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기업분석리포트 2018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국내, 해외
자사
중소기업 해외시장 개척
해외시장정보, 컨설팅
외국인투자유치
관련기관
한국무역보험공사
한국수출입은행

종합분석

STRENGTH
외국인 투자유치 강화
WEAKNESS
'수출첫걸음지원사업'
성과저조
OPPORTUNITY
내수기업의
수출기업화
THREAT
신보호무역주의와
통상환경의 변화

사업개요

전략마케팅사업
75.5%
특별사업
12.8%
정보조사사업
4.3%
외국인토자유치사업
4.1%
기타
3.2%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기업분석리포트 2018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는 무역진흥과 국내외 기업 간의 투자 및 산업기술 협력의 지원, 해외전문인력의 유치 지원, 정부간 수출계약 등에 관한 업무를 하게 함으로써 국민경제 발전에 이바지한다.

판매 상품 목록

1위전략마케팅사업75.5%

국내 기업을 위한 해외시장 개척, 해외마케팅 및 맟춤형 수출지원 활동

2위특별사업12.8%

해외IT지원센터, 국내복귀기업지원, 방산물자교역지원센터, EXPO 한국관 참가 등

3위정보조사사업4.3%

해외시장 개척 관련 정보 제공을 위한 보고서 발간 및 국제경제 현안이슈 관련 조사를 위한 제반사업

4위외국인토자유치사업4.1%

외국인투자유치 및 홍보, 외국인투자기업 정착지원, 고충처리

5위기타3.2%

무역투자 전문인력 양성 등 연수사업, 임대사업 등

무슨 역할을 할까?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산업부 산하 위탁집행형 준정부기관

무역진흥과 국내외 기업 간의 투자 및 산업기술 협력의 지원, 해외전문인력의 유치 지원, 정부간 수출계약 등에 관한 업무를 하게 함으로써 국민경제 발전에 이바지함

관련기관
관련기관 목록

한국무역보험공사

산재부 산하 기금관리형 준정부기관
무역과 해외투자를 촉진하기 위해 무역이나 그 밖의 대외거래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위험을 담보하기 위한 무역 보험제도를 운영

한국수출입은행

기재부 산하 위탁집행형 준정부기관
수출입과 해외투자 및 해외자원개발에 필요한 금융을 제공하고, 대외경제협력기금 및 남북협력기금의 운용관리 업무를 수행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기업분석리포트 2018 ver.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의 현황은? #일반현황

주요기능 및 역할
□ 중소기업 해외시장 개척
내수기업 및 수출초보기업 지원, 지사화ㆍ월드챔프사업 및 전시회 참가, 무역사절단 파견 등 기업 역량별 맞춤형 지원, 수출애로통합상담센터, 지방 수출지원단 및 이동 KOTRA 운영을 통해 중소기업 수출현장 애로 해결 지원 □ 해외진출 지원을 통한 글로벌화 추진
현지법인(생산ㆍ판매 등) 설립, 현지 경영리스크 관리 및 지적재산권 보호 지원, 미래 성장동력 분야(서비스, IT, 의료 등) 및 ODA, 건설 ㆍ플랜트 프로젝트 등의 해외진출 지원
□ 해외시장정보 생산, 전파 및 컨설팅 글로벌시장 포트폴리오에 의한 시장별 진출전략 제공, 기업에 필요한 해외시장정보 생산 및 DB구축, 대외공개 등
주요기능 및 역할

□ 외국인투자유치 외국인투자유치 전략 수립 및 투자 프로젝트 발굴 및 유치활동, 기진출 외투기업의 고충처리, 정착지원 및 증액 투자유치
□ 국내외 전문인력 교류 및 중소기업 글로벌 비즈니스 연수지원 해외 전문인력 유치 및 국내 우수 인력의 해외 취ㆍ창업 지원, 중소기업 글로벌 비즈니스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지원 및 지역전문가 육성
□ 정부 주요 수임사업 수행 방산물자 및 정부간 무역거래(G2G) 계약당사자 업무 수행, KINTEX 등 마케팅 인프라 운영 등

2018년 사업방향은?

4대 핵심과제
중소중견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의 동반자
최근 대외적으로 신보호무역주의 확산과 주력품목의 글로벌 경쟁 심화 등으로 우리 수출에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습니다. 국가적으로는 국민 삶의 질을 높이려는 전반적인 혁신 노력 속에 일자리 창출이 가장 시급한 과제가 되고 있습니다.이에 KOTRA는 시대 상황과 고객의 니즈에 맞추어 ?중소중견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지원 ?글로벌 일자리 창출 ?수출품목과 시장의 다변화 ?새로운 해외진출기회 발굴 등을 4대 핵심과제로 선정해 추진하겠습니다. 이 중에서도 특히 중소중견기업의 해외시장 진출과 글로벌 일자리 창출에 역점을 두고 실질적인 성과 창출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창업?벤처기업 수출, 내수기업 수출기업화, 글로벌 중견기업화로 연결되는 중소기업 수출성장 사다리를 구축하여 중소중견기업의 해외진출을 책임지는 든든한 동반자가 되겠습니다.
글로벌 일자리 창출에 앞장
그리고 일자리 창출이 최대의 국가적 과제임을 인식하여 KOTRA의 무역투자 진흥 기능과 해외무역관의 네트워크를 활용해 글로벌 일자리 창출에 앞장서겠습니다. 이를 위해 중소중견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외국인투자 유치와 해외진출기업의 유턴 등을 지원함에 있어서 일자리 창출효과를 최우선으로 삼겠습니다. 또한 수출지원 사업을 일자리 효과 중심으로 개편하고, 일자리 창출 우수기업을 적극 우대하겠습니다.이러한 핵심과제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KOTRA는 조직을 고객과 현장 중심으로 개편하고, 각종 무역투자 진흥 프로그램을 성과와 내실 중심으로 바꾸겠습니다. 또한 고객들이 피부로 실감할 수 있도록 해외시장 진출과 일자리 창출에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을 적극 개발해 운영하겠습니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기업분석리포트 2018 ver.

최신이슈캐치더보기

2017 최신이슈

사업성과
· 동인도거점 콜카타에 127번재 무역관 신설

2018 최신이슈

사업내용
· 한-아세안센터와 MOU 체결
· 이탈리아 패션스쿨 마랑고니와 MOU 체결
· 세계 비즈니스 사례집 발간
·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을 활용한 SMART 상담
사업성과
· 對韓수입규제, 현상 유지 속 소폭 감소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기업분석리포트 2018 ver.

2017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한-러 비즈니스 파트너십
사후간담회 개최
KOTRA는 '한-러 비즈니스 파트너십' 사후간담회를 개최했으며, 동 행사에서는 160여건의 비즈니스 상담을 통해 계약 3건, MOU 6건을 체결하고 약 500만불 상당의 수출상담 성과가 있었다. 사후간담회에는 10개 중소?중견기업과 행사 공동주관 기관인 대한상공회의소, 중견기업연합회 등 유관기관이 참석해 상담 내용이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후속 사업과 애로사항을 지원하는 방안을 활발히 논의했다. KOTRA 관계자는 “극동지역을 포함한 러시아는 향후 우리나라 주요 경제협력 파트너로서 그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면서, “KOTRA는 후속사절단 파견, 방한 상담회 등 후속지원을 강화하는 한편, 연내 블라디보스톡 무역관에 설치될 예정인 한국투자기업지원센터를 통해 우리 투자진출기업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K-뷰티 수출위해 발벗고 나서
KOTRA는 K-뷰티로 통용되는 한국 화장품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제고를 위해 '2017 글로벌 화장품 트렌드 포럼'과 '글로벌 화장품 수출대전'을 동시에 개최했다. 이는 세계시장 트렌드 조망과 해외 유력바이어와의 1:1 수출 상담을 한자리에서 진행해 화장품 수출 50억 달러를 달성하겠다는 의지이다. 김재홍 KOTRA 사장은 “최근 K-뷰티는 거듭된 혁신을 통해 미국, 유럽 등 선진시장에서도 주목을 받으며 고유의 브랜드 정체성을 구축하고 있다”면서 “K-뷰티가 전 세계인의 생활방식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K-라이프스타일로 확장돼 우리나라 수출의 새로운 핵심동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역별 맞춤형 전략 수립 및 마케팅을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동인도거점 콜카타에 127번재 무역관 신설
KORTA가 인도 동부 최대도시 콜카타에 127번째 해외무역관을 개설하고, '포스트차이나' 인도의 마지막 남은 동인도시장 진출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이로써 KORTA는 인도에 5개 해외무역관을 갖추고 인도시장 전역을 무대로 한 국내기업 진출지원 인프라를 완성했다고 볼 수 있다. KORTA 부사장은 "이번 콜카타 무역관 신설은 속도를 내고있는 한-인도 CEPA 개선협상 타결을 앞두고 인도 전역을 완전히 망라하게 됐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 콜카타 무역관을 중심으로 동인도 지역에 우리기업의 진출 및 협력분야를 다각화하고 업그레이드해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인도시장 선점에 전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기업분석리포트 2018 ver.

2018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한-아세안센터와 MOU 체결

KOTRA는 신남방정책을 위해 한-아세안센터와 손잡으면서 아세안 국가와의 교역을 더욱 확대하는 움직임을 보였다. 해당 업무협약으로 기관 및 업계간 상호 네트워크 구축, 무역 및 투자 관련 전시회, 사절단, 세미나 등 협력사업을 통해 한국과 아세안 회원국과의 경제협력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이는 특히 주변 4개국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잠재력이 높은 아세안 시장을 개척하기 위함이다. KOTRA 사장은 "이 협약이 양 기관의 전문성을 살려 현지 수요에 근거한 의제를 찾고 무역과 투자 외에도 협력 분야를 확대해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탈리아 패션스쿨 마랑고니와
MOU 체결
KOTRA는 이탈리아 패션스쿨 마랑고니와 MOU를 체결하고 해당 협약에 따라 한국섬유수출입조합의 협조 하에 한국의 우수 직물을 학교 측에 무상제공하기로 했다. 이후 학생들의 작품 중 우수작을 선정하여 밀라노에서 개최되는 우니타 작물전시회의 한국관에 전시할 예정이다. 코트라는 이번 MOU를 계기로 마랑고니와 섬유패션을 매개로 지속적인 협력을 추진하면서 필요한 지원을 약속했다고 전했다. 또한 이번 프로젝트를 계기 삼아 이탈리아와의 협력이 보다 활발히 진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세계 비즈니스 사례집 발간
KOTRA는 세계 85개국 127개 무역관 주재원들이 수집한 비즈니스 사례를 담은 '2019 한국이 열광할 세계 트렌드'를 발간했다. KOTRA는 세계 비즈니스 모델을 선도하는 5대 트렌드로 △편의점+헬스장, 커피숍+빨래방 등 다양한 복합화 △폐플라스틱 재생 수영복과 먹는 빨대가 돋보이는 지속가능 개발 △낯선 것에 대한 열망을 실제 경험하는 여행상품 △공급자, 소비자를 직접 연결하는 서비스모바일화 등을 제시했다. KOTRA 사장은 "해외시장 동향이 궁금한 기업인부터 새로운 사업아이템 발굴을 꿈꾸는 예비 창업자까지 책에서 전 세계 트렌드를 포착해 새로운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을 활용한
SMART 상담
중소기업의 체계적인 수출 준비를 위한 정교한 상담시스템이 요구됨에 따라 KOTRA는 데이터 분석 플랫폼인 '해외시장 빅봇'을 상용화하여 기업 수요 맞춤형 SMART 상담 서비스를 도입하였다. SMART 상담은 데이터 분석 플랫폼을 활용하여 기업의 역량, 품목별 체계적인 컨설팅을 제공하는 종합서비스이다. KOTRA는 중소기업의 글로벌화 역량을 자가진단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통해 역량 진단 결과와 내외부 데이터를 통합하여 수출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문의사항에 대한 24시간 상시 확인이 가능해져 수출에 필요한 맞춤 정보를 실시간 취득할 수 있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對韓수입규제, 현상 유지 속 소폭 감소
미국 보호무역주의 파도가 점점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중국, 인도네시아, 인도 등 신흥시장에서도 한국산 제품에 대한 수입규제 조치가 상반기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윤원석 KOTRA 정보통상협력본부장은 “2017년 상반기보다 수입규제 건수는 소폭 감소했으며, 전 세계 수입규제 조사와 관련해 해외무역관에서 적극적인 대응 중”이라며, “신흥국들의 수입규제 확대 동향 및 미국발 통상 현안을 철저히 모니터링해 수출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STEP 03
심층분석재무제표가 알려주는 기업의 속사정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기업분석리포트 2018 ver.

재무제표로 본 기업의 속사정더보기

수익성
안정성
성장성

Q.
Q.

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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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Q.
STEP 03
심층분석경영평가로 보는 속사정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기업분석리포트 2018 ver.

경영평가로 본 기업의 속사정

정부는 어떻게 평가할까?

경영 평가

경영관리

A
A등급으로 우수하게 유지했다. '고객서비스본부' 신설, 수도권 중심의 네트워크를 '지방 비즈니스 클럽'으로 재편한 것을 인정받아 공공기관 고객만족도(PCSI)를 S등급으로 유지했다. 특히 이는 공공기관 교객만족도 S등급을 4년연속 받은 것으로 경영관리 등급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또한 수출바우처 사업 신규 도입 등을 총한 전사적 수익관리를 통해 재정자립도가 전년대비 1.9% 증대되었다.

주요사업

A
A등급으로 우수하게 유지했다. 내수기업의 수출기업육성 및 신시장 개척지원, 성약바이어 확대 및 수출유망기업 맞춤형서비스 지원을 통해 중소, 중견기업의 수출지원을 강화했다. 또한 국내 기업의 해외투자진출 지원과 외국인 투자유치 확대를 인정받았다. 더불어 수출중단기업에 대한 개별적 지원체계 수립, 스타트업 기업에 대한 지원 체계 개선, 빅데이터 기반 신규시장 개척과 빅봇 활용한 맞춤형 컨설팅과 같은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사업을 긍정적으로 평가받았다.
STEP 03
심층분석경쟁사 비교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기업분석리포트 2018 ver.

경쟁사 비교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대표사업

매출액

영업이익

현황

경쟁사 목록

대표사업

매출액

영업이익

현황

대표사업

매출액

영업이익

현황

STEP 03
심층분석종합분석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기업분석리포트 2018 ver.

종합 분석

외국인 투자유치 강화

수출첫걸음지원사업'
성과저조

내수기업의 수출기업화

신보호무역주의와
통상환경의 변화

강점
외국인 투자유치 강화
KOTRA는 국내외 정치, 외교, 통상 이슈에 따른 투자유치 환경과 산업구조 변화에 대응하여 전략적 투자유치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일어한 국내외 환경 변화에 대응한 탄력적인 유치 활동으로 국가 외국인 투자유치 실적 229억 달러를 달성하는데 기여하였다. 특히 KOTRA는 국내 규제 및 제도 등으로 인한 외투기업의 고충을 해소하고 글로벌 경영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선제적으로 고충을 발굴하여 개선했다. 외투기업에 영향을 주는 입법안에 의견을 제기할 수 있도록 외투기업과 정부의 양방향 정책소통 플랫폼을 확대하여 중간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고 있다.
약점
수출첫걸음지원사업' 성과저조
중소기업을 돕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의 '수출첫걸음지원사업'의 투입대비 성과가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사업은 해외 마케팅 역량이 부족한 내수기업 및 소액수출기업을 대상으로 수출전문위원을 배정하여 참가기업의 역량분석, 수출계약, 이행까지 지원하는 사업이다. 하지만 2014년에 비해 사업예산이 2018년에는 5.6배가량 증가했지만 성과는 절반 이하로 떨어졌다. 이는 수출전문위원 확대로 인한 인건비 상승에 비해 성과가 좋지 못한 결과이며, 첫해 수출에 성공한 기업에 대한 사후지원이 이뤄지지 않아 수출이 중단된 기업이 40%가 넘어가는 것도 문제로 지적됐다. 이에 해당사업이 수출전문위원들의 자리보전사업으로 전락했다는 비판이 나오는 상황이다.
기회
내수기업의 수출기업화
정부는 중소기업의 수출 저변을 확대하고 일부 국가에 편중된 수출시장을 다변화하여 안정적인 수출구조 확립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에 따라 KOTRA는 중소기업의 수출역량을 제고하여 국가 수출구조를 개선하고, 혁신 스타트업 기업 및 지방 내수 기업의 글로벌화를 지원하여 신성장동력을 확보하고자 한다. 특히 4차 산업혁명이 가속화되고 전자상거래가 확대되면서 이에 발맞춰 우리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지원하고 있다. 더불어 신흥국의 경제성장에 따른 수출시장의 확대는 또 다른 기회로 다가오고 있다.
위협
신보호무역주의와 통상환경의 변화
자국 이익을 우선으로하는 신보호무역주의로 인한 전 세계적 수입규제 및 비관세장벽 강화 추세에 대해서 기업, 정부, 유관기관이 공동으로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에 내수기업이 수출 난관을 해소하고 대응전략을 마련하도록 지원하는 KOTRA의 적극적인 역할이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다. 더불어 세계 무역의 패러다임이 정부역할을 강조하는 상황으로 변화하고 있어 수출지원 기관 간의 경쟁이 심화된만큼 새로운 통상환경에 대한 유연한 대응이 필요하다. KOTRA는 현지의 통상규제 현황을 지속적으로 예의주시하면서 국내기업의 무역장벽 완화에 대한 지원을 확대해야 할 것이다.
STEP 04
취업캐치기업문화는 어떨까?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기업분석리포트 2018 ver.

기업 문화는 어떨까나랑 맞춰보기

어떤 인재를 원할까?#글로벌 마인드를 갖춘 비즈니스 창조자

  1. 01
    글로벌 마인드
    국제적 감각(안목), 글로벌 네트워킹
  2. 02
    도전/개척정신
    깨어 있는 사고, 변화주도
  3. 03
    전문성
    프로근성, 독립적 사업능력
STEP 04
취업캐치생생채용정보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기업분석리포트 2018 ver.

생생채용정보채용공고보기

얼마나 채용할까?#채용규모

2017

정규직 83명

무기계약직 0명

채용형 청년인턴 0명

체험형 청년인턴 177명

채용형 : 신입사원 채용 전형의 하나로, 인턴 근무를 거쳐 일정 비율이 신입사원으로 임용된다.

체험형 : 채용과 연계되지 않은 인턴 전형으로, 신입사원 전형에 지원할 경우 가점을 제공하기도 한다.

* 소수점 이하 인원은 시간선택제로 채용한 인원을 의미한다.

어떻게 채용할까?#채용동향

채용관련 특이사항

채용직무

2018년 신입사원 채용공고에 따르면, 통상직(5직급)에 대한 채용이 이루어졌다. 일반계열 28명, 어문계열 17명을 모집했으며, 담당업무는 국내기업을 위한 해외시장개척, 해외투자진출 지원 및 시장정보 조사, 외국인투자 유치, 내부 경영관리 업무로 안내되어있다.

채용절차

서류접수 > 예비소집 > 필기시험 > 인성 및 NCS직업기초능력평가 > 영어회화테스트 및 역량면접 > 임원면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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