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삼성전기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전세계
전자제품 완성품 제조기업
자사
전자 부품 제조업
경쟁사
LG이노텍
엠씨넥스
드렘텍

종합분석

STRENGTH
시장점유율 1위를 추격하는 MLCC 기술역량
WEAKNESS
삼성전자에 대한 높은 매출 의존도
OPPORTUNITY
중국 스마트폰 시장 회복세 및 5G 확대
THREAT
중국의 MLCC 내수화 작업 시작

사업개요

컴포넌트
44.4%
모듈
34.1%
기판
21.5%

재직자가 본 삼성전기더보기

82

조직문화분위기
81
연봉복지
85
커리어성장
81
근무시간휴가
83
경영진비전
81

"복지가 좋고 연봉도 일한 것보단 많이 받는거 같다. 고용이 안정적이고 여러 혜택들이 많다."

"밥도 괜찮게 잘나오고 맛있다."

"퇴근때 눈치주는 상사는 없고, 안좋은 관습이나 분위기가 없다. 연차쓰기도 좋다."

성과급이 비교적 적게 나온다.

"승진하기가 쉽지 않고 안보이는 경쟁으로 퇴근후 자기개발이 필수다. 퇴근후에도 자유가 아닌 느낌이다."

* 20210621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삼성전기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삼성전기는 한국에서 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핵심 전자부품을 개발 · 생산하는 기업으로 발전해 왔다. 소재, 무선 고주파, 파워 · 정밀 메카 등 핵심기술을 바탕으로 기판, 칩부품, 카메라 모듈, 통신 모듈 등의 사업을 세계 일류로 집중 육성하고 있다.

판매 상품 목록

1위 컴포넌트 44.4%

수동소자 사업
Smart IT · 가전 전자제품에서부터 산업, 전장, 의료기기 등에 기본적으로 사용되는필수 전자부품
주요 제품 : MLCC(Multi Layer Ceramic Capacitors), Inductor, Chip Resistor

2위 모듈 34.1%

카메라모듈, 통신모듈
새로운 수동소자, 재료의 융복합을 통해 Set를 리드하는 솔루션을 끊임없이 창출해 나가는 응용제품 사업
디지털 제어와 S/W 기술의 중요성이 점점 부각되고 있음

3위 기판 21.5%

인쇄회로기판사업
반도체 및 전자부품을 전기적으로 연결하고 기계적으로 지지하는 회로연결용 부품
주요 제품 : 반도체패키지기판, 경연성인쇄회로기판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삼성전기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삼성전기의 현황은? #영업보고서

컴포넌트 핵심기술 확보 및 생산성 제고
컴포넌트 사업은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전장용 제품 수요 하락과 일부 국가의 Lock-down과 방역활동으로 인한 해외 생산거점의 생산차질에도 불구하고 유연한 생산대응 활동을 통해 고객 수요 대응을 극대화함으로써 전년도 대비 매출 성장을 실현하였습니다. 또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초소형 MLCC개발을 위해 초미립 재료, 초미세 공법 등 핵심 필요기술을 업계 최고 수준까지 확보하는 등 기술 경쟁력 기반을 확고히 하였습니다. 생산성 측면에서도 Neck 공정 중심의 생산성 제고 활동과 Product Mix 개선을 통해 생산 Capa를 확대하여 투자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성과도 있었습니다. 중국 천진 신공장은 초기 투자에 대한 설비 셋업을 완료하고, 시양산 물량의 점진적인 증가를 통해 양산 안정성 검증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천진 신공장을 효율적으로 활용함으로써 향후 증가가 예상되는 고객의 수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시장 경향에 따라 모듈 차별화 및 기판 시장지배력 확대
모듈 사업의 경우 스마트폰 시장내 제품 찹려화를 위한 고사양 카메라 적용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어 프리미엄폰 뿐만 아니라 보급형 스마트폰내 멀티카메라 수요와 고배율줌, 고해상도 카메라 채용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삼성전기는 고사양 카메라 모듈 제품 구현에 필요한 핵심 기술인 Big 센서용 대구경 렌즈, 고사양 엑츄에이터, Sim화 기술을 한 단계 더 고도화하였으며 이를 통해 경쟁사와는 차별화된 제품으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기판사업은 5G 스마트폰 보급확대와 PC, 서버, 네트워크용 고부가 기판의 수요 확대로 지난해 Tight한 수급이 지속되었고, 이에 삼성전기는 5G안테나용 고다층 기판, 모바일용 AP 기판, 박판 CPU용 PKG기판 등 고부가 제품을 중심으로 시장 지배력을 확대하여 매출 및 수익성을 제고 하였습니다.

2021년 사업방향은?

제조 경쟁력 제고 및 시장 선도를 통한 수익성 제고
2021년에는 기술 리더십을 강화하고 제조역량 혁신을 통해 근원적인 사업 경쟁력을 제고함으로써 사업성장을 지속 할 수 있도록 준비해 나가겠습니다.
모듈 사업의 경우 광학 10배줌 폴디드 카메라 및 1억 8백만화소 카메라와 같은 기술 경쟁력이 있는 혁신적인 제품의 지속 출시를 통해 고부가 모듈 시장을 선도하고, 보급형 제품도 고사양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공급을 확대하여 지속적으로 시장을 선점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기판 사업의 경우, 5G안테나용 고다층 기판, 박판 CPU용 PKG기판 등 고부가품 중심으로 Product Mix를 지속 개선하고 증가하는 고객의 수요에 적극 대응하여 시장 성장을 초과하는 성장률을 달성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제조경쟁력 및 원가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여 매출 및 수익성 모두를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현 수준의 데이터화를 통한 지속가능성 제고
삼성전기는 불확실성에 민첩하게 대응하기 위해 차별화된 고부가 제품의 지속개발 및 제조 경쟁력 강화를 통한 생산성 향상 활동을 지속 전개하고 환경변화에 좀더 Agile하게 대응하기 위한 전사적인 Digital Transforamtion 활동 등을 병행함으로써 미래에도 지속 성장하고 발전하는 삼성전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중요성이 확대되고 있는 지속가능경영을 위해 안정적인 수익 확보(Profit), 사회 구성원의 행복 추구(People), 환경적 책임의 실현(Planet)을 최우선으로 하여 사회와의 조화로운 성장을 추구하겠습니다. 안전환경을 포함한 ESG는 윌에게 또 다른 차원의 할 일을 제시합니다. 지속가능한 경영, 인권과 안전이 뒷받침되는 경영, 투명한 경영을 위해 우리의 수준을 평가하여 데이터로 표현하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중장기적 개선 목표를 로드맵으로 수립하겠습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지금 할 일들을 정의해서 체계적으로 실천해 가도록 하겠습니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삼성전기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최신이슈캐치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컴포넌트설비선진화 TF 신설 및 MLCC 강화
· 0804 크기 파워 인덕터 개발
· 2020 KPCA Show 전시회 참가
사업성과
· 국내 유일의 차세대 IT 리더상 수상
· 연간 영업익 11.9% 증가

2021 최신이슈

사업내용
· 5G 스마트폰용 슬림형 3단자 MLCC 개발
· 광학 10배 줌 카메라모듈 양산
· 기판 사업부 RFPCB사업 철수, 반도체 기판 집중
사업성과
· 0402 크기 고용량 MLCC 세계 최초 개발 성공
· 부산사업장 '폐기물 매립 제로' 골드 등급 획득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삼성전기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2020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컴포넌트설비선진화 TF 신설 및 MLCC 강화
삼성전기는 지난달 컴포넌트솔루션사업부 산하에 '컴포넌트설비선진화 TF' 조직을 신설하고 내부 프로젝트에 착수했다. 삼성전기의 핵심 사업인 컴포넌트 부문에서 MLCC 생산 설비의 효율적 배치부터 공정 선진화를 담당하기 위한 전담 조직이다. 이와 함께 '산업의 쌀'로 불리는 MLCC 시장에서 생산 공정 선진화를 통한 양적 · 질적 성장을 추진한다. 스마트폰에 MLCC가 평균 1000여개가 탑재되는 반면 전기차의 경우 1만개 이상의 MLCC를 갖춰야 한다. 수요가 큰 만큼 가격도 높아 수익성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전해진다. 업계에선 MLCC 시장이 2024년 20조원 규모로 성장하는 데 이 중에서 전장용 제품 비중이 35%에 달할 것으로 추산한다. 삼성전기는 전체 MLCC 시장에선 20%대 점유율로 세계 2위 자리에 있지만, 전장용 MLCC 시장에선 일본 기업들에 밀려 한자릿수 점유율에 그치고 있다. 이에 전장용 MLCC에 집중해 2022년까지 글로벌 '넘버 투'까지 올라가겠다는 비전을 발표하기도 했다.
0804 크기 파워 인덕터 개발
삼성전기가 세계에서 가장 작은 파워 인덕터를 개발했다. 삼성전기에 따르면 이번에 개발한 파워인덕터는 0804크기(가로 0.8㎜, 세로 0.4㎜)로 기존 모바일용 제품 중 가장 작았던 1210크기 대비 면적을 대폭 줄이면서 두께는 0.65㎜에 불과한 초소형 제품이다. 삼성전기는 이 제품을 글로벌 모바일 회사로 공급할 계획이다. 파워인덕터는 배터리로부터 오는 전력을 반도체에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데 필요한 핵심부품이다. 스마트폰, 웨어러블 기기, 전기자동차 등에 필수 적으로 사용된다. 삼성전기는 적층세라믹콘덴서(MLCC)로 축적한 재료기술과 반도체용 기판 제조공법을 적용해 기존보다 크기는 절반이상 줄이고 전력손실을 개선했다. 통상적으로 파워인덕터는 개별 단위로 가공하는 것과 달리 기판 단위로 만들어 생산성을 높이고 제품의 두께도 얇게 개발했다.
2020 KPCA Show 전시회 참가
삼성전기가 송도컨벤시아에서 열리는 '2020 KPCA Show 전시회(국제전자회로 및 실장산업전)'에 참가한다. KPCA Show는 국내외 기판 생산 업체와 소재·설비 업체들이 참가하는 국내 최대의 기판 전시회다. 삼성전기는 올해 전시회에서 5G·전장 등 전자기기의 고성능화에 대응하기 위한 첨단 반도체용 패키지 기판과 SiP(System in Package) 모듈용 기판 등 다양한 기판 솔루션을 선보인다. 코로나19로 인해 직접 전시관 방문이 어려운 관람객을 위해 삼성전기 홈페이지에 온라인 전시관도 개설했다. 개막일에 열린 전자회로 산업발전 유공 시상식에서 삼성전기의 기판제조팀장 김응수 상무는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받았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국내 유일의 차세대 IT 리더상 수상
IT분야 마케팅 컨설팅 기업인 IDG가 선정하는 '차세대 IT리더 50'에 삼성전기의 팀장이 이름을 올렸다. IDG는 매년 새로운 기술로 혁신을 선도할 수 있는 전문가 50명을 선정해 차세대 리더상(Ones to Watch Awards)을 수여한다. 올해 이 상을 수상한 삼성전기 김보준 팀장은 제조실행시스템(MES)과 전사적 자원 관리(ERP) 시스템 통합, IT 전략 수립 등으로 회사의 스마트공장 · 디지털 전환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았다. 삼성전기는 국내외 전체 사업장에 인공지능 기반 차세대 MES 시스템을 구축하면서 연간 비용 720억원을 절감했다고 설명했다. 이번에 국내에서 IDG의 차세대 리더상을 받은 사람은 김 팀장이 유일하다. 김 팀장은 "회사의 전체 업무 과정을 디지털화해서 초격차 경쟁력을 확보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연간 영업익 11.9% 증가
삼성전기의 연결 기준 작년 한 해 영업이익이 8,291억원으로 전년보다 11.9%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매출은 8조 2,087억원으로 전년 대비 6.4% 증가했다. 순이익은 6,238억원으로 18.1% 늘었다. 4분기 영업이익은 2,527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73.2% 늘었다. 이 분기 매출과 순이익은 각각 2조 864억원과 2,049억원이었다. 삼성전기는 "5세대 이동통신(5G) 시장 확대에 따라 고부가 MLCC(적층세라믹커패시터)와 패키지 기판 판매가 증가하고 OLED용 RFPCB의 공급 확대로 전년 동기 대비 실적이 개선됐다"고 "다만 연말 재고조정으로 인한 수요 감소와 환율 등 요인으로 4분기에는 전 분기보다 실적이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지금 바로 로그인하고
경쟁사 비교, SWOT 분석 등
전체 분석리포트를 확인하세요!

회원가입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