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신세계인터내셔날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B2C 위주
국내·해외
자사
의류 및 화장품 회사
경쟁사
한섬
한국콜마

종합분석

Strength
신세계 계열사와의
시너지
Weakness
수익구조의 한계
Opportunity
화장품 사업의 성공조짐
Threat
내수 시장의 정체

사업개요

패션라이프스타일
80.2%
코스메틱
19.8%

재직자가 본 신세계인터내셔날더보기

#패션#대기업#명품#신세계백화점#유통

78

조직문화분위기
79
연봉복지
77
커리어성장
78
근무시간휴가
78
경영진비전
75

"네임밸류와 연봉이 타 회사와 동일 수준 혹은 높은 편"

"상장사로 고용 안정성과 미래 발전성이 있다"

"수동적이지 않으면 동화되기 힘들어요"

"업무량이 많고 비효율적이다"

*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신세계인터내셔날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판매 상품 목록

1위패션라이프스타일80.2%

해외 유명 패션 브랜드 국내 직수입 후 우량 유통채널을 통해 판매 및 여성복 등 캐주얼 브랜드 기획, 생산, 유통(대표 브랜드: 셀린느, 아르마니, 디젤, 갭), 생활용품 브랜드 기획, 생산 유통(대표 브랜드: 자주)

2위코스메틱19.8%

자체제작 코스메틱 브랜드 기획, 생산, 유통(대표 브랜드: 시코르, 연작)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신세계인터내셔날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신세계인터내셔날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사업의 볼륨화와 효율성 제고
2019년 당사는 사업의 볼륨화와 효율성을 제고하겠습니다. 먼저 사업의 수익성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수익이 낮은 사업은 철저히 원인을 파악하고, 사업의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겠습니다. 전반적으로는 라이선스 사업의 확대 및 가구와 쥬얼리 등 카테고리의 확장을 추진하며, 다양한 유통 포맷을 개발함과 동시에 중국, 베트남 진출로 볼륨을 확대하겠습니다. 또한 코스메틱은 신규 브랜드의 지속적 개발, 적극적 해외 진출을 통하여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이러한 경영방침을 실천하여 글로벌 종합생활문화 기업으로서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갈 것입니다.
미래성장 동력 발굴
회사는 미래 성장 동력을 지속적으로 발굴할 것입니다. 신 사업 기회를 적극 모색, 추진할 것이며, 소싱 역량의 확대 및 고도화를 위하여 국내외 소싱 업체를 다변화함은 물론, 신규 해외 소싱처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원가절감 및 buying power를 강화하는 등 수익성, 효율성 제고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입니다.

2019 사업방향은?

중간은 없다(There is no middle ground)
고객에게 환영받지 못하고, 어디에도 속하지 않은 '중간'은 결국 치열한 경쟁에서 도태될 것입니다. 아마존이 '고객의 절약을 위해서 투자한다(We Invest To Save)'는 슬로건 아래 고객에게 낮은 가격으로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투자와 혁신을 추진하고 있는 것처럼 신세계도 본질적인 문제에 대해서 생각해야 합니다. 고객들은 아주 빠른 속도로 스마트하게 변하고 있습니다. 또 이런 스마트한 고객 때문에 결국 중간은 없어지고 시장은 '초저가'와 '프리미엄'의 두 형태만 남게 될 것입니다. 아직 미지의 영역인 초저가 시장에서 새로운 기회를 찾아야 합니다. 따라서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신세계 만의 스마트한 초저가 모델'을 만들어 가야합니다.
스마트한 초저가 모델
기존과 전혀 다른 원가 구조와 사업 모델을 만들고, 상품 개발부터 제조, 물류, 유통, 판매 등 모든 과정에서 구조 개선을 해야한다는 것으로, 단기적인 가격 대응이 아닌 구조적인 변화를 만드는 스마트한 초저가를 만들자는 의미입니다. 우리가 만들 스마트한 초저가는 오늘 내일 당장 만들어지는 것이 아닌 중장기적 여정이 될 것이며 이를 위해 지속 운영 가능한 상시적인 구조, 다르게 볼 수 있는 시각과 창의적 마인드, 경험에서 고객의 트렌드를 찾아 사업모델화 하는 능력 등 세가지 역량을 확보해야 할 것입니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신세계인터내셔날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최신이슈캐치

2018 최신이슈

사업내용
· 영국 합리적 럭셔리 브랜드 '리스' 정식론칭
사업성과
· '신세계인터코스코리아' 본격 가동

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 필립플레인 국내 판권 확보, 첫 매장 오픈
· 미국 슈즈 브랜드 샘 에델만 국내 첫 론칭
사업성과
· 비디비치 최 단기간에 매출 100억원 돌파
· 비건 화장품 브랜드 아워글래스 면세점에서 사상 최대 실적 올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신세계인터내셔날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2018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영국 합리적 럭셔리 브랜드 '리스' 정식론칭
신세계인터내셔날이 영국 브랜드 '리스'를 정식 론칭했다. 리스는 합리적인 럭셔리를 추구하는 브랜드로, 현재 신세계백화점 본점 등 총 4개 매장을 오픈한 상태다. 신세계인터내셔널 관계자는 "가성비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소비 트렌드를 적극 반영해 국내 컨템포러리 시장에서 '리스'의 성장 가능성을 높게 봤다"고 런칭 이유를 밝혔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신세계인터코스코리아 본격 가동
신세계인터코스코리아는 2017년 2월부터 본격적으로 공장 가동을 시작했으며, 2018년 성장이 가시화되고 있다. 신세계인터코스코리아는 신세계인터내셔날이 이탈리아 화장품 ODM·OEM 회사 인터코스와 함께 설립한 합작법인이다. 현재 코스맥스, 한국콜마 등이 장악하고 있는 화장품 ODM·OEM 시장에 위협적인 존재가 등장한 것이다. 신세계인터코스는 후발주자인만큼, 이들보다 업그레이드 된 제품, 그리고 '신세계'라는 네임밸류를 내세웠다. 신세계인터코스코리아가 성공하면 신세계는 화장품 제조, 생산부터 판매까지 전 과정을 운영하게 된다. 2019년 손익분기점 돌파, 2020년 매출 1000억을 목표로 하고 있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신세계인터내셔날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2019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필립플레인 국내 판권 확보, 첫 매장 오픈

해외 패션 사업에 신규 브랜드를 추가했다. 스위스 럭셔리 브랜드 필립플레인(Philipp Plein)의 국내 판권을 확보하고 2월 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점 2층에 첫 매장을 오픈한 것이다. 필립플레인은 1998년 가구 회사로 시작한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 2004년부터 남성, 여성, 아동복 컬렉션으로 사업 영역을 넓혀 세계적으로 큰 성공을 거뒀다. 신세계인터내셔날 필립플레인 브랜드 담당자는 "재미있고 도발적이며 역동적인 필립플레인의 컬렉션은 전 세계 젊은 층을 열광시키고 있다"면서 "국내에도 많은 팬을 확보한 브랜드이기 때문에 올해 백화점에 4개 이상 매장을 오픈하며 적극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미국 슈즈 브랜드 샘 에델만 국내 첫 론칭
신규 슈즈 브랜드를 론칭하며 패션 슈즈 사업을 강화한다. 미국 라이프스타일 슈즈 브랜드 샘 에델만(Sam Edelman)의 국내 판권을 확보하고 3월 신세계백화점 강남점에 국내 첫 매장을 오픈했다. 샘 에델만이 정식 판권을 통해 국내에서 공식적으로 판매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샘 에델만은 2004년 샘과 리비 에델만 부부가 창립한 여성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 전세계적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국내에서도 뛰어난 가성비로 입소문을 타며 많은 팬 층을 확보하고 있다. 신세계인터내셔날 샘 에델만 관계자는 "국내에서도 높은 인지도를 바탕으로 많은 팬 층을 확보하고 있는 만큼 올해 안에 5개 이상의 매장을 오픈하며 적극적으로 브랜드를 운영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비디비치 최 단기간에 매출 100억원 돌파
지난해 연매출 1,200억원대의 메가 브랜드에 등극한 비디비치가 2019년 영업 시작 17일만에 매출 100억원을 돌파했다. 이는 당초 계획했던 1월 매출 목표 100억원을 보름 정도 앞당겨 달성한 것으로, 지난 16일에는 하루에만 25억원의 매출을 올리며 일매출 최고 기록을 세웠다. 비디비치는 올해 말 브랜드 매출이 2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 같은 실적에 대해 비디비치 관계자는 "최근 면세점에서는 중국 내에서 확고한 수요를 가지고 있는 브랜드에만 고객이 몰리고 있다"면서 "중국 내에서 비디비치 제품들이 히트를 치면서 작년에 이어 올해도 많은 고객들이 매장으로 몰리고 있다"고 말했다.
비건 화장품 브랜드 아워글래스 면세점에서 사상 최대 실적 올려
럭셔리 메이크업 브랜드 아워글래스가 올해 1월부터 3월까지 면세점에서만 매출 60억원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브랜드 전체 매출인 50억원을 뛰어넘는 금액이다. 아워글래스가 면세점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은 전세계적으로 비건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최근 중국에서도 프리미엄 화장품과 비건 화장품에 대한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중국 관광객들의 구매가 크게 증가했다. 신세계인터내셔날 아워글래스 담당자는 "아워글래스는 친환경 비건 성분에 뛰어난 기술과 세련된 발색, 화려한 패키지 등 중국 고객들이 좋아하는 모든 요소를 갖추고 있는 브랜드"라면서 "이제 막 중국인들이 비건 화장품에 대한 관심을 보이기 시작한 만큼 앞으로 더욱 높은 성장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STEP 03
심층분석재무제표로 보는 기업의 속사정

신세계인터내셔날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재무제표로 본 기업의 속사정더보기

한 눈에 보는 재무경쟁력

수익성
Soso
안정성
Good
성장성
Soso

한 눈에 보는 매출액비교

기업의 수익성 알아보기

Q.수익성이 좋은 알짜기업일까?
신세계 인터내셔날의 수익성은 보통 수준이다. 다만 최근 3년간 매출액영업이익률은 1 2.6%, 3.0%, 6.1%로 차차 개선, 수익성이 점차 나아지고 있다. 패션사업부문 경쟁사인 한섬에 비해서는 뒤처진다.
Q.영업이익률이 높아지는 이유는?
신세계인터내셔날은 해외브랜드를 수입하며 로열티를 지급했다. 영업이익률이 낮을 수 밖에 없는 구조였던 것이다. 다만 최근 적자를 내던 화장품산업이 흑자전환에 성공하면서 수익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기업의 성장성 알아보기

Q.성장하고 있는 기업일까?
신세계인터내셔날의 성장성은 업계 상위 2%로 우수한 편이다. 2018년에는 매출은 전년대비 16.7% 증가,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134.0%로 급증했다. 성장성 측면에서는 경쟁사 한섬보다 좋은 평가를 받았다.
Q.성장하고 있는 이유는?
2016년 비디바치를 흡수합병하며 일시적인 비용이 증가했지만 바디비치의 저조한 매출 실적이 반영되며 매출액증가율이 1.1%까지 급감했다. 2017년에는 비디바치를 포함한 화장품 부문의 매출이 증가하고, 수익성이 낮은 매장과 상품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구조조정 노력이 빛을 발하며 매출액 증가율이 개선되었다.

기업의 안정성 알아보기

Q.안정적일까? 망하지는 않을까?
신세계인터내셔날은 꾸준히 100% 이하의 부채비율을 유지하고 있으며, 신용등급이 우수 수준으로, 안정성이 업계 평균 수준이다. 다만 부채비율이 100% 이하이기 때문에 채무에 따른 위험은 적은 상태다.
Q.부채비율이 낮은 이유는?
신세계인터내셔날은 연간 500억원 규모의 현금창출능력을 지녔다. 보유 중인 부동산 자산의 가치 또한 우수하다. 이러한 재무건전성을 바탕으로 신사옥 건설에 700억원 이상을 투자하고, 바디비치, 톰보이 등 자사브랜드에 대규모 자금을 수혈해도 100% 이하의 부채비율을 유지할 수 있었다.

요약재무제표

연결재무제표와 별도재무제표의 차이

연결재무제표는 자회사, 지분을 가진 그룹의 다른 계열사 등 '연결 대상인 종속회사'의 재무상태까지 모두 포함한 것이며, 별도재무제표는 이를 제외한, 그 기업만의 재무상태를 말한다. 캐치 기업분석리포트에서는 요약재무제표에는 연결과 별도재무제표 모두를, 수익성, 안정성, 성장성 평가에는 별도재무제표를 기준으로 기술한다.

요약재무제표 상세
항목201620172018한섬
손익계산서매출액1조 211억
(8,938억)
1조 1,025억
(9,607억)
1조 2,627억
(1조 1,208억)
1조 2,992억
(7,666억)
영업이익270억
(229억)
254억
(290억)
555억
(678억)
920억
(784억)
당기순이익175억
(78억)
241억
(226억)
577억
(380억)
744억
(698억)
재무상태표자산총계9,662억
(8,601억)
9,509억
(8,550억)
9,825억
(8,748억)
1조 2,198억
(1조 1,519억)
부채총계4,877억
(4,259억)
4,547억
(4,045억)
4,376억
(3,945억)
2,255억
(1,660억)
자본총계4,785억
(4,341억)
4,962억
(4,505억)
5,448억
(4,802억)
9,943억
(9,859억)

* 연결재무제표 기준, 괄호 안은 별도재무제표

STEP 03
심층분석경쟁사 비교

신세계인터내셔날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경쟁사 비교

신세계인터내셔날

경쟁사 목록

의류

업계 선도기업 :한섬

국내 대표 고급 브랜드 보유, SK네트웍스 인수

그 외 경쟁사

LF, 삼성물산, 이랜드월드 등

화장품

업계 선도기업 :아모레퍼시픽

화장품 국내 1위, 중국 사드보복으로 타격

그 외 경쟁사

LG생활건강, 카버코리아 등

화장품 ODM

업계 선도기업 :한국콜마

세계 1위로 급성장, 탄탄한 기술력 보유

그 외 경쟁사

코스맥스

STEP 03
심층분석종합분석

신세계인터내셔날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종합 분석

신세계 계열사와의 시너지

수익구조의 한계

화장품 사업의 성공조짐

내수 시장의 정체

강점
신세계 계열사와의 시너지
신세계인터의 가장 큰 장점은 신세계 계열사와의 시너지 효과다. 신세계 그룹이 전통적인 유통채널인 백화점부터 급성장중인 신세계 통합몰 SSG,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스타필드 등 강력한 유통 채널을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신세계인터내셔날은 비교적 수월하게 유통 채널을 확보할 수 있다. 예를들어, 비디비치는 백화점에서 가장 명당자리로 꼽히는 1층 에스컬레이터 주변에 자리잡고 있다. 또 자체 온라인 몰을 S.I 빌리지 닷컴을 사용자가 많은 SSG에 입점시켜 손쉽게 홍보 효과를 누리고 있다.
약점
수익 구조의 한계
신세계인터 패션 부문은 대부분의 매출을 해외 브랜드 사업에 의존하고 있어 수익 구조에 한계가 뚜렷하다. 신세계인터 패션부문의 주요 사업은 아르마니부터 끌로에, 지방시, 셀린느 등 각종 명품 브랜드와 판권 계약을 맺고 수입해 판매하는 사업이다. 이같은 해외 브랜드 사업은 브랜드 인지도에 기대 신세계가 외형적으로 성장할 수 있게 도와주기는 했지만, 로열티를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마진이 많이 남는 장사는 아니다. 게다가 타사로 판권이 넘어가거나, 해외 브랜드가 직접진출하면서 사업이 종료될 위험부담도 존재한다. 자체 브랜드 톰보이를 보유하고 있기는 하나, 성적이 지지부진하다. 따라서 신세계는 지속적이고 높은 수익을 낼 수 있는 먹거리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
기회
K-뷰티의 인기
세계 화장품 시장에서의 K-뷰티의 인기는 신세계에게는 기회 요인이다. 새로운 먹거리로 화장품 사업에 과감하게 투자하고 있으며, K-뷰티의 인기를 적극 활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신세계 인터내셔날은 2012년 '바디비치'를 인수하며 화장품 사업에 뛰어들었으며, 최근 '연작'이라는 화장품 브랜드를 출시한 바 있다. 면제섬을 활용해 중국인들을 겨냥하는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실행한 덕분에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위협
내수 시장의 정체
국내 의류 시장이 장기간 침체에 빠져들면서, 신세계 패션 사업은 돌파구를 차지 못하고 있다. 신세계인터의 패션 사업은 거의 대부분의 매출이 국내 시장에서 나오기 때문이다. 다른 의류업계들이 적극적으로 해외 시장에 진출하는 것과 달리 신세계는 여전히 국내 고객들을 주 타겟으로 하고 있으며, 매출도 정체 상태다. 아무리 화장품 사업이 성장한다고 해도, 매출 비중이 상당히 큰 패션 사업이 계속 정체된다면 신세계인터 역시 제자리걸음을 할 수 밖에 없다.
STEP 04
취업캐치기업문화는 어떨까

신세계인터내셔날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기업 문화는 어떨까나랑 맞춰보기

어떤 가치를 추구할까?#비전 #핵심가치

가치 추구

비전

We share every moment in your life

신세계인터내셔날은 고객이 지향하는 가치를 공유하고 고객의 아름다운 삶을 꿈꾸는 국내 대표 라이프스타일 기업입니다.

비전 상세

라이프 파트너

언제 어디서든지 고객에게 최고의 감동과 행복을 드리고자 끊임없이 노력하고 소통하는 라이프 파트너가 되는 것이 우리의 비전이자 목표입니다.

핵심가치

Customer
고객의 불만에서 기회를 찾고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Brand
브랜드 고유의 가치를 향상시키고 고객과 공유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Creativity
다양성과 융합에서 새로운 관점과 아이디어를 발굴하여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을 혁신시킵니다.
Talent
세상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미래의 리더를 발굴하기 위해 인재 양성에 주력합니다.
Partnership
직원, 고객, 관계사와의 신뢰와 협력을 기반으로 동반 성장 관계를 지향합니다.
STEP 04
취업캐치생생 채용 정보

신세계인터내셔날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생생채용정보

어떻게 채용할까?#채용동향

  1. 01서류전형

  2. 02기초소양검증
    면접

  3. 03Dream Stage

  4. 04종합평가 면접

  5. 05Professional
    Internship

Dream Stage
신세계만의 특별한 면접 방식으로, 백화점의 특성을 살려, 지원자가 자신을 세일즈하는 오디션 형식의 면접이다. 내무 전문가들 앞에서 자신의 생각, 아이디어, 경험 등을 영업하고 평가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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