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신세계푸드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국내
해외
전세대
자사
기관 구내식당업
경쟁사
삼성웰스토리
아워홈

종합분석

Strength
수익성 높은
식품제조 사업
Weakness
식음 사업의 정체
Opportunity
소비 시장 대세 PB식품
Threat
국내외 경제환경의
불확실성과
최저시급 인상

사업개요

식음사업
50.6%
식품유통사업
47.6%
기타
1.7%

재직자가 본 신세계푸드더보기

#백화점#칼퇴#대기업#쾌적#푸드#하남스타필드

78

조직문화분위기
77
연봉복지
80
커리어성장
77
근무시간휴가
78
경영진비전
75

"복지가 잘 되어있고 특히 육아휴직에 대해 눈치보지 않는다."

"급여가 정확한 날짜에 나오는 것, 계열사할인 있는 정도."

"그래도 이름 있는 대기업이라 계열사 복지가 좋아요 사람들한테도 인지도 있고."

"면접시 나온 대학을 많이 봄. 특정 대학 아니면 면접 준비 애매하게 하면 질문도 못받음."

"업무 책임감이 너무 크다. 시키는 일은 많은데 칼퇴해야 된다."

"눈치를 밥먹듯 줌.. 집에 갈 생각 말아야함."

* 20190801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신세계푸드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신세계푸드는 1979년 한국신판주식회사로 설립되었다. 1995년 신세계푸드시스템으로 출범하여 단체급식사업, 외식사업 등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2006년 상호를 신세계푸드로 변경하였으며, 2017년 9월 말 현재 이마트 및 신세계조선호텔 등 특수관계인이 동사의 지분 55.5%를 보유하고 있다.

판매 상품 목록

1위식음사업50.6%

구내식당, 푸드홀, 외식, 베이커리 등

2위식품유통사업47.6%

국내 매입, 글로벌 소싱 등

3위기타1.7%

세린식품, 스무디킹 등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신세계푸드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신세계푸드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어려운 시장 상황에도 불구한 외형성장 지속
2018년 경제성장율은 2.7%로 국내외 경제환경의 불확실성이 저성장 및 불황의 징후가 경제전반에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최저시급 인상에 따라 인건비 비중이 높은 식품업계는 매입단가 및 판매단가 인상 부담 등 물가상승으로 소비둔화와 트랜드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분주히 노력하는 한 해 였다. 이러한 경영환경에 속에 신세계푸드는 견실한 재무구조를 유지하면서 성장을 위한 오산2공장 투자를 진행하고 기존 사업부문의 운영 효율화노력을 지속하여 연결재무제표 기준 부채비율은 18년도대비 8.2% 증가한 97.2%, 자기자본비율은 17년도 대비 2.2% 감소한 50.7%로 지속적인 투자집행속에서도 견실한 재무상태를 유지하였다. 아울러 2018년 매출은 성장하였지만, 영업이익은 인건비 증가 영향으로 감소하여 어려운 경영환경속에서 이익은 감소하였으나, 외형성장은 지속하여 주주에게 2017년도와 동일한 현금배당을 할 수 있었다.

2019 사업방향은?

시장변화와 경쟁에 대응하여
혁신과 사업 고도화로 통해 실적 개선
2019년은 경기불황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과 인건비 인상 등 원가부담이 식품사업 전반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며, 다양한 기업의 식품사업 진출이 확대되면서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이라 예상되지만, 신세계 푸드는 이러한 시장변화와 경쟁에 대응하여 혁신과 사업 고도화로 통해 실적 개선을 이루고자 한다. 이를 위해 '올반' 등 당사의 NB브랜드의 경쟁력 강화 및 유통망 확대에 집중할 것이며, 식음 트렌드를 선도하는 제품의 개발 및 운영능력을 업그레이드할 계획이다. 식음사업은 연회 등 컨세션 시장확대, 시장 트렌드에 맞는 브랜드사업 전개와 '버거플랜트' 등 경쟁우위를 갖춘 프랜차이즈 사업을 확대해 나갈 것이며, 식품제조공장을 활용한 원가경쟁력도 확보할 예정이다. 식품유통사업은 1인가구, 맞벌이 가구증가 등 변화되는 식생활 환경에 부합하는 NB/PB 대표상품 지속적으로 개발 유통할 예정이며, 실버식 등 케어푸드 제품을 출시하여 시장내 경쟁우위 바탕으로 시장 확대를 지속할 것이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신세계푸드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최신이슈캐치더보기

2018 최신이슈

사업 내용
· 코엑스에 신개념 외식매장 그랜드 오픈
· 디지털 마케팅 강화 노력
사업 성과
· 올반LAB, 안전 관리 우수연구실 인증 획득

2018 최신이슈

사업 내용
· 산지 직거래로 가격, 품질, 상생까지 모두 잡은 신세계푸드
· 신세계푸드, 씨푸드 외식에 힘준다
· '대박 라면' 면세점 입성, 인천공항서 판매
사업 성과
· 식품사업 훨훨 나는데 발목 잡는 외식사업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신세계푸드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2018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코엑스에 신개념 외식매장 그랜드 오픈
2018년 6월

신세계푸드가 서울 코엑스 1층에 새로운 콘셉트의 외식매장 데블스도어, 쓰리트윈즈, 버거플랜트 등 3곳을 동시 오픈했다. 18년 4월부터 코엑스 컨벤션 센터의 케이터링을 운영해 온 신세계푸드는 케이터링과의 시너지 효과를 내기 위해 전시동 1층에 약 1300㎡(400평) 규모의 초대형 외식매장 운영을 준비해왔다. 특히 코엑스가 트렌디한 직장인과 구매력이 높은 가족 단위의 고객들이 주로 찾는다는 점에 주목했다. 이에 신세계푸드가 운영 중인 외식매장 가운데 젊은 층이 선호하는 수제맥주 펍 ‘데블스도어’, 유기농 아이스크림 ‘쓰리트윈즈’에 새로운 콘셉트를 접목하고, 17년도부터 개발해 온 신규 버거 브랜드 ‘버거플랜트’의 팝업 스토어를 선보인 것이다. 또 모바일로 제품 및 매장 정보 확인, 주문, 결제 등을 미리 하는 모바일 오더 프로그램을 개발해 고객이 손쉽게 제품을 구입할 수 있도록 도입했다.?
디지털 마케팅 강화 노력
2018년 7월

신세계푸드는 외식 통합 멤버십 '신세계 푸딩플러스'의 운영을 확대하고 가정간편식 '올반'의 브랜드를 홍보하기 위해 디지털 마케팅 강화에 주력하고 있다. 2018년 7월에는 '신세계 푸딩플러스'와 '카카오페이'의 제휴를 시작하여 고객들은 별도의 앱을 다운로드할 필요 없이 카카오톡을 통해 편하게 신세계 푸딩플러스 멤버십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되었다. 더불어, 신세계푸드는 '올반'의 브랜드 스토리, 제품을 활용한 조리법 등을 소개하는 공식 인스타그램과 유튜브 채널도 개설했다. 신세계푸드 관계자는 “좋은 재료와 정성으로 만드는 올반 가정간편식의 브랜드 진정성을 알리고 신세계푸드가 지향하는 올바른 식생활 문화를 더욱 알리고자 디지털 마케팅을 강화하게 됐다”고 말했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올반LAB, 안전 관리 우수연구실 인증 획득
2018년 11월

신세계푸드의 종합식품연구소 올반LAB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한 ‘2018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 심사에서 우수연구실 인증을 획득했다.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제는 2013년부터 정부가 대학이나 연구기관 등에 설치된 과학기술분야 연구실 중 안전 관리 수준 및 활동에 대해 심사해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다. 신세계푸드 올반LAB 미래연구팀은 연구실의 안전관리를 위해서 체계적인 방침 및 목표를 세우고 안전 위해 요소의 사전 발굴 및 개선, 임직원들의 안전의식 강화 교육 훈련 등을 진행해 왔다. 또한 LED 피난 유도등, 말하는 소화전 등 각종 안전 관리 장비들을 신규 도입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신세계푸드 관계자는 “이번 우수연구실 인증 획득은 연구원들의 더 나은 환경을 보장하기 위해 힘쓴 결과”라며 “안전한 연구 환경에서 혁신적인 제품들을 개발해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신세계푸드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2018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산지 직거래로 가격, 품질, 상생까지 모두 잡은 신세계푸드

2019년 5월

산지 직거래는 농가 소득 증대 뿐 아니라 신세계푸드에도 고품질의 농산물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윈윈(win-win)’ 전략이다. 식품 제조, 외식, 급식 등 다양한 사업을 하는 신세계푸드는 2008년 이후 계약재배를 통한 직거래로 농산물 시세 변동 위험을 피할 수 있었다. 2008년부터 시작한 산지 직거래 비중이 2018년에는 전체 농산물 매입액의 50%를 넘어섰다. 2019년 신세계푸드는 농가와 기업이 서로 각자의 자원과 역량을 주고 받으며 상생 할 수 있는 계약재배를 더욱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농가에는 영농 경쟁력을 끌어올릴 수 있도록 하고 신세계푸드는 가격과 품질 경쟁력을 갖춘 국산 농산물을 활용한 가정간편식이나 외식 메뉴들을 개발해 성장해 간다는 방침이다.
신세계푸드, 씨푸드 외식에 힘준다
2019년 4월

신세계푸드가 프리미엄 씨푸드 뷔페 ‘보노보노’ 죽전점을 오픈하며 외식사업 확대에 나선다. 지난 2016년까지 서울 삼성점, 마포점 등 2곳에서 보노보노를 운영해 온 신세계푸드는 최근 건강 먹거리로 씨푸드를 선호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는 것에 주목했다. 이에 2017년 4월 보노보노의 패밀리 브랜드로 회전초밥 전문점 보노보노 스시를 론칭해 성수점, 종로점, 제주공항점을 잇따라 오픈한 데 이어 2018년 10월에는 이마트 김포한강점 내에서 운영하던 한식뷔페 올반을 보노보노로 전환했다. 신세계푸드 관계자는 “보노보노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몸에 좋은 고품질의 씨푸드를 즐길 수 있다는 점들이 알려지며 소비자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며 “앞으로도 식품유통 사업을 해오며 쌓은 노하우를 살려 신선한 수산물을 제공하는 프리미엄 외식 브랜드로 보노보노를 육성해 가겠다”고 말했다.
대박 라면'면세점 입성, 인천공항서 판매 나선다
2019년 6월

신세계푸드가 말레이시아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대박라면’을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면세점에서 판매한다. ‘대박라면’은 신세계푸드가 할랄시장 공략을 위해 말레이시아 식품기업인 마미더블데커와 합작해 선보인 한국식 할랄 라면이다. 말레이시아에 불고 있는 한류 열풍과 현지 소비자들의 K-푸드에 대한 관심 속에 월 30만개, 연간 400만개의 판매실적을 올렸다. 특히 2019년 3월 ‘대박라면 고스트 페퍼’는 말레이시아 라면 가운데 가장 매운 맛이라는 점이 젊은 층에게 호기심을 불러 일으키며 완판행진을 기록해 예상 판매량 20만개를 3배나 뛰어넘는 60만개가 팔렸다. 18년도 5월 말레이시아 세븐일레븐의 독점판매 기간이 끝나자 곧바로 대만으로 수출됐다. 또 2019년 7월에는 싱가포르로 수출이 예정돼 있으며, 현재 태국, 중국업체와도 수출 협의 중이다. 이를 통해 한국을 찾는 무슬림 관광객에게 한국식 할랄 라면인 대박라면의 브랜드와 맛을 알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식품사업 훨훨 나는데 발목 잡는 외식사업
2019년 4월

신세계 푸드의 식품 사업은 매년 두 자릿수 성장을 하고 있지만, 외식/급식 등 식음 사업은 정체 상태인 것으로 나타났다. 2018년 신세계푸드 전체 매출액은 식품사업 선전으로 전년대비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외식사업 부진 등으로 감소했다. 신세계푸드는 장기적으로 식음 비중을 줄이고 식품 사업 중심으로 회사를 키울 계획이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2018년 신세계푸드 전체 매출액은 1조 2786억원으로 전년대비 5.8%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274억원으로 1년 전과 견줘 8% 가량 감소했다. 문제는 식음사업이다. 2018년 식음사업 부분 매출액은 전년보다 1.4% 가량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악화됐다. 2018년 32억원으로 전년대비 약 5분의 1토막났다. 최저임금 인상과 식자재 가격 인상이 영업이익에 큰 타격을 입혔기 때문이다. 이에 외식사업은 브랜드별 매장 수 구조조정에 나섰다.?
STEP 03
심층분석재무제표로 보는 기업의 속사정

신세계푸드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재무제표로 본 기업의 속사정더보기

한 눈에 보는 재무경쟁력

수익성
Bad
안정성
Good
성장성
Soso

한 눈에 보는 매출액비교

기업의 수익성 알아보기

Q.수익성이 좋은 알짜기업일까?
신세계푸드의 수익성은 동종업종 내 상위 65%로 낮은 편이다. 영업이익률은 2018년 기준 2.2%를 기록하여 동종업종 평균인 2.4%와 비슷하게 나타났다. 그러나 경쟁사인 삼성웰스토리와 비교했을 때는 더 낮다.
Q.영업이익률이 낮은 이유는?
신세계푸드의 낮은 영업이익률의 원인은 원가 부담 때문으로 풀이된다. 영업이익 감소에 급식 및 외식부문 부진이 미치는 영향이 컸다. 급식부문의 매출 부진과 고정비 증가가 영업이익 감소로 이어졌다.

기업의 성장성 알아보기

Q.성장하고 있을까?
신세계푸드의 성장성은 동종업종 내 상위 8%로 높은 편이다. 2018년 기준 매출액증가율은 6.6%, 영업이익증가율은 -8.9%를 기록했다. 매출액증가율과 영업이익증가율 모두 동종업계 평균을 상회하는 것으로, 경쟁사인 삼성웰스토리와 비교했을 때도 더 높다.
Q.매출액증가율이 감소하는 이유는?
신세계푸드의 매출액은 증가하는 추세였다가 2017년부터 감소하는 추세이다. 이는 생수사업의 계속된 부진과 영업 중단이 원인이 됐을것이라 예측된다. 하지만 2016년 인수한 생수 자회사 제이원을 인수 3년만인 2019년에 매각함으로써 다시 안정세를 찾을것으로 보인다.

기업의 안정성 알아보기

Q.안정적일까? 망하지는 않을까?
신세계푸드의 안정성은 동종업종 내 상위 13%로 높은 편이므로 안정적이라고 할 수 있다. 2018년 기준 부채비율은 93.9%, 자기자본비율은 51.6%를 기록했다.
Q.부채비율이 낮은 이유는?
신세계푸드는 적극적인 투자로 차입금이 늘어난 가운데 급식, 외식 등의 사업환경 저하에 따른 수익성 정체 추세이다. 나이스신용평가는 신세계푸드에 대해 2019년 역시 차입금 증가세가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이것이 부채비율이 증가한 이유라고 볼 수 있다.

요약재무제표

연결재무제표와 별도재무제표의 차이

연결재무제표는 자회사, 지분을 가진 그룹의 다른 계열사 등 '연결 대상인 종속회사'의 재무상태까지 모두 포함한 것이며, 별도재무제표는 이를 제외한, 그 기업만의 재무상태를 말한다. 캐치 기업분석리포트에서는 요약재무제표에는 연결과 별도재무제표 모두를, 수익성, 안정성, 성장성 평가에는 별도재무제표를 기준으로 기술한다.

요약재무제표 상세
항목201620172018
손익계산서매출액1조 690억
(1조 393억)
1조 2,075억
(1조 1,857억)
1조 2,786억
(1조 2,637억)
영업이익214억
(226억)
298억
(308억)
274억
(280억)
당기순이익143억
(157억)
206억
(211억)
85억
(73억)
재무상태표자산총계5,562억
(5,443억)
5,954억
(5,880억)
6,250억
(6,176억)
부채총계2,590억
(2,450억)
2,803억
(2,704억)
3,081억
(2,991억)
자본총계2,972억
(2,993억)
3,151억
(3,176억)
3,169억
(3,185억)

* 연결재무제표 기준, 괄호 안은 별도재무제표

STEP 03
심층분석경쟁사 비교

신세계푸드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경쟁사 비교

신세계푸드

대표사업식품유통사업 등

매출액1조 2,786억

영업이익274억

현황코엑스 필두 외식/케이터링사업 강화

경쟁사 목록

삼성웰스토리

대표사업식자재유통 등

매출액1조 8,114억

영업이익1,031억

현황식자재 전시회 '푸드페스타' 개최

아워홈

대표사업식자재유통 등

매출액1조 7,564억

영업이익658억

현황국내 최초 토굴 숙성 생햄 3종 출시

그 외 경쟁사

그 외 경쟁사

풀무원푸드앤컬처, 씨제이프레시웨이 등

STEP 03
심층분석종합분석

신세계푸드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종합 분석

수익성 높은 식품제조 사업

식음 사업의 정체

소비 시장 대세 PB식품

국내외 경제환경의 불확실성과 최저시급 인상

강점
수익성 높은 식품제조 사업
신세계푸드는 2019년 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3166억원을 기록했다. 2018년 3179억원 대비 0.4% 소폭 감소한 수치다. 하지만 사업부문 별로 살펴보면 식품제조 및 유통부분이 같은 기간 대비 성장한 것을 볼 수 있다. 이 부문에 속한 '스타벅스, '노브랜드'가 꾸준히 성장중이며 수익성 측면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따라서 신세계푸드는 성장중인 제조부분에 500여억원을 투자하는 등 식품 제조역량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신세계푸드 관계자는 “2019년은 식품 제조 인프라 확충을 통해 회사 전체 성장을 견인하고 있는 식품 제조 사업에 더욱 힘을 실을 예정이다”고 전했다.
약점
식음 사업의 정체
신세계 푸드의 식음 사업이 정체 상태인 것으로 나타났다. 식음사업의 매출액은 전년 대비 정체 상태다. 식음 부문에는 대표적으로 단체 급식이 있는데, 단체급식 부문 경쟁 심화, 인건비 상승 등 대외적 사업 여건이 신세계푸드를 힘들게 하고 있다. 또한 최저임금 인상과 식자재 가격 인상이 영업이익에 큰 타격을 입혔다. 어려운 대외 환경 속에서 신세계푸드가 돌파구로 삼는 것은 가정간편식 부문이다. 단체급식 부문의 활력은 컨세션 사업 수주를 통해 회복하겠다는 전략을 세웠다.
기회
소비 시장 대세 PB식품
PB(Private brand)상품은 대형 소매업자들이 독자적으로 제작한 자체브랜드로, 백화점이나 대형 슈퍼마켓 등의 대형 소매업체 측에서 각 매장의 특성과 고객의 성향을 고려하여 독자적으로 만든 자체브랜드 제품을 말한다. 그 상품이 해당 점포에서만 판매된다는 것에서 전국 어디에서나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제조업체의 브랜드(NB:National brand)제품과 차이가 있다. 최근에는 PB상품이 자사점포 판매를 넘어 경쟁 유통업체의 쇼핑몰과 백화점에 진출해 오프라인 영토를 넓혀가고 있다. 유통업체들은 PB상품을 통해 시장 점유율을 넓혀가고 있다. 판매처 외 제품군도 식품 패션을 넘어 뷰티 가전등까지 다양화 하고 있다. 이렇듯 가성비 좋은 상품의 PB상품군의 시장은 점점 커지고 있다. '노브랜드'나 '피코크'같은 신세계푸드의 PB상품들도 이에 영향을 받아 성장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위협
국내외 경제환경의 불확실성과 최저시급 인상
2018년 경제성장율은 2.7%로 국내외 경제환경의 불확실성이 저성장 및 불황의 징후가 경제전반에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최저시급 인상에 따라 인건비 비중이 높은 식품업계는 매입단가 및 판매단가 인상 부담 등 물가상승으로 소비둔화와 트랜드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분주히 노력해야 할 것으로 예측된다.
STEP 04
취업캐치기업문화는 어떨까?

신세계푸드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기업 문화는 어떨까나랑 맞춰보기

어떤 가치를 추구할까?#비전 #미션

가치 추구

비전

신세계푸드

R&D와 식품제조역량을 기반으로 혁신을 주도하여 식음 LIFE STYLE 을 디자인하는 종합 식품기업

미션

지속적인 성장

고객의 불만에서 기회를 찾고 관습을 타파하며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혁신 기업

어떤 인재를 원할까?#인재상

  1. 01
    Pride
    (자부심+애사심)
    회사와 업무에 대해 긍지와 자부심을 갖고 회사의 목표 달성에 기여하는 사람
    회사 목표에 맞는 도전 목표를 설정하고 끈기와 노력으로 성과를 창출해 내는 책임감과 주인의식을 가진 사람
  2. 02
    Passion

    (집념+도전)
    어려운 환경에도 포기하지 않고 끊임없이 도전하고 개척해 나가는 사람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며 창의적 사고와 열정을 가진 사람
    세계화에 맞춰 다양한 언어, 문화 및 소양 습득을 기본으로 새로운 자신의 비전을 만들어 내는 사람
  3. 03
    Trust
    (윤리+도덕)
    도덕성과 예의를 갖추고 기본과 원칙에 충실한 사람
    성실함과 근면함을 기본으로 윤리의식을 갖고 고객만족 달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사람

  4. 04
    Fun
    (팀워크+소통)
    다양성에 대한 수용력이 높으며 원만한 대인관계로 적극적 참여를 이끌어 내는 사람
    타인을 배려하며 건전한 조직 문화를 이끌어갈 사람
STEP 04
취업캐치생생채용정보

신세계푸드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생생채용정보

어떻게 채용할까?#채용동향

  1. 01서류전형

  2. 02면접전형

  3. 03인턴십

  4. 04입사

인턴십 운영
신세계푸드의 대졸신입채용 지원자는 회사 고유의 인턴십 과정인 Professional Internship을 수료해야 합니다. 강의나 견학 위주의 형식적인 인턴십이 아닌, 본인의 적성과 능력을 확인하는 직무중심(Professional)의 인턴십 과정을 7주간 경험합니다. 인턴십 기간동안의 평가결과를 거쳐 최종 합격한 대상자는 신세계 그룹의 신입사원으로 입사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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