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KG동부제철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국내/해외 B2B
자사
철강 제조업
경쟁사
현대제철
포스코

종합분석

STRENGTH
석도강판 제품 국내 시장점유율 1위
WEAKNESS
건재사업 철수
OPPORTUNITY
2021년 국내 가전시장 14% 성장
THREAT
헝다그룹 사태와 중국 전력난

사업개요

철강부문
97.6%
기타부문
2.4%

재직자가 본 KG동부제철더보기

75

조직문화분위기
78
연봉복지
77
커리어성장
73
근무시간휴가
78
경영진비전
71

"성과만 잘 낸다면 인정받는다 상사들 인성이 좋아"

"회사 분위기가 매우 좋고 복지도 잘 되어 있는 편이다 연봉도 괜찮다"

"올드한 조직문화 분위기 월급이 잘 안오름"

"직원들의 애사심과 동료애가 느껴지지 않음"

"군대식 조직문화로 상사눈치 많이 봐야해서 적응이 힘들다"

*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KG동부제철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동부제철은 냉연강판, 각종표면처리강판을 주요제품으로 생산 및 판매하는 철강 전문회사이다. 지난 40년간 산업의 기초 소재인 철강재를 생산해 왔으며, 끊임없는 품질혁신과 기술개발을 통해 자동차, 전자, 건설 등 우리나라 주요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해왔다.

판매 상품 목록

1위 철강부문 97.6%

냉연강판, 강관, 형강 및 PEB에 대한 생산 및 판매

2위 기타부문 2.4%

항만, 임대용역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KG동부제철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KG동부제철의 현황은? #보도자료

태국 지상철도 역사에 ‘색’ 입힌다
KG동부제철의 컬러강판 ‘X-TONE’(엑스톤)이 태국 대중교통 지상철도에 적용된다. KG동부제철은 엑스톤이 내장재로 채택된 태국 방콕의 지상철도 레드라인 역사가 완공됐다고 밝혔다. 방콕의 남북을 관통하는 레드라인은 태국 제2의 도시 치앙마이로 향할 때 주로 이용되는 대중교통이다. 이 노선은 방스역을 기점으로 북쪽으로 약 26.4㎞ 떨어진 랑싯역까지 10개 역을 잇고 있으며, KG동부제철의 컬러강판 엑스톤이 레드라인의 모든 역사 내벽에 시공됐다. 2018년 착공된 레드라인은 올 초 완공 이후 시범운행 중이며, 내달 정식 개통될 예정이다. 이번 레드라인 역사 프로젝트에 사용된 엑스톤 컬러강판은 총 750톤(t) 규모로, 레드라인의 대표적인 역 돈무앙공항역을 포함한 전체 역사 내벽에 KG동부제철 컬러강판을 입혔다. KG동부제철은 금속을 연상시키는 샴페인 색상의 컬러강판을 채택해, 인파로 혼잡한 역사임에도 밝고 안정적인 느낌을 주고자 했다고 말했다. 약 4년에 걸친 레드라인 역사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완수된 배경에는 KG동부제철의 엑스톤이 가진 제품 경쟁력과 고객사와의 끈끈한 네트워킹이 자리한 것으로 풀이된다.

2021 사업방향은?

신규 브랜드 띄운 KG동부제철
KG동부제철이 대규모 증설에 이어 신규 브랜드를 론칭했다. KG동부제철은 컬러강판 통합 브랜드인 엑스톤(X-TONE)을 출시했다. 지난 5월 충남 당진공장에 생산라인 증설을 마치며 연간 생산능력을 50만t에서 80만t으로 확대한 이후 3개월 만의 행보다. 브랜드 론칭을 계기로 마케팅 역량을 강화해 본격적인 시장 점유율 확대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ESG 경영 신호탄
KG동부제철이 당진공장에 약 170MWh 규모의 에너지저장시스템을 가동하면서 ESG 경영에 시동을 걸었다. KG동부제철은 한국동서발전과 ESS 구축을 위한 에너지절감 솔루션 제공 계약을 체결했다. 이날 계약에 따르면 당진공장 내 최대 규모의 ESS를 구축한다. KG동부제철은 ESS구축을 통해 친환경 경영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ESS는 전력 사용량이 적은 시간대에 전기를 충전해 배터리에 저장한 뒤 이를 전력 수요가 많은 시간대에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설비다. ESS 도입으로 탄소 배출과 미세먼지 발생 감소 등 환경 개선 기여가 기대된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KG동부제철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최신이슈캐치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쿠팡 물류센터에 향균도금강판 시범적용
· 냉동 판넬용 컬러강판 신제품 출시
· KG동부제철 中공장 韓으로
사업성과
· 3분기 영업익 339억, 체질개선 효과 가시화
· 철강업계 최초로 FSSC 22000 취득

2021 최신이슈

사업내용
· 상생모델 MRO 구매협약 체결
· 통합 브랜드 ‘X-TONE’ 론칭
· 철강업계 최대 규모 ESS 가동
· 당진공장 칼라라인 준공식 개최
사업성과
· 상반기 실적 전년 동기 대비 상승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KG동부제철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2020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쿠팡 물류센터에 향균도금강판 시범적용
KG동부제철이 자체적으로 개발한 항균도금강판을 대형 이커머스체 쿠팡의 물류센터에 시범 적용했다. 2019년 개발한 항균도금강판은 은이온을 적용해 살균 및 항균효과를 보유하고 있으며 바이러스의 서식도 억제하는 환경을 제공한다. 특히 항균성은 반영구적이어서 국내 기후에서는 10년 이상 유지된다. KG동부제철은 약 9000㎡ 규모의 쿠팡 물류센터 바닥재로 약 300톤의 항균도금강판을 공급했다. 세균, 바이러스 등의 서식을 99.9% 차단해 근로자의 안전을 강화하고 심리적인 안정감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KG동부제철은 언택트 시대의 변화에 따라 물류센터의 건설이 늘어날 것을 예상하고 여러 곳의 물류센터 건설현장에서 항균도금강판의 마케팅 활동을 선제적으로 진행해왔다.
냉동 판넬용 컬러강판 신제품 출시
KG동부제철은 컬러강판 신제품 냉동 판넬용 '스노우 크리스탈 엠보스 강판'을 출시했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스노우 크리스탈 엠보스 강판은 차열 기능을 적용해 일반 강판보다 에너지 효율이 뛰어나다. 또 표면상 세균을 99.9%까지 억제할 수 있는 향균 기능을 포함했다. 실제 신제품을 적외선 전구에 15시간 동안 노출해 시험한 결과 일반 컬러강판 대비 표면 온도다 3도 이상 차이가 날 정도로 뛰어난 에너지 효율을 입증했다. 향균 기능 실험에서도 기존 강판에서는 녹농균, 대장균 등 세균이 지속해서 증식되는 반면 향균강판에서는 99.9% 감소되는 효과를 보였다. 디자인도 뛰어나다. 냉동 판넬용으로 제작되는 제품 특성상 눈의 결정을 패턴화한 디자인을 적용해 외관에서부터 시원한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KG동부제철 中공장 韓으로
KG동부제철이 중국 현지 공장을 철수하고 충남 당진에 신규 생산공장을 건설하기로 하는 등 국내 철강업계에 유턴이 본격화하고 있다. KG동부제철은 중국 장쑤성 공장을 청산하고 국내 복귀를 결정했다. 이에 기존 공장이 있는 충남 당진 아산국가산업단지 내 3만5974㎡ 부지에 3년간 1550억원을 투자하여 냉간압연과 도금 제품을 생산할 계획이다. 이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국내 복귀기업 중 가장 큰 규모의 유턴 투자다. KG동부제철은 2019년 9월 고부가가치 제품 생산을 위해 650억원을 투자해 칼라라인 2기건설을 진행하고 2021년 3월 완공을 눈앞에 두고 있다. 최근 산업통상자원부가 대상지역 및 지원사항 확대, 지원한도 상향 등을 내용으로 유턴 보조금 고시(안)을 제정, 시행하고 있어 업계의 유턴은 더욱 활기를 띨 전망이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3분기 영업익 339억, 체질개선 효과 가시화
KG동부제철은 2020년 3분기 영업이익 339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대비 208억원 증가한 실적을 올렸다. 올 1월부터 9월까지 누적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대비 643억 증가한 905억원, 당기순이익은 878억원이 증가한 555억원을 기록했다. 올 3분기 KG동부제철이 코로나19에 따른 어려움에도 호실적을 기록한 것은 KG그룹 편입 이후 추진하고 있는 ‘기업 체질 개선 활동’의 효과가 가시화되고 있어서다. KG동부제철은 기업체질 개선 활동의 일환으로 그간 만성적자에 시달리던 강관사업부를 과감히 정리하고, 고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에 집중했다. 특히 대표 고부가가치 제품인 NF 불연칼라강판과 항균도금강판이 코로나19와 대형화재 발생이라는 사회적 현안들과 맞물리며 지속적으로 판매가 늘고 있다. 또한 미국 가전시장 호황으로 주력제품인 칼라강판의 매출 비중도 증가했고, 코로나19 장기화로 저장 식품 수요가 늘면서 식관용으로 사용되는 박판 판매도 전년 동기대비 8% 이상 늘었다.
철강업계 최초로 FSSC 22000 취득
KG동부제철은 최근 국내외 철강업체 중에서는 최초로 FSSC 22000(식품안전경영시스템)을 취득하고 석도강판 안정성을 입증했다. 식품안전경영시스템은 식품산업의 발전에 따라 소비자의 눈높이도 높아졌으며 이에 기업과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고안됐다. 그 중 FSSC 22000은 글로벌 식품회사인 Nestle, Kraft, Danone, Unilever 등의 참여해 국제식품안전협회로부터 인정받은 세계적인 규격이다. KG동부제철이 취득한 FSSC 22000 인증은 통조림관이나 분유관, 각종 농수산물관 등의 식관을 제조하는 석도강판 제품에 해당된다.

지금 바로 로그인하고
경쟁사 비교, SWOT 분석 등
전체 분석리포트를 확인하세요!

회원가입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