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GS홈쇼핑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B2C
국내
자사
국내 최초 홈쇼핑
경쟁사
CJ오쇼핑
현대홈쇼핑
롯데홈쇼핑

종합분석

Strength
시장점유율 1위 업체의 자존심
Weakness
히트 상품 카테고리
개발 필요
Opportunity
모바일 퍼스트 전략
Threat
기타 경쟁홈쇼핑의 약진

사업개요

TV쇼핑
51.1%
모바일
35.9%
인터넷
5.0%
카탈로그
1.9%
기타
6.2%

재직자가 본 GS홈쇼핑더보기

#홈쇼핑#대기업#쇼핑#즐거움#박봉

80

조직문화분위기
81
연봉복지
83
커리어성장
79
근무시간휴가
82
경영진비전
77

"홈쇼핑분야에서 선두를 달리는 기업"

"근속연수가 높고 연봉이 세다"

"사내정치가 심해 미래가 불투명하다"

"여성에게 기회가 많은 회사이긴 하나 부장급 이상은 어렵다고 생각한다"

*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GS홈쇼핑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국내 최대의 온라인 유통 전문기업이다. 1994년 국내 최초로 TV쇼핑을 선보인 후로 TV, 카탈로그, 인터넷 또는 모바일, 위성과 IPTV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쇼핑할 수 있는 온라인쇼핑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판매 상품 목록

1위TV쇼핑51.1%

대한민국 최초의 홈쇼핑 기업.
신상품 개발 강화, 라이센스 브랜드 육성 통해 상품 경쟁 우위 확보

2위모바일35.9%

브랜드 상품을 중심으로 한 상품 차별화 전략.
분기 누적 모바일 쇼핑 취급액 전년대비 24% 신장

3위인터넷5.0%

TV쇼핑과 시너지를 강화하여 차별화된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
소셜커머스, 오픈마켓 등과 차별화에 주력

4위카탈로그1.9%

DB를 활용하여 선정된 고객에게 다양한 상품정보를 수록한 카탈로그를 송부하여 상품을 판매. 그러나 최근 시장이 축소되는 상황

5위기타6.2%

콜센터 및 텔레마케팅 서비스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GS홈쇼핑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GS홈쇼핑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TV쇼핑과 카탈로그 쇼핑에서의 현황
GS홈쇼핑은 TV쇼핑 사업부문에서 신상품 개발을 강화하고 자산화 브랜드 육성 및 차별화 상품 확대 등을 통해 상품 경쟁력의 우위를 확보하고 있으며, 시청률 제고를 위한 멀티아이템 및 브랜드 프로그램의 활성화 등으로 새로운 방송 포맷을 정착시켰습니다. 또한 채널간 시너지를 지속 강화화고 있으며, 배송만족도와 상품 품질을 높임으로써 고객서비스를 제고하는 동시에, 기존 경험이나 직관에 의존한 영업방식에서 데이터와 디지털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영업을 효율화하고 있습니다. 카탈로그 쇼핑부문에서는 광범위한 고객데이터 베이스를 바탕으로 고객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 최적의 구매조건을 제시함으로써 카탈로그 사업에서의 확고한 경쟁우위를 계속 지켜나갈 계획입니다.
모바일, 인터넷 쇼핑에서의 현황
GS홈쇼핑은 당사의 강점인 방송상품과 브랜드 상품을 중심으로 한 상품 차별화를 바탕으로 모바일커머스 성장 전략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출 확대 및 고객 활성화를 위해 데이터에 기반한 영업 활동 분석 및 판매 활동 전개 등의 활동을 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모바일 쇼핑에 적합한 판매방식 및 상품차별화를 강화하고, 고객 관점의 개인화된 서비스 및 관계지향 마케팅 활동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당사는 인터넷 종합몰 시장에서 선두 그룹을 유지하고 있으며, 현재 당사는 소셜커머스, 오픈마켓 등과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서 TV쇼핑과 시너지 강화를 통해 차별화된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고객 니즈에 기반하여 사용자의 편의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쇼핑몰을 지속 개선하고 있으며,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 정책 및 고객 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019 사업방향은?

남이 모방할 수 없는 경쟁력 확보
우리가 경쟁에서 이기고 앞서가기 위해서는 남이 모방할 수 없는 우리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지금 일하는 방식이나 관행을 당연한 것으로 여기지 말고 새로운 관점과 방법으로 접근해봐야 합니다. 또한, 우리의 제품과 서비스가 다가올 미래에도 차별화된 가치를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을지 냉철하게 바라봐야 합니다. 항상 앞날을 내다보고 하루하루 개선하고 또 혁신해야만 우리만의 독창적이고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해 시장을 선도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새로운 시도를 장려하는 조직문화와 조직구조가 뒷받침돼야 합니다.
변화를 읽는 통찰력과 국가 경제 성장에 기여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블록체인 등의 혁신 기술이 어떻게 시장과 사업모델을 바꿔 갈지 눈과 귀를 열고 그 변화의 맥락을 짚어내야 합니다. 부단히 학습하고 준비해 변화를 읽어내는 통찰력을 기반으로 미래의 사업기회를 발굴해 나가야 합니다. GS는 투명한 지배구조와 윤리경영을 바탕으로 상생펀드 조성과 기술협력, 중소기업 판로지원 등 다양한 동반성장 활동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고객과 사회에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고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함으로써 국가 경제 성장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여 주십시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GS홈쇼핑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최신이슈캐치더보기

2018 최신이슈

사업내용
· 중소기업 해외판로 개척 돕는다
· 착한 소비로 나눔문화 동참
· 스타트업과 협력으로 미래성장동력 확보
사업성과
· 소비자민원평가 유통부문 대상 수상
· 모바일쇼핑 성장에 분기 첫 1조 돌파

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 베트남 진출 본격화
· 르플레어에 300만 달러 투자
사업성과
· 아쉬운 실적개선
· 잠재력 높은 신규 사업에 집중 투자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GS홈쇼핑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2018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중소기업 해외판로 개척 돕는다
GS홈쇼핑은 중소기업의 아시아 홈쇼핑 진출 지원을 위해 아시아홈쇼핑현지화조사단을 모집한다. 이는 중소기업에게 아시아 시장으로의 수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추진되는 사업으로, 참여기업들은 이를 통해 아시아 유통시장 현황과 전망, 홈쇼핑 현황과 국가별 진출 사례 등에 대해 들을 수 있으며 추후 수출 상담회에도 참여할 수 있다.
착한 소비로 나눔문화 동참
GS홈쇼핑의 기부 방송인 ‘따뜻한 세상 만들기’ 프로그램이 10주년을 맞았다. GS홈쇼핑은 2006년부터 매달 TV홈쇼핑 방송시간의 일부를 공익사업으로 편성하여 방송하고 있는데, 이 외에도 2005년부터 10년 넘게 지속하고 있는 ‘무지개상자 프로젝트’는 경제적인 문제로 문화와 교육의 혜택을 제대로 받지 못하는 아동들에게 무지개 빛깔처럼 다양한 특기 적성 교육과 문화 체험 기회를 주자는 취지의 정서 지원사업이다.
스타트업과 협력으로 미래성장동력 확보
GS홈쇼핑은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의 르메르디앙 호텔에서 벤처 네트워킹을 위한 'GWG(Grow with GS) Malaysia 2018'을 개최했다. 이를 통해 투자 스타트업들은 동남아시아 및 중국, 중동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는 교두보를 마련하게 된다. 단순한 투자수익 확보가 아닌 GS홈쇼핑이 가진 역량을 스타트업에 적극적으로 이전하고 꾸준한 파트너십과 협력을 통하여 미래성장 동력의 시너지를 확보해 나가는 방식이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소비자민원평가 유통부문 대상 수상
GS홈쇼핑이 ‘소비자민원평가’ 유통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총 95.2점을 기록해 홈쇼핑뿐 아니라 오픈마켓, 대형마트, 편의점 등 16개 온·오프 유통업체 중 가장 우수한 기업으로 선정됐다. 이는 철저한 ‘현장 중심’ 운영으로 제품 품질 관리에 최선을 다한 결과다. GS홈쇼핑의 모든 상품은 품질연구센터 확인 후에야 판매할 수 있고, 품질 검사 뿐 아니라 상품기획 단계에서부터 택배로 배송되기까지 모든 과정을 평가한다. 또한 각 현장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은 사진, 동영상 등을 찍어 모바일로 실시간 공유한다.
모바일쇼핑 성장에 분기 첫 1조 돌파
GS홈쇼핑이 모바일 쇼핑 성장세에 힘입어 1조749억원 취급액을 기록, 전년동기대비 8.7% 신장했다. 고객과 쇼핑 트렌드의 변화에 맞춰 사업 역량을 모바일 시장으로 재편하고, TV상품과 연계한 모바일 쇼핑을 강화하며 모바일 생방송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한 판매를 시도한 결과로 분석된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GS홈쇼핑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2019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베트남 진출 본격화
르플레어에 300만 달러 투자

르플레어는 베트남 중산층을 대상으로 해외 브랜드 제품을 판매하는 이커머스 스타트업으로 오프라인 유통인프라가 부족한 베트남에서 시간제 딜과 정품 보장 등을 내세워 자리를 잡고 있다. GS홈쇼핑은 이런 르플레어에 300만 달러를 투자하여 베트남 온라인시장으로 진출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하고 있다. 이 외에도 글로벌 벤처캐피털 '500스타트업(500 startups)'과 함께 베트남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더 사올라 엑셀러레이터’ 프로그램을 공동 운영하기로 결정했다. 베트남은 최근 10년간 연평균 성장률이 6%에 달해 성장이 기대되는 시장이며, GS홈쇼핑 미래사업본부 박영훈 전무 또한 `베트남은 선진 기술을 테스트하고 보다 선도적인 입장에서 동남아 전체의 판도 변화를 이끌어갈 수 있는 중요하고 매력적인 시장`이라며 `스타트업을 적극 발굴하고 지원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아쉬운 실적개선
잠재력 높은 신규 사업에 집중 투자
GS홈쇼핑이 1·4분기 1·4분기 별도 기준 매출액 작년 동기보다 7% 증가한 2,753억원, 영업이익은 24% 증가한 383억원을 기록했지만, 생각보다 매출이 부진해 아쉬운 실적을 기록했다. 월별로 살펴보면 1~2월은 소비심리 악화로 매출이 부진했으나 3월에는 다소 회복되었다. 상품 별로는 보험 상품 판매가 특히 부진했고 건강기능식품과 가전제품 판매는 호조를 나타냈다. 이 밖에 송출수수료가 50억원 오른 점도 영업이익에 부담 요인으로 작용했다.
GS홈쇼핑은 유일하게 국내외 벤처투자를 확대를 통해 중소규모 인수합병(M&A) 신기술 도입 기회 확대 등 성장 잠재력이 높은 신규 사업모델에 적극적인 투자를 이어왔으며, 지난해 해외 사업과 관련된 구조조정을 상당부문 마무리 함에 따라 순이익의 턴어라운드는 유효할 전망이다.
STEP 03
심층분석재무제표로 보는 기업의 속사정

GS홈쇼핑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재무제표로 본 기업의 속사정더보기

한 눈에 보는 재무경쟁력

수익성
Good
안정성
Soso
성장성
Good

한 눈에 보는 매출액비교

기업의 수익성 알아보기

Q.수익성이 좋은 알짜기업일까?
GS홈쇼핑은 수익성이 매우 높다. 대표적으로 2016년부터 2018년까지 12% 내외의 동종업종 평균 대비 높은 영업이익률을 유지해왔다. 매출액순이익률 또한 2018년도 기준 11.2%로 높았다. 경쟁사 현대홈쇼핑과 수익성이 비슷하다.
Q.영업이익률이 높은 이유는?
TV쇼핑부문에서 의류 등 직매입상품 판매를 확대했기 때문이다. 모바일 부문에서도 차별화된 고객 경험 제공을 위해 의류 등 선기획 상품의 직매입을 확대했다.

기업의 성장성 알아보기

Q.성장하고 있는 기업일까?
GS홈쇼핑의 성장성은 보통인 편이다. 매출액증가율은 16, 17년도 역성장을 지속하다 18년도에 2.1%을 달성했고, 영업이익증가율은 높은 수준을 유지했으나 2018년도 들어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다. 경쟁사 현대홈쇼핑도 비슷한 성장세를 보인다.
Q.영업이익증가율이 낮아진 이유는?
모바일 성장을 위한 프로모션 증가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감소했다. TV홈쇼핑업계에서 매년 큰 폭으로 늘어나는 송출수수료 문제 또한 하나의 요인이다. 사실상 성장을 멈춘 TV홈쇼핑 시장에서 매년 1조원이 넘는 막대한 수수료는 큰 부담으로 작용한다.

기업의 안정성 알아보기

Q.안정적일까? 망하지는 않을까?
GS홈쇼핑은 20%대의 낮은 부채비율과 70%대의 높은 자기자본 비율을 유지하면서 높은 안정성을 보인다. 경쟁사 현대홈쇼핑과도 안정성이 비슷하다.
Q.부채비율이 낮은 이유는?
GS홈쇼핑은 지난 3년간 사실상 무차입 경영을 해왔다. 보유 현금과 영업이익만으로도 투자비 조달이 가능했기 때문이다.

요약재무제표

연결재무제표와 별도재무제표의 차이

연결재무제표는 자회사, 지분을 가진 그룹의 다른 계열사 등 '연결 대상인 종속회사'의 재무상태까지 모두 포함한 것이며, 별도재무제표는 이를 제외한, 그 기업만의 재무상태를 말한다. 캐치 기업분석리포트에서는 요약재무제표에는 연결과 별도재무제표 모두를, 수익성, 안정성, 성장성 평가에는 별도재무제표를 기준으로 기술한다.

요약재무제표 상세
항목201620172018현대홈쇼핑
손익계산서매출액1조 978억
(1조 652억)
1조 863억
(1조 517억)
1조 1,044억
(1조 735억)
1조 177억
(9,735억)
영업이익1,264억
(1,286억)
1,413억
(1,445억)
1,368억
(1,373억)
1,123억
(1,354억)
당기순이익1,058억
(1,035억)
1,027억
(970억)
1,339억
(1,206억)
1,666억
(798억)
재무상태표자산총계1조 3,594억
(1조 3,552억)
1조 4,252억
(1조 4,248억)
1조 3,931억
(1조 3,842억)
2조 5,477억
(1조 7,429억)
부채총계3,839억
(3,636억)
3,613억
(3,417억)
3,040억
(2,910억)
8,632억
(3,221억)
자본총계9,756억
(9,916억)
1조 639억
(1조 832억)
1조 892억
(1조 932억)
1조 6,845억
(1조 4,207억)

* 연결재무제표 기준, 괄호 안은 별도재무제표

STEP 03
심층분석경쟁사 비교

GS홈쇼핑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경쟁사 비교

GS홈쇼핑

대표사업유통(TV쇼핑, 모바일쇼핑, 인터넷쇼핑, 카탈로그쇼핑)

매출액1조 1,044억

영업이익1,368억

현황스타트업·벤처기업 투자에 집중
모바일 취급액 TV 쇼핑을 넘어서다

경쟁사 목록

CJ ENM(구 CJ오쇼핑)

대표사업유통(TV쇼핑, 인터넷쇼핑, 모바일쇼핑, 카탈로그쇼핑)

매출액2조 2600억원(2017)

영업이익2245억원(2017)

현황CJ E&M과 합병
소비자 기만 논란

현대홈쇼핑

대표사업유통(TV홈쇼핑, 인터넷쇼핑, 카탈로그쇼핑)

매출액1조 431억

영업이익1253억원

현황모바일 방송 성장에 집중
230억 손해에도 해외 투자 재도전

그 외 경쟁사

그 외 경쟁사

롯데홈쇼핑, 홈앤쇼핑

STEP 03
심층분석종합분석

GS홈쇼핑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종합 분석

시장점유율 1위 업체의 자존심

히트 상품 카테고리 개발 필요

‘모바일 퍼스트 전략'으로 승산

기타 경쟁홈쇼핑의 약진

강점
시장점유율 1위 업체의 자존심
GS홈쇼핑은 명실상부 대한민국 최초의 홈쇼핑 기업이자 시장점유율 1위 기업 자리를 꾸준히 유지해오고 있다. 그동안 홈쇼핑 비즈니스를 통해 축적한 노하우로 프리미엄 브랜드와 독점 구성, 글로벌 프리미엄 브랜드를 강화하며 차별화된 상품을 선보였다. 소비자와의 오랜 신뢰는 사업 초기부터 상품기획, 상품선정, 품질관리, 배송 등 온라인 쇼핑 사업의 기본 인프라를 구축하는데 투자를 아끼지 않은 노력에 대한 결과로 분석된다.
약점
히트 상품 카테고리 개발 필요
다양한 매력을 지닌 홈쇼핑 사업자와 판매채널이 늘어나면서 GS홈쇼핑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이 요구된다. 가격은 저렴하면서 품질이 높은 자체브랜드 또는 단독브랜드를 강화하고 소비자 편의성을 높이는 등의 노력이 필요한 것이다. 송출수수료는 증가하는데 비해 저마진 채널이 수익을 내며 결과적으로 매출총이익률은 하락했다. 마케팅 비용과 판촉비가 증가한 것도 영업이익이 높지 않은 이유로 분석된다.
기회
모바일 퍼스트 전략
주요 쇼핑채널이 TV에서 모바일로 옮겨오고 있는 추세도 GS홈쇼핑에게는 반가울만한 일이다. 실제로 GS홈쇼핑은 ‘모바일 퍼스트’ 전략을 내세우며 모바일 생방송을 강화해오고 있다. 페이스북 계정에서 생방송 ‘레알뷰티쇼’를 진행 중이고, GS샵 TV·티커머스 생방송을 11번가에도 송출하고 있다. GS샵 앱에서는 모바일 생방송 심야 라이브를 시작했다. 잠들기 전 스마트폰을 만지는 소비자들이 많다는 것을 고려한 것이다. 첫 방송에서는 ‘퍼세이퍼세이 퍼코트 올스타 세트’를 판매, 1억원 이상의 판매 실적을 올렸다. TV방송이 아닌 모바일 생방송 시도에서 매출 억대를 달성한 것이 이례적이라는게 업계의 평가다.
위협
기타 경쟁홈쇼핑의 약진
치열한 홈쇼핑업계의 경쟁 속에서 다른 경쟁업체의 약진이 눈에 띄는 위협요인이다. CJ오쇼핑은 최근 2년간 매출액과 영업이익 부분에서 1위를 차지했다. 또한 현대홈쇼핑은 본격적인 프리미엄 패션 시장 공략을 위해 패션 브랜드 론칭 등을 적극적으로 진행해 나갔다. 앞으로 홈쇼핑채널 간 격차가 더 줄어들 것으로 전망되며 지각변동이 예측된다.
STEP 04
취업캐치기업문화는 어떨까

GS홈쇼핑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기업 문화는 어떨까나랑 맞춰보기

어떤 인재를 원할까?#인재상

  1. 01
    고객중심
    고객입장에서 생각하고 고객 만족을 위해 행동합니다
  2. 02
    혁신주도
    창의적이고 열정적인 자세로 혁신을 주도합니다.
  3. 03
    파트너십
    존경과 배려로 파트너와의 협력관계를 리드합니다.
STEP 04
취업캐치생생 채용 정보

GS홈쇼핑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생생채용정보

어떻게 채용할까?#채용동향

  1. 01서류전형

  2. 02인적성

  3. 03심층면접

  4. 04건강검진

  5. 05최종면접

직군별로 상이한 면접방식
기업 특성상 쇼핑호스트 지원자의 경우 상품시연 카메라테스트 면접이 있어 이에 미리 대비해두는 것이 좋다. PD직군의 경우 실무면접을 3일동안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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