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신세계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국내
B2C
자사
백화점 및 아울렛
경쟁사
현대백화점
롯데쇼핑

종합분석

STRENGTH
탄탄한 계열사
WEAKNESS
백화점부문 실적 약화
OPPORTUNITY
라이브커머스 시장 확대
THREAT
새벽배송 과다경쟁

사업개요

백화점
33.5%
패션 및 라이프스타일
25.1%
부동산 및 자동차여객터미널업
3.5%
관광호텔업
1.1%
기타
36.8%

재직자가 본 신세계더보기

82

조직문화분위기
83
연봉복지
83
커리어성장
82
근무시간휴가
83
경영진비전
81

"복지가 좋습니다."

"9to5 시행으로 퇴근 시간이 빠릅니다."

"같이 일하는 사람들이 좋습니다."

"지방점포로 발령이 나 지방에서 근무할 수 있습니다."업무시간이 적은만큼 업무강도가 조금 있는 편입니다."

"보수적인 문화가 아직 많이 남아있습니다."

* 2021.09.27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신세계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주)신세계는 백화점사업, 의류제조·판매 및 수출입업, 면세점 사업과 기타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유통업체이다. 신세계 백화점은 단순 유통기업을 넘어 문화, 패션, 트렌드를 주도해나가며 유통 패러다임을 선도한다.

판매 상품 목록

1위 백화점 33.5%

㈜신세계,㈜신세계동대구복합환승센터,㈜대전신세계 등

2위 패션 및 라이프스타일 25.1%

㈜신세계인터내셔날,㈜신세계톰보이 등

3위 부동산 및 자동차여객터미널업 3.5%

㈜신세계센트럴시티,서울고속버스터미널㈜

4위 관광호텔업 1.1%

㈜신세계센트럴시티(호텔), 센트럴관광개발㈜

5위 기타 36.8%

㈜신세계디에프,㈜신세계디에프글로벌, ㈜까사미아,㈜신세계몰,㈜마인드파크,㈜시그나이트파트너스 등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신세계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신세계의 현황은? #보도자료

신세계면세점 명동점 K-스트리트 패션 브랜드 대거 입점
신세계면세점은 명동점에 글로벌 MZ세대 취향을 겨냥한 K-스트리트 패션 브랜드들이 대거 입점한다고 밝혔다. 신세계면세점 명동점은 업계 최고 수준의 글로벌 럭셔리 브랜드들과 함께 발렌티노 뷰티, 오프화이트, 탬버린즈 등 단독 브랜드들을 입점해 명동의 차별화된 쇼핑 명소의 입지를 굳건히 해왔다. 이번에 입점하는 K-패션 브랜드 중 일부는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두터운 팬덤을 보유하고 있는 정상급 아이돌 그룹 멤버가 모델로 활동중으로, 국내외 팬들의 높은 관심이 예상된다. 신세계면세점 관계자는 "포스트코로나 시대가 코앞으로 다가옴에 따라 신세계면세점도 이에 발맞춰 새로운 MD를 선보이게 됐다"며, "내외국민 고객들이 다시 안전하게 명동에서 만나고, 입점된 K-브랜드들이 글로벌을 무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전했다.
자회사의 높은 성장률
신세계가 자회사 신세계인터내셔날(이하 신세계인터)의 손익 개선에 힘 입어 실적 성장을 이룰 것이란 분석이 나왔다. 증권가는 신세계가 3분기 실적 개선 흐름을 이어갈 것이란 전망을 내놨다. 신세계의 올해 3분기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은 각각 1조 4,300억, 1,043억, 579억원으로 예상된다. 전년 동기대비 17.75%,313.9%,6,333.3% 증가한 수치로 신세계인터의 손익 개선이 실세계 전체 실적 성장을 견인할 것이란 분석이다. 신세계인터의 신세계에 대한 이익 기여도는 꾸준히 늘고 있다. 올해 신세계인터가 신세계 전체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2.1% 이를 것으로 예측된다. 이는 2015년 전체 7.6%에 불과했던 것과 비교했을때, 괄목할 만한 성장이다. 신세계인터는 3분기 실적 전망 또한 밝다. 증권가는 화장품, 패션, 생활용품 등 사업 전분야에 걸친 고른 성장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는 바이다.

2021 사업방향은?

오프라인 체질개선
유통 환경이 온라인 중심으로 급속히 재편되면서 유통 대기업의 오프라인 체질 개선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다. 희망퇴직 실시 등으로 인력 구조 재편에 나서는 한편, 오프라인 매장 철수 및 경험을 앞세운 매장 리뉴얼로 수익성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신세계 이마트는 전문점 사업 재정비에 나섰다. 올해 말까지 오프라인 전문점 사업을 대거 재정비한다. 일렉트로마트,몰리스,토이킹덤,PK마켓 등이 대상이다. 재정비는 사업성을 따져 스타필드 등에 개별 입점한 전문점 중 정리할 점포는 정리하는 한편, 이마트 리뉴얼시 필요 점포를 입점시키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또한 온라인 부문에 대한 강화작업은 현재 진행형이다. 이마트는 지난 6월 이베이코리아 지분 80%를 약 3조 4,404억원에 인수했다. 이보다 앞선 지난 3월엔 네이버와 2,500억원 규모 지분교환을 진행, 푸드윈도 지역명물 제품 출시 등 온오프 협업을 이어가고 있다.
6조원 펫시장 경쟁
롯데와 신세계가 6조원 규모의 국내 반려동물 관련 시장에서 맞붙는다. 롯데는 롯데마트의 펫 전문 매장 '콜리올리'로, 신세계는 이마트의 '몰리스펫샵'으로 업계에 진출했다. '2021 한국 반려동물 보고서'에 따르면,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는 약 1,448만명에 달한다. 반려동물 가구는 전체 가구의 29.7% 수준이다. 올해 반려동물 관련 시장 규모는 6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는데, 향후에도 연간 10%대 성장을 기대되고 있어 국내에서 유망산업으로 분류할 수 있다.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생각하고 그에 따른 투자 비용도 늘어나고 있다. 그에 따라 반려동물의 건강 관리 및 면역력 강화를 위해 상품 수요는 점점 높아지는 추세이다. 신세계 이마트는 지난 2010년 국내 최초로 선보인 반려동물 전용 매장 '몰리스'를 앞세워 시장을 선점했다. 또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입점을 시작으로 온라인 판매를 확대하고 있으며 SSG닷컴은 올해 하반기 킬러 카테고리로 반려동물을 선택하고 '몰리스 SSG'를 오픈했다. 국내 대표 대형마트의 반려동물 시장 진출은 소비자에게 좋은 영향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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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신세계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최신이슈캐치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SSG닷컴 픽업 전용 공간 '익스프레쓱' 론칭
· 신세계 충청점, '신세계 아라리오점'으로 새출발
· 스마트 오더 서비스 '쓱오더' 론칭
· '시코르', 폐립스틱 크레파스 기부
사업성과
· 콤텍시스템과 네트워크 인프라 장비 공급권 및 유지보수 계약
· 신세계면세점 영업허가 5년 연장

2021 최신이슈

사업내용
· 까사미아, VR 3D 인테리어 서비스 론칭
· 울산혁신도시에 스타필드형 쇼핑시설 조성
· MZ세대 주얼리 '주얼리바' 신세계 강남점서 매출 ↑
· 첫 ESG채권으로 자금조달
사업성과
· 대구신세계, 개점 5년만에 '1조 클럽'
· 신세계 백화점 3분기 실적 성장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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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2020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SSG닷컴 픽업 전용 공간 '익스프레쓱' 론칭
신세계백화점이 O2O 서비스 확대에 가속 페달을 밟고 있다. 최근 비대면 트렌드에 맞춰 온라인과 오프라인 쇼핑의 장점을 결합한 특별한 콘텐츠를 내놓았다. 신세계는 본점 지하 1층에 SSG닷컴 상품 픽업전용 공간인 '익스프레쓱'을 선보인다. SSG닷컴에서 구매한 후 백화점에서 찾는 '매장 픽업'에서 한 단계 더 진화한 O2O서비스이다. 기존 매장 픽업은 상품을 판매하는 브랜드 매장에 일일이 찾아가 수령해야 했지만, 익스프레쓱은 픽업 전용 공간에서 한번에 다양한 제품을 찾을 수 있어 고객 편의성을 높였다. 신세계는 백화점에서도 온라인 구매가 늘어나면서 온오프라인이 연계된 매직 픽업 서비스 이용이 많아진 것에 주목해 더욱 진화된 O2O서비스를 기획했다. 신세계백화점 본점장 상무는 "SSG닷컴과 협력해 오프라이과 온라인의 장점을 결합한 플랫폼으로 차별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을 선도하는 브랜드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신세계 충청점, '신세계 아라리오점'으로 새출발
신세계백화점 충청점이 2021년부터 점포 명칭을 '신세계 아라리오점'으로 변경한다. 신세계 아라리오점은 현수막, 옥외광고 등 점내외 모든 안내 시설물 점포명칭 교체를 진행하고 신세계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스마트메시지 발송 등 통해 '아라리오점'을 대대적으로 홍보할 예정이다. 아라리오라는 점포명은 지난 10년간 신세계와 경영제휴로 기존 충청점을 운영했던 (주)아라리오사명으로, 전통민요 아리랑 한 구절에서 따와 '가장 한국적이면서 가장 세계적이다'라는 평을 받고 있다. 신세계 충청점은 앞으로 아시아를 대표하는 갤러리와 미술관을 운영하는 아라리오가 상징하는 이미지를 통해 신세계 아라리오점으로 불리면서 쇼핑과 문화예술을 어우르는 공간으로 성장시킨다는 복안이다. 신세계 아라리오점 초대점장을 맡은 이원호 점장은 "이번 점포명 변경은 앞으로 지역과 함께 동반성장하는 지역친화적 백화점이 되겠다는 의미도 품고 있으며 중부권을 대표하는 쇼핑문화생활 중심지로 재도약하겠다"고 밝혔다.
스마트 오더 서비스 '쓱오더' 론칭
신세계그룹은 신세계프라퍼티와 함께 간편결제 서비스 SSG페이와 스마트오더 서비스 '쓱오더'를 론칭했다. 쓱 오더는 SSG페이 앱을 통해 테이블에 앉아서 바로 주문하거나 레스토랑을 방문하기 전 음식을 주문해 픽업할 수 있게 도와주는 O2O기반의 스마트 오더 서비스이다. 고객이 매장에서 주문하기 위해 매장 카운터에서 대기할 필요 없이 테이블에 비치된 QR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찍거나, SSG페이 앱에서 매장과 메뉴를 선택해 주문화 결제를 한 번에 끝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쓱오더 론칭 관계자는 "스타필드 고양을 시작으로 향후 하남, 안성, 코엑스몰 등과 스타필드 시티 전 F&B 매장에 순차적으로 쓱오더를 적용할 계획"이라며 "쓱오더와 같이 참신한 아이디어로 고객에게 편리함과 즐거움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는 한편 입점 테넌트의 매출 증가와 상생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코르', 폐립스틱 크레파스 기부
신세계백화점 뷰티편집숍 시코르가 지역아동들을 위한 특별한 미술 교실을 열었다. 시코르는 폐립스틱을 모아만든 크레파스 300세트를 서울 내 5곳의 종합복지관에 기부했다. 신세계백화점이 크레파스를 기증한 곳은 지역 아동들을 위한 미술 교실도 함께 선보였다. 이 전에는 동대문구 지역에서 방과 후 모인 14명의 아이들은 경동시장 신세계,이마트 희망장난감 도서관에서 진행된 이 행사에 참여해 폐 립스틱으로 만든 크레파스로 슈링클스를 직접 만들기도 했다. 한편 신세계는 친환경 장바구니, 업사이클링 상품 제작 등 관련 사업을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착한 소비 문화 조성에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콤텍시스템과 네트워크 인프라 장비 공급권 및 유지보수 계약
신세계그룹은 아이티센 그룹 계열사 콤텍시스템과 네트워크 공급권 및 유지보수 사업 계약을 체결했다. 콤텍시스템은 이번 사업 수주를 통해 디지털뉴딜의 한 축인 물류시스템 영역으로 사업과 역량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최근 물류가 지능화되고 자동화되는 과정에서 5G/6G 연동 및 AI기반의 러치, 로봇 및 드론 기술의 활용, 이에 따른 클라우드화 등이 필수적이라 판단돼 역량 확보에 집중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신세계그룹은 콤텍시스템만의 기술력과 전국 지사차원의 직접적인 기술지원으로 안정적인 시스템 운영지원 및 제품 공급 기반을 확보하고 이를 통해 최적의 물류IT 인프라를 구축할 예정이다.
신세계면세점 영업허가 5년 연장
신세계면세점 명동점의 영업허가가 5년 연장됐다. 관세청 보세판매장 특허심사위원회는 신세계디에프글로벌의 서울지역 시내면세점 특허를 갱신하기로 결정했다. 특허기간은 5년이다. 신세계면세점 명동점은 이행내역 분야에서 845.01점, 향후계획 분야서 849.02점을 받았다. 2개분야 모두 1천점 만점으로 600점을 넘어야 특허 연장이 가능하다. 면세점 특허기간은 5년을 유지하되 대기업은 1회, 중소중견기업은 2회 갱신을 허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대기업은 10년 중소중견기업은 15년까지 면세점 운영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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