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케이씨씨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B2B
국내·해외
자사
건축, 산업자재
도료 생산
경쟁사
현대L&C
엘지하우시스

종합분석

Strength
업계 시장점유율 선도
Weakness
주력사업 집중
경영기조의 한계
Opportunity
중국의 성장과 도료산업
Threat
국내 자동차산업과
조선업의 정체

사업개요

건자재
39.2%
도료
37.0%
기타
23.8%

재직자가 본 KCC더보기

#군대#상명하복#수직적인분위기#성장#잦은회식#정리해고

70

조직문화분위기
71
급여복리후생
72
자기성장경력
72
근무시간휴가
69
경영진경영
68

"안정적인 경영, 타 대기업 대비 낮지 않은 초봉"

"여름휴가 4일! 샌드위치 휴일에 일괄적으로 연차적용해서 눈치 안보고 쉴 수 있다."

"인맥으로 입사한 사람 많음. 군대 분위기. 상사 눈치봐야 하고 회식을 강요한다."

"경영진이 보수적이며 조직문화 내 군대식 잔재가 남아있다."

*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케이씨씨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케이씨씨는 국내 최대의 건축, 산업자재 및 도료 생산업체로서 끊임없는 기술 개발을 통해 제품 고급화 및 다양화를 이룩함으로써 새로운 생활공간의 창조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판매 상품 목록

1위건자재39.2%

판유리, 내외장재, 보온단열재, PVC창호재, PVC바닥재 등

2위도료37.0%

선박용 도료, 자동차용 도료, PCM도료 등

3위기타23.8%

무기·유기실리콘, A·M, 장섬유, 홈씨씨상품, 시공수익 등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케이씨씨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KCC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건자재 부문: 내장재, 천장재, 보온단열재
내장재인 석고보드, 천장재인 암면흡음천장판을 생산하고 있으며 석고보드는 경량성과 시공성이 우수하며, 암면흡음천장판은 다른 천장재에 비해 흡음성능이 우수하고 미려한 외관구현이 가능하여 천장재 시장의 1위 자리를 확고히 하고 있다. 보온단열재는 건축용으로 그라스울(유리면) 및 미네랄울(암면), 산업용으로는 미네랄울, 세라믹 화이바, 선박용으로 미네랄울을 생산, 공급하고 있으며, 우수한 보온단열 성능을 통해 각종 건축물 및 산업설비의 에너지 절감에 기여하고 있다.
도료 부문: 자동차 및 선박, 건축용과 공업용 도료
자동차 및 선박 도료 등 높은 기술 수준을 요구하는 고부가가치 제품의 친환경 제품의 매출비중 확대로 수익성을 극대화 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특히, 자동차 도료기술로 세계 선두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AXALTA와의 기술제휴를 통해 최상의 자동차 도료를 공급하고 있다. 또한, 건축용과 공업용 도료부분에서는 수출경쟁력을 더욱 강화하였으며, 최근에는 글로벌 기업으로서 시장확대와 매출다각화를 위해 해외시장 개척에 매진하고 있다.

2019 사업방향은?

글로벌 브랜드로의 도약
KCC는 세계 3대 실리콘 기업으로 꼽히는 미국 모멘티브사를 인수하면서 한국 기업 역사상 세 번째로 큰 규모의 해외 M&A를 성공시켰다. 이를 통해 KCC는 실리콘을 중심으로 한 고부가가치 사업을 그룹의 주력사업으로 육성하고, 기존 건자재 위주의 사업구조에서 초정밀화학기업으로의 위상을 확고히 할 것이다.
연구개발 중심의 기업경쟁력 확보
모멘티브 인수를 통해 KCC는 전 세계에 연구, 생산, 판매 네트워크를 둔 글로벌 초정밀화학기업으로 거듭나게 된다. 아울러 세계적인 화학기업들과 공동 연구, 생산, 영업 네트워크 등 많은 부문에서 기회가 주어질 것이다. KCC가 확보하고 있는 융복합기술 등 경쟁력 있는 기술을 더욱 고도화하고 최적화시켜 이러한 기회를 도약의 발판으로 만들어가야 한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케이씨씨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최신이슈캐치더보기

2018 최신이슈

사업내용
· 발수 코팅으로 수분에 강한 그라스울 '워터세이프' 출시
· 국내 최초 식별 가능한 건축용 실란트 프라이머 'KP9930' 출시
· 경량 석고보드 '라이트윈' 출시
· 한국에너지공단과 친환경 미래에너지 관련 MOU 체결
사업성과
· 국내 100대 우수기업 선정

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 홈씨씨인테리어 2019 신규 인테리어 패키지 출시
· 친환경 분체도료로 베트남 시장 공략 가속화
사업성과
· 친환경 바닥재 및 페인트 ‘한국산업 브랜드파워’ 1위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케이씨씨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2018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발수 코팅으로 수분에 강한 그라스울 '워터세이프' 출시
KCC가 물과 습기에 강한 보온단열재인 그라스울 신제품 '워터세이프(WATERSAFE)'를 새롭게 선보였다. 워터세이프는 보온단열재인 그라스울 제품에 특수 발수 코팅 처리한 고기능성 제품으로 발수, 내수성능이 월등히 우수해 외부 벽체 및 지붕 판넬 등 수분 및 습기 노출이 우려되는 부위에 다양하게 적용 가능하다. 발수·단열·흡음·화재·안전성을 두루 갖춘 워터세이프 제품 출시로 KCC는 화재 안전과 에너지절약 강화에 도움을 주는 고기능성 무기단열재 시장을 선점하게 됐다.
국내 최초 식별 가능한 건축용 실란트 프라이머 'KP9930' 출시
KCC가 각종 건축자재와 실란트 간의 부착성을 높이는 건축용 실란트 프라이머 'KP9930(new)'를 출시했다. 부착 발현이 어려운 소재에 부착력을 증진시켜 시공품질을 확보했다. 특히 자외선(UV) 램프를 통해 육안으로 간단히 도포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설계한 특허 출원 제품이다. 건축용 실란트 프라이머 중 식별성을 지닌 제품은 국내에서 KCC가 유일하다. 프라이머 도포 상태가 불량할 경우 제품의 부착성과 내구성 저하로 이어지는 만큼, 실란트 시공 시 프라이머 도포 여부는 시공 품질로 직결된다는 점에서 이번 출시는 의미가 있다.
경량 석고보드 '라이트윈' 출시
KCC가 기존 석고보드보다 가볍고 시공이 용이한 석고 보드 '라이트윈(Lightwin)' 을 출시했다. 라이트윈은 기존 석고보드 대비 중량이 10% 감소되어 운반 및 취급 시간을 단축시켜준다. 또한 일반 석고보드 대비 처짐 방지 성능과 중량 대비 강도가 향상돼 최적화된 천장 시공성을 보인다. 라이트윈은 대표적인 준불연 건축 마감재로, 최근 국내외에서 대형 화재사고가 잇따라 발생하면서 국내에서도 불연 건축자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앞으로 더욱 주목받을 제품으로 기대된다.
한국에너지공단과 친환경 미래에너지 관련 MOU 체결
KCC와 한국에너지공단은 친환경 미래에너지 발굴, 육성 및 홍보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를 통해 양 기관은 재생에너지 대규모 사업 추진,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의 유후부지 활용 태양광 사업 홍보, 친환경 미래에너지 홍보·교육 및 체험프로그램 운영, 친환경에너지 보급 및 산업육성 등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이처럼 KCC는 건축물 에너지 효율화, 태양광발전사업 등 에너지 사업 전반으로 사업영역을 넓히고 있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국내 100대 우수기업 선정
국내 인증·평가기관 중 하나인 한국경영인증원(KMR)에서 KCC를 지속가능경영, 안전경영, 사회공헌 3개 분야에 대한 국내 TOP 100 우수기업으로 선정했다. KCC는 2016년부터 3년 연속 지속가능경영 우수기업, 2년 연속 안전경영기업에 이어 2018년 최초 사회공헌 분야 우수기업으로 선정됨으로써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으로 인정받았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케이씨씨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2019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홈씨씨인테리어 2019 신규 인테리어 패키지 출시

KCC가 '2019 코리아 빌드'에 참가해 2019년 홈씨씨인테리어 신규 패키지 3종을 선보였다. KCC가 이번 박람회를 통해 선보이는 홈씨씨인테리어의 2019 신규 패키지는 ▲오가닉(Organic) ▲소프트(Soft) ▲트렌디(Trendy)의 3종이다. 홈씨씨인테리어 관계자는 "주거공간의 트렌드를 이끄는 디자인과 친환경 건축자재를 통해 코리아빌드를 시작으로 2019년에도 다양하고 적극적인 방식으로 소비자와의 접점을 늘려갈 예정이다"고 밝혔다.
친환경 분체도료로 베트남 시장 공략 가속화
KCC가 베트남 친환경 도료 시장을 잡기 위해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베트남 하노이에 위치한 도료 생산 공장에 친환경 도료로 각광받는 분체도료 생산시설을 증설하고, 제품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통한 베트남 시장 확대에 적극 나선다는 전략이다. KCC 관계자는 "최근 베트남에 한국 기업에 대한 베트남 국민들의 인식이 우호적으로 바뀌고 있다. 이에 힘입어 베트남 현지로 진출하려는 한국 기업들도 꾸준히 늘고 있고 도료 수요처도 다양하게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KCC 하노이 법인은 2019년 본격으로 생산하는 친환경 분체도료를 새 주력 제품으로 삼아 베트남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경쟁력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친환경 바닥재 및 페인트 ‘한국산업 브랜드파워’ 1위
KCC가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주관하는 ‘2019 한국산업 브랜드파워(K-BPI)’ 조사에서 가정용 바닥재, 친환경 페인트 2개 부문에서 1위로 선정됐다. 이 중 가정용 바닥재 부문은 4년 연속 1위 선정이다. KCC는 이번 조사부터 처음 신설된 친환경 페인트 부문에서도 건축용 수성 페인트 브랜드인 ‘숲으로’로 1위를 차지했다. KCC 관계자는 "앞으로도 고객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지속적인 친환경 제품 개발과 체계적인 브랜드 관리 시스템을 통해 고객의 변치 않는 사랑을 얻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STEP 03
심층분석재무제표로 보는 기업의 속사정

케이씨씨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재무제표로 본 기업의 속사정더보기

한 눈에 보는 재무경쟁력

수익성
Soso
안정성
Soso
성장성
Good

한 눈에 보는 매출액비교

기업의 수익성 알아보기

Q.수익성이 좋은 알짜기업일까?
KCC의 수익성은 보통인 편이다. 대표적으로 영업이익률은 2017기준 8.1%로 동종업계 평균보다 높지만, 매출액순이익률은 -0.8%로 평균보다 낮은 편이다. KCC의 최근 3개년 영업이익률의 평균은 8.4%로, 경쟁사 현대L&C의 3개년 평균이 3.6%인 것에 비해서는 수익성이 좋은 편이다.
Q.영업이익률이 보통인 이유는?
KCC는 2017년 3분기를 기점으로 도료부문에서 실적 호조를 보이고 있다. 자동차용 도료는 2016년 파업으로 인한 기저효과로 인해 실적이 증가했고, 조선용 도료는 조선업황의 개선과 환경규제로 인한 수용성 도료의 수요 증가로 가시화되고 있다. 또한 건축용 도료는 비주거용 건축물 수주가 확보되는 상황이다.

기업의 성장성 알아보기

Q.성장하고 있는 기업일까?
KCC의 성장성은 보통인 편이다. 이 기업은 최근 3년간 매출액증가율이 15년도 1%대에서 17년도 8%대로 성장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영업이익증가율은 15년도 10%대에서 17년도 0%대로 다소 정체되는 모습을 보였다.
Q.매출액증가율이 보통인 이유는?
KCC는 도료부문의 실적 호조와 함께 전 사업부의 매출액이 고르게 성장할 전망이 나오고 있다. KCC의 주력 건자재인 석고보드와 판유리는 생산설비 증설과 비주거용 건축물 수주의 증가로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기업의 안정성 알아보기

Q.안정적일까? 망하지는 않을까?
KCC는 최근 3년간 부채비율을 40~60%대로 유지했다. 즉 안정성이 업계상위수준이다. 경쟁사 현대L&C는 최근 3년간 부채비율이 180~240%대로 KCC는 현대L&C에 비해서 안정성이 좋은편이다.
Q.부채비율이 낮은 이유는?
KCC는 건축자재업 최상위업체로 안정적인 실적을 유지하면서도 다각화된 회사 사업구조를 높이 평가받아 신용등급이 안정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에 차입금 확대 기조에서도 재무건전성이 약해지지 않고 있다는 분석이다.
STEP 03
심층분석경쟁사 비교

케이씨씨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경쟁사 비교

케이씨씨

대표사업건축, 산업자재 및 도료 생산

매출액3조 8,640억

영업이익3,298억

현황자동차용 원판유리 생산라인 증설
해외시장 개척에 매진

경쟁사 목록

현대L&C

대표사업창호, 바닥재, 인조대리석 등 판매

매출액1조 636억(2017)

영업이익216억(2017)

현황현대백화점그룹, 한화L&C인수 후 현대L&C로 새출발

LG하우시스

대표사업플라스틱 창호 제조업

매출액3조 2,565억

영업이익1,330억

현황건설·자동차 등 전방산업 시황이 악화되면서 수익성 악화

그 외 경쟁사

그 외 경쟁사

아이에스동서, 한샘 등

STEP 03
심층분석종합분석

케이씨씨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종합 분석

업계 시장점유율 선도

주력사업 집중 경영기조의 한계

모멘티브 인수합병

국내 자동차산업의 정체

강점
업계 시장점유율 선도
건축자재의 매출은 건설경기와 밀접한 상관관계를 맺고 있어 건설경기가 좋을 때와 그렇지 못한 때의 영업환경에 큰 차이가 있지만, 내장재 및 보온단열재 대부분 품목에서 동종업계의 선두위치를 확보하고 있으며, 판유리도 어려운 시장상황 하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고수하였다. 또한 KCC는 국내 최대의 도료 제조업체로서 국내외에 우수한 기술과 안정된 자본력을 바탕으로 해외시장 개척과 시설투자 등을 통해 지속적 성장을 달성하고 있다.
약점
주력사업 집중 경영기조의 한계
KCC는 문어발식 확장의 경영보다는 기존 사업을 키우는 것에 보다 집중했다. 이에 사업영역도 건자재, 건설, 자동차용 유리 등 단순한 편이었지만, 이러한 경영방침의 한계가 점차 드러나기 시작했다. 17년도까지만 해도 완만한 성장세를 지속해왔지만, 18년도 1분기 영업이익이 부진한 실적을 보이며 수익성이 악화되는 모습을 보였다. 전방산업이 여전히 침체되어 있는 것과 더불어 원자재 가격의 상승이 이뤄졌기 때문이다. 업계에서는 기존의 사업구조를 유지할 시 성장의 한계가 있을 것이라 예측하고 있다.
기회
모멘티브 인수합병
KCC는 세계 3대 실리콘 기업으로 꼽히는 미국 모멘티브사를 인수하면서 KCC는 전 세계적으로 연구, 생산, 판매 네트워크를 보유할 수 있게 되었다. 이는 세계적인 유수의 화학기업들과 어깨를 나란히 함으로써 그들과 협업할 수 있는 기회를 창출했다고 볼 수 있다. KCC는 특히 기술 경쟁력을 집중해서 강화할 계획을 밝히며, 그 시너지가 기대되는 상황이다.
위협
국내 자동차산업의 정체
도료산업은 전방산업인 건설, 자동차, 조선 등의 경기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하지만 최근 국내시장에서의 수입차 공세 강화 및 중국 등 주요 해외 시장에서 국내 완성차 업체들의 실적 하락으로 성장성이 정체되고 있다. 국내 자동차 산업은 수입차 점유율 확대 및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 심화 등으로 당분간 이 양상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STEP 04
취업캐치기업문화는 어떨까

케이씨씨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기업 문화는 어떨까나랑 맞춰보기

어떤 가치를 추구할까?#경영이념 #비전 #전략목표

가치 추구

경영이념

가치창조

더 좋은 삶을 위한 가치 창조

비전

Global Top, Eco-friendly, Technology

글로벌 TOP 수준의 환경친화적 경영과 기술력을 확보한 초일류기업

전략목표

안정 성장 지향
고부가가치 창출과 재무건전성 확보
선진경영 추구
지속적 혁신과 효율적 조직운영
글로벌 인재육성
적극적인 교육투자
최첨단 기술 리더쉽 구축 비전
끊임없는 기술혁신

어떤 인재를 원할까?#인재상

  1. 01
    Knowledge
    기본에 충실하고, 조직방향과 일치하는 전문지식을 가진사람
  2. 02
    Challenge
    불굴의 의지와 창의력으로 실천하는 사람
  3. 03
    Courage
    고객과 조직에 정직하고, 사명감과 책임감을 갖는 사람
STEP 04
취업캐치생생 채용 정보

케이씨씨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생생채용정보

어떻게 채용할까?#채용동향

  1. 01서류전형

  2. 02인적성검사

  3. 03면접전형

  4. 04신체검사

  5. 05최종합격

신입공채 공통 자격요건
4년제 정규대학(원) 졸업자 및 졸업예정자, 전 학년 평점 B학점 이상 (3.0·4.5만점 기준), TOEIC 700점 이상 또는 이에 준하는 어학 성적(토플, 텝스) 소지자, 영어말하기(TOEIC SPEAKING, OPIC) 성적 소지자. 어학기준이 영어성적 및 영어말하기 성적을 모두 소지해야 한다는 점을 유의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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