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대상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음식료 제조업체(B2B)
음식료 소비자(B2C)
자사
식품사업
소재사업
경쟁사
CJ제일제당
풀무원

종합분석

Strength
트렌드를 반영한 컨셉
Weakness
애꿎은 '런천미트' 논란
Opportunity
식품산업의 글로벌화
Threat
포장김치 전쟁

사업개요

식품
68.5%
소재산업
31.5%

재직자가 본 대상더보기

#미원#청정원#종가집#고추장#선도적#사내정치#안정적#여유로움

80

조직문화분위기
82
급여복리후생
80
자기성장경력
79
근무시간휴가
84
경영진경영
78

"큰 욕심없이 다닐만한 회사. 나쁘지 않은 워라밸."

"아이템이 다양하고 업무도 다양해서 다양한 경험을 해 볼 수 있고, 성별의 차가 거의 없다."

"식품업계 3대 중 1개로 유망함'

"수직적인 명령체계, 잦은 인사발령, 상당히 보수적이고 꼰대들이 많다."

"사내정치와 가족경영으로 무능력자들이 많이 경영진 및 부서장으로 임명되어 있다."

* 20171231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대상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국산 발효 조미료 1호 미원을 출시한 대상은 국내 바이오산업의 첫 장을 열었으며, 이후 바이오 발효기업으로 성장하였다. 이와 같은 발효에서 쌓은 기술을 식품으로 넓혀 종합식품 브랜드인 '청정원'과 '종가집'을 중심으로 전통 장류, 조미료류, 농수산식품, 냉동식품 등을 생산하고 있다.

판매 상품 목록

1위식품68.5%

미원류, 장류, 조미료류, 서구식품류, 당류, 육가공류, 냉동식품류, 건강식품류, 신선식품류, 물류 등

2위소재산업31.5%

전분류, 당류, 바이오류, 라이신 등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대상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대상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식품사업의 현황
1996년부터 도입한 국내 대표적인 종합식품 브랜드인 '청정원'을 중심으로 '순창고추장', '햇살담은 간장' 등 전통 장류부터 '미원', '감치미', '맛선생' 등의 조미료류, 식초, 액젓 등의 농수산식품, 김치 및 두부류 등의 신선식품, 서구식품, 육가공식품, 냉동식품 등을 생산, 판매하고 있다. 또한 1987년부터 시작하여 2006년 두산으로부터 사업을 양수한 국내 대표적인 신선식품 브랜드인 '종가집'을 중심으로 '종가집 김치'등의 김치 및 두부류 등을 생산, 판매하고 있다.
소재사업의 현황
첨단 발효기술을 바탕으로 한 핵산, 글루타민 등의 바이오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국내 최대의 전분당 규모를 바탕으로 제빵, 제과, 가공식품의 원료로 사용되는 전분 및 전분당 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다. 또한 동물 사료첨가제인 라이신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다.

2018 사업방향은?

전략제품의 발굴과 기존제품 경쟁력 강화
해외판매 확대를 위한 거점확보와 인재육성
대상은 현재 지속적 매출신장과 이익 극대화를 위해 전략제품 및 HIT제품의 발굴에 힘쓰고 있다. 또한 기존제품의 리뉴얼 및 사양 변경을 통한 소비자 욕구 충족 등 기존제품의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전략도 강화하고 있다. 그리고 해외판매 확대를 통한 매출확대를 위해 해외판매 거점을 확충하고 Global Item 개발 및 확대를 통해 해외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영업력 강화 및 지속적인 인재 육성을 위해 R&D에 지속적인 투자를 진행하고 있으며, 대리점 경쟁력의 제고와 영업 및 마케팅 인력의 프로화를 추진하여 글로벌 핵심인재를 양성하는데에도 힘쓰고 있다.
글로벌 사업 진출 중
더불어 글로벌 현지사업도 강화 중이다. 인도네시아 법인 PT. JICO AGUNG은 기존 주력제품 미원뿐만 아니라, HALAL 식품을 포함한 다양한 가공식품 분야로 사업을 확대하며 본격적으로 현지 시장을 공략 중이다. 베트남의 경우, 기존 MSG 사업 중심에서 식품사업 다각화를 통해 종합식품기업으로 위상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2016년 9월 베트남 북부지역 육가공 업체 득비엣(Duc Viet Food)을 인수하여 현지 육가공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 및 시장을 확대중이다.
그리고 2014년에는 식품업계 최초로 세계 최대 팜오일 생산국인 인도네시아에 연간 3만 5,000톤 규모의 팜오일 공장을 준공, 신규사업 확대를 통해 수익성 향상을 꾀하고 있으며, 2017년에는 인도네시아에 전분당 공장을 준공하여 전분당사업에 진출하였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대상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최신이슈캐치더보기

2017 최신이슈

사업내용
· 아미노산 'L-히스티딘' 국내 첫 개발
· 대상의 통합 온라인 쇼핑몰 '정원e샵' 전면 리뉴얼
· 욜로햄 상표권 출원
사업성과
· 2017년 영업익 전년대비 15.9% 감소

2018 최신이슈

사업내용
· 청정원 '런천미트' 생산 재개
· 건강·실버식품을 미래성장사업으로
· CJ제일제당과 소재사업 경쟁
사업성과
· 청정원 홍초, '2018 한국소비자 웰빙지수' 식초음료 부문 1위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대상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2017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아미노산 'L-히스티딘' 국내 첫 개발
대상은 고부가가치 아미노산인 'L-히스티딘'을 국내 최초로 개발에 성공했다. 세계에서는 일본 아지노모토 사와 쿄와하코사에 이어 세 번째다. L-히스티딘은 특히 연어를 중심으로 하는 수산사료 시장에서 활용도가 높기 때문에 대상은 이미 연구개발 단계부터 글로벌 양어사료업체들과 공급 사전계약을 체결하면서 해외시장 진출을 앞두고 있다. 대상은 2020년까지 L-히스티딘의 세계 시장 점유율을 30%까지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내세웠다. 이로써 소재사업의 포트폴리오는 더욱 견고해졌다고 볼 수 있다.
대상의 통합 온라인 쇼핑몰 '정원e샵' 전면 리뉴얼
전면 리뉴얼된 대상의 통합 온라인 쇼핑몰 '정원e샵'은 서비스, 주문, 결제, 디자인 등의 다각면에서 소비자의 편의에 초점이 맞춰졌다. 특히 이번 리뉴얼에서는 '정기배송'와 '공항배송' 서비스가 추가됐다. 또한 소비자 상황에 맞춰 제품을 추천해주는 큐레이션형 서비스도 새롭게 도입되었다. 온라인 이용객의 규모가 매년 급증하면서 유통업체의 자체 개발 온라인 쇼핑몰도 경쟁력을 갖춰가고 있는 상황이다.
욜로햄 상표권 출원
욜로라는 사람들의 행동양식의 변화에 따라 새로운 욕망에 부합하는 신 시장이 만들어지고 있다. 이에 대상은 2017년 6월 경 '욜로햄' 상표권을 출원했다. 아직 구체화된 사안은 없지만 '욜로'라는 트렌드에 따라 상표권을 선점하겠다는 의도다. 하지만 잇따른 욜로 마케팅으로 인해 그 의미가 퇴색되고 있다는 비판도 존재한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2017년 영업익 전년대비 15.9% 감소
대상은 2017년 연결 재무제표 기준 영업이익이 전년대비 15.9% 감소하였다고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전년 대비 2.0% 상승했으나, 당기순이익은 11.7% 줄었다. 회사 측은 "인건비 및 물류비 상승으로 판관비용이 증가해 영업이익이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대상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2018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청정원 '런천미트' 생산 재개

대상그룹의 식품 브랜드 청정원이 런천미트를 다시 생산하기로 결정했다. 지난 10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청정원 런천미트에서 대장균이 검출되었다는 판정을 받고 모든 생산과 판매를 중단하고 환불을 진행했다. 하지만 국제공인검사기관에 시험검사를 의뢰한 결과 모두 적합판정이 나왔고, 공장에서 당시의 기록을 확인한 결과에서도 이상이 없었다. 이에 생산을 재개하기로 결정했고, 다만 이번에 문제가 된 런천미트 115g 제품은 행정절차가 마무리될 때까지 회수·환불 조치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건강·실버식품을 미래성장사업으로
대상은 건강식품, 실버식품을 미래성장사업으로 설정하고 역량을 집중하기 위해서 '뉴케어', '클로렐라' 등의 건강식품 사업을 분리하여 신설 계열사인 대상라이프사이언스로 이전했다. 대상그룹은 2017년 10월 헬스, 실버식품 사업 강화를 위해 대상홀딩스 100% 자회사로 대상라이프사이언스를 설립하고 대상웰라이프 사업본부장을 대표로 선임했다. 이후 2018년 2분기 대상라이프사이언스에 대상웰라이프를 양도하는 작업을 완료했다.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이 성장하고 있는 흐름에 발맞춘 행보라 할 수 있다. 한편, 대상 관계자는 "식품, 소재 사업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는 만큼 건강식품 사업 분리를 통해 경영 효율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CJ제일제당과 소재사업 경쟁
대상그룹은 글로벌 라이신 시장진출 확대에 박차를 가하며 소재사업부문에서 CJ제일제당과 경쟁구도를 본격화하고 있다. 라이신은 가축사료에 첨가되는 필수아미노산으로 대상은 국내 최초 라이신 개발에 성공했으나 금융위기로 사업을 매각한 바 있다. 이후 2015년 이를 되찾아오며 소재사업의 재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특히 중국 청푸그룹과 100억원 규모의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하면서 자사의 기술력과 청푸그룹의 입지와 제조경쟁력을 결합해 글로벌 시장 진출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로써 식품업계 소재사업의 선두주자인 CJ제일제당과의 대결구도가 불가피해진 셈이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청정원 홍초, '2018 한국소비자 웰빙지수' 식초음료 부문 1위
대상의 '청정원 홍초'는 2005년에 출시되어 음료 시장에 '마시는 식초'의 열풍을 일으켰다. '음용식초'라는 새로운 카테고리를 개척하면서, 이후 국내 음용 식초 시장의 1위를 굳건히 유지해왔다. 이와 같은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반응 덕에 청정원 홍초는 2018 한국소비자웰빙지수에서 식초음료 부문 1위로 선정되었다. 한편, 한국소비자웰빙지수는 주요 산업의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웰빙 만족도를 측정하며 건강성, 환경성, 안전성, 충족성, 사회성 등 5개 항목을 통해 평가된다.
STEP 03
심층분석재무제표로 보는 기업의 속사정

대상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재무제표로 본 기업의 속사정더보기

한 눈에 보는 재무경쟁력

수익성
Soso
안정성
Good
성장성
Good

한 눈에 보는 매출액비교

기업의 수익성 알아보기

Q.수익성이 좋은 알짜기업일까?
대상의 수익성은 보통인 편이다. 대표적으로 영업이익률이 2017년 기준 4.7%로 동종업계 평균을 하회했고 이외 매출액순이익률도 2.5%로 비슷한 경향을 보이고 있다. 경쟁사 CJ제일제당과 수익성이 비슷하다.
Q.영업이익률이 보통인 이유는?
자회사인 대상베스트코의 만성적자로 인해 매출은 늘었으나 영업이익은 부진한 성적을 냈다. 하지만 해외법인의 성장이 지속되면서 수익성이 제고될 것으로 전망된다.

기업의 성장성 알아보기

Q.성장하고 있는 기업일까?
대상은 성장성이 업계 상위 수준이다. 이 기업은 최근 3년간 매출액증가율이 15년도 3%대에서 17년도 18%대까지 큰 폭으로 성장하는 모습을 보였다. 경쟁사 CJ제일제당과 성장성이 비슷하다.
Q.매출액증가율이 높은 이유는?
대상은 HMR시장에서 '안주야'를 선보이면서 매출을 큰 폭으로 늘릴 수 있었다. 더불어 동남아를 중심으로 식·소재사업 글로벌 진출을 활발히 추진하면서 해외 매출액의 성장세가 특히 돋보였다.

기업의 안정성 알아보기

Q.안정적일까? 망하지는 않을까?
대상은 최근 3년간 부채비율을 100%대, 자기자본비율 40%대로 유지했다. 즉, 안정성이 업계 상위 수준이다. 경쟁사 CJ제일제당에 비해서 안정성이 좋은 편이다.
Q.부채비율이 낮은 이유는?
높은 브랜드 인지도와 제품 경쟁력으로 안정적인 매출을 유지하며 부채비율을 낮게 유지하고는 있으나, 해외사업을 확대함과 더불어 대상베스트코의 식자재 유통업이 지속적으로 영업적자를 내면서 재무건전성에 부담을 주고 있다. 이에 순차입금 규모는 지난 몇 년간 지속적으로 증가해오고 있다.

요약재무제표

연결재무제표와 별도재무제표의 차이

연결재무제표는 자회사, 지분을 가진 그룹의 다른 계열사 등 '연결 대상인 종속회사'의 재무상태까지 모두 포함한 것이며, 별도재무제표는 이를 제외한, 그 기업만의 재무상태를 말한다. 캐치 기업분석리포트에서는 요약재무제표에는 연결과 별도재무제표 모두를, 수익성, 안정성, 성장성 평가에는 별도재무제표를 기준으로 기술한다.

요약재무제표 상세
항목201520162017CJ제일제당
손익계산서매출액2조 6,350억
(1조 6,483억)
2조 8,550억
(1조 8,527억)
2조 9,688억
(2조 1,901억)
16조 4,772억
(5조 2,671억)
영업이익1,099억
(1,203억)
1,111억
(1,003억)
967억
(1,031억)
7,766억
(2,531억)
당기순이익472억
(570억)
601억
(720억)
518억
(548억)
4,128억
(2,392억)
재무상태표자산총계2조 1,046억
(1조 6,079억)
2조 3,085억
(1조 9,093억)
2조 2,524억
(1조 8,945억)
16조 8,681억
(7조 1,996억)
부채총계1조 2,861억
(8,238억)
1조 4,412억
(1조 706억)
1조 3,680억
(1조 316억)
10조 7,243억
(3조 9,394억)
자본총계8,185억
(7,841억)
8,673억
(8,387억)
8,844억
(8,629억)
6조 1,439억
(3조 2,602억)

* 연결재무제표 기준, 괄호 안은 별도재무제표

STEP 03
심층분석경쟁사 비교

대상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경쟁사 비교

대상

대표사업식품사업, 소재사업

매출액2조 9,688억

영업이익967억

현황청정원 '런천미트' 생산 재개
신성장동력 건강·실버식품

경쟁사 목록

CJ제일제당

대표사업식품사업, BIO사업

매출액16조 4,772억

영업이익7,766억

현황한국문화의 세계화 트렌드에 발맞춰
'비비고'를 국내 및 글로벌 대형 브랜드로 육성 중

풀무원

대표사업신선식음료, 생활서비스, 건강생활 사업

매출액2조 2,381억

영업이익535억

현황바른먹거리에서 시작하여 로하스 라이프까지
사업영역 확장 진행중.

그 외 경쟁사

그 외 경쟁사

오뚜기, 농심 등

STEP 03
심층분석종합분석

대상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종합 분석

트렌드를 반영한 컨셉

애꿎은 '런천미트' 논란

식품산업의 글로벌화

포장김치 전쟁

강점
트렌드 선도력
대상 청정원의 가정간편식(HMR) 안주 전문 브랜드인 '안주야'는 급성장하고 있는 안주 간편식 시장의 선두주자로 꼽힌다. 대상 청정원에 따르면 '안주야'의 매출은 2016년 출시 당시 60억 원에서 2017년 337억 원으로 1년만에 5배 이상 성장했다. 이는 냉동안주 HMR 시장점유율 68%에 이르는 독보적 1등이라 할 수 있는 수준이다. 혼밥에서 더 나아가 집에서 즐기는 혼술·홈술이 트렌드로 자리잡으면서 대상은 흐름을 빠르게 캐치하여 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약점
애꿎은 '런천미트' 논란
2018년 10월,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는 멸균 통조림 햄 제품에서 세균이 검출되었다는 공지를 내걸었다. 이후 해당 제품에 대한 중단과 회수를 명했고, 온라인 상에서는 안전을 우려한 소비자들의 항의가 빗발쳤다. 물매를 맞은 '런천미트'의 제조사인 대상은 즉시 사과문과 함께 생산·판매 중단과 환불을 진행했다. 동시에 식약처에는 명확한 원인 규명을 위한 재검을 의뢰했지만 식약처는 입장 번복을 거듭했고 결국 대상의 당시 운영기록과 현장점검에서 아무런 이상을 발견하지 못했다. 이처럼 파급효과를 감안하지 못한 채 내건 미검증된 공지로 인해 대상은 심각한 브랜드 가치 손상을 입을 수 밖에 없었다.
기회
식품산업의 글로벌화
2억명 이상의 인구를 보유한 인도네시아는 국민소득이 향상되고 경제가 신장할수록 향후 식품시장에서 지속적인 신장이 예상되는 잠재력이 비교적 큰 시장이다. 또한 조미료의 주요 원자재인 사탕수수 농업인구가 비교적 많기에 당밀 수급이 원활하고 상대적으로 저렴한 노동력 확보가 용이한 인도네시아는 생산에 필요한 주요 원부자재를 현지에서 확보하기가 용이하다. 이에 대상의 종속회사인 PT MIWON INDONESIA는 로컬 소비자시장의 확대에 집중하는 동시에 아시아와 유럽시장을 주요 수출시장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확대하고 있다.
위협
포장김치 전쟁
국내 포장김치 시장은 2017년 2000억원을 돌파하면서 3년 사이에 40%이상 성장했다. 이에 CJ제일제당, 신세계푸드 등까지 포장김치 시장에 뛰어들면서 대표브랜드로 굳건히 자리잡고 있었던 대상의 종가집 김치가 위협받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CJ제일제당의 비비고김치는 닐슨코리아의 조사에 따르면 지난 10월 기준 리테일 시장에서의 점유율이 40%에 육박하면서 부동의 1위였던 종가집(42.9%)을 바짝 추격하고 있다. 작년 12월 종가집과 비비고가 각각 49.8%, 28.1%였던 것과 비교하면 놀라운 속도로 따라잡고 있는 것이다. 치열한 경쟁에서 1위 자리를 유지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한 상황이다.
STEP 04
취업캐치생생채용정보

대상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생생채용정보

어떻게 채용할까?#채용동향

  1. 01서류전형

  2. 02인적성검사,
    1차면접

  3. 03인턴십

  4. 042차면접

  5. 05최종합격

채용연계형 인턴사원
대상은 2018년 상반기에 식품영업과 온라인영업직무에서 채용연계형 인턴사원을 모집했다. 2개의 영업직무 모두 운전면허증 소지가 지원자격이며 어학성적 기준은 없으나 성적이 있다면 필히 입력하라고 안내되어 있으니 유의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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