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엘지하우시스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국내
해외
B2B,B2C
자사
플라스틱 창호 제조업
경쟁사
KCC
한샘

종합분석

Strength
우수한 유동성 대응능력
Weakness
수익성 악화
Opportunity
인테리어 B2C 확대
자동차 소재부품
사업 강화
Threat
전방산업의 부진으로
인한 직격타

사업개요

건축자재
67.4%
자동차소재/산업용필름
27.9%
기타
4.7%

재직자가 본 LG하우시스더보기

#인테리어#협력#화학#Zin#장판#좋은상사#지인#창문

84

조직문화분위기
84
연봉복지
86
커리어성장
84
근무시간휴가
83
경영진비전
83

"타기업 대비 자유로운 분위기, 한 명의 특출난 사람보다는 협업할 수 있는 인재를 원함."

"성장 가능성이 높은 편이고, 야근이 없다. 52시간 준수로 분위기 좋아졌다."

"영업 위주의 조직이다 보니 다른 직군의 경우 성장이 힘듬. 영업직의 경우 젊은 나이에도 인정받으며 성장할 수 있음."

"연봉 인상률이 작다. 성과급도 타기업에 비해 적다."

* 20190801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엘지하우시스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LG하우시스는 창호와 인테리어 자재 등의 건축 자재와 표면 소재, 산업용 필름, 자동차 소재/부품 등을 제조/판매하는 기업이다. 2009년 LG화학의 산업재 사업부문이 분할되어 설립되었다.

판매 상품 목록

1위건축자재67.4%

플라스틱/알루미늄 창호, 기능성 유리, 바닥재, 인조대리석 등

2위자동차소재/산업용필름27.9%

고광택, 데코시트, 자동차부품 등

3위기타4.7%

기타 산업재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엘지하우시스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LG하우시스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전국 170여개 창호전문매장
LG하우시스는 유리와 창호제품의 가공, 시공을 통합한 Total Window Solution인 완성창 제품을 전국 170여 개 창호전문매장(윈도우 플러스)을 통해 고객에게 제공함으로써 차별화된 고객 가치를 제고하고 있다. 건축자재의 사업 전망은 시장 성장이 둔화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의 양도세 및 보유세중과 정책, 대출규제 강화 등으로 인해 주택거래량이 감소했기 때문이다. 다만, 정부의 건축법 규제 강화와 친환경 요구 증대로 고효율 에너지 절감 및 친환경 자재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차별화된 인테리어 소재 및 경량화 부품 기술 확보
자동차소재의 주요 제품은 자동차용 원단, 일반 부품, 경량화 부품이 있다. 이 시장은 차량 인테리어 소재의 고급화, 연비개선 요구 증대, 환경 규제 강화 등의 변화가 지속되고 있다. 이러한 시장 변화에 대응하고자 LG하우시스는 차별화된 인테리어 소재 및 경량화 부품 기술 확보에 중점을 두고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향후 성장이 예상되는 전기차를 대상으로 스틸을 대체할 수 있는 경량화 복합소재를 개발하고 있다.

(출처. 190401 사업보고서)

2019 사업방향은?

고객가치'에 무게 중심을 둔 변화 추진
구광모 LG그룹 회장은 신년사를 통해 '고객의 삶을 바꿀 수 있는, 감동을 주는 것', '남보다 앞서 주는 것', '한두 차례가 아닌 지속적으로 만들어내는 것'을 고객가치로 꼽고, 최우선 과제임을 강조했다. 계열사인 LG하우시스 역시 고객의 생활을 지속적으로 바꿀 수 있는 제품 생산과 개발을 위해 기술력과 디자인을 응집시키는 것으로 그룹 경영 과제를 수행해 나갈 전망이다. 이미 2018년부터 대외적으로 '토탈 인테리어 솔루션 기업'으로 명명하면서 건축자재 단품 판매를 넘어 공간 솔루션을 제안하는 방식을 선보이고 있다.

(출처. 건설경제 1월 2일자 기사)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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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이슈캐치더보기

2018 최신이슈

사업 내용
· B2C 시장 공략 강화
· 충북 옥산에 550억 첨단공장 증설
사업 성과
· 단열재 'PF 보드' 국내 최초 미국 FM 인증 획득
· 영업이익 51.6% 감소

2019 최신이슈

사업 내용
· 프리미엄 건축자재의 시장 선도 가속화
· 글로벌 가구용 필름 시장 공략
· 북미 인조대리석 시장 성장 가속화
사업 성과
· 인조대리석, 프랑스 건축물 외장 인증 획득
· 전방산업 부진 여파로 AA급 방어에 적신호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엘지하우시스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2018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B2C 시장 공략 강화
2018년 9월

LG하우시스는 최근 적극적으로 B2C 시장 공략에 나섰다. 인테리어 자재 시장에서 건축, 건설업체를 대상으로 하는 B2B 시장에 비해 B2C 시장은 규모가 훨씬 작기 때문에 이제껏 기업들이 큰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다. 하지만 셀프인테리어, 리모델링 등 소비자들이 직접 인테리어 자재를 구매하는 경우가 늘면서, B2C 시장에 주목, 오랜 기간에 걸쳐 브랜드 '지인(Z:IN)'에 대해 지인스퀘어, 지인몰, 홈쇼핑 등 다양한 채널을 마련해왔고, 향후에도 관련 채널을 확대할 계획이다.
충북 옥산에 550억 첨단공장 증설
2018년 7월

LG하우시스는 충북 옥산공장에 총 550억원을 투자해 건축용 단열재 생산라인을 증설하기로 결정했다. 이는 뛰어난 단열성과 화재 안전성으로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건축용 단열재의 생산량을 2배 이상 늘려 고성능 단열재 시장 선도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특히 새로 증설되는 3호 라인은 기존 라인 대비 생산성이 40% 이상 향상돼 업계 최고 수준의 제조 역량을 확보하게 된다. 현재 건축용 단열재를 생산하고 있는 업체가 전 세계에서 LG하우시스를 비롯해 일본 세키스이,아사히카세이, 영국 킹스판 등 4개 업체이다. LG 하우시는 기존 1,2호 생산라인의 효율성도 개선하며 건축영 단열재 생산에 있어서 경쟁 우위를 점하겠다는 계획이다.

(출처. 매일경제 2018년 7월 26일자 기사)

사업성과는 어떨까?

단열재 'PF 보드' 국내 최초 미국 FM 인증 획득
2018년 12월

LG하우시스 지인(Z:IN) 단열재 PF가 국제 화재 안전성 인증 'FM 인증'을 획득했다. FM인증은 미국 FM Global이 소방설비 및 건축자재 등에 부여하는 화재 안전성 관련 인증으로, 국내 유기 단열재 중 FM인증을 받은 것은 LG하우시스가 최초다. 최근 화재 규제가 강화되고, 안전성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FM 인증을 통해 안전성을 입증받았다는 것은 큰 경쟁력이다.
영업이익 51.6% 감소
2019년 1월

LG하우시스가 2018년 국내 건설경기 침체와 완성차 판매 감소 등 악재로 영업이익이 반 토막 난 실적을 보였다. 연결재무제표 기준 2018년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51.6% 감소한 704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 이외에도 MMA 등 원재료 가격 상승, 환율 하락 등의 영향으로 전년보다 매출은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감소했다.

(출처. 디지털 타임스 1월 29일자 기사)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엘지하우시스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2019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프리미엄 건축자재의 시장 선도 가속화

2019년 3월

LG하우시스는 건축자재 사업 부문에서 고단열 창호 시리즈인 '수퍼세이브'와 기능성 유리, 고성능 PF단열재, 식물성 수지를 적용한 '지아' 바닥재와 벽지, 엔지니어드 스톤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 확대를 통해 확고한 시장선도 지위를 굳히는 전략을 택했다. 또한 주력 제품인 창호의 경우 '수퍼세이브' 시리즈와 알루미늄-PVC 복합창호를 앞세워 B2C 시장과 재건축 및 리모델링 시장 공략에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뿐만 아니라 홈쇼핑 및 온라인몰 등 다양한 유통 경로로 성장 가능성이 높은 인테리어 B2C 시장 공략 강화에도 주력할 예정이다.

(출처. 중앙일보 3월 15일자 기사)
글로벌 가구용 필름 시장 공략
2019년 5월

LG하우시스가 세계 최대 규모의 가구 전시회 '인터줌 2019'에 참가해 친환경 및 기능성을 더한 가구용 필름을 선보이며 글로벌 시장 공략을 가속화하고 있다. LG하우시스는 2018년 9월에 페트병 재활용 제품인 '리사이클 필름'을 출시한 직후부터 유럽 가구업체들로 공급을 시작했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리사이클 필름'을 비롯하여 '수퍼 매트', '메탈' 등 다양한 가구용 필름을 전시하여 유럽 및 북미 업체 10여 곳과 제품 공급 관련 상담을 진행했다. 현재 약 4천억 원 규모의 글로벌 가구용 필름 시장에서 일본 업체와 선두를 다투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전시회를 계기로 주요 시장인 서유럽을 비롯해 동유럽과 아시아 지역으로 고객사를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출처. 충북일보 5월 27일자 기사)
북미 인조대리석 시장 성장 가속화
2019년 2월

LG하우시스가 세계 최대 인조대리석 시장인 북미 지역에서 현지 KBIS 전시회에 참가하여 적극적으로 마케팅 전략을 펼쳤다. 이번 전시회에서 LG하우시스는 엔지니어드 스톤 '비아테라'와 아크릴계 인조대리석 '하이막스' 신제품 총 16종을 소개했다. LG하우시스는 현재 북미 아크릴계 인조대리석 시장에서 20%대의 시장 점유율로 듀폰에 이어 2위에 자리하고 있으며, 엔지니어도 스톤 시장에서도 4위를 차지하며 시장점유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가고 있다. 특히, 2019년 하반기에 미국 조지아 공장 내 엔지니어드 스톤 3호 생산라인 증설이 완료되면 북미 지역에서의 생산규모가 기존 대비 50% 증가하여 성장세가 더욱 탄력을 받아 브랜드 파워를 강화할 것으로 관측된다.

(출처. LG하우시스 홈페이지 - 보도자료)

사업성과는 어떨까?

인조대리석, 프랑스 건축물 외장 인증 획득
2019년 5월

LG하우시스의 인조대리석이 국내 업계 최초로 '프랑스 건축물 외장 인증'을 획득했다. 인조대리석은 주방, 욕실 등의 실내 공간부터 건물 외관에까지 두루 사용되는 건축물 내외장세다. 현재 LG하우시스는 유럽의 인조대리석 시장에서 10% 중반대의 점유율로 듀폰에 이어 2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번 인증 획득으로 유럽지역에서 인조대리석 시장점유율을 확대하는 데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출처. 울산매일 5월 9일자 기사)
전방산업 부진 여파로 AA급 방어에 적신호
2019년 4월

LG하우시스는 실적부진으로 차입금 비중이 커지자 2018년 신용등급 전망을 '부정적'으로 조정 받은 데 이어 현재 신용등급 하향 요인에 모두 도달한 상태이다. LG하우시스의 매출액의 60~70% 차지하는 건축자재 부문은 건설산업 경기에, 나머지 자동차소재 부문은 자동차 산업 경기에 민감하다. 주택시장의 하락과 동시에 자동차 산업의 부진이 이어져 전방산업의 성장과 부진이 회사의 실적에 고스란히 반영될 수 밖에 없었다. 특히 중국시장에서의 부진이 실적 성장의 발목을 잡고 있다. 중국에 세운 바닥재 생산법인과 창호공사 법인은 수년째 손실이 지속 중이며, 2018년에 70억원에 달하는 손실을 냈다. 이는 전년 대비 두 배가 넘는 손실액이다.

(출처. 더벨 4월 3일자 기사)
STEP 03
심층분석재무제표로 보는 기업의 속사정

엘지하우시스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재무제표로 본 기업의 속사정더보기

한 눈에 보는 재무경쟁력

수익성
Bad
안정성
Soso
성장성
Good

한 눈에 보는 매출액비교

기업의 수익성 알아보기

Q.수익성이 좋은 알짜기업일까?
LG하우시스의 수익성은 낮은 편이다. 매출액영업이익률과 매출액순이익률 모두 최근 3년간 감소하는 추세이며, 매출액순이익률은 2018년에 역성장하는 모습을 보였다.
Q.영업이익률이 낮은 이유는?
건축자재 부문의 수익성 하락, 자동차 생산량 감소에 따른 고기능 소재/부품 부문 부진 심화에 따른 실적 악화가 나타났다.

기업의 성장성 알아보기

Q.성장하고 있을까?
LG하우시스의 성장성은 보통인 편이다. 매출액증가율과 영업이익증가율 모두 2017년 대비 감소했다. 특히 영업이익증가율이 61.8% 떨어지며 대폭 하락했다.
Q.영업이익증가율이 낮아진 이유는?
중국 시장에서의 부진이 큰 영향을 미쳤다. 중국의 바닥재 생산 법인과 창호공사 법인이 2018년에 70억원의 손실을 냈으며, 이는 2017년 대비 두 배가 넘는 크기이다.

기업의 안정성 알아보기

Q.안정적일까? 망하지는 않을까?
LG하우시스의 안정성은 높은 편이다. 최근 3년 간 부채 비율은 모두 100%대 초반으로, 양호한 상태를 유지 중이다.
Q.2018년 부채비율이 상승한 이유는?
미국 엔지니어드 스톤 3호, 충북 옥산공장 등 라인 증설 투자가 대대적으로 진행되었기 때문이다. 앞으로도 이에 대한 투자가 계속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요약재무제표

연결재무제표와 별도재무제표의 차이

연결재무제표는 자회사, 지분을 가진 그룹의 다른 계열사 등 '연결 대상인 종속회사'의 재무상태까지 모두 포함한 것이며, 별도재무제표는 이를 제외한, 그 기업만의 재무상태를 말한다. 캐치 기업분석리포트에서는 요약재무제표에는 연결과 별도재무제표 모두를, 수익성, 안정성, 성장성 평가에는 별도재무제표를 기준으로 기술한다.

요약재무제표 상세
항목201620172018케이씨씨
손익계산서매출액2조 9,283억
(2조 4,906억)
3조 2,094억
(2조 7,947억)
3조 2,665억
(2조 8,177억)
3조 7,822억
(3조 3,473억)
영업이익1,570억
(1,257억)
1,454억
(1,083억)
704억
(414억)
2,435억
(2,286억)
당기순이익747억
(757억)
679억
(597억)
-531억
(-427억)
-231억
(-219억)
재무상태표자산총계2조 2,859억
(1조 9,181억)
2조 5,824억
(2조 2,239억)
2조 5,097억
(2조 1,443억)
8조 9,654억
(8조 6,596억)
부채총계1조 3,485억
(9,756억)
1조 5,969억
(1조 2,320억)
1조 5,930억
(1조 2,070억)
3조 2,241억
(3조 650억)
자본총계9,374억
(9,425억)
9,856억
(9,919억)
9,167억
(9,373억)
5조 7,413억
(5조 5,946억)

* 연결재무제표 기준, 괄호 안은 별도재무제표

STEP 03
심층분석경쟁사 비교

엘지하우시스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경쟁사 비교

엘지하우시스

대표사업건축자재, 자동차 부품 소재

매출액3조 2,665억

영업이익704억

현황자동차 부품 사업 부진

경쟁사 목록

케이씨씨

대표사업건축자재

매출액3조 7,822억

영업이익2,435억

현황LG하우시스와 마찬가지로 B2C 고객 공략

한샘

대표사업건자재, 인테리어

매출액1조 9,285억

영업이익560억

현황리하우스, 표준매장 증설
B2C 시장 적극 공략

그 외 경쟁사

그 외 경쟁사

한화 L&C 등

STEP 03
심층분석종합분석

엘지하우시스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종합 분석

우수한 유동성 대응능력

수익성 악화

인테리어 B2C 확대
자동차 소재부품 사업 강화

전방산업의 부진으로 인한 직격타

강점
우수한 유동성 대응능력
LG하우시스는 2018년 전반적으로 실적 부진을 보였지만 이에 대해 우수한 대응능력을 보이고 있다. 안정적인 영업현금창출력, 현금성 자산, 유형자산의 담보력, 차입금 만기가 고르게 분산된 점 등이 내부적으로 탄탄하게 기반이 쌓여있음을 보여준다. 이에 따라 수익성 확보를 위해 비용감축, 자산효율화, 생산성 향상 등 적극적으로 나서며 어려운 상황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있다. 이러한 점은 변동성이 잦은 건축자재과 자동차 소재 부품 사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큰 강점으로 작용할 것이다.
약점
수익성 악화
LG하우시스가 실적 부진이 이어지는 상황에서 지속적인 투자확대로 재무 부담이 늘며 신용등급평가에서 등급전망을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조정됐다. 2009년 4월 이후 줄곡 AA-를 유지해오던 LG하우시스에 가장 큰 위기라고 볼 수 있다. 신용등급이 중요한 이유는 회사채 발행의 성공여부를 가늠할 수 있는 척도이기 때문이다. LG하우시스 차입금 중 70%가 회사채로 구성돼있는 만큼, 신용등급이 떨어지면 조달금리가 오르는 등 회사채 발행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 실적부진이 주는 여파에 대해 대응책을 마련해야할 것이다.
기회
인테리어 B2C 확대
자동차 소재부품 사업 강화
1인 가구 증가, 노후주택 리모델링 수요 증가로 인해 B2C 성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1인가구는 직접 인테리어 자재를 구매하거나, 나아가 '셀프인테리어'를 하는 비율도 높다. LG하우시스는 인테리어 B2C사업 강화를 위해 직영점, 온라인 몰(Z:in몰), 단지행사, 홈쇼핑 등 소비자 접점 판매채널을 확대하고 있으며, 정부에서 추진 중인 그린 리모델링 지원사업(노후 아파트 개보수)도 지속하고 있다.
자동차 소재 부품 사업은 국내 뿐 아니라 중국, 북미, 유럽 등의 인조대리석 및 이스톤 시장에서 고객 중심의 시장 전략을 추진 중이다. 중국, 북미에 생산 및 판매 거점을 마련하여 제품 현지화를 추진하여 글로벌 네트워크 확장에 주력하고 있다.
위협
전방산업의 부진으로 인한 직격타
2019년 1분기에 입주물량 감소와 주택매매거래량 감소에 따른 건축자재부문 실적 부진과 더불어 자동차소재 사업부 경쟁 심화에 따라 실적이 부진했으며, 적자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전국 기준 입주물량은 최소 2021년까지 감소할 것으로 관측되고, 정부의 대출규제가 지속됨에 따라 주택매매거래량의 지속적인 하락이 예상된다. 즉, 핵심 사업부인 건축자재 사업부 실적 회복까지는 장시간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STEP 04
취업캐치기업문화는 어떨까?

엘지하우시스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기업 문화는 어떨까나랑 맞춰보기

어떤 가치를 추구할까?#비전 #미션

가치 추구

비전

NATURE, HUMAN, SPACE

NATURE: 고객의 건강하고 풍요로운 삶을 지향하겠습니다.
HUMAN: 생활의 가치를 높이고 미래 생활공간의 트렌드를 선도하겠습니다.
SPACE: 고객이 행복을 느낄 수 있는 생활공간을 만들겠습니다.

경영전략

전략방향

자동차소재부품의 주력사업 육성과 건장재 프리미엄 사업구조 전환이라는 큰 전략 방향 아래 국내 시장 점유율 50%이상, 해외 비중 50%이상, 제조원가 개선, 6σ 품질실현, R&D 지속강화 미래 준비 등 중점 5대 과제를 실행해 나갈 예정입니다.

핵심가치

고객 감수성
고객의 요구와 시장의 변화에 공감, 고객의 잠재 Needs/Wants까지 실현
팀워크
개인의 강점과 다양한 융합
전문성
세계 최고 수준이라고 인정받음
도전성
스스로 자기개발/의사결정에 책임

어떤 인재를 원할까?#인재상

  1. 01
    최고
    꿈과 열정을 가지고 세계 최고에 도전하는 사람
  2. 02
    팀워크
    팀웍을 이루며 자율적이고 창의적으로 일하는 사람
  3. 03
    고객 최우선
    고객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끊임없이 혁신하는 사람
  4. 04
    실력
    꾸준히 실력을 배양하여 정정당당하게 경쟁하는 사람
STEP 04
취업캐치생생채용정보

엘지하우시스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생생채용정보

어떻게 채용할까?#채용동향

  1. 01서류전형

  2. 02인적성검사

  3. 03면접전형

  4. 04채용검진

  5. 05배치면담

직무역량면접
직무별 전문가로 구성된 면접위원들이 참석하여 Business Case Analysis & Presentation 등을 통해 실제 직무수행을 위한 필수역량 및 자질을 측정 평가한다. 다만 R&D 연구원은 연구역량을, 디자인은 포트폴리오/실기 면접을 평가한다.
인성면접
LG하우시스 인재상과 공유가치를 기준으로 올바른 인성과 조직에 어울리는 자세를 갖춘 인재인지를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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