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대웅제약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전세계
제약사
대형병원
자사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
경쟁사
유한양행
녹십자
한미약품

종합분석

Strength
'나보타'의 선진국 진출
Weakness
대웅제약 2세들의
경영권 문제
Opportunity
고령화 시대,
글로벌 제약시장의 성장
Threat
메디톡스와 '보톡스 전쟁'

사업개요

의약품(제품)
57.4%
의약품(상품)
33.0%

재직자가 본 대웅제약더보기

#우루사#제약#임팩타민#영업#열정

74

조직문화분위기
74
연봉복지
74
커리어성장
77
근무시간휴가
71
경영진비전
71

여기서 영업하면 이직도 쉽고 다른 곳에서 인정 받아요

"영업을 배우려면 대웅제약으로 가세요."

"인센티브가 잘 되어있는 편이라 노력한만큼 성과를 낼 수 있다. 타부서로의 이동이 가능하다."

회사 분위기가 인간적이지 않습니다.

"경쟁이 심하고 연봉이 서로 다름"

"근무시간이 명확하지않고 접대 야근이 많다."

"제약회사는 비용을 줄이려는 것만 있고 직원들 퇴사율이 높은 편임."

*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대웅제약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대웅제약은 우루사, 베아제 등 유명 일반의약품부터 전문의약품, 건강기능식품까지 다양한 의약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제약 기업이다.

판매 상품 목록

1위의약품(제품)57.4%

우루사(피로회복제), 알비스(위염,위궤양), 올메텍(고혈압치료제) 등

2위의약품(상품)33.0%

크레스토(고지혈증치료제), 세비카(고혈압치료제), 넥시움(위염,위궤양) 등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대웅제약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대웅제약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주력제품과 신제품의 콜라보레이션
끊임없는 연구
대웅제약은 주력제품인 나보타, 올메텍, 우루사, 알비스 등의 꾸준한 성장과 신제품 도입으로 지속적인 매출 성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17기 (2018.1.1~2018.12.31) 별도 매출액은 9,435억원, 영업이익은 308억원을 달성하였고, 당기순이익은 15억원을 달성하였습니다.
당사는 케미컬 합성신약으로 항궤양제, 당뇨병치료제, 폐섬유증치료제, 자가면역치료제 등을 연구하고 있으며, 개량신약으로 세계 최초 올메살탄+로수바스타틴 복합제 올로스타, 도네페질 패치제 및 데포주사제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신물질 신약 개발의 장점
대제약산업은 신물질 신약의 개발을 위해서 오랜 시간과 많은 비용이 투자되어야 하는 기술 및 지식 집약적인 산업입니다. 그러나 신물질 신약의 개발 시 특허의 독점기간을 인정받을 수 있으며, 개발비용과 기간을 보상 받을 수 있는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고부가가치 산업의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2019 사업방향은?

악화되는 상황 속 전사 역량에 집중
최근 경영환경은 거시적으로 저성장 기조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경제적 어려움이 심화되고 국내 및 글로벌제약사와의 치열한 경쟁으로 불확실성이 더욱 커져가고 있습니다. 비상경영체제 수준의 경영활동으로 내실을 강화하며 책임경영을 통해 외부 환경변화에 민첩하고 유연하게 대응하여 새로운 미래 성장을 추진해 나가야 합니다. 이를 위해, 올 한해는 글로벌 2020 비전에 다가서는 중요한 도전의 해로 전사 역량을 집중해야 합니다.
2019년 경영 키워드: 책임경영
2019년 경영 키워드로 '책임경영'을 당부하고 싶습니다. 책임경영이란 대웅제약 구성원 모두가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자율적으로 일하고, 이를 통해 창출된 성과에 대해 투명하고 확실한 보상을 진행하는 선순환 구조로 구성원 스스로 만들어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2019년 구체적 경영 방침으로 1)고객가치 향상 2)글로벌 혁신 신약 개발의 가속화 3)오픈 콜라보레이션을 통한 사업혁신 4)학습과 소통을 통한 직원 성장을 제시하는 바입니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대웅제약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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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최신이슈

사업내용
· 첫 글로벌 투자자 대상 컨퍼런스 참가
· 나보타VS보톡스, 비교임상 결과 공개
· 대웅-국립인도네시아대학교 바이오연구소 설립
사업성과
· 나보타공장, 캐나다 GMP 승인 획득
· 대규모 브라질· 이집트 계약 성사

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 나보타, 미국에서 판매허가 획득
· 베트남 시장 공략
· 향남공장, ISO 45001 획득
· 클라우드를 이용한 안전관리
사업성과
· 블록버스터 제품 등극
· 1조 클럽 가입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대웅제약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2018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첫 글로벌 투자자 대상 컨퍼런스 참가
대웅제약은 '제 15회 삼성 글로벌 인베스터즈 컨퍼런스 2018'에 참가해, 신약 파이프라인 등 자사의 미래 신 성장동력을 알리는 기회를 가졌다. 여기에는 국내외 기관투자가 500여명을 비롯해 90여개 각 산업 대표 기업이 참석했다. 대웅제약은 이번에 처음으로 글로벌 투자자 대상 컨퍼런스에 참가했다. 이 자리에서 대웅제약의 전승호 사장은 안정적으로 성장중인 ETC·OTC 사업과 미래 신 성장동력으로 삼고 있는 보툴리눔 톡신 제제 ‘나보타’의 최신임상 결과를 발표하고, 향후 주요 성장동력인 다양한 신약 파이프라인에 대해 설명했다.
나보타VS보톡스, 비교임상 결과 공개
대웅제약은 중남미에 보툴리눔톡신 ‘나보타’의 최신 임상 결과를 발표했다. 구체적으로는 나보타'와 보톡스 비교로, 유럽 및 캐나다에서 진행한 3상 임상 EVB-003의 결과와 미국에서 진행한 장기 안전성 임상 EVB-004의 결과를 발표했다. 대웅제약 측은 비교 과정에서 모든 평가 변수를 입증해냈기 때문에 이번 임상 결과가 상당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자평했다. 대웅제약은 이번 발표를 계기로 나보타의 우수성을 세계에 알리고, 글로벌 시장 진출에 한 걸음 더 다가서게 됐다.
대웅-국립인도네시아대학교 바이오연구소 설립
대웅제약은 글로벌 연구네트워크 구축을 목표로, ‘대웅-국립인도네시아대학교 바이오연구소’를 설립했다. 이 연구소는 인도네시아 현지 산업 발전을 1차 목표로, EGF, 케어트로핀, 노보시스 등 바이오의약품의 현지 교수진과 연구 협력을 해나갈 예정이다. 또우이대 약대와 협업하여 인재 육성에도 나설 계획을 가지고 있다. 대웅제약 측은 현지상황에 맞는 바이오 제품 개발 및 자체 생산 부문에서 성과를 내고, 한국을 포함한 선진국으로 역 진출하는 ‘리버스 이노베이션’ 전략을 보다 강력하게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나보타공장, 캐나다 GMP 승인 획득
대웅제약은 자사의 나보타공장이 미국 FDA의 cGMP 승인을 획득한 데 이어, 캐나다 연방보건부로부터도 GMP 승인을 획득하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획득한 캐나다 GMP 승인은 캐나다 허가를 위해 필수적인 심사과정 중 하나로, 이것을 계기로 나보타공장이 캐나다의 의약품 생산 설비 규정을 잘 따르고 있으며, 안전하고 체계적으로 의약품을 생산·관리하고 있다는 것이 확인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대웅제약 측은 남은 허가절차 진행의 향방에 따라 연내 최종 품목허가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했다.
나보타, 대규모 브라질·이집트 계약 성사
대웅제약은 자체 개발한 보툴리눔톡신 제제 ‘나보타’에 대한 브라질·이집트 수출계약을 성사했다고 밝혔다. 대웅제약은 중남미 시장 점유율 1위인 브라질의 제약기업 ‘목샤8(Moksha8)’과 5년간 약 1600만 달러 규모의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이로써 나보타는 브라질 시장진출과 관련해 막강한 후견인을 갖게 됐다. 한편, 대웅제약은 이집트 카이로에 위치한 ‘이아이엠에스(EIMS Company)’와도 5년간 약 500만 달러 규모의 나보타 독점 공급계약 체결에 성공했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대웅제약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2019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나보타, 미국에서 판매허가 획득

대웅제약의 미간 주름 개선제 나보타가 미국 FDA(식품의약국)에서 최종 판매 허가를 받았다. 이를 통해 나보타가 본격적으로 2조원 규모의 미국 시장에 진출하게 됐으며, 총 16개국에서 판매 허가를 획득하게 됐다. 전승호 대웅제약 사장은 "나보타의 우수한 품질과 안정성, 유효성이 입증됨에 따라 미국과 캐나다 등 북미 시장에서의 성공적인 진출을 확신한다"며 "나보타의 FDA 승인은 대웅의 글로벌 제약사로의 도약을 위한 분수령일 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나보타는 국내에서도 미간주름 개선, 눈가주름 개선, 뇌졸중 후 상지근육경직 적응증에 대해 식품의약품안전처 승인을 받았으며, 해외에서는 미국을 포함해 캐나다, 유럽, 중남미, 중동 등 전 세계 약 80개국과 판매 계약을 체결했다.
베트남 시장 공략
베트남 의약품 시장규모는 국내 시장의 29.7%에 불과하지만, 9,300만명의 인구와 연평균 10%가 넘는 성장을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 기대를 받고 있다. 이러한 상황속에서 대웅제약이 베트남 시장 진출을 위해 힘을 쏟고 있다. 2017년 베트남 제약회사 트라파코 지분을 인수, 제품생산, 의약품 유통, 연구 및 개발에서 상호협력을 의한 MOU를 체결했으며 최근에는 ‘기술이전을 통한 현지 생산’을 주제로 만남을 가졌다. 현재 두 회사는 우루사를 포함한 8개 제품에 대해 원료 소싱과 장비구입, 시험생산 등 생산기술을 올해 이전하고 2021년부터 제품을 출시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향남공장, ISO 45001 획득
대웅제약 향남공장이 안전보건경영시스템 국제표준인 'ISO 45001' 인증을 획득하며 글로벌 수준의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생산현장으로 인정받았다. 해당 인증은 국제표준화기구가 국제노동기구와 협의해 제정 공포한 안전보건 국제표준으로, 조직의 안전보건 리스크 파악과 안전보건 사고예방 등을 목적으로 한다. 향남공장은 사업장 내 위험요소 발굴 및 리스크 분석을 통한 재해예방, 안전보건에 대한 근로자 참여와 협의강화 등 안전관리를 위해 노력을 계속해 왔다. 대웅제약 측은 이번 인증을 통해 사내 임직원을 위한 안전문화 정착 및 고객가치 중심의 사업장으로 신뢰도를 높일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나갈 계획이다. 윤주연 향남공장 공장장은 "그간 사고예방과 안전한 작업환경을 만들기 위한 임직원들의 노력으로 ISO 45001 국제인증을 취득했다"며 "국제안전 보건경영시스템 적용을 통해 안전관리 체계 확립과 안전한 사업장을 구축해 글로벌 헬스케어 그룹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클라우드를 이용한 안전관리
대웅제약이 효율적인 의약품 안전관리를 위해 클라우드 서비스를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해당 서비스는 오라클 아거스 클라우드 서비스로, 의약품 개발부터 시판 후 약물감시활동에 대한 관련 정보를 누적관리하고 국가별 기준에 맞춰 최적화된 상태의 DB를 제공한다. 무엇보다 국제의약품규제조화위원회의 이상사례 보고 관련 실행·절차에 대한 가이드라인 국제 기준을 시스템적으로 자동 업데이트해 최신 기준의 준수 등 효율적인 관리기능을 제공해준다는 장점이 있다. 박현진 대웅제약 개발본부장은 "의약품 안전관리 첨단 IT 시스템은 클라우드시스템을 통해 의약품 안전성 자료를 언제, 어디서나 효율적으로 관리, 열람할 수 있는 플랫폼"이라며 "대웅제약이 새로운 글로벌 시장 진입에 소요되는 의약품 안전관리 기회비용을 대폭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블록버스터 제품 등극
대웅제약의 고지혈증치료제 ‘크레젯정’이 원외처방액 105억원을 기록하며, 출시 3년만에 블록버스터 제품으로 등극했다. 크레제정은 2016년 출시 첫해 19억원 매출을 기록, 다음 해에는 71억, 2018년에는 105억원을 기록하며 빠르게 성장했다. 이런 성장의 뒤에는 함량에 따른 제품 색상 변경 등 대웅제약만의 차별화 전략이 있었다. 대웅제약 관계자는 "앞으로도 시장 수요에 귀 기울이고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펼쳐 300억원대 대형 품목으로 성장시켜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외에도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케이캡’이 출시 첫 달 15억 3,000만원의 실적을 기록하며 블록버스터 제품으로 등극할 것이라는 기대를 모으고 있다.
1조 클럽 가입
대웅제약이 병원처방약과 일반의약품의 성장으로 매출이 늘며 지난 해, 연결 기준 연간 매출액 1조 314억원을 기록했다. 이를 통해 처음으로 1조원 클럽에 가입했다.
ETC 부문은 전년 대비 12.3% 성장한 6740억원 매출을 기록, OTC 부문은 전년 대비 10.8% 성장한 922억원 매출을 기록했으며 특히 대표 제품인 제품인 우루사와 임팩타민의 성장이 컸다. 다만, 오송 공장과 나보타 신공장 가동에 따라 감가상각비와 공장 인건비가 늘고 연구개발비가 증가해 영업이익은 감소했다. 이에 관해 대웅제약 관계자는 "영업이익에 대해 해외 연구법인 등 자회사 지속투자 등으로 인한 회계상 비용이 반영됐지만 제약산업 특징상 장기적인 투자가 필요한 만큼, 향후 적극적으로 시장을 개척해 수익성을 회복할 것"이라고 밝혔다.
STEP 03
심층분석재무제표로 보는 기업의 속사정

대웅제약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재무제표로 본 기업의 속사정더보기

한 눈에 보는 재무경쟁력

수익성
Soso
안정성
Soso
성장성
Bad

한 눈에 보는 매출액비교

기업의 수익성 알아보기

Q.수익성이 좋은 알짜기업일까?
대웅제약의 수익성은 보통인 편이다. 대표적으로 영업이익률을 2017년 기준 5.2%, 매출액순이익률을 4.2%로 기록하면서 전체적으로 보통 수준을 유지했으나, 동종업계 평균보다는 조금씩 낮았다. 경쟁사 유한양행에 비해서는 수익성이 좋지 않은 편이다.
Q.영업이익률이 보통인 이유는?
대웅제약은 대규모 투자 비용 증가 등으로 2014년 이후 영업이익률이 매년 10% 미만에 그치며, 보통 수준을 유지해왔다. 하지만 최근 보톡스 '나보타'의 북미시장 진출이 가시화 되면서 실적 개선에 성공할 것으로 보인다.

기업의 성장성 알아보기

Q.성장하고 있는 기업일까?
대웅제약의 성장성은 업계 평균 수준이다. 15,17년도 매출액증가율이 9~10%대로 성장세를 보였으나, 2016년에는 마이너스대를 기록하며 급감의 시기를 겪었다. 전반적인 매출액증가율은 좋은 편이며, 영업이익증가율도 2017년 26%대로 동종업종 평균보다 높았다.
Q.매출액 증가율이 높은 이유는?
대웅제약은 2016년, 대형 도입품목의 판권 교체로 몸살을 앓았다. 경쟁사인 종근당이 대웅제약의 유명 판권약을 빼앗아갔기 때문이다. 하지만 2017년 회복에 성공해 매출액 9,602억원을 달성하는 등 제약업계 1조 클럽 가입에 한발짝 다가섰다.

기업의 안정성 알아보기

Q.안정적일까? 망하지는 않을까?
대웅제약은 최근 2년간 부채비율을 90%대, 자기자본비율을 50%대로 모두 보통 수준으로 유지했다. 하지만 부채비율이 낮고, 자기자본비율이 높은 제약업계를 기준으로 봤을 때, 이 기업의 안정성은 좋지 않은 편이다. 경쟁사 유한양행에 비해서도 안정성이 나쁜 편이다.
Q.부채비율이 보통인 이유는?
대웅제약은 글로벌 시장공략을 본격화 하면서 막대한 투자금으로 인해 재무구조가 악화됐다. 특히 2015년에는 신약 개발을 위해 '한올바이오파마'를 인수하게 되면서 적자 부담감이 커졌었다.
STEP 03
심층분석경쟁사 비교

대웅제약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경쟁사 비교

대웅제약

대표사업의약품 제조 및 판매

매출액9,603억원

영업이익390억원

현황보톡스 '나보타' 미국 진출로 실적개선 성공
유럽 진출 준비하는 '나보타'

경쟁사 목록

유한양행

대표사업의약품 제조 및 판매

매출액1조 4,622억원(2017)

영업이익887억원(2017)

현황국내 1위 제약회사
제약업계 최초 매출 1조 5,000억 돌파

GC녹십자

대표사업의약품 제조 및 판매

매출액1조 2,879억원

영업이익903억원

현황중국·일본에 기술수출 성공
독감백신 누적 생산량 2억 도즈 돌파

그 외 경쟁사

그 외 경쟁사

광동제약, 한미약품, 셀트리온 등

STEP 03
심층분석종합분석

대웅제약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종합 분석

'나보타'의 선진국 진출

대웅제약 2세들의
경영권 문제

고령화 시대,
글로벌 제약시장의 성장

메디톡스와
'보톡스 전쟁'

강점
'나보타'의 선진국 진출
대웅제약의 보툴리눔톡신 제제(일명 보톡스) '나보타'가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 진출을 가시화하면서, 매출과 사업 확대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최근 대웅제약이 미국과 캐나다로부터 각각 '나보타' 생산시설에 대한 cGMP,GMP(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인증을 받아냈기 때문이다. '나보타'같은 바이오 주사제의 경우, 품질 통과기준이 까다로워 국내 기업들 중 미국 cGMP 인증을 받은 기업은 매우 극소수다.
약점
대웅제약 2세들의 경영권 문제
대웅제약은 그동안 2세 간의 경영권 분쟁과 잡음이 끊이질 않았다. 한때는 경영권 분쟁으로 인해 대웅제약의 기업가치가 추락해 '헐값 매각' 논란이 일기도 했다. 부실한 경영 아래 2016년 보톡스 균주 부정 획득 논란, 다국적제약사와의 판권 계약 종료로 한 차례위기를 맞았다. 2018년, 대웅제약은 전문경영인 체제로의 전환을 선포하며 약점을 개진, 국내외 사업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기회
고령화 시대, 글로벌 제약시장의 성장
인구의 고령화와 질병 증가에 따라 글로벌 제약시장의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글로벌 제약시장은 경제성장과 의료수요 증가 등으로 연평균 6% 이상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현재 연간 1,200조원 규모를 형성하고 있다. 특히 2020년에는 1600조원대로 확대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대웅제약은 현재 미국, 캐나다, 중남미 등 글로벌네트워크 구축에 힘쓰며 해외 사업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이러한 시장 흐름을 타고 대웅제약이 글로벌 헬스케어 그룹으로 도약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위협
메디톡스와 '보톡스 전쟁'
대웅제약은 보툴리눔 톡신(일명 보톡스) 균주 출처를 둘러싸고, 경쟁사 메디톡스와 2년 넘게 법정 공방을 지속해 왔다. 메디톡스 측에서 대웅제약이 자사 균주를 도용했다고 주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대웅제약의 보툴리눔 톡신 제제 '나보타'가 본격적으로 해외진출을 시작하고 있는 상황에서, 메디톡스와의 소송결과 및 논란이 향후 미국 시장 진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관측이 있다.
STEP 04
취업캐치기업문화는 어떨까

대웅제약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기업 문화는 어떨까나랑 맞춰보기

어떤 가치를 추구할까?#비전 #미션

가치 추구

비전

-

삶의 질 향상을 선도하는 글로벌 헬스케어 그룹

미션

-

고객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토탈솔루션(의약품, 서비스)을 가장 가치있는 방식으로 제공한다.

핵심가치

정의
이익이 나더라도 옳은길이 아니면 가지않는다
공정
입장 바꿔 생각해보고 한쪽으로 치우침이 없게 한다
상생
우리, 상대방, 사회 모두에게 득이 되는 일만 한다(WIN-WIN-WIN)
오픈마인드
어떤 경우든 사실대로 말하고, 다른 의견도 열린 마음으로 받아들인다
주인정신
일과 운명을 같이하고, 될 때까지 몸부림친다

어떤 인재를 원할까?#인재상

  1. 01
    학습
    큰 목표를 가지고 학습하는 사람
  2. 02
    소통
    소통으로 협력하는 사람
  3. 03
    실행
    원칙을 세우고 끝까지 실행하는 사람
  4. 04
    성장
    동료의 성장을 견인하는 사람
STEP 04
취업캐치생생 채용 정보

대웅제약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생생채용정보

어떻게 채용할까?#채용동향

  1. 01서류전형

  2. 02온라인
    인성검사

  3. 03적성검사
    1,2차면접

  4. 04인턴십

  5. 05최종면접

합숙면접
대웅제약은 2차면접에서 지원자가 해당 직무에 필요한 역량을 보유하고 있는지 판단하기 위해 합숙면접을 시행한다. 이 과정에서 다양한 조별과제가 이루어지며 이때 동료와의 소통능력, 협업능력을 중요하게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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