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아자동차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국내
북미
유럽
기타
자사
자동차
경쟁사
현대자동차
토요타

종합분석

Strength
다각화된 지역기반과
우수한 브랜드 인지도
Weakness
매출성장률 둔화
Opportunity
인도,멕시코 등
신흥 시장 개척
Threat
불안정한 글로벌 업황

사업개요

국내
58.9%
유럽
53.7%
북미
48.1%
기타
2.4%

재직자가 본 기아자동차더보기

#높은연봉#높은월급#자동차#칼퇴#미래

85

조직문화분위기
83
연봉복지
86
커리어성장
85
근무시간휴가
86
경영진비전
84

"근무형태가 굉장히 좋다. 복지가 상당히 좋다. 평생 직장. 워라밸 굳"

"직원들끼리 화합이 너무 좋습니다. 출근시간이 자유로움"

"부서 별 노동 강도가 상이하다. 하지만 힘든 부서조차 타 기업에 비하면 쉬운 편이라고 생각한다."

"회식문화가 별로였다. 휴가, 연차 마음대로 못 쓴다."

* 20190801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기아자동차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각종 차량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진행하며, IQS 2년 연속 1위 달성이라는 쾌거를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품질 경쟁력을 인정받은 기업이다.

판매 상품 목록

1위국내58.9%

신형K3, K9의 신차효과와 K5,카니발 상품성 개선

2위유럽53.7%

피칸토, 니로의 판매호조와 스토닉과 신형 씨드의 신차효과로 전체 판매 증가

3위북미48.1%

스포티지와 쏘렌토 등 SUV 판매가 증가

4위기타2.4%

일본, 중국, 호주 등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기아자동차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기아자동차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국내 시장의 실적 개선
국내 시장에서는 2018년에 전년동기비 2.0% 증가한 52만 9,000대를 판매하여 시장점유율 29.2%를 기록했다. 신형 K3(+58%)와 K9(+662%)의 신차효과와 K5(+27%)/카니발(+12%) 상품성 개선 모델의 판매호조가 전체판매의 증가를 견인했다. 이에 더해 '한국서비스품질지수 자동차서비스 부문 11년 연속 1위', '국가고객만족도지수 소형, 준중형 부문 1위' 등 제품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미국, 유럽, 중국 시장의 업황
기아자동차가 2018년에 미국시장에 59만대를 판매해 전년과 비슷한 수준인 3.4%의 점유율을 차지했다. 스포티지와 쏘렌토 등 SUV의 판매가 각각 13,7%, 8.2% 증가했지만, 주력 차종인 쏘울과 K5 판매가 전년 대비 각각 9.5%, 5.5% 감소하여 전체 판매가 감소했다. 유럽 시장에서는 전년대비 4.7% 증가한 49만 5,000대를 판매해 전 체 시장의 3.2% 점유율을 보였다. 피칸토, 니로의 판매호조와 스토닉과 신형 씨드의 신차효과로 전체 판매가 증가했다. 중국 시장에서는 전년 대비 3.1% 증가한 37만 1,000대를 판매하여 1.6%의 점유율을 차지했다. 중국시장이 20~30대 젋은 층을 중심으로 신차 수요가 대폭 확대되고 있는 만큼 활발한 스포츠 마케팅을 통해 중국에서 젊고 역동적인 기아 브랜드 이미지 알리기에 적극 나서고 있다.

(출처. 190401 사업보고서)

2019 사업방향은?

사업경쟁력 고도화와 미래 대응력 강화
현대차그룹 정의선 부회장은 2019년 신년사에서 경영환경 변화에 따른 변화 방향성 및 전략을 제시했다. 우선은 사업경쟁력 고도화이다. 먼저 권역별 책임경영 체제를 기반으로 글로벌 사업경쟁력을 고도화하여 수익성을 강화하고, 지속성장을 위한 내실을 다져야한다고 밝혔다. 또한 그룹의 사업 포트폴리오를 재점검하여 군살을 제거하고, 선택과 집중을 통해 경영 효율성을 강화하는 동시에 사업별 글로벌 시장에서의 독자적인 생존력을 키워 나갈 것을 강조했다. 이에 더해 미래 대응력 강화를 요구했다. 앞선 내실 경영을 통해 확보한 재원을 활용하여 ICT 융합, 공유경제, 인공지능, 스마트 모빌리티와 같은 미래 분야에 대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해 기술혁신을 가속화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경영/조직 시스템 혁신
뿐만 아니라 이러한 변화와 혁신 전략이 성공적으로 실행되기 위해서는 선진화된 경영 시스템과 유연한 기업 문화가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투명하고 신속한 의사결정 체제를 구축하여 주주가치와 고객가치를 극대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룹의 사업구조 개편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협력사 상생협력 및 일자리 창출과 같은 사회적 책임에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출처. 아주경제 1월 2일자 기사)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기아자동차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최신이슈캐치더보기

2018 최신이슈

사업 내용
· UEFA 유로파 리그 후원 체결
· 기아자동차의 ‘세일즈 포텐셜 기반 경영 혁신’
· 2019년형 K7 출시
사업 성과
· 기아자동차 고객센터, 15년 연속 '우수콜센터' 선정
· 현대기아차, 2018년 판매 목표 755만대 미달

2019 최신이슈

사업 내용
· 소형 SUV '셀토스' 출시
· 신규 모빌리티 서비스 '기아 플렉스 프리미엄' 출시
· 2019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 후원
사업 성과
· 미국 신차품질조사 일반브랜드 5년 연속 1위
· 신용도 AA+ 방어 청신호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기아자동차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2018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UEFA 유로파 리그 후원 체결
2018년 3월

기아자동차가 ‘UEFA(유럽축구연맹, 이하 UEFA) 유로파 리그’ 본격 후원에 나섰다. 조인식을 통해 기아자동차는 오는 ‘18/19 시즌부터 ‘20/21 시즌까지 3년 동안 자동차 공식 후원사로 활동하게 되며 이 기간 동안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기아자동차는 올 초 정현 선수의 활약으로 국민적 관심이 집중됐던 호주 오픈 후원을 시작으로 FIFA(국제축구연맹) 주관 ‘월드컵’과 UEFA 주관 ‘유로파 리그’로 이어지는 연중 글로벌 스포츠 대회 후원을 통해 전 세계 스포츠 팬들의 팬심을 사로잡는 한편, 글로벌 브랜드 인지도를 공고히 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기아자동차의 ‘세일즈 포텐셜 기반 경영 혁신’
2018년 4월

기아자동차는 사회 전반의 디지털화에 주목, 고객이 생산하는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영업·마케팅 활동을 정교화 하였다. 이를 위하여 기아자동차 내부의 데이터뿐만 아니라 통계청의 공공데이터와 외부의 유동/주거 인구, 상권정보, 공시지가, 교통트래픽 등까지 종합적으로 분석에 활용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토대로 판매 확대를 위한 5W1H(언제,어디에서,누구에게,무엇을,어떻게) 마케팅 전략을 수립, 영업 현장에 적용하였다. 특히 지역별/차종별 판매 잠재력 측정 모델 개발을 통하여 판매량을 예측하고 성과 관리에 활용하여 그 효과를 더욱 향상시킬 수 있었다.
2019년형 K7 출시
2018년 12월

기아자동차가 첨단 주행안전 기술을 적용하고 인포테인먼트 사양 고급화로 상품성을 더욱 강화한 2019년 K7을 출시했다. 2019년 K7은 이외에도 전방 충돌방지 보조, 차로 이탈 방지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등 운전자의 안전한 주행을 지원하는 기능이 추가됐다. 기아자동차는 2019년 K7을 통해 고객 편의성을 대폭 높이고 안전한 주행환경을 제공하는 등 준대형 세단의 기준을 한층 높여 대한민국 대표 준대형 세단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출처. 로컬세계 2018년 12월 3일자 기사)

사업 성과는 어떨까?

기아자동차 고객센터, 15년 연속 '우수콜센터' 선정
2018년 5월

기업의 성장뿐만 아니라 고객의 만족을 위해 기아자동차는 고객중심 서비스 활동에 주력하고 있다. 그 결과 기아자동차 고객센터는 2018년 KSQI(한국산업의 서비스 품질지수) 평가에서 15년 연속 우수콜센터로 선정되었다. 기아자동차는 2018년 국내영업 부문 캐치프레이즈 "가슴으로 소통하고 열정으로 도전하자", 슬로건 "All Together Again 5230"에 기반하여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직원들이 고객센터에 직접 나와 경험하는 고객의 소리 체험 교육, 간접적으로는 원격 상담체험 시스템 등을 통해 어디서든 생생한 고객의 소리를 들을 수 있도록 마련했다. 앞으로도 보다 차별화된 서비스를 개발하고 추진하겠다 밝혔다.
현대기아차, 2018년 판매 목표 755만대 미달
2019년 1월

현대기아차가 2018년 판매 목표량이었던 755만대를 채우지 못했다. 2018년 판매실적에서 현대차는?국내 72만 1,078대, 해외 386만 5,697대 등 전세계 총 458만 6,775대 판매했다. 기아차는 국내 53만 1,700대, 해외 228만 500대 등 281만 2천 200대가 판매됐다. 두 브랜드를 합치면 판매 목표량보다 약 16만대 덜 팔렸다. 기아차의 국내 판매에서는 카니발의 판매가 눈에 띄었다. 카니발은 연간 국내 누적 판매 선두에 올랐다. 승용 부문 국내 판매량도 늘었다. K시리즈는 전년 대비 27.4% 증가했으며, K9은 출시 이후 처음으로 연간 판매량 1만대를 돌파했다. 해외 판매량은 전년 대비 2.5% 증가했지만, 판매 목표량에는 미치지 못했다. 기아자동차는 2019년에는 다양한 신차를 통해 국내 시장에서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출처. ZD Net korea 1월 2일자 기사)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기아자동차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2019 최신이슈 : 사업내용

소형 SUV '셀토스' 출시

2019년 6월

기아자동차가 2019년 하반기에 '셀토스' 출시로 소형 SUV 시장을 공략한다. 기아자동차는 셀토스를 통해 내수시장 활성화와 더불어 인도 등 해외 SUV 시장 진출에 기폭제 노릇을 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기아차는 쏘렌토, 스포티지, 니로, 모하비 등 SUV의 전통적인 강자였지만, 현재 트렌드가 된 소형 SUV시장에서 유독 힘을 발휘하지 못했다. 이에 기아차는 셀토스에 소형 SUV 실패를 딛고 일어설 전략 모델로서의 역할을 요구하고 있다. 2019년 내수에서 2만 5,000대, 해외에서 6만 5,000대 판매가 목표라고 밝혔다.

(출처.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 6월 21일자 기사)
신규 모빌리티 서비스 '기아 플렉스 프리미엄' 출시
2019년 6월

기아자동차가 신규 모빌리티 서비스 '기아 플렉스 프리미엄'을 출시했다. 월 129만원을 지불하고 K9, 스팅어, 카니발 하이리무진 등 브랜드 고급차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매월 1회씩 대상 차종을 교체할 수 있으며, 전기차 니로 EV를 월 1회 72시간 대여할 수 있다. 보험료, 자동차세 등 자동차 보유,유지를 위한 별도 비용이 들지 않고, 장비 및 소모품 관리를 따로 신경쓸 필요가 없다. 기아자동차는 2017년 '위블'을 시작으로 혁신적 모빌리티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다. 이에 더해 고급차를 대상으로 한 구독서비스를 시작으로 향후 신규 차량 투입 등 선택권 강화에 초점을 맞춰가겠다고 밝혔다.

(출처. IT조선 6월 17일자 기사)
2019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 후원
2019년 7월

기아자동차가 2019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 후원사로 참여해 수송 차량을 지원한다. 현재 기아자동차는 국제축구연맹 월드컵과 호주 오픈 테니스대회 등 세계적인 스포츠대회의 스폰서십에 참여 중이다. 이번 광주수영대회에서도 후원사 자격으로 대회 194개국 3천여 명의 참가선수단에 승용,승합차 430여 대와 수송 버스 130대의 차량을 공급한다. 조직위원회는 협약에 따라 기아차에 국내 후원 최고 등급인 내셔널 스폰서 지위를 부여해 2019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 지식재산권인 로고와 마스코트, 공식 후원사 명칭 등을 각종 홍보물에 사용할 수 있게 했다. 또한 TV 중계 시 송출되는 광고권을 우선 구매할 수 있는 권리도 보장받았다.

(출처. 연합뉴스 7월 8일자 기사)

사업성과

미국 신차품질조사 일반브랜드 5년 연속 1위
기아자동차가 신차품질조사에서 5년 연속 일반 브랜드 1위에 오르며 세계 최고 수준의 품질 경쟁력을 증명했다. 미국의 시장조사업체 제이디파워가 조사에 따르면 기아차는 2019년 조사에서 전년대비 3점 개선된 70점을 받아 이제까지 받은 평가 중 가장 우수한 결과를 기록했다. 아울러 '리오'는 소형차급, K3는 준중형차급, 스포티지는 소형 SUV차급, 카니발은 미니밴 차급에서 각각 1위에 올라 총 4개 차종이 '최우수 품질상'을 수상했다. 제이디파워 조사결과는 미국 소비자들의 자동차 구매기준으로 적극 이용될 뿐만 아니라 업체별 품질 경쟁력을 가늠하는 핵심 지표로 활용되고 있어 이번 결과가 향후 현대, 기아차의 판매 확대 및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출처. 인사이트 6월 20일자 기사)
신용도 AA+ 방어 청신호
2019년 5월

기아자동차가 2019년 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과 영업이익으로 각각 12조 4,444억원, 5,941억원을 기록했다. 매출 규모가 전년대비 다소 줄었지만 영업이익의 경우 94.4% 껑충 뛰었다. 기아자동차는 미국 시장에서 출시한 대형 SUV 텔룰라이드의 판매가 호조세를 유지하고 있다. 현지 공장의 가동률 상승과 딜러 인센티브의 하락으로 미국 법인의 실적이 개선될 전망이다. 이처럼 기아자동차가 수익성 지표의 회복세를 보이며 신용도 개선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출처. 더벨 5월 7일자 기사)
STEP 03
심층분석재무제표로 보는 기업의 속사정

기아자동차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재무제표로 본 기업의 속사정더보기

한 눈에 보는 재무경쟁력

수익성
Bad
안정성
Soso
성장성
Good

한 눈에 보는 매출액비교

기업의 수익성 알아보기

Q.수익성이 좋은 알짜기업일까?
기아자동차의 수익성은 보통인 편이다. 매출액영업이익률과 매출액순이익률 모두 최근 3년간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추세이다.
Q.영업이익률이 낮아지는 이유는?
매출은 늘었지만 영업이익이 줄어 수익성에 타격을 받았다. 통상환경 악화 등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경영 여건이 지속되고 있다.

기업의 성장성 알아보기

Q.성장하고 있을까?
기아자동차의 성장성은 보통인 편이다. 매출액증가율은 2018년에 전년대비 소폭 하락했다. 반면 영업이익증가율은 2017년 대비 회복한 모습을 보였다.
Q.영업이익증가율이 개선된 이유는?
2017년 3분기 통상임금 비용 반영에 따라 하락했던 영업이익증가율이 2018년 회복하였다. 주요 글로벌 시장에서의 판매량도 눈에 띄게 증가했다. 기아차는 2018년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대비 2.4% 증가한 280만 9,205대를 판매했다.

기업의 안정성 알아보기

Q.안정적일까? 망하지는 않을까?
기아자동차의 안정성은 높은 편이다. 부채비율이 최근 3년동안 60%대를 유지하고 있다.
Q.부채비율이 낮은 이유는?
순차입금 마이너스 기조가 유지되고 있다. 또한 수익성 저하에도 불구하고 잉여현금을 꾸준히 창출하고 있다. 실질적으로 차입 부담이 없는 재무구조가 공고하게 유지되는 이유다.

요약재무제표

연결재무제표와 별도재무제표의 차이

연결재무제표는 자회사, 지분을 가진 그룹의 다른 계열사 등 '연결 대상인 종속회사'의 재무상태까지 모두 포함한 것이며, 별도재무제표는 이를 제외한, 그 기업만의 재무상태를 말한다. 캐치 기업분석리포트에서는 요약재무제표에는 연결과 별도재무제표 모두를, 수익성, 안정성, 성장성 평가에는 별도재무제표를 기준으로 기술한다.

요약재무제표 상세
항목201620172018현대자동차
손익계산서매출액52조 7,129억
(31조 6,419억)
53조 5,357억
(32조 1,099억)
54조 1,698억
(31조 9,122억)
96조 8,126억
(43조 1,601억)
영업이익2조 4,615억
(1조 9,470억)
6,622억
(6,026억)
1조 1,575억
(3,926억)
2조 4,222억
(-593억)
당기순이익2조 7,546억
(2조 715억)
9,680억
(1조 428억)
1조 1,559억
(4,006억)
1조 6,450억
(4,149억)
재무상태표자산총계50조 8,893억
(36조 3,794억)
52조 2,944억
(39조 957억)
51조 7,866억
(37조 8,553억)
180조 6,558억
(69조 7,425억)
부채총계24조 3,098억
(13조 9,476억)
25조 4,333억
(16조 310억)
24조 5,431억
(14조 9,305억)
106조 7,597억
(17조 1,667억)
자본총계26조 5,794억
(22조 4,318억)
26조 8,612억
(23조 647억)
27조 2,435억
(22조 9,248억)
73조 8,960억
(52조 5,758억)

* 연결재무제표 기준, 괄호 안은 별도재무제표

STEP 03
심층분석경쟁사 비교

기아자동차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경쟁사 비교

기아자동차

대표사업K시리즈, 모닝, 프라이드, 쏘렌토 등

매출액54조 1,698억

영업이익1조 1,575억

현황SUV 및 고급차 라인업 강화

경쟁사 목록

현대자동차

대표사업아반떼, 벨로스터, 싼타페 등

매출액96조 8,126억

영업이익2조 4,222억

현황수소연료전지차 투자 확대

한국토요타자동차

대표사업렉서스, 닛산, 인피니티 등

매출액1조 1,976억

영업이익683억

현황연간 매출 30조엔 돌파

그 외 경쟁사

그 외 경쟁사

르노삼성자동차, 쌍용자동차 등

STEP 03
심층분석종합분석

기아자동차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종합 분석

다각화된 지역기반과 우수한 브랜드 인지도

매출성장률 둔화

인도,멕시코 등 신흥 시장 개척

불안정한 글로벌 업황

강점
다각화된 지역기반과 우수한 브랜드 인지도
기아자동차는 글로벌 완성차 시장에서 판매량 기준 단독 12위, 현대자동차와 합산 5위를 차지하고 있다. 국내 뿐 아니라 중국, 미국, 슬로바키아, 멕시코 등 총 5개 지역에 생산기반을 구축하여 해외시장 접근성을 높여 선진국과 신흥국으로 수요 기반을 다각화하고 있다. 또한 단일 브랜드인 '기아'로 세단 전 차급, RV 주요 차급, 상용차 등으로 다변화된 제품 믹스를 보유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신규 모델 라인업 추가로 제품 경쟁력이 강화되고 있다.

(출처. 한국신용평가 6월 24일자 리포트 - 김호섭, 송민준)
약점
매출성장률 둔화
2017년 중국 사드 이슈나 미국 등 주요 판매시장의 주력 모델 노후화와 경쟁 브랜드의 신차 출시에 따른 상품, 가격 경쟁력 저하 등으로 판매량 부진이 나타났다. 2019년 1분기 미국에서 텔룰라이드와 쏘울 신차 판매량 증가로 K3, 스포티지, 쏘렌토 등 기존 모델의 판매량 감소에도 양호한 성장률을 기록하였다. 그러나 미국 이외에 전반적으로 판매량은 정체되거나 감소하여 2019년 1분기 글로벌 판매량이 0.7% 증가하는 것에 그쳤다. 특히 2019년 1분기 국내 판매량은 -7.3%로 감소 폭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2019년 상반기까지 별다른 신차 출시 게획이 없어 모델 노후화나 간섭효과 등으로 국내 판매량은 부진한 상황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향후 신차 출시를 통해 기존 노후화된 모델의 판매량 감소를 보완하고 매출 증가를 이뤄낼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할 것이다.

(출처. 한국신용평가 6월 24일자 리포트 - 김호섭, 송민준)
기회
인도,멕시코 등 신흥 시장 개척
2018년 기아자동차의 글로벌 생산 지형 중심이 중국, 미국을 넘어 신흥시장으로 이동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흥시장의 판매 확대에 따라 해당 지역의 공장 생산량이 꾸준히 증가하면서 중국, 미국 등 기존 빅2만큼 중요도가 커지고 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미국과 중국 공장의 생산비중이 줄어드는 대신 인도, 멕시코 등에 위치한 공장이 큰 폭의 성장세를 기록했다. 2016년부터 가동을 시작한 멕시코 공장의 2018년 생산량은 전년 대비 33.0% 증가한 29만 4,600대였다. 이는 23만 9,700대를 기록한 미국 공장의 생산량을 넘어선 수치이다. 기아자동차는 인도에 2019년 9월 신규 공장의 완공과 2019년 소형 SUV, 2020년 소형 세단 등 신차 투입으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예정으로, 향후 신흥국 생산 비중은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출처. 하나금융투자 1월 8일자 리포트 - 송선재, 한국경제 2월 6일자 기사)
위협
불안정한 글로벌 업황
2019년 들어 글로벌 주요 시장의 신차 수요가 감소세를 나타내는 등 글로벌 영업환경이 개선되지 않고 있다. 특히 중국 지역은 1,2선 대도시의 자동차 보급률 포화, 중국 정부의 사금융 대출 및 환경규제 강화, 미중 무역분쟁 지속에 따른 소비심리 저하 등으로 수요 감소 폭이 확대되고 있다. 또한 미국과 EU 지역은 성숙기 시장으로 2018년까지 연간 성장세가 둔화된 가운데, 금리인상에 따른 차량 financing 이용 및 할부 구매 부담 증가, 무역분쟁이나 브렉시트 등 통상환경 불확실성, 연비 등 환경규제 강화에 따른 출고 지연이나 세금부담 등으로 2019년 4월까지의 누적 수요는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판매량 성장 추세의 점진적 저하나 신차 효과 발현 기간의 단축 가능성 등 부진한 시장 수요는 중장기적인 측면에서 매출 및 판매량 개선에 부담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9출처. 한국신용평가 6월 24일자 리포트 - 김호섭, 송민준)
STEP 04
취업캐치기업문화는 어떨까?

기아자동차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기업 문화는 어떨까나랑 맞춰보기

어떤 가치를 추구할까?#비전 #미션

가치 추구

비전&미션1

동행

더 나은 미래를 향한 동행
현대자동차그룹은 2011년 “인간 존중 및 환경친화적 경영을 실천하여 최상의 가치를 창출하고 이해관계자들과 조화로운 성장을 추구한다.”는 새로운 비전을 수립하였습니다.

비전&미션2

삶의동반자

자동차에서 삶의 동반자로
그룹 비전은 계열사의 핵심 사업 영역에 따라 구체화된 부문별 비전으로 세분됩니다. 자동차 부문은 “인간중심적이고 환경친화적인 혁신 기술과 포괄적 서비스를 기반으로 최상의 이동성을 구현하여 삶을 더욱 편리하고 즐겁게 영위할 수 있는 새로운 공간을 제공한다.”는 비전을 수립하였습니다. 기아자동차는 이동을 위한 수단에서 삶의 공간으로 진화한 자동차의 새로운 가치에 부합하는 제품과 서비스로 비전을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어떤 인재를 원할까?#인재상

  1. 01
    Kreate
    열린 상상력으로 세상에 없던 새로움을 만들어가는 창조가
  2. 02
    Innovation
    기존의 정해진 질서에 도전하여 대담한 변화를 이끌어내는 혁신가
  3. 03
    Act
    생각에만 머무는 것이 아니라 생각을 적극적으로 현실에 반영하는 행동가
  4. 04
    Navigate
    호김심과 열정으로 미지의 영역을 개척하는 탐험가
STEP 04
취업캐치생생채용정보

기아자동차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생생채용정보

어떻게 채용할까?#채용동향

  1. 01서류전형

  2. 02인적성검사

  3. 031차면접

  4. 042차면접

  5. 05최종합격

1차 면접의 다양한 방식
PT, 그룹토론, 그룹활동, BEI(상황면접), 영어면접 등 다양한 면접 방식을 통해 지원자의 역량 및 해당 직무의 적합도 등을 확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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