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CJ헬로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국내
자사
케이블TV
초고속인터넷
인터넷전화
경쟁사
KT
SK브로드밴드

종합분석

Strength
MVNO 1위 사업자
헬로모바일
Weakness
성장의 정체
Opportunity
M&A로 몸집불리기
Threat
경쟁사업자의 역량

사업개요

방송
32.0%
부가서비스
25.0%
광고
22.0%
상품매출
11.0%
인터넷
10.0%

재직자가 본 CJ헬로더보기

#방송#통신#씨제이#안정적이다#엔터테인먼트#인터넷설치#영업

76

조직문화분위기
76
연봉복지
75
커리어성장
78
근무시간휴가
79
경영진비전
74

"회사의 비전이 있고 앞으로도 발전 가능성이 있는 회사이다."

"일이 힘들지 않고 자기 시간 충분히 가지며 일할 수 있다."

"재정적으로 안정성이 있는 기업."

"상호간 경쟁 심하다. 같이 잘해보자, 라는 의식보다는 나만 잘하면 된다는 개인주의 성향이 강하다."

"근무 시간이 너무 길게 편성 되어있다."

"업무적 전문성이 없다."

*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CJ헬로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CJ헬로는 종합유선방송국 운영사업, 비디오물·광고·CF의 제작판매 및 전기통신사업법상 기간통신사업, 별정통신사업과 부가통신사업 등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판매 상품 목록

1위 방송 32.0%

아날로그 및 디지털TV 서비스

2위 부가서비스 25.0%

양방향 부가서비스

3위 광고 22.0%

지역광고, 홈쇼핑 및 데이터홈쇼핑채널 송출 서비스

4위 상품매출 11.0%

MVNO 무선전화 단말기 판매, B2B, 렌탈 외

5위 인터넷 10.0%

인터넷 접속 서비스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CJ헬로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CJ헬로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케이블TV 현황
CJ헬로는 2000년 3월 양천SO 인수 이래 서울(2권역), 인천(1권역), 경기도(2권역), 경북(2권역), 경남(3권역), 부산(4권역), 충청(1권역), 대구(2권역), 전남(2권역), 전북(1권역) 및 강원(3권역) 등 전국 23개 권역에서 '헬로 TV'라는 서비스명으로 관할 SO의 해당 권역의 가입자들에게 아날로그 및 디지털방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13년부터는 기존 디지털 HD 방송보다 4배로 화질이 선명한 UHD 방송을 시범방송하기 시작해 2018년 3개의 UHD 전용 채널 송출 및 1,000편 이상의 UHD VOD를 제공 중에 있습니다. 또한, PVR기능과 YouTube, Netflix 등을 이용할 수 있는 UHD스마트셋탑박스를 출시하여 한 단계 진보된 디지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초고속인터넷, 인터넷전화 현황
기본 인터넷서비스인 케이블모뎀, VDSL, 광랜 서비스를 비롯, 1Giga급 초고속인터넷을 국내 최초로 상용화시켜 기존 통신사업자들보다 더 앞선 경쟁력을 갖추고 방송과 통신이 융합되는 시장 환경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터넷전화 사업은 유선전화 시장 축소 영향으로 집전화 서비스의 가입자 및 매출 성장세는 정체되었으나, 기업전화 서비스의 상품 경쟁력을 강화하여 집전화 서비스 수익 감소폭을 만회해 가는 등 의미 있는 결과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향후 기업전화 서비스 다양화를 통해 성장 기조를 유지할 계획입니다.

2019 사업방향은?

CJ헬로의 경영 성과와 순탄치 않은 경영 환경
CJ헬로는 음성 인식 기능시스템 도입 등 상품경쟁력을 지속 강화하였고 렌탈 사업 매출의 획기적 성장 등 신사업 성과를 달성하였습니다.
임직원 여러분, 올해 세계 경제는 성장을 주도하던 미국마저 경기가 둔화되면서 세계 경기 전체가 둔화국면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국의 금리인상 속도는 완화되겠지만 여전히 추가 인상 여지가 남아 있고, 미중 무역전쟁도 기술전쟁으로 장기화될 가능성이 높으며, 브렉시트의 영국의회 부결 가능성 등 다수의 위험요소들이 잠재되어 있습니다. 국내 경제는 세계 경기둔화로 수출 부진이 예상되는 가운데 수출 증가를 주도하던 반도체마저 둔화될 것으로 전망되며 최저임금 추가 인상으로 기업들의 비용부담이 증가하고, 금리인상에 따른 이자 부담 증가와 주택가격 하락 및 가계부채 조정에 따라 큰 어려움을 겪게 될 한 해가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2019 경영방침: 획기적 성장 지속, Only One
올해 2019년은 우리 그룹이 세계를 향해 비상하는 매우 중요한 한 해 입니다. 이에 올 한해 임직원 모두가 공유하고 실천해야 할 우리 CJ그룹의 경영방침을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그룹 사업 전반의 획기적 성장을 지속해야 합니다. 둘째, 온리원(Only One) 정신에 기반한 초격차역량을 바탕으로 각자의 사업부문에서 독보적 1등 지위를 확보해야 합니다. 셋째, 'OnlyOne', '일류인재, 일류문화'와 'CSV'가 축을 이루는 CJ 경영철학을 더욱 심화시켜야 하겠습니다.
임직원 여러분, 우리는 'GCP 2020'이라는 커다란 목표를 세웠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우리의 최종목표가 아닙니다. 궁극적으로 '월드베스트 CJ', 'WBC 2030'을 달성할 때까지 우리는 계속 글로벌 영토 확장을 위해 전진해야 합니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CJ헬로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최신이슈캐치

2018 최신이슈

사업내용
· 알뜰폰협회 탈퇴의사 선회
· 에너지 사업 진출, ESS 15곳 설치
· 국내 최초 게이밍폰 '레이저폰2' 출시
· CJ헬로, 멀티캠퍼스와 교육사업 진행
사업성과
· 역대 최대 케이블TV 가입자 확보

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 CU 요금제, 전국으로 확대
· 카카오와 손잡고 홈 인공지능 서비스 제공
· LG U+, CJ헬로 인수 결정
사업성과
· 브랜드파워 3년 연속 1위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CJ헬로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2018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알뜰폰협회 탈퇴의사 선회
2017년 11월 알뜰폰협회 탈퇴 의사를 밝혔던 CJ헬로가 3개월만에 입장을 선회했다. 관계자에 따르면 "알뜰폰 업계의 위기 탈출을 함께 모색하자는 대승적 차원에서 협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로 했다"고 풀이했다. 탈퇴의사를 밝혔던 당시 CJ헬로는 회원사 간 의견차를 이유를 내세웠으나 망 도매대가 협의에서 이통사 자회사들이 소극적인 태도를 보인 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새 회장이 선출되고 협회도 알뜰폰 업계 1위인 CJ헬로에 힘을 실어주기로 결정하면서 CJ헬로는 탈퇴의사를 철회하고 앞으로 협회 내에서 좀 더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하기로 했다.
에너지 사업 진출, ESS 15곳 설치
CJ헬로는 에너지저장장치(ESS) 설치를 통해 전력 절감을 추진하는 에너지 사업에 진출했다. 해당 신사업 명칭은 '파워클라우드'로 확정됐다. 우선 ESS 사업에서 성과를 낸다는 계획으로 2017년 12월 서울대와 70억원 규모의 ESS 투자 구축 계약을 맺은 뒤 시설 설치를 완료했다. 이는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민간 기업이 처음으로 ESS를 설치한 사례로 이후 사업 범위를 확대해 전국 15개소에 자사의 ESS를 설치했다. 이후 CJ헬로는 '홈 스마트 에너지 매니저'를 개발해 에너지 신사업 영역을 가정으로도 넓힐 예정이다.
국내 최초 게이밍폰 '레이저폰2' 출시
CJ헬로는 단순한 스마트폰 시장에서 차별화를 선언하면서 '게이밍 특화 스마트폰'을 국내에 처음 출시했다. 미국 게임업체 레이저(Razer)가 개발한 '레이저폰2'은 게이밍 스마트폰 충성 고객을 확보하는 신호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우리나라에 처음 게이밍 특화 스마트폰이 출시되는 만큼 소비자 반응이 관심이다. 성패 여부에 따라 게임 마니아를 타깃으로 한 새 스마트폰 카테고리가 형성될 수 있을 거란 전망도 나온다. CJ헬로 관계자는 "발열제어시스템 등 특화 기능은 게임을 선호하는 마니아 기대에 부응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레이저폰2가 11월 국내에 차질 없이 출시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CJ헬로, 멀티캠퍼스와 교육사업 진행
CJ헬로는 멀티캠퍼스와 OTT 교육플랫폼 사업을 추진키로 하면서 OTT플랫폼인 '뷰잉'을 통해 멀티캠퍼스의 지식서비스인 '세리시이오'(SERICEO)를 선보이기로 했다. 이후에는 고교생 대상 교육 서비스를 출시하고 학교와 도서관 등에 제공하기로 했다. 아울러 지방자치단체와 공공기관 대상 서비스를 추가로 개발하는 한편 해외 신규 사업모델도 함께 발굴한다는 방침이다. CJ헬로 대표는 "창의적인 신규 비즈니스모델을 발굴해 OTT 시장에서 새로운 성장을 이룩하겠다"고 전했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역대 최대 케이블TV 가입자 확보
CJ헬로는 2000년 유로방송 사업을 시작한 이후 역대 최대 케이블TV 가입자를 확보했다. 단일 케이블TV사업자 기준으로도 사상 최대 규모다. 알뜰폰(MVNO) 가입자도 85만7000명을 확보했으며, LTE 가입자는 2만4000명 늘어 52만명으로, 전체 가입자 중 LTE 비중이 60%를 넘었다. CJ헬로측은 "경쟁이 심화되는 불안정한 경영환경에도 가입자가 역대 최대치를 기록하는 등 성장 모멘텀을 확보했다"며 "디지털 케이블TV 가입자 증가와 알뜰폰 차별화·대형화, 가상현실(VR)과 스마트시티 등 신사업 개척으로 성장을 지속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CJ헬로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2019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CU 요금제, 전국으로 확대

CJ헬로가 전국 9백 개 매장에서 판매하던 CU요금제를 전국 1만 3,000개 매장에서 판매하기로 결정했다. 출시 5개월 만에 USIM요금제 판매량의 10%를 차지한 해당 요금제는 편의점에서 ‘물건을 사듯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CJ헬로는 두 종류의 유심요금제를 추가하며 전국매장 확대에 힘을 쏟고 있다. 조강호 CJ헬로 모바일사업본부 본부장은 "CU요금제는 자급제폰이나 듀얼유심폰 등 달라지는 모바일 소비트렌드와 결합해 통신비를 절약할 수 있는 상품"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제휴와 업무협약으로 채널전략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카카오와 손잡고 홈 인공지능 서비스 제공
CJ헬로와 카카오가 TV를 중심으로 한 홈 인공지능 서비스 `헬로TV 카카오AI`를 선보였다. 해당 서비스는 카카오 AI스피커가 헬로 TV에 연동되어 있어 음성으로 TV조작뿐만 아니라 생활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능형 TV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했다. 특히, 시각과 청각을 유기적으로 결합했으며, AI스피커와 대화가 익숙하지 않은 중장년층도 TV를 통해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CJ헬로는 이후 AI스피커 없이도 카카오 AI를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셋톱박스 개발도 계획하고 있다. 이영국 CJ헬로 홈리빙사업본부 무는 `카카오AI 결합을 통해 알래스카플랫폼이 인공지능을 활용한 새로운 사업확장의 기회를 마련했다`며 `방송서비스 혁신을 넘어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을 케어하는 스마트 솔루션 사업자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LG U+, CJ헬로 인수 결정
LG U+가 CJ ENM이 보유한 CJ헬로 지분을 8,000억원에 인수하기로 결정했다. 현재 공정거래위원회에 기업결합 신고서를 제출했으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도 인수 관련 변경승인·인가 등을 신청한 상황이다. CJ헬로는 420만여명의 케이블TV 가입자, 78만여명의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79만여명의 알뜰폰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어 만약 인수가 완료되면 LG U+는 유료방송시장과 알뜰폰 시장에서 상위 등급 사업자 지위를 확보하게 된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인수로 인해 알뜰폰 시장 독행기업이었던 CJ헬로가 경쟁구도에서 빠져 시장의 경쟁강도를 약화시킬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브랜드파워 3년 연속 1위
CJ헬로가 한국능률협회가 진행하는 2019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에서 알뜰폰 부문 3년 연속 1위를 달성했다. 동종 업계 상위 사업자 중 유일하게 K-BPI 총점 상승세를 기록했으며, 인지도 측면에서 압도적으로 높았다. 특히, 연령층에 따라 단말 편의성을 높여 알뜰폰 이용 장벽을 허물거나 유통마진을 줄인 유심 상품을 선보이는 등 다양한 사업 부문에서 차별화를 시도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조강호 CJ헬로 헬로모바일사업본부 본부장은 "헬로모바일이 브랜드파워 1위라는 독보적 지위에 오른 것은 고객들에게 합리적 통신 문화를 전파하기 위해 전방위적인 차별화 시도를 실행한 결과"라며 "상품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며 선도사업자로 모범을 보이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소비자의 세분화된 요구를 바탕으로 멀티플 니치마켓을 적극 공략한다고 밝혔다.
STEP 03
심층분석재무제표로 보는 기업의 속사정

CJ헬로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재무제표로 본 기업의 속사정더보기

한 눈에 보는 재무경쟁력

수익성
Soso
안정성
Good
성장성
Bad

한 눈에 보는 매출액비교

기업의 수익성 알아보기

Q.수익성이 좋은 알짜기업일까?
CJ헬로의 수익성은 보통인 편이다. 대표적으로 2018년도 기준 영업이익률과 매출액순이익률이 각각 5.8%과 3.4%로 평균을 상회하는 수준이다. 경쟁사 KT와 수익성이 비슷하다.
Q.영업이익률이 보통인 이유는?
케이블TV의 가입자는 전년동기에 비해서 증가했고, MVNO가입자는 전년동기 대비 감소했으나, LTE가입자를 수성하며 수익성 체질을 개선했다. CJ헬로 측은 지속적으로 경영효율을 높여 수익성을 개선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기업의 성장성 알아보기

Q.성장하고 있는 기업일까?
CJ헬로는 성장성이 높은 편이다. 대표적으로 매출액증가율이 4.6%로 동종업종 평균보다 높으며, 영업이익증가율은 -6.6%이지만 이 또한 동종업계 평균보다는 나은 실적이다. 경쟁사 케이티와 성장성이 비슷하다.
Q.매출액증가율이 높은 이유는?
CJ헬로는 케이블TV의 지속적인 디지털 전환 노력으로 디지털가입률을 65.3%까지 높아졌고, MVNO의 LTE가입률도 67%까지 올라가며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고 설명했다. 특히 렌탈 등 신사업이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였다고 강조했다.

기업의 안정성 알아보기

Q.안정적일까? 망하지는 않을까?
CJ헬로는 부채비율 80%대, 자기자본비율 50%대로 안정성이 보통이다. 경쟁사 케이티와 안정성이 비슷하다.
Q.부채비율이 낮은 이유는?
CJ헬로는 유동비율을 증가시키고 부채비율은 지속적으로 감소시켜 재무건전성 확보를 위한 노력을 끊임없이 진행하고 있다.

요약재무제표

연결재무제표와 별도재무제표의 차이

연결재무제표는 자회사, 지분을 가진 그룹의 다른 계열사 등 '연결 대상인 종속회사'의 재무상태까지 모두 포함한 것이며, 별도재무제표는 이를 제외한, 그 기업만의 재무상태를 말한다. 캐치 기업분석리포트에서는 요약재무제표에는 연결과 별도재무제표 모두를, 수익성, 안정성, 성장성 평가에는 별도재무제표를 기준으로 기술한다.

요약재무제표 상세
항목 201620172018 케이티
손익계산서 매출액 1조 1,780억
(1조 1,714억)
23조 4,601억
(17조 3,565억)
영업이익 680억
(681억)
1조 2,615억
(9,516억)
당기순이익 397억
(398억)
7,623억
(5,612억)
재무상태표 자산총계 1조 9,351억
(1조 9,336억)
32조 1,888억
(26조 109억)
부채총계 8,759억
(8,743억)
17조 4,576억
(13조 2,992억)
자본총계 1조 593억
(1조 593억)
14조 7,313억
(12조 7,117억)

* 연결재무제표 기준, 괄호 안은 별도재무제표

STEP 03
심층분석경쟁사 비교

CJ헬로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경쟁사 비교

CJ헬로

대표사업케이블TV, 초고속인터넷, 인터넷전화 등

매출액1조 1,780억

영업이익680억

현황LG유플러스와의 인수합병

경쟁사 목록

KT

대표사업정보통신사업, 위성방송서비스 등

매출액23조 3,873억(2017)

영업이익1조 3,753억(2017)

현황5G 시대의 시작
5G 서비스 안정화를 위한 투자 진행

SK브로드밴드

대표사업정보통신사업, 방송 및 뉴미디어사업, 통신판매업 등

매출액3조 526억

영업이익1,268억

현황티브로드 합병 진행

그 외 경쟁사

그 외 경쟁사

LG유플러스, KT Skylife 등

STEP 03
심층분석종합분석

CJ헬로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종합 분석

MVNO 1위 사업자 헬로모바일

성장의 정체

M&A로 몸집불리기

경쟁사업자의 역량

강점
MVNO 1위 사업자 헬로모바일
CJ헬로의 브랜드인 헬로모바일은 2012년 MVNO사업 진출 후, 2018년 현재까지 양적·질적인 측면에서 모두 MVNO 1위 사업자로서의 위치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2018년 6월 기준 84.2만 가입자를 보유, 2위 사업자인 SK텔링크(79만)와 격차를 보이고 있으며 이는 전체 MVNO시장의 11%에 해당한다. 또한 헬로모바일은 가입자 질의 척도인 LTE 가입자 및 후불 가입자 비중에서 업계 평균 및 MNO자회사 대비 월등하여 질적 측면에서도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루었다 할 수 있다.
약점
성장의 정체
CJ헬로의 핵심사업인 디지털 케이블, 초고속 인터넷, MVNO에서 가입자수와 방송가입자당 월평균매출액이 동반 정체되면서 매출액이 2018년부터 전년 동기대비 소폭의 역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비즈니스 구조 혁신 없이는 현재의 경쟁체제에서 의미있는 성장률로 복귀하기는 어렵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기회
M&A로 몸집불리기
LG유플러스는 CJ헬로의 인수를 추진하는 것은 맞지만 아직 인수가 결정된 것은 아니라고 밝혔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2018년 국정감사 이후 인수 발표가 나올 것이라고 예측하는 상황이다. 현재 유료방송시장에서 LG유플러스는 4위 사업자인 반면, CJ헬로를 인수하게 된다면 곧바로 2위에 올라서게 된다. 유튜브나 넷플릭스같은 글로벌 공룡 기업들이 국내 시장을 위협하고 있는 가운데 이에 대응하는 M&A를 통한 몸집 키우기는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 것이다.
위협
경쟁사업자의 역량
IPTV와 위성방송을 결합한 Olleh TV Skylife(OTS)상품이 출시되면서 케이블TV 가입자 수가 확연한 감소 추세를 보이게 되었다. OTS는 위성방송의 실시간 채널과 IPTV의 양방향 서비스 및 VOD를 통합한 상품으로 기존 KT의 고객들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 영업에 있어 전국적인 유통망을 가진 KT의 영업망 및 인프라를 활용하는 공동 마케팅이 가능하다는 점 등을 활용하여 가입자 기반을 확대하였다.
STEP 04
취업캐치기업문화는 어떨까

CJ헬로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기업 문화는 어떨까 나랑 맞춰보기

어떤 가치를 추구할까?#비전 #미션 #슬로건

가치 추구

비전

Smart life Solution Pioneer

혁신적인 방송 통신 생활 융합서비스를 바탕으로 새로운 Life Style을 창조하는 서비스 플랫폼

미션

방송통신과 생활문화 서비스의 혁신적인 선도자로서

고객에게 즐겁고 편리한 삶을 제공한다
고객이 꿈꾸는 즐거움과 편리를 구현하는 혁신적 라이프 솔루션 제공으로 고객 만족을 극대화한다. 업을 선도하는 핵심역량과 리더십으로 불가능을 가능하게 만든다. 한발 앞선 도전과 지속적 혁신으로 시장의 변화와 새로운 성장을 창출한다.

슬로건

Hellow Everywhere!

삶의 모든 순간이, 연결된 세상의 모든 곳에서 만날 수 있는 Hello!

어떤 인재를 원할까?#CJ그룹 행동원칙

  1. 01
    정직
    비효율과 부정을 용납하지 않는다.
  2. 02
    열정
    최고, 완벽을 추구한다.
  3. 03
    창의
    끊임없이 변화하고 혁신한다.
  4. 04
    존중
    서로 이해하고 배려한다.
STEP 04
취업캐치생생 채용 정보

CJ헬로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생생채용정보

어떻게 채용할까?#채용동향

  1. 01지원서접수

  2. 02TEST

  3. 031차면접

  4. 042차면접

  5. 05입사

직무정보
CJ헬로의 직무로는 경영지원, 콘텐츠, 기술·엔지니어링, 영업·마케팅이 있다. CJ그룹 채용페이지에 들어가면 직무에 대한 자세한 정보와 함께 인터뷰 내용이 나와있어 해당 직무에 지원할 시 참고하면 좋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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