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LG생활건강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B2C
국내
전세대
자사
화장품
생활용품
식료품
경쟁사
아모레퍼시픽
유한킴벌리
롯데칠성음료

종합분석

STRENGTH
사업 다각화를 통한 안정적인 수익 창출
WEAKNESS
방문판매의 저성장세
OPPORTUNITY
경쟁력 있는 유통망 확보
THREAT
경쟁심화에 따른 판관비 사용

사업개요

화장품
56.8%
생활용품
23.9%
음료
19.3%

재직자가 본 LG생활건강더보기

82

조직문화분위기
82
연봉복지
82
커리어성장
82
근무시간휴가
85
경영진비전
81

"부바부지만 칼퇴가능, 연차사용 자유로움, 연차 외 여름휴가 따로 있음, 경조사 시 기본급100%"

"분위기와 복지 연봉 모두 좋고 근무환경도 서로간 간섭되는 일이 적어 힘들지 않음"

"일이 바쁠때는 주에 4일은 야근해야 할 정도로 업무량이 많음"

* 20210627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LG생활건강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

㈜LG생활건강은 대표적인 생활용품/화장품 브랜드로, Beautiful(화장품)과 Healthy(생활용품), Refreshing(비알콜성음료)를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주로 하고 있다.

판매 상품 목록

1위 화장품 56.8%

후, 숨37, 오휘, VDL, 이자녹스, 더페이스샵 등

2위 생활용품 23.9%

엘라스틴, 페리오, 온더바디, 테크 등

3위 음료 19.3%

코카콜라, 스프라이트, 환타, 썬키스트, 미닛메이드 등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LG생활건강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LG생활건강의 현황은? #보도자료

LG생활건강, 생산→유통 꿰뚫는 '그린 사슬'
LG생활건강은 국내 1위 화장품 기업이자 생활용품 및 음료 기업이다. 이 점을 고려해볼 때 매년 청주 공장과 울산 공장에서 생산되는 제품량이 적지 않다. 대부분의 제품이 화학적 조합 과정을 통해 생산되며 이후 플라스틱 용기나 유리 용기 등으로 겹겹이 포장된다. 매년 상당한 규모의 제품을 생산해 국내외로 유통하고 있는 LG생활건강이 ESG 환경(E) 부문에서 4년 연속 A등급을 유지해왔다는 점은 놀랍다. 환경경영에 전사적인 공을 들이지 않고서는 얻을 수 없는 성적이기 때문이다. LG생활건강은 환경 부문을 제외해도 그룹 내에서 ESG 우등생으로 꼽힌다.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이 매년 정례적으로 실시하는 ESG 평가에서 통합 등급 A를 줄곧 유지해왔을 뿐만 아니라 지난해는 B+등급을 면치 못하던 지배구조 부문에서 A를 받으면서 명성을 높였다.

2021 사업방향은?

신규 브랜드 론칭
차석용 부회장은 2021년 신년사에서 △글로벌 사업 확장 △탄탄한 기본기 강화 △소비자와 시장의 변화에 선제 대응 등을 2021년 중점 추진사항으로 제시했다. “기본기를 더욱 탄탄하게 다지고, 글로벌 차원의 관리 프로세스를 확대 적용해야 한다. 또 진화하는 고객을 정확히 감지해 시장의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우리만의 역량과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 고객 가치 극대화와 업무 방식 고도화를 이뤄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글로벌 트렌드인 클린뷰티, 더마화장품의 대표 브랜드들은 해외진출을 본격화하고, 색조는 럭셔리 대표라인 자산을 활용함과 동시에 신규 브랜드를 론칭하며 경쟁력을 강화해야겠다. 또한 중국, 일본, 미주 지역의 비대면 사업 비중을 확대하며 해외사업을 강화해 나가야겠다. 중국은 화장품 시장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온라인 채널에서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고, 통신판매를 주력으로 하는 일본은 화장품 확대를 통해 성장을 가속화하며, 미국은 작년 AVON사업이 턴어라운드한 것에 이어 화장품 확대를 통해 사업을 건실화해야 하겠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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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LG생활건강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최신이슈캐치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내년에도 프리미엄 화장품 강화
· 공격적 M&A로 탄탄한 사업구조 완성
· 피지오겔 아시아 및 북미 사업권 인수
사업성과
· 사업 다각화로 성장 지속
· 6년 연속 동반성장지수 최우수 선정

2021 최신이슈

사업내용
· 색조화장품 전문기업 '에프엠지' 완전 자회사로 전환
· 항저우 공항 매각 및 광저우 공장 단독 생산
· 글로벌 사업 확장
사업성과
· 전년동기 대비 매출 10.3%, 영업이익 10.9% 증가
· 럭셔리화장품 中 사로잡아…'피지오겔' 등 앞세워 영토확장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LG생활건강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2020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내년에도 프리미엄 화장품 강화
내년에는 코로나19 종식과 함께 점진적 회복을 전망하며 주요 판매 채널인 면세점 부문에서 실적 개선을 이룰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중국 하이난 지역 면세 채널 또한 적극적 대응으로 추가 성장 발판을 마련할 것으로 예상된다. 화장품과 생활용품, 음료 세 가지의 사업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외부 환경에 유연하게 대처하고, 사업구조 고도화를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해 나갈 방침이다. LG생활건강은 뷰티 사업에서 '후' '숨' '오휘' 등 럭셔리 화장품 브랜드를 지속적해서 육성하고, 탄탄한 럭셔리 화장품 브랜드를 바탕으로 국내외 시장에서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다. 특히 궁중 럭셔리 화장품 '후'는 천기단에서 천율단에 이어 초고가 라인인 환유, 예헌보로 이어지는 고가 라인을 더욱 강화하고 시장의 변화에 발맞춘 디지털 마케팅 활동 전개하는 등 글로벌 명품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한다. 생활용품 사업은 안정적인 제품 포트폴리오와 R&D 및 마케팅 역량, 영업력을 바탕으로 '프리미엄' 제품을 확대하며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할 방침이다.
공격적 M&A로 탄탄한 사업구조 완성
차석용 부회장 취임 이후인 2007년부터 본격적으로 인수합병(M&A)을 시도한 LG생활건강은 사업 영역을 다각화하고 탄탄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는데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러한 공격적 M&A를 통해 현재 LG생활건강은 '화장품·생활용품·음료' 등 분야에서 안정적인 사업구조를 확보했다. 아울러 각각의 사업이 가지고 있는 장단점을 통해 서로의 사업을 보완하며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글로벌 시장에서의 미래 경쟁력도 강화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8월 인수한 미국 화장품 및 퍼스널케어 회사 뉴 에이본(New AVON)은 북미 시장(미국, 캐나다, 푸에르토리코) 확장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미주 시장은 아시아와 더불어 글로벌 화장품 및 퍼스널케어의 최대 시장으로 평가받고 있기 때문에 이번 인수를 통해 미주 시장 진출을 뒷받침할 디딤돌을 마련한 셈이다. 이외에도 지난 5월 완료한 유럽 더마화장품 대표 브랜드 피지오겔의 아시아와 북미 사업권 인수는 전세계적으로 빠르게 성장하는 더마 카테고리 내에서 글로벌 입지를 강화하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피지오겔 아시아 및 북미 사업권 인수
LG생활건강이 글로벌 제약사인 글락소스미스클라인(GSK)의 피지오겔 아시아 및 북미 사업권을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피지오겔은 독일에서 시작된 퍼스널케어 브랜드로 아시아, 유럽, 남미에서 사업을 하고 있다. LG생활건강은 국내 높은 인지도를 기반으로 다양한 신제품 출시를 통해 퍼스널케어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고자 한다. 또한 글로벌 3대 뷰티시장인 미국, 중국, 일본에 피지오겔을 출시해 글로벌 대표 브랜드로 육성할 계획이다. 터키와 독립국가연합(조지아, 아르메니아, 아제르바이잔) 시장 사업권도 추가로 확보해 시장다변화를 추구하기로 결정하였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사업 다각화로 성장 지속…"중국 매출 견인한 '후' 기대↑"
LG생활건강은 '삼각 포트폴리오' 구축으로 전년 동기대비 매출과 이익이 모두 지속 성장했다. 지난 2005년 차석용 부회장이 취임한 이래 62분기 연속 성장이다. 국내에서는 생활용품과 음료 부문이 실적을 견인하며 코로나19 타격을 입은 뷰티 사업의 부진을 보완했다. 앞서 LG생활건강은 지난해 온라인·중저가 카테고리 경쟁 심화에 따라 생활용품 부문의 사업구조를 개선해온 바 있다. 프리미엄 상품을 집중 육성하기 위해 총 제품 가짓수를 4000개에서 2000개로 줄이는 등 거센 구조조정을 단행한 것이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3분기 누계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1.4% 증가한 5조7501억원, 영업이익은 3.1% 증가한 9646억원으로 집계됐다. 코로나19로 크게 위축되었던 뷰티 사업은 '후' 등 럭셔리 브랜드가 회복세를 보이며 영업이익의 감소폭이 상반기 15.3%에서 3분기 6.7%로 축소됐다. 이에 하나금융투자는 4분기 연결 매출과 영업이익 역시 중국 광군제(11월 11일) 성과로 인해 각각 전년 동기대비 0.5%, 13% 증가한 2조230억원과 2730억원 수준이 가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6년 연속 동반성장지수 최우수 선정
LG생활건강은 2019 동반성장지수에서 업계 최초로 6년 연속 최고 등급인 '최우수'를 획득했다. 그동안 협력회사를 대상으로 한 제조 혁신, 경영시스템 인증, 기술 보호 등 3개 분야로 혁신 파트너십 지원사업을 전개하는 등 맞춤형 프로그램이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또한 지난해 처음 동반성장지수 평가에 편입된 더페이스샵은 가맹업종 최초로 최우수 등급을 받았다. 이는 지난해 양호에 비해 두 단계나 등급이 오른 성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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