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메리츠화재해상보험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국내
해외
전세대
자사
손해보험업
경쟁사
삼성화재해상보험
한화손해보험

종합분석

Strength
장기보험 중심의
매출 전략
Weakness
판매채널의 수적 열세
Opportunity
모바일 방카슈랑스의
진화
Threat
경제침체와 저성장

사업개요

화재
0.5%
해상
0.7%
자동차
10.8%
장기
80.2%
기타
7.5%

재직자가 본 메리츠화재보험더보기

#보험#영업#야근#업무량높음#업무압박#역삼메리츠#연봉#열정페이#외국회사

77

조직문화분위기
77
연봉복지
77
커리어성장
77
근무시간휴가
79
경영진비전
76

“자기 의견을 말할 수 있고 업무성과를 바로 낼 수 있음”

“노력한 만큼 보상은 되는 것 같고 월급도 적당하게 높은 편이다.”

“탁상공론의 전형적인 곳”

"높은 업무 강도와 육아휴직의 어려움"

* 20171231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메리츠화재해상보험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메리츠화재해상보험은 1922년 10월 조선화재해상보험으로 설립되었으며 2005년 한진그룹으로부터 계열 분리되었다. 2011년 3월에는 인적분할을 통해 ㈜메리츠금융지주를 설립하였으며 2018년 3월 말 현재 ㈜메리츠금융지주가 동사의 지분 52.0%를 보유하고 있다.

판매 상품 목록

1위 화재 0.5%

화재보험

2위 해상 0.7%

해상보험

3위 자동차 10.8%

자동차보험

4위 장기 80.2%

장기보험

5위 기타 7.5%

특종보험, 개인연금보험 등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메리츠화재해상보험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메리츠화재해상보험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회사의 경쟁상의 강점과 단점
메리츠화재해상보험은 1922년 국내 최초로 설립된 손해보험회사로서 풍부한 경험과 Know-How를 토대로 고객의 손해를 보장하며, 국내 손해보험 산업의 발전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강점으로는 장기 보장성보험 중심의 매출 전략을 들 수 있습니다. 장기 보장성 신계약은 업계 최고수준의 장기상품 경쟁력을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업계 상위 수준의 성장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약점으로는 판매채널이 상위사 대비 수적 열세에 있다는 점을 꼽을 수 있으나 지속적인 보장성인보험 중심의 영업전략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성장을 달성하고 있으며, 채널 경쟁력 강화 노력을 통해 판매체력도 지속 제고하고 있습니다.
경쟁우위를 위한 주요 수단
메리츠화재해상보험은 언더라이팅 강화 및 효율적 사업비 절감 등 보험영업부문에서 지속적인 이익이 가능한 정책을 지속 수행하였고, 안정적인 투자이익 확보를 위한 포트폴리오 관리를 통해 탄탄한 이익체력을 확보하였습니다. 또한 '걱정인형'이라는 캐릭터를 활용한 타사대비 차별화된 광고/홍보 전략을 통해 기업이미지 및 인지도를 효과적으로 제고시키고 있습니다.

2018 사업방향은?

고객 집중
김용범 부회장은 "경쟁사가 아닌 고객에 대해 집중해 달라"고 직원들에게 당부했다. 이와 더불어 "회사의 몸집이 커지고 1위와 격차가 바짝 좁혀질 때 자만에 빠지거나, 경쟁사만 바라보다 고객을 놓치는 경우가 많다"며 "하지만 고객 관점에서 더 좋고, 더 편리한 서비스와 더 빠른 상품 제공에 집중하자"고 말했다.
메리츠 기본3종세트
김용범 부회장은 또 다른 과제로 '메리츠 기본3종세트'를 제시했다. 여기에는 극단적 합리주의, 오로지 돌격(Offense), 그리고 극한의 비용절감이 담겼다. 극단적 합리주의는 비합리적이거나 우연적인 것을 배척하는 태도로, 금융권 변방에서부터 경영 철학으로 채택된 바 있다. 야수성을 통한 돌격 자세도 메리츠의 2018년 주된 화두였다. 관계자는 "오직 강한 개체만이 다른 개체를 물리치고 끝까지 살아 남는다라는 야수성이 메리츠를 이끄는 저력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더불어 김용범 부회장은 쓸데없는 비용요소를 찾아 제거하는 일의 필요성을 당부했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메리츠화재해상보험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최신이슈캐치

2017 최신이슈

사업내용
· 마일리지 특약 확대
· '메리츠 올바른 암보험1707' 출시
사업성과
· 2017 대한민국 공감브랜드 대상 손해보험 부문 대상 수상

2018 최신이슈

사업내용
· 방과후 교사를 위한 전용 보험 출시
· 반려견의 의료비 평생 보장하는 펫보험 출시
사업성과
· 업계 유일 70%대 손해율 기록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메리츠화재해상보험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2017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마일리지 특약 확대
메리츠화재해상보험은 자동차보험 '마일리지 특약'의 할인폭을 업계 최고 수준으로 확대했다. 주행거리별로는 연간 주행거리 3,000km 이하는 33%, 5,000km 이하는 29%, 1만km 이하는 21%까지 할인율을 확대 적용했다. 특히 업계최초로 2만km 이하 구간을 신설하여 할인 대상을 확대했다. 관계자는 “최근 자동차보험 손해율 안정에 따른 고객 혜택을 늘리기 위해 마일리지 특약을 확대한다”며 “업계 최초 2만km 이하 신설 및 1만km 초과 운행 시 최대 18% 할인 등 할인 대상과 할인율을 동시에 확대했다”라고 말했다.
'메리츠 올바른 암보험1707' 출시
메리츠화재해상보험은 '(무) 메리츠 올바른 암보험1707'을 출시했다. 이 상품은 고객의 니즈가 높은 암보험을 전화로 쉽게 가입할 수 있도록 출시해 가입자의 편의성을 증대했다. 업계 최고 수준으로 암진단 보장 금액을 강화하여 소액암 시 최대 5천만원, 유사암 시 최대 2천만원을 지급한다. 관계자는 “고객의 니즈가 높은 암보험의 보장금액을 업계 최고 수준으로 확대하면서 전화로 가입할 수 있게 해 편의성을 높인 상품”이라며 “앞으로도 고객이 전화로 쉽게 가입할 수 있는 상품들을 계속해서 출시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2017 대한민국 공감브랜드 대상 손해보험 부문 대상 수상
메리츠화재해상보험은 '2017 대한민국 공감브랜드 대상'에서 손해보험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메리츠화재해상보험이 고객의 가치를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고객에게 더 많은 혜택으로 보답하고자 하는 기업 이념을 실현한 덕분이다. 2011년 만들어진 '메리츠 걱정인형' 캐릭터는 미래의 걱정과 불안 해소와 관련된 보험업의 본질과 일맥상통하면서 고객의 큰 공감을 얻은 바 있다. 메리츠화재해상보험은 걱정인형으로 얻은 수익을 전액 사회공헌 사업에 환원하기도 했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메리츠화재해상보험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2018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방과후 교사를 위한 전용 보험 출시

메리츠화재해상보험은 방과후 교사를 위한 전용 보험을 출시하고, 한국방과후교사협회와 공동 판매를 위한 업무제휴를 체결했다. 최근 방과후 수업이 활성화되면서 방과후 교사의 사회적 책임과 더불어 수업 중 발생 가능한 위험에 대비하려는 니즈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상품은 방과후 교사가 진행하는 모든 수업의 안전사고 및 법률적 배상책임에 대해 1년간 보장한다.
반려견의 의료비 평생 보장하는 펫보험 출시
메리츠화재해상보험은 반려견의 실질적 의료비를 평생 보장하는 국내 최초 장기 펫보험 '(무)펫퍼민트 Puppy&Dog보험'을 출시했다. 3년 단위 갱신을 통해 보험료 인상과 인수거절에 대한 부담을 최소화한 것이 특징이다. 생후 3개월부터 만 8세까지 가입 가능하며 최대 만 20세까지 보장한다. 국내 거주 반려견은 등록여부에 상관없이 가입할 수 있다. 메리츠화재해상보험이 업계 최초로 '보험금 자동청구 시스템'을 도입한 덕분에 자동청구동물병원에서 치료 시 복잡한 절차 없이 보험금이 자동 청구된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업계 유일 70%대 손해율 기록
국내 손해보험사들의 자동차보험 실적이 전년 동기 대비 4000억 원 넘게 곤두박질친 가운데, 메리츠화재해상보험만 상위 6개사 가운데 유일하게 78%대의 양호한 손해율을 유지했다. 손해보험업계의 평균 손해율은 87% 수준인 것을 감안하면 매우 안정적인 것이다. 이와 더불어, 메리츠화재해상보험은 삼성화재해상보험·현대해상·DB손해보험·KB손해보험 등 빅4도 이뤄내지 못한 2018년 3분기 자동차보험 흑자를 내는 기염을 토하기도 했다.
STEP 03
심층분석재무제표로 보는 기업의 속사정

메리츠화재해상보험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재무제표로 본 기업의 속사정더보기

한 눈에 보는 재무경쟁력

수익성
Good
안정성
Good
성장성
Good

한 눈에 보는 매출액비교

기업의 수익성 알아보기

Q.수익성이 좋은 알짜기업일까?
메리츠화재해상보험의 수익성은 동종업종 내 상위 21%로 높은 편이다. 영업이익률은 2017년 기준 6%로 동종업계 평균 4.2%보다 높다. 경쟁사인 삼성화재해상보험과 비교했을 때도 수익성은 높다.
Q.영업이익률이 높은 이유는?
2015년 이후 보험료를 인상시키면서 수익성을 개선했다. 비록 순사업비율이 높아져 수익성 유지에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으나, 투자영업이익 측면에서도 업계 평균 대비 양호한 수익성을 나타내고 있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기업의 성장성 알아보기

Q.성장하고 있는 기업일까?
메리츠화재해상보험의 성장성은 동종업종 내 상위 12%로 높은 편이다. 매출액증가율은 15년도 12%에서 16년도 5.3%로 하락하였다가, 17년도 10.5%를 기록하면서 회복하는 모습을 보였다. 경쟁사인 삼성화재해상보험과 비교했을 때도 성장성은 높다.
Q.매출액증가율이 높은 이유는?
전체 보험영업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장기보험이 원수보험료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기 때문이다. 장기보험이 원수보험료 중 약 80%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 이 부문에서 보장성보험 판매에 주력하는 전략이 성장성을 높이고 있다.

기업의 안정성 알아보기

Q.안정적일까? 망하지는 않을까?
메리츠화재해상보험의 안정성은 동종업종 내 상위 13%로 높은 편이다. 2017년 기준 부채비율은 912.5%, 자기자본비율은 9.9%를 기록했다. 손해보험사 특성상 높은 부채비율은 자연스러운 것이다.
Q.안정성이 높은데 부채비율이 높은 이유는?
메리츠화재해상보험은 금융업의 특성상 다른 산업보다 높은 부채비율을 유지하고 있지만, A.M.Best 신용평가에서 11년 연속 A-(Excellent)등급을 획득하는 등 높은 신용도를 보인다. 또한, 유상증자 및 후순위채 발행으로 양호한 RBC비율을 유지하고 있는 점 등을 고려하면 안정적이다.

요약재무제표

연결재무제표와 별도재무제표의 차이

연결재무제표는 자회사, 지분을 가진 그룹의 다른 계열사 등 '연결 대상인 종속회사'의 재무상태까지 모두 포함한 것이며, 별도재무제표는 이를 제외한, 그 기업만의 재무상태를 말한다. 캐치 기업분석리포트에서는 요약재무제표에는 연결과 별도재무제표 모두를, 수익성, 안정성, 성장성 평가에는 별도재무제표를 기준으로 기술한다.

요약재무제표 상세
항목 201520162017 삼성화재해상보험
손익계산서 매출액 6조 7,930억
(6조 7,482억)
7조 1,520억
(7조 1,083억)
7조 9,335억
(7조 8,539억)
22조 236억
(21조 6,138억)
영업이익 2,247억
(2,279억)
3,143억
(3,415억)
5,136억
(4,742억)
1조 1,388억
(1조 1,201억)
당기순이익 1,690억
(1,713억)
2,372억
(2,578억)
3,846억
(3,551억)
9,689억
(9,564억)
재무상태표 자산총계 14조 8,325억
(14조 6,038억)
16조 5,737억
(16조 4,444억)
18조 1,524억
(18조 924억)
75조 9,077억
(75조 4,134억)
부채총계 13조 3,513억
(13조 1,330억)
14조 9,351억
(14조 8,048억)
16조 3,732억
(16조 3,055억)
63조 9,797억
(63조 5,715억)
자본총계 1조 4,811억
(1조 4,708억)
1조 6,385억
(1조 6,396억)
1조 7,793억
(1조 7,869억)
11조 9,280억
(11조 8,419억)

* 연결재무제표 기준, 괄호 안은 별도재무제표

STEP 03
심층분석경쟁사 비교

메리츠화재해상보험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경쟁사 비교

메리츠화재해상보험

대표사업화재, 해상, 자동차 등

매출액7조 9,335억

영업이익5,136억

현황반려견의 의료비 평생 보장하는 펫보험 출시

경쟁사 목록

삼성화재해상보험

대표사업화재, 해상, 자동차 등

매출액22조 236억

영업이익1조 1,388억

현황건강을 지키는 당뇨케어 출시

한화손해보험

대표사업화재, 해상, 자동차 등

매출액6조 9,318억

영업이익1,975억

현황'인터넷 전문 보험사' 설립 추진

STEP 03
심층분석종합분석

메리츠화재해상보험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종합 분석

장기보험 중심의 매출 전략

판매채널의 수적 열세

모바일 방카슈랑스의 진화

경제침체와 저성장

강점
장기보험 중심의 매출 전략
메리츠화재해상보험은 원수보험료 기준으로 국내일반손해보험사 중 8.6%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대리점 중심의 영업채널을 이용하여 장기보험 위주로 견조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장기보험 비중은 2010년 72%에서 2018년 1분기 80.6%까지 상승하면서 원수보험료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약점
판매채널의 수적 열세
판매채널이 상위사 대비 수적 열세에 있다는 점이 약점으로 꼽힌다. 2012년 이후 전속 판매채널 확대에 주력하였으나, 시장점유율 측면의 가시적인 성과로의 연결 효과는 낮았다. 이에 따라 전속 판매채널 대신 독립대리점 채널에 주력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이루어진 공격적인 영업이 회사의 장기적인 이익을 감소시켰고, 인보험 판매가 증가함에 따라 2000억원이 넘는 추가 상각비를 야기한 바 있다..
기회
모바일 방카슈랑스의 진화
은행에서 보험상품을 판매하는 방카슈랑스가 진화 중이다. 2001년대 중반만 하더라도 은행 점포에서 보험상품을 판매하는 것이 전부였으나, 이제는 PC를 넘어 모바일을 통해 방카슈랑스가 이뤄지고 있다. 이는 손해보험사에게 기회다. 모바일 방카슈랑스를 통해 영업 채널을 다양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젊은 고객층을 타깃으로 한 상품과 마케팅이 필요한 상황에서 인공지능을 접목하는 등 온라인 보험 가입이 쉬워지고 있어 모바일 방카슈랑스 시장도 계속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위협
경제침체와 저성장
경제침체와 저성장은 손해보험업계의 성장에 제약 요인이 된다. 현재 일반보험은 5조 1,613억원을 거수하여 전년 동기대비 2.3% 증가하였으나 경기 침체 영향 등으로 성장세가 제한되고 있다. 장기보험은 전년 동기 대비 1.9% 성장하였으나 신계약 감소로 인한 계속보험료 성장 제한 등으로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는 추세다.
STEP 04
취업캐치생생채용정보

메리츠화재해상보험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생생채용정보

어떻게 채용할까?#채용동향

  1. 01서류전형

  2. 02면접전형

  3. 03최종합격

모집부문
2018년 기준 대졸 신입(정규직)의 경우 부동산운용, 자동차보험 기획/통계 부문을 모집하였다. 부동산운용 부문의 경우 부동산 운영, 임대·임차 및 관리업무를 담당하고, 자동차보험 기획/통계 부문의 경우 자동차 손익관리/기획과 자동차보험 통계 분석을 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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