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KT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인터넷 사용자
자사
KT
경쟁사
SK텔레콤, LG유플러스

종합분석

STRENGTH
업종별 맞춤형 IDC 공략
WEAKNESS
해외법인 철수
OPPORTUNITY
헬스케어·IDC 사업 추진
THREAT
5G시대 증가하는 보안 위협

사업개요

ICT
64.0%
금융
13.2%
위성방송서비스
2.5%
기타
20.3%

재직자가 본 KT더보기

81

조직문화분위기
82
연봉복지
80
커리어성장
79
근무시간휴가
83
경영진비전
78

"부바부가 심함. 여기는 칼퇴가능에 조직문화 최상임 다른 대기업다니는 지인들과 비교했을때"

"칼퇴가능 워라밸은 진짜 최강.. 일 강도가 타 대기업에 비해 정말 낮다. 여자가 다니기에 정말 좋은 기업"

"연봉이 아쉽고 배울점이나 성장가능성이 딱히 안보인다 개인 성향에 맞게 산택하면될듯"

* 20210612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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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어떤 기업일까?

KT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주)케이티는 유선전화, 무선전화, 초고속인터넷 등 통신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이며, 종속기업으로는 신용카드사업(비씨카드), 전기통신업, 위성방송서비스, 해외투자업 등을 영위하는 다양한 기업이 있다.

판매 상품 목록

1위 ICT 64.0%

ICT가 속한 통신 산업은 이동전화, 초고속인터넷, IPTV, 전용회선, 유선전화, 기업 솔루션 등 다양한 서비스 영역을 포괄적으로 포함

2위 금융 13.2%

신용카드의 발행 및 관리, 신용카드 이용과 관련된 대금의 결제, 신용카드 가맹점의 모집 및 관리

3위 위성방송서비스 2.5%

유료방송 플랫폼이 다채널방송서비스를 제공하고 가입자를 확보하는 사업

4위 기타 20.3%

위성서비스 사업, 부동산 산업, 콘텐츠 사업, 음악산업, 보안산업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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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KT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KT의 현황은? #보도자료

KT, 현대백화점그룹과 유통업계 '디지털혁신' 선도
KT가 현대백화점그룹과 ‘디지털혁신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진행된 협약식은 KT 경영기획부문장 박종욱 사장, 현대백화점 기획조정본부장 장호진 사장 등 양사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사는 ▲AI를 활용한 유통·물류 시스템의 디지털혁신 ▲빅데이터를 활용한 서비스 및 마케팅 경쟁력 제고 ▲각 사의 사업역량을 활용한 상호 시너지 창출 등을 위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인공지능(AI),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KT의 디지코(Digico) 역량을 바탕으로 현대백화점그룹의 사업 혁신을 통해 한 차원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게 목표다. 우선 양사는 현대홈쇼핑에 AI컨택센터(AICC)를 구축한다. AICC가 도입되면 현대홈쇼핑의 고객응대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지고, 콜센터 직원의 업무 효율성이 향상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KT와 현대백화점그룹은 물류 분야의 디지털혁신을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현대백화점 식품 전문 온라인몰 ‘현대식품관 투홈’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적의 배송경로를 설계하는 AI 물류사업을 시범 진행할 계획이다.

2021 사업방향은?

콘텐츠&B2B로 '디지털 플랫폼 기업' 변신
KT는 AI, BigData, Cloud를 기반으로 디지털플랫폼기업(Digico)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기존 통신서비스 뿐만 아니라 플랫폼 기반의 사업을 성장시키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 또한 KT가 플랫폼 기반의 서비스 로봇 사업을 전개한다. 로봇 제조사에 상관없이 각종 서비스를 얹을 수 있는 플랫폼을 개발해 이르면 ‘로봇플랫폼’ 사업의 로드맵을 공개한다는 계획이다. 이상호 KT AI로봇사업단장은 "현재 개발 중인 로봇플랫폼 초안은 2분기에 초안이 나올 것 같고 도메인 별로, 서비스 요구사항에 따라 꾸준히 고도화 작업을 거칠 것”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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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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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이슈캐치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한국판 뉴딜 협력 본격화
· AI 반려로봇 선보인다
· 노트북·태블릿·휴대용모니터를 하나로…KT 플립북 출시
· 삼성서울병원과 ‘5G 스마트 혁신병원’ 만든다
사업성과
· 글로벌 감염병 확산 방지 플랫폼, 스티비 어워즈서 은상 수상
· KT ‘게임박스’ 출시 한달만에 가입자 4만 돌파

2021 최신이슈

사업내용
· 제조에서 서비스까지…KT, 로봇사업 질주
· KT, 현대백화점과 유통업계 디지털혁신 추진한다
· 홈스쿨 범용 앱 출시…모든 태블릿서 이용 가능
사업성과
· KT 유료방송 1위 굳힌다…현대HCN 기업결합 조건부 승인
· ‘ESG 보고서’ 첫 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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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2020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한국판 뉴딜 협력 본격화
KT는 ‘한국판 뉴딜’ 사업 협력을 위해 ‘2020 무선인터넷 인프라 확대 구축’ 사업을 신속하게 추진한다고 밝혔다. 정부와 KT가 상호출자 방식으로 사업을 진행하며, KT 투자 규모는 약 180억 수준이다.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를 극복하려는 한국판 뉴딜사업 취지에 따라, KT는 한국판 뉴딜 협력 TF에서 역량을 결집해 연내 구축 완료를 목표로 빠르게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은 한국판 뉴딜 사업 추진사항 중 디지털 뉴딜의 ‘디지털 안전망 구축’ 정책 방향의 일환으로 전국 1만개 공공장소에 와이파이를 구축하게 된다. 특히 이번엔 지역별 디지털 정보격차 해소를 위해 그 동안 구축 필요성은 높으나 투자비 등의 이유로 우선순위에서 제외되었던 도서지역이나 주민센터, 보건소, 도서관, 터미널, 버스정류장 등 공공장소 등에도 와이파이가 구축된다.
AI 반려로봇 선보인다
KT가 스테이지파이브, 누와 로보틱스, 아쇼카 한국과 함께 ‘AI 반려로봇 공동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4개사는 내년 상반기 AI 반려로봇 출시할 예정이다. AI 반려로봇은 팔 관절 움직임과 머리 끄덕임, 기가지니 AI 기반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중심으로 키즈와 시니어 고객을 위한 맞춤형 서비스를 선보이게 된다. KT AI/BigData 사업본부장 김채희 상무는 “KT는 고령화 및 언택트 시대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국민기업으로의 책임을 다하겠다”며, “앞으로도 KT는 따뜻한 AI 기술을 통해 노인 및 어린이 등 사회적 손길이 필요한 분들에게 보탬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노트북·태블릿·휴대용모니터를 하나로… KT 플립북 출시
KT에서 스마트기기 협력사 펀디지와 함께 ‘플립북(Flipbook)’을 단독 출시한다고 밝혔다. 플립북은 스마트폰을 연결해 노트북 또는 태블릿으로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기기로 필요에 따라 게임기, PC 등을 연결하면 휴대용 모니터로도 활용할 수 있다. 360도 회전이 가능한 13.3인치 터치스크린, USB-C 타입 충전단자와 미니 HDMI 입력 단자, 외장 마이크로 SD 메모리 슬롯, 백라이트 키보드와 터치패드 등 다양한 기능을 탑재했다. 연결을 해제하면 플립북 자체에는 어떠한 데이터도 남지 않아 보안성 또한 뛰어나며 고급스러운 메탈 알루미늄 바디를 채택했음에도 14mm 두께와 1.18kg 무게로 경량화했다.
삼성서울병원과 ‘5G 스마트 혁신병원’ 만든다
KT는 삼성서울병원과 함께 ‘5G 스마트 혁신 병원’ 구축을 위한 혁신적 5G 의료 서비스를 공동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9월 KT와 삼성서울병원이 5G 스마트 혁신병원 구축을 위해 양사간 양해각서를 체결 후, 세계 최초로 의료 업무에 5G를 적용해 신속한 환자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과제를 발굴해 수행한 것이다. 5G 스마트 혁신병원 구축을 위해 양사는 ▲ 5G 디지털 병리 진단 ▲ 5G 양성자 치료정보 조회 ▲ 5G 수술 지도 ▲ 병실 내 AI 기반 스마트 케어 기버(Smart Care Giver) 구축 ▲ 수술실 내 자율주행 로봇 등의 과제를 개발해 검증 완료했다. 이를 위해 KT는 삼성서울병원에 ‘기업전용 5G’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수술실과 양성자 치료실 등에 서비스 환경을 구축해 시범 운영했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글로벌 감염병 확산 방지 플랫폼, 스티비 어워즈서 은상 수상
KT는 ‘글로벌 감염병 확산 방지 플랫폼(GEPP)’으로 ‘2020 스티비 어워즈 국제 비즈니스 대상(IBA)’에서 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수상 분야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최우수 기술 혁신 분야이다. KT의 감염병 확산 방지 플랫폼은 통신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해 감염병 발병 국가를 방문한 국민들에게 감염 위험을 안내하고 보건당국의 리스크 유입 모니터링을 돕는 서비스이다. 2015년 메르스 발생 이후 2016년부터 해외 로밍 데이터를 바탕으로 감염병의 해외 유입을 방지하는 프로젝트를 추진해왔고, 2017년부터 본격적으로 국내 감염병 확진자 역학 조사를 지원하며 올해 코로나19 대응에도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
KT ‘게임박스’ 출시 한달만에 가입자 4만 돌파
게임박스는 월 4,950원의 이용료만 내면 정식 구매가격이 240만원에 달하는 110여종의 게임을 이용할 수 있는 구독형 서비스다. KT의 클라우드 서버에서 게임을 구동하는 스트리밍 방식을 활용해 스마트폰만 있으면 고사양 게임을 마음껏 즐길 수 있다. KT는 통신사에 관계 없이 누구나 쉽게 게임박스를 접할 수 있도록 간편 가입 및 로그인 체계를 도입했다. 업계 최저 요금과 추가 비용이 들지 않는 구조를 특징으로 하는 게임박스는 출시 한달 만에 가입자 4만명을 돌파하는 등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정식 출시 전 진행한 오픈베타 서비스 제공 첫 달과 비교했을 때 약 3배 이상의 가입자를 유치했으며, 일 평균 이용 시간 역시 약 20% 증가할 정도로 반응이 좋다는 분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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