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호텔신라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국내/해외
B2C
자사
신라면세점
신라호텔 등
경쟁사
호텔롯데
조선호텔앤리조트 등

종합분석

STRENGTH
국내 호텔업계 · 면세점 대표주자
WEAKNESS
적자로 저하된 재무구조 안정성
OPPORTUNITY
호캉스에 이어 스캉스 인기
THREAT
루이비통, 국내 시내면세점 철수

사업개요

TR(면세점)
87.1%
호텔&레저
14.7%
연결조정
-1.8%

재직자가 본 호텔신라더보기

77

조직문화분위기
77
연봉복지
77
커리어성장
77
근무시간휴가
77
경영진비전
75

여러 자기개발 프로그램이 잘되어 있어 자기에게 맞게 조절가능하고 복지가 잘되어 있고 연봉 좋은편

"부서별로 근무환경, 분위기, 업무강도, 칼퇴가부, 회식유무 전부 다 다름."

"분야 끝판왕이여서 스펙과 경험쌓기에 최고입니다."

"야근이 좀 있는편 하지만 야근수당이.. 포괄임금제라 없음"

"업무강도가 좀 높고 굉장한 습득력을 요합니다."

* 20210623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호텔신라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호텔신라는 면세유통사업과 국내외 특1급 호텔과 피트니스 시설 위탁 운영, 외식 사업까지 다양한 분야를 영위하는 국내 대표 호텔사업, 면세유통사업 기업이다.

판매 상품 목록

1위 TR(면세점) 87.1%

외국인 방문객 및 내국인 해외출국자를 대상으로 유명 브랜드 상품 및 토산품 면세로 판매

2위 호텔&레저 14.7%

객실, 연회, 식음료, 레포츠, BTM 등

3위 연결조정 -1.8%

회계상의 조정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호텔신라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호텔신라의 현황은? #보도자료

ESG평가 종합등급 A등급 획득
관련업계에 따르면 호텔신라의 호텔 사업 부문인 신라호텔은 환경 개선 활동으로 용수, 폐기물, 에너지를 절감하는 내부 캠페인을 시행하고 있다. 친환경 경영의 일환으로 환경 업무를 전담하는 조직도 구성해 운영 중이다. 호텔 투숙시 침구류 및 타월 재사용 캠페인을 독려해 세탁 용수 절감을 할 수 있는 ‘그린카드 활동’도 진행하고 있다. 직원 식당 내 잔반 줄이기 캠페인 등도 진행해 임직원들도 친환경 활동에 적극 동참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환경 관련 설비와 시스템에 대한 투자도 지속해왔다. 특히 지난 2013년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에너지 절감 3개년 계획’을 수립하고 3년간 약 40억원을 투자했다. 호텔신라는 ‘맛있는 제주만들기’ 프로젝트를 비롯해 다양한 사회공헌활동도 전개하고 있다. 지역사회로부터 도움을 받아 재기에 성공한 ‘맛있는 제주만들기’ 식당 주인들이 어려운 이웃을 돕겠다며 자발적으로 봉사모임을 만들어 봉사활동에 나서고 있다. 단순히 영세자영업자들의 재기를 돕는 데서 그치지 않고 사회공헌활동의 선순환 모델로 진화하고 있는 셈이다. 이에 호텔신라는 한국기업지배구조원에서 실시한 ESG 평가에서 3년 연속 종합등급 A를 유지하고 있다.

2021 사업방향은?

국내외 호텔 사업 확장 추진
관련업계에 따르면 호텔신라는 2010년부터 구상해온 한옥호텔의 공사를 오는 8월부터 재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한옥호텔은 서울 중구 장충동에 위치한 호텔신라 영빈관과 면세점 부지에 지하 3층, 지상 2층 높이의 면세점, 공원 등을 갖춘 전통한옥으로 설립 예정이다. 한옥호텔은 이부진 사장의 숙원사업으로 잘 알려졌다. 이 사장은 2010년 취임하자마자 한옥호텔 설립을 추진했다. 서울 도심에 전통 한옥호텔을 만들어 타사의 고급호텔과 차별화하겠다는 전략이었다. 하지만 관련 규제와 발굴 조사, 코로나19로 인해 건립이 중단되었다. 이외에도, 호텔신라는 코로나19 상황에서 해외 호텔사업 강화에 힘을 쓰고 있다. 지난해 6월에는 호텔신라의 첫 글로벌 호텔 브랜드 ‘신라모노그램’을 베트남 다낭에 개장했다. 럭셔리브랜드 ‘더신라’와 해외 럭셔리브랜드 ‘신라모노그램’ 프리미엄 비즈니스호텔 브랜드인 ‘신라스테이’ 등 3개의 호텔 브랜드를 갖췄다. 내년 오픈을 목표로 미국 서부 산호세 지역에 200여개 객실을 보유한 ‘신라스테이’ 공사를 진행중이며, 베트남에도 신규 호텔 오픈을 위해 공사를 추진중이다. 호텔신라는 향후 동남아시아, 미국, 중국 등 해외 10여개 도시에 진출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코로나19 대비해 디지털 전환에 총력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은 18일 서울 중구 장충 사옥에서 열린 제48기 호텔신라 주주총회에서 “새로운 사업 기회를 적극적으로 발굴해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확보하겠다”며 코로나19 시대를 대비해 디지털 전환에 총력을 기울일 것을 약속했다. 그는 "비대면 시대에 디지털 중요성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며 "디지털 역량을 가진 기업이 더 많은 기회를 선점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온라인 면세점, 호텔 예약 사이트 등 기존의 e커머스 채널을 확장해 디지털 기반의 플랫폼 비즈니스를 확대하고, 사업 전 분야에 걸쳐 디지털 혁신을 추진하는 등 디지털 역량을 확보하고 개발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이 사장은 또 1인 가구 증가와 거리두기에 따른 새로운 방식 등장을 맞는 대비책도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정확한 분석과 예측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그는 "개별 고객에게 맞춰 정교하게 만들어진 상품·서비스로 사업전략을 재설계할 것"이라며 "코로나19위기 이후 시장을 주도할 수 있도록 착실히 대비하겠다"고 약속했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호텔신라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최신이슈캐치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새 브랜드 ‘신라모노그램’ 다낭에 소프트오픈
· 언택트 조식을 위한 ‘도시락 서비스’ 시작
· 일본 도쿄 면세점 사업 철수
사업성과
· 2019년 연매출 5조 돌파
· 2년 연속 포브스 트래블 가이드 5성 호텔 선정

2021 최신이슈

사업내용
· 첫 위탁운영 형태의 신라스테이 오픈
· 아시아나항공과 마일리지 프로모션 진행
· 호텔 굿즈 사업에 집중
· 공주대와 스마트 헬스케어 MOU 체결
사업성과
· 4분기만에 흑자 전환 성공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호텔신라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2020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새 브랜드 ‘신라모노그램’ 다낭에 소프트오픈
신라호텔이 새롭게 론칭하는 브랜드 '신라모노그램'이 26일 베트남 다낭에 소프트 오픈했다. 신라모노그램의 이번 소프트 오픈은 시설 · 운영 · 서비스 등 전분야에 걸쳐 개선점을 찾아 보완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것으로 그랜드 오픈 사전 단계이다. 신라호텔의 글로벌 진출을 알리는 '신라모노그램 다낭'은 어퍼업스케일급 브랜드인 '신라모노그램'의 첫 호텔이자 해외에서는 두 번째, 호텔신라가 운영하는 17번째 호텔이다. 신라모노그램은 신라호텔이 추구해온 간결한 우아함과 아늑한 럭셔리라는 가치가 현지 감성과 조화롭게 어우러지는 것을 추구한다. 특히 신라모노그램 다낭은 가족과 연인이 찾는 리조트로, 아늑하고 세련된 기조는 유지하면서 자연 풍경을 그대로 경관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 여기에 서울과 제주 신라호텔의 강점을 옮겨왔다. 신라호텔은 국내 최초로 선보인 온수풀을 신라모노그램 다낭에 도입한다. 제주신라호텔의 레저 전문가 서비스 'G.A.O.'도 신라모노그램 다낭에서 만나볼 수 있다. 신라호텔은 제주신라호텔에서 15년간 레저 프로그램을 운영해 온 노하우를 살려 베트남 다낭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액티비티를 운영할 예정이다.
언택트 조식을 위한 ‘도시락 서비스’ 시작
호텔신라의 프리미엄 비즈니스 호텔 신라스테이는 뷔페 조식을 객실에서 이용할 수 있는 '셀프 도시락' 서비스를 전국 12개 호텔에서 시작한다고 밝혔다. 신라스테이가 선보이는 '조식 TO GO 도시락'은 원하는 조식 메뉴를 직접 도시락에 담아 객실에서 맛볼 수 있는 서비스다. 비교적 많은 이용객들이 동시에 이용하는 조식 뷔페 대신 객실에서 식사를 즐길 수 있어 '사회적 거리두기'와 아늑함을 유지할 수 있다. 서비스를 이용하는 투숙객은 1명만 레스토랑을 방문해도 일행 모두의 도시락을 픽업할 수 있다. 조식 이용을 위해 이른 시간부터 평상복으로 갈아입는 불편함도 덜 수 있다. 조식 TO GO 도시락’서비스를 이용하면 뷔페에 준비된 모든 음식을 각자의 취향대로 선택해 도시락을 구성할 수 있다. 샐러드와 채소, 과일 등은 따로 담아 신선함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시락과 별개의 샐러드 볼을 제공한다. 호텔신라 관계자는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가 일상을 바꿔놓으면서 호텔업계에서도 전에 없던 새로운 서비스가 꾸준히 개발되고 있다"며 "셀프 도시락’ 서비스를 통해 '언택트'와 고객 편의를 동시에 추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일본 도쿄 면세점 사업 철수
호텔신라가 합작 법인 '다카시마야 듀티프리 신라&아나'를 통해 운영해온 일본 됴코 시내면세점을 지난달 31일 종료 후 청산 절차를 밟고 있다. 일본 시내 면세점 사업에 진출한 지 3년 만이다. '다카시마야 듀티프리 신라&아나'는 백화점 기업 다카시마야와 전일본항공상사, 호텔신라가 2017년 합작으로 설립한 법인이다. 다카시마야 면세점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일본 방문 관광객이 급감하면서 3월 임시 휴업해오다 영업을 재개했다. 하지만 정부의 입국 제한 조치 및 여객 수요 감소가 지속되면서 결국 폐점하기로 했다 신라면세점은 현재 싱가포르 창이공항점과 홍콩공항점, 마카오 공항점, 태국 푸껫시내점 등 총 4개의 해외점 중 홍콩공항점과 푸껫시내점이 휴업 상태다. 면세 업계는 코로나19로 인한 경영 악화가 지속되면서 수익성이 없는 해외 사업을 축소하는 등 자구책 마련에 나서는 모양새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2019년 연매출 5조 돌파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호텔신라는 2019년 매출 5조 7,173억원, 영업이익 2,959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각각 지난 2018년 대비 21.3%, 41.5% 개선된 것으로, 호텔신라는 창사 이래 최초로 연매출 5조원을 돌파했다. 면세부문(TR)이 호실적을 견인했다. 호텔신라는 지난 4분기 면세부문 매출 1조 4,109억원, 영업이익 701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2018년 같은 기간 대비 각각 32%, 178% 늘어난 것이다. 또 국내 시내면세점과 공항면세점 매출도 전년 동기 대비 51%, 5% 증가하며 안정적 성장을 이어갔다. 이와 함께 호텔&레저부문에서도 매출 1,331억원, 영업이익 75억원을 기록하며 2018년 동기 대비 각각 10%, 213% 증가하는 등 사업영역 전 부문에서 고른 성장세를 보였다. 호텔신라는 이 같은 좋은 실적에 대해 ▲세계 최대 화장품·향수 면세사업자로서의 경쟁력 확보 ▲철저한 시장분석과 신규 사업모델 지속 전개 ▲서울호텔, 제주호텔, 신라스테이 등의 안정적 운영 ▲국내 · 해외로 이어지는 안정적인 사업구조로 내실과 외형성장을 유지한 성과라고 설명했다.
2년 연속 포브스 트래블 가이드 5성 호텔 선정
포브스에 따르면 ‘2020 트래블 가이드’가 선정한 국내 5성 호텔로 서울신라호텔, 포시즌스호텔 서울 등 2곳이 꼽혔다. 서울신라호텔은 2년 연속 5성급에 선정됐으며 포시즌스호텔은 지난해 4성에서 한 단계 올라섰다. 포브스 트래블 가이드는 매년 전 세계의 호텔을 상대로 평가해 ‘5성’ ‘4성’ ‘추천’ 등급을 부여하고 있다. 올해는 전 세계에서 1,314개의 호텔에 등급이 부여됐다. 올해 62주년을 맞은 포브스 트래블 가이드는 세계적으로 적용하고 있는 5성 호텔 시스템의 시초로 알려져 있다. 한국은 지난 2017년 처음으로 평가국으로 선정됐고 지난해 서울신라호텔이 국내 최초로 5성 호텔에 이름을 올렸다. 서울신라호텔은 최고급 서비스를 비롯해 국내 호텔 중 유일하게 미쉐린 3스타(한식당 라연) 레스토랑을 운영하는 등 미식 부문에서도 큰 점수를 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호텔신라는 이 같은 경쟁력을 바탕으로 올해부터 해외 진출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10년 만에 면세점을 세계 3위로 키워낸 이부진 사장이 호텔 사업의 해외 진출도 진두지휘하고 있다”며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 브랜드로 도약하기 위해 드라이브를 걸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지금 바로 로그인하고
경쟁사 비교, SWOT 분석 등
전체 분석리포트를 확인하세요!

회원가입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