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삼성중공업(주)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국내 및 해외
B2B
자사
선박, 철구조물, 에너지플랜트
경쟁사
한국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

종합분석

Strength
높은 수준의 독자 기술 보유
Weakness
해양플랜트 설비 입찰 부진
Opportunity
조선업의 봄
Threat
바짝 쫒아오는 중국, 일본의 재기

사업개요

조선해양
99.8%
토건
0.2%

제직자가 본 삼성중공업더보기

79

조직문화분위기
79
연봉복지
78
커리어성장
80
근무시간휴가
80
경영진비전
76

"기본적인 복리후생이나 급여 등 페이는 괜찮은 편이며 업무가 비교적 적다."

"복지시설 확충하려는 노력과 직원들의 인식은 괜찮았습니다."

"야근이 많고 수직적인 분위기가 있다. 회식이 많다."

"일이 세분화돼있어 전문적일 수는 있으나 업무의 폭이 좁다."

*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삼성중공업(주)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삼성중공업은 조선·해양 사업분야에서 세계 최고를 지향하며 다양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오고있다. E&I부문은 불투명한 기존 건설사업의 비중을 줄이고, 사업구조 개편을 추진하고 있다.

판매 상품 목록

1위 조선해양 99.8%

LNG-FPSO, FPU,초대형컨테이너선,LNG선, 원유운반선 등

2위 토건 0.2%

토목, 건축 등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삼성중공업(주)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삼성중공업의 현황은? #보도자료

자율운항 선박시대 연다
삼성중공업이 세계 최초로 두 척의 대형 선박이 해상에서 자동으로 충돌을 피하는 ‘자율운항 기술’을 실증하는 데 성공했다. 전남 신안군 가거도 인근 해역에서 진행된 실증에는 삼성중공업의 300t급 예인선 ‘삼성 T-8’과 목포해양대의 9200t급 대형 실습선 ‘세계로호’가 투입됐다. 삼성중공업이 독자 개발한 자율항해 시스템 ‘SAS’를 탑재한 두 선박은 최대 14노트(시속 25.928㎞)로 자율운항을 하던 중 반대편에서 서로 마주 오는 상황이 되자 1해리(1.852㎞) 거리를 두고 자동으로 회피한 뒤 목적지를 향해 운항을 계속했다. 교차하는 상황에서도 스스로 변속과 방향전환을 하는 등 안정적인 자율운항 성능을 발휘했다. 삼성중공업은 2016년부터 SAS 시스템 연구개발에 나섰고, 2019년 원격 자동 제어 등 핵심 기술을 확보했다. 이 대형 상선 자율운항 시스템은 내년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2021 사업방향은?

기술 경쟁력만이 살 길
정진택 삼성중공업 사장은 신년사에서 생존을 위한 적극적인 변화와 실천과 기술 격차를 통한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주문했다. 정 사장은 "저성장이 뉴 노멀인 시대에 맞춰 최적화된 조선소로 거듭나야 한다"며, "스마트SHI가 가시적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전 임직원이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래 성장 동력에 대해서도 정 사장은 "성장 동력 확보는 우리의 미래"라고 말했으며 "기술 부문은 친환경, 신기술, 신제품 연구 개발에 더욱 집중해 시장을 선점해 달라"며 앞선 기술력을 강조했다. 이를 위해서 LNG 핵심 공정의 기술 자립, 원격자율운항 기술, 연료전지, 암모니아 추진 선박 기술 확보가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이밖에도 정안전과 품질 사고 없는 완벽한 일 처리를 강조하고 혁신적인 도전이 존중받는 문화, 자기 주도적인 업무 수행과 협업이 강한 삼성중공업을 만들어 나가자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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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주)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최신이슈캐치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세계 최초 스마트 셔틀탱커 탄생
· 업계 최초 3D 설계 선급 인증 기반 구축
· 원격자율운항 실선 테스트 성공
· 카타르 대규모 LNG선 건조 예약
사업성과
· 삼성중공업 2.8조원 수주

2021 최신이슈

사업내용
· 세계 최초 선박용 냉열발전 시스템 개발
· 연료전지로 가는 LNG 운반선 제조
· 대형 해상 풍력 부유체로 신재생에너지 도전
· 대선조선과 상생 경영
사업성과
· 국내 조선社 최초 `CIO 100 어워즈` 수상
· 2분기 영업손실 4379억원 적자 축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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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주)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2020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세계 최초 스마트 셔틀탱커 탄생
삼성중공업이 거제조선소에서 건조한 15만톤급 셔틀탱커 '이글 페트롤리나(Eagle Petrolina)'호를 싱가포르 선사 AET 탱커스에 성공적으로 인도했다. 이글 페트롤리나호는 삼성중공업이 독자 기술로 개발한 스마트십 솔루션 에스베슬(SVESSEL)이 탑재되었으며, 셔틀탱커로서는 세계 최초로 노르웨이·독일 선급인 DNV GL이 공식 인증한 스마트 선박이다. 이글 페트롤리나호는 에스베슬을 통해 최적의 연비를 낼 수 있는 운항 경로, 엔진 출력 및 선박 기울기 등의 정보를 제공받고 연로소비량과 CO2배출량과 같은 운항 정보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다. 한편, 삼성중공업은 스마트십 기술 경쟁력을 한층 더 끌어올리기 위해 DNV GL과 2022년까지 승선 인력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최신 자율운항선박 기술 확보를 목표로 공동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업계 최초 3D 설계 선급 인증 기반 구축
삼성중공업이 업계 최초로 미국 선급인 ABS 와 3D모델 선박 설계 승인 프로세를 구축했다. 삼성중공업은 2016년부터 3D 모델 기반 설계 기법을 도입해 엔지니어링을 수행해 왔으나, 선급 승인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2D 도면을 다시 작성해야 했다. 하지만,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스마트 조선소로 탈바꿈하기 위해 삼성중공업은 ABS 선급과 손잡고 기존 2D 종이 도면 없이(Paperless) 디지털 형태의 3D 모델 기반으로 설계 검증과 승인 업무가 가능하도록 하는 새로운 프로세스를 구축하는 데 성공했으며, 올해 건조 착수하는 LNG운반선부터 실선에 적용할 예정이다.
원격자율운항 실선 테스트 성공
삼성중공업이 조선해운업계의 미래 기술인 원격자율운항 분야에서 가장 앞선 기술력을 선보였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 인근 해상에서 길이 38미터, 무게 300톤급의 실제 선박을 원격·자율 운항하는 데 성공했다. 이번 시연은 거제조선소와 이 곳으로부터 250km 떨어진 대전 선박해양연구센터에 설치한 원격관제센터에서 동시에 진행되었다. 실제 시험운항에서 SAMSUNG T-8호는 선원의 개입 없이 약 10km 떨어진 목적지를 돌아 안전하게 복귀했으며, 특히 운항 중 반경 1km 내 나타난 다른 선박이나 장애물을 스스로 피하는 충돌 회피 기술을 선보였다. 또한, 대전에 위치한 육상관제센터에서는 대형 스크린을 통해 해당 선박의 운항 상태를 증강현실(AR) 기술이 결합된 영상으로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선박을 직접 원격으로 제어하는 기술을 시연했다. 편,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업계 최초로 LNG운반선 형상의 모형선 '이지고(EasyGo)'를 통해 원격자율운항 테스트에 이어 실제 선박 시연까지 성공하며 원격자율운항 분야에서 '퍼스트 무버'로 도약 중이다.
카타르 대규모 LNG선 건조 예약
삼성중공업이 카타르 페트롤리움社와 대규모 LNG선 발주 권리를 보장하는 약정서를 체결했다. 이번 약정서 체결로 삼성중공업은 QP가 현재 개발 중인 노스필드, 골든패스 等의 가스전에 투입될 대규모 LNG선 수주에 한 걸음 바짝 다가섰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삼성은 카타르로부터 '03년 이후 총 25척(60억불 규모)의 LNG선을 수주하여 성공적으로 건조한 바 있으며 그동안 총 150여척의 LNG선을 수주하며 축적해 온 우수한 건조 품질 및 납기 준수 능력에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평가된다"라고 밝혔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삼성중공업 2.8조원 수주
삼성중공업이 유럽지역 선주와 총 25억 달러 규모와 선박 볼록 및 기자재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25억 달러(한화 약 2.8조)는 삼성중공업이 체결한 단일 선박 계약으로 창사 아래 최대의 계약이다. 삼성중공업은 이번 계약을 통해 올해 수주목표의 절반을 일거에 달성하여 현젝까지 누계 수주실적 총 38억달러를 기록중이다. 삼성중공업은 모잠비크, 카타르 등 대규모 LNG 프로젝트에서의 수주가 유력하고, 최근 발주가 재개된 컨테이너선, 원유운반선 등에서도 추가 수주에 대한 기대를 높이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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