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현대백화점 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B2C
자사
백화점·면세점
경쟁사
롯데백화점
신세계백화점

종합분석

STRENGTH
프리미엄 고급화 전략
WEAKNESS
경쟁사의 명품브랜드 입점
OPPORTUNITY
MZ세대 프리미엄화
THREAT
코로나 19 재확산

사업개요

백화점
면세점

재직자가 본 현대백화점더보기

79

조직문화분위기
79
연봉복지
80
커리어성장
77
근무시간휴가
79
경영진비전
78

"판매서비스에 대해 많이 배울 수 있는 곳. 성장성이 지속적이고 이직할 때 스펙이 됨"

"대졸 초봉을 아주 많이 주는 편이며 진급할 때 급여도 많이 인상된다. 서로를 존중해주는 기업문화가 장점이다."

"팀 분위기에 따라 심한 케바케가 심하며 본사나 큰 점포 미뤄주기가 심하다"

"월급인상 안되는 것이 매우 아쉽다.주말 근무가 있다"

*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현대백화점 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현대백화점은 백화점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아울렛 사업, 온라인 사업도 추진하고 있는 유통업체이다.

판매 상품 목록

백화점

백화점 : 신촌 현대백화점을 비롯해 15개 백화점, 7개 UPLEX, 7개 아울렛 운영

면세점

현대백화점 무역점을 포함한 시내면세점 운영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현대백화점 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현대백화점의 현황은? #보도자료

현대百도 퀵커머스…"신선식품 30분 내 배달"
현대백화점은 콜드체인 시스템을 갖춘 전기트럭을 활용해 프리미엄 신선식품을 주문 후 30분 내로 배송해주는 '퀵커머스(주문 즉시 배송)' 서비스를 시작했다. 식품 전문 온라인몰 현대식품관 투홈을 통해 백화점 내 F&B 매장의 음식을 배달해 주는 서비스 '바로투홈'을 선보인다. 현대백화점은 현대차그룹과 손잡고 전기 트럭 기반의 '이동형 MFC'를 활용해, 이달 말부터 현대식품관 투홈에 '신선식품 즉시배송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현대식품관 투홈에서 구매한 과일·야채·정육 등 60여 프리미엄 신선식품을 고객이 주문하면 10~30분 안에 집으로 배송이 가능하다. '이동형 MFC'는 도심형 물류 창고로 불리는 '마이크로 풀필먼트 센터'를 전기트럭에 탑재한 것으로, 쉽게 말해 '이동성을 갖춘 소형 물류 창고'다. '콜드체인(냉장·냉동 운반 및 보관)' 시스템을 탑재해 상품을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는데다, 직접 배송도 가능한 게 특징이다.

2021 사업방향은?

전국 오프라인 및 온라인 경쟁력 강화
현대백화점은 적극적인 사업 확장 및 점유율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20년 6월 현대프리미엄아울렛 대전점, 2020년 11월 현대프리미엄아울렛 스페이스원에 이어, 2021년 2월에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에 백화점인 더현대서울을 성공적으로 오픈해 고객과 시장의 큰 주목을 받고 있다. 더현대서울은 쇼핑을 통한 힐링이라는 리테일 테라피를 콘셉트로 내세웠다. 전체 영업면적에서 매장면적의 비중을 절반 정도로 줄이는 파격적인 공간 구성과 자연친화적인 요소들로, 코로나 시대에 가장 이상적인 '미래형 백화점 플랫폼'으로 평가 받고 있다. 또한, 당사는 2024년 충청북도 청주시에 시티아울렛 출점을 계획하고 있다. 오프라인 사업과 더불어 일상화된 비대면 라이프스타일에 온라인/디지털 역량도 강화하고 있다. 2020년 프리미엄 식품몰 '현대식품관 투홈'을 새롭게 론칭하였으며, 비대면결제, 무인매장 등 온/오프라인이 시너지를 내고 새로운 고객 경험을 제시할 수 있는 다양한 IT 신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현대백화점 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최신이슈캐치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한섬, 액세서리 사업 확장
· 면세점, K뷰티 스타트업 육성
· 현대백화점 선물하기 서비스 도입
· 현대HCN 매각 추진
사업성과
· 글로벌 친환경 가이드라인 최우수 등급 획득

2021 최신이슈

사업내용
· 프리미엄 스킨케어 브랜드 런칭
· 현대백화점 투홈, 퀵커머스 서비스
· 현대백화점, 밀크파트너스와 공동 프로모션
· 현대백화점, 면세점의 신규 출점에 따른 매출 가세
사업성과
· '보복소비'덕에 올 1분기 매출·영업이익·당기순이익 '동반 성장'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현대백화점 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2020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한섬, 액세서리 사업 확장
현대백화점그룹 계열 패션전문기업 한섬이 화장품에 이어 액세서리 사업을 확대하며 경쟁력 강화에 나섰다. 한섬은 오는 현대백화점 판교점에 액세서리 전문 편집 스토어 ‘더 한섬 하우스 콜렉티드’ 쇼룸을 연다. 또 주요 백화점과 쇼핑몰에 단독매장을 선보일 계획이다. 더 한섬 하우스 콜렉티드는 타임·마임·시스템·랑방 컬렉션 등 한섬의 13개 자사 패션 브랜드의 주요 액세서리 제품을 한데 모은 액세서리 편집 매장이다. 한 공간에서 타임 슈즈, 랑방 컬렉션 핸드백, 마인 팔찌 등 각 브랜드별 콘셉트와 디자인 등이 적용된 액세서리 제품을 판매한다.
면세점, K뷰티 스타트업 육성
국내 중소기업의 뷰티 브랜드를 육성하는 동반성장 프로그램을 강화한다. 현대백화점면세점은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가톨릭관동대학교, 네오플럭스 등 10개 기관 및 투자자, 마케팅 전문업체와 MOU를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현대백화점면세점은 중소기업 온라인 전용관인 "H 하모니"를 새롭게 오픈해 K뷰티 스타트업의 판로를 지원할 예정이다. 현대백화점면세점은 향후 우수 브랜드를 선정해 오프라인 매장 입점도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현대백화점 선물하기 서비스 도입
온라인이 아닌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입한 상품을 상대방의 휴대폰 번호를 통해 편리하게 선물 보낼 수 있는 서비스를 선보인다. 매장에서 구매한 상품을 상대방 주소를 모르더라도 휴대폰 번호만 알면 문자 메시지를 통해 선물 보낼 수 있는 '현대백화점 선물하기' 서비스를 도입한다고 밝혔다. 관계자는 "현대백화점 선물하기" 서비스는 온라인몰·SNS 등에서 주로 이용하는 선물하기 기능을 오프라인 매장에 접목시킨 것으로, 선물을 보내는 사람 입장에선 오프라인 매장에서 상품을 꼼꼼히 확인하고 구매한 뒤 편리하게 선물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말했다.
현대HCN 매각 추진
현대백화점그룹이 유료방송 시장 점유율 5위인 현대HCN의 매각 추진을 검토하고 있다. 이는 방송통신 사업부문을 떼어내 '현대퓨처넷'과 '현대HCN'으로 분할하고, 현대퓨처넷이 분할 신설회사의 주식 100%를 보유하는 단순 물적분할 방식이다. 분할시 현대퓨처넷은 상장법인으로 남고, 기존 사명을 사용하게 된 신설 자회사인 현대HCN은 비상장법인이 된다. 현대백화점그룹 관계자는 '최근 시장 구도가 통신사업자 위주로 급속히 재편되는 등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방송통신 사업부문 분할 및 매각 추진을 검토하게 됐다'고 말했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글로벌 친환경 가이드라인 최우수 등급 획득
현대백화점그룹의 계열사 6곳은 유엔이 선정한 글로벌 친환경 가이드라인인 'GRP(Guidelines for Reducing Plastic waste) 인증'을 획득했다. 특히 현대백화점은 친환경 패키지 개선을 통해 유해물질을 감소시킨 점을 인정받아 현대그린푸드와 함께 최우수 등급인 AAA를 받았다. 현대백화점은 올해 들어 모든 플라스틱 소재 포장재를 종이 소재로 바꿔 나가는 '올 페이퍼 패키지'를 도입해 운영중이며, 고객이 온라인 몰에서 주문한 상품을 배송할 때도 친환경 포장재를 사용하고 있다. 현대백화점그룹 관계자는 "친환경은 더 이상 선택의 문제가 아닌 기업들이 반드시 지켜나가야 하는 중요한 가치"라며 "앞으로도 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지금 바로 로그인하고
경쟁사 비교, SWOT 분석 등
전체 분석리포트를 확인하세요!

회원가입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