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스타벅스커피코리아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국민 전세대
자사
커피전문점
경쟁사
커피빈
할리스커피
투썸플레이스

종합분석

Strength
절대적인 지지의
소비자층 확보
Weakness
스타벅스의 콘센트 논란
Opportunity
국내 커피 시장의 성장
Threat
저가 전략을 통한
새로운 경쟁자 출연

사업개요

음료 및 MD상품
100.0%

재직자가 본 스타벅스더보기

#커피#서비스#MD#파트너#친절#칼퇴#다이어리#원두#열정페이

83

조직문화분위기
84
연봉복지
82
커리어성장
82
근무시간휴가
84
경영진비전
81

"근무 시간 외 수당, 법정휴일, 심야근무 모두 추가 급여 보장. 10대 대기업 제외하면 복리후생은 가장 대우가 좋은듯."

"칼퇴, 원두음료제공, 칼입금, 외국계기업, 직원할인."

"근무 환경이 좋고. 사람들도 좋고. 성과 급여도 좋음. 명절에 1.5배."

"서서일하다보니 몸이 안좋아지고 식사가 불규칙해짐."

"근무지를 옮기면 집에서 한시간 걸려도 출퇴근 해야 함. 뺑뺑이가 젤 힘듦."

"진상고객으로 받은 스트레스를 개인적으로 풀지않았으면... 실수 하나 할 때마다 긴장감이 극도로 올라감."

* 20190801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스타벅스커피코리아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스타벅스는 세계 최고의 커피 전문 회사로, 국내에서는 1999년 이대앞 1호점을 시작으로 커피점 운영을 시작했다. 모든 매장을 직영으로 운영하며, 하루 평균 30만 명 이상의 고객들에게 특별한 스타벅스 경험을 전달하며 업계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성장해오고 있다.

판매 상품 목록

1위음료 및 MD상품100.0%

음료판매, 관련 용품 도소매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스타벅스커피코리아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스타벅스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1회용품 줄이기 캠페인 전개
1회용품 사용줄이기 위해 노력한 환경부와 스타벅스가 1년만에 전국 스타벅스 매장에서 개인컵사용 3배증가와 1회용 빨대 사용량 40% 감소라는 성과를 얻었다. 스타벅스는 2018년 5월 환경부와 자발적 협약을 맺고 다회용컵 사용 권장과 1회용컵 사용 저감을 위해 '에코 보너스 스타'라는 개인컵 보상 혜택을 도입했다. 다회용컵 사용 권장 결과, 2017년 5월부터 2018년 자발적 협약 전까지 12개월간 389만6635개였던 해당 브랜드 전국 매장 개인컵 사용량은 협약 이후인 2017년 5월부터 같은 기간 동안 178% 증가한 181만9685개를 기록했다.
연내 전 매장에 공기청정 시스템 설치
추가적으로 변화하는 환경에 맞추어 스타벅스커피 코리아가 올해 안으로 전 매장에 공기청정 시스템 설치를 완료할 계획이다. 당초 계획보다 1년 이상 앞당긴 일정이다. 스타벅스는 2017년 ‘미세먼지 제로 프로젝트’를 시작하며, 2020년까지 스타벅스 전 매장에 공기청정 시스템 도입을 목표로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석구 스타벅스 대표는 “황사와 미세먼지의 계절인 봄이 다가오며, 미세먼지 문제에 관한 대책을 세우는 데 기업 차원의 노력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며, “전국 매장으로 공기청정 시스템 확대 설치에 이어, 고객과 파트너가 쾌적한 매장 실내공기를 누릴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피드백을 경청하고, 개선사항을 반영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2019 사업방향은?

긍정적인 환경 변화 이끌기 위한 친환경 경영
스타벅스커피코리아는 일회용품 줄이기 대책을 포함한 전사적인 친환경 캠페인 실행 계획안 ‘그리너(Greener) 스타벅스 코리아’를 발표했다. 스타벅스커피코리아는 앞으로도 더 푸른 스타벅스를 만들어가겠다는 의미로 제품(Greener Product), 사람(Greener People), 매장(Greener Place)의 3가지 분야에서 친환경 경영을 더욱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이외에도 스타벅스커피코리아는 매장에 공기청정 시스템을 확대 설치해 실내공기질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으며, 앞으로는 커피 찌꺼기 재활용률(5,500톤)도 2020년까지 100%까지 끌어 올릴 계획이다. 여기에 LED 조명 및 친환경 목재 사용 등 친환경 마감재를 확대 도입하고 에너지 효율화를 이룰 수 있는 매장 환경 구현도 지속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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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스타벅스커피코리아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최신이슈캐치

2018 최신이슈

사업 내용
ㆍ'종이빨대' 한국서 첫 도입
ㆍ스타벅스 파트너수 1만 3천명 돌파
ㆍMy DT Pass' 서비스 스타벅스 최초 한국에서 런칭
ㆍ스타벅스, '우유사랑라떼' 캠페인 전개
사업 성과
ㆍ마이 스타벅스 리워드 회원 4백만 돌파
ㆍ스타벅스 디카페인 1천만잔 판매 돌파

2019 최신이슈

사업 내용
ㆍ종이로 만든 스타벅스 카드 출시
ㆍ2019년 2분기 장애인 바리스타 채용 시작
ㆍ학생들을 위한 스타벅스의 추천, 스튜던트 상품 출시
사업 성과
ㆍ일회용품 줄이기 자발적 협약 1년, 개인컵 사용 1천만건 증가
ㆍ스타벅스 '돌체 콜드 브루' 300만잔 판매 돌파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스타벅스커피코리아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2018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종이빨대' 한국서 첫 도입
2018년 11월

스타벅스커피코리아는 2018년 11월 종이빨대를 전국 1200여개 매장에 전격 도입했다. 스타벅스가 진출한 세계 78개국 가운데 전 매장에 종이 빨대를 도입한 나라는 한국이 처음이다. 필환경 시대에 맞춰 환경오염을 유발하는 플라스틱 등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기 위해 취한 조치다. 전국 100여개 매장에 먼저 종이빨대를 시범 도입했고, 종이빨대가 음료에 오래 담갔을 때 젖거나 휘어진다는 소비자 평가를 반영해 빨대 안팎을 콩기름으로 코팅했다.
스타벅스 파트너수 1만 3천명 돌파
2018년 3월

2018년 2월말 기준으로 스타벅스커피코리아의 파트너 수가 1만 3천명을 돌파하였다. 1999년 7월 1호점 오픈 당시 40명에서 325배가 증가한 성과다.
스타벅스는 연령, 성별, 학력, 장애 여부에 차별 없는 채용을 통한 열린 직장을 추구하며 현재 1만 3천명 파트너들이 바리스타부터 지역 매니저까지 모두 정규직으로 근무하고 있다. 아울러, 전세계 스타벅스 최초로 2014년 여성가족부와 협약을 맺고 경력이 단절되었던 전직 스타벅스 여성 관리자들이 돌아오는 리턴맘 제도를 시작해 현재까지 113명에 달하는 리턴맘 바리스타가 재입사했다.
My DT Pass' 서비스
스타벅스 최초 한국에서 런칭
2018년 6월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스타벅스 드라이브 스루 매장의 새로운 서비스인‘My DT Pass’서비스를 선보였다. ‘My DT Pass’란, 고객의 차량정보를 스타벅스 선불식 충전 카드와 연동시켜, 스타벅스 드라이브 스루(Drive Thru; DT)이용 시 별도의 결제수단을 제시하지 않아도 바로 출차가 가능한 스타벅스 드라이브 스루 전용 서비스다. 이를 통해 바리스타 입장에서는 주문 존에 도착 시 고객의 닉네임을 먼저 불러주는 등 보다 친절하고 자세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지고, 고객의 입장에서도 별도의 결제 수단을 제시할 필요가 없어져 결제 대기 시간 단축을 가져올 수 있다. 특히 이 서비스는 스타벅스의 자체 빅데이터 분석과 마이 스타벅스 리뷰 고객 설문을 통해,고객들의 드라이브 스루 대기 시간 단축 및 결제 편리성에 대한 니즈를 적극 반영해 스타벅스커피 코리아가 자체 개발한 결과물로 국내 커피업계 최초의 서비스이며,스타벅스 중에서도 한국이 최초로 출시하는 시장이 됐다.
스타벅스, '우유사랑라떼' 캠페인 전개
2018년 4월

4월부터 6월까지 9주간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와 함께 국산우유 소비촉진을 위한 '2018 우유사랑라떼' 캠페인을 진행했다. 해당 캠페인에서는 매주 월요일마다 전국 매장에서 카페 라떼를 주문하면 한 사이즈 업그레이드 무료 혜택을 제공했다. 또한 판매되는 카페라떼 1잔당 50원의 기금을 적립하고 최대 5천만원을 조성해 소외계층에 우유 지원을 할 예정이다. 지난 2015년과 2017년 두 차례에 걸쳐 캠페인을 진행해온 스타벅스는 202만명의 고객과 함께 1억 5천여 만의 기금을 전달한 바 있다. 스타벅스는 이번 캠페인을 통해 약 95톤의 우유 소비가 추가 소비될 것으로 예상했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마이 스타벅스 리워드 회원 4백만 돌파
2018년 5월

마이 스타벅스 리워드' 회원수가 2013년 초 40만 명에서 런칭 6년 7개월 만에 400만 명으로 열 배 증가했다. 꾸준한 멤버십 관리와 2014년 전세계 스타벅스 최초 사이렌오더 런칭, 2017년 e-gift 아이템 런칭, 2018년 4월 삼성전자 빅스비 연동 음성주문 서비스 런칭 등 고객의 편의를 위한 디지털 혁신을 이어온 성과다. 또한 사이렌 오더 누적 주문건수는 2018년 3월말 기준 4천 건을 돌파하였고, 일 평균 7만 건으로 나타나 전체 주문 건수 중 13%를 차지하고 있다.
스타벅스 디카페인 1천만잔 판매 돌파
2018년 11월

스타벅스커피코리아는 2017년 8월 말 소개한 스타벅스 디카페인 음료가 출시 1년만에 1,000만잔 판매를 돌파했으며, 특히 2018년 9월부터는 월 평균 100만잔이 판매되며 현재까지 누적 판매량이 1,200만잔에 달한다고 밝혔다. 2018년 1월부터 10월까지 디카페인 판매추이를 분석해 본 결과, 오후 2시 이후부터 저녁 시간까지 하루 판매량의 70%에 달하는 판매 비중을 보였다. 스타벅스 박현숙 카테고리 총괄부장은 “스타벅스 디카페인 음료는 특정 고객층을 넘어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하는 다양한 고객층에게 폭넓게 사랑 받고 있다”며 “앞으로도 스타벅스는 커피 고유의 맛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는 디카페인 원두를 통해 다양한 스타벅스 경험을 제공해 드릴 것”이라고 밝혔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스타벅스커피코리아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2019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종이로 만든 스타벅스 카드 출시

2019년 6월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세계 환경의 날(6월 5일)을 맞아 종이 재질의 스타벅스 카드를 처음으로 선보였다. 흰색 배경에 스타벅스 사이렌 로고가 강조된 디자인의 ‘스타벅스 화이트 컵 카드’로 출시하며 기존 플라스틱을 대체하기 위해 재활용 가능한 종이 재질로 특별히 제작했다. 또 스타벅스는 푸드 상품을 중심으로 친환경 포장재 적용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2018년 10월부터 ‘프리미엄 바나나’ 상품 포장재를 친환경 포장재인 PLA 소재로 변경해 출시하고 있다. 스타벅스는 2018년 7월 일회용품 줄이기 대책을 포함한 전사적인 친환경 캠페인 실행 계획인 ‘그리너 스타벅스 코리아’를 발표하며 플라스틱과 비닐 포장재를 감축해 나가는 친환경 경영을 전개해 고 있다.
2019년 2분기 장애인 바리스타 채용 시작
2019년 4월

법정 장애인 의무 고용률(3.1%)을 뛰어넘는 4.3%의 높은 장애인 고용률을 자랑하며 편견 없는 채용에 앞장서오고 있는 스타벅스커피 코리아가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 함께 2019년 2분기 장애인 바리스타 채용을 위한 서류접수를 진행한다. 스타벅스는 채용 이후에도 평생 직장으로서 직무 적응과 고용 안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작년에는 장애인 바리스타를 대상으로 서울, 대전, 대구, 부산 등 4개 권역에서 복리후생 제도, 승격 프로세스, 보조공학기기 등을 안내하는 공감회를 개최했으며, 스타벅스 장애인 인사관리 담당 파트너와의 면담을 수시로 진행하는 등 장애인 파트너들의 지속 성장을 돕기 위한 격려와 소통의 장을 마련해오고 있다.
학생들을 위한 스타벅스의 추천, 스튜던트 상품 출시
2019년 3월월

스타벅스커피 코리아가 새 학기 시즌을 맞아 3월 5일부터 대학가 상권에 위치한 125개 매장에서 만나볼 수 있는 스튜던트 MD 상품 4종과 스타벅스 카드 1종을 새롭게 출시했다. 특히, 이번 스튜던트 MD는 대학생이 많은 20대 초반의 고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및 상품 주문 빅데이터를 분석했다. 이를 통해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으로 제작되어 많은 학생층 고객들로부터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특히 '스튜던트 투웨이 에코백’의 경우 출시 첫날 매장에 준비된 수량의 약 70%가 판매되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일회용품 줄이기 자발적 협약 1년, 개인컵 사용 1천만건 증가
2019년 5월

스타벅스는 향후 일회용컵 줄이기를 넘어, 1인 1텀블러 갖기 문화 확산을 목적으로 하는 ‘2019마이 텀블러 캠페인’을 연말까지 매월 10일 진행한다. 스타벅스는 지난 1년간의 일회용품 줄이기 성과 보고를 통해 지난 5월 이후 현재까지 약 1년간 1천만명이 넘는 고객들이 다회용컵을 이용했다고 밝혔다. 2018년 5월 이후 2019년 4월 (15일 기준)까지 총 10,819,685건의 개인 컵 사용 실적을 이뤄낸 것으로 집계되며,협약 전 같은 기간(2017년5월~2018년 4월)약 389만건(3,896,635건)의 할인 횟수 대비 약 178%이상 증가하는 확대 효과를 가져왔다
스타벅스 '돌체 콜드 브루' 300만잔 판매 돌파
2019년 6월

스타벅스커피 코리아가 2019년 4월 여름 시즌을 맞아 출시한 ‘돌체 콜드 브루’가 판매를 시작한지 1달만에 150만잔 판매를 넘어선 데 이어, 2달 동안 300만잔 판매를 돌파했다. 시즌 한정으로 출시되었던 ‘돌체 콜드 브루’는 고객들의 지속적인 요청과 큰 사랑에 힘입어 프로모션 이후에도 상시 판매 음료 전환되어 고객들과 시원한 여름을 함께할 예정이다. 스타벅스는 2016년 6월 콜드 브루 음료를 처음으로 선보인 이래 ‘나이트로 콜드 브루’, ‘콜드 폼 콜드 브루’ 등 매년 여름 시즌에 맞춰 다양하면서도 혁신적인 콜드 브루 음료를 출시하며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스타벅스 콜드 브루는 매년 6월에서 8월까지 여름 시즌에만 판매량이 평균 35% 가량 늘어나는 등 꾸준한 판매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STEP 03
심층분석재무제표로 보는 기업의 속사정

스타벅스커피코리아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재무제표로 본 기업의 속사정더보기

한 눈에 보는 재무경쟁력

수익성
Good
안정성
Good
성장성
Good

한 눈에 보는 매출액비교

기업의 수익성 알아보기

Q.수익성이 좋은 알짜기업일까?
스타벅스코리아의 수익성은 높은 편이다. 2016년 이후로 영업이익률이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다. 2018년 기준 9.4%로 동종 업계 평균보다 높으며 이외 매출액순이익률 또한 7.4%로 높은 편이다. 경쟁사 커피빈보다 수익성이 높다.
Q.영업이익률이 높은 이유는?
스타벅스커피코리아가 지난 5년여간 집중해 온 드라이브스루(DT) 매장과 리저브 매장 출점에 따라 이익률이 개선됐다. 또한 투자기가 회수기로 접어들고 현금 유동성이 풍부해진 덕도 있다.

기업의 성장성 알아보기

Q.성장하고 있을까?
스타벅스코리아의 성장성은 좋은 편이다. 이 기업은 최근 3년간 매출액증가율이 20%대를 유지했고, 영업이익증가율은 18년 기준 24.9%를 기록했다. 동종업계 평균이나 경쟁자인 커피빈에 비해서도 성장성이 좋은 편이다.
Q.매출액증가율이 높은 이유는?
업계에서는 스타벅스가 단순히 커피를 파는 게 아니라 공간을 대여하는 전략을 쓰고 있고, 이런 전략을 국내 소비자들이 선호하기 때문에 이것이 매출액 증가로 이어졌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친환경 전략과 같은 끊임없이 혁신하는 점도 스타벅스코리아의 매출액증가 비결 중 하나다.

기업의 안정성 알아보기

Q.안정적일까? 망하지는 않을까?
스타벅스코리아는 2017년 이후로 부채비율을 80%까지 낮추고, 자기자본비율을 증가시키고 있다. 2018년 자기자본 비율을 54.4%였다. 즉 안정성이 업계 상위권이다. 경쟁사 커피빈에 비해서도 안정성이 좋은 편이며 동종업계 평균보다도 높다.
Q.부채비율이 낮은 이유는?
2016년 이후 계속적으로 총자산이 증가하고 있다. 또 매출과 점포수가 늘면서 이익잉여금이 17년도에 전년대비 24.9%p나 늘어 재무건전성에 기여했다. 매장이 2018년 기준 약 1262개로 규모의 경제로 인해 상대적으로 비용 절감이 쉬워져, 지출 관리가 더 용이해졌다.
STEP 03
심층분석경쟁사 비교

스타벅스커피코리아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경쟁사 비교

스타벅스커피코리아

대표사업커피전문점

매출액

영업이익

현황커피전문점 업계 1위
사이렌 오더에 이어
My DT Pass 최초 운영

경쟁사 목록

커피빈코리아

대표사업커피전문점

매출액1,666억

영업이익65억

현황커피빈 'Quy 컵' 출시…환경보호+디자인 두마리 토끼 잡았다

탐앤탐스

대표사업커피전문점, 기타 가공식품 도매업

매출액740억

영업이익25억

현황몽골 31호 '킹타워'점 오픈
제34회 갤러리탐 신규전시 오픈

그 외 경쟁사

그 외 경쟁사

할리스커피, 투썸플레이스, 이디야 등

STEP 03
심층분석종합분석

스타벅스커피코리아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종합 분석

절대적인 지지의 소비자층 확보

스타벅스의 콘센트 논란

국내 커피 시장의 성장

저가 전략을 통한 새로운 경쟁자 출연

강점
절대적인 지지의 소비자층 확보
2019년도 '커피 브랜드 평판조사'에서 구매할 의향이 가장 높은 커피 전문 업체는 스타벅스 (50.7%)로 나타났다. 구매할 의향이 가장 높은 커피 전문 업체를 성별로 보면, 남자, 여자 각각 61.3%, 45.1% 스타벅스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 이상도 모두 스타벅스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스타벅스코리아의 2018년 매출액은 1조 5천억원을 넘어선다. 스타벅스가 커피라는 단일 업종으로 이정도 규모의 매출을 기록했다는 것은 놀라운 실적이 아닐 수 없다. 몇몇 커피전문점의 경우 작년부터 매장이 크게 감소하고 있다. 이런 모습을 고려하면 국내 커피시장은 '절대 1강' 스타벅스의 독주체제에 가깝다는 해석이다.
약점
스타벅스의 콘센트 논란
최근 스타벅스가 매장 콘센트를 줄이고 있다는 주장이 일부 커뮤니티 등에서 제기되면서 논란이 됐다. 리모델링 과정에서 기존에 있던 콘센트를 없앴고, 새로 문을 연 매장에도 기존보다 콘센트를 적게 만들고 있다는 주장이다. 이 논란은 2018년 4월 스타벅스가 노량진에 점포를 처음 오픈하면서 벌어졌다. 스타벅스는 매장 콘센트를 전반적으로 줄이고 있는 건 절대 아니라고 전했다. 상권에 맞춰 테이블이나 의자, 콘센트 등을 배치하다 보니 매장마다 다를 수 있다는 설명이다. 스타벅스만의 분위기와 커피를 즐기면서도 오랜 시간 눈치 보지 않고 머물 수 있는 게 장점인데, 그렇다고 해서 점점 늘어나는 카공족과 코피스족이 매장을 '독차지'하도록 마냥 방치할 수도 없는 상황이다. 실제로 한 자리를 장시간 점유하는 이들에게 불만을 터뜨리는 소비자들이 많기 때문에 앞으로 이 문제를 잘 해결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기회
국내 커피 시장의 성장
관세청 수입통계와 커피업계 등에 따르면 국내 커피시장 규모는 약 11조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10년 전인 2007년 3조원대에 불과했던 것에 비해 약 3~4배 가량 성장했다. 소비된 커피를 잔 수로 계산하면 약 265억잔에 달한다. 커피 소비량은 10년 전엔 204억잔이었다. 10년간 30% 가량 늘었다. 금액이 3~4배 가량 늘어난 것에 비해 증가 규모가 적다. 이는 저렴한 믹스커피 중심에서 고가의 원두커피 중심으로 커피 문화가 이동하고 있기 때문이다. 원두커피 시장 규모는 2007년 9000억원대였지만 2018년 7조 8528억원으로 10년 동안 7배 이상 커졌다.
위협
저가 전략을 통한 새로운 경쟁자 출연
스타벅스커피코리아의 약점 중 하나는 높은 가격이다. 이미 포화된 시장인 커피 시장에 새로 진입하는 기업들은 이에 대응해 저가 전략을 펼친다. 실제로 조사에서 구매하고 싶은 커피 1위로 '스타벅스'가 선정되었지만, 다른 순위는 '빽다방', '이디야'등이 차지했다. '빽다방'이나 '이디야'같은 기업들은 시장에서 저기 전략을 통해 시장에 진출한 기업이다. 이와 같은 새로운 경쟁자들은 스타벅스커피코리아의 위협이라고 볼 수 있다.
STEP 04
취업캐치생생채용정보

스타벅스커피코리아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생생채용정보

어떻게 채용할까?#채용동향

  1. 01입사지원

  2. 02서류전형

  3. 03면접전형

  4. 04최종합격

  5. 05입사

수시채용
스타벅스커피코리아는 매장부분 바리스타를 상시 채용한다.
이에 각 매장에서 서류전형, 면접전형이 진행되고 합격자 발표는 따로 진행되지 않는다. 각 매장에서 인력 소요 발생 시 개별적으로 연락이 오게 된다. 또한 등록한 지원서는 60일간 유효하므로 합격유무와 상관없이 60일 경과 후 지원서 재작성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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