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이마트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B2C
국내
자사
유통기업, 대형마트
관련기관
홈플러스
롯데마트

종합분석

STRENGTH
창고형 매장 '이마트 트레이더스'
WEAKNESS
모순적인 상생전략
OPPORTUNITY
4차 산업혁명 시대
THREAT
위기의 대형마트업계

사업개요

대형마트 운영
프리미엄 슈퍼마켓
카테고리킬러 사업
자체 브랜드 개발-운영

재직자가 본 이마트더보기

#대형마트#대기업#친절#노란색#마트

80

조직문화분위기
82
연봉복지
80
커리어성장
79
근무시간휴가
81
경영진비전
80

"유통업에서 몸담고 싶은 이들에게는 추천한다.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음"

"비교적 고용이 안정적이며 사원복지가 잘 되어 있다"

"신입보다 경력직으로 들어와서 프로젝트에 합류하는 것이 얻을 점이 더 많은 회사라고 판단된다. 특히 팀내 사무업무 등은 주로 비정규직 인턴을 돌려 쓰는 느낌이라 신입으로 들어가기도 어려울 뿐더러 장기적 업무를 배우기에는 무리가 있다."

*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이마트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

이마트는 1993년 시작한 국내 최초의 할인점으로, 전국에 158개의 대형마트를 운영하는 국내 대표 유통회사다. 주력사업인 유통업(이마트, 이마트24, SSG닷컴, 스타필드 외) 이외에도 종속자회사를 통해 호텔/리조트업, 식음료업, 건설레저업, 해외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다.

판매 상품 목록

대형마트 운영

이마트, 이마트 트레이더스 운영

프리미엄 슈퍼마켓

스타필드 하남의 PK마켓 등

카테고리킬러 사업

몰리스펫샵, 분스 등 특화상품 소매점 운영

자체 브랜드 개발-운영

PB 브랜드 '노브랜드' 운영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이마트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이마트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기존사업 재정비, 신사업 적극 투자
기존 대형마트는 체험, 경험 중심의 매장 리뉴얼을 통해 점포의 경쟁력을 제고하고 상품구조 혁신을 통해 수익성을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이와 동시에 노브랜드, 삐에로쑈핑, 일렉트로마트, 부츠 등 트렌드를 반영한 다양한 전문점을 개발-확대하여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습니다. 당사의 창고형 할인매장인 트레이더스는 2018년 스타필드 위례점을 오픈하여 현재 15개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수익성 개선을 통해 이마트의 제2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외사업은 세계 최대의 소비시장인 미국 진출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현지 유통업체를 인수하였고, 이를 통해 미국 사업 기반 강화와 확대를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철저한 현지화 전략을 바탕으로 베트남, 몽골 사업의 추가적인 출점과 상품 수출을 확대하고, 동남아 이외의 신시장 개척에 더욱 박차를 가할 예정입니다.
자체브랜드(PB)상품 경쟁력 강화
신선식품분야 강화
이마트는 축적된 내부역량을 바탕으로 실속형 MD차별화, '노브랜드' 및 '피코크'등의 이마트 PL상품 전개, 신규 컨셉 매장 등 포맷 다변화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업의 본질에 집중함으로써 보다 더 충실히 고객 니즈에 대응하여 타 경쟁사와 본질적인 차별화를 추구할 계획입니다.
또한 1~2인 가구 증가 및 고령화로 소량구매, 근린형 소비 트렌드가 확산됨에 따라 이에 대응할 수 있도록 소포장 상품, 간편 가정식 등의 슈퍼마켓 전용 상품을 개발하고 직거래 및 공급루트 다양화를 통해 신선식품의 선도와 품질을 개선하며 상품경쟁력 강화에 역량을 집중할 것입니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이마트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최신이슈캐치

2018 최신이슈

사업내용
· 대형마트 최초 '자동 무인 계산대' 도입
· '스마트 카트 '일라이' 시범 운영
· 이마트몰, 아침 배송 서비스 시작
· 이마트 피코크, 유럽 무대 데뷔
사업성과
· '노브랜드' 100호점 돌파
· '노브랜드' 골목상권침해 논란

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 색조화장품 '스톤브릭' 론칭
· 온라인 신설법인 '이마트몰' 신설
사업성과
· 투자는 늘리고 영업수익성은 줄고 적자 지속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이마트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2018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 대형마트 최초 '자동 무인 계산대' 도입
이마트는 대형마트 최초로 무인 계산 시스템을 도입했다. 이마트 트레이더스 매장의 '고속자동스캔 셀프계산대'는 기계가 상품을 빠른 속도로 자동 인식해 계산하는 무인 계산 시스템이다. 소비자가 바코드를 직접 찍어 계산하는 기존 셀프 계산대보다 한층 더 진화했다. 이마트 측은 하남점 시범 도입 후, 기기 확대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스마트 카트 '일라이' 시범 운영
이마트는 4월 트레이더스 하남점에서 스마트 카트인 '일라이'를 공개했다. 일라이는 사람을 인식하는 센서와 음성인식 기능, 상품 무게 인식 센서 등을 갖춘 스마트 카트이다. 음성 인식 기능을 통해 매장 내 상품 위치를 검색할 수 있고, 해당 위치로 카트가 움직여 고객을 안내하는 것도 가능하다. 또한 카트에서 바로 결제가 가능하며, 쇼핑이 끝난 후에는 카트가 스스로 움직여 충전소로 복귀한다. 추가적으로 쇼핑 소요 시간과 혜택 금액, 주차 위치 등 요약 정보도 제공한다. 이마트 측은 스마트 카트 '일라이'를 시범 운영 후 3년 내 상용화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마트몰, 아침 배송 서비스 시작
이마트몰은 예약 배송시간을 확대해서 오전 6시부터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도록 하는 '쓱배송 굿모닝' 서비스를 시작했다. 전날 오후 6시까지 주문을 완료한 고객들은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마트가 문을 열기 전에도 배송을 받을 수 있다. '쓱배송 굿모닝' 서비스는 신선·가공식품 등 약 5만개의 품목 중에서 가능하며, 서울 영등포와 용산지역부터 우선적으로 시범운영되고 있다.
이마트 피코크, 유럽 무대 데뷔
이마트는 자체브랜드(PB) '피코크' 상품의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해 국제 PL(Private Label) 박람회에 참석했다. PL은 유통 기업이 만든 자체 브랜드를 붙인 상품으로 PB와 같은 개념이며, 제조사 브랜드(NB)와 비교했을 때, 가격은 저렴하지만 품질은 좋은 것이 특징이다. 국제 PL박람회는 세계 최대 규모 PL박람회다. 2018년에는 70개국, 2,500여 개 기업이 참여했다. 행사 기간 이마트는 박람회의 특별관 '아이디어 슈퍼마켓'에서 피코크의 한국 전통 음식 상품 19개를 전시했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노브랜드' 100호점 돌파
이마트 자체브랜드(PB) 상품 '노브랜드'를 판매하는 노브랜드 전문점이 100호점 돌파에 성공했다. 첫 출점 이후 1년 반만에 달성한 성과다. 정부의 출점 규제로 기업형슈퍼마켓(SSM) 신규 개점이 사실상 멈춘 상황에서 노브랜드 전문점만이 출점을 이어가고 있다. 노브랜드 전문점은 이마트가 대형마트에서 판매하던 자체브랜드(PB) '노브랜드'의 상품만을 전문적으로 판매한다.
'노브랜드' 골목상권침해 논란
이마트의 자체브랜드(PB)인 '노브랜드'는 골목상권침해 논란으로 곤혹을 겪고 있다. SSM(기업형수퍼마켓)의 변종격인 노브랜드 스토어는 처음에는 기존 상권과 충돌이 덜한 수도권 신규 아파트 단지를 중심으로 출점을 했지만, 최근 들어 전국 주요 도시의 기존 상권을 겨냥한 점포를 늘렸다. 이에 전국적으로 소상공인들의 반발이 이어지면서, 추가 출점에 제동이 걸린 상태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이마트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2019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색조화장품 '스톤브릭' 론칭

이마트의 신규 브랜드 스톤브릭은 홍대에 안테나숍 매장을 내며 색조화장품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상품 211종 중 립스틱이 95종으로 절반가량을 차지하고 있다. 이마트 측은 "고부가가치 산업인 화장품 사업에서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는 차원에서 론칭했다"고 설명했다. 이마트는 자체 개발한 화장품 브랜드 `센텐스`를 운영하고 있지만, 센텐스는 스킨·로션·보디 제품 등 기초 화장품과 향수 품목을 주로 판매한다. 영국 H&B 브랜드를 들여온 화장품 편집숍 부츠는 다양한 브랜드 상품을 모은 형태다.
온라인 신설법인 '이마트몰' 신설
이마트몰은 2018년 12월 27일 주식회사 이마트로부터 물적분할을 통하여 설립됐다. 이마트몰은 전자상거래 기반으로 온라인 종합쇼핑몰 사업, 기업 및 임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B2B·B2E사업, 브랜드 및 유통사의 온라인 스토어를 구축하여 매출 및 수익을 확대하는 전략을 전개하고 있다. 또한 기존 PC기반의 인터넷 쇼핑 사업 외에 모바일 쇼핑 사업을 강화하여 쇼핑 전체 거래액 중 모바일 거래액 비중을 높이고 있다. 앞으로도 모바일 사업 확대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투자는 늘리고 영업수익성은 줄고
적자 지속
국내 유통 업황의 부진이 지속되며 이마트 영업수익성이 악화되고 있다. 수익성 악화의 원인으로는 대형마트 기존점의 매출은 감소하고 있는 반면 전문점·편의점 확대에 따라 출점 비용이 발생한 영향이 컸다. 또한, 이마트는 현재 트레이더스를 제외한 대형마트, 편의점, 온라인 부문의 적자가 지속되고 있어 단기간에 수익성을 회복할 가능성은 적어 보인다. 이 밖에도 투자 대비 수익이 나지 않고 있는 온라인 부문의 영업력 강화를 위해, 이마트몰을 신세계몰과 합병해 쓱닷컴을 출범했지만 초기 투자금 소요로 영업적자를 지속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STEP 03
심층분석재무제표로 본 기업의 속사정

이마트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재무제표로 본 기업의 속사정더보기

한 눈에 보는 재무경쟁력

수익성
Good
안정성
Good
성장성
Good

한 눈에 보는 매출액비교

기업의 수익성 알아보기

Q.수익성이 좋은 알짜기업일까?
이마트의 수익성은 업계 상위 23%로 높은 편이다. 다만 영업이익률의 경우, 2016년~2017년에 5%대였으나, 2018년 3%대로 떨어졌다. 실적이 안 좋던 홈플러스가 2018년 영업이익률 3.8%를 기록한 것과 대비된다. 그러나 전반적인 수익성은 여전히 이마트가 홈플러스보다 좀더 높은 편이다.
Q.영업이익률이 감소한 이유는?
최근 영업이 부진한 상황에서, 재고 처리를 위해 할인 행사를 많이 했기 때문에 덩달아 영업이익률도 감소했다. 이마트 관계자는 "지난 겨울 날씨가 따듯해 겨울 의류 판매가 부진했고, 이에 재고 처리를 위해 할인 행사를 하다보니 영업이익률이 떨어졌다.'고 밝힌 바 있다.

기업의 성장성 알아보기

Q.성장하고 있는 기업일까?
이마트는 성장성이 업계 상위 수준이다. 매출액증가율이 17년 7.1%, 18년 5.6%로 업계 평균보다 높은 편이었다. 그러나 2018년 영업이익이 20% 이상 감소하여 2018년에는 성장이 다소 정체되었다. 경쟁사 홈플러스보다는 성장성이 높은 편이다.
Q.영업이익이 급감한 이유는?
최저임금 상승으로 고정비가 상승한 데다, 상품 할인율이 높아지면서 수익이 줄어들어 영업이익이 감소했다. 특히 대형마트에서 부진이 두드러졌다. 이커머스 시장이 커지며 마트 고객층을 흡수해버린 것도 악영향을 미쳤다.

기업의 안정성 알아보기

Q.안정적일까? 망하지는 않을까?
이마트는 최근 3년간 부채비율을 70~80%대로 낮게 유지했고, 신용등급 또한 '우량'으로 아주 우수하다. 즉, 이마트는 매우 안정적인 기업이다. 경쟁사인 홈플러스보다 안정적인 편이다.
Q.부채비율이 보통인 이유는?
이마트는 적자 점포를 과감히 정리하고 있다. 2017년 학성점, 부평점, 시지점과 하남, 평택 부지 매각에 이어 일산 소재 덕이점을 추가로 매각했다. 대형마트가 부진하기는 했지만, 이마트몰과 이마트 트레이더스 등 신규 수익원을 확보하고, 적자점포를 정리하여 재무 상태를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있는 것이다.

요약재무제표

연결재무제표와 별도재무제표의 차이

연결재무제표는 자회사, 지분을 가진 그룹의 다른 계열사 등 '연결 대상인 종속회사'의 재무상태까지 모두 포함한 것이며, 별도재무제표는 이를 제외한, 그 기업만의 재무상태를 말한다. 캐치 기업분석리포트에서는 요약재무제표에는 연결과 별도재무제표 모두를, 수익성, 안정성, 성장성 평가에는 별도재무제표를 기준으로 기술한다.

요약재무제표 상세
항목201620172018홈플러스
손익계산서매출액14조 6,151억
(11조 6,312억)
15조 5,149억
(12조 4,507억)
17조 491억
(13조 1,483억)
영업이익5,686억
(6,332억)
5,849억
(6,384억)
4,628억
(4,893억)
당기순이익3,816억
(3,840억)
6,279억
(6,409억)
4,762억
(3,620억)
재무상태표자산총계15조 4,301억
(13조 8,146억)
16조 665억
(14조 3,469억)
16조 7,539억
(14조 1,386억)
부채총계7조 3,059억
(6조 600억)
7조 2,951억
(5조 9,807억)
7조 8,964억
(5조 9,094억)
자본총계8조 1,242억
(7조 7,546억)
8조 7,714억
(8조 3,662억)
8조 8,575억
(8조 2,291억)

* 연결재무제표 기준, 괄호 안은 별도재무제표

STEP 03
심층분석경쟁사 비교

이마트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경쟁사 비교

이마트

대표사업이마트, 이마트 트레이더스 운영

매출액17조 491억

영업이익4,628억

현황국내 최대 창고형 마트 운영, 트렌드를 반영한 전문점 개발-확대

경쟁사 목록

홈플러스

대표사업홈플러스 운영

매출액8조 5,682억원(2017)

영업이익2,409억원(2017)

현황홈플러스 스페셜' 도입, 신선식품시장의 강자

롯데쇼핑

대표사업롯데백화점, 롯데홈쇼핑, 롯데마트

매출액18조 1,799억원

영업이익5,299억원

현황스마트 쇼핑 확장, AI 기술을 접목시킨 디지털 전환에 집중

그 외 경쟁사

그 외 경쟁사

코스트코

STEP 03
심층분석종합분석

이마트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종합 분석

창고형 매장 '이마트 트레이더스'

모순적인 상생전략

4차 산업혁명 시대

위기의 대형마트업계

강점
창고형 매장 '이마트 트레이더스'
트레이더스'는일반 대형마트의 성장세가 둔화된 시점에서 이마트의 신성장동력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꾸준한 확장으로 국내 창고형 매장의 시초인 코스트코(13개)를 넘어 현재 14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는 것이다. 소비트렌드 변화로 창고형 매장이 대세를 이루는 이때, 업계를 선도하고 있는 창고형 매장 '트레이더스'는 이마트 내 핵심 경쟁력으로 꼽힌다.
약점
모순적인 상생전략
이마트의 PB(Private Brand, 자체브랜드) 브랜드인 '노브랜드'를 둘러싼 골목상권 침해 논란이 뜨겁다. 이마트는 2016년부터 노브랜드 전용 매장(노브랜드 스토어) 개점을 시작해, 2018년 3월 기준 110개의 점포를 운영하는 등 발빠르게 성장해왔다. 하지만 전국적으로 노브랜드 스토어가 확산되자 골목상권 붕괴에 대한 중소상인들의 우려와 반발이 거세지고 있는 것이다. 이에 이마트는 골목상권을 살리자는 취지로 전통시장에 노브랜드 상생 스토어를 개설하고 있다고 밝혔지만, 전략자체에 구조적인 모순을 가지고 있다. 결국 이마트의 보여주기식 상생전략은 사업 확장에 제동이 걸렸다.
기회
4차 산업혁명 시대
유통 4차산업혁명이 성큼 다가왔다. 앞서 이마트는 4차산업 시대를 선도하기 위해 AI기술 기반의 다양한 디지털 혁신기술을 연구해 왔다. 특히 2014년에는 미래 생활상을 연구하고 첨단 기술을 쇼핑과 접목하는 방안 연구를 위해 전문가 집단 'S-랩'을 설립했으며, S-랩의 연구를 바탕으로 2018년 4월에는 최신 IT기술 및 인공지능 기술이 결합된 최첨단 인공지능 카트 '일라이'를 소비자 앞에 선보였다.
위협
위기의 대형마트업계
대형마트업계가 전반적으로 성장 정체기를 맞으면서 '대형마트 위기론'이 확산되고 있다. 대형마트는 한 때 편의점, 슈퍼마켓 등 소매점보다 싼 가격으로 큰 인기를 끌었지만, 최근에는 1인 가구 증가와 함께 마이너스 성장률를 거듭했다. 현재 대형마트 3사의 매출 성장률은 2016년 1.4%, 2017년 0.1%, 2018년 -1.0%로 둔화하는 추세다. 업태 자체의 사양세에 이마트는 창고형 할인매장, 해외 사업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STEP 04
취업캐치생생 채용 정보

이마트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생생채용정보

어떻게 채용할까?#채용동향

  1. 01서류전형

  2. 02면접전형

  3. 03Professional Internship

  4. 04채용검진

  5. 05입사

Professional Internship
신세계의 대졸신입채용 지원자는 회사 고유의 인턴십 과정인 Professional Internship을 수료해야 한다. 강의나 견학 위주의 형식적인 인턴십이 아닌, 지원한 직무를 실제로 체험함으로써 본인의 적성과 능력을 확인하는 직무중심(Professional)의 인턴십 과정을 7주간 경험한다.
Dream Stage(직무오디션)
Dream Stage는 지원자가 지원한 직무에 반드시 필요한 차별화된 인재임을 자유로운 형식으로 세일즈하는 오디션 형식의 직무역량 프리젠테이션 면접이다. 주제와 관련된 본인의 생각, 아이디어, 경험 등을 해당직무의 내부 전문가들 앞에서 자유로운 형식으로 프리젠테이션하고 직무 잠재역량을 평가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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