년 동안 국내 정비용 자동차부품 사업에 과도한 매출을 설정했고, 1천여개 부품을 대리점에 강매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지역영업부가 목표 매출을 달성하지 못했을 시 임의매출, 협의 매출 등의 명목으로 전산시스템에 입력해 부품을 대리점에 밀어낸 것이다. 공정거래위원회는 밀어내기 사실을 알면서도 지속적으로 과도한 매출을 설정한 전호석 전 대표이사와 정태환 전 부품영업본부장, 현대모비스 법인을 검찰에 고발했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2018년 핵심부품 해외수주 17억 달러 달성
현대모비스가 2018년 핵심부품의 해외 수주 기록을 새로 세웠다. 해외 완성체 업체를 대상으로 17억 달러(약 1조 9,000억원) 규모의 자동차 핵심 부품 수주를 달성했다. 이는 2015년 5억 달러, 2016년 10억 달러, 2017년 12억 달러에 이어 매년 지속적인 수주 성장을 보였다. 이는 자율주행과 커넥티비티 등 첨단 부품으로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하는 데에 성공함으로써 북미, 유럽, 중국 등 해외 전기차 업체의 러브콜을 많이 받은 결과다.

(출처. CEO스코어데일리 1월 22일자 기사)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현대모비스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2019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친환경차에 쓰이는 전동화부품 육성에 집중

2019년 6월

현대모비스가 친환경차량에 쓰이는 전동화부품사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하고 있다. 현대모비스가 2019년 1분기에 전동화사업에서 낸 매출은 5,74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89% 늘었다. 전동화사업이 핵심부품부문의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아직 크지 않지만,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며 새 주력사업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현대모비스가 핵심부품을 공급하는 대상인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친환경차 사업을 육성하는 데에 힘을 쏟고 있다. 이에 따라 현대모비스도 전동화사업부의 연구개발 인력을 20% 늘리는 등 전동화부품 사업에 집중하고 있다.

(출처. 비즈니스포스트 6월 27일자 기사)
러시아 얀덱스와 공동개발한 자율주행 로보택시 공개
2019년 7월

현대모비스는 러시아의 얀덱스와 협력 개발한 완전 자율주행 로보택시(로봇과 택시의 합성어)를 시범 주행했다. 양사는 인포테인먼트 기술, 음성과 영상을 인식하는 인공지능 기술 개발을 함께 해왔다. 이를 통해 무인 자동차를 위해 공동 개발한 자율주행 시스템의 시범 운행을 다른 지역으로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현대모비스는 이번 협업이 미래 자동차 기술을 확보하고 미래 이동수단 시장을 향한 관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출처. 한국일보 7월 13일자 기사)
카메라 모니터 시스템 개발
2019년 7월

현대모비스는 미래형 사이드미러인 카메라 모니터 시스템을 국내 최초로 개발했다. 카메라 모니터 시스템은 기존 사이드미러가 있던 위치에 카메라 센서를 장착해 후측방 차량 주행 상황을 파악하고, 차량 내부에 위치한 모니터에 표시하는 장치다. 현재 세계 각국은 모니터 시스템과 관련된 법규를 제정하고 있고, 글로벌 자동차 업체도 기술 개발 경쟁을 펼치고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HIS마킷은 카메라 모니터 시스템 수요가 2023년에는 20만대 수준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현대모비스는 센서와 같은 요소기술과 이를 바탕으로 한 솔루션 개발 뿐만 아니라 기존에 확보하고 있는 핵심부품 포트폴리오를 미래차 시대에 맞춰 융합해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출처. 조선비즈 7월 21일자 기사)
협력사와 미래 먹거리 국산화
2019년 7월

현대모비스는 중견 부품회사인 평화산업과 기술 협업하여 차량 하부 충격을 줄여주는 에어 서스펜션 부문의 '벨로스' 국산화에 성공했다. 이는 전 세계에서 독일 기업만이 수직형 제조 기술을 보유하고 있었다. 현대모비스는 이번 벨로스 사례처럼 최근 수년간 기술 역량이 있는 협력사를 발굴,지원해 뜻깊은 기술 독립 성과를 창출하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그간 국내 자동차 부품 생태계가 열악한 경영 사정 등을 이유로 독자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지 못해 시장 변화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다고 말하며, 평화산업 성공 사례처럼 대기업과 협력사 간의 지속적이고 긴밀한 협력의 토대가 갖춰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출처. 매일경제 7월 7일자 기사)

사업 성과는 어떨까?

해외 유통 네트워크 15,000개 돌파
2019년 4월

현대모비스의 해외 AS(애프터서비스) 네트워크가 15,000개를 넘어서며 현지 밀착형 공급체계를 구축했다. 또한 현재 현대모비스 해외 물류법인은 미주지역이 5곳으로 가장 많고 중국 3곳, 유럽 2곳, 아시아태평양 및 기타 3곳이다. 현대모비스는 정비는 완성차 판매를 보조하는 경향이 크기 때문에 현대기아차의 완성차 판매 확대에 따라 모비스 AS 네트워크도 늘어났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현대모비스의 관련 매출도 큰 폭으로 증가했다. 현대모비스의 AS부품 연 매출 규모가 2010년 3조 8,500억원에서 2018년 9조 501억원으로 135.1% 급증했다.

(출처. CEO스코어데일리 4월 10일자 기사)
500대 기업 10위 턱걸이
2019년 5월

현대모비스가 500대 기업 순위에서 전년 대비 두 계단 하락하며 10위를 기록했다. 이는 매출액 기준으로, 현대모비스는 35조 1,492억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모비스는 2018년에 북미 오하이오 공장이 신차종 대응을 위한 정비 작업으로 일시적 조업 중지에 들어가면서 생산이 일부 감소했으나 전동화 및 핵심부품 사업 성장과 AS부품의 해외판매 증가로 만회하며 매출이 소폭이나마 증가했다. 다만 같은 기간 SK하이닉스와 GS칼텍스가 각각 34.3%, 19.9% 등 큰폭으로 성장한 탓에 순위가 밀려났다.

(출처. CEO스코어데일리 5월 16일자 기사)
STEP 03
심층분석재무제표로 보는 기업의 속사정

현대모비스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재무제표로 본 기업의 속사정더보기

한 눈에 보는 재무경쟁력

수익성
Good
안정성
Good
성장성
Good

한 눈에 보는 매출액비교

기업의 수익성 알아보기

Q.수익성이 좋은 알짜기업일까?
현대모비스의 수익성은 높은 편이다. 매출액영업이익률과 매출액순이익률 모두 동종업계 평균을 훨씬 웃돌았다.
Q.영업이익률이 높은 이유는?
현대기아차의 생산량 증가와 핵심 부품의 매출 증가 등에 힘입어 영업이익은 2017년 수준을 유지했다.

(출처. 비즈니스포스트 1월 25일자 기사)

기업의 성장성 알아보기

Q.성장하고 있는 기업일까?
현대모비스의 성장성은 보통인 편이다. 매출액증가율과 영업이익증가율 모두 대폭 상승하며 2017년에 역성장했던 것을 회복했다. 특히 영업이익증가율은 30% 이상의 증가율을 보였다.
Q.매출액증가율이 높아진 이유는?
현대모비스는 전동화 및 핵심부품 사업 성장과 A/S부품의 해외판매 증가로 매출이 증가했다. 특히 A/S용 부품 사업은 국내외 부품 공급대상 증가 및 미주, 유럽 등 해외에서의 보수용 부품 판매가 호조를 띄며 매출 증가에 일조했다.

기업의 안정성 알아보기

Q.안정적일까? 망하지는 않을까?
현대모비스의 안정성은 높은 편이다. 부채비율은 최근 3년 연속 20% 안팎을 유지하며 안정적인 재무 구조를 보이고 있다.
Q.부채비율이 낮은 이유는?
현대,기아차의 수익창출력과 더불어 자동차부품, 자동차금융, 철강, 물류 등 연계 사업들이 자동차사업의 영업기반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영업현금창출력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차량부문의 매우 낮은 차입금의존도 등 실질 차입부담이 없는 우수한 재무구조를 유지하고 있다.

요약재무제표

연결재무제표와 별도재무제표의 차이

연결재무제표는 자회사, 지분을 가진 그룹의 다른 계열사 등 '연결 대상인 종속회사'의 재무상태까지 모두 포함한 것이며, 별도재무제표는 이를 제외한, 그 기업만의 재무상태를 말한다. 캐치 기업분석리포트에서는 요약재무제표에는 연결과 별도재무제표 모두를, 수익성, 안정성, 성장성 평가에는 별도재무제표를 기준으로 기술한다.

요약재무제표 상세
항목201620172018
손익계산서매출액38조 2,617억
(19조 8,606억)
35조 1,446억
(19조 4,177억)
35조 1,492억
(20조 5,172억)
영업이익2조 9,047억
(2조 381억)
2조 249억
(1조 4,625억)
2조 250억
(1조 5,484억)
당기순이익3조 473억
(2조 353억)
1조 5,577억
(1조 4,274억)
1조 8,882억
(1조 5,598억)
재무상태표자산총계41조 7,116억
(24조 7,630억)
41조 7,368억
(25조 3,624억)
43조 711억
(27조 1,778억)
부채총계13조 1,536억
(4조 6,677억)
12조 3,779억
(4조 1,295억)
12조 3,677억
(4조 7,714억)
자본총계28조 5,580억
(20조 953억)
29조 3,590억
(21조 2,329억)
30조 7,034억
(22조 4,064억)

* 연결재무제표 기준, 괄호 안은 별도재무제표

STEP 03
심층분석경쟁사 비교

현대모비스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경쟁사 비교

현대모비스

대표사업-

매출액35조 1,492억

영업이익2조 250억

현황모듈 부문 실적 부진, A/S용 부품 사업 영업이익 견인

경쟁사 목록

보쉬전장

대표사업모빌리티 솔루션, 산업 기술, 소비재, 에너지 및 빌딩 기술 등

매출액2,328억

영업이익-160억

현황자동차부품업계 전세계 매출 1위
스마트 팩토리, 사물인터넷 등 다양한 미래산업에 투자

아이신 세이키(일본)

대표사업자동차 부품, 가전제품, 에너지 시스템, 신사업 등

매출액(-)

영업이익(-)

현황글로벌 자동차 썬 루프 시장 주요 기업

그 외 경쟁사

그 외 경쟁사

ZF 프리드리히스하펜(독일), 마그나(캐나다), 덴소(일본)

STEP 03
심층분석종합분석

현대모비스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종합 분석

품질 경쟁력을 기반으로 한 기술개발 역량

중국 판매량 부진 심화

미래기술 자동차

글로벌 수요 부진

강점
품질 경쟁력을 기반으로 한 기술개발 역량
현대모비스는 완성차의 제조공정에 부품을 공급하는 '모듈 및 부품제조사업'과 국내외에서 운행되는 현대/기아자동차에 보수용 부품을 공급하는 'A/S용 부품사업'을 영위 중이다. 현재 대형 SUV를 중심으로 한 신차가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보이고 전기차 등 친환경차 판매가 늘어남에 따라 모듈 배출 증가 및 고사양 멀티미디어 제품과 전장 부품 포함 핵심부품 판매 증가가 실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현대모비스는 자동차 산업 미래 3대 신기술인 자율주행, 커넥티비티, 전동화의 흐름에 맞추어 연구개발 및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2025년까지 연구개발 투자를 부품 매출의 10%선까지 글어올리고 이 중 절반은 자율주행, 커넥티비티 등 고부가가치 부품에 집중해 기술 혁신으로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약점
중국 판매량 부진 심화
중국 시장에서의 영업실적은 현대모비스의 원가경쟁력을 뒷받침하는 계열 및 협력 부품업체들의 핵심수익기반인 점에서 중요성이 크다. 그러나 사드 이슈 완화에도 2017년 이후 중국 내 판매량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점유율도 개선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설상가상으로 2019년 5월부터 공장 노후화나 북경 도심지역에 대한 정부의 환경규제 정책 등과 맞물려 북경 1공장 가동이 중단됐다. 이러한 중국지역 총 생산가능 물량 축소로 향후 중국 지역 수익창출력 개선이 제약될 수 있으며, 중국 지역 의존도가 높은 계열 및 협력 부품업체들의 수익성 회복도 지연될 수 있다. 즉 사업경쟁력을 뒷받침하는 원가 구조, 부품 수급의 안정화 등의 측면에서 부정적이다.
기회
미래기술 자동차
현대,기아차가 전기차 등 친환경차 판매의 비중이 늘면서 현대모비스의 모듈 및 핵심부품 분야 실적에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2019년 1분기 전동화 부품 매출은 5,746억원으로 전년 대비 89% 급증했다. 향후 완성차의 친환경차 출하가 늘어나면 전동화 매출액은 30%의 고성장이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 등 전동화 제품은 단가가 높은 제품군으로, 금액적으로 증가 폭이 크기 때문이다. 또한 고사양 멀티미디어 등 전장부품의 판매가 증가한 것도 현대모비스의 미래차 부품 부문의 실적 증대로 이끌었다. 이처럼 현대모비스는 미래차 기술에 집중하기 위해 R&D 투자에도 확대하고 있으며, 차세대 자동차 시장으로 넘어가는 과도기인 만큼 미래 기술 자동차시장 내 지위를 선점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위협
글로벌 수요 부진
2019년 들어 글로벌 주요 시장의 신차 수요가 감소세를 나타내며 글로벌 영업환경이 개선되지 않고 있다. 특히 중국 지역은 1,2선 대도시의 자동차 보급률 포화, 중국 정부의 사금융 대출 및 환경규제 강화 등으로 수요 감소 폭이 확대되고 있다. 인도는 2019년 상반기 총선 투표 등의 정치적 불확실성 확대, 비은행 금융기관 신용경색 등의 영향으로 전체 수요가 감소세로 전환했다. 미국과 EU시장은 성숙기 시장으로 2018년까지 연간 성장세가 둔화된 가운데 할부 구매 부담, 연비 등 환경규제 강화에 따른 출고 지연과 세금부담 등 누적 수요가 감소하고 있다. 이러한 판매량의 점진적 저하나 신차 효과 발현 기간의 단축 가능성 등 부진한 시장 수요는 중장기적인 측면에서 매출 및 판매량 개선에 부담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STEP 04
취업캐치생생채용정보

현대모비스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생생채용정보

어떻게 채용할까?#채용동향

  1. 01서류접수

  2. 02HMAT

  3. 031차 면접

  4. 042차 면접

  5. 05최종합격

영상으로 보는 채용정보
현대모비스는 지원자들이 궁금해하는 채용정보를 동영상으로 상세하게 담아 안내하고 있다. 채용 일정, 상세 업무, 직무별 우대 사항, 근무지 정보등 지원자들이 정말로 궁금해하는 내용을 세세하게 설명한다. 모비스에서 일하고 싶은 지원자라면 동영상에서 모비스의 실제 모습을 엿볼 수 있을 것이다.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