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아모레퍼시픽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전세계
B2C
자사
국내 대표 화장품 회사
경쟁사
LG생활건강
애경산업

종합분석

STRENGTH
화장품 및 디지털 기술 혁신을 통한 뷰티테크 선도
WEAKNESS
자회사의 높은 그룹 내부 매출 의존도
OPPORTUNITY
백신 접종에 따른 색조 화장품에 대한 수요 증가
THREAT
상반된 전략으로 LG생활건강의 화장품 업계 순위 역전

사업개요

화장품 사업
88.1%
Daily Beauty 사업
11.9%

재직자가 본 아모레퍼시픽더보기

82

조직문화분위기
82
연봉복지
82
커리어성장
82
근무시간휴가
83
경영진비전
79

자녀의 학교 대출 등 원하는 대출 받기도 쉽고 회사밥도 맛있고 일에 지친 직원들을 위한 소소한 이벤트로 즐겁게 해주고 회사안에 휴게실에 안마하고 쉴 수 있는 공간이 많다.

"회사 네임밸류가 있고 연차가 다른회사에 비해 많은편이다."

"분위기 좋습니다. 사옥도 깨끗하고 직원들도 원만합니다."

꼰대 많고 주먹구구식이다. 심각한 인맥위주의 업무처리방식이다.

"확실한 업적을 내야하고 쉬는시간이 비교적 짧게 느껴진다."

"조직이 커지다 보니 의사결정 속도가 느립니다. 기본급은 경쟁력이 있으나 성과급 차이로 총 연급여수준은 낮은편입니다."

* 20210705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아모레퍼시픽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아모레퍼시픽은 화장품과 생활용품을 제조, 판매하는 기업으로 높은 품질과 브랜드 파워로 오랫동안 국내 화장품 업계 1, 2위를 점하고 있다.

판매 상품 목록

1위 화장품 사업 88.1%

설화수, 헤라, 아이오페, 한율, 라네즈, 마몽드, 오딧세이 등의 기초 · 색조 화장품 브랜드 운영

2위 Daily Beauty 사업 11.9%

미쟝센, 해피바스, 덴트롤, 려, 송염, 메디안 등 개인용 제품 · 생활용품 브랜드 운영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아모레퍼시픽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아모레퍼시픽의 현황은? #영업보고서 #신년사

오프라인 정예화 및 온라인 채널 성장 강화
국내 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23.1% 감소한 2조 7,064억 원을 기록하였으며, 영업이익은 1,172억 원으로 전년대비 63.3% 감소하였습니다. 국내 사업은 코로나19로 인해 제한적인 영업 환경이 이어졌습니다. 반면, 온라인 채널은 견고한 매출 성장세를 지속하였습니다. 동시에, 온/오프라인이 유기적으로 결합되고 판매 채널의 단위가 세분화되는 등 유통 환경이 빠르게 변화하였으며, 소비 행태 또한 세분화, 전문화되고 있습니다. 아모레퍼시픽은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여 오프라인 채널의 질적인 정예화와 더불어 온라인 채널 성장 강화에 집중하며 국내 사업의 체질 개선을 도모하였습니다. 또한, '아모레성수', '아모레광교', '아모레스토어' 등 당사의 전 브랜드와 제품을 자유롭게 경험할 수 있는 체험형 매장 운영, 주요 브랜드의 디지털 팝업 스토어 및 SNS 채널 운영 등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고객 경험을 고도화하였습니다. 차별화된 혁신 제품을 지속 출시하며 브랜드 매력도 제고에도 힘썼습니다.
수익성 중심 해외 사업 전개 및 온라인 고성장
해외 사업은 오프라인 매장 휴점 등의 영향으로 매출이 하락하지만 온라인 매출은 견고하게 성장하였습니다. 특히, 중국에서는 럭셔리 브랜드가 핵심 제품 위주로 판매를 강화하고, 온라인 주요 행사 대응을 강화하여 온라인 매출이 고성장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또한, 아시아 지역 별 성장 채널 집중 강화, 오프라인 채널 재정비 등을 전개하며 비즈니스 체질 개선 및 질적 성장의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북미와 유럽 지역 또한 오프라인 중심으로 전체 매출이 하락하였습니다. 그러나 수익성 중심의 사업 전개로 적자가 축소되어 수익성이 개선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북미 지역의 경우 주요 브랜드의 온라인 매출은 고성정하였으며, 유럽지역의 경우 디지털 마케팅 집중 및 멀티브랜드숍 플랫폼 협업 확대로 성장 채널 대응 역량을 강화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2021 사업방향은?

2021 3대 추진 전략
2021년 아모레퍼시픽은 고객의 열망을 무엇보다 면밀히 조사하고 고객의 삶을 누구보다 깊이 이해하고자 하는 '고객중심'의 초심으로 팬데믹 이후의 세상을 철저히 대비할 것입니다. 2021년을 본격적인 실적 턴어라운드의 원년으로 만들기 위해 다음의 사항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첫째, 추구하는 고유의 가치를 명확히 구현하면서도 시대정신을 충실히 반영한 '강한 브랜드'의 독보적 지위를 구축하고, 브랜드의 성장을 견인하는 '엔진 프로덕트'를 집중적으로 육성하겠습니다. 둘째, 디지털 최적화된 콘텐츠로 적시에 고객과 교감하고 전사적 디지털 인프라를 구축하여 디지털 시대의 경쟁우위를 이루어내겠습니다. 셋째, 눈에 보이는 불필요한 비용과 보이지 않는 비효율을 줄여 손익구조를 개선하고 오프라인 매장의 체질을 혁신하여 전사적 성장 동력을 확보하겠습니다.
인식의 전환을 통한 코로나19 극복
서경배 아모레퍼시픽그룹 회장이 2021년 신년사에서 아모레퍼시픽을 일궈낸 기본 정신 '고객 중심'으로 돌아갈 것을 강조했다. 지난해 코로나19 확산으로 예상치 못한 암초를 만난 아모레퍼시픽은 2021년 위기 극복을 위한 경영 방침으로 'Winning Together'(함께 이겨내자)를 내세우며 그 누구도 경험해보지 못한 대전환의 시대를 살아내기 위해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시대가 변하더라도 아름다움과 건강에 대한 사람들의 욕망에는 변함이 없을 것"이라며 "시장과 소비가 회복되고 고객들이 믿을 수 있는 브랜드와 제품을 찾아 나서는 미래를 미리 대비한다면 오늘의 상황을 성공의 발판으로 만들어낼 수 있다"고 언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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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모레퍼시픽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최신이슈캐치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백탁현상 없는 자외선 차단 소재 개발
· 헤라, 글로우 래스팅 쿠션 출시
· 업계 최초 리필 스테이션 운영
· 헤어살롱 코디네이터 양성 과정 진행
사업성과
· 아이오페 더 비타민 C23으로 특허기술상 수상
· 맞춤형 립 제조 기술로 CES 혁신상 수상

2021 최신이슈

사업내용
· 이너뷰티 차 '미라클 타임' 출시
· 뉴스스퀘어의 대내외 소통 기능 강화
· MIT와 웨어러블 피부 측정기기 개발
· 마몽드 레티놀 앰플 토너 출시
사업성과
· 2분기 영업익 188.5% 증가
· 녹차유산균, 미국 식품의약국 NDI 등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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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모레퍼시픽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2020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백탁현상 없는 자외선 차단 소재 개발
아모레퍼시픽 기술연구원은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면 얼굴이 하얗게 들뜨는 백탁 현상이 없으면서 자외선을 효과적으로 반사하는 '다공성 마이크로 무기 소재 플랫폼 기술'을 개발했다. 이번 연구는 아모레퍼시픽 기술연구원 소재랩의 이연 박사와 성균관대 화학공학과 이기라 교수 연구실과의 공동 과제로 진행됐다. 공동연구팀은 미세한 크기로 가운데가 비어 있는 '실리카 구형 입자'를 균일하게 합성·조립해냈고, 이 입자로 만든 필름이 자외선을 강하게 반사하면서도 가시광선 영역에서는 투명하게 보인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새 기술을 활용하면 자외선 차단제를 발랐을 때 얼굴이 하얗게 들뜨거나 제형이 뭉치는 단점을 극복할 수 있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아모레퍼시픽 기술연구원은 "자외선 차단 소재 개발을 위한 플랫폼 기술을 확보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피부 임상 시험을 통해 활용 가능성을 검증하겠다"고 말했다.
헤라, 글로우 래스팅 쿠션 출시
아모레퍼시픽 럭셔리 뷰티 브랜드 헤라가 얇고 투명한 윤기 피부를 완성해주는 신제품 ‘글로우 래스팅 쿠션’을 출시한다. 헤라 글로우 래스팅 쿠션은 마스크 착용이 일상화되면서 두껍고 마스크에 묻어나는 페이스 메이크업을 답답해하는 고객에게 얇고 촉촉한 윤기를 선사하는 제품이다. 잦은 수정 화장 과정에 뭉침 없이 여러 번 얇고 고르게 덧바를 수 있다. 헤라는 블랙 쿠션, 블랙 파운데이션, 글로우 래스팅 파운데이션 등 베이스 메이크업 분야에서도 지속해서 히트 상품을 출시해왔다. 이번에 새로 선보이는 글로우 래스팅 쿠션은 피부 각질층에 수분을 채워 반사광을 높이는 기술을 적용해, 피부에 번들거림 없이 자연스럽고 얇은 광을 연출해준다. 이를 통해 기존 쿠션의 두껍고 인위적인 발림성도 보완했다. 헤라 글로우 래스팅 쿠션에는 아모레퍼시픽 기술연구원의 오랜 쿠션 연구를 통해 완성한 Invisible Thin LayerTM 기술을 적용했다.
업계 최초 리필 스테이션 운영
아모레퍼시픽이 국내 화장품 업계 최초로 ‘리필 스테이션’을 운영한다. 샴푸와 바디워시 제품의 내용물만을 소분 판매하는 방식이다. 리필 스테이션은 ‘아모레스토어 광교’ 매장 내 핵심 공간에 있다. 샴푸와 바디워시 15개 제품 중 희망하는 제품의 내용물을 원하는 만큼, 코코넛 껍질로 만든 리필용 용기에 충전하는 형태다. 용기는 재활용하고 내용물은 상시 할인하기에 경제적이면서도 친환경적인 경험이 가능하다. 제조 후 100일 이내 내용물을 사용하며 리필에 앞서 자외선 LED 램프로 용기를 살균 처리하는 등 이용 고객들에게 신선함과 안심감을 제공한다.
헤어살롱 코디네이터 양성 과정 진행
아모레퍼시픽이 '헤어살롱 코디네이터' 양성교육을 시작했다. 취약계층 여성의 경제적 자립을 돕는 '뷰티풀 라이프' 사업 일환이다. 전 과정은 온라인 화상회의 프로그램을 통해 비대면으로 진행하고 있다. 헤어살롱 코디네이터는 매장 예약부터 고객 응대, 디지털 마케팅 등 살롱을 운영하는 매니저 직군이다. 교육생 15명은 아모레퍼시픽과 '살롱에이' 소속 전문가가 구성한 교육 프로그램에 참가한다. 약 1개월 간 과정을 수료한 교육생은 살롱에이와 헤어살롱 매장에서 인턴·취업 기회를 갖는다.교육과정은 헤어살롱 직무이론, 살롱 매니지먼트, 디지털 매니지먼트 총 3가지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아이오페 더 비타민 C23으로 특허기술상 수상
아모레퍼시픽이 순수 비타민C의 산화 안정성을 향상시킨 기술 성과를 인정받아 2020년 하반기 특허기술상 충무공상을 받았다. 최근 더마코스메틱 시장이 성장하며 안전한 고효능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며 고효능 성분인 비타민C에 대한 신뢰가 높아지고 있지만 피부 자극, 석출(析出) 현상 등 문제점도 지적됐다. 이에 아모레퍼시픽은 이런 문제를 해결해 산화 안정성을 가진 비타민C 고농도 제품을 개발해 출시했다. 아모레퍼시픽 기술연구원이 특허 등록한 항산화 물질을 포함하는 화장료 조성물은 외부 공기와 노출을 차단해 불안정한 순수비타민C의 산화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기술에 관한 발명이다. 작년 10월 출시한 아이오페 더 비타민 C23, 아이오페 에이스 비타민 C25에 적용했다. 임상 시험으로 피부 광채 증가, 탄력복원성 증가, 주름 개선 등의 효과를 검증했다.
맞춤형 립 제조 기술로 CES 혁신상 수상
아모레퍼시픽의 맞춤형 립 메이크업 제조 기술이 세계 최대 IT 전시회인 CES 2021에서 '헬스&웰니스 부문 혁신상'을 수상했다. 이번에 수상한 '컬러 테일러를 이용한 립 메이크업 제조 스마트 시스템'은 인공지능을 활용해 고객의 피부톤에 적합한 입술 색상을 추천하고 현장에서 즉시 립 메이크업 제품을 제조해주는 온 · 오프라인 연계 맞춤형 기술이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컬러 테일러'는 딥러닝 알고리즘을 활용해 피부톤에 적합한 입술 색상을 찾아주고 빅데이터와 전문가의 분석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최적화된 립 컬러를 제안해준다. 스마트 팩토리 기술이 적용된 '립 팩토리'는 정밀 공정을 통해 색소를 혼합해 2000여 가지 색상의 립 메이크업 제품을 실시간으로 제조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이를 결합한 '립 팩토리 바이 컬러 테일러'를 활용하면 고객은 본인에게 적합한 립 컬러를 추천받아 현장에서 원하는 맞춤형 립 메이크업 제품을 바로 만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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