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삼성웰스토리(주)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B2B/B2C
기업, 학교, 리조트등
요식업 매장
자사
단체급식 서비스
식자재 유통
경쟁사
현대그린푸드
CJ프레시웨이
아워홈

종합분석

Strength
삼성 헬스를 통한 개인 건강 정보 활용
Weakness
B2C 간편식 신사업 입지 축소
Opportunity
골프업계 호황에 따른 골프장 외식 사업 기회 확대
Threat
단체급식 일감개방으로 인한 시장 경쟁 심화

사업개요

단체급식
식자재 유통

재직자가 본 삼성 웰스토리더보기

77

조직문화분위기
78
연봉복지
78
커리어성장
76
근무시간휴가
79
경영진비전
74

"삼성그룹이라 복지가 우수한편이다. 사람들이 둥글둥글하다."

"여성복지가 사기업 중 손꼽을정도로 우월한편이다."

" 회사 분위기가 수평구조임"

"낮은 연봉인상률. 퇴보하는 산업"

"제조능력이 없다보니 루틴화된 영업 프로세스이며 별 성장없이 그대로 하던 일 반복"

* 20210802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삼성웰스토리(주)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삼성웰스토리는 단체급식 등 푸드서비스사업, 식자재유통사업, 글로벌 식음서비스 등 해외사업을 영위하는 식품회사이다. 삼성에버랜드가 운영하던 급식업이 분리되어 2013년 설립되었다.

판매 상품 목록

단체급식

사내식당 및 교내식당 운영, 병원식 제공, 골프장 및 리조트 시설 식사 제공

식자재 유통

외식사업장 식자재 유통, 급식 식자재 유통
온라인 식자재 유통매장 '웰스토리몰' 중심의 'Su:table'관, '다녀왔습니다'관 등 운영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삼성웰스토리(주)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삼성웰스토리의 현황은? #보도자료

고급 아파트 조 · 중식 서비스를 통한 수익기반 확보
코로나 전염병 유행에 따른 재택근무 확대로 어려움을 겪던 국내 급식회사들이 신축 아파트의 '케이터링' 서비스로 생존을 위한 활로 모색에 나섬에 따라 삼성웰스토리도 삼성물산 래미안 브랜드의 대단지 고급 아파트에 조 · 중식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안정적인 수익을 올리고 있다. 서울 강남구 개포동 래미안블레스티지에서 시작한 아파트 입주민 조 · 중식 서비스는 매월 3만 5,000원(기본 제공 5끼)을 관리비에서 기본 공제하는 방식으로 사업 운영 안정성을 높였다. 식사를 하지 않아도 1,957세대가 이 돈을 무조건 내야한다. 입주민들은 한끼당 7,000원에 아침, 점심을 해결할 수 있고 케이터링이 아닌 직접 조리를 통해 식사가 제공돼 만족하는 분위기다.
국내 · 글로벌 식자재 유통 네트워크 구축
삼성 웰스토리는 평택, 용인, 왜관, 김해, 광주, 제주 물류센트의 전국 6개 물류센터를 기반으로 일 평균 1,000톤의 식자재를 24시간 내에 배송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식품 물류를 위한 콜드체인 시스템을 구축하고 라우팅 시스템을 통해 에너지 사용량을 절감하는 등 효율적인 유통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중국의 '상해 웰스토리', 베트남 '웰스토리 베트남' 등 해외 자회사를 통해 글로벌 식자재 유통 사업에도 진출하고 있다. 특히 글로벌 사업의 경우에는 한 · 중 · 일 합자기업 운영을 통해 상해를 포함한 1,300만평 산지를 운영하고 일본 식자재 유통 기업 '고쿠부' 사의 배송 시스템을 활용하는 등 동북아시아의 식자재 유통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2021 사업방향은?

B2C 사업 축소 및 이커머스 중심의 B2B 강화
공정거래위원회의 '단체 급식 일감 개방'으로 내부거래를 줄여야만 하는 상황에서 삼성웰스토리가 최근 이커머스 플랫폼 확대에 착수했다. 최근 온라인 마케팅, CX기획, 이커머스 IT기획 분야 경력직 채용을 진행해 '광고수주', '신규 서비스 컨텐츠 제작 및 운영', '모바일 중심의 UX/UI 재정립 등 개선', '외부 B2B 제안을 위한 제휴 몰 기획', '이커머스 플랫폼 확대, B2C 업무 지원' 등의 역량을 강화했다. 기존 임직원을 대상으로 했던 복지몰의 모바일 중심 UX/UI 재정립에 나서는 한편 신규 서비스 컨텐츠를 운영하는 등의 이커머스 플랫폼 강화로 외부 B2B 거래처를 대상으로 한 '제휴 몰'로 확대하겠다는 복안으로 보인다. 관계자는 "식자재를 공급하거나 급식 사업장을 운영하는 고객사 쪽에서 복지몰을 이용할 수 있게 제휴해달라는 경우가 있다"며 "이를 강화하는 차원"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7월 론칭했던 가정간편식(HMR) 전문 브랜드 ‘라라밀스’는 진출 9개월만에 중단됐다.
IT 서비스 기반 '웰시리즈' 구축
삼성전자 등 삼성그룹의 단체급식을 토대로 성장한 웰스토리는 올해 새로운 도약을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코로나19가 가져온 위기를 기회로 바꾸기 위한 ‘포스트 코로나’ 대비에 한창이다. 기존 단체급식 오퍼링 시스템에 정보기술(IT) 등을 접목시켜 새로운 급식 비즈니스 모델 개발에 역량을 모으고 있다. 이를 위해 웰시리즈 시스템 구축에 속도를 내고 있다. 웰시리즈는 웰클린과 웰이팅, 웰그리너, 웰스토리플러스 등이 종합된 단체급식 서비스로 고객의 위생 안전과 건강, 친환경 등이 핵심이다. 특히 웰스토리플러스의 경우 고객이 식사와 운동량을 기록하면 식생활 패턴과 영양을 분석하고 개인 맞춤 건강리포트를 제공한다. 향후 스마트오더와 예약 등의 기능도 추가할 예정이다. 삼성웰스토리는 또 현재 오퍼링 서비스 경쟁력 강화를 위해 사내 테이크아웃 전문 브랜드인 '피키피커스'를 개발해 적용하고 있다. 비대면 취식이 가능한 테이크아웃 상품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전문 업체와 협력해 신상품 라인업을 늘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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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이슈캐치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면역력 강화 메뉴 '봄 처방전' 출시
· 프레시지와의 업무 협약을 통한 밀키트 제품 확대
· 센트럴키친 신공장 건립
· 라라밀스 출시 및 HMR 시장 진출
사업성과
· 사업 내 자격검정 인증 획득
· 연간 영업이익 7% 증가

2021 최신이슈

사업내용
· 골프존카운티 구미 '스마트 레스토랑' 구축
· 건강식 구독 서비스 '웰핏' 론칭
· 킹즈락 CC 입점
사업성과
· 1분기 영업이익 2.4%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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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웰스토리(주)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2020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면역력 강화 메뉴 '봄 처방전' 출시
삼성웰스토리가 코로나19 확산에 대응해 면역력 강화 메뉴를 사내식당에서 제공하는 '봄 처방전'을 진행한다. '봄 처방전'에서 선보이는 면역력 강화 메뉴로는 낙지, 전복, 소고기 등을 주재료로 한 보양식과 면역력을 높이는 제철 반찬, 디톡스워터 등이다. 삼성웰스토리는 이를 위해 낙지능이갈비탕, 전복누룽지닭다리백숙 등 단백질 함유량이 높은 메인 메뉴 310여 종을 준비했다. 구운마늘, 홍삼파우치 등과 같이 비타민, 셀레늄, 아연 등 면역력 강화에 좋은 영양소가 풍부한 사이드 메뉴도 170여 종 준비했다. 이와 함께 항바이러스, 면역력 강화 효과를 지닌 과일청, 과일과 허브를 조합해 만든 디톡스 워터 등 20여 종의 음료도 후식으로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삼성웰스토리 관계자는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은 단체급식 이용 고객들을 위해 면역력 강화에 효과적인 메뉴를 준비했다"며 "건강한 한 끼 식사를 통해 코로나19를 극복할 수 있는 에너지가 전달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프레시지와의 업무 협약을 통한 밀키트 제품 확대
삼성웰스토리가 밀키트 기업인 프레시지와 상호 사업 성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프레시지는 국내 밀키트 시장 점유율 1위 기업으로 삼성웰스토리는 프레시지에 밀키트 생산용 식자재를 공급해오고 있다. 삼성웰스토리 관계자는 “언택트 트렌드를 반영해 B2B 시장에 맞게 개발된 프레시지의 외식형 밀키트 제품을 대형 외식 프랜차이즈와 새로운 형태의 식음 매장에 적극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통해 삼성웰스토리는 신규 식자재유통 공급처를 확보할 수 있고 프레시지는 B2C 판매처 중심에서 B2B 시장으로도 빠르게 진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삼성웰스토리는 자사의 케어푸드 기술력과 700여개의 헬스케어 전용 식자재를 프레시지에 공급해 건강 니즈가 높은 고객을 대상으로 한 건강케어 전용 밀키트 제품 개발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신규 비즈니스를 발굴하는데 있어 프레시지와 다양한 사업 협력 모델을 만들어가기로 했다.
센트럴키친 신공장 건립
삼성웰스토리가 경기 평택에 센트럴키친(중앙 집중식 조리시설) 공장을 짓는다. 평택 신공장 건립을 통해 기존 단체급식 식자재 유통 효율화와 동시에 가정간편식(HMR) 사업에 뛰어들어 사업 영역을 다각화한다는 복안이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삼성웰스토리는 경기 평택물류센터에 센트럴키친(Central Kitchen·중앙 집중식 조리시설) 공장을 건립한다. CK공장은 대량의 식재료를 전처리하거나 반조리 상태로 공급하는 중앙 집중식 조리시설이다. 삼성웰스토리는 평택 CK공장 건립으로 생산 체계에 유연성을 갖출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식자재 손질에 소요되는 시간과 인건비 부담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회사는 CK공장을 기반으로 본격적인 간편식 제조 사업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원물 자체의 식재료 외에 육가공품, 국탕류를 활용해 완전 조리된 HMR 제품을 개발·생산할 수 있을 전망이다.
라라밀스 출시 및 HMR 시장 진출
삼성웰스토리는 가정간편식 브랜드인 '라라밀스(LaLameals)'를 공식 론칭, 간편식 시장에 진출한다. '라라밀스'는 신이 나서 흥얼거리는 소리 '라라(LaLa)'와 식사를 뜻하는 '밀스(Meals)'를 결합한 것이다. 즐거운 콧노래가 나오는 건강하고 맛있는 식사를 경쾌하게 표현했다. 그동안 위탁급식과 식자재유통 사업에 주력해 온 삼성웰스토리가 간편식 시장에 진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라라밀스는 '영양의 프리미엄이 더해진 간편식'을 컨셉으로 제품에 다양한 영양소를 균형 있게 설계한 것이 특징이다. 이를 위해 삼성웰스토리는 40여년 간 단체급식 사업에서 축적한 음식의 영양설계 노하우와 식사 데이터, 식단기획 및 메뉴개발 역량 등을 간편식 제품 개발에 접목했다. 이와 함께 제품 생산은 식자재유통 사업을 통해 파트너십을 맺어 온 다양한 분야의 식품제조 전문기업에 위탁생산(OEM)을 맡겨 간편식 트렌드를 반영한 제품 기획과 개발에 역량을 집중했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사업 내 자격검정 인증 획득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진행하는 2020년 하반기 사업 내 자격검정 신규 인증 심사에서 삼성웰스토리가 최종 선정되었다. 이에 따라 삼성웰스토리에서 현판식을 진행했다. 한국산업인력공단의 사업내 자격검정사업은 사업주가 소속 근로자의 직무능력향상을 위해 사내 자격검정을 실시하면 그에 소요되는 자격검정개발비, 운영비 등을 지원해 주는 사업으로 2020년 93개 기업이 사업내 자격검정을 인증받아 실시 중이다.
연간 영업이익 7% 증가
삼성웰스토리는 2020년 연간 1조 9,700억원의 매출을 올려 2조 매출을 목전에 두고 있다. 코로나19의 여파에도 불구하고 사상 최대 매출을 기록한 2019년의 1조 9,768억원과 큰 차이가 나지 않았으며 영업이익은 오히려 전년 대비 7% 늘어난 970억 원을 기록했다. 삼성전자 4,606억원, 삼성중공업 572억원, 삼성전기 356억원, 삼성SDI 327억원, 삼성SDS 310억원, 삼성물산 251억원, 삼성생명 57억원, 삼성화재 40억원, 삼성증권, 16억원 삼성카드 16억원 등 삼성 계열사 사내 식당을 운영에서 안정적인 매출을 확보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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