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엘지디스플레이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B2B·B2C, 국내·해외
자사
디스플레이 제조업
경쟁사
삼성디스플레이
유니버셜디스플레이

종합분석

Strength
고객친화적 마케팅 주도
Weakness
LCD패널에 높은 매출의존도
Opportunity
OLED로 글로벌 TV시장
Threat
디스플레이 산업의 특성

사업개요

디스플레이 패널
100.0%

재직자가 본 엘지디스플레이더보기

#야근#디스플레이#엘지#복리#명동

83

조직문화분위기
83
연봉복지
85
커리어성장
83
근무시간휴가
83
경영진비전
82

"세계우수위 기술을 보유함으로써 다양한 상품에 적용 가능한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다."

"급여 및 복지 수당 좋음. 규모가 커서 안정적이다."

"여의도 본사 외 R&D센터가 그나마 서울에 접근 가능한 수도권에 위치. 휴가는 거의 쓸 수 있게 함. 업무 프로세스 배우기엔 나쁘지않음"

"협력적이나 경쟁적으로 성과를 내겠다는 의지 및 동력이 부족한 부분이 존재한다."

"잔업, 회식 등 일이 너무 많고 사람을 소중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연봉상승률이 낮음. 부서간에 업무량 차이가 있어 상대적 박탈감 느낌"

*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엘지디스플레이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LG디스플레이는 TV, Mobile, IT 및 Auto, Commercial 디스플레이 제품 뿐 아니라 OLED 조명까지 다양한 제품군으로 시장을 창출해 나가고 있다. 한 발 앞선 기술, 안정적인 생산 능력과 시장에 대한 통찰력으로 세계 1위의 디스플레이 업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판매 상품 목록

1위디스플레이 패널100.0%

노트북, 모니터, TV, Smart Phone, Tablet용 패널 등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엘지디스플레이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LG디스플레이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LCD, OLED의 선도적인 기술력
기술면에서 OLED, IPS, in-TOUCH 등 다양한 기술 및 제품으로 디스플레이 업계 선도기업으로서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OLED는 2013년 1월 55인치 OLED TV를 세계 최초로 공급한 데 이어, 월페이퍼 TV, CSO TV, UHD OLED TV, 플렉서블 OLED 스마트폰, Wearable용 원형(Round) OLED 패널 등을 지속적으로 출시하면서 한발 앞선 기술력을 과시하고 있습니다. LCD에서는 IPS 기술 기반의 초대형·고해상도 UHD TV, 대형·보더리스 모니터, 고해상도·Oxide 노트북, 자동차용 및 커머셜 등 차별화제품으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in-TOUCH 기반의 제품을 제공할 수 있는 생산 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시장 환경 변화에 따른 신사업 기회 발굴
노트북과 모니터 제품 등 전통 IT 제품 시장은 성장 정체 혹은 역성장을 보이고 있으나, 빠르게 진화 중인 e생태계 환경에 발맞춰 Smartphone등 중소형Display 시장이 점진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TV 시장은 신흥국을 중심으로 꾸준히 성장하는 동시에, 대화면으로 영상을 즐기고자 하는 소비자 욕구에 따라 빠르게 대형화되고 있습니다. 또한, Industrial, 자동차용 등 고부가가치 시장도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외부환경 변화에 따른 신규 사업 기회를 적극적으로 탐색·준비하고 있으며, 현재 디스플레이 분야 및 미래 유망 분야에 대해서 지속적인 검토 및 신사업 기회 발굴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019 사업방향은?

OLED 사업 확대
지난해 글로벌 경쟁심화에 따른 공급과잉과 막대한 투자 등으로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대형 OLED 사업이 흑자전환 되었고 고부가가치 제품 중심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내어 하반기에는 많이 회복할 수 있었습니다. 올해도 LG디스플레이는 OLED 중심으로 투자해 OLED대세화를 앞당기는 한편 상업용과 자동차용 사업도 집중 육성해 2020년까지 OLED와 육성사업의 매출 비중을 전체의 50% 이상 차지할 수 있게 만들 것입니다.
우수한 제품으로
프리미엄 시장 공략
8K 시대에서 OLED가 굉장히 유리한 위치라고 봅니다. OLED 8K는 3천200만개 화소로 화질을 제어할 수 있는 자유도도 높아집니다. 경쟁사의 8K 제품보다 IPS 8K LCD가 우월하다고 생각합니다. OLED 8K는 오는 2~3분기, LCD 8K는 연내 출시될 예정입니다. 롤러블 TV는 구체적으로 출시 일정을 언급하기 어렵지만 올해가 될 것이며 롤러블 제품에 대한 신뢰성을 10만번 이상으로 확보했습니다. OLED 고객사 15곳 중 선별적으로 협의 중이며 대세화하기 보다는 프리미엄 시장을 공략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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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엘지디스플레이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최신이슈캐치더보기

2018 최신이슈

사업내용
· LGD서강대, 세계최초 AI기반 VR용 신기술 공동개발
· Light & Building 2018에서 CSO 조명 세계최초 공개
· 디스플레이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드림플레이' 운영
사업성과
· CITE 2018서 차세대 OLED 기술력 과시

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 성장하는 차량용 OLED시장
· 중국시장 대세화를 노리다
사업성과
· 차량용 디스플레이 1억대 판매
· 부진한 실적, 오르는 주가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엘지디스플레이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2018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LGD서강대, 세계최초 AI기반 VR용 신기술 공동개발
엘지디스플레이와 서강대학교는 VR의 영상 구현 지연과 잔영 문제 개선을 위해 세계최초로 AI을 활용한 고해상도 컨텐츠 생성기술 및 측정장비를 공동 개발했다. VR에 보통 사용되는 HMD(머리 착용 디스플레이)는 몰입도가 높지만 시간지연과 잔영으로 인해 사용자들이 어지러움을 느낄 수 있었다. 특히 디스플레이 해상도가 높아질수록 이러한 문제점이 더 커졌다. 이 기술의 핵심은 저해상도 영상을 초고해상도 영상으로 실시간 생성할 수 있는 알고리즘 개발에 있으며, 딥러닝 기술을 통해 내부 메모리 사용만으로도 구현이 가능하게 하였다. 그 결과, 전력 효율성을 높이고 알고리즘을 최적화하여 모바일 제품에서의 고해상도를 구현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로 인해 VR용 디스플레이 구현시 시스템 부하를 줄여 시간지연과 잔영 시간을 최대 5배 이상 줄일 수 있게 되었다.
Light & Building 2018에서 CSO 조명 세계최초 공개
엘지디스플레이가 독일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조명·건축전시회인 ‘Light & Building 2018’ 에 참가하여 혁신적인 디자인의 OLED 조명 제품과 기술을 선보였다. 이번 전시회에서 세계 최초로 크리스탈 사운드 올레드(CSO)의 기술을 조명에 적용하여 스피커처럼 소리가 나는 ‘CSO조명’을 선보인다. CSO 기술은 OLED패널을 진동판으로 이용하여 패널이 직접 떨리며 소리 내는 기술로 OLED TV에 적용되어 프리미엄 TV시장에서 혁신적인 기술로 인정받고 있다. 특히 OLED광원은 기존광원에 대비해 눈 건강에 상대적으로 덜 유해하다는 연구를 병행하여 결과를 발표했다.
디스플레이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드림플레이' 운영
엘지디스플레이가 첨단 기술 창업지원 전문기업인 '블루포인트파트너스'와 함께 디스플레이 분야 신기술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인 '드림플레이'를 운영했다. 이 프로그램은 디스플레이 디바이스 신기술부터 디스플레이를 응용한 주변기술 등 디스플레이 분야 전반에 적용가능한 혁신 아이템을 보유한 신생기업을 발굴, 육성해내는 것에 목표를 두고 있다. 선발된 스타트업에게는 블루포인트 전문가의 제품화 및 시장 분석 노하우 전수 및 창업에 필요한 린스타트업 교육이 제공되며, 엘지디스플레이 전문가들의 기술지원과 사업인프라 협력 기회도 제공된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CITE 2018서 차세대 OLED 기술력 과시
엘지디스플레이가 ‘제6회 중국정보기술엑스포 2018’에 참가하여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에 적용된 OLED를 선보였다. 올해로 6회째를 맞는 ‘CITE 2018’은 아시아 최대 정보·전자 전시회로, 매년 1,600여 업체가 참여하고 16만명의 방문객이 참관한다. 엘지디스플레이는 ‘OLED가 이미 대세다’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화질뿐만 아니라 응용 범위와 디자인 측면에서도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OLED 제품을 전시했다. 엘지디스플레이는 올해 초 공개한 세계 최초의 88인치 8K OLED를 전시해 관람객의 눈길을 끌었다. 이번 엑스포를 통해 신기술과 신제품에 대한 수용도가 세계에서 가장 빠른 중국 시장에서 중국 고객과 함께 OLED 시장을 지속적으로 선도해 나갈 것이라 전했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엘지디스플레이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2019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성장하는 차량용 OLED시장

출시 예정인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 신모델에 LG디스플레이가 차량용 P-OLED 패널을 공급했다. P-OLED는 디자인과 외형을 자유롭게 바꿀 수 있으며 색감과 화질이 뛰어나다는 특징을 가졌다. 자동차에 탑재하는 것은 이번이 첫 사례로, 현재 준대형 세단 E클래스는 벤츠 전체 판매의 42%를 차지하고 있다는 점도 LG디스플레이에게 기회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차량용 디스플레이 크기가 커지는 등 앞으로 차량용 OLED 시장은 더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며, LG디스플레이는 현재 10% 수준인 OLED 매출 비중을 2020년까지 40%로 확대할 계획이다.
중국시장 대세화를 노리다
LG디스플레이가 중국 OLED 대세화를 위해 광둥성에서 열리는 ‘제7회 중국정보기술엑스포 2019’에 참가하여 최첨단 OLED 제품을 선보였다. 해당 행사는 아시아 최대 정보·전자 전시회로, 매년 1,600여 업체와 16만명의 방문객이 참관한다. LG디스플레이는 이번 엑스포를 시작으로 화질뿐만 아니라 디자인, 확장성 측면에서도 우수한 OLED 제품으로 중국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계획이다. 중국은 큰 규모의 TV 시장을 가지고 있으며, 소득 증가에 따른 중산층의 구매력이 향상되고 있어 OLED TV 시장 확대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LG디스플레이 전략프로모션 Division 고규영 상무는 "OLED는 중국의 프리미엄화, 가치중심 소비 트렌드를 충족시키는 최고의 프리미엄 기술이다’며’LG디스플레이는 세계 최대 TV 시장인 중국에서 ‘진정한 OLED 중국 시대’를 이루며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차량용 디스플레이 1억대 판매
LG디스플레이가 2005년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에 진출한 이후 14년 만에 누적 판매 1억대를 돌파했다. 판매량은 최근에도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차량 작동 상태를 표시하고 제어하는 차량용 정보안내디스플레이, 뒷좌석 탑승자를 위한 정보 및 오락용 엔터테인먼트 디스플레이 등 다양한 제품으로 벤츠, BMW, GM, 도요타 등 글로벌 기업들을 고객으로 확보하고 있다. LG디스플레이는 P-OLED 제품을 앞세워 시장 확대에 나설 계획이며, 2021년까지 차량용 디스플레이 매출 2조원을 목표로 세웠다. 신정식 LG디스플레이 오토사업담당 전무는 "차량 내 다양한 공간이 디스플레이로 대체되면서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며 "향후 자율주행차 시대가 열리면 디스플레이 적용 범위가 더욱 넓어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차량용 롤러블, 투명 디스플레이 등 혁신적인 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부진한 실적
오르는 주가
LG디스플레이는 2018년 한해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96.23% 낮아지고, 매출액도 12.43% 줄어드는 등 부진한 실적을 냈지만 최근 주가는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TV와 차량용 등 OLED 부문에서 실적이 개선될 것이란 예측이 있기 때문이다. 현재, 소니와 LG전자의 OLED TV 패널 주문증가로 수급이 지속되고 있으며, 무엇보다 올 3분기부터는 중국 광저우의 OLED TV 생산라인이 가동되며 TV용 OLED 패널 생산량이 늘고 그에 따라 OLED TV 판매량도 421만대로 전년 대비 31.9%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런 상황들을 통해 LG디스플레이가 실적 개선으로 흑자전환에 성공한다는 분석과 함께 주가가 상승하고 있다.
STEP 03
심층분석재무제표로 보는 기업의 속사정

엘지디스플레이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재무제표로 본 기업의 속사정더보기

한 눈에 보는 재무경쟁력

수익성
Soso
안정성
Good
성장성
Good

한 눈에 보는 매출액비교

기업의 수익성 알아보기

Q.수익성이 좋은 알짜기업일까?
LG디스플레이의 수익성은 동종업계 내 보통수준이다. 대표적으로 매출액영업이익률이 15년, 16년에는 동종업계 평균과 유사했다. 그러나 17년도에 와서 매출액영업이익률과 매출액순이익률이 각각 6.0%, 7.0%로 크게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다. 경쟁사 삼성디스플레이에 비해서는 수익성이 낮은 편이다.
Q.영업이익률이 보통인 이유는?
LG디스플레이의 매출은 LCD가 90%가까이 차지하기 때문에 LCD 판가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LCD가격은 2017년 3분기까지는 상승하여 LG디스플레이의 17년도 영업이익은 증가했다.

기업의 성장성 알아보기

Q.성장하고 있는 기업일까?
LG디스플레이의 성장성은 업계 상위수준이다. 16년도에 잠깐 마이너스 성장대를 보였지만 17년에 다시 4%대로 회복하는 모습을 보였다. 영업이익증가율 또한 마이너스 실적을 보이다 17년 110%대로 급격히 증가했다. 경쟁사 삼성디스플레이보다는 성장성이 나쁜 편이다.
Q.영업이익증가율이 높은 이유는?
패널 판매가격 하락세 지속 및 원화 강세의 악조건 속에서도 판매전략 다각화를 통해 손실을 상쇄시킬 수 있었다. 특히 연말 성수기 수요 증가와 모바일 비중의 상승으로 높은 영업이익증가율을 달성할 수 있었다.

기업의 안정성 알아보기

Q.안정적일까? 망하지는 않을까?
LG디스플레이는 최근 3년간 부채비율을 80%대에 가깝게 낮게, 자기자본 비율은 50%대로 높게 유지했다. 즉 안정성이 업계상위수준이다. 경쟁사 삼성디스플레이에 비해서는 안정성이 나쁜 편이다.
Q.부채비율이 낮은 이유는?
LCD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OLED로의 포트폴리오 다각화 위한 투자 규모가 증가했다. 또한 향후 글로벌 금리 인상이 예상되어 전략적 선차입을 시행해 부채비율과 순차입금비율이 상승했기 때문에 재무건전성을 확보할 수 있었다.
STEP 03
심층분석경쟁사 비교

엘지디스플레이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경쟁사 비교

엘지디스플레이

대표사업디스플레이 패널 제조(TV, 모니터, 노트북, 태블릿 등)

매출액27조 7,902억

영업이익2조 4,616억

현황스마트워치용 OLED 1위
OLED TV 매출이 지속적으로 증가

경쟁사 목록

삼성디스플레이

대표사업디스플레이 패널 제조

매출액34조 2,932억(2017)

영업이익5조 2,684억(2017)

현황세계 최대의 디스플레이 생산업체
국제 인증 받은 폴더블 OLED 본격 출하

유니버셜디스플레이(미국)

대표사업OLED 재료업

매출액-

영업이익-

현황독보적인 OLED 특허 보유기업
4200건 이상의 특허에 대한 독점권 소유

그 외 경쟁사

그 외 경쟁사

BOE(중국), 재팬디스플레이, 샤프 등

STEP 03
심층분석종합분석

엘지디스플레이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종합 분석

고객친화적 마케팅 주도

LCD패널에
높은 매출의존도

OLED로 글로벌 TV시장
진출 확대

디스플레이 산업의 특성

강점
고객친화적 마케팅 주도
시장, 산업, 기술, 제품 및 최종 소비자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바탕으로 정교한 분석을 하여 고객이 원하고 궁금해하는 정보와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고객의 상황과 마음을 읽어 공감대를 형성하며, 고객이 성공할 수 있는 요소들을 발굴, 제안하는 활동을 하고 있다. 이러한 고객지향적 마케팅 활동을 통해 고객의 신뢰를 구축하고 감동을 실현함으로써 고객과 함께 지속적인 성공을 만들어가고 있다.
약점
LCD패널에 높은 매출의존도
LCD패널 가격은 중국 디스플레이 업체들의 공급과잉으로 하락세가 지속되어 엘지디스플레이가 수익성을 개선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하지만 엘지디스플레이 매출의 약 90% 정도는 LCD 사업에서 창출된다. 그리하여 엘지디스플레이는 LCD 비중을 낮추기 위해 2013년부터 OLED 투자를 확대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흑자를 내지 못하고 있다. OLED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만큼 흐름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수익구조의 개선에 힘써야 할 것이다.
기회
OLED로 글로벌 TV시장 진출 확대
화질과 두께, 디자인, 시야각, 소비전력 등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 OLED TV의 가치를 인정한 세계 주요 세트업체들이 적극적으로 제품을 출시하면서 OLED TV의 시장 경쟁력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또한 OLED TV는 미국 비영리 소비자 단체 '컨슈머리포트' 등 세계 유수의 전문 평가 기관들로부터 연이어 최고의 제품이란 평가를 받고 있다. 이에 LG디스플레이는 2013년 OLED TV용 패널을 양산하기 시작한 이후, LG전자를 시작으로 유럽, 일본, 중국 지역의 13개 주요 업체까지 고객군을 확대하고 있다.
위협
디스플레이 산업의 특성
디스플레이 산업은 업계의 주기적 변동과는 무관하게 TFT-LCD와 OLED 패널의 평균 판매 가격이 지속적으로 하락할 수도 있으며, 당사의 원가 절감 능력보다 빠르게 판매가격이 하락할 경우 이익률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도 있다. 또한 디스플레이 산업은 경쟁이 매우 치열한 산업이기 때문에 현재의 시장 지위를 유지하는 것이 어려울 수도 있다. 엘지디스플레이가 현재 생산하는 제품의 가격 및 이익률은 당사의 경쟁업체인 한국, 대만, 중국 및 일본의 패널 제조업체들의 생산 설비 증설 등으로 인한 수급에 영향을 받는다.
STEP 04
취업캐치기업문화는 어떨까

엘지디스플레이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기업 문화는 어떨까나랑 맞춰보기

어떤 가치를 추구할까?#경영철학

가치 추구

열린 소통

-

현재에 자만하지 않고 상대방을 존중하는 겸손, 경청·배려, 열린 마음가짐과 행동을 바탕으로 신속하고, 정확하게 소통 하는 것

능동적 협업

-

구성원 및 개별 조직들이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조직의 성장·발전을 곧 자신의 성장·발전으로 여기며 강한 열정을 가지고 자발적으로 서로의 강점을 최대한발휘하여 협업함으로써 전체 최적화된 탁월한 성과를 창출하는 것

변화와 도약

-

근본부터 변화하여 우리의 한계, 더 나아가 업계의 한계를 돌파, 치열한 경쟁을 승리로 이끌어 명실공히 진정한 일등 LG디스플레이로 도약하자는 것

어떤 인재를 원할까?#인재상

  1. 01
    열정
    일등정신,도전성,주도적인 자세-일과 사람에 대한 애정 주도적인 자세로 세계 최고에 도전하는 사람
  2. 02
    전문성
    고객지향,창의적 문제해결,정정당당-끊임없는 혁신과 창의적사고를 바탕으로 정정당당하게 경쟁하여 고객에게 최고의 가치를 제공하는 사람
  3. 03
    팀워크
    경청·배려,상호존중,전체 최적화-상호존중과 신뢰를 기반으로 공동의 가치와 목표를 추구하는 사람
STEP 04
취업캐치생생 채용 정보

엘지디스플레이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생생채용정보

어떻게 채용할까?#채용동향

  1. 01서류전형

  2. 02인적성 검사

  3. 03면접전형

  4. 04채용검진

  5. 05최종합격

갈등해결력
엘지디스플레이의 자소서 항목들에는 갈등이나 어려움을 어떤 방식으로 해결했고 극복했는지 묻는 문항들이 많다. 이때 당사의 핵심가치인 열린 소통, 능동적 협업을 언급한다면 합격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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