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금호타이어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해외/국내
B2B·B2C
자사
타이어 제조
경쟁사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넥센타이어
타이어뱅크

종합분석

STRENGTH
미래 시장을 선도하는 타이어 연구 및 기술 역량
WEAKNESS
중국계 모기업의 수입 판매 제품의 결함
OPPORTUNITY
이동수요 증가 및 신차 생산 지연으로 RE 시장 회복
THREAT
미국 상무부의 타이어 반덤핑 관세율 책정

사업개요

교체용 타이어
79.2%
신차용 타이어
20.5%
비타이어
0.3%

재직자가 본 금호타이어더보기

74

조직문화분위기
75
연봉복지
74
커리어성장
76
근무시간휴가
76
경영진비전
69

"성장가능성이 크고 연봉이높은편이다. 기업 네임밸류가 높다."

"칼퇴. 연차사용. 탄력근무 등 근무 환경 좋음."

"중국계인수. 경쟁심화"

"임금 수준이 평균 수준이며, 높은 편은 아닙니다."

* 20210614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금호타이어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한국, 중국, 미국, 베트남에 위치한 8개 타이어 생산공장을 토대로 글로벌 생산체계를 구축하고, 전세계 판매 네트워크를 갖춘 타이어 제조, 판매 기업이다.

판매 상품 목록

1위 교체용 타이어 79.2%

타이어프로/KTS 등 대리점을 통하여 소비자에게 판매

2위 신차용 타이어 20.5%

국내완성차 업체 및 관계회사 등지로 판매

3위 비타이어 0.3%

ATB, CMB 등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금호타이어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금호타이어의 현황은? #Annual Report

시장 변화에 따라 B2B 공급 전략 다각화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과 더불어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으로 모빌리티 서비스는 빠르게 진화했습니다. 글로벌 완성차 업계는 차량 구독과 장기 렌탈 서비스를 선보였고 전동식 킥보드로 대표되는 마이크로 모빌리티의 수요는 급증 추세에 있습니다. 금호타이어 역시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하고 변화하는 시장 트렌드에 맞춰 타이어 렌탈 사업을 시작한 한편, 타이어프로가 보유한 전국의 유통망을 활용하여 찾아가는 교체대행서비스를 진행하는 등 고객 서비스를 강화했습니다. 또한 어떠한 환경에서도 안전하고 쾌적하게 주행할 수 있도록 차량의 특성과 운행 환경을 고려해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모터스포츠를 통해 기술력을 검증한 초고성능 타이어부터 지속가능한 성장을 생각하는 친환경 타이어까지 시장의 수요에 부합하는 제품을 출시하여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고 있습니다.
B2C 타이어 소비자 구매 편의성 강화
국내 최초의 타이어 특화 유통 브랜드 ‘타이어프로’는 전국 약 570개 지점을 통해 전문화된 장비와 고객 맞춤형 상담, 표준화된 고객서비스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타이어프로는 임직원의 전문성 향상과 최신 기술 교육을 위해 점주 및 직원을 대상으로 해외 기술 연수, 세일즈 매뉴얼 교육, 유통점 경영자 대상 경영 실무교육을 진행해 왔습니다. 또한, 소비자 편의성을 위해 국내 최초로 홈페이지와 모바일을 통한 타이어 예약 및 구매 서비스를 운영 중이며 교체대행, 렌탈 사업을 시작하는 등 서비스 영역을 점차 확대하고 있습니다.

2021년 사업계획은?

영업 성과 개선 및 사회적 책임 제고
2021년은 매출 턴어라운드를 바탕으로 한 경상이익 흑자를 시현하여 경영정상화의 변곡점을 만드는 한 해로 만들겠습니다. 이를 위해 시장 수요 회복이 비교적 빠른 선진국 및 전략 국가를 타겟으로 한 공격적인 영업 활동을 통해 선제적으로 판매 물량을 확보하겠습니다. “우리 사회 공동체가 더 가치 있는 삶이 영위될 수 있도록 신뢰할 수 있는 동반자로서 책임 있는 사회공헌활동을 지속한다”는 사회공헌활동 미션을 수립했습니다. 또한, 2025년까지 중장기 계획을 마련하여 세부 과제들을 착실히 수행해나가고 있습니다. 2021년에는 UN 지속가능발전목표 17가지와 연계된 사업을 크게 확대함으로써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인류의 지속가능발전에 기여하는 기업으로 거듭나고자 합니다. 또한, 코로나19 이후 변화하는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에 따라 고객의 문제를 해결해 주는 차세대 선행 기술 확보를 기반으로 시장 선점을 위해 가시적인 성과를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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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금호타이어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최신이슈캐치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타이어 렌털 서비스 출시 및 홈쇼핑 판매
· 유럽 전용 사계절용 타이어 신제품 출시
·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타이어 무상점검 서비스 진행
사업성과
· IDEA 2020 운송기기 부문 본상 수상
· 2020 굿 디자인 어워드 2개 제품 본상

2021 최신이슈

사업내용
· 타이어 생산 집중을 위한 천연고무 가공 공장 매각
· 타이어 신제품 '솔루스 TA51' 출시
· S-OIL 사 차량관리 플랫폼 '유래카' 입점
· 르노삼성 '뉴 아르카나' 신차용 타이어 단독 공급
사업성과
· 독일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2021 본상 수상
· 1분기 영업이익 흑자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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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금호타이어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2020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타이어 렌털 서비스 출시 및 홈쇼핑 판매
금호타이어 타이어 렌털 서비스인 '또로로로 서비스 렌털'이 SK스토아에서 홈쇼핑 방송을 한다. 또로로로 서비스 렌털은 합리적 가격과 타이어 정기 점검 서비스 등 안전한 운전환경 제공을 위해 금호타이어가 지난 10월 시작한 서비스다. 소형 승용차에서 중대형 차종, SUV까지 타이어 4본을 최장 36개월 빌릴 수 있다. 서비스 이용 고객은 타이어 위치교환, 휠얼라이먼트 점검 등 다양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금호타이어 관계자는 "빠르게 변하는 타이어 시장에 대응하고자 판매사업에 품질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렌털 서비스를 마련했다"며 "홈쇼핑 론칭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고객이 손쉽게 렌털 서비스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유럽 전용 사계절용 타이어 신제품 출시
금호타이어가 유럽 전용 제품인 사계절용 타이어 솔루스 4S HA32를 출시했다. 유럽 기후와 도로 조건에 맞춰 특별히 설계된 사계절 타이어로 마른 노면과 젖은 노면뿐만 아니라 눈길에서도 안정적이고 뛰어난 주행 성능을 구현한다. 신제품 '솔루스 HA32'는 최첨단 소재 컴파운드와 지그재그로 교차하는 V자형 패턴을 적용해 접지력과 배수 성능을 최적화했다. 기존 제품대비 15% 이상 제동 성능이 향상됐고, 젖은 노면 제동력 라벨링 등급 또한 유럽 기준 전체 B등급을 획득했다고 금호타이어는 설명했다. 3차원 입체 사이프 등 최적화된 패턴 설계를 통해 빗길, 눈길뿐만 아니라 빙판이 살짝 녹은 슬러시 노면까지 어떤 계절에서도 대응이 가능하도록 향상된 핸들링과 제동 성능을 발휘한다. 타이어 디자인의 꽃이라 할 수 있는 타이어 옆면인 사이드월에는 제품의 특성을 소비자들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사계절 아이콘을 적용했다.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타이어 무상점검 서비스 진행
금호타이어가 전국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비대면 & 드라이브 스루 방식'으로 타이어 무상점검 서비스와 안전운행 캠페인을 한다. 송산포도(평택방향), 여주(강릉방향), 신탄진(서울방향), 청도새마을(부산방향) 등 전국 4개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진행된다. 해당 휴게소를 방문하는 트럭, 버스 운전자들은 차에서 내리지 않고 금호타이어 전문가들로부터 타이어 공기압과 마모 상태 등 타이어 안전점검 서비스를 무료로 받을 수 있다. 타이어 안전관리요령 안내와 상담 서비스도 받을 수 있으며, 방문 고객에게는 소정의 기념품도 준다. 금호타이어 관계자는 "장거리 운행이 많은 대형 차량의 안전 운전은 정기적인 타이어 점검과 관리에서부터 시작된다"라며 "이번 서비스에서 타이어 상태를 점검하고, 안전 운전을 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IDEA 2020 운송기기 부문 본상 수상
금호타이어가 세계적인 디자인상 'IDEA 2020'에서 미래형 타이어 2종이 운송기기 부문 본상인 '파이널리스트'를 수상했다. 금호타이어는 미래 지향적 기술력을 담은 컨셉 타이어인 에어리스 타이어 e-NIMF와 하이브리드 타이어 e-TOPs 등 2종이 수상했다. 'e-NIMF'는 비공기압 타이어로 차세대 미래 자동차 시장을 위한 제품이며 'e-TOPS'는 공기압 타이어와 비공기압 타이어의 장점을 극대화한 하이브리드 타이어다. 금호타이어 관계자는 "이번 IDEA 수상은 금호타이어가 보유한 미래지향적 디자인 역량과 기술력에 대한 성과이다"며 "친환경, 자율주행 등 미래 자동차 시장을 겨냥, 기존 타이어 성능은 유지하면서 주행 중 타이어로 인한 사고 발생 방지, 고객의 안전과 편의를 위한 디자인 역량과 기술력 향상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20 굿 디자인 어워드 2개 제품 본상
2020 굿 디자인 어워드에서 금호타이어의 2개 제품이 본상을 받았다. 수상 제품은 승용차용 신제품 솔루스(SOLUS) 4S HA32(솔루스 HA32)와 윈터 포트란(Winter PorTran) CW11' 이다. 금호타이어는 올해 세계 4대 디자인 어워드(독일 iF 디자인 어워드, 독일 Red-Dot 디자인 어워드, 미국 IDEA 디자인 어워드, 일본 Good 디자인 어워드)에서 모두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심사 영역은 제품, 공간, 미디어, 시스템, 솔루션의 5가지 카테고리로 금호타이어의 제품은 운송장비 및 산업시설 분야에서 받았다. 솔루스 HA32는 유럽 전용 사계절 타이어로 안정적인 주행과 제동 성능을 보장하는 고성능 제품이다. 윈터 포트란 CW11은 유럽의 극한지역 결빙 노면에 최적화된 타이어로 겨울철 눈길과 빙판 노면에서 주행 성능을 구현하는 다목적 차량(VAN)과 상용 차량(LCV)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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