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이마트24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국내
B2C
자사
이마트 계열 편의점
경쟁사 비교
GS리테일
BGF리테일
코리아세븐

종합분석

STRENGTH
편의점 점포 형태의 다양한 시도
WEAKNESS
시스템 관리 능력에 대한 불신
OPPORTUNITY
홈술트렌드로 인해 주류 플랫폼으로의 편의점 성장
THREAT
배달 · 온라인 플랫폼에 의한 시장 수요 잠식

사업개요

상품 판매
가맹수수료
점포 개점 서비스

재직자가 본 이마트24더보기

82

조직문화분위기
84
연봉복지
81
커리어성장
81
근무시간휴가
84
경영진비전
81

워라밸 좋음, 신세계 계열사 복지가 좋다.

"칼퇴근! 근무시간 7시간이어서 자유시간이 많음"

"식대 적지만 나오는 점. 휴가 사용이 자유로운 점"

9 to 5 근무는 좋으나 보고없는 연장근무가 더러 있음. 강요하기 밀어넣기식 영업 있음.

"낮은 급여"

*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이마트24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이마트24는 신세계의 계열사이며 편의점 프랜차이즈 가맹점 개설 및 운영을 하고 있다. '위드미'에서 2017년 하반기에 이마트24로 브랜드명이 변경되었다. 지역 내 친절 1등 편의점,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편의점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우며 국내 대표적인 편의점으로 자리잡고 있다.

판매 상품 목록

상품 판매

프랜차이즈계약에 따른 가맹점에 대한 상품 판매와 직영점을 통한 소비자에 대한 상품 판매

가맹수수료

가맹주가 소비자에게 상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가맹계약을 통해 프랜차이즈에 대한 권리를 부여하고 가맹주로 부터 매월 정액의 수수료로 수취

점포 개점 서비스

가맹주와 맺은 가맹계약에 따라 점포계약, 점포설계 등과 관련된 자문과 점포운영에 대한 교육 등 개점에 대한 서비스를 가맹주에게 제공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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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이마트24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가맹계약 중심의 5,195개 점포 운영
이마트24는 편의점 체인화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2020년 4분기 현재 5,195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편의점은 편리함을 개념으로 도입된 종합소매업으로서, 20평 내외의 소형규모로 소비자가 이용하기 편리한 곳에 위치하여 생활필수품과 서비스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당사가 영위하고 있는 편의점 체인화 사업은 경영주와 본사간의 가맹계약에 따른 가맹점의 형태로 주로 운영됩니다. 소매업 전반이 유통관련 규제와 저성장의 경제여건에 따라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편의점 업계는 1~2인가구의 증가와 이에 따른 근거리 소량구매 패턴의 확산으로 성장세가 지속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타사 편의점과 차별화 및 질적 성장
주류 카테고리킬러를 통한 차별화 전문매장 도입, 초저가 PB상품 '민생'시리즈 출시, 지방의 노후한 공간을 개조하여 각종 문화행사를 즐길 수 있는 장소로 탈바꿈시킨 복합문화공간 '2garden' 오픈 등 기존의 편의점의 패러다임을 바꾼 점포유형과 상품의 출시로 업계와 언론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또한 '배달의민족', '요기요' 등 배달 APP 과의 협약을 통한 편의점 상품 배달 서비스 개시, 업계 최초로 '보이는 ARS' 서비스 개시 등 한층 더 높아진 고객 서비스를 통해 업계 내 영역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판매전략으로는 근린형 소량 판매라는 업태 특성에 맞는 편의성을 제공하기 위하여 증정행사 및 제휴할인 등 판촉행사를 강화하였고, 올가니카 프리미엄도시락 등 차별화 상품으로 구색을 보강하였습니다. 또한 리저브점포, 지역거점점포 개발 등으로 브랜드 경쟁력 및인지도 향상을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2021년 사업계획은?

혁신을 통한 편의점 차별화
편의점업은 프랜차이즈 가맹사업이므로 다점포에 따른 규모의 경제 실현, 차별화된브랜드 경쟁력이 중요한 경쟁요소입니다. 이에 따라 편의점 사업자간의 출점경쟁 및 차별화된 상품 · 서비스 개발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향후 최저임금인상, 근거리 출점제한, 경쟁사간 출점경쟁 심화 등으로 어려운 경영환경이 예상되지만 이마트24는 상품 · 점포 · 기술 혁신을 통해 프리미엄 상품도입, 무인점포 확대 등 미래편의점 선도기업 이미지를 구축하여 세상에 없는 차별화된 편의점을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규모의 경제 실현을 위한 물적 투자 확대
이마트24는 아직 이루지 못한 '규모의 경제'라는 목표를 적극적으로 추진해 달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이례적으로 IT 전문가를 수장으로 앉히는 등 파격적인 인사를 단행하면서 경쟁사와의 차별화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리저브 매장을 통해 차별화를 꾀한다는 방침이다. 이마트24 리저브는 인테리어를 카페형으로 차별화하고 와이파이 등 편의를 제공한다. 주류특화 뿐 아니라 점포에 따라 스무디킹을 숍인숍으로 넣은 복합 매장으로 꾸려 차별화 경쟁력을 강화했다. 대규모 투자도 계획 중이다. 신규점 및 물류센터 조성, 기존점 리모델링 등을 위해 1,065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프랜차이즈시스템을 고도화하면서 물류설비를 증설하며 점포 확대에 따른 대응을 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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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이슈캐치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애플 정품 액세서리 판매 매장 도입
· 업계 최초 카카오톡 챗봇 서비스 출시
· 가맹점 상생 지원안 마련 및 지원 강화
· 무인 중고거래 자판기 도입
사업성과
· 3사분기, 편의점 시장 진출 이래 첫 흑자 달성
· 다양한 점포 전략을 통해 점포 수 5,000개 돌파

2021 최신이슈

사업내용
· 입점 기업 맞춤형 브랜드 매장 확대
· e몬 캐릭터 마케팅 시작
· 할인 행사 및 상품 차별화를 통한 배달 서비스 강화
· 와인 상품군 대량 확보 및 와인 유통 강화
사업성과
· 아시아 디자인 프라이즈 2021 대상 수상
· 1분기 와인 판매량 80만병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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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24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2020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애플 정품 액세서리 판매 매장 도입
이마트24는 업계 최초로 매장에서 애플 정품 액세서리 판매를 시작한다. 이마트24 성수낙낙점을 시작으로, 판매 매장을 20개로 확대한다는 게 이마트24의 계획이다. 매장 내에 애플 전용 판매대를 설치해 에어팟 프로, 에어팟, 애플펜슬, 이어팟, 어댑터, 케이블 등 총 12종의 애플 정품 액세서리를 판매한다. 판매대에 있는 모니터를 통해 판매 중인 정품 액세서리 상품 소개와 이벤트 영상도 송출된다. 애플 전용 판매대를 들여온 것은 기존 편의점에서 찾아볼 수 없던 혁신적인 상품을 발굴 과정에서 이뤄진 것이다. 혁신의 아이콘인 애플과의 협업을 통해 경쟁사 대비 차별적 이미지를 강화한다는 게 이마트24의 방침이다. 이와 함께 그간 편의점에서 볼 수 없었던 전문점 수준의 다양한 상품도 지속적으로 도입할 예정이다.
업계 최초 카카오톡 챗봇 서비스 출시
이마트24가 업계 최초로 카카오톡 챗봇 서비스를 선보인다. '챗봇'은 고객 문의에 응대하는 모바일 알고리즘 시스템이다. 이마트24는 '보이는 ARS'를 시작으로 2030 MZ세대 맞춤형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이마트24 챗봇은 '시나리오형 타입'으로 설계됐다. 단골 질문에 대한 답변을 미리 준비했다가 관련 문의가 들어오면 자동으로 응대하는 방식이다. 가령 진행 중인 행사나 셀프계산대 활용법을 문의하면 곧바로 해답을 얻을 수 있다. 이마트24는 기존 콜센터 문의 중 40%가 '단순문의'라는 점에 착안해 이번 챗봇 서비스를 기획했다. 전화보다 메신저를 선호하고, 24시간 서비스를 원하는 젊은 고객의 입맛도 고려했다. 이마트24는 콜센터, 보이는 ARS, 카카오톡 챗봇 3가지 채널을 통해 고객 응대를 더 효율적이고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마트는 시나리오 타입 챗봇이 충분한 데이터를 축적하면 향후 더 고도화된 '대화형 타입'까지 선보일 계획이다.
가맹점 상생 지원안 마련 및 지원 강화
이마트24가 기존 가맹점 지원에 법률 · 노무 자문서비스 신설, 셀프계산대 전점 확대 등 추가 상생 지원안을 마련했다. 먼저 모든 가맹점의 재물 · 현금도난보험 비용을 전액 지원하기로 했다. 화재나 풍수해, 매장 파손 등으로 인한 인테리어 및 상품 손실, 외부인에 의한 현금도난 피해를 보장받을 수 있다. 모든 가맹점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법률 · 노무 자문서비스도 신설한다. 가맹점이 로펌으로부터 임대차 관련 법률 등 점포 운영에 필요한 상담뿐만 아니라 개인적인 법률자문까지 받아볼 수 있는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셀프계산대가 순차적으로 전국 매장에 설치된다. 이 밖에 추석 연휴기간 가맹점 자금 유동성 확보를 위한 운영자금 선지급과 함께 마스크, 소독제 5만 5,000개를 가맹점에 지원키로 했다.
무인 중고거래 자판기 도입
이마트24가 차별화된 점포 실험을 지속하고 있는 가운데, 일부 점포에 무인 중고거래 자판기를 도입했다. 편의점 업계가 앞 다퉈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이며 차별화에 집중하고 있는 만큼, 커지는 중고거래 시장을 활용해 성장세를 이어가려는 의도로 분석된다. 이마트24는 관련 스타트업과 제휴를 맺고 코엑스몰 · 삼청동 · 여의도SK점 등 총 8개 점포에 중고거래 자판기 ‘파라바라’를 설치했다. 파라바라는 ‘직접 눈으로 제품을 본 뒤 구매한다’는 중고직거래의 장점은 살리고 직접 만나거나 택배로 물건을 받아야 하는 단점을 해결한 일명 ‘무인 중고거래 자판기’다. 거래 방식도 간단하다. 판매자는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상품과 원하는 가격을 입력하고 투명 사물함 박스 안에 넣어두면 된다. 구매자는 본인이 원하는 상품이 있으면 언제든지 원하는 시간에 방문해 직접 상품을 보고 구매해 가져갈 수 있다. 이마트24 관계자는 “현재 총 8개 점포에 설치한 상태”라면서 “고객 반응을 살피는 중”이라고 밝혔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3분기, 편의점 시장 진출 이래 첫 흑자 달성
이마트24가 3분기 영업이익 17억원을 기록하면서 지난 2014년 편의점 시장에 뛰어든 이래 처음으로 분기 흑자를 달성했다. 위드미를 인수한 첫해 140억 원의 영업 손실을 기록한 뒤 지속해 적자 폭이 커지면서 지난 2017년에는 517억원의 '마이너스' 실적을 기록했다. 하지만 지난 2018년 396억원, 2019년 281억원 등 서서히 적자폭을 줄여나갔다. 2019년 3분기에는 22억원의 영업 적자를 기록한데 비해 2020년 3분기에는 17억원으로 흑자전환하였고 매출액 역시 4,443억원으로 21.9% 증가했다. 이번 흑자 전환은 이마트24가 지난 2017년 리브랜딩을 하면서 내세웠던 목표를 어느 정도 달성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당시 신세계 그룹은 위드미 편의점 브랜드를 '이마트24'로 변경하고, 3년간 3,000억 원을 투자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마트24 관계자는 "점포 수가 늘고 상품 경쟁력을 강화하면서 자연스럽게 매출이 늘었고, 매출 대비 비용은 줄어 영업 흑자를 기록할 수 있었다"라고 설명했다.
다양한 점포 전략을 통해 점포 수 5,000개 돌파
편의점업계 후발 주자인 이마트24가 숍인숍 형태의 ‘틈새 점포’를 공략하면서 최근 3년 사이 점포 수를 5,000개 이상으로 크게 늘렸다. 이마트24에 따르면 지난해 말 4,488개였던 점포 수는 지난 9월 말 기준 5,131개로 늘었다. 올해 들어서만 643개가 신규 출점했다. 위드미에서 이마트24로 브랜드명을 바꾼 2017년 2,652개 이후 3년 만에 약 두 배가 됐다. 스무디킹을 숍인숍 형태로 운영하는 복합 점포, 골프장 내 무인 편의점 등 새로운 형태의 점포를 꾸준히 늘린 데 따른 결과다. 이마트24는 공유 오피스에도 무인 편의점을 출점하고 있다. 지난 4월부터 위워크가 운영하는 13개 지점에서 셀프 매장을 선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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