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현대오토에버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B2B
국내
해외
자사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경쟁사
삼성 SDS
LG CNS

종합분석

STRENGTH
ISO26262 인증 최고 등급인 ASIL-D를 취득
WEAKNESS
높은 내부거래 비중
OPPORTUNITY
메타버스 '얼라이언스' 구축
THREAT
해외 프로젝트 지연

사업개요

ITO 부문
SI부문

재직자가 본 현대오토에버더보기

78

조직문화분위기
81
연봉복지
79
커리어성장
76
근무시간휴가
82
경영진비전
70

"SI 업계에서는 괜찮은 초봉, 연차/휴가 자유롭게 사용, 고객사가 명확해서 망하지는 않을 것 같은 회사, 3사 합병으로 인한 기업가치 상승"

"자유로운 분위기 및 유연근무제가 잘되어있습니다"

"그룹사 SI/SM 에 의존적이라 일하면서 배우고 성장한다는 느낌은 받기어려움. 단 본인이 의지가 있으면 하고싶은 일을 할 수는 있는 회사"

"연봉인상률이 적고 상장이 되어서 지원조직은 힘들어짐"

*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현대오토에버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현대오토에버는 2000년 설립된 IT서비스기업으로 기업의 전산 시스템을 구축(SI, System Integration)하고 유지보수(SM, System Maintenance)하는 IT 서비스 제공을 단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판매 상품 목록

ITO 부문

IT시스템 운영 및 관리 등

SI부문

IT컨설팅, 시스템 설계 및 개발 등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현대오토에버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현대오토에버의 현황은? #보도자료

"1억대 차에 구독형 SW"… 현대오토에버의 미래 먹거리
서정식 현대오토에버 대표이사는 구독형 사업을 앞세워 2026년 매출 3조6000억원을 달성하겠다고 28일 선언했다. 서정식 대표이사는 이날 2·4분기 실적발표와 함께 'CEO 인베스터 데이'를 열고 미래 성장 전략을 공개했다. 그중 구독형 사업 매출을 8300억원까지 끌어올릴 예정이다. 연평균 매출을 18%씩 성장시켜 총매출 대비 23%까지 비중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차량 SW와 엔터프라이즈 IT, 도심항공교통(UAM)·로봇·차량관제시스템(FMS) 등이 대표적이다. 먼저 완성차에 들어가는 OS '모빌진'을 전차종으로 확대한다. 현대오토에버는 개인화를 통한 차별화 전략의 시작으로 클라우드 기반 차량 연동 서비스를 제공한다. SW 무선업데이트(OTA)를 위해 클라우드와 자동차의 연결을 대폭 확대한다

2021 사업방향은?

메타버스 준비 완료... 3D 컨피규레이터 본격 가동
현대오토에버는 메타버스 시대로 돌입하는 지금, 메타버스를 구현하는 3D 스트리밍 엔진을 통해 한발 앞선 First mover가 되고자 NNNEO-TriDive을 선보였다. 가상 세계를 구현하는 플랫폼에서 3D를 표현하는 부분의 모델링을 NNNEO-TriDive을 통해서 구현하면 따로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하지 않은 스트리밍 방식이다. NNNEO-TriDive의 기능으로는 △표준 시각화 컨피규레이터 △실시간 렌더 엔진 통합 플러그인 △형상·컬러·재질 조합 로직 △스트리밍 서비스 등이 있다. 자동차 이커머스(e-Commerce) 사이트에서 차량의 트림과 옵션을 선택한 즉시 웹에서 현실과 똑같은 모습으로 구현할 수 있다. 현대오토에버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사람이 붐비는 모델하우스를 방문하기 어려워졌는데, 네오-트리다이브로 주택 모습을 구현하면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같은 가상 환경에서 모델하우스 공간을 체험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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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오토에버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최신이슈캐치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디지털 재난안전관리 신사업 추진
· SW 기반 암호 보안 솔루션 ‘HAE-WBC' 개발
· 인도네시아법인 설립
· 스마트 홈 플랫폼 출시
사업성과
· 2분기 경영실적 발표
· 2020 대한민국 소비자대상 2년 연속 수상

2021 최신이슈

사업내용
· 현대오토에버 등 3사 합병 승인
·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와 제조혁신에 역량 집중
· 고객 중심형 제조혁신 서비스 SFaaS 서비스 공개
사업성과
· 2021 대한민국 소비자대상 수상
· 현대오토에버, 합병 후 첫 분기 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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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현대오토에버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2020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디지털 재난안전관리 신사업 추진
현대오토에버가 디지털 재난안전관리, 스마트 빌딩 플랫폼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현대오토에버는 딜로이트 안진회계법인(이하 딜로이트 안진)과 디지털 재난관리 분야 사업 모델 구축 등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국내외 디지털 재난안전 관리 사업을 추진하고 스마트 빌딩 통합지원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현대오토에버는 지난해 ‘디지털 SOP(디지털화된 표준적인 규칙) 및 예측 기반 빌딩통합운영시스템 및 방법’에 대한 특허를 등록했다. 양사는 디지털 재난 관리를 포함한 에너지 관리 효율화, 빌딩 운영 자동화, 스마트오피스 환경 등 통합 스마트 빌딩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자율주행차 사고의 예측과 대응을 위한 신규 사업 모델도 공동 발굴하기로 했다.
SW 기반 암호 보안 솔루션 ‘HAE-WBC' 개발
현대오토에버가 사이버 보안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화이트 박스 암호화 기술 기반 보안 솔루션인 ‘HAE-WBC’를 개발했다고 18일 밝혔다. 현대오토에버는 스마트X(모빌리티·시티·팩토리) 서비스 보안 강화를 목표로 기존 하드웨어 기반 보안 기술과 달리 소프트웨어만으로 암호키를 보호하는 ‘HAE-WBC’를 개발했다. 이를 통해 별도 저장소 없이 암호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모든 환경에 적용할 수 있다는게 회사 측 설명이다. 현대오토에버에 따르면 HAE-WBC는 암호키를 암호 알고리즘 속에 섞어 공격자가 쉽게 암호키를 복구할 수 없도록 설계됐고, 이중 안전장치로 보안성도 강화됐다. 모듈이 공개되더라도 키 복구가 불가능하도록 암호화 모듈을 난독화한 것도 특징이다.
인도네시아법인 설립
현대오토에버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 인도네시아법인을 설립했다고 밝혔다. 현대오토에버 인도네시아법인은 현대자동차의 인도네시아 생산기지 건설에 따라 현대차와 동반 진출한 그룹사 및 현지 부품사의 IT 통합 운영을 전담한다. 현지화에 따른 IT 품질 및 운영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각 사별 분산된 IT 전문인력을 통합하고, 글로벌 표준 시스템을 구축해 통합 IT 서비스 지원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이번 인도네시아 진출은 현대오토에버가 2019년부터 추진해온 ‘글로벌 원(One) IT’ 전략의 일환으로 IT 시스템, 인력, 인프라의 표준화 및 통합화를 통해 그룹 전체의 효율성과 시너지를 제고하기 위한 것이다. 나아가 성장하는 아세안 지역의 IT서비스 거점으로 역할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스마트 홈 플랫폼 출시
현대오토에버는 ‘디지털키+비전 인식+음성 대화+사물인터넷(IoT)’이 결합한 생활 공간의 미래를 한 발짝 앞서 볼 수 있도록 스마트 홈에 역량을 집중한다. 전통적인 거주 공간에서는 현관문부터 침실까지 IT의 활용도가 무척이나 떨어졌다. 또 개인이 IoT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많은 노력이 필요했다. 이에 현대오토에버는 디지털키를 비롯해 AI미러 등의 기술을 통해 앞서가는 ‘리빙&라이프 스마트 홈 플랫폼’을 출시했다. 스마트 홈 플랫폼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스마트 홈 모바일 앱'은 IoT 기술을 이용한 스마트 홈 컨트롤 서비스로 빌트인 디바이스와 주요 생활, 가전 기업의 가전제품 제어가 가능하며 생활 서비스, 카투 홈 기능이 제공된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2분기 경영실적 발표
현대오토에버가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경영 환경 악화에도 실적 성장세를 보였다. 현대오토에버는 연결기준 2분기 매출액 3908억7800만원, 영업이익 265억2400만원을 기록했다고 31일 공시했다. 2019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4.3%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16.2% 늘었다. 상반기 매출액은 7197억9800만원, 영업이익 379억3600만원을 기록했다. 전년 같은 기간 대비 매출은 0.6%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9.8% 늘었다. 사업부문별 실적을 보면 IT 아웃소싱(ITO) 사업이 효자 노릇을 톡톡히 했다. 상반기 ITO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9% 증가한 4082억원을 기록했다. 시스템 통합(SI) 사업 매출은 2019년 동기 대비 5.5% 줄어든 3116억원을 기록했다.
2020 대한민국 소비자대상 2년 연속 수상
현대오토에버는 ‘2020 대한민국 소비자대상’ 사회적 가치 실현 부문에 선정돼 2년 연속 수상했다고 밝혔다. 한국소비자협회가 주관하는 ‘2020대한민국 소비자대상’은 소비자의 권익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국민 경제의 발전에 공헌한 기업과 개인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현대오토에버는 2001년부터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지속적으로 사회적 책임을 수행한 점을 인정받아 이번 상을 수상하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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