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LX인터내셔널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전세계
자사
무역회사
자원&인프라 회사
경쟁사
삼성물산
포스코인터내셔널
SK네트웍스

종합분석

STRENGTH
꾸준한 신사업 진출
WEAKNESS
약한 브랜드 이미지
OPPORTUNITY
친환경 미래 사업
THREAT
각종 리스크 부담

사업개요

물류
45.3%
생활자원/솔루션
41.5%
에너지/팜
13.2%

재직자가 본 LX인터내셔널더보기

83

조직문화분위기
82
연봉복지
85
커리어성장
84
근무시간휴가
83
경영진비전
82

"다양한 일을 배우고, 주도적으로 해보고 싶으면 추천"

"이것저것다좋음 현재 회사분위기 너무 좋고 상무님등 경영진들도 좋음"

"업무 변경이 잦은 편이라 한 분야 전문성을 키우는 것은 글쎄요…"

"딱히 나쁜점은 없는데 서울이라 공기가 안좋고 살기가 빠듯한게 힘들다"

* 20200505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LX인터내셔널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LX인터내셔널은 자원개발, 수출입 사업을 하는 종합무역상사다. 최근에는 자원 부분, 인프라 부문 등 각 사업간의 유기적 연계를 통한 경쟁력 확보에 집중하고 있다. 그 외에 건설·토목 사업 등도 운영하고 있다.

판매 상품 목록

1위 물류 45.3%

해상운송, 항공운송, 육상운송, 국제특송, 통관, 창고, 물류컨설팅 등 사업을 영위

2위 생활자원/솔루션 41.5%

화학소재/헬스케어 관련 제품 및 전기/전자부품 Trading 등의 사업을 영위

3위 에너지/팜 13.2%

석탄 광산에 대한 투자 및 석탄 Trading, 팜농장 운영 및 팜오일 Trading 사업을 영위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LX인터내셔널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LX인터내셔널의 현황은? #보도자료

LG상사→LX인터내셔널 사명 변경
LG상사는 국문·영문 상호 변경 등을 위한 임시주주총회를 소집한다고 밝혔다. LG그룹에서 분리돼 LX홀딩스로 편입됨에 따라 국문 상호는 LG상사에서 LX인터내셔널로, 영문은 LG INTERNATIONAL에서 LX INTERNATIONAL로 바뀐다. 1995년 럭키금성상사에서 LG상사로 회사명을 바꾼 지 26년 만에 변화다. 새 사명인 LX인터내셔널은 트레이딩 중심의 기존 ‘상사’ 역할의 한계를 뛰어 넘어 1등 DNA를 가지고 세계를 무대로 지속가능한 미래로의 연결을 주도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 윤춘성 대표는 “새로운 이름과 함께 과감한 도전 정신과 강한 실행력을 기반으로 차별화된 글로벌 경쟁력을 구축하고 혁신적인 사업 모델로의 전환을 추진할 것”이라며 “기존 사업은 경영 효율성 극대화와 사업구조 고도화를 통하여 수익성과 시장 대응력을 강화하고 신규 사업은 환경·사회·거버넌스(ESG) 관점과 성장성을 고려해 미래 성장 산업에 자원과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2021 사업방향은?

판매 전략
자원개발, 운영 및 생산 효율화 활동을 통해 자사물량을 확대하여 안정적인 수요처를 확보하고, 입찰 참여 등을 통한 Off-take 계약 등 고정적인 생산물판매 권리를 확보함으로써 기존 거래선 향 판매 물량을 확대하고 신규 수요처를 개발하여 Trading 역량을 강화하고자 한다. 또한 글로벌 네트워크 및 인프라, 약 7,000명의 물류 전문가, 산업군별 물류 수행 노하우 등을 통해 고객 요구 사항에 대해 안정적인 물류 서비스를 제공중인 한편, 미래 준비를 위한 선제적인 IT 투자 및 선택과 집중을 통한 해외 핵심 지역별 특화 상품 개발 등 다각적 노력을 전개중이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LX인터내셔널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최신이슈캐치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비핵심사업 정리, 신사업 확대를 위한 포트폴리오 재편
· 한컴그룹과 함께 해외진출 협약 체결
· LX인터내셔널(구 LG상사)에 마크로젠 '스마트 모바일 랩' 공급계약
· '국내 의료기기 해외 진출 돕는다
사업성과
· 2019년 동반성장지수 '최우수' 선정
· 2분기 잠정실적 발표

2021 최신이슈

사업내용
· '탈석탄' 대비 서두른다
· 12년 만에 정관 변경…헬스케어·친환경 신사업
· 인도네시아 제약사 '피리담 파마' 지분 인수
사업성과
· 홈페이지 디자인, 레드닷 어워드 본상 수상
· 2분기 영업이익 1258억원…전년비 315.2%↑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LX인터내셔널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2020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비핵심사업 정리, 신사업 확대를 위한 포트폴리오 재편
LX인터내셔널(구 LG상사)가 선택과 집중을 통해 지속성장을 위한 선제적 포트폴리오 조정을 하고 있다. 기존의 자원과 인프라 중심에서, 비영업자산인 부동산과 해외투자지분 등 비핵심 자산은 정리하고, 신사업 확대를 위한 실탄 확보에 집중하고 있다. LG상사는 최근 미얀마 시멘트 제조 공장 지분 51%(약 454억원에 취득) 전량을 매각한 바 있다. 이는 석탄 가격의 하락폭이 확대된데다 미얀마 시멘트 수요가 기대 수준에 미치지 못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저수익 비핵심 자산 정리차원에서 매각을 결정한 것이다. 대신 신사업에 대해서는 과감한 투자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2차 전지의 핵심 소재인 '니켈' 사업과 함께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의 다양한 사업 플랫폼 및 솔루션 사업 진출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으로 보인다.
한컴그룹과 함께 해외진출 협약 체결
LX인터내셔널(구 LG상사)는 지난 6월 국내 대표 소프트웨어 한글과컴퓨터그룹(한컴그룹)과 함께 해외 시장에서 협력을 추진할 것을 약속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LG상사는 한컴그룹 산하의 다양한 제품 및 솔루션의 해외 수출과 판매를 위한 마케팅을 진행하고, 한컴그룹은 이에 대한 제품 및 서비스를 적극 지원하게 된다. 이번 협약은 ICT 사업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겠다는 LG상사의 2020년 계획의 일환으로, 한컴그룹과 함께 언택트 솔루션,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 방안에 대한 의견이 논의될 예정이다.
LG상사에 마크로젠 '스마트 모바일 랩' 공급계약
마크로젠은 '스마트 모바일 랩'을 구축하고 LX인터내셔널(구 LG상사)와 첫 수출 계약을 체결하였다. 초도 수출 물량은 2대이며 LG상사를 통해 인도네시아에 수출할 예정이다. 스마트 모바일 랩은 마크로젠이 국내 최초로 개발한 이동식 컨테이너형 코로나19 현장검사 시스템이다. 코로나19 검사를 단시간 내 원스톱으로 진행할 수 있고, 트레일러로 이동할 수 있어 어디든 쉽게 설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LG상사와 마크로젠의 이번 계약은 우수한 K-방역 시스템을 해외에 선보여 방역 인프라가 부족한 지역의 현지 의료 시스템 범위를 확장함으로써 코로나19 대응역량을 강화하는 데 기여하고자 위함이다.
국내 의료기기 해외 진출 돕는다
LX인터내셔널(구 LG상사)와 한국의료기기공업협동조합(KMDICA)이 국산 의료기기 제조업의 해외 진출을 돕는다. LG상사는 KMDICA와 한국 의료기기의 수출 및 글로벌 협력 사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고 밝혔다. LG상사는 최근 의료·보건 분야 헬스케어 사업에 진출, 사업 확대에 나서고 있다. LG상사 관계자는 "코로나19 대응으로 국내 의료기기 및 장비의 위상이 크게 높아졌다"며 "LG상사의 글로벌 네트워크와 마케팅 역량을 기반으로 국내 의료기기 제조사들의 해외 진출을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2019년 동반성장지수 '최우수' 선정
LX인터내셔널(구 LG상사)를 포함한 LG그룹 산하의 8개 계열사가 2019년 동반성장지수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최우수' 평가를 받았다. 국내 대기업 계열사 8개가 최우수 기업으로 선정된 것은 2012년 이후 처음이다. LG상사는 중소벤처기업부 및 한국무역협회와 자상한 기업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스타트업의 사업화와 함께 중소벤처기업의 해외 판로 개척을 지원하기로 하였다. 이외에도 한국무역협회와 함께 해외 실증 사업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스타트업 육성과 직간접적 투자에도 나설 예정이다.
2분기 잠정실적 발표
LX인터내셔널(구 LG상사)는 연결 기준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302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공시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0.3% 감소한 것이다. 올해 2분기 매출은 2조3073억원으로 지난해 2분기보다 11.8% 줄었다. 당기순이익은 211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79.2% 준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LG상사는 항공 및 W&D(보관 및 배송) 물동량 증가에 따른 물류 사업 호조에도 불구하고, 산업재 트레이딩 물량 감소와 석탄 시황 하락이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했다. LG상사 관계자는 "코로나19에 따른 글로벌 교역 위축 등 불확실성이 높아진 경영 환경 속에서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안정적인 성장을 유지할 수 있는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고 밝혔다.

지금 바로 로그인하고
경쟁사 비교, SWOT 분석 등
전체 분석리포트를 확인하세요!

회원가입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