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SK브로드밴드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B2B,B2C
인터넷 유선망 이용자
자사
유선망 통신
경쟁사
KT
LG유플러스

종합분석

STRENGTH
독점 콘텐츠 역량을 통한 IPTV 채널 경쟁력 강화
WEAKNESS
경쟁사 대비 낮은 유료방송 시장점유율
OPPORTUNITY
태블릿 IPTV 시장이 고정형 IPTV 대안으로의 성장
THREAT
IPTV와 콘텐츠 공급자 간의 갈등 심화

사업개요

유선통신
55.6%
미디어
44.4%

재직자가 본 SK브로드밴드더보기

73

조직문화분위기
73
연봉복지
73
커리어성장
73
근무시간휴가
74
경영진비전
72

"성과에 따른 보너스가 많고 복지혜택이 다양하고 많고 사내분위기가 긍정적이고 열려있다."

"연봉도 높고 복장이 비교적 자유로운 편이다."

"자율책임근무제(포괄임금제 X), 안정적인 회사"

"실적이 항상 스트레스 부분으로 따라오고 근무간 성과로 인한 어려움이 많다."

"진상고객이나 사람으로 인한 스트레스"

"발전할 여지가 매우 부족함. 커리어 성장을 위한 분들에게는 매우 비추"

* 20210615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SK브로드밴드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SK브로드밴드는 정보통신, 방송 및 뉴미디어 사업과 그와 관련되는 사업을 영위하는 회사이다. 주요 사업으로는 초고속인터넷과 IPTV, 유선전화 서비스의 영업 및 개통/장애처리 등이 있다. 1997년 설립되었으나 2015년 SK텔레콤과의 주식교환으로 자회사로 편입되었다.

판매 상품 목록

1위 유선통신 55.6%

Giga 인터넷, B전화, 기업 IDC 등

2위 미디어 44.4%

B tv 상표를 통한 IPTV, CATV 제공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SK브로드밴드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SK브로드밴드의 현황은? #영업보고서

플랫폼 강화 및 가입자 수 증가에 따른 매출 증대
당사는 2020년 연결기준 매출액 3조 7,135억원, 영업이익 2,309억원, 당기순이익 1,635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티브로드 합병 시너지 효과와 가입자 기반 매출 증가가 전체 매출 성장을 견인하였습니다. 국내 신용등급이 기존 AA-에서 AA로 한단계 성장하였으며, 손익 개선을 통한 성장 기반 강화로 재무구조의 안정성을 제고한 한 해였습니다. 미디어 사업은 극장 개봉작 감소로 인한 인기 컨텐츠 공백 우려에도 불구하고, 적극적이고 효과적인 컨텐츠 편성과 고객 니즈를 반영한 마케팅을 통해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하였습니다. 또한, 티브로드 합병으로 가입자와 미디어 플랫폼에서의 시너지를 통해 매출을 확대하고, 효율적 리소스 관리를 통한 비용 절감으로 수익성을 제고하였습니다. 유선통신 사업은 COVID-19로 인한 대면 영업 감소에도 비대면 채널 및 리텐션 강화를 통해 가입자 규모가 증가하였으며, 프리미엄 가입자 비중의 지속 확대로 수익성이 향상되었습니다. B2B 부문도 전용회선 수주 및 종량제 회선 확대 등 데이터 트래픽 증가에 대한 선제적 대응을 통해 매출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2021년 사업계획은?

디지털 플랫폼으로서의 사업 모델 개편
최진환 SK브로드밴드 대표이사 사장이 본사 9층 공감마루에서 ‘2021년 시무식’을 비대면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하고 “확장된 고객 관계로 디지털 플랫폼 기업으로 성장해 SK브로드밴드 버전 3.0을 만들자”고 밝혔다. 올해 성장전략의 방향성에 대해 ‘고객과의 더 깊고 넓은 관계’, ‘모바일 중심의 프로세스 혁신’, ‘통신 · 유료방송 사업자를 넘어 플랫폼 회사 지향’, ‘ESG를 통한 비즈니스 모델 확장’ 등 네 가지 화두를 제시했다. 또한 “고객의 집 앞까지 인프라도 중요하지만 이제는 와이파이, IPTV, AI 등 집 안에서 새로운 BM을 찾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며 “특히 모바일은 미디어 콘텐츠의 소비 뿐 아니라 모든 프로세스 혁신의 핵심 툴이 된지 오래”라며 모바일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와 함께 “미디어 환경 변화의 키워드를 ‘OTT’와 ‘디지털’, ‘클라우드’ 세 가지로 보고 엔터테인먼트 플랫폼 사업과 디지털 광고 플랫폼 사업, 글로벌 데이터센터 사업 등을 중심으로 신규 BM을 준비할 것”이라며 “ESG 등 사회문제 해결에도 적극적으로 동참해 지속적인 성장을 만들어 내자”고 말했다.
기존 서비스 고도화 및 ESG 경영 강화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에 맞춰 이제 SK브로드밴드는 새로운 발걸음을 내딛고자 합니다. 800만 고객 기반을 바탕으로 과감한 인프라 투자와 콘텐츠 확대를 통해, 고객님의 일상에 한 발 더 가까이 다가가겠습니다. 그리고 AI와 빅데이터를 통해 플랫폼을 고도화하고, SK텔레콤, ADT캡스, 11번가, 홈앤서비스 등 SK ICT 패밀리와 힘을 합쳐 고객님의 상상 그 이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철저하게 고객의 기대와 눈높이에 맞춰 B tv 서비스를 ‘Lovely B tv’로 개편, 가장 좋은 콘텐츠를, 가장 편리하게, 언제 어디서나 즐길 수 있는 최고의 미디어 플랫폼 사업자로 도약하겠습니다. 아울러, 경영 전반에 관한 투명성과 사회공동체에 대한 책임의식을 바탕으로, 사회적 가치 창출에도 어느 누구보다 더 앞장서는 회사가 되고자 합니다. 더불어, 기간 통신 및 멀티미디어 방송 사업자로서 관련 법령을 준수하고 유관 사업자들과 함께 공정한 경쟁환경을 조성하는데 힘쓰며 이용자 보호를 위해 앞장서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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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SK브로드밴드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최신이슈캐치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T브로드와의 합병
· 지역채널 특화프로그램 제작해 콘텐츠 강화
· 기업 사내방송 솔루션 'B tv 미디어보드' 출시
· 새만금 데이터센터 허브 구축 진행
사업성과
· KS-SQI 초고속인터넷, IPTV 부문 1위 달성
· 넷플릭스 제휴 없이 가입자 순증 1위 기록

2021 최신이슈

사업내용
· 카카오TV 오리지널 콘텐츠 독점 공개
· KAIA에 클라우드 PC 공급
· 채널S 개국 및 독점 콘텐츠 확보
· 콘텐츠 리뷰 · 추천 프로그램 '숏픽' 출시
사업성과
· ARS 운영 최고 우수 기업 선정
· 국가고객만족도 IPTV 및 초고속인터넷 부문 1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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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SK브로드밴드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2020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T브로드와의 합병
SK브로드밴드와 티브로드 합병법인이 출범하면서 IPTV 사업자와 케이블TV 사업자간 첫 기업합병이 이루어진다. 이에 따라 유료방송시장은 SK브로드밴드-티브로드 합병법인, KT-KT스카이라이프, LG유플러스-LG헬로비전의 거대 3강 체제로 재편될 예정이다. 합병법인은 미디어 플랫폼을 고도화하고 가입자를 지속 늘리는 한편 비즈니스모델 확장으로 IPTV와 케이블TV 서비스 경쟁력을 동시에 제고할 계획이다.
지역채널 특화프로그램 제작해 콘텐츠 강화
SK브로드밴드가 콘텐츠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역채널 특화프로그램 제작에 나선다고 밝혔다. 지역채널 특화프로그램 제작은 최근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제작사 참여 독려를 위해 한국방송영상제작사협회 공모를 통해 이뤄졌다. 사회적가치와 자유기획 2개 부문으로 치러진 이번 특화프로그램 공모는 내부 심사를 거쳐 ‘가치(價値) 삽시다’ ‘버킷리스트 여행 폼생폼사’(이상 가칭)가 각각 선정됐다. ‘가치 삽시다’는 지역 노포와 소상공인을 직접 만나 그들의 이야기를 듣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같이 고민하겠다는 의도가 높은 점수를 받았다. ‘버킷리스트 여행 폼생폼사’는 중년 절친들의 로드 버라이어티로 지역의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거리를 안방에 생생하게 전달할 예정이다.
기업 사내방송 솔루션 'B tv 미디어보드' 출시
SK브로드밴드가 기업 사내방송 솔루션 ‘B tv 미디어보드’를 출시했다. 금융기관, 병원, 피트니스센터 등을 운영하는 사업자는 고객에게 TV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더 나아가 TV를 고객의 내방 목적 달성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거나 상품과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고 싶은 수요가 있었다. B tv 미디어보드는 이러한 수요를 충족시키고자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를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실시간 방송 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로 손쉽게 편성해 TV 채널을 통해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업용 미디어 서비스다. 고객 대기가 많이 발생하는 사업장의 경우, 대기 시간동안 실시간 채널을 보여주는 동시에 대기순번, 세탁 대기시간, 날씨 정보, 버스도착 시간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새로운 상품이나 서비스도 홍보할 수 있다. 아울러 카페, 식당 등 프랜차이즈 업체들은 프로모션 안내, 신메뉴 연출, 브랜드 홍보 영상 송출 등 디지털 사이니지 기능을 적용한 효과적인 마케팅이 가능하다.
새만금 데이터센터 허브 구축 진행
빅데이터 시대를 선점하기 위해 전 세계 국가와 기업들이 데이터센터 경쟁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SK브로드밴드가 '새만금 데이터센터' 구상을 내놓으며 관심을 모으고 있다. 글로벌 기업들이 건립하는 초대형 데이터센터의 경우 수만 대의 서버가 뿜어내는 열기를 식히기 위해 엄청난 냉각 비용이 들어간다. 아마존웹서비스(AWS)와 마이크로소프트(MS) 등 글로벌 클라우드 사업자들이 도심이 아닌 교외에 데이터센터를 건립하는 것은 땅값도 땅값이지만 태양광·풍력발전 같은 친환경에너지를 이용해 이 같은 유지비를 줄이기 위함이다. SK브로드밴드는 아시아에서 가장 안전하고 효율적인 데이터센터를 만들겠다는 청사진을 내놓았다. 태양광발전을 통해 새만금 지역에 탄소배출량을 줄인 친환경 '그린 하이퍼스케일 데이터센터'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 데이터센터는 설립 즉시 신재생에너지 활용을 30%까지 높이는 RE30을 달성하고, 향후 100%까지 끌어올리는 RE100을 목표로 세웠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KS-SQI 초고속인터넷, IPTV 부문 1위 달성
SK브로드밴드가 한국표준협회가 주관하는 2020년 한국서비스품질지수에서 초고속인터넷, IPTV 부문 1위를 달성했다. KS-SQI는 국내에서 가장 신뢰할 수 있는 고객만족도 지표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SK브로드밴드는 이번 1위 달성을 통해 초고속인터넷 부문은 6년 연속, IPTV는 2년 연속 1위를 기록하게 됐다. SK브로드밴드는 고객의 서비스 중요성을 강조하며 온라인 개학 대비 빠른 방문 · 처리, 구형 와이파이 단말 무상 교체 등 고객의 불편사항에 대한 선제적 개선에 앞장서고 있다. 아울러 베이비 · 키즈 가구를 위한 'B tv ZEM 키즈', 시니어를 위한 온라인 트로트 경연대회 'VIVA 트롯' 등 고객 맞춤형 Btv 콘텐츠를 제공하며 고객 요구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2014년부터 운영 중인 고객자문단은 20대부터 50대 이상 노년층까지 고객 세분화를 통해 맞춤형 서비스 지원에 나서고 있다. 코로나19로 사회 각계각층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기업의 SV 실현을 위한 노력도 기울이고 있다.
넷플릭스 제휴 없이 가입자 순증 1위 기록
최근 통신사 간의 글로벌 OTT 제휴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유일하게 넷플릭스 제휴 없이 독자 대응에 나선 SK브로드밴드가 가입자 순증 1위를 기록하면서 약진하고 있다. 통신3사 모두 코로나19 반사 이익에 힘 입어 IPTV에서 높은 성장을 이룬 가운데 가입자 순증 규모로는 SK브로드밴드의 성장이 돋보였다. SK브로드밴드가 KT와 가입자 수가 300만 명 이상 벌어짐에도 순증 규모로는 근소한 차이로 앞섰다. KT는 LG유플러스에 이어 넷플릭스와 제휴를 시작하며 시장 장악을 본격화했다. 반면 SK브로드밴드는 내부 서비스 개편을 통한 독자 대응으로 넷플릭스와의 대항을 택했다. IPTV 부문을 ‘러블리 B tv’로 개편하고, VOD 영화 월정액 서비스 ‘오션(OCEAN)' , 온라인 전용 ’더 슬림 요금제‘ 등을 출시했다. 또 SK텔레콤과 지상파3사 합작 OTT 웨이브와의 콘텐츠 제휴도 진행했다. 모회사 SK텔레콤은 해외 대형 OTT '디즈니플러스'와의 제휴를 위한 협상에 적극 나서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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