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LG전자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국내
해외
자사
이동전화기
전자제품
경쟁사
삼성전자
화웨이

종합분석

Strength
H&A부문의 확고한 품질경쟁력
Weakness
MC부문의 부진
Opportunity
차세대 신사업 육성 움직임
Threat
치열한 신규·기존 경쟁사

사업개요

HA&AS
31.6%
Home Entertainment
26.4%
Mobile Communications
13.0%
Vehicle Components
7.0%
기타
24.0%

재직자가 본 LG전자더보기

#인화#대기업#안정#야근#핸드폰

80

조직문화분위기
81
연봉복지
81
커리어성장
81
근무시간휴가
82
경영진비전
78

"자율성이 많이 주어짐. 복장, 개인생활 등. 자율 출퇴근도 매우 만족"

"주40시간 등 정부 시책이 빠르게 적용되는 편이며 개별 인센차등이 별로 없어 조직내 경쟁보다는 인화를 선호하는 편"

"성과급을 기대하고 오면 안되는 곳. 형편없는 보상체계."

"연봉이 적기때문에 맞벌이가 아니고는 생활에 경제적 어려움이 따르며 신입은 초기에 몸값높여 이직하는 경향이 셈"

*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LG전자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LG전자는 전자제품, 모바일 통신기기 및 가전제품 분야의 기술혁신을 선도하는 글로벌 리더로 전 세계 100여 개 사업장에서 비즈니스를 전개하고 있다.

판매 상품 목록

1위Home Appliance&Air Solution31.6%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등
LG SIGNATURE, DIOS, TROMM, CYKING, LG, WHISEN

2위Home Entertainment26.4%

TV, 모니터, PC 등
LG SIGNATURE, 올레드TV, 울트라HD TV, 그램

3위Mobile Communications13.0%

이동단말 등
LG, G Series, V Series

4위Vehicle Components7.0%

자동차부품 등

5위기타24.0%

이노텍, 디스플레이소재, 태양광 등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LG전자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LG전자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HA와 HE부문에서의 현황
Home Appliance는 핵심 부품 기술에 기반한 대용량, 고효율 중심의 제품 차별화 및 지역 적합형 제품 개발 역량을 확보하고 있다. Air Solution은 차별화된 기술과 디자인을 통해 가정용 에어컨, 공기청정기 등 Aircare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상업용 에어컨은 Technology Leadership을 바탕으로 확고한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HE사업 부문에서는, 주력인 TV 사업에서 차별화된 시장 선도 제품을 지속적으로 기획·개발하고 있으며, 고화질 울트라HD TV의 보급형 모델의 대중화를 이끌고 있습니다. 특히, 세계 최초 올레드TV 출시 및 판매 확대로 High-end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프리미엄 시장을 지속적으로 선도하고 있습니다.
MC와 VC부문에서의 현황
우수한 HW 역량을 기반으로 한 제품 차별화를 통해 고객이 사용하고 싶어하는 다양한 제품을 지속적으로 창출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다양한 미래 모바일 분야에서 구글의 핵심 파트너로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습니다.
VC부문 내 텔레매틱스 영역에서는 자사 모바일 사업의 통신 역량을 기반으로 차량용 LTE 기술 선제 대응 등 지속적으로 시장 지배력을 유지하고 있고, 디스플레이 오디오와 내비게이션 영역에서는 자사 디스플레이 및 소프트웨어 역량을 활용하여 제품 차별화 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2019 사업방향은?

성장과 변화 추진
혁신기술을 기반으로 고객에게 더 나은 삶이라는 가치를 제공하고, 성장과 변화를 통해 지속 성장하는 기업으로 도약합시다. 또한, 더 나은 삶이라는 가치를 끊임없이 제공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기 위해 임직원 모두가 각자의 분야에서 남다른 생각을 갖고 불가능에 도전해야 하며, 경쟁의 골든 타임을 정하고 최고의 역량을 발휘해야 합니다. 또한, 고객의 눈높이를 뛰어넘는 가치를 제공하는 것을 지향점으로 삼아 이를 위한 ‘성장’과 ‘변화’를 추진하겠습니다. 품질, 안전, 환경, 그리고 정도경영은 성장과 변화를 위한 경영의 기본입니다. 업무전반에 적용하고 철저하게 실행해 주기를 바랍니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조직문화
주력사업은 수익 극대화에 집중하면서 수익 창출을 위한 효율적 방법들을 철저하게 고민하고 실행합시다. 이를 위해, 자율화를 통해 확보된 자원을 육성사업에 집중 투자해 성장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지금은 성장을 위해 근본적 변화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실패하더라도 도전을 장려하는 조직문화를 만들겠습니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LG전자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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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최신이슈

사업내용
· 인도에 고효율 냉장고 공급에 따른 탄소배출권 획득
· 인공지능 스타트업 아크릴에 지분투자
· 올레드 TV 대중화 박차
· 포터블 스피커 ‘LG 엑스붐 고(LG XBOOM Go)’ 출시
사업성과
· LG 올레드 TV, 만점 행진
· 빈집털이범 쫒아낸 LG 로봇청소기

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 심해지는 미세먼지, 주목 받는 LG전자
· 5G를 넘어 6G에 투자
사업성과
· 매출은 하락, 생활가전 사업은 호조
· 올레드 TV, iF 디자인 어워드 2019 수상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LG전자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2018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인도에 고효율 냉장고 공급에 따른 탄소배출권 획득
LG전자는 지난 2013년부터 인도에서 고효율 냉장고 보급사업을 시작하면서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집행위원회로부터 탄소배출권 17만 3천 톤을 인정받았다. 이를 통해 LG전자는 국내에서 배출권을 판매해 얻은 이익을 온실가스 감축사업에 재투자하는 선순환 과정을 통해 친환경 경영을 강화했다. 이 사업에 활용되는 LG전자의 고효율 냉장고는 냉장고에 탑재된 인버터 리니어 컴프레서를 통해서 꼭 필요한 만큼만 모터를 작동하는 기술을 발휘해 성능과 효율 두 가지 모두 뛰어난 제품이다.
인공지능 스타트업 아크릴에 지분투자
LG전자는 국내 인공지능 스타트업 아크릴(Acryl)에 지분을 투자하며 개방형 혁신을 시작했다. 2011년에 설립된 아크릴은 감성인식 분야에서 높은 수준의 기술력을 갖고 있으며,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 플랫폼 조나단은 질문의 대답을 지식이 아닌 감정에 기반하여 답변한다. 또한 LG전자는 인공지능, 로봇, 자율주행 등과 관련한 독자적 기술 개발뿐만 아니라 대학, 연구소, 스타트업 등 외부와의 협력을 통해 미래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올레드 TV 대중화 박차
LG전자는 2018 6월 말까지 진행하는 'LG TV 승리기원 대축제' 이벤트를 맞아 합리적인 가격의 올레드 TV 2종을 선보였다. 이 이벤트에서는 초대형 LCD TV를 대폭 할인하면서 다양한 사은품을 증정했다. LG전자는 이러한 기획 모델 출시 및 할인 행사로 올레드 TV 대중화에 속도가 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관계자는 합리적인 가격의 올레드 TV로 더욱 많은 고객들이 차원이 다른 생생한 화질을 즐길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포터블 스피커 ‘LG 엑스붐 고(LG XBOOM Go)’ 출시
LG전자는 영국의 하이엔드 오디오 전문기업 메리디안 오디오의 첨단 음향기술을 탑재한 포터블 스피커 'LG 엑스붐 고' 3종을 출시했다. LG전자의 독자적인 오디오 기술에 메리디안의 뛰어난 신호 처리 기술과 고도화된 튜닝 기술을 더해 최적의 사운드를 구현했다. 관계자는 이후에도 포터블 스피커 제품군에 새로운 브랜드명인 'LG 엑스붐 고'를 적용시키며 국내 포터블 스피커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LG 올레드 TV, 만점 행진
영국 IT전문매체 'AV포럼스'는 LG 올레드 TV를 지금까지 테스트 해온 최고 TV중 하나라고 극찬하며 10점 만점을 부여했다. 영국 리뷰 전문매체 '트러스트 리뷰' 역시 올레드 TV에 5점 만점을 부여했다. 이어 영국 AV전문매체 '왓하이파이, 미국 리뷰 전문매체 '리뷰드닷컴', 미국 '씨넷'에서도 잇달아 최고의 성능을 극찬하며 긍정적 평가를 내렸다. 관계자는 추후 인공지능 화질엔진 '알파9'를 적용하여 더욱 완벽한 화질을 제공하며 TV프리미엄 시장을 선도할 것이라고 전했다.
빈집털이범 쫒아낸 LG 로봇청소기
LG전자 로봇청소기가 이스라엘에서 빈 집에 침입한 도둑을 쫒아냈다. LG 로봇청소기 '홈봇'의 '홈가드'기능 덕분에 빈 집안의 움직임을 감지하여 사진을 촬영, 집주인의 스마트폰으로 전송해주어 도둑을 쫒아낼 수 있었다. LG전자는 2003년 국내 기업 최초로 로봇청소기를 출시한 후 기술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여 가장 최근 '코드제로 R9'를 출시하며 프리미엄 로봇청소기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했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LG전자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2019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심해지는 미세먼지, 주목 받는 LG전자

사상 최악의 미세먼지가 한국을 덮쳤지만 LG전자는 오히려 수혜를 입고 있다. 공기청정기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급증하며 국내 헬스케어 생활가전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했기 때문이다. 공기청정기를 시작으로 창 밖에 빨래를 널지 않아도 되는 건조기, 옷에 묻은 미세먼지를 털어줄 의류관리기까지 미세먼지가 국내 가전시장의 판도를 바꾸기 시작했다. 조철희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LG전자 헬스케어 생활가전 매출 비중이 2017년 약 5%에서 지난해에는 10% 수준으로 커졌고 올해도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이라며 "미세먼지 문제는 단기간에 해결하기 어렵고 황사 시즌도 반복되기 때문에 공기청정기 등 관련 제품은 필수 가전으로 부상할 것"으로 전망했다.
5G를 넘어 6G에 투자
LG전자가 카이스트와 손잡고 6G 연구센터를 설립하며 차세대 이동통신 개발에 힘쓰고 있다. 카이스트는 설립된 이후 여러 학문 간의 융복합 연구를 진행해왔으며, 새로운 성장 엔진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무엇보다 차세대 이동통신 개발 부분에서 2016-2017 2년 연속 우수성과 100선에 선정되는 등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LG전자도 4G 표준특허부문에서 5년 연속 세계 1위를 차지하는 등 이동통신 분야에서 글로벌 기술 리더십을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카이스트의 연구 인력과 인프라를 바탕으로 다양한 산학과제들을 공동 수행하면 5G에서 6G로 이어지는 차세대 이동통신 기반 기술을 선점할 수 있다는 전망이다. 박일평 사장은 "6G 연구센터 설립을 계기로 차세대 이동통신 기술 연구를 더욱 강화해 글로벌 표준화를 주도하고 이를 활용한 신규 사업 창출 기회를 확보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매출은 하락, 생활가전 사업은 호조
LG전자가 1분기 연결기준 매출 14조9159억원, 영업이익 8996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4% 줄었지만, 지난해 매출이 역대 1분기 최대치였다는 점을 감안하면 나쁘지 않은 결과다. 영업이익도 전년 동기 대비 18.8% 감소했지만 어닝쇼크를 기록했던 전 분기보다 1088.4% 상승했다. 모바일과 IT 등 수요 둔화로 실적 악화를 기록했지만 최근 미세먼지로 인해 공기청정기와 에어컨 등 생활가전 판매량이 증가하면서 최악의 실적악화는 면했다. 스마트폰 사업 부진 장기화는 여전히 문제로 남아있지만 생활가전 사업 호조에 따라 당분간 실적 상승세가 이어질 전망이다.
올레드 TV, iF 디자인 어워드 2019 수상
LG전자 올레드 TV가 독일 인터내셔널 포럼 디자인이 주관하는 iF 디자인 어워드에서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해당 제품은 지난해 레드닷 어워드와 IDEA에서도 수상했으며, 마치 공중에 떠 있는 듯한 디자인이 호평을 받았다. 올레드 TV도 주변 환경과의 조화는 물론, 활용성을 극대화했다는 평가를 받으며 본상을 받았다. 노창호 LG전자 디자인경영센터장은 "LG전자만의 차별화된 디자인과 혁신이 세계 시장에서 인정받은 것"이라면서 "경쟁사를 압도하는 파격적인 디자인을 계속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STEP 03
심층분석재무제표로 보는 기업의 속사정

LG전자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재무제표로 본 기업의 속사정더보기

한 눈에 보는 재무경쟁력

수익성
Bad
안정성
Soso
성장성
Soso

한 눈에 보는 매출액비교

기업의 수익성 알아보기

Q.수익성이 좋은 알짜기업일까?
LG전자는 수익성이 나쁜 편이다. 경쟁사 삼성전자에 비해서도 수익성이 낮다. 대표적으로 영업이익률과 매출액순이익률이 15년, 16년도에 마이너스대를 기록했다. 하지만 두 지표 모두 17년도에 2%대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Q.영업이익률이 높아진 이유는?
전략 스마트폰 G시리즈, 프리미엄 스마트폰 V시리즈의 판매 부진과 신사업 추진에 따른 투자비용으로 그간 영업 손실이 이어졌으나, 17년도에는 국내시장에서 트윈워시, 건조기, 스타일러 등 신성장 제품의 판매가 늘었고 올레드 TV 대중화로 회복세를 띌 수 있었다.

기업의 성장성 알아보기

Q.성장하고 있는 기업일까?
LG전자의 성장성은 업계 평균 수준이다. 15년도에는 마이너스 성장세를 기록하다 16년도에 1%대로 회복, 17년도에는 11%대의 급격한 성장세를 보여주었다. 자산증가율도 업계 평균을 하회하다 17년도에 5%대로 평균을 뛰어넘었다. 경쟁사 삼성전자에 비해서는 성장성이 낮은 편이다.
Q.매출액증가율이 높은 이유는?
프리미엄 전략과 원가경쟁력을 강조한 H&A 사업의 성과로 인해 2017년에 높은 성장세를 기록할 수 있었다. 적자가 발생하는 MC부문에서도 지속적인 사업구조 개선을 진행하고 있으며, 인공지능과 자율주행 등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를 위한 선제적 투자를 통해 성장세를 이어나갈 계획이다.

기업의 안정성 알아보기

Q.안정적일까? 망하지는 않을까?
LG전자는 최근 3년간 부채비율을 180~190%대로, 자기자본비율은 30%대로 유지했다. 즉 안정성이 보통수준이다. 경쟁사 삼성전자에 비해서도 안정성이 낮은 편이다.
Q.부채비율이 보통인 이유는?
스마트폰 사업부인 MC사업 부문에서 적자가 누적되면서 재무건전성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신사업에 대한 선제적 투자비용도 이루어지면서 부채총계가 증가했지만, 자산도 그만큼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감당할 수준의 부채라고 분석된다.
STEP 03
심층분석경쟁사 비교

LG전자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경쟁사 비교

LG전자

대표사업가전제품, TV, PC, 이동단말,<br/>자동차부품 등

매출액61조 3,417억

영업이익2조 7,033억

현황5G 스마트폰 출시
베트남·브라질로 휴대폰 생산라인 이동

경쟁사 목록

삼성전자

대표사업핸드폰, 컴퓨터, 반도체, 가전제품 등

매출액243조 7,714억

영업이익58조 8,867억

현황세계 최초 5G 스마트폰 출시
파운드리 분야 1위 TSMC에 선전포고

샤오미

대표사업핸드폰, 공기청정기, 로봇청소기 등

매출액-

영업이익-

현황종합가전기업. 유럽 진출 가속화
중국 유니콘 기업 2위

그 외 경쟁사

그 외 경쟁사

애플, SK하이닉스, 화웨이 등

STEP 03
심층분석종합분석

LG전자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종합 분석

H&A부문의 확고한
품질경쟁력

MC부문의 부진

차세대 신사업
육성 움직임

치열한 신규·기존
경쟁사

강점
H&A부문의 확고한 품질경쟁력
LG전자는 백색가전 수익성 글로벌 1위를 달성한 바 있으며, 글로벌 백색가전 시장에서 LG전자는 월풀에 이어 글로벌 2위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H&A사업의 초프리미엄 제품군 ‘LG 시그니처’을 앞세워 프리미엄 시장에서의 지배력을 강화해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확보했기 때문이다. 스마트폰을 제외한 다른 시장에서 LG전자의 제품은 ‘프리미엄’의 타이틀을 확실히 차지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약점
MC부문의 부진
LG전자의 MC사업본부는 2015년 2분기부터 2018년 1분기까지 12분기째 적자를 이어오고 있으며, 2016년 4분기는 역대 영업순실 4,670억 원을 기록했다. 적자탈출을 위해 고객의 취향을 타겟팅하여 2018년 상반기에만 7종의 스마트폰 신제품을 무더기로 출시했으나, 현재까지는 별다른 성과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 MC사업본부의 지속적인 적자에 대한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대해 LG전자 측에서는 본질에 집중해 LG 스마트폰에 대한 신뢰를 빠른 시간 내 회복할 것이며, 추후 MC부문의 수익구조 개혁을 위해서는 인공지능이 고객의 마음을 스스로 이해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초개인화 AI'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전했다.
기회
차세대 신사업 육성 움직임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인공지능, 로봇, 자율주행 및 커넥티드카 등이 떠오르고 있다. 이에 LG전자 역시 관련 사업 육성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LED 헤드램프 주력기업 ZKW를 인수하면서 협업을 통해 다양한 기술 적용을 계획하고 있는 것이다. 이를 통해 단순한 헤드램프를 넘어 자율주행에 필요한 지능형 헤드램프를 지향하며 자동차 전장사업에 적극적으로 진출하고 있다. 또한 로보스타를 인수하면서 서비스 로봇부터 산업용 로봇까지 전 제품군에 포트폴리오를 확보했다.
위협
치열한 신규·기존 경쟁사
스마트폰 보급형 시장에서는 화웨이, 오포, 비보 등 중국 스마트폰 3대 기업이 동남아시아 시장에서도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는 가운데 LG전자의 글로벌시장에서의 입지가 점차 줄어들고 있다.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삼성전자와 애플 사이에서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는 중이다. 경쟁사들의 전략을 분석하고 한 발 앞서 고객들의 마음을 얻어낼 수 있어야 경쟁에서 설 자리를 잃지 않을 것이다.
STEP 04
취업캐치기업문화는 어떨까

LG전자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기업 문화는 어떨까나랑 맞춰보기

어떤 가치를 추구할까?#경영철학

가치 추구

경영철학1

고객을 위한 가치창조

고객에게 정직·더 나은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꾸준히 이노베이션으로 실력배양

경영철학2

인간 존중의 경영

공평한 기회 제공·능력과 업적에 따라 공정하게 대우

어떤 인재를 원할까?#인재상

  1. 01
    세계 최고
    꿈과 열정을 가지고 세계 최고에 도전하는 사람
  2. 02
    창의적
    팀웍을 이루며 자율적이고 창의적으로 일하는 사람
  3. 03
    혁신
    고객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끊임없이 혁신하는 사람
  4. 04
    정정당당
    꾸준히 실력을 배양하여 정정당당하게 경쟁하는 사람
STEP 04
취업캐치생생 채용 정보

LG전자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생생채용정보

어떻게 채용할까?#채용동향

  1. 01입사 지원

  2. 021차 서류전형

  3. 03최종 서류전형

  4. 04면접

  5. 05최종 입사

어학성적 최소기준
직군에 따라 자사 기준의 공인 영어 성적을
1개 이상 보유하는 것이 필요하다. 토익 700이상, 토익 스피킹 LV6 이상, 오픽 IM이상이 LG전자의 공인 영어 성적 기준이다. 이에 해당 직군에 어학 성적이 필요한지 주의해서 볼 필요가 있다. R&D직군은 위 자격이 필요하지 않지만, 대신 별도로 영어면접이 진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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