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현대글로비스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국내
해외
B2B
자사
종합물류업
유통판매업
경쟁사
CJ대한통운
국보

종합분석

Strength
계열사 물량 기반의
높은 사업안전성
Weakness
꾸준한 매출성장에 비해 더딘 영업이익 성장세
Opportunity
완성차해상운송(PCC)에서 비계열 매출의 성장가능성
Threat
지배구조개편의
불확실성

사업개요

물류부문
48.6%
자동차CKD부문
37.9%
기타부문
13.5%

재직자가 본 현대글로비스더보기

#도전적#야근#업계탑#현대#톨게이트

82

조직문화분위기
83
연봉복지
86
커리어성장
80
근무시간휴가
83
경영진비전
81

"복지가 좋으며 연봉이 높다. 다른 데에 비해서 성과금이 많다."

"여러 운송 시스템을 알아가고 경험할 수 있다."

"성과급이 계속 줄고 있다."

"작업 여건에 따라서 운송에 차질이 생기는 일들의 변화가 많다."

* 20190801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현대글로비스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현대글로비스는 현대자동차 그룹의 물류 통합에 따른 효율성 추구를 위하여 2001년 설립되어 자동차 전문 물류기업으로 성장을 거듭하며 2005년 상장되었다. 종합물류업과 유통판매업(CKD, 상품 판매)을 영위하고 있다.

판매 상품 목록

1위물류부문48.6%

화물에 대한 운송, 보관 및 하역 등

2위자동차CKD부문37.9%

CKD부품 공급사업(해외공장으로부터 국내외 부품에 대한 주문을 접수하여 발주, 집하, 포장, 컨테이너 작업, 해상/항공운송을 통하여 현지 공장에 납입

3위기타부문13.5%

중고차 경매, 트레이딩 등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현대글로비스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현대글로비스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종합물류사업의 성장성
물류사업은 2000년대 이후 세계경제의 글로벌화, 분업화에 따른 물동량 증가와 관련 기업들의 대형화, 기술의 혁신 등에 의해 빠른 속도로 성장했다. 특히, 2016년 정부가 발표한 7대 유망서비스업에 포함되며 그 중요성을 인정받고 있다. 현재 전세계 대형화주들은 자사의 핵심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물류의 효율성 확보를 최우선 과제로 인식하고 물류비 절감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 국내 물류시장은 완전 경쟁 시장으로, 단가가 가장 중요한 경쟁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또한 아시아 신흥시장 등을 중심으로 글로벌 물류시장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어, 전략적 제휴 또는 합병 등을 통한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및 현지 물류 실행역량 확보 노력이 활발한 상황이다.
중고차 시장의 성장성
중고차 경매 시장은 자동차의 생산기술이 진보함에 따라 자동차 보유기간도 늘어나면서 지속적으로 확대되어 왔다. 인터넷의 활성화가 중고차 시장에서 소비자의 정보력 증가와 개인 간 직거래를 확대시키고 있어 시장의 변화를 주도하는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고 있다. 현재 국내 중고차시장의 규모는 작지만, 신차시장에 비해 거래대수로 약 2배 큰 시장이다. 그러나 자동차 선진시장에서의 중고차 경매비중을 고려한다면 한국의 중고차 경매사업의 중장기 성장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인다.

(출처. 190515 분기보고서)

2019 사업방향은?

선택과 집중을 통한 글로벌 핵심역량 강화
현대글로비스는 자동차 물류를 중심으로 철강, 기계, 중공업, 화학, 에너지, 건설, 소비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산업 영역으로 물류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현대,기아차를 비롯한 GM, 포드, 폭스바겐 등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의 완성차 해상운송은 물론, 석탄, 철광석, 원유를 포함한 벌크선 해운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이 밖에도 중고차 사업을 통해 국내 중고차 시장의 선진화에 앞장서고 있으며, 트레이딩 사업을 바탕으로 유통 사업 강화와 미래 먹거리 창출에도 힘을 쏟고 있다.

(출처. 2019 현대글로비스 브로슈어)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현대글로비스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최신이슈캐치

2018 최신이슈

사업 내용
ㆍ대학생 기자단 '영글로비스' 6기 출범
ㆍ현대글로비스 상생협력 펀드 운영 개시
ㆍ원스톱 중고차거래 서비스 '오토벨'
사업 성과
ㆍ반부패경영시스템 (ISO 37001) 인증 획득
ㆍ2018년 영업이익 7,101억원으로 전년 대비 2.3% 감소

2019 최신이슈

사업 내용
ㆍ미국 트럭운송 자회사 설립
ㆍ델리/뭄바이 지사 설립
ㆍ중국 최대 민영 자동차 물류 '창지우' 그룹과 업무협약
ㆍ신흥 물류시장 개척 '글로벌 파이어니어' 운영
사업 성과
ㆍ2019년 2분기 실적 안정적 유지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현대글로비스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2018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대학생 기자단 '영글로비스' 6기 출범
2018년 2월

14명의 대학생으로 구성된 영글로비스 6기는 2018년 12월까지 현대글로비스 국내 사업장 및 주요 행사를 취재한다. 영글로비스 6기 전원에게는 소정의 장학금과 취재비가 지급되며, 우수 활동자를 선정해 현대글로비스 공채 신입사원 입사 지원 시 우대 혜택과 현대자동차그룹 '해피무브 글로벌 청년봉사단'의 동행 취재 기회가 제공된다. 관계자는 “올해는 영글로비스가 물류?유통 산업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며 “현대글로비스와 관련 산업에 대한 영글로비스의 참신한 콘텐츠로 대학생들과 더욱 활발히 소통하겠다”고 밝혔다.
현대글로비스 상생협력 펀드 운영 개시
2018년 6월

상생협력 펀드는 현대글로비스가 화물차 운전기사와 중소 물류 협력사의 원활한 자금흐름을 돕기 위해 200억원 규모로 마련한 상생 기금이다. 현대글로비스는 2017년 9월 협력사 및 물류산업 종사자들과 '상생협력 협약시기'을 개최하고 한층 강화된 상생경영을 전개하고 있다. 이번에 실시한 펀드를 비롯해 안전문화 확립 및 물류인력 양성, 중소 물류기업 경영 컨설팅에 필요한 기금 총 500억 원을 조성했다. 보다 적극적인 상생협력을 펼치고자 물류산업진흥재단 지원 규모도 대폭 확대할 예정이다.
원스톱 중고차거래 서비스 '오토벨'
2018년 3월

국내 중고차 시장에서 '오토벨'이 편리한 판매 절차와 투명한 거래를 바탕으로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오토벨은 현장 평가 직후 자체 가격산정 시스템을 활용해 매입가를 바로 제시하고 차를 매입한다. 가격 조정이 필요하다면 온라인 입찰시스템인 '오토벨 라이브'을 이용하면 된다. 이때 처음 제시가격보다 오토벨 라이브에 더욱 낮은 가격이 나오더라도 처음 금액으로 매입하는 '매입가 보장제'도 마련되어 있다. 또한 차주와 매매업체 간 직접 거래가 아니라 오토벨이 중간 절차를 모두 처리해주기 때문에 편리하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반부패경영시스템 (ISO 37001) 인증 획득
2018년 12월

반부패경영시스템 인증은 기업의 반부패 의지와 리더십, 부패 리스크 파악·평가, 리스크 모니터링, 지속적 개선활동 등을 엄격히 심사해 국제 평가기준을 통과한 곳에만 수여된다. 이에 현대글로비스는 국제 수준의 반부패경영시스템을 통해 반부패경영시스템(ISO 37001)인증을 획득했다. 관계자는 “윤리경영의 정착과 반부패경영시스템 구축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인 결과 국제표준 인증까지 받게 됐다”며 “현대글로비스는 윤리가 기업 경쟁력의 원천임을 깊이 인식하고 앞으로도 철저한 윤리경영을 실천할 것”이라고 전했다.
2018년 영업이익 7,101억원으로 전년 대비 2.3% 감소
현대글로비스는 2018년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7,101억 4,000만원으로 전년 7,270억 7,000만원 대비 2.3% 감소했다고 밝혔다. 이러한 이익 감소는 외화환산손익이 2,204억원 줄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같은 기간 매출은 16조 3,582억원에서 16조 8,655억원으로 3.1% 증가했다.

(출처. CEO스코어데일리 1월 25일자 기사)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현대글로비스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2019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미국 트럭운송 자회사 설립

2019년 6월

미국에 육상운송 전문 자회사 'GET'를 설립하고 글로벌 물류사업 강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미국 내 현지 운송사에 위탁하던 완성차 생산부품 트럭운송을 직접 운영하고, 다양한 영역에서 신규 화주를 발굴해 육상운송 사업을 확대하고자 하는 전략이다. 앞으로 GET는 서부와 동부 간 운행을 시작으로 미국 전역에서 대형 트럭을 이용해 화물을 운송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현재 미국 운송산업에서 트럭운송이 차지하는 비율은 약 80%로 항공, 철도, 해상운송에 비해 압도적이다. 연간 트럭운송 시장규모는 약 726조원에 이르며, 운송사 평균 영업이익률도 매년 증가하고 있다. 현대글로비스는 이를 통해 세계 최대 트럭운송 시장인 미국에서 네트워크를 추가로 구축할 계획이다.

(출처. 현대글로비스 홈페이지 - 보도자료)
델리, 뭄바이 지사 설립
2019년 7월

현대글로비스가 인도 북부와 서부 주요 도시인 델리와 뭄바이에 영업 지사를 추가로 세우고 현지 물류 사업 보폭을 넓힌다. 현대글로비스는 이번에 북부와 서부까지 영업망을 확보함으로써 기존 남부 첸나이, 아난타푸르 법인 등 총 4곳의 현지 전략 기지를 통해 인도 주요 거점에서 물류사업을 펼칠 수 있게 됐다. 인도 물류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코트라에 따르면 시장 규모는 2019/2020회계연도에 2,150억달러로 34.4% 급증할 전망이다. 정부의 공격적인 물류 기반시설 투자와 외국인투자 정책 완화, 세제 개편 등으로 물류산업의 성장을 돋구도 있다.인도 물류시장에 정통한 전문 인력을 충원해 지역과 산업군을 고려한 밀착 영업으로 신규 고객을 유치할 계획이다.

(출처. 현대글로비스 홈페이지 - 보도자료)
중국 최대 민영 자동차 물류 '창지우' 그룹과 업무협약
2019년 5월

한국의 현대글로비스와 중국의 창지우 그룹, 한중 최고 자동차 전문 물류기업 간 전략적 협업이 추진된다. 이번 업무협약 체결로 현대글로비스와 창지우 그룹은 중국 완성차 해상운송 사업, 현지 중고차 사업, 유럽 철도 물류 사업, 중국 내 완성차 물류 사업 등 크게 4개 분야에서 중점적으로 공동 사업을 추진한다. 현대글로비스의 사업 노하우와 글로벌 네트워크, 창지우 그룹의 자동차 전문 판매 물류 역량을 결합한다면 큰 시너지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출처. 현대글로비스 홈페이지 - 보도자료)
신흥 물류시장 개척 '글로벌 파이어니어' 운영
2019년 1월

현대글로비스는 해외 미개척 지역에서 신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글로벌 파이어니어' 제도를 운영한다. 글로벌 파이어니어는 지금까지 진출하지 않은 국가에 직원들을 보내 시장조사를 하고 신규 사업 기회를 발굴하는 해외 파견 프로그램이다. 대상 국가는 물류 산업이 상대적으로 낙후됐지만 성장잠재력이 높고 물류 요충지로 평가 받는 신흥 개발도상국들이다. 이는 해외 미진출 시장에 직원을 파견해 신사업 기반을 마련하고 시장을 선점한다는 전략이다. 현대글로비스는 향후에 글로벌 파이어니어 제도를 더욱 발전시켜 글로벌 신시장 개척의 교두보로 삼을 예정이다. 궁극적으로는 새롭게 건설될 해외 지점들이 전세계를 연결하는 물류 허브로 기능할 수 있도록 만들겠다는 포부다.

(출처. 현대글로비스 홈페이지 - 보도자료)

사업성과는 어떨까?

2019년 2분기 실적 안정적 유지
현대글로비의 2분기 매출액은 1분기 대비 3.3% 증가한 4조 3,725억원이 될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그룹의 판매량 증가 등의 영향으로 국내 물류가 2.2% 증가할 것으로 보이고, 기아차 물량을 중심으로 해외 물류 역시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매출액과 더불어 영업이익도 1분기 대비 8.0% 상승했다.

(출처. 물류신문 7월 3일자 기사)
STEP 03
심층분석재무제표로 보는 기업의 속사정

현대글로비스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재무제표로 본 기업의 속사정더보기

한 눈에 보는 재무경쟁력

수익성
Soso
안정성
Good
성장성
Good

한 눈에 보는 매출액비교

기업의 수익성 알아보기

Q.수익성이 좋은 알짜기업일까?
현대글로비스의 수익성은 보통인 편이다. 매출액영업이익률은 최근 3년동안 4% 안팎으로 유지했으며 매출액 순이익률은 2018년에 전년대비 소폭 하락했다.
Q.영업이익률이 보통인 이유는?
전방업체의 실적 부진 때문이다. 세부적으로 완성차 업체의 실적부진이 수익성에 일정 부분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물류부문이 완성차업체의 실적에 영향을 받고 있다. 현대차의 영업이익률이 1%p 하락하면, 글로비스 물류부문이 0.2-0.3%p씩 하락하게 된다.

기업의 성장성 알아보기

Q.성장하고 있을까?
현대글로비스의 성장성은 높은 편이다. 다만 최근 영업이익증가율이 최근 3년동안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추세이며, 2018년에는 -2.7%으로 역성장했다.
Q.영업이익증가율이 감소한 이유는?
매출이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외화환산 손실이 발생하여 영업이익이 소폭 축소됐다. 계약대금은 달러로 결제받는데, 원화강세가 계속되면 우리나라 돈으로 환산한 이익은 줄어들게 된다.

기업의 안정성 알아보기

Q.안정적일까? 망하지는 않을까?
현대글로비스의 안정성은 높은 편이다. 부채비율이 최근 3년동안 하락하고 있으며, 100% 이하를 유지하고 있다.
Q.부채비율을 어떻게 낮추었을까?
현대모비스는 선박의 장기운송계약 체결 등을 통한 이익창출능력 확대, 그룹 물량에 기반한 안정적인 영업현금창출능력을 갖추고 있다.

요약재무제표

연결재무제표와 별도재무제표의 차이

연결재무제표는 자회사, 지분을 가진 그룹의 다른 계열사 등 '연결 대상인 종속회사'의 재무상태까지 모두 포함한 것이며, 별도재무제표는 이를 제외한, 그 기업만의 재무상태를 말한다. 캐치 기업분석리포트에서는 요약재무제표에는 연결과 별도재무제표 모두를, 수익성, 안정성, 성장성 평가에는 별도재무제표를 기준으로 기술한다.

요약재무제표 상세
항목201620172018씨제이대한통운
손익계산서매출액15조 3,406억
(12조 2,505억)
16조 3,583억
(12조 9,862억)
16조 8,656억
(13조 4,524억)
9조 2,197억
(6조 2,283억)
영업이익7,288억
(5,412억)
7,271억
(5,399억)
7,101억
(5,253억)
2,427억
(1,113억)
당기순이익5,057억
(4,091억)
6,805억
(6,350억)
4,374억
(3,266억)
518억
(221억)
재무상태표자산총계7조 9,675억
(6조 7,823억)
8조 1,857억
(7조 809억)
8조 6,878억
(7조 3,821억)
7조 8,767억
(5조 8,496억)
부채총계4조 4,900억
(3조 7,331억)
4조 1,961억
(3조 5,207억)
4조 4,277억
(3조 6,553억)
4조 7,378억
(3조 2,514억)
자본총계3조 4,774억
(3조 491억)
3조 9,895억
(3조 5,602억)
4조 2,602억
(3조 7,267억)
3조 1,389억
(2조 5,982억)

* 연결재무제표 기준, 괄호 안은 별도재무제표

STEP 03
심층분석경쟁사 비교

현대글로비스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경쟁사 비교

현대글로비스

대표사업종합물류업, 유통판매업,<br/>중고차경매 등

매출액16조 8,656억

영업이익7,101억

현황인도, 미국 자회사 설립 등 해외물류망 확대

경쟁사 목록

씨제이대한통운

대표사업화물자동차 운송업

매출액9조 2,197억

영업이익2,427억

현황인공지능, 자동화를 통한 혁신 택배 선도

카리스국보

대표사업화물자동차 운송업

매출액715억

영업이익-53억

현황고객 맞춤형 운송 서비스 제공

그 외 경쟁사

그 외 경쟁사

한진, KTCT, 유성티엔에스 등

STEP 03
심층분석종합분석

현대글로비스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종합 분석

계열사 물량 기반의 높은 사업안전성

꾸준한 매출성장에 비해 더딘 영업이익 성장세

완성차해상운송(PCC)에서 비계열 매출의 성장가능성

지배구조개편의 불확실성

강점
계열사 물량 기반의 높은 사업안전성
현대모비스는 현대차그룹 계열의 물류회사로서 우수한 사업안전성을 확보하고 있다. 매출의 66%가 그룹사에 대한 물류 서비스 제공으로부터 발생하고 있다. 현대차,기아차의 자동차 수출 및 해외 현지생산 물량 확대 등에 따른 완성차 운반물량과 부품공급 증가, 현대제철의 고로 가동에 따른 제선원료 수송 증가 등 현대차그룹 외형 성장의 수혜를 직접적으로 향유하고 있다. 또한 신규 화주 발굴 등을 통해 비계열 수익기반을 확대하고 있다.
약점
꾸준한 매출성장에 비해 더딘 영업이익 성장세
현대글로비스는 안정적인 캡티브 물량과 확대되고 있는 비계열 물량에 힘입어 매년 꾸준히 3-6%대의 매출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다. 이러한 꾸준한 매출성장과 달리 영업이익 성장세는 더디다. 2015년 이후 연간 7,000억원 내외의 영업이익에서 정체되어 있다. 영업이익률은 15년 4.8%에서 18년 4.2%로 하락했다. 이는 중고차 경매와 트레이딩 부문에서 창출하는 영업이익이 미미한 수준이고, 해외물류 벌크부문은 적자를 지속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대모비스가 물류, 해운 등 모든 사업부에서 고른 성적을 보이고 있는만큼 영업이익의 증가가 가속화된다면 더 빠르게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기회
완성차해상운송(PCC)에서 비계열 매출의 성장가능성
현대글로비스는 완성차해상운송(PCC) 부문에서 비계열물량 성장과 미국향 수출 회복이 수출 회복을 이끌 것으로 관측했다. 특히 2019년 비계열 물량의 빠른 성장세에 주목한다. 2018년 4분기 PCC매출은 전년대비 28.3% 증가했다. 이는 글로벌 OEM향 물량 수주에 적극적으로 나선 결과다. 현대글로비스는 2018년 기준 44.2%였던 비계열 물량 비중이 2019년 50%를 상회할 전망임을 밝히며 비계열 매출의 높은 성장 가능성을 내다봤다. 비계열 물량은 Back-haul(돌아올 때 실어오는 물량) 적재율을 높이며 수익성 개선에도 긍정적이다. 이로써 계열사 의존도를 낮추며 독자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있다.
위협
지배구조개편의 불확실성
현대차그룹은 그룹 내부에서 지배구조 개편에 대한 새로운 논의가 시작되었으며, 기존처럼 현대모비스와 현대글로비스를 분할 및 합병 하는 방식의 개편안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이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지배구조 개편 문제는 단기적으로 현대글로비스의 불안정성을 가중할 전망이다. 현재 업계가 가지고 있는 현대글로비스에 대한 가장 큰 우려는 지배구조개편 과정에서 대주주가 글로비스의 지분을 처분하게 되는 경우 지금까지와 같은 안정적인 수익성, 성장성을 보장받지 못하기 때문이다.
STEP 04
취업캐치생생채용정보

현대글로비스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생생채용정보

어떻게 채용할까?#채용동향

  1. 01온라인지원

  2. 02서류전형

  3. 03필기전형

  4. 04면접전형

  5. 05최종합격

현대글로비스의 하루
현대글로비스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사원의 하루가 자세하게 나와있다. 회사에 막상 들어가면 어떤 일을 할지 모르는 막막함을
조금이나마 덜 수 있다. 직원 인터뷰 영상을 통해서도 직무를 간접적으로 경험한다면 면접과 자소서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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