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삼성카드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국내외 B2B/B2C
자사
신용카드 및 할부금융업
경쟁사
신한카드
현대카드
롯데카드

종합분석

STRENGTH
삼성카드 현금서비스의 호실적
WEAKNESS
자동차할부금융사업 부진
OPPORTUNITY
오픈 뱅킹 시장의 성장
THREAT
마이데이터 예비사업자 허가 심사 중단

사업개요

카드사업 부문
할부리스사업 부문
기타 부문

재직자가 본 삼성카드더보기

81

조직문화분위기
80
연봉복지
83
커리어성장
81
근무시간휴가
81
경영진비전
79

"최고의 복지는 존경할만한 사람이 많다는 점과 조직문화입니다. 정말 배울점이 많습니다."

"직원들 분위기가 자유롭고 소통중심이에요 좋습니다"

"높은연봉과 복지는 만족스러움 pc off 제도 자율출퇴근"

"너무 자유롭다보니 위에서 제재가 없는경우가 있어요"

"상명하복의 문화와 과도한 실적압박 보여주기식 보고중심 문화"

*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삼성카드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삼성카드는 삼성그룹의 금융 부문 계열사로 카드사업, 할부리스사업 등 여신전문금융업을 영위한다. 국내 신용카드 시장에서 업계 2위의 지위를 수성 중이며 전업계 카드사 중 유일한 코스피 상장기업이다.

판매 상품 목록

카드사업 부문

개인ㆍ법인 등 신용카드회원이 가맹점으로부터 물품 및 용역을 구매할 수 있도록 신용을 제공하고, 신용카드회원에게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 장기카드대출(카드론) 등 장단기 자금을 대여

할부리스사업 부문

자, 내구재, 자동차 등을 할부로 구매할 수 있도록 할부금융 서비스와 일반고객을 대상으로 자금대여 서비스를 제공, 리스/렌탈 서비스

기타 부문

보험대리판매, SMS 알림상품, 온라인 쇼핑몰 및 여행알선 등의 상품 및 서비스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삼성카드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삼성카드의 현황은? #보도자료

추석맞이 선물세트 할인 이벤트
삼성카드는 추석을 맞아 추석 선물세트 할인과 상품권·모바일 쿠폰 증정 등의 이벤트를 진행한다. 전국 이마트·이마트 트레이더스에서 9월 7~21일 삼성카드로 추석 선물세트를 구매하면 결제금액에 따라 최대 50만원까지 신세계상품권이나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이마트에서는 9월 7~21일 추석 행사 선물세트를 삼성카드로 구매하면 최대 40% 현장할인해주고, 이마트 트레이더스에서는 정관장 행사상품 구매시 1만5000원 현장할인을 제공한다. 홈플러스에서도 9월 9~22일 삼성카드로 추석 선물세트를 구매하면 결제 금액에 따라 최대 50만원의 홈플러스 상품권 또는 현장할인을 선택해 받을 수 있다. 삼성카드는 9월 19일까지 홈페이지에서 이벤트에 응모하고 행사 기간 동안 삼성카드로 편의점·음식점·커피전문점·제과·약국에서 합산 5만원 이상 이용한 고객에게 '스타벅스 카페 아메리카노 톨(Tall) 사이즈' 모바일 쿠폰 1매를 준다.

2021 사업방향은?

정도경영 기반으로 변화와 혁신 추진
김대환 삼성카드 대표가 올해 회사 근간인 정도경영을 기반으로 비즈니스 활동 전반의 변화와 혁신을 추진하겠다고 선언했다. 김대표는 삼성카드를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회사, 남들이 부러워하는 회사, 깨끗하고 존경받는 회사로 만들어나가자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를 위해 정도경영을 기반으로 상품, 채널, 고객서비스, 시스템, 조직문화 등 비즈니스 활동 전반의 변화와 혁신을 추진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올해 코로나 19로 인한 대내외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가맹점수수료 재산정 주기 도래, ICT 기업 등과의 업권을 넘어선 경쟁 심화 등 카드업계를 둘러싼 환경이 녹록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며 올해 이후 안정적인 수익 기반을 확보하기 위해 본업 강화와 사업구조 효율화가 매우 중요한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김대표는 정도경영을 상시화하고 업무 프로세스 개선을 넘어선 모든 영역에서의 파괴적 혁신을 추진할 것이라고 제시했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삼성카드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최신이슈캐치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부릉 삼성카드 BIZ' 출시
· '숫자카드 V4' 출시
· 삼성전자와 함께 '삼성페이카드' 출시
· '국민행복 삼성카드 V2' 2종 출시
사업성과
· 2020년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 수상
· 삼성카드 3분기 순이익 1281억,전년比 41.1%↑

2021 최신이슈

사업내용
· 카카오페이와 PLCC 선보인다
· 삼성카드-SC제일은행, 제휴 신상품 2종 출시
· 충전식 선불카드 내달부터 미성년자 이용처 제한
· '삼성카드 BIZ LEADERS 출시
사업성과
· 국내 카드사 최초 'CIO 100 어워즈' 수상
· 2분기도 어닝 서프라이즈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삼성카드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2020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부릉 삼성카드 BIZ' 출시
삼성카드는 단독 제휴로 IT 기반 물류 스타트업 메쉬코리아의 '부릉'에서 배달대행료를 카드로 편리하게 결제할 수 있고, 사업자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부릉 삼성카드 BIZ'를 출시했다. 부릉 삼성카드 BIZ는 부릉의 배달대행서비스 이용료를 기존의 현금 결제가 안니 신용카드로 결제할 수 있게 하여 서비스 이용 고객의 편의성을 크게 높인 상품이다. 부릉 삼성카드는 전월 이용금액에 관계없이 업종별로 1~3% 빅포인트 적립을 할 수 있다. 또한, 주요소, 할인소,음식점,온라인쇼핑몰에서 결제하면 결제 금액의 1% 적립을 제한없이 받을 수 있다. 이동통신, 병원, 해외 가맹점에서 이용 시에는 결제 금액의 2%, 커피 및 제과, 편의점에서 이용하면 결제 금액의 3%가 적립되며 각각 월 5천 포인트까지 적립된다.이외에도 개인사업자들의 필수 서비스 중의 하나인 부가가치세 환급편의지원서비스와 전자세금계산서 월 250건 무료이용 등의 서비스를 '나이스디앤알'과 제휴하여 제공한다.
'숫자카드 V4' 출시
삼성카드가 빅데이터를 통한 생활비 자동납부 혜택 및 디지털·온라인 서비스 혜택 강화로 업그레이드 된 '숫자카드 V4' 시리즈를 출시했다. 삼성카드는 지난 '11년 11월 숫자카드 시리즈를 처음 출시한데 이어 '14년 숫자카드 V2, '18년 숫자카드 V3를 출시했고, 이후 2년만에 새로운 버전인 '숫자카드 V4' 시리즈를 출시하게 되었다. 숫자카드는 현재까지 1400만 매가 넘게 발급되며 삼성카드의 대표 신용카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숫자카드 V4'는 최근 저성장과 경기둔화에 따른 고객의 생활비 부담을 낮추기 위해 아파트 관리비, 도시가스, 통신비, 4대보험 등 생활비 자동납부 시 합산 금액 10만원 당 1천 포인트를 적립해준다. 또한 주52시간 도입 등의 영향으로 여가시간에 넷플릭스 등 디지털 컨텐츠를 이용하는 비율이 크게 늘어나고 온라인쇼핑, 배달앱 등 온라인 소비가 지속 증가하는 트렌드에 맞춰 디지털·온라인 서비스에 대해 최대 5% 할인을 제공하는 등 관련 혜택을 강화했다.
삼성전자와 함께 '삼성페이카드' 출시
삼성카드는 삼성전자와 협력해 국내,해외에서 삼성페이로 결제 시 차별화된 혜택을 제공하는 삼성페이카드를 출시했다. 삼성페이카드는 삼성페이를 통한 결제 혜택에 집중했다. 국내 온라인 가맹점에서 삼성페이 결제시 1.5%, 오프라인 가맹점에서는 1%의 결제일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특히 오는 12월 31일까지 국내 온라인 가맹점에서 삼성페이 결제시 0.5% 할인 혜택을 추가로 제공하며, 삼성페이 쿠폰샵에서 결제하면 3%, 캐시비 후불교통 이용시 2%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해외 오프라인 가맹점에서는 삼성페이를 통해 결제하면 5% 결제일 할인 혜택을 최대 10만원까지 제공한다. 삼성페이를 통한 결제가 아닌 일반결제의 경우 전월 이용금액 관계 없이 국내 0.5%, 해외 1.5%의 결제일 할인 혜택을 한도 없이 제공한다. 이밖에도, 삼성페이를 통한 결제가 아닌 일반결제의 경우에는 전월 이용금액 관계 없이 국내 0.5%, 해외 1.5%의 결제일 할인 혜택을 한도 없이 제공한다.
'국민행복 삼성카드 V2' 2종 출시
삼성카드는 임신, 출산, 육아 등 국가에서 지원하는 바우처를 통합으로 이용할 수 있는 '국민행복 삼성카드 V2'와 '국민행복 삼성체크카드 V2'를 출시했다. 기존 국가 지원 바우처는 '국민행복카드'와 '아이행복카드'로 이원화 되어 운영되었으나 이번에 출시된 '국민행복 삼성카드 V2' 2종으로 바우처 통합 이용이 가능해져 고객들이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민행복 삼성카드 V2' 2종의 어린이집 보육료, 유치원 학비 관련 정부지원금 이용은 내년 상반기부터 가능하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2020년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 수상
삼성카드는 자사의 AI 기반 '챗봇 샘'이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에서 '커뮤니케이션' 부문 본상을 수상했다. '챗봇 샘'은 인공지능 기반 대화형 챗봇 서비스로 PC 및 모바일 홈페이지, App에서 고객이 다양한 업무를 쉽고 편하게 처리한다. 특히, 삼성카드는 'Atomic 디자인 시스템' 적용으로 고객 질문의 의도를 파악하여 명료하고 직관적으로 답변하도록 '챗봇 샘'을 최적화했다. 'Atomic 디자인'이란 다양한 정보를 유형화하하여 고객에게는 일관된 모습으로 답변을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또한 학습을 통해 '챗봇 샘'에 새로운 정보가 추가되면 이를 자동으로 정의된 패턴으로 유형화하기 때문에 효율성이 높다. 이번 '챗봇 샘'은 직관적이고 효과적인 디자인을 적용하여 고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삼성카드 3분기 순이익 1281억,전년比 41.1%↑
삼성카드는3분기 당기순이익이 작년 동기보다 41.1% 증가한 1281억원(잠정)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44.4% 증가한 1734억원으로 발표했다. 부문별로는 신용판매 27조 7854억원, 금융부문 4조 2268억원, 선불 체크카드는 2530원 등이다. 삼성카드는 고비용 저효율 마케팅 축소와 수익성 중심의 사업 재편 등 내실경영에 집중한 덕분에 위와 같은 성과를 창출했다. 하지만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영향으로 불확실성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지금 바로 로그인하고
경쟁사 비교, SWOT 분석 등
전체 분석리포트를 확인하세요!

회원가입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