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신세계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B2C
국내
자사
백화점 및 아울렛
관련기관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종합분석

STRENGTH
과감한 투자
WEAKNESS
연이은 투자에 따른 재무 부담 우려
OPPORTUNITY
화장품 사업의 성공 조짐
THREAT
정부의 유통규제 강화 예상

사업개요

면세점
38.7%
백화점
36.9%
패션 및 화장품
24.3%
부동산·여객터미널
3.7%
기타
2.2%

재직자가 본 강원랜드더보기

#백화점#유통#대기업#마트#신세계

82

조직문화분위기
83
연봉복지
83
커리어성장
82
근무시간휴가
83
경영진비전
82

"근무환경이 만족스럽고 보수도 괜찮고 무엇보다도 동료들이 마음에 들어서...입사를 추천합니다"

"판매직이라 아무래도 정신적으로 많이 힘들어요"

*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신세계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주)신세계는 백화점사업, 의류제조·판매 및 수출입업, 면세점 사업과 기타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유통업체이다. 본 리포트는 그 중 백화점 및 아울렛 사업을 집중한다.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백화점 사업에서는 13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신세계 백화점은 단순 유통기업을 넘어 문화, 패션, 트렌드를 주도해나가며 유통 패러다임을 선도한다.

판매 상품 목록

1위면세점38.7%

신세계디에프, 신세계디에프글로벌 외

2위백화점36.9%

신세계백화점, 신세계동대구복합환승센터 외

3위패션 및 화장품24.3%

신세계인터내셔날, 신세계톰보이 외

4위부동산·여객터미널3.7%

신세계센트럴시티, 서울고속버스터미널

5위기타2.2%

관광호텔(센트럴관광개발), 가구소매(까사미아), 전자상거래(신세계몰)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신세계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신세계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대구 신세계, 강남점, 센텀시티점
KTX 동대구역을 복합개발한 상권 최대의 '도심형 럭셔리 쇼핑몰' 대구 신세계는 대구 상권 1번점 구축을 넘어 영남 상권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 할 것이며, 센트럴시티와 공동 복합개발을 통해 '국내 최고의 럭셔리 하이컨셉 백화점'으로 거듭난 강남점은 대한민국 대표 백화점으로 한 단계 더 도약 할 것입니다. 센텀시티점은 Full-Line 패션 백화점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복합쇼핑몰의 안정적 성장을 통해 지방 최초 1조 매출 시대를 열며 신세계의 '압도적 상권 1번점'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할 것입니다.
본점, 하남점, 김해점
본점은 시내면세점과의 시너지로 K쇼핑의 중심, 글로벌 타운으로 뻗어나가고 있으며, 'SC·메사' 전문관 개발을 통한 마스터 플랜 추진으로 글로벌 Flagship 스토어로 도약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그룹 핵심 사업인 복합 쇼핑몰에 '앵커 테넌트 백화점' 형태로 출점한 하남점과 지방 중소시 상권에 오픈한 '라이프스타일 커뮤니티' 김해점은 조기에 성과를 창출하고 지속적으로 출점 할 수 있는 수익형 비즈니스 모델로 완성해 나갈 것입니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신세계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최신이슈캐치

2018 최신이슈

사업내용
· 업계 최초 남성만을 위한 카드 출시
· 자체 신규 화장품 브랜드 '연작' 공개
사업성과
· 코스메틱 브랜드 비디비치 연매출 1,000억원대 메가 브랜드 등극

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 신세계그룹 통합 온라인 신설법인 추진
사업성과
· 명품 백화점과 면세점 성장의 콜라보레이션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신세계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2018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업계 최초 남성만을 위한 카드 출시
신세계가 업계 최초로 남성고객만을 위한 제휴카드를 출시했다. 신세계백화점은 삼성카드와 손잡고 백화점을 비롯한 주유, 골프, 택시, 편의점 할인 등 남성들의 소비패턴에 최적화된 '신세계 멘즈라이프 삼성카드'를 내놓았다. 업계에서 그간 많은 제휴카드가 있었지만 남성고객만을 위한 백화점 제휴카드 출시는 이번이 처음이다. 신세계가 업계 최초로 남성들을 위한 제휴카드를 출시한 가장 큰 이유는 백화점 매출에서 남성들이 차지하는 비중이 꾸준히 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남성들은 중저가 패션 잡화부터 명품 의류까지 쇼핑 영역을 넓히는 등 패션에 대해 큰 관심을 보이며, 2010년 28%대에 머물던 매출 비중이 2011년 처음 30%를 넘어섰고, 지난해에는 34.1%까지 치솟았다.
자체 신규 화장품 브랜드 '연작' 공개
신세계인터내셔날이 자체 신규 화장품 브랜드 연작을 공개했다. 연작은 브랜드 기획부터 제조까지 신세계에서 직접 준비한 최초의 화장품 브랜드다. '자연이 만든 작품'을 뜻하는 연작은 한방을 원료로 한 고기능성 자연조의 화장품이다. 자연주의 화장품과 한방 화장품이 구분돼 있던 기존 시장에서는 볼 수 없었던 콘셉트의 브랜드로, 신세계는 '연작'을 통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한다는 계획이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코스메틱 브랜드 비디비치 메가 브랜드 등극
프리미엄 코스메틱 브랜드 비디비치(VIDIVICI)가 연매출 1,000억원대 메가 브랜드에 등극했다. 이는 지난해 매출 229억원 대비 5배 이상 성장한 놀라운 성과로, 연말을 한달 이상 남겨두고 목표 매출을 조기 달성한 것이어서 더욱 의미가 깊다. 비디비치는 2012년 신세계인터내셔날이 인수한 토종 화장품 브랜드다. 인수 후 끊임없는 투자와 제품 개발을 통해 지난해 처음으로 5억 7천만원의 영업이익을 내며 흑자 전환에 성공했으며, 올해는 신세계인터내셔날의 화장품 사업 중 단일 브랜드로는 가장 큰 매출을 올린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비디비치가 이처럼 단기간에 놀라운 성과를 낼 수 있었던 것은 중국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았기 때문이다. 중국 시장을 분석해 제품을 개발하고 브랜드 모델을 선정한 것이 연이은 히트를 치면서 중국 내 인기가 급상승하기 시작했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신세계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2019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신세계그룹 통합 온라인 신설법인 추진

이마트와 신세계는 2018년 12월 임시 주주총회를 열어 온라인사업부를 각각 분할한 뒤 2019년 1월 14일 온라인사업부를 합병했다. 정용진 회장은 2018년 1월 26일 신세계와 이마트로 나뉘어 있는 온라인 사업부를 통합해 신세계그룹 이커머스사업을 전담하는 신설회사를 설립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2018년 10월 '온라인사업 신설법인 신주 인수 계약 체결 발표식'을 열고, 여러 해외 투자사들에 1조원 가량의 투자유치를 확정했다. 신세계그룹은 통합 온라인법인을 2023년까지 매출 10조원을 달성해 국내 1위 유통기업으로 키우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에따라 핵심요소를 배송으로 보고 물류센터에 전폭적인 투자를 하고 있는 상황이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명품 백화점과 면세점 성장의 콜라보레이션
전반적인 백화점 업황 둔화가 이어지는 가운데, 신세계가 1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 1,100억원을 기록했다. 부문별 실적을 보면 백화점 인천점 영업 종료와 공항 면세점 임차료 증가 등 이익 감소 요인이 있었지만 명품 매출이 20% 이상 증가하며 기존점 매출이 전년보다 5% 이상 성장했다. 면세점 시장에서는 신세계디에프의 실적이 빠르게 개선되며 명동점과 강남점 그리고 인천공항 제1터미널 신규점 실적이 11~17% 증가했다.
STEP 03
심층분석재무제표로 본 기업의 속사정

신세계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재무제표로 본 기업의 속사정더보기

한 눈에 보는 재무경쟁력

수익성
Good
안정성
Good
성장성
Good

한 눈에 보는 매출액비교

기업의 수익성 알아보기

Q.수익성이 좋은 알짜기업일까?
신세계는 수익성이 높은 편이다. 대표적으로 영업이익률이 2018 기준 13.9%로 업계 평균보다 높으며 이외 순이익률 또한 10.7%로 높은 편이다. 경쟁사 롯데쇼핑에 비해서도 수익성이 높다.
Q.영업이익률이 높은 이유는?
백화점은 유통업 중에서도 고부가가치 상품을 판매하기 때문에 대체로 영업이익률이 높다. 신세계 백화점은 럭셔리 백화점을 지향하므로 더욱 영업이익률이 높은 편이다.

기업의 성장성 알아보기

Q.성장하고 있는 기업일까?
신세계는 성장성이 업계 상위 수준이다. 이 기업은 매출액증가율이 17년도에는 1%대로 매출이 정체했지만, 18년에는 약 4.4% 가량 증가하며 증가세로 돌아섰으며, 영업이익은 매년 증가하고 있다. 경쟁사 롯데쇼핑에 비해서는 성장성이 높다.
Q.영업이익증가율이 높은 이유는?
백화점 신규매장과 온라인몰, 면세점 부분에서 매출을 확보하면서 영업이익률의 성장세를 유지할 수 있었다. 중국의 한한령으로 인한 백화점과 면세점 실적 부진으로 인해 마이너스 성장세를 보였던 15년도를 벗어나 실적 개선에 노력한 결과다.

기업의 안정성 알아보기

Q.안정적일까? 망하지는 않을까?
신세계는 최근 3년간 부채비율을 90%대, 자기자본비율을 50%대로 유지했다. 즉 안정성이 업계 상위 수준이다.
Q.부채비율이 낮은 이유는?
재무 상태 개선을 위해 적극적인 정책을 펼쳤기 때문이다. 신세계는 한 때 대규모 투자로 차입금을 확대하면서 일시적으로 부채비율이 높아졌다. 이에 회사채를 현금상환하고, 회계상 자본으로 인정받는 해외 영구채를 발행하고, 보유 주식을 매매하며 자금을 확보했다. 이에 부채비율을 100% 이하로 유지할 수 있었다.

요약재무제표

연결재무제표와 별도재무제표의 차이

연결재무제표는 자회사, 지분을 가진 그룹의 다른 계열사 등 '연결 대상인 종속회사'의 재무상태까지 모두 포함한 것이며, 별도재무제표는 이를 제외한, 그 기업만의 재무상태를 말한다. 캐치 기업분석리포트에서는 요약재무제표에는 연결과 별도재무제표 모두를, 수익성, 안정성, 성장성 평가에는 별도재무제표를 기준으로 기술한다.

요약재무제표 상세
항목201620172018롯데쇼핑
손익계산서매출액2조 9,475억
(1조 6,437억)
3조 8,714억
(1조 6,655억)
5조 1,857억
(1조 7,393억)
17조 8,208억
(10조 2,178억)
영업이익2,514억
(1,978억)
3,457억
(2,198억)
3,974억
(2,423억)
5,970억
(4,031억)
당기순이익3,234억
(1,590억)
2,136억
(1,421억)
2,849억
(1,868억)
-4,650억
(-5,029억)
재무상태표자산총계9조 9,545억
(5조 8,718억)
10조 1,517억
(6조 719억)
11조 1,013억
(6조 897억)
26조 2,593억
(21조 8,624억)
부채총계5조 2,616억
(2조 8,837억)
5조 2,322억
(2조 9,331억)
6조 991억
(2조 9,495억)
13조 8,319억
(10조 2,902억)
자본총계4조 6,929억
(2조 9,881억)
4조 9,195억
(3조 1,388억)
5조 22억
(3조 1,402억)
12조 4,274억
(11조 5,722억)

* 연결재무제표 기준, 괄호 안은 별도재무제표

STEP 03
심층분석경쟁사 비교

신세계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경쟁사 비교

신세계

대표사업백화점, 의류, 면세점 등

매출액5조 1,857억

영업이익3,974억

현황신세계 그룹 내 온라인쇼핑몰 일원화

경쟁사 목록

롯데쇼핑

대표사업백화점·아울렛, 할인점, 편의점 등 유통 사업

매출액17조 8,208억

영업이익5,970억

현황중국 사드 보복으로 큰 타격, 국내는 1위 유지

현대백화점

대표사업백화점·아울렛 등

매출액1조 8,622억

영업이익3,567억

현황신규 출점 부재로 성장세 둔화

그 외 경쟁사

그 외 경쟁사

애경그룹, 대구백화점

STEP 03
심층분석종합분석

신세계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종합 분석

과감한 투자

연이은 투자에 따른 재무 부담 우려

화장품 사업의 성공 조짐

정부의 유통규제 강화 예상

강점
과감한 투자
신세계의 공격적인 투자가 매출을 견인하며 신세계만의 강점으로 자리잡았다. 신세계는 2016년에 강남점, 센터시티몰, 김해점, 스타필드 하남점, 대구 신세계, 면세점 명동점, 면세점 센텀시티몰 총 7개 매장을 오픈했고 2017년에도 프리미엄 아울렛을 오픈하는 등 공격적인 투자를 감행했다. 국내경기침체로 다른 경쟁사들이 투자를 꺼리는 상황에서 오히려 규모가 큰 매장을 오픈한 것이다. 덕분에 신세계는 대규모 투자에 대한 우려를 잠재우고 경쟁사 중 유일하게 시장 점유율을 높였다. 침체기에도 미래 신성장동력에 투자해야 한다는 경영 전략이 빛을 보고 있는 것이다.
약점
연이은 투자에 따른 재무 부담 우려
신세계가 대규모 투자를 몇 년간 지속해오면서 재무 부담이 우려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백화점, 복합쇼핑몰, 면세점을 잇따라 오픈한 것에 이어 올해는 온라인 사업에 1조원 가량을 투자한다는 결정이 있었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약점으로 작용했던 온라인 사업에 투자하는 건 기회 요인일 수 있지만 최근 몇 년 사이의 투자 규모를 고려하면 재무 건전성이 우려된다. 실제로 신세계는 재무 부담 우려로 2017년 상반기에 신용등급이 하향 조정된 적 있다. 온라인 사업은 오프라인 사업보다 수익률도 낮은 사업이기에 앞으로의 행보를 주시해야 할 것이다.
기회
화장품 사업의 성공 조짐
신세계 계열사인 인터내셔날의 화장품 사업부가 흑자전환에 성공하며 핵심 성장 동력으로 거듭났다. 신세계 인터내셔날은 2012년 '바디비치'를 인수하며 화장품 사업에 뛰어들었는데, 올해 중국인들을 겨냥하는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실행한 결과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또한 수입 화장품 브랜드 판매권을 인수하며 398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2018년에는 '연작'이라는 브랜드를 출시해 화장품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2020년까지 화장품 사업에서 매출 2000억 원을 달성한다는 계획을 가진 신세계 인터내셔날은 화장품 사업을 중심 사업부인 패션 사업만큼 키울 예정이다. 기존의 강력한 유통 채널과 시너지를 내면서 성장이 계속 될 것으로 보인다.
위협
정부의 유통규제 강화 예상
신세계의 미래 성장동력인 스타필드가 정부 유통업 규제로 인해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정부는 유통 규제 강화 공약을 지키기 위해 복합쇼핑몰에도 대형 마트처럼 월 2회 의무 휴업과 영업시간 제한을 추진하고 있다. 주말에 가족형태의 고객이 많은 복합쇼핑몰 특성상 매출 감소가 불가피 하다. 이 외에도 정부는 신규 출점 규제 등 유통 규제를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보여 신세계의 대규모 매장 증축 전략에도 걸림돌이 될 것으로 보인다.
STEP 04
취업캐치생생 채용 정보

신세계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생생채용정보

어떻게 채용할까?#채용동향

  1. 01서류전형

  2. 02면접전형

  3. 03Professional Internship

  4. 04채용검진

  5. 05입사

Professional Internship
신세계의 대졸신입채용 지원자는 회사 고유의 인턴십 과정인 Professional Internship을 수료해야 한다. 강의나 견학 위주의 형식적인 인턴십이 아닌, 지원한 직무를 실제로 체험함으로써 본인의 적성과 능력을 확인하는 직무중심(Professional)의 인턴십 과정을 7주간 경험한다.
Dream Stage(직무오디션)
Dream Stage는 지원자가 지원한 직무에 반드시 필요한 차별화된 인재임을 자유로운 형식으로 세일즈하는 오디션 형식의 직무역량 프리젠테이션 면접이다. 주제와 관련된 본인의 생각, 아이디어, 경험 등을 해당직무의 내부 전문가들 앞에서 자유로운 형식으로 프리젠테이션하고 직무 잠재역량을 평가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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