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SK텔레콤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인터넷 망 사용자
자사
이동통신 및 인터넷 망 사업자
경쟁사
KT
LG유플러스

종합분석

STRENGTH
종합 플랫폼사로서의 역량 강화
WEAKNESS
이커머스 분야 11번가의 수익성 부진
OPPORTUNITY
5G 가입자 증가로 인한 평균매출 개선
THREAT
MZ세대 중심의 알뜰폰 가입자 증가

사업개요

무선통신
66.0%
유선통신
18.3%
보안
6.7%
커머스
4.3%
기타
4.7%

재직자가 본 SK텔레콤더보기

83

조직문화분위기
83
연봉복지
84
커리어성장
82
근무시간휴가
84
경영진비전
81

"야근이 없어서 좋다. 다음 날까지 연장되는게 아니라서 좋다."

"통신 전반적인 것을 배울수있고! 일한만큼 노력의 결과 있음"

"변화하려는 시도를 다각도로 하고있어서 미래가 기대됩니다"

"직원들 복지, 자율복장, 연봉 업계최고대우, 자율책임근무제"

"성과, 결과가 너무 중시되는 조직이다보니 업무 스트레스가 너무 심하다."

"수직적인 문화가 많이 남아있어 새로운 문화 전파속도가 느립니다."

* 20210820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SK텔레콤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SK텔레콤은 유선통신사업과 무선통신사업 등을 영위하는 업체로, 무선통신사업에서 가입자 점유율 1위를 지켜오고 있다.

판매 상품 목록

1위 무선통신 66.0%

이동전화 및 요금제 판매

2위 유선통신 18.3%

유선전화, 기업 데이터, 초고속인터넷, IPTV

3위 보안 6.7%

ADT캡스 : 인력 및 기계경비, 정보보호 등

4위 커머스 4.3%

11번가 : 전자상거래 등

5위 기타 4.7%

디스플레이 및 검색광고, 컨텐츠 등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SK텔레콤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SK텔레콤의 현황은? #영업보고서 #보도자료

사업부별 현황
SK텔레콤은 2019년 5G서비스를 세계최초로 상용화에 성공하여 2020년 말 가입자 548만, 시장점유율 46%를 달성하는 등 성장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여행객 감소로 인한 로밍매출 축소 등에도 불구하고 3%에 달하는 이동전화 매출 성장을 달성하였습니다.
미디어사업은 4월 종합유선방송 2위 사업자인 티브로드와 합병을 완료하여 연말 유료방송가입자 870만 명을 확보하였고, 하반기 IPTV 순증 1위를 기록하는 등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또한 2019년 출범한 웨이브는 콘텐츠 경쟁력 강화와 가입자 확대를 통해 국내 OTT 강자로 입지를 다지고 있습니다.
보안사업영역에서는 ADT캡스와 인포섹의 통합으로 융합 보안 사업자로의 전환 기반을 마련하였으며, 홈보안, 주차, 방역 등 새로운 사업모델과 Global 진출을 통해 성장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커머스 사업에서는 11번가는 업계의 치열한 경쟁 상황에도 불구하고 2년 연속 영업흑자, 10% 이상의 거래액 성장을 달성하였으며, 글로벌 이커머스 리더인 아마존과 제휴를 체결하였습니다. SK스토아는 분사 3년만에 티커머스 업계 1위로 부상하였습니다.
모빌리티 사업부 분사
티맵모빌리티가 SK텔레콤에서 분사해 신설법인으로 공식 출범했다. 티맵모빌리티는 다양한 운송수단을 구독형으로 제공하는 올인원서비스를 2022년 선보인다. 최종적으로 하늘을 나는 플라잉카 등 미래차시장까지 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외에도 차량공유 · 렌터카 등 ‘e헤일링’,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 차량 내 결제 등 ‘T맵오토’, 택시호출 · 대리운전 등 ‘모빌리티 온디맨드’, 주차 · 광고 · 보험 등 “T맵라이프플랫폼‘ 등의 사업을 추진한다. 글로벌 차량공유기업 우버와 협력도 본격화한다. 우버는 티맵모빌리티에 5천만 달러를 투자하고 SK텔레콤과 함께 설립하는 합작법인(JV)에 1억 달러를 투자한다. 합작법인은 내년 4월쯤 설립된다. SK텔레콤 대표이사 사장은 “정보통신기술(ICT)로 모빌리티 생태계에 새바람을 일으키기 위해 전문회사를 출범하게 됐다”며 “플라잉카를 비롯해 대리운전, 주차, 대중교통을 아우르는 대한민국 대표 모빌리티 라이프 플랫폼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2021 사업방향은?

AI혁신 · 이종 비즈니스간 초협력 · ESG 경영 강화
박정호 SK텔레콤 CEO가 비대면 온택트 신년인사회에서 “AI혁신과 ESG 경영을 통해 사랑받는 빅테크 기업이 되자”고 강조했다. 박정호 CEO는 “AI가 회사의 모든 업무와 대고객 서비스의 혁신의 기반이 되어야 한다”며 AI의 전방위 확산을 강조했다. 박 CEO는 “우리는 이미 많은 서비스에 AI를 적용하고 있지만 아직은 완벽하지 않다”며 “상황에 따른 고객의 니즈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AI 기반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 같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혁신을 위해 이종 비즈니스간 초협력과 개방성을 강조했다. 이어 “지난해 우리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예측하지 못한 ‘블랙스완’을 맞아 기민하게 대응했지만, 2021년에는 더욱 예상치 못했던 위험과 파고를 준비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박정호 CEO는 빅테크 기업이 가져야할 사회적 책임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그는 “팬데믹 상황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께 우리의 ICT 역량을 통해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자”며 “사회 구성원과 이해관계자들에게 사랑받는 빅테크 기업이 돼야 한다”며 ESG경영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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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SK텔레콤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최신이슈캐치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AR로 창덕궁 구현
· 미더스(MeetUs)기반 양방향 원격수업 서비스 개발
· 언택트 VR 콘서트 ‘부르다 프로젝트’ 공개
· 국내 최초 데이터센터용 AI 반도체 출시
사업성과
· WCA2020 클라우드 네이티브 부문 수상
· 이동통신 3사 중 무선통신 품질 1위

2021 최신이슈

사업내용
· 기업 전용 5G 서비스 P-5GX 출시
·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 출시
· AI 클라우드 관리 플랫폼 '클라우드 레이다' 출시
· 지하철 실시간 혼잡도 안내 서비스 실시
사업성과
· T다이렉트샵, 레드닷 어워드 수상
· 2분기 영업이익 10% 증가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SK텔레콤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2020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AR로 창덕궁 구현
SK텔레콤은 문화재청, 구글과 손잡고 창덕궁을 AR로 구현한 앱 서비스 ‘창덕 아리랑(ARirang)’을 공개했다. 스마트폰으로 창덕궁 금천교를 비추면 전설 속 동물 해치가 증강현실(AR)로 나타난다. 화면 속 해치를 따라가다 보면 궁 구석구석에 얽힌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낙선재 안마당에서는 궁중무용인 ‘춘앵무’를 추는 무희들을 만날 수 있다. 출입이 통제된 희정당과 후원 내부 등은 가상현실(VR)로 360도 돌려볼 수 있다. 코로나19에 대응해 비대면 관람 서비스도 내놓는다. SK텔레콤은 다음달 중순 비대면 관람 앱 ‘창덕 아리랑 앳홈’을 선보일 예정이다. 앱을 켜면 AR과 VR로 창덕궁 구석구석을 관람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앱 개발을 위해 구글과 영국의 넥서스스튜디오, 한국 AR 개발사인 시어스랩과 협력했다. 구글의 클라우드 기반 증강현실 플랫폼인 ‘AR 코어’를 기반으로 서비스를 개발했다. 이번 AR 서비스는 SK텔레콤의 5세대(5G) 모바일 에지컴퓨팅(MEC) 기술이 앱에 적용된 첫 사례다.
미더스(MeetUs)기반 양방향 원격수업 서비스 개발
SK텔레콤이 그룹 영상통화 서비스 '미더스(MeetUs)' 기반 양방향 원격수업 서비스를 개발한다. 양방향 원격수업 서비스는 코로나19로 온라인 학습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학생이 오프라인 수업과 유사한 수준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공교육에 특화할 예정이다. SK텔레콤과 광주광역시교육청은 광주 지역 312개 초 · 중 · 고교 약 20만명 학생을 대상으로 양방향 원격수업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으로 올해 말까지 개발 완료 이후 2021년 1학기부터 일선 학교에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SK텔레콤은 미더스 기반 양방향 원격수업 서비스에 5세대(5G) 이동통신 ·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고품질 영상통화, 영상 · 음성인식 기술 통한 교사-학생 강화된 소통 기능, 최적화된 교육용 UI · UX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언택트 VR 콘서트 ‘부르다 프로젝트’ 공개
SK텔레콤이 인기 가수가 국내 관광 명소에서 펼친 공연을 VR 영상으로 제공하는 언택트 콘서트 ‘부르다(VURDA, a Voice Uniquely Recorded in Diverse Area) 프로젝트’를 시행한다. 이번 프로젝트는 코로나19로 인해 공연 관람과 여행이 쉽지 않은 상황에서 국민들에게 위로와 응원의 메시지를 전하기 위해 마련됐다. 가수 정은지, 데이식스, 이적 등은 광명동굴, 윤동주문학관 등 국내 관광 명소에서 공연을 펼치고, SK텔레콤은 이를 VR 콘텐츠로 제공한다. VR 콘텐츠는 이날부터 SK텔레콤의 VR 플랫폼 ‘점프(jump) VR’ 앱에서 시청할 수 있다. 이번에 제작된 VR콘텐츠에는 시청자들의 실감나는 감상을 돕는 몰입형 오디오 기술이 적용됐다. 몰입형 오디오 기술을 통해 현장의 바람 소리와 장소 특성에 따른 울림 등을 생생하게 담았으며, 시청자의 시선이 이동함에 따라 음향 효과가 달라져 시청자는 마치 현장에 있는 것처럼 생생하게 공연을 즐길 수 있다.
국내 최초 데이터센터용 AI 반도체 출시
SK텔레콤이 한국 최초로 AI 반도체를 자체 개발하고 글로벌 AI 반도체 시장 공략에 나섰다. AI 반도체 시장은 2024년 50조원 규모의 성장이 예상된다. AI 반도체는 AI 서비스 구현에 필요한 대규모 연산을 초고속 · 저전력으로 실행하는 데 특화된 비메모리 반도체다. AI의 핵심 두뇌에 해당한다. 현재 대부분의 기업은 그래픽처리장치(GPU)를 활용해 AI 데이터센터를 운영하고 있지만 비싼 GPU 가격과 큰 전력 사용량 문제로 운영비용에 부담이 적지 않은 상황이다. SK텔레콤이 선보인 사피온 X220은 데이터센터에 적용 시 기존 GPU보다 데이터 처리 용량이 1.5배 많지만 가격은 절반 수준이고 전력 사용량도 80% 정도다. 사피온은 인류를 뜻하는 ‘사피엔스’와 영겁의 시간을 뜻하는 ‘이온’의 합성어로, 인류에게 AI 혁신의 혜택을 꾸준히 제공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SK텔레콤은 AI 반도체 핵심 코어 설계 역량을 바탕으로 정부와 대·중소기업과 협력해 글로벌 AI 반도체 시장에 본격 진출할 계획이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WCA2020 클라우드 네이티브 부문 수상
SK텔레콤이 영국 런던에서 언택트로 개최된 '월드 커뮤니케이션 어워드(WCA)'에서 '클라우드 네이티브' 부문을 수상했다. WCA는 영국의 텔레콤 전문 매체인 Total Telecom 주관으로 1999년에 처음 제정됐다. 전 세계 통신사, 제조사를 대상으로 기술, 콘텐츠 등 총 23개 분야에서 뛰어난 업적을 이룬 기업을 선정했다. 클라우드 네이티브 부문은 클라우드 기술과 활용성에서 뛰어난 혁신을 이룬 기업에 수상하는 것으로 SK텔레콤은 '멀티 클라우드 기반 5G 에지 플랫폼 및 서비스'로 수상했다. SK텔레콤은 자체 개발한 MEC 플랫폼을 기반으로 AWS 웨이브렝스, MS 애저 등 멀티클라우드를 지원하는 5G MEC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으며, 도이치텔레콤 등 글로벌 통신사들과 '텔레콤 에지 클라우드 TF'를 구성, 클라우드게임, 스마트팩토리 등 초저지연 서비스의 글로벌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기도 하다.
이동통신 3사 중 무선통신 품질 1위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공개한 '2020년도 통신서비스 커버리지 점검 및 품질평가' 결과에 따르면 이통사별 5G 다운로드 속도는 SK텔레콤이 상반기 대비 6.60Mbps 빨라진 795.57Mbps를 기록해 1위에 올랐다. 이번 품질평가는 과기정통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주최로 진행됐다. 5G의 평가대상 지역은 올해 상반기 서울 및 6대 광역시에서 하반기 전국 85개 시 주요 행정동으로 확대됐다. LTE에서도 이통사별 다운로드 전송속도는 SK텔레콤이 207.74Mbps로 가장 빨랐으며 상반기 5G 통신서비스 커버리지 점검 및 품질평가에서도 이통 3사 중 5G 다운로드 속도가 가장 빨랐다. 5G 커버리지(도달거리) 내에서 5G 서비스를 이용하던 중 LTE로 전환된 비율은 SK텔레콤(3.95%), LG유플러스(4.29%), KT(8.22%) 순으로 집계됐다. 이 수치는 5G 이용 중 전파가 LTE로 전환된 비율을 나타내는 것으로 낮을수록 소비자 만족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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